2014년 9월 27일에 시행한 국회직(국회사무처) 9급 공무원 시험 영어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의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을 고르면?
He did not know the origin of my sufferings, and sought erroneous methods to remedy the incurable illness.
① terrible
② indistinguishable
③ nasty
④ awesome
⑤ incorrect

01 [어휘] 정답 ⑤

해석
그는 내 고통의 근원을 몰랐다,/ 그리고 잘못된 방법들을 찾았다/ 그 불치병을 치료하기 위해.

해설
erroneous의 err-은 error를 뜻하며, 의미는 ‘잘못된, 틀린’이다. 이와 가장 가까운 의미를 가진 것은 ‘옳지 않은’을 의미하는 ➄ incorrect(in=not, correct 옳은)이다.

어구
erroneous 잘못된 
remedy 치료하다
incurable 불치의 
indistinguishable 구분할 수 없는 
nasty 끔찍한, 형편없는 


2. 다음의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을 고르면?
The development of modern government in England in general began with the Great Reform Act of 1832. The impetus for this act was provided by corrupt practices in the House of Commons, and by the massive increase in population occurring during the industrial revolution.
① motivation
② obstruction
③ responsibility
④ substitute
⑤ strategy

02 [어휘] 정답 ①

해석
영국에서 근대 정부의 발전은 전반적으로 시작했다/ 1832년 영국선거법개정과 함께. 이 법에 대한 추동력은 제공되었다/ 하원에서의 부패한 관습들에 의해,/ 그리고 어마어마한 인구 증가에 의해/ 산업혁명 동안 생긴.

해설
impetus는 ‘자극제, 추동력(pet=seek)’을 의미하는 말로, 정확한 뜻을 모르더라도 맥락상 정치권의 부패가 선거법 개정을 이끄는 힘을 제공했다는 내용임을 알 수 있다. 정답은 ‘자극, 동기 부여’를 의미하는 ➀이다.

어구
in general 전반적으로; 대체로
impetus 자극(제), 기동력 
obstruction 방해물 
substitute 대리(인), 대용품 
strategy 전략

3. 다음의 밑줄 친 부분과 의미가 가장 가까운 것을 고르면?
Companies say the main hurdle to explosive growth in the sphere of internet business is that only 40 million people in India are estimated to have access to the Internet.
① repercussion
② incentive
③ modernization
④ reason
⑤ impediment

03 [어휘] 정답 ⑤

해석
기업들은 말한다/ 인터넷 사업 범위에서의 폭발적인 성장에 이르는 주요 장애물은 인도에서 오직 4천만의 사람들만이 인터넷에 접근할 수 있다고 추산된다는 것이라고.

해설
장애물을 의미하는 hurdle과 가장 가까운 의미를 가진 것은 발에 차는 족쇄처럼 ‘방해물, 장애물’을 의미하는 ➄ impediment(in+ped=foot+ment)이다.

어구
hurdle 장애물 
explosive 폭발적인 
sphere (분야나 활동 등의) 범위, 영역 
repercussion 영향 
incentive 동기, 장려금 
modernization 근대화 
impediment 장애, 방해


4.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면?
Why ________ the trouble of purchasing a newspaper and getting your fingers dirty when you can set a Google news alert for news items on subjects that interest you?
① break off
② do away with
③ go through
④ put off
⑤ take over for

04 [이디엄] 정답 ③

해석
왜 (당신은) 신문을 구매하고 당신의 손가락들이 더러워지는 곤란함을 겪는가/ 당신은 구글 뉴스 알림을 설정할 수 있는데/ 당신을 흥미롭게 하는 문제들에 대한 뉴스사항들에 관해서?

해설
관통해서(through) 가다(go)라는 의미에서 고통스럽거나 어려운 상황 등을 겪어내는 것을 표현하는 go through만이 빈칸에 적절하다.

어구
break off 헤어지다, 중단하다 
do away with 제거하다, 폐지하다 
go through 겪다 
put off 연기하다, 미루다 
take over for ~을 대신하다, 맡기다


5. 다음 중 문법상 틀린 것을 고르면?
① Tomato was borrowed from Mexico and pajamas from India.
② Our sandwich was named after a man named Sandwich.
③ That magnificent five-centuries-old palace was constructed by the Korean.
④ Placed 100 yards apart are tall towers.
⑤ In the outback are huge sheep and cattle ranches called "stations."

