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8일에 시행한 법원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유물들을 통해 알 수 있는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① 계급의 분화가 시작되었다.
② 농경을 처음으로 시작하였다. 
③ 중국과 활발하게 교류하였다.
④ 철제 농기구의 사용이 보편화되었다.


1. ③  난이도 하
자료의 유물은 명도전, 반량전, 붓으로 철기 시대 우리가 중국과 교류했음을 알 수 있다.

<오답 분석>
① 청동기 시대,
② 신석기 시대,
④ 삼국 시대 이후



정답 : ③

제시된 유물은 왼쪽에서부터 명도전, 반량전, 경남 창원 다호리 붓이다.

명도전은 춘추전국 시대에 연나라와 제나라에서 사용한 화폐이고, 반량전은 진에서 사용한 청동 화폐이다. 초기 철기 시대 한반도에서 출토되는 유물들로 이를 통해 당시 중국과 활발한 교류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경남 창원 다호리에서 발견된 붓을 통해 한반도 남부까지 한자가 보급되었으며 중국과 활발한 교류 관계가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문 2】 (가), (나)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가) 가축 이름으로 관직명을 정하여 마가ㆍ우가ㆍ저가ㆍ구가는 별도로 사출도를 주관하였다. 적군이 침입하면 제가들이 몸소 전투를 하고, 하호는 양식을 져 날라 음식을 만들어준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나) 귀신을 믿기 때문에 국읍에 각각 한 사람씩 세워 천신의 제사를 주관하게 하는데, 이를 천군이라 부른다. 또 여러 나라에는 각각 별읍이 있으니 소도라 한다. 거기에 큰 나무를 세우고 방울과 북을 매달아 놓고 귀신을 섬긴다. 다른 지역에서 그 지역으로 도망 온 사람은 누구든 돌려보내지 않았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① (가)는 족외혼을 엄격하게 지켰다.
② (가)에서는 소 굽으로 길흉을 점쳤다.
③ (나)에는 서옥제라는 혼인 풍습이 있었다.
④ (나)에서는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2. ②  난이도 하
(가)는 부여, (나)는 삼한이다.

부여에서는 전쟁이 일어났을 때에는 제천 의식을 행하고 소를 죽여 그 굽으로 길흉을 점쳤다(우제점법).

<오답 분석>
① 동예, ③ 옥저, ④ 부여



정답 : ②

(가)는 부여와 관련한 자료이고, (나)는 삼한과 관련한 자료이다. ② 부여에는 우제점법이라는 풍습이 있어 소의 발굽으로 길흉을 점쳤다.

① 동예에 대한 설명이다.
③ 서옥제는 고구려의 결혼 풍습이다.
④ 12월에 영고라는 제천 행사를 가졌던 나라는 부여이다. 삼한은 5월에 수릿날과 10월에 계절제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문 3】 신라 왕호의 변천 과정에서 (가), (나)에 해당하는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거서간  →  차차웅  → (가) → (나) →  왕
① (가)가 왕호였던 시기에 이르러 독자적 세력을 유지해 오던 6부가 행정 구역으로 재편되었다.

② (가)가 왕호였던 시기에 신라는 낙동강 유역의 가야 세력을 정복하고 영토를 확장하였다.

③ (나)는 대군장의 뜻을 지니며 왕권의 성장이 그 이름에 반영되어 있다.

④ (나)가 왕호였던 시기에 신라 왕위는 박ㆍ석ㆍ김의 3성이 교대로 차지하였다.


3. ③  난이도 중
(가)는 이사금, (나)는 마립간이다.

연장자라는 의미의 이사금은 3대 유리~16대 흘해까지, 대군장을 뜻하는 마립간은 17대 내물~21대 소지까지 사용한 왕호이다.

<오답 분석>
① (나)의 20대 자비 마립간과 21대 소지마립간 시기의 일이다.

② 마립간 다음의 명칭인 왕이 쓰였을 때인 진흥왕 시기에 가야를 완전히 점령하였다.

④ (가)의 이사금 시기의 일이다.



정답 : ③

(가)는 이사금, (나)는 마립간이다. 마립간은 ‘대군장’, ‘우두머리’를 의미하는 왕호로 내물왕부터 지증왕 대까지 사용되었다. 내물마립간부터 김씨가 왕위 세습권을 독점하게 되었고 왕권의 강화를 표시하기 위해 왕호를 마립간으로 바꾸었다. 이후 지증왕이 마립간에서 왕으로 칭호를 바꾸었다.

① 독자적 세력을 유지하던 6부가 행정 구역으로 재편된 것은 마립간 시기인 소지왕 대이다.

② 마립간 시기인 내물왕 대 활발한 정복 활동을 통하여 낙동강 동쪽의 가야 세력을 정복하였다. 이후 진흥왕 대 고령 지방의 대가야까지 신라에 정복되었다.

④ 박ㆍ석ㆍ김의 3집단이 연합하여 대표자를 교대로 선출하게 되면서 연장자와 대표자를 의미하는 이사금의 칭호를 사용하였다.


【문 4】 다음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임병찬은 고종의 지시로 독립 의군부를 몰래 조직하였다. 그는 안으로 의롭고 용감한 사람들을 선발하여 기회를 보아 조선의 독립을 선언하고, 밖으로는 문명 열강의 도움을 받아 독립을 회복하려 하였다.
① 공화제를 지향하였다.
② 민족 자본의 육성을 강조하였다.
③ 의병 운동을 계승한 비밀 결사였다.
④ 의연금을 받아 군자금을 확보하였다.


4. ③  난이도 하
임병찬은 전국 곳곳의 의병장과 유생들을 모아 조직한 독립의군부를 조직하였다(1912). 독립의군부는 의병 전쟁을 계획하는 등 의병 운동을 계승한 비밀 결사였다.

<오답 분석>
① 독립의군부는 복벽주의를 추구하였다.
② 애국 계몽 운동 계열이다.
④ 대한광복회에 관한 설명이다.



정답 : ③

독립의군부는 임병찬이 유생과 의병을 규합하여 조직한 복벽주의 노선의 조직으로 의병운동을 계승한 비밀결사 단체이다.

① 독립의군부는 공화주의가 아니라 복벽주의, 즉 대한제국의 회복을 지향하였다.

② 독립의군부는 의병운동을 계승한 단체로, 실력양성론의 하나인 자본육성론을 주장하지는 않았다.

