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8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조경계획 및 설계 기출문제 입니다.


1. 최종 설계안을 얻기 위한 단계를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규범적인 안(normative solution)은 현재의 여건을 거의 고려하지 않은 이상적인 안을 말한다.

② 최적 안(optimal solution)은 현재의 주어진 여건 내에서 가장 적절한 안을 뜻한다.

③ 만족스러운 안(satisficing solution)은 주어진 시간과 비용의 범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최선의 안을 말한다.

④ 창조적인 안(creative solution)은 기존의 가정된 여건 등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가정 하에 제시된 새로운 안을 말한다.

⑤ 설계가가 다루는 많은 설계안은 현실적으로 최적 안(optimal solution)에 그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 다음 중 조경계획 및 설계과제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대부분의 설계과제는 체계적이며, 명확하게 규명할 수 있다.
② 설계과제에 대한 해답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기준이 분명하다.
③ 설계과제는 분석과 종합의 과정을 통해 어느 정도 체계화된다.
④ 설계과제의 해답은 완전히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산물이다.
⑤ 주어진 설계과제에 대한 해답은 절대적인 기준으로 평가된다.


3. 설계 과정에서 표현되는 공간 구성 다이어그램(diagram)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설계의 주요한 기능을 표현한다.
② 도면 상의 축척(scale)과 일치하도록 표현한다.
③ 개략적인 설계의 방향을 표현한다.
④ 공간간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기 쉽게 표현한다.
⑤ 상대적인 공간의 크기를 구별할 수 있도록 표현한다.


4. 조경계획 및 설계시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교통·동선체계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통행량이 많을수록 막다른 길을 활용하여 교통을 통제한다.
② 같은 교통수단은 같은 위계의 동선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시설물이 복잡하고 많을수록 동선체계도 다양하게 적용한다.
④ 단지 내에서는 차량의 흐름을 고려하여 차량동선을 우선 고려한다.
⑤ 모임과 분산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은 위계형이 바람직하다.


5. 물리적 환경이 지닌 시각적 흡수능력(visual absorp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각적 흡수능력은 시각적 투과성(visual transparency)과 시각적 복잡성(visual complexity)의 함수로 표현된다.

② 시각적 투과성은 식생의 밀집정도 및 지형적으로 둘러싸인 정도에 의해 결정된다.

③ 시각적 복잡성은 상호 구별될 수 있는 시각적 요소(visual element)의 수에 따라 결정된다.

④ 시각적 투과성이 높고 시각적 복잡성이 낮은 곳은 시각적 흡수능력이 낮다.

⑤ 시각적 흡수능력이 높은 곳은 개발에 따른 시각적 영향이 높다.


6. 흐르는 하천이 하수나 기타 물질에 의해 오염되었을 때, 오염원으로부터 일련의 자정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그 단계를 적절하게 나열한 것은?
① 정수지대 - 분해지대 - 활발한 분해지대 - 회복지대
② 정수지대 - 회복지대 - 분해지대 - 활발한 분해지대
③ 분해지대 - 회복지대 - 활발한 분해지대 - 정수지대
④ 분해지대 - 활발한 분해지대 - 회복지대 - 정수지대
⑤ 분해지대 - 활발한 분해지대 - 정수지대 - 회복지대


7. 다음 중 인공지반 녹화복원의 대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건물 옥상
② 고가도로
③ 지하주차장
④ 매립지
⑤ 복개하천


8. 국토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유도하기 위하여 토지의 토양, 입지, 활용 가능성 등에 따라 토지의 보전 및 이용 가능성에 대한 등급을 분류하여 토지용도 구분의 기초를 제공하는 것은?
① 환경영향평가
② 토지적성평가
③ 녹지자연도
④ 생태자연도
⑤ 비오톱지도


9. 조경계획·설계분야에서 필수적인 수단으로 사용되는 컴퓨터 응용방법에 관한 설명 중 지리정보체계(G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도면의 작성, 수정, 저장 등에 활용

② 경사도 및 향분석, 식생 및 토지이용현황, 적지분석 등 대지와 관련된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데 활용

③ 실제 시공 후의 모습을 시뮬레이션하는 데 활용

④ 물체의 재질감 및 그림자 표현을 통해 사실적인 이미지를 얻는 데 활용

⑤ 효과적인 공사비 산출 및 시공관리에 활용


10. 경관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기 위한 주요 조망점(경관통제점)을 선정하는 일반적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요 통행로
② 프라이버시(privacy)가 보장되는 장소
③ 이용도가 높은 공공 장소
④ 다양한 전망 기회를 제공하는 장소
⑤ 독특한 경관을 조망하는 장소