05 [문법_혼합] 정답 ③

해석
① 토마토는 멕시코에서 가져온 것이고 바지는 인도에서 가지고 왔다.
② 우리의 샌드위치는 불려졌다/ 한 남자가 ‘샌드위치’라고 이름 지은 후에.
③ 저 웅장한 5세기 궁전은 그 한국인에 의해 건축되었다.
④ 100야드 떨어져서 위치한 큰 타워들이 있다.
⑤ 오지에 있는 거대한 양과 소 떼 목장들은 “stations”라고 불린다.

해설
③ 수량 뒤에 나오는 단위명사가 하이픈으로 연결되면 이는 형용사로 활용된 것이므로 복수형을 쓰지 않는다. 따라서 centuries를 century로 고쳐야 한다.

①은 등위접속사 and 뒤에 반복되는 was borrowed가 생략된 형태로 옳은 표현이다.

② name sb/sth after sb/sth은 ‘~를 ~의 이름을 따서 짓다’를 뜻하는 표현이고, after는 전치사로 쓰였다.

④는 Ved, ⑤는 장소부사와 함께 도치된 문장 형태로, be동사 뒤 보어자리에 위치하는 말을 강조하기 위한 표현이다.

어구
pajamas (인도 등에서 입는) 헐렁한 바지 
magnificent 웅장한 
outback 오지 
ranch 목장


6. 다음의 밑줄 친 부분 중 문법상 틀린 것을 고르면?
The number of new employees ① who requires extensive ② training in customer service procedures ③ has declined since the company ④ changed employment ⑤ agencies.

06 [문법] 정답 ①

해석
새로운 직원들의 수는/ 고객서비스 과정들에서의 집중적인 교육을 필요로 하는/ 감소해왔다/ 그 회사가 직업소개소들을 바꾼 이후로.

해설
who 이하는 employees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므로 복수명사에 일치시켜 ①의 requires를 require로 고쳐야 한다. 참고로 전체 문장의 주어는 The number이기 때문에 본동사를 단수에 일치시킨 ③은 옳다.

어구
extensive 집중적인; 광범위한 
employment agency 직업소개소


7. 다음 중 문법상 틀린 것을 고르면?
① Which candidate do you think likes oysters on the half-shell?
② How come you are so late?
③ There is a man in the garden, isn't there?
④ Is he suppose to be here right now?
⑤ Why was work on Mount Rushmore finally discontinued?

07 [문법] 정답 ④

해석
① 당신이 생각하기에 어떤 후보자가 조개껍질의 한 쪽 위에 있는 굴들을 좋아하는가? 
② 당신은 왜 그렇게 늦는가?
③ 정원에 한 남자가 있다,/ 그렇지?
④ 그가 지금 여기에 오기로 되어 있는가?
⑤ 왜 러쉬모어산의 작업이 결국 중단됐는가? 

해설
①에서 do you think는 삽입된 의문문이고 의문형용사 which를 바르게 사용했다. how come은 절 앞에 쓰여 ‘왜, 어째서’라는 의미를 나타내고, 뒤의 절은 일반 어순을 취하므로
②는 옳다. 유도부사 there을 쓴 문장은 부가의문문을 만들 때 there로 받으므로 ③ 역시 맞는 문장이다. 의무와 예정은 be supposed toV로 표현하므로 ④의 suppose는 supposed로 바꿔야 한다. ⑤ work on Mount Rushmore가 주어이므로 일반적인 의문문의 어순을 취한 옳은 문장이다.

어구
oyster 굴 
half-shell 조개껍질 두 쪽 중 하나 
be supposed toV ~하기로 되어 있다 
discontinue 중단하다


8. 다음 대화 중 내용상 가장 어색한 것을 고르면?
① A: Hello, I’m calling to speak to Mr. Hamilton.
    B: Sorry, he is currently with a client. 
② A: I should have listened to my husband.
    B: Yes, you really need to be independent of him.
③ A: Let me give you a ride home.
    B: Thanks, but I drove to work this morning.
④ A: Please make sure you meet the deadline this time.
    B: No problem. I won’t let you down.
⑤ A: You sure know how to attract the audience’s attention.
    B: I’m flattered you think so.