④ 의연금을 받아 군자금을 확보한 단체는 대한광복회(1915)에 대한 설명이다.

【문 5】 다음 가상 신문이 나타내는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찾은 것은?
신라와 백제 왕실은 신라 소지왕의 친척인 이찬 비지의 딸과 백제 동성왕이 결혼할 것임을 발표하였다. 이는 양국 간의 우호 증진과 협력 강화를 위한 방편으로, 이에 대해 신라의 한 관리는 “고구려의 간섭에서 벗어나 신라가 우뚝 설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해, 양국이 서로의 발전을 위해 결혼 동맹을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평양천도(427) - (가) - 나제동맹(433) - (나) - 웅진천도(475) - (다) - 관산성전투(554) - (라) - 백강전투(663)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5. ③  난이도 중

백제 동성왕과 신라 소지왕(소지마립간)이 결혼(혼인) 동맹을 맺은 것은 493년이다. 이는 475년 고구려 장수왕의 한성 점령으로 백제가 수도를 웅진으로 옮긴 이후 백제와 신라가 고구려의 남하(남진) 정책을 막기 위한 목적이었다.



정답 : ③

신라 소지왕과 백제 동성왕의 결혼동맹은 493년에 체결되었다.

【문 6】 다음과 같은 문화재가 만들어진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녹읍이 폐지되고 관료전이 지급되었다.
② 집사부 장관인 시중의 권한이 강화되었다.
③ 원종과 애노의 난 등 농민 반란이 일어났다.
④ 진골과 6두품 세력 사이에 왕위 쟁탈전이 벌어졌다.


6. ③  난이도 하
자료의 문화재는 신라 하대에 만들어진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전남 화순)이다. 신라 말기에 선종이 널리 퍼지면서 승려들의 사리를 봉안하는 승탑(부도)과 선승의 행적을 기록한 탑비가 많이 만들어졌다.

신라 하대에는 정치 혼란이 계속되면서 지배층의 대토지 소유가 확대되고, 농민의 부담이 더욱 커졌다. 국가는 재정이 바닥나자 농민들에게 대한 강압적인 수취가 뒤따랐고 살기가 어려워진 농민들은 토지를 잃고 노비로 몰락하거나 초적이 되었다. 진성여왕(887~897) 때 일어난 원종·애노의 난이 이 시기 대표적인 농민 반란이다.

<오답 분석>
①, ② 신라 중대,
④ 6두품 세력은 골품제의 한계로 왕위 쟁탈전을 벌일 위치에 오르지 못했다.



정답 : ③

제시된 문화재는 국보57호 쌍봉사 철감선사탑으로 신라 하대에 제작된 전형적인 팔각원당형의 부도이다. 신라 하대에는 왕위 쟁탈전이 벌어지면서 왕권이 미약해지고 중앙의 통제력이 약화되었다. 이 과정에서 진골 귀족의 녹읍이 확대되어 농민에 대한 귀족의 지배력이 강화되고 자영농이 몰락하였다. 그리고 국가 재정이 파탄되고 농민에 대한 수탈이 강화되면서 원종과 애노의 난(889), 적고적의 난(896) 등의 민란이 전국적으로 발생하였다.

① 녹읍이 폐지되고 관료전이 지급된 것은 신라 중대 신문왕 대의 사실이다.

② 신라 중대에 왕권이 강화되는 과정에서 국가 기밀과 왕명 출납을 담당하던 집사부의 장관인 시중(중시)의 권한이 강화되었다.

④ 6두품 세력은 신라 중대에 왕권과 결탁하면서 왕의 정치적 조언자로 행정 실무를 담당하였다. 그러다 신라 하대에 왕권이 미약해지면서 진골 귀족에 의해 중앙 정치에서 밀려나게 되었다.

【문 7】 다음 법령이 실시되었던 시기에 일제가 실시한 정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제1조 :국가 총동원이란 전시에 국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의 전력을 가장 유효하게 발휘하도록 인적 및 물적 자원을 운용하는 것이다.

제4조 :정부는 전시에 국가 총동원상 필요할 때에는 칙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제국 신민을 징용하여 총동원 업무에 종사하게 할 수 있다.

제8조 :정부는 전시에 국가 총동원상 필요할 때에는 칙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물자의 생산, 수리, 배급, 양도, 기타의 처분, 사용, 소비, 소지 및 이동에 관하여 필요한 명령을 내릴 수 있다.
< 보 기 >
ㄱ. 한글을 사용하는 신문과 잡지를 강제 폐간시켰다.
ㄴ. 소학교 대신 국민 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토록 하였다.
ㄷ. 조선 태형령과 경찰범 처벌 규칙을 만들어 시행하였다.
ㄹ. 사회주의자들을 탄압하기 위해 치안유지법을 만들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7. ①  난이도 하
자료는 일제의 국가 총동원령(1938)이다. 이 시기 일제는 학교와 관공서에서 한국어 사용을 금지하여 일본어만을 사용하도록 하고, 한글 신문인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를 강제로 폐간시켰다(1940). 일제는 1941년에는 소학교 이름을 국민학교로 바꾸었다.

<오답 분석>
ㄴ. 1910년대, ㄹ. 1920년대



정답 : ①

제시된 자료는 1938년에 발령된 <국민총동원령>이다. 국민 총동원령은 민족말살통치기(1931~1945)에 발령 되었다.

ㄱ. 동아일보, 조선일보 폐간(1940), 조선어학회 사건(1942) 등이 있다.

ㄴ. 일제가 소학교를 국민 학교로 개정한 것은 1941년 4월의 사실이다. (제3차 조선 교육령, 1938~1943)

ㄷ. 조선태형령(1912), 경찰범 처벌규칙(1912)로 무단통치시기(1910~1919)의 사실이다.

ㄹ. 치안유지법(1925)은 소위 문화통치시기(1919~1931)의 사실이다.

【문 8】 밑줄 친‘왕’의 업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은 여러 가지 과감한 조처를 통하여 왕권을 강화시켰다. 혁신 정치를 대체적으로 일단락 지은 즉위 11년에 칭제건원하고, 개경을 황도, 서경을 서도라 칭한 것은 그와 같은 기반 위에서 취한 자부심의 한 표현이라 볼 수 있다.
① 정방과 정동행성 이문소를 폐지하였다.
② 광군사를 설치하여 거란의 침입에 대비하였다.
③ 유교 정치 이념을 채택하고 국자감을 정비하였다.
④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과거 제도를 도입하였다.