11. 기본계획에서 전기, 통신, 상하수도, 가스, 쓰레기 처리 등의 공급 처리시설에 관계되는 계획으로 옳은 것은?
① 하부구조계획
② 시설물배치계획
③ 유지관리계획
④ 토지이용계획
⑤ 경관계획


12. 다음 중 개발계획 규모별 도시공원 및 녹지의 확보기준으로 옳은 것은?
① 「도시개발법」에 의한 1만 제곱미터 이상 30만 제곱미터 미만의 개발계획:상주인구 1인당 2제곱미터 이상 또는 개발 부지면적의 10퍼센트 이상 중 큰 면적

② 「주택법」에 의한 1천세대 이상의 주택건설사업계획:1세대당 2제곱미터 이상 또는 개발 부지면적의 5퍼센트 이상 중 큰 면적

③ 「도시 및 주거 환경정비법」에 의한 5만 제곱미터 이상의 정비계획:1세대당 2제곱미터 이상 또는 개발 부지면적의 5퍼센트 이상 중 큰 면적

④ 「택지개발촉진법」에 의한 10만 제곱미터 이상 30만 제곱미터 미만의 개발계획:상주 인구 1인당 3제곱미터 이상 또는 개발 부지면적의 10퍼센트 이상 중 큰 면적

⑤ 「유통산업발전법」에 의한 주거용도로 계획된 지역:상주인구 1인당 2제곱미터 이상


13. 용도지역의 대분류 중 도시지역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① 주거지역
② 상업지역
③ 공업지역
④ 녹지지역
⑤ 농림지역


14. 「자연공원법」에 따른 자연공원 지정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생태계
② 자연경관
③ 문화경관
④ 생태계 수용력
⑤ 위치 및 이용편의


15.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도시농업의 유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교육형 도시농업
② 옥상활용형 도시농업
③ 근린생활권 도시농업
④ 도심형 도시농업
⑤ 농장형·공원형 도시농업


16. 케빈 린치(Kevin Lynch)의 이미지 개념을 더욱 발전시킨, 도시환경에서의 형태(Form)와 행위(Activity)의 일치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환경설계에서 다양한 행위패턴 및 환경적 의미가 전달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보여준 사람으로 옳은 것은?
① Carl Steinitz
② Richard T.T. Forman
③ Lawrence Halprin
④ Philip Thiel
⑤ Burton Litton


17. 「건축법」 제43조 및 「서울시 건축조례」 제26조에 따른 공개공지 설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공개공지를 확보해야 하는 지역은 일반주거지역, 준주거지역, 상업지역, 준공업지역 등이다.

② 대지에 접한 도로 중 가장 넓은 도로변으로서 일반인의 접근 및 이용이 편리한 장소에 가로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소공원 형태로 설치한다.

③ 2개소 이내로 설치하되, 1개소의 면적이 최소 45제곱미터 이상이며, 최소폭은 5미터 이상으로 한다.

④ 공개공지 등이 설치된 장소마다 출입 부분에 안내판(안내도 포함)을 1개소 이상 설치하여야 한다.

⑤ 공개공지 등은 지상에 설치하여야 하며, 지하부분에는 설치할 수 없다.


18. 기본설계에서 작성되는 설계도의 종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면도에서는 지형의 변화, 식생 및 구조물에 의해 형성되는 공간의 분위기를 표현한다.

② 스케치는 공간의 수직적 변화를 표현해 평면도를 보완적으로 설명하는 데 기본 의도가 있다.

③ 스케치는 공간전체를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본 그림이다.

④ 평면도 작성을 위해 지형변경 및 단지설계 등 기초지식이 많이 요구된다.

⑤ 단면도는 일반인들의 공간구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실제로 눈에 보이는 대로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19. 주택정원의 공간구성에서 전이공간(轉移空間)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은?
① 전정(前庭)
② 주정(主庭)
③ 후정(後庭)
④ 측정(側庭)
⑤ 작업정(作業庭)


20.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니버설 디자인을 통해 인간친화적인 옥외공간을 조성할 수 있다.

② 환경은 인간이 처할 수 있는 모든 조건 하에서 차별 없이 생활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개념이다.

③ 보행 및 차량동선은 보차분리를 원칙으로 하되, 교차하는 경우는 차량을 먼저 배려하여 안전을 도모한다.

④ 휠체어나 유모차 등의 통행을 고려하여 경사로의 기울기는 최대 1/12을 넘지 않도록 한다.

⑤ 모든 연령 및 장애를 수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통해 안전성과 기능성을 추구한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