08 [회화] 정답 ②

해석
① A: 안녕하세요, 저는 해밀턴씨와 통화하고 싶습니다.
    B: 죄송합니다,/ 그는 지금 고객과 함께 있습니다.
② A: 나는 내 남편에게 귀를 기울였어야만 했어.
    B: 그래, 너는 정말 그에게서 독립할 필요가 있어.
③ A: 집에 태워 줄게.
    B: 고마워, 하지만 오늘 아침에 나는 직장까지 운전했어(운전해서 출근했어).
④ A: 이번엔 반드시 마감기한을 맞추도록 해.
    B: 문제없어, 난 너를 실망시키지 않을 거야. 
⑤ A: 너는 확실히 안다/ 청중의 관심을 끄는 방법을.
    B: 네가 그렇게 생각하다니 내가 우쭐해진다.

해설
②에서 A는 should have Ved를 써서 남편의 말을 듣지 않은 과거의 일에 대한 유감을 표현하는데, B는 긍정의 대답과 함께 남편에게서 독립하라고 말하므로 어색하다.

어구
let sb down ~를 실망시키다 
flatter 우쭐하게 하다; 아첨하다 


9. 다음 문장을 영어로 옮긴 것 중 가장 어색한 것을 고르면?
① 이상하게 들릴지 모르겠지만 그것은 사실이다.
→ Though it sounds strangely, it is quite true.
② 나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데 익숙하다.
→ I am used to getting up early in the morning.
③ 그녀가 울음을 터뜨린다고 해서 놀라지 마십시오.
→ Don't be surprised even if she suddenly bursts into tears.
④ 그에게 부족한 것이 없다.
→ He lacks for nothing.
⑤ 그것을 누가했든, 그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별로 상관없다.
→ It matters little who did it or what it was.

09 정답 ①

해설
①의 sound는 연결동사로서 보어를 취해야 하므로 부사 strangely를 형용사인 strange로 고쳐야 한다.

② be used to Ving를 써서 ‘~에 익숙하다’란 뜻을 잘 나타냈다.

③ 사람이 놀라게 되는 것이라서 수동형인 surprised가 바르게 쓰였고, even if는 ‘(앞으로)~할지라도’를 의미하는 조건부사절을 연결한다. 조건부사절에는 미래의 일이라도 현재시제를 사용하므로 문제가 없다.

④ lack은 보통 타동사로 쓰여 ‘~을 결여하다’의 의미를 나타내지만, 자동사로서 lack for nothing이라고 써서 ‘아무것도 부족한 것이 없다’는 의미도 나타낼 수 있다. 격식을 차린 표현이다.

⑤ it은 가주어이고, little은 부사로서 ‘거의 ~않다’란 부정의 뜻을 가지므로 ‘상관없다’를 It matters little로 쓴 것에 문제가 없다. 진주어인 who did it에서는 who가 주어이므로 명사절의 어순이 바뀌지 않았고, what it was에서는 what이 보어 역할이기 때문에 어순이 바뀐 것으로 역시 옳다.

어구
be used to Ving ~하는 데 익숙하다 
burst into tears 울음을 터뜨리다


10. 다음 대화 중 남자의 말이 의미하는 바와 가장 가까운 것을 고르면?
여자 : I have yet to see your new baby.
남자 : She seems to grow an inch a day.
① The baby is very small.
② The baby is an inch tall.
③ The baby is growing quickly.
④ The baby is a day old.
⑤ The baby sees him every day.

10 정답 ③

해석
여자: 나는 아직 너의 새로운 아기를 보지 않았어.
남자: 그녀는 하루에 1인치씩 자라는 것 같아.

해설
하루에 1인치나 자라는 것처럼 보인다는 건 그만큼 아기가 빨리 크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정답은 ③.

어구
have yet to V 아직~하지 않았다


11.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면?
Josh hasn't begun working on his today's assignment ________ working on his yesterday's.
① yet because he is still
② still because he is yet
③ yet as a result he is still
④ still as a result he is yet
⑤ already however he is yet

11 [문법_부사] 정답 ➀

해석
조쉬는 그의 오늘 숙제에 아직 시간을 들이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는 여전히 그의 어제 숙제에 애를 쓰고 있기 때문에.