8. ④  난이도 하
밑줄 친 왕은 고려 4대 광종이다. 광종은 958년에 후주에서 귀화한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문예와 유교 경전을 시험하여 문반 관리를 선발하는 과거제를 시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광종은 유학을 익힌 신진 인사를 등용하여 신구 세력의 교체를 도모하였다.

<오답 분석>
① 공민왕, ② 정종, ③ 성종



정답 : ④

제시된 자료의 밑줄 친 ‘왕’은 고려 광종이다.

④ 광종은 후주의 귀화인인 쌍기의 건의를 수용하여 과거제도를 실시(광종 9년, 958)하였다.
① 공민왕 대의 사실이다.
② 고려 정종 대의 사실이다.
③ 고려 성종 대의 사실이다.

【문 9】 (가), (나)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가) 거란의 군사가 귀주를 지나니 강감찬 등이 동쪽 들에서 맞아 싸웠는데,  …(중략)… 죽은 적의 시체가 들판을 덮고 사로잡은 군사와 말, 낙타, 갑옷, 투구, 병기는 이루 다 헤아릴 수가 없었다.

(나) 여진의 추장들은 땅을 돌려달라고 떼를 쓰면서 해마다 와서 분쟁을 벌였다. …(중략)… 이에 왕은 신하들을 모아 의논한 후에 그들의 요구에 따라 9성을 돌려주었다.
① 발해가 멸망하였다.
② 별무반이 편성되었다.
③ 쌍성총관부가 폐지되었다.
④ 묘청이 서경 천도 운동을 벌였다.


9. ②  난이도 하
(가)는 거란(요)의 3차 침입(1018~1019) 때의 강감찬의 귀주대첩, (나)는 고려가 여진족에게 동북 9성을 반환(1109)한 사실이다.

여진은 통일 국가를 이루지 못하고 고려를 상국으로 모시다가 12세기 초 만주 하얼빈 지방에서 일어난 완옌부의 추장이 여진족을 통합하면서 정주까지 남하하여 고려와 충돌을 빚게 되었다. 여진과의 일차 접촉에서 패한 고려는 윤관의 건의에 따라 기병을 보강한 별무반을 편성하였다. 윤관은 별무반을 이끌고 여진족을 북방으로 쫓아 버리고(1107), 동북 지방 일대에 9성을 쌓았다. 그러나 여진족의 계속된 침입으로 9성 수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고려는 여진족이 해마다 조공을 바치겠다고 하면서 9성 반환을 요청하자 1년 만에 돌려주었다(1109).

<오답 분석>
① 발해 멸망(926년),
③ 쌍성총관부 수복(1356년),
④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1135~1136년)



정답 : ②

(가)는 거란의 3차 침입(1018) 때 벌어졌던 강감찬의 귀주대첩과 관련된 내용이고, (나)는 고려 예종 때인 1108년에 윤관이 수복한 동북 9성을 여진에게 돌려주었던 내용이다.

② 고려 숙종 때인 1104년에 윤관의 건의에 따라 여진 정벌을 위한 별무반이 편성되었다.

① 발해는 926년에 멸망하였다.

③ 쌍성총관부는 공민왕 5년(1356) 유인우가 무력으로 수복하였다.

④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은 1135년의 사실이다.

【문10】 다음 풍속이 유행할 무렵에 있었던 문화적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 증류 방식의 술인 소주가 등장하였다.
◦ 임금의 음식을 가리키는 ‘수라’라는 말이 사용되었다.
◦ 남자들 사이에서 머리의 뒷부분만 남겨놓고 주변의 머리털을 깎아 나머지 모발을 땋아서 등 뒤로 늘어뜨리는 머리 스타일이 나타났다. 
① 최충이 9재 학당을 세웠다.
② 김부식이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③ 의천이 해동 천태종을 창시하였다.
④ 개성에 경천사지 십층석탑이 세워졌다.


10. ④  난이도 하
자료의 소주, 수라, 변발 등은 모두 원 간섭기(1274경~1351경)에 고려에 유행한 몽골의 풍속이다.

이 시기 짝수층과 대리석이라는 원의 영향을 받아 개성에 경천사지 10층 석탑이 세워졌다. 경천사지 10층 석탑은 조선 세조 때 만든 원각사지 10층 석탑에 영향을 주었다. 경천사지 10층 석탑은 한말에 일본으로 반출되었다가 광복 후 반환되어 경복궁에 있었는데, 파손된 부분을 해체 복원하여 국립 중앙 박물관으로 옮겼다.

<오답 분석>
① 11세기(고려 중기),
② 1145년(고려 중기),
③ 1097년(고려 중기)



정답 : ②

제시된 풍속은 원 간섭기에 유행하였던 몽골풍과 관련된 내용이다.

④ 원 간섭기에는 원의 라마불교의 영향을 받아 경천사 10층 석탑이 만들어졌다.

① 최충이 9재 학당을 세운 것은 고려 문종 때인 11세기이다.

② 김부식의 『삼국사기』는 고려 인종 때인 1145년에 편찬되었다.

③ 의천이 해동 천태종을 창시한 시기는 고려 숙종 때인 11세기이다.

【문11】 (가), (나) 사이에 고구려에서 있었던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가) 겨울에 왕이 태자와 함께 정예 군사 3만 명을 거느리고 고구려에 쳐들어가 평양성을 공격하였다. 고구려의 왕 사유가 힘을 다해 싸워 막다가 빗나간 화살에 맞아 죽었다. 왕이 군사를 이끌고 물러났다.

(나) 왕 9년 기해에 백잔(百殘)이 맹서를 어기고 왜와 화통하였다. 이에 왕이 평양으로 내려갔다. 그 때 신라가 사신을 보내 아뢰기를 …(중략)… 왕 10년 경자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① 천리장성을 쌓았다.
② 율령을 반포하였다.
③ 평양으로 천도하였다.
④ 낙랑군을 몰아내었다.


11. ②  난이도 중
(가)는 백제 근초고왕이 371년에 황해도를 놓고 고구려 고국원왕과 대결하여 고국원왕을 죽인 사실이다. (나)는 고구려 광개토대왕이 400년에 신라 내물왕의 요청을 받아 신라에 침입한 백제ㆍ가야ㆍ왜의 연합군을 격퇴한 사실이다.