해설
선택항을 통해 조쉬가 어제 숙제를 하느라 오늘 숙제를 못했다는 말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접속사는 이유를 말하는 because를 써야 한다. as a result는 뒤에 절을 쓸 때는 결과를 연결하며, 원인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as a result of sth(~의 결과로)을 쓴다. yet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일에, still은 이전의 상황이 아직 변하지 않은 경우에 사용한다. 따라서 오늘 숙제를 ‘아직 못했다’는 말에는 yet을, 어제 숙제를 ‘아직 하고 있다’는 말에는 still이 필요하다. 정답은 ➀.

어구
assignment 숙제, 임무 
work on ~하는 데 시간을 들이다; 애쓰다


12.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면?
The notion is fairly common that there is a fundamental conflict between science and religion. Many outstanding scientists, however, are profoundly religious and take an active part in church work. They do not feel their science and their religion are _________.
① serious matters of importance
② in good terms with each other
③ in contradiction
④ profoundly rich
⑤ inseparable

12 [독해_빈칸완성] 정답 ➂
key
첫 문장에서 우리의 일반적인 인식이 소개된다면 실은 그렇지 않다는 말을 하려는 것이다.

해석
그 개념은 상당히 흔하다/ 과학과 종교 사이에 근본적인 충돌이 있다는 (개념은). 많은 뛰어난 과학자들이, 그러나, 심히 종교적이고 교회의 일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그들은 느끼지 않는다/ 그들의 과학과 그들의 종교가 ➂ 모순된다고.

➀ 중요성에 대한 심각한 문제라고
➁ 서로 좋은 관계라고
➃ 대단히 풍부하다고
➄ 분리가능하지 않다고

해설
과학과 종교 사이의 갈등이 존재한다는 일반적인 인식이 소개되고 난 후 역접사 however가 나오므로, 이를 반박하는 논조가 이어질 것임을 알 수 있다. 과학자들도 과학과 종교 사이의 갈등을 겪지 않는다는 내용이 되기에 가장 적절한 것은 ➂이다.

어구
fundamental 근본적인 
outstanding 뛰어난, 두드러진 
contradiction 모순; 반박 
inseparable 불가분의


13. 다음의 밑줄 친 (A)와 (B)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면?
Households can reduce water use substantially by simple actions such as (A) ________ more efficient appliances and (B) ________ day-to-day habits involving water consumption.
        (A)            (B)
① regulating - undoing
② installing - changing
③ powering - startling
④ operating - inducing
⑤ controlling - billowing

13 [독해_빈칸완성] 정답 ➁

해석
가정은 물 사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간단한 행동들로/ 더 효율적인 가전제품을 설치하고  물 소비를 수반하는 그날그날의 습관들을 바꾸는 것과 같은.

해설
물 절약 요령을 알려주는 글이다. 더 효율적인 가전제품을 ‘설치’하고 물 소비습관을 ‘바꾸라’는 ➁의 내용이 가장 자연스럽다.

어구
household 가정 
substantially 상당히 
appliances 가전제품 
day-to-day 그날그날의 
consumption 소비, 소모 
regulate 규제하다; 조절하다
startle 깜짝 놀라게 하다
induce 설득하다, 유도하다 
billow 부풀어 오르다


14. 다음의 밑줄 친 (A)와 (B)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면?
James got four letters. One was from his father. (A) ________ one was from his brother. (B) ________ letters were from his friend.
       (A)        (B)
① Another - Other
② Another - The other
③ The other - Another
④ The other - Other
⑤ Other - The other

14 [문법_한정사] 정답 ➁

해석
제임스는 네 통의 편지를 받았다. 하나는 그의 아버지가 보낸 것이었고, 또 다른 하나는 그의 형제가 보낸 것이었다. 나머지 편지들은 그의 친구들이 보낸 것이었다.

해설
총 네 통의 편지 중 하나에 one을 썼고, (A)에는 나머지 세 통 중 하나를 말해야 하므로 another가 필요하다. the other one은 받은 편지가 두 통이어야 하고, other는 뒤에 복수명사를 써서 ‘다른 편지들’이라고 해야 하므로 들어갈 수 없다. (B)에는 나머지 두 통의 편지를 모두 말하도록 the other letters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➁.