 이 사이에 고구려 소수림왕이 373년에 율령을 반포하였다.

<오답 분석>
① 천리장성 축조(631 영류왕~647 보장왕),
③ 국내성에서 평양으로 천도(427, 장수왕),
④ 낙랑군 완전 축출(313, 미천왕)



정답 : ②

(가)는 고구려의 고국원왕과 백제의 근초고왕 대 사실이다. 고구려의 고국원왕은 백제의 공격에 대항하여 평양성에서 싸우다가 371년에 전사하였다.

(나)는 광개토대왕릉비의 내용이다. 399년 신라는 왜구의 침략을 막아내기 위해 고구려에 지원을 요청하자 400년에 광개토왕은 신라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왜구를 몰아냈다.

② 고구려의 고국원왕이 전사한 이후 고구려 사회의 동요를 극복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소수림왕은 372년에 전진과 수교하고 태학을 설립하였으며 전진의 순도를 통해 불교를 수용하였다. 그리고 373년에는 율령을 반포하여 중앙 집권 체제를 확립하였다.

① 연개소문의 감독 하에 631년부터 646년까지 부여성에서 비상성에 이르는 국경선에 천리장성을 축조하였다.

③ 427년 장수왕 대 고구려의 수도를 국내성에서 평양으로 이동하였다.

④ 미천왕은 311년에 서안평을 점령하고 313년에 낙랑군, 314년에 대방군을 축출하였다.

【문12】 다음 답사계획 중 답사 장소와 답사의 주안점이 옳게 연결된 것은?
고려 문화의 향기를 찾아서
주제 소주제 답사지 답사 주안점
(가) 불교 결사 운동 강진 만덕사 조계종 발달
(나) 공예 자기 기술 부안ㆍ강진 도요지 상감청자 제작법
(다) 건축 목조 건축 안동 봉정사 다포 양식 건물
(라) 인쇄술 금속 활자 청주 흥덕사 상정고금예문 인쇄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12. ②  난이도 중
12세기 중엽에는 자기 표면에 무늬를 음각하고 백토나 흑토를 채워 무늬를 만드는 상감청자가 출현하였다. 상감청자는 강화도에 도읍한 13세기 중엽까지 주류를 이루었다. 고려자기 생산지로는 전라남도 강진과 전라북도 부안이 가장 유명하였다.

<오답 분석>
① 순천 송광사(수선사)에서 지눌이 조계종을 개창하고, 수선사 결사 운동을 펼쳤다. 강진 만덕사에서는 천태종 계열의 요세가 백련 결사 운동을 실시하였다.

② 안동 봉정사 극락전은 주심포 양식 건축물이다.

③ 흥덕사에서는 직지심체요절이 인쇄되었다. 상정고금예문은 강화도에서 간행되었다.



정답: ②

② 상감청자의 도요지로는 전라도 강진과 부안이 유명하였다.

① 강진 만덕사는 요세의 백련사 운동이 전개되었던 곳이다. 요세는 천태종 승려이다.

③ 안동 봉정사는 주심포식 건물이다.

④ 상정고금예문은 강화도에서 인쇄되었다. 청주 흥덕사에서 인쇄된 것은 직지심체요절이다.

【문13】 (가) 국왕의 경제 정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조선은 개국 후에도 여전히 고려 때 사용하였던 중국의 역법을 썼으나 우리 실정에 맞지 않는 점이 있었다. ( 가 )이/가 즉위한 후 정인지, 정초 등에게 명하여 한양을 기준으로 천체의 운행을 관측하도록 하고, 수시력과 회회력을 자세히 살펴 우리의 실정에 맞게 바로 잡아 '칠정산내편'과 '칠정산 외편'을 만들게 하였다.
① 대동법을 실시하였다.
② 과전법을 직전법으로 바꾸었다.
③ 시전 상인들의 금난전권을 없앴다.
④ 전분6등법과 연분9등법을 실시하였다.


13. ④  난이도 하
(가) 국왕은 세종이다. 세종 때에는 공법절목을 마련하고 공법(貢法)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토지의 비옥도를 6등급으로 나누고 풍흉의 정도를 9등급으로 나누어, 조세 액수를 1결당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를 내도록 하는 전분6등법(수등이척)과 연분9등법을 시행하였다.

<오답 분석>
① 광해군, ② 세조, ③ 정조



정답: ④

칠정산 내외편이 간행된 시기는 조선 세종 때이다.

④ 세종은 토지를 비옥도에 따라 6등급으로 나누는 전분 6등법과 풍흉의 정도에 따라 9등급으로 나누어 전세를 징수하는 연분 9등법을 실시하였다.

① 대동법은 광해군 때인 1608년부터 실시되었다.

② 직전법은 조선 세조 때인 1466년에 실시되었다.

③ 시전상인들의 금난전권을 철폐한 조치는 조선 정조 15년(1791)에 실시되었던 신해통공이다. 그러나 신해통공이 실시된 후에도 육의전의 금난전권은 여전히 유지되었다.

【문14】 다음 주장을 한 정치 세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소격서는 본래 이단이며 예(禮)에도 어긋나는 것이니 비록 수명을 빌고자 해도 복을 얻을 수 없습니다. 소비가 많고 민폐도 커서 나라의 근본을 손상시키니 어찌 애석하지 않겠습니까.

◦ 지방에서는 감사와 수령이, 서울에서는 홍문관과 육경(六卿), 대간이 등용할 만한 사람을 천거하여, 대궐에 모아 놓고 친히 대책으로 시험한다면 인물을 많이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이전에 우리나라에서 하지 않았던 일이요, 한(漢)나라 현량과의 뜻을 이은 것입니다.
< 보 기 >
ㄱ. 3사에서 언론과 문한을 담당하였다.
ㄴ. 왕도 정치와 향촌 자치를 주장하였다.
ㄷ. 세조 이후 공신 세력으로서 정권을 장악하였다.
ㄹ. 성리학 이외의 학문과 사상에 대해 관용적이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14. ①  난이도 하
자료는 중종 때 등용된 조광조와 신진 사림들의 소격서 폐지와 현량과 실시 주장이다. 이들은 성리학을 정치와 교화의 근본으로 삼아 왕도정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조광조와 신진 사림은 3사의 언관직을 차지하고 자신들의 의견을 공론이라 표방하면서 경연 강화, 소격서 폐지, 방납의 폐단 시정, 내수사 장리의 폐지, 위훈 삭제(僞勳削除) 등의 급진적 개혁을 추진하였다. 또한 조광조 일파는 훈구 세력에 장악된 유향소 대신 향약의 보급에 힘쓰고, "이륜행실도", "주자가례", "소학" 등을 보급하여 사림들의 향촌 지배력을 확대시키려 하였다.

<오답 분석>
ㄷ. 훈구파, ㄹ. 훈구파, 소격서 폐지 주장에서 알 수 있듯이 조광조 등 사림은 성리학 이외의 학문과 사상을 배척하였다.



정답: ①

소격서를 폐지하고, 천거식 관리 등용제인 현량과의 실시를 주장한 정치 세력은 조광조를 비롯한 사림파이다.

ㄱ. 과거를 통해 중앙에 진출한 사림 세력은 전랑과 3사의 언관직을 차지하고 훈구파의 정치 ․ 사회적 비리를 비판하였다.

ㄴ. 훈구파는 패도를 거부하고 왕도 정치를 지향하였으며, 향촌 자치를 추구하였다.

ㄷ. 훈구파에 대한 설명이다.

ㄹ. 사림파는 성리학 이외의 다른 사상에 대해서는 배척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15】 다음 사건이 발생했던 시기에 발해에서 있었던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개원 20년 무예가 장수 장문휴를 보내 해적을 이끌고 등주자사(登州刺史) 위준을 공격하자, 당이 문예를 보내 병사를 징발하여 토벌하게 하였다. 이어 김사란을 신라로 보내 병사를 일으켜 발해 남쪽 국경을 공격하게 하였다.
- 「신당서」 -
① 부족을 통일한 여진족의 침략으로 멸망하였다. 
② 중국인들이 해동성국이라 부를 정도로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③ 당과 친선관계를 맺었고, 신라도를 통해 신라와 대립관계를 해소하였다.
④ 중국과 대등한 지위에 있음을 과시하기 위해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15. ④  난이도 하
발해 무왕은 당으로 망명한 아우 대문예의 송환을 요구하고 장문휴로 하여금 수군을 동원하여 산둥 반도(덩저우)를 공격하고(732), 당군과 요서에서 전쟁을 벌였다(732~733).
발해 무왕 때는 인안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오답 분석>
① 발해는 거란에 멸망하였다.
② 선왕 이후,
③ 문왕



정답 : ④

제시된 자료는 발해 무왕(대무예) 대의 사실이다. 무왕 대에는 북만주 일대를 장악하고 신라에 대한 강경책을 펼쳤으며 당과 대립하여 당의 국제 무역항인 산둥 반도의 등주를 공격하여 자사 위준을 죽였다.

② 무왕 대 인안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여 대외적으로 중국과 대등함을 나타냈고 대내적으로 왕권의 강대함을 표현하였다.

① 발해는 926년 대인선 대 거란족의 침략을 받아 멸망하였다.

② 선왕 대의 사실이다. 선왕은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켰고 요동까지 진출하여 최대 영토를 확보하였으며 5경 15부 62주의 지방 제도를 완비하여 전성기를 누렸으며 당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③ 8세기 후반 문왕 대의 사실이다. 발해는 8세기 초반 무왕 대 당에 대한 강경책을 펼쳤으나 8세기 후반 문왕 대에는 당과의 관계가 개선되면서 당의 문물이 유입되고 유학생을 파견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신라도’라는 상설 교통로를 개설하여 신라와의 대립관계를 해소하려 하였다.

【문16】 (가), (나) 사이에 일어난 사실로 가장 옳은 것은?
(가) 조․명 연합군과 이순신의 활약으로 전세가 불리해진 왜군은 명에게 휴전을 제의하였다. 이에 따라 명과 왜군의 휴전 회담이 시작되었다.

(나) 김류, 이귀, 이괄 등 서인이 광해군을 무력으로 몰아 내고 능양군을 추대하여 왕으로 삼았다. 광해군과 대북파는 명을 배신하고 폐모살제(廢母殺弟)의 패륜을 저질렀다는 죄목으로 쫓겨났다.
① 청으로부터 군신 관계의 체결을 요구받았다.
② 명과 후금 사이에서 신중한 중립 외교를 펼쳤다.
③ 백두산 정계비를 세워 중국과의 국경선을 정하였다.
④ 계해약조를 통해 일본과의 제한된 교역을 허가하였다.


16. ②  난이도 하
(가) 명과 왜군의 휴전 회담은 1592년 8월 이후 시작되었다. (나) 서인이 주도하여 광해군을 몰아낸 인조반정은1623년에 일어났다.

이순신에게 잇달아 패하고, 명의 군대가 조선에 출정하면서 명과 왜군은 1592년 8월 평양에서 강화 회담을 한 것을 계기로 휴전 회의를 진행하였다. 이후 왜군의 재침으로 정유재란이 발생한 후 1597년에 왜군의 퇴각으로 전쟁이 끝났다. 전쟁 이후 선조가 죽고 광해군이 즉위해서 북인이 정권을 잡았다. 광해군과 북인은 명과 후금 사이에 중립 외교를 펼치고, 계모인 인목대비를 폐하고 아우 영창대군을 죽이는 폐모살제를 일으켰다. 서인은 이를 명분으로 인조 반정을 일으켜 광해군을 축출하고 인조를 옹립했다.

<오답 분석>
① 인조, ③ 숙종, ④ 세종



정답: ②

(가)는 임진왜란이 소강상태에 접어든 후, 왜군이 자신들의 전열을 가다듬기 위해 휴전을 제의하였고, 이에 명과 왜군 사이에 휴전 회담이 전개되었던 내용이다. 그러나 휴전 회담이 결렬되면서 이후 정유재란(1597)이 일어났다. (나)는 인조반정(1623)과 관련된 내용이다.

② 임진왜란 이후 즉위(1608)한 광해군은 명에 대한 의리를 지키면서 동시에 후금을 자극하지 않음으로써 신중한 중립 외교를 전개하였다.

① 조선 인조 대의 사실이다. 조선 인조 10년(1632) 후금이 형제관계를 군신관계로 바꾸자고 요구해 왔고, 이에 조선 내에서는 척화파와 주화파가 대립하였다.

③ 백두산 정계비는 조선 숙종 38년(1712)에 세워졌다.