15. 다음의 밑줄 친 (A)와 (B)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면?
The secretive workings of the Communist Party of China (CPC), founded in 1921, continue to fascinate the outside world even as capitalism has set down roots in Chinese soil. Inspired by the Russian Revolution in 1917 and based on the ideology of Marxism-Leninism, to this day the CPC brooks no political competition in spite of economic reforms which have China positioned as a leading world economy. The party exercises control over its members through the principle of "democratic centralism," which makes each member (A) ______ to the party organization. It has a (B) _____ structure resting on millions of local-level party organizations across the country and reaching all the way up to the highest decision-making bodies in Beijing.
        (A)         (B)
①  inferior - flexible
②  superordinate - pyramid
③  subject - flat
④  subordinate - hierarchical
⑤  attendant - skeletal

15 [독해_빈칸완성] 정답 ➃

key
중국공산당 조직의 특징을 설명하는 글이다. 선택항을 보면 정답에서 우선 배제할 수 있는 것들이 보인다.

해석
1921년에 창립된 중국공산당의 비밀스러운 활동들은 계속해서 외부 세상을 매료시켰다/ 심지어 자본주의가 중국의 토양에 뿌리를 내렸을 때조차. 1917년 러시아 혁명에 영감을 받고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이데올로기 위에 기반을 두어서, 오늘날까지 중국공산당은 정치적 경쟁을 용납하지 않는다/ 경제 개혁에도 불구하고/ 중국을 세계 경제의 선두주자로서 위치하게 하는. 그 당은 “민주 집중제”라는 원칙을 통해 그 구성원들 위로 통제력을 행사하는데, 그것은 각 구성원이 그 당의 조직에 (A) 종속되게 만든다. 그것은 (B) 위계적 구조를 가진다/ 그 나라 전역을 가로질러 수백만 개의 지역 단위 당 조직들 위에 받쳐진/ 그리고 항상 베이징에 있는 최고위 의사 결정 기구로 올라가는 (위계적 구조를).

해설
빈칸 (A) 앞에서 당이 구성원들에게 통제권을 행사한다는 내용은 ‘당이 우선이다’라는 말이고, 따라서 가장 적절한 것은 ‘종속된, 부차적인’을 의미하는 subordinate이다. 이는 유연하거나 평평하다는 말과는 거리가 멀고, 또 (B) 뒤에서 최고위 의사결정 기구로 올라가는 구조라고 했으므로 정답은 ➃임을 알 수 있다.

어구
secretive 비밀스러운 
communist party of China (CPC) 중국공산당 
fascinate 마음을 사로잡다, 매혹하다
set down ↔ sth ~을 내려놓다 
brook 용납하다, 허용하다 
reform 개혁, 개선 
democratic centralism 민주 집중제(공산 국가의 민주적 중앙 집권주의) 
superordinate 상의어(다른 특정한 단어들의 의미를 포괄하는 의미의 단어. 예를 들어 fruit은 orange의 상의어) 
subordinate 종속된 
hierarchical 계급에 따른, 위계적인 
attendant 수반하는. 부수적인 
skeletal 뼈대의, 골격의

16. 다음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을 고르면?
The subjects of an intelligence test are told to do their tasks within a certain time, their results are marked, and the result of each is compared with a scale indicating what may be expected of children of the same age, i.e. what marks are expected of the relatively few bright ones, what marks are expected of the few dull ones, and what marks are expected of the bulk of the population with whom the comparison is being made. That is, the assessment of the intelligence of any subjects is essentially a(n) ________ affair.
① absolute
② troublesome
③ vague
④ contradictory
⑤ comparative

16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⑤

key
지능 검사는 같은 또래의 사람들과 자신의 결과를 비교한다.

해석
지능 검사의 피험자는 어느 정도의 시간 내에 그들의 과제를 하도록 당부받고, 그들의 결과들이 채점되고, 그리고 각 피험자의 결과들이 비교된다/ 같은 나이의 아이들에게 무엇이 기대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등급으로, 즉 어떤 점수들이 상대적으로 소수인 똑똑한 이들로 기대되는지, 어떤 점수들이 소수의 둔한 사람들로 기대되는지, 그리고 어떤 점수들이 인구의 대부분으로 기대되는지/ 그 비교가 그들과 이루어지고 있는. 즉, 어느 피험자의 지능의 평가는 본질적으로 ⑤ 상대적인 일이다.