④ 계해약조는 조선 세종 25년(1443)에 체결되었다.

【문17】 다음과 같은 건의에 따라 실시한 정책으로 볼 수 없는 것은?
당론(黨論)의 폐단이 거의 1백 년이나 되었으니 어찌 갑자기 크게 변할 수 있겠습니까마는 세월을 두고 힘쓰면 혹 줄어드는 보람이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지극한 정성으로 탕평하시면, 신하로서 어찌 감동하는 마음이 없겠습니까?
① 산림을 중용하였다.
② 서원의 수를 대폭 줄였다.
③ 이조 전랑의 권한을 약화시켰다.
④ 각 붕당의 인물을 고르게 등용하였다.


17. ①  난이도 하
자료는 붕당의 대립을 완화하기 위한 탕평책 실시를 건의하는 내용이다. 영조는 탕평 정책에 동의하는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적극적으로 등용하는 완론 탕평을 펼쳤다. 그리하여 영조는 붕당의 뿌리를 제거하기 위하여 공론의 주재자로서 인식되던 산림의 존재를 부정하였고, 당쟁의 소굴인 서원 200여 개를 정리하였다. 아울러 영조는 이조 전랑이 자신의 후임자를 천거하는 권한(자천권)과 3사의 관리를 선발하던 관행(통청권)을 혁파하였다.

<오답 분석>
① 영조는 당쟁을 주도하던 산림을 정치권에서 배제하였다.



정답: ①

제시된 자료는 영조 대의 탕평책과 관련된 내용이다.

① 영조는 탕평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붕당의 기반을 약화시키기 위해 공론의 주재자로서 인식되었던 산림(山林)의 존재를 부정하였다.

② 이와 함께 영조는 붕당의 본거지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③ 또한 영조는 이조 전랑의 권한을 약화시키기 위해 이조 전랑의 후임자 천거권인 자천권과 3사 관원 임명권인 통청권을 폐지하였다.

④ 영조는 즉위 직후 탕평교서를 발표하고 각 붕당의 인물을 고르게 등용하여 붕당의 균형관계를 회복하고자 하였다.

【문18】 다음 밑줄 친 부분에 해당하는 농민군의 요구 사항으로 가장 옳은 것은?
동학 농민 운동은 안으로 정치와 사회 개혁을 이루고 밖으로는 외세의 침략을 막으려 했던 대규모 농민 운동이었다. 비록 정부와 일본군의 공격으로 실패하였지만 농민군의 반봉건적 개혁 요구는 갑오개혁에 영향을 끼쳐 전통적 봉건 질서의 붕괴를 촉진하였다. 그리고 반침략적 정신은 의병 운동에 투영되어 외세에 저항하는 구국 무장 투쟁으로 이어졌다.
① 토지는 평균하여 분작한다.
② 노비 문서는 불태워 버린다.
③ 왜적(倭賊)과 통하는 자는 엄징한다.
④ 지조법을 개혁하여 국가 재정을 넉넉히 한다.


18. ②  난이도 하
동학 농민 운동농민들은 12개조의 폐정 개혁안에서 ‘노비 문서의 소각’, ‘7종의 천인 차별 개선’, ‘관리 채용에서의 지벌 타파와 인재 등용’을 요구하였다. 갑오개혁에서는 이들의 요구를 일부 수용하여 사회 제도의 근본적인 개혁을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문벌과 신분을 폐지하고 귀천에 관계없이 인재를 뽑아 쓰며, 백정 등 천민들에 대한 차별을 없애려는 일련의 조치들이 이루어졌다.

<오답 분석>
① 토지개혁은 반영되지 않았다.
③ 농민군의 반외세 주장으로 정부가 받아들이지 않았다.
④ 갑신정변 때의 개혁안이다.



정답 : ②

신분제의 폐지는 갑오개혁(1894)때 실현되어 노비제가 전면 폐지되었다.

① 갑오개혁은 위로부터의 개혁이었기 때문에 당시 가장 절실한 과제였던 군사면에서의 개혁이나 농민들이 요구한 토지 제도의 개혁 등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③ 왜적과의 내통을 죄라고 평가한 것은 ‘반봉건’ 보다 ‘반침략’과 관계있다.

④ 갑신정변(1884)의 14개조 개혁정강의 일부로 농민군의 반봉건적 개혁구호가 아니다.

【문19】 다음과 같은 호적이 작성되었을 무렵의 가족 제도에 대한 추론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 기>
ㄱ. 적서의 차별이 없었을 것이다.
ㄴ. 재산은 균분 상속되었을 것이다.
ㄷ. 친영 제도가 일반화되었을 것이다.
ㄹ. 제사는 반드시 큰아들이 지냈을 것이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19. ①  난이도 하
자료는 고려 시대의 호적이다. 부곡, 부호장이라는 명칭, 자식이 남녀 상관없이 나이순으로 기재, 사위도 호적에 기재된 것으로 알 수 있다.

고려 시대에는 여성의 재가는 비교적 자유롭게 이루어졌고, 그 소생 자식인 서자의 사회적 진출에도 차별을 두지 않았다. 부모의 재산은 남녀나 출생 순서에 관계없이 자녀에게 골고루 분배되었다.

<오답 분석>
ㄷ.과 ㄹ. 조선 후기에 정착되었다.



정답: ①

부곡은 고려시대의 특수 행정 구역이다. 또한 고려시대에는 호적에 사위도 기재하였으며, 자녀를 기재할 때 남녀 순이 아니라 출생 순으로 하였다.

ㄱ. 고려시대에는 적서의 차별이 없었다. 그리하여 재가한 여자의 자손도 차별을 받지 않았다.

ㄴ. 고려시대에는 자녀 균분 상속이 이루어졌다.

ㄷ. 친영 제도가 일반화되었던 시기는 성리학적 사회 질서가 확립된 17세기 이후이다. 고려시대에는 남귀여가혼이 성행하였다.

ㄹ. 제사를 반드시 큰 아들이 지냈던 시기는 조선 후기이다. 고려시대에는 형제들이 돌아가면서 제사를 지냈다.

【문20】 (가) 군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1919년 정부가 공포한 군사 조직법에 의거하여 중화민국 총통 장개석 원수의 특별 허락으로 중화민국 영토 내에서 (가) 을(를) 창설함을 선포한다. 중화민국 국민과 합작하여 우리 두 나라의 독립을 회복하고자 공동의 적인 일본 제국주의자들을 타도하기 위하여 연합군의 일원으로 항전을 계속한다.
① 전력을 보전하기 위하여 자유시로 이동하였다.
② 중국군과 화북 지방에서 공동 작전을 전개하였다.
③ 쌍성보와 대전자령 전투에서 커다란 전과를 거두었다.
④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으나 일본의 패망으로 기회가 무산되었다.


20. ④  난이도 중
자료의 (가) 군대는 1940년에 창설한 한국광복군이다.
한국광복군은 미군OSS(미 육군 전략처)와 협약을 맺고 1945년 국내 정진군을 조직하여 국내 침투를 추진하였으나, 일제의 패망으로 실행되지 못했다.

<오답 분석>
① 대한독립군단, ② 조선의용대, ③ 한국독립군



정답 : ④

제시된 (가)에 들어갈 군대는 “한국광복군(1940)”이다. 한국 광복군은 임시정부 산하 무장단체로 조직되었으며 영국(1943) 미국(1944)과 연합작전을 펼쳤고, 국내 진공작전을 계획(1945.8.20.)하였으나 일제의 빠른 패망(1945.8.15.)으로 기회가 무산되었다.

① 서일의 대한독립군단에 대한 설명이다.
② 조선 의용군에 대한 설명이다.
③ 한국 독립군에 대한 설명이다.

【문21】 다음 자료와 관련된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지난 6월 9일 오후 교내 시위 도중 경찰이 쏜 최루탄 파편에 맞아 중상을 입고 입원중인 연세대생 이한열군은 4일째 의식을 회복하지 못한 채 중태다. 연세대 상경대 교수 일동은 ‘이한열군 사건에 당하여’라는 제목의 성명서를 작성하여 “이번 불상사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여 학생 시위와 이 같은 불상사를 유발하는 오늘의 현실을 개탄한다.”면서 당국은 최루탄 난사를 포함한 과잉진압을 금지하고 이 같은 사태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수립하라고 요구하였다. 
① 정부의 인권 탄압과 긴급조치를 비판하였다.
② 야당 당수를 국회에서 제명한 것이 계기가 되었다.
③ 학생과 시민들이 민주 헌법 쟁취를 구호로 내세웠다.
④ 학생들은 비상 계엄령 해제와 신군부 퇴진을 요구하였다.


21. ③  난이도 중
자료는 1987년의 6월 민주항쟁과 관련이 있다.

전두환 정부 시기인 1987년 서울대생 박종철 고문 치사사건(1987. 1. 14)에서 정부의 은폐와 조작이 알려지면서 이의 규탄대회가 야당인 신민당을 중심으로 전개된 직선제 개헌안과 연계되어 큰 파장을 몰고 왔다. 그러나 전두환 정부는 4월에 대통령 간선제를 유지한다는 ‘4·13 호헌조치’를 발표하였다. 이에 대응하여 ‘민주헌법쟁취 국민운동본부’가 발족(5. 27)하고, 박종철 고문살인 은폐조작규탄 범국민대회 준비위원회를 결성하여 6월 10일에 규탄대회(6·10 대행진)를 갖기로 결정하였다. 그런데 6·10 대행진을 하루 앞두고 학교 앞에서 시위를 벌이던 연세대생 이한열이 진압을 위해 발포한 경찰의 최루탄에 맞아 부상당하였다(이한열은 이후 7월 5일에 사망). 이 소식이 알려지자 앞서의 박종철 사건과 함께 분노한 수많은 시민들이 참여하여 6월 민주 항쟁을 일으켰다.

<오답 분석>
①, ② 박정희 유신 시대
④ 박정희 사후 전두환 신군부가 장악한 유신 시대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1987년 6.10항쟁의 도화선이 된 ‘이한열’군에 대한 서술이다. 당시 전두환 정부는 간선제를 고수하려는 4.13호헌을 발표하면서 민중의 민주화 열망을 억제하였다. 이에 직선제로의 개헌을 골자로 한 민주헌법 쟁취를 구호로 내 건 6.10민주항쟁이 발발하였고 이는 6.29선언으로 결실을 맺었다.

① 긴급조치는 박정희 정권의 유신체체 하에서 발령되었던 조치이다.

② 부마항쟁에 대한 설명이다. 야당의 당수 김영삼을 국회에서 제명함으로써 부마항쟁이 발발하였다.(1979.10)

④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문22】 (가), (나) 자료와 관련된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가) 비록 우리 재화가 남의 재화보다 품질상 또는 가격상으로 개인 경제상 다소 불이익이 있다 할지라도 민족 경제의 이익에 유의하여 이를 애호하며 장려하여 수요하며 구매하지 아니치 못할지라.

(나) 민중의 보편적 지식은 보통 교육으로 능히 수여할 수 있으나 심원한 지식과 심오한 학리는 고등 교육에 기대하지 아니하면 불가할 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거니와 사회 최고의 비판을 구하며 유능한 인물을 양성하려면 최고 학부의 존재가 가장 필요하도다.
① (가)는사회주의자 주도로 전개되었다.
② (나)는 전국적인 모금 운동의 형태로 전개되었다.
③ (가)는 조만식, (나)는 이상재를 지도자로 전개되었다.
④ (가)와 (나)는민족의 실력 양성을 목표로 전개되었다.


22. ①  난이도 하
(가)는 물산장려운동, (나)는 민립대학설립운동이다.

1920년 8월 평양에서 조만식 등이 주도하여 민족 자본 육성을 위한 물산 장려 운동을 시작하였다. 곧이어 서울 등 다른 지역에서도 자작회, 금주·단연회 등의 이름으로 많은 단체들이 만들어졌다.

이상재, 한규설 등은 1920년 조선교육회를 설립하고 이를 모체로 1922년 조선민립대학기성준비회를 결성하였다. 이후 1923년에 조선민립대학기성회를 조직하고 민립 대학 설립을 위한 전국적인 모금 운동을 전개하였으나 실패하였다.

물산장려운동과 민립대학설립운동은 민족 실력 양성 운동이다.

<오답 분석>
① 사회주의자들은 대체로 물산장려운동에 부정적이었다. 이들은 물산 장려 운동을 조선인 자본가와 상인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이기적 운동이라고 비판하였다.



정답 : ①

(가)는 물산장려운동(1922) (나)는 민립대학설립운동(1922)과 관련된 지문이다.