해설
앞 문장에 동사 compare, 명사 comparison 등이 등장하여 어렵지 않게 답을 찾을 수 있다. 같은 나이인 또래들에게 기대되는 수준에 비해서 피험자가 어느 정도 수준이 되는지를 비교함으로써 결과를 내는 것이므로 ‘비교의, 상대적인’을 의미하는 ⑤가 답이다.

어구
subject 연구 대상, 피험자 
bulk 대부분 
assessment 평가 
essentially 근본적으로, 본질적으로 
comparative 비교의, 상대적인 
affair 일, 사건


17.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면?
Indeed science is a good thing, but it is not an end in itself; it is a means toward an end and that end is human improvement. As scientists keep insisting, there is neither good nor bad in any scientific discovery; it is the use to which it is put which makes it beneficial or dangerous; and the decision does not lie with the scientists themselves but with society.
① The ultimate goal of scientists is to prove that the scientific research is complete.
② Scientists are legally responsible for bringing human improvement.
③ Scientists determine the degree to which the scientific experiment is beneficial or harmful for human beings.
④ Scientists are those who decide whether science itself is good or bad.
⑤ Science can be a means of achieving the advancement of human beings.

17 [독해_세부사항] 정답 ⑤

key
과학이 그 자체로 목표는 아니다. 그렇다면 과학의 목표는 무엇이라는 내용일까?

해석
확실히 과학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그 자체로 목표인 것은 아니다; 그것은 한 목표를 향한 수단이며 그 목표는 인간의 향상이다. 과학자들이 계속 주장하듯, 선도 악도 없다/ 어느 과학적 발견에서도; 그것은 거기에 그것(=발견)이 놓이는 용도이다/ 그것을 유익하거나 위험하게 만드는 것은; 그리고 그 판단은 과학자들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 사회의 책임이다.

① 과학자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증명하는 것이다/ 그 과학적인 연구가 완벽하다는 것을.
② 과학자들은 법적으로 인류 향상을 가져올 책임이 있다.
③ 과학자들이 결정한다/ 과학적 실험이 인간을 위해 유익하거나 해로운 정도를.
④ 과학자들이 그들이다/ 과학 그 자체가 좋은지 나쁜지를 결정하는.
⑤ 과학은 인간의 발전을 달성하는 것의 수단이 될 수 있다.

해설
첫 문장에 주제가 담겨있다. 과학은 인간의 향상이라는 목표를 위한 수단이라는 내용이므로 이 맥락과 일치하는 것은 ⑤이다.

어구
in itself 그것 자체가, 본질적으로 
improvement 향상, 개선
lie with sb ~의 책임이다.


18. 다음 글의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고르면?
The food industry is targeting more and more fatty, sugary food at children. Children are not being given proper guidelines by their parents. The marketing company does brilliant, very witty, very sophisticated advertisements to children. And the net effect is a rapid change in food culture. But it's this kind of culture that European lawmakers are eager to reform. European food manufacturers and retailers have been given one year to stop advertising junk food to children and improve labeling. If they don't, then new legislation could force them to comply. Some manufacturers aren't waiting for legal action. Kraft Food announced a change in global policy earlier this month. It will stop marketing products like its Oreo cookies to children from now on.
① Food manufacturers have been given one year to make more  nutritious food.
② Kraft company decided to sell Oreo cookies with no marketing.
③ The advertisements of the marketing company are pretty much conventional.
④ All European food manufacturers are waiting for legal action.
⑤ Kraft company decided to take legal actions against European lawmakers.

18 [독해_세부사항] 정답 ②

key
지방과 설탕이 많은 음식들이 어린이들에게 주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다룬 글이다.