물산 장려 운동은 자본가를 중심으로 한 민족주의 세력이 주도하였으며, 사회주의자들은 오히려 이 운동을 부르주아 운동이라고 격렬하게 비난하였다.

【문23】 자료에 나타난 경제 활동이 이루어지던 시기에 볼 수 있는 사회 모습으로 가장 옳은 것은?
이른 새벽 보슬비에 담배 심기 참 좋다네
담배 모종 옮겨다가 울 밑 밭에 심어 보세
금년 봄엔 가꾸는 법 영양법을 배워 들여
황금 같은 잎담배를 팔아 일 년 살아보세
① 정전을 받아 농사짓는 농민
② 활구로 토지를 사들이는 귀족
③ 포구에서 물품을 거래하는 객주
④ 대식국인에게 향료를 구입하는 상인


23. ③  난이도 중
자료는 조선 후기의 경제 활동이다. 임진왜란 이후 일본에서 들어온 담배가 재배되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조선 후기에 들어 수상 교통의 요지인 포구가 새로운 상업 중심지가 되었다. 이 시기 포구를 거점으로 상행위를 하는 상인으로는 선상, 객주, 여각 등이 있었다. 객주나 여각은 각 지방의 선상들이 물화를 싣고 포구에 들어오면 그 상품을 위탁받아 다른 상인에게 팔거나 매매를 주선하였다. 또한 이들은 부수적으로 운송, 보관, 숙박 등의 영업도 하였으며, 자금 대부와 어음 발행 등 금융업까지 수행하였다.

<오답 분석>
① 신라, ②와 ③ 고려



정답: ③

상품 작물로써 담배가 재배되어 농가의 가계에 큰 보탬이 되었던 내용으로 보아 조선 후기의 모습임을 알 수 있다. 담배는 임진왜란 이후 일본으로부터 전래되었고, 조선 후기 농민들은 담배, 약초, 쌀, 목화, 채소 등을 상품 작물로써 재배하여 판매하였다.

③ 조선 후기에는 포구가 상업의 중심지로 성장하였으며, 포구에서의 상거래는 장시보다 규모가 훨씬 컸다. 그리하여 조선 후기에는 선상, 객주, 여각 등이 포구를 거점으로 활발한 상행위를 하였다. 객주는 각 지방의 선상이 물화를 싣고 포구에 들어오면 그 상품의 매매를 중개하고 부수적으로 운송 ․ 보관 ․ 숙박 ․ 금융 ․ 위탁판매 등의 영업도 하였다.

① 백성들에게 정전(丁田)이 주어졌던 시기는 신라시대이다.

② 활구(은병)는 고려 숙종 때 주조된 화폐이다.

④ 대식국(아라비아) 상인은 고려시대에 벽란도에 내항하여 고려와 교역하였다. 아라비아 상인들은 벽란도에 내왕하여 수은 ․ 향료 ․ 산호 등을 바치고 하사품인 금과 비단으로 바꾸어 갔다.

【문24】 다음 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첫째,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둘째,통일은 서로 상대방을 반대하는 무력행사에 의거하지 않고 평화적 방법으로 실현하여야 한다.
셋째,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① 합의 직후 이산가족 상봉이 실현되었다.
② 남과 북에서 정치권력의 강화에 이용되었다.
③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직후 발표되었다.
④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공동 선언에 남북한이 합의하였다.


24. ②  난이도 하
자료의 문서는 1972년 7월 4일에 남북이 합의하여 서울과 평양에서 동시에 발표한 7·4 남북 공동 성명이다.

성명 이후 공식 대화 기구인 남북조절위원회가 설치되어 실무자 회의를 개최하였지만, 성과를 얻지 못했다. 오히려 7·4 남북 공동 성명은 남과 북의 독재자들의 입지 강화에 이용되어 남한의 박정희 정부는 유신 헌법, 북한의 김일성 정권은 사회주의 헌법으로 각각 개헌하고 독재를 강화하였다.

<오답 분석>
① 이산가족 상봉은 전두환 정부 시기 처음 실현되었다.

③, ④ 노태우 정부 시기인 1991년 남북 유엔 동시 가입 후 남북은 남북 기본 합의서(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를 채택하였고, 이어 1992년에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에 합의하였다.



정답 : ②

제시된 자료는 7.4남북공동성명(1972)이다. 이 선언은 이후 남한에서는 유신체제(1972.10), 북한에서는 사회주의 헌법(1972.12)을 통해 각각 독재권력을 강화하는데 이용되었다.

① 이산가족 상봉은 1985년의 사실이다.

③,④ 남북기본합의서(1991)와 관련된 사실이다.

【문25】 다음 자료를 바탕으로 추론한 독립 협회의 목표로 가장 옳은  것은?
정부에서 일하는 관리는 임금의 신하요 백성의 종이니 위로 임금을 섬기고 아래로는 백성을 섬기는 것이라. …(중략)… 바라건대 정부에 계신 이들은 관찰사나 군수들을 자기들이 천거하지 말고 각 지방 인민으로 하여금 그 지방에서 뽑게 하면, 국민 간에 유익한 일이 있는 것을 불과 1~2년 동안이면 가히 알리라.
- 독립신문, 1896. 4. 14. -
① 왕도 정치의 구현
② 전제 군주권의 강화
③ 민주 공화정의 수립
④ 국민 참정권의 실현


25. ④  난이도 하
자료는 독립협회의 기관지 역할을 하던 ‘독립신문’을 통해 독립협회가 국민 참정권을 주장하는 내용이다. 관찰사와 군수 등의 지방관을 각 지방 인민들이 뽑게 하라는 것에서 알 수 있다.

<오답 분석>
① 왕도 정치는 주로 조선 시대 성리학자들, 특히 사림이 추구하였다.
② 자료는 전제 군주권을 제한하는 내용이다.
③ 독립협회는 입헌 군주정을 추구하였다.




정답 : ④

독립협회는 입헌군주제에 기반하여 중추원에 의회적 기능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왕도정치, 전제군주, 민주 공화정은 옳지 않다.




1교시(1책형) 헌법, 국어, 한국사, 영어 문제 HWP 다운로드

등기사무직렬 2교시(1책형) 민법, 민사소송법, 상법, 부동산등기법 문제 HWP 다운로드

법원사무직렬 2교시(1책형) 민법, 민사소송법, 형법, 형사소송법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