해석
식품산업은 점점 더 지방이 많고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아이들에게 겨냥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적절한 지침들을 제공받고 있지 못하다/ 그들의 부모들에 의해서. 마케팅 회사들은 멋지고, 매우 재치 있고, 매우 세련된 광고들을 아이들에게 한다. 그리고 그 최종적인 결과는 음식 문화에서의 빠른 변화이다. 하지만 다음은 이런 종류의 문화이다/ 유럽의 입법자들이 간절히 개혁하려고 하는. 유럽의 식품 제조사들과 소매업자들은 1년을 받았다/ 정크 푸드를 아이들에게 광고하는 것을 멈추고 표시를 개선할. 만약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때는 새 제정법이 그들이 법을 따르도록 강제할 수도 있다. 일부 제조사들은 소송을 기다리고 있지 않다. 크라프트 푸드는 전반적인 정책에서의 변화를 발표했다/ 이번 달 초에. 그것(회사)은 마케팅하는 것을 멈출 것이다/ 그것의 오레오 쿠키들과 같은 제품들을/ 어린이들에게 앞으로는 쭉.

① 식품 제조사들에게 더 영양가가 높은 음식을 만들 1년이 주어졌다.
② 크라프트사는 오레오 쿠키들을 마케팅 없이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③ 마케팅 회사의 광고들은 거의 관습적이다.
④ 모든 유럽의 식품 제조사들은 소송을 기다리고 있다.
⑤ 크라프트사는 유럽의 입법자들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해설
세련된 광고를 통해 지방과 설탕이 많은 음식들이 아이들에게 주어지는 것에 대한 유럽의 법적인 움직임에 관한 글이다. 1년 내에 광고를 멈추고 표시를 개선해야 하며, 제조사들은 법적 조치가 있기 전에 정책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했다. 그 내용의 일부로서 크라프트사가 오레오 쿠키의 마케팅을 중단할 것이라고 했으므로 정답은 ②이다.

어구
guideline 지침 
sophisticated 세련된, 교양 있는 
net 최종적인 
reform 개혁하다, 개선하다 
comply (법/명령에) 따르다, 준수하다 
legal action 소송 
nutritious 영양가가 높은 
pretty much 거의


19.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문장을 고르면?
Lobster hasn’t always been a high-end product. In Colonial New England, it was a low-class food, in part because it was so abundant: servants, as a condition of their employment, insisted on not being fed lobster more than three times a week. In the nineteenth century, it became generally popular, but then, as overharvesting depleted supplies, it got to be associated with the wealthy (who could afford it). In the process, high prices became an important part of lobster’s image. And, as with many luxury goods, expense is closely linked to enjoyment. Studies have shown that people prefer inexpensive wines in blind taste tests, but that they actually get more pleasure from drinking wine they are told is expensive. ________________________.
① If lobster were abundant everywhere, we would enjoy it more.
② The less lobster gets available, the higher its price would go.
③ If lobster went cheaper, restaurants would cut its price down.
④ If lobster were as cheap as chicken, we might enjoy it less.
⑤ People are not usually very sensitive to lobster’s price.

19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④

key
바닷가재 요리는 비싼 음식으로 알려져 있지만 항상 그렇진 않았다고 했으므로, 지금처럼 고급 음식이 된 과정을 설명하는 글일 것이다.

해석
바닷가재가 항상 고급 제품이었던 것은 아니다. 식민지 시대의 뉴잉글랜드에서, 그것은 하층 계급의 음식이었다, 부분적으로는 그것이 너무 풍부해서: 하인들은,/ 그들의 고용 조건으로서, 바닷가재를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먹게 되지는 않을 것을 요구했다. 19세기에, 그것은 일반적으로 유명해졌다, 하지만 그때, 고갈된 비축량을 과도하게 수확하면서, 그것은 부자들(그것을 살 여력이 있던)과 관련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높은 가격이 바닷가재의 이미지의 중요한 한 부분이 되었다. 그리고, 많은 사치품들에서와 같이, 비용이 즐거움에 긴밀하게 연결되었다. 연구들은 보여왔다/ 사람들이 눈을 가린 미각 시험에서 비싸지 않은 와인들을 선호하는 것을, 하지만 그들이 실제로 더 많은 기쁨을 얻는 것을/ 그들이 비싸다고 말을 들은 와인을 마심으로부터. ④ 만약 바닷가재가 닭처럼 쌌다면, 우리는 그것을 덜 즐겼을 수 있다.

① 만약 바닷가재가 어디서나 풍부했다면, 우리는 그것을 더 즐겼을 것이다.
② 더 적은 바닷가재가 이용 가능할 때, 그것의 가격은 더 높아진다.
③ 만약 바닷가재가 더 싸진다면, 음식점들은 그것의 가격을 깎을 것이다.
⑤ 사람들은 보통 바닷가재의 가격에 그다지 민감하지 않다.

해설
바닷가재 요리가 원래는 너무 풍부해서 하층민의 음식이었으나 고갈되면서 비싸졌다고 한다. 사치품들처럼 비용과 즐거움이 연결되었다는 것은, 즉 귀하고 비싼 것이라는 생각이 먹는 기쁨을 더했다는 것이다. 이 맥락과 일치하는 것은 바닷가재가 만약 비싸지 않았다면 지금처럼 기쁨이 크지 않았을 것이라는 내용의 ④이다.

어구
high-end 고급의 
colonial 식민지의, 식민지 시대의
low-class 품질이 낮은, 하층 계급의 
abundant 풍부한 
condition (요구)조건 
deplete 고갈시키다, 대폭 감소시키다 
be associated with sth ~와 관련되다 
expense 돈, 비용

20. 다음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문장을 고르면?
Dreams come from the part of the brain that contains memories, thoughts, and emotions. You dream during a stage of sleep called REM. You can have up to six dreams a night, and each dream usually lasts from 10 to 40 minutes. Whether or not people remember dreams depends on the individual. Some people remember many of their dreams while others do not. Alan Siegel, who studies dreams, has kept asking, “_________________” He says, “Dreams help us get in touch with our deeper feelings. They can tell us a lot about ourselves, and may even help us figure out problems.”
① Why do we never dream the same dream again?
② Are dreams easy to understand?
③ How long do we dream during our life?
④ What do our dreams mean?
⑤ Why are we not interested in dreams?

20 [독해_빈칸완성] 정답 ④

key
꿈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글이다. 꿈을 연구한 사람은 어떤 질문을 가져왔을까?

해석
꿈은 뇌의 부분으로부터 온다/ 기억, 사고, 그리고 감정을 포함하는. 당신은 REM이라고 불리는 잠의 단계 동안에 꿈꾼다. 당신은 하룻밤에 여섯 개까지의 꿈을 꿀 수 있다, 그리고 각 꿈은 보통 10에서 40분 지속된다. 사람들이 꿈을 기억할지 못 할지는 그 개인에 달려 있다(=사람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꿈 중 여럿을 기억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러지 못한다. 알란 시젤은, 꿈을 연구하는데, 계속 물어왔다, “④ 우리의 꿈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가 말한다, “꿈은 우리가 우리의 더 깊은 감정들과 연락하는 것을 돕습니다. 그것들은 우리 자신들에 대해 많이 말해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우리가 문제들을 알아내도록 도울 수도 있습니다.”

① 왜 우리는 같은 꿈을 다시 꾸지 않는가?
② 꿈은 이해하기 쉬운가?
③ 우리는 일생동안 얼마나 오래 꿈을 꾸는가?
⑤ 왜 우리는 꿈에 관심이 없는가?

해설
꿈을 연구한 연구자의 질문이 무엇이었겠는지 묻는 질문이다. 이어지는 인용을 통해 답을 유추할 수 있다. 꿈이 우리 내면의 감정과의 연결을 돕고 자신에 대해 말해주고 문제들을 알게 해준다고 했으므로, 꿈이 어떤 역할을 하고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을 것이다.

어구
get in touch with sb ~와 연락하다 
figure sth out ~을 알아내다, 이해하다



정답 및 해설
01 ⑤ 02 ① 03 ⑤ 04 ③ 05 ③ 06 ① 07 ④ 08 ② 09 ① 10 ③
11 ① 12 ③ 13 ② 14 ② 15 ④ 16 ⑤ 17 ⑤ 18 ② 19 ④ 20 ④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경위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경호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기술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자공학개론, 방송통신공학)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촬영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방송학, 미디어론) 문제 HWP 다운로드

사서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정보학개론, 헌법) 문제 HWP 다운로드

속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전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기이론, 전기기기) 문제 HWP 다운로드

전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컴퓨터일반, 정보보호론) 문제 HWP 다운로드

토목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응용역학개론, 토목설계) 문제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