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3월 15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다음 중 고조선에 대한 바른 설명만을 모두 골라 묶은 것은? 
㉠ 요서 지방까지 세력권으로 하였다.
㉡ 청동기 시대에 성립되어 철기 시대까지 계속되었다.
㉢ 동방 사회의 중심 세력으로 성장하여 중국의 연과 대립하였다.
㉣ 지배 계층은 피정복민으로부터 받은 곡식을 부경에 저장하였다.
① ㉠, ㉡
② ㉢, ㉣
③ ㉠, ㉡, ㉢
④ ㉡, ㉢, ㉣
⑤ ㉠, ㉡, ㉢, ㉣


㉣ 고구려 지배 계층은 집집마다 부경이라는 작은 창고를 가지고 정복민으로부터 획득한 곡식을 저장하였다.

【문 2】다음 중 신라 불상 양식을 계승한 고려 시대 제일의 걸작품은? 
① 서산 마애 삼존 불상
②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③ 관촉사 석조 미륵보살 입상
④ 연가 7년명 금동여래 입상
⑤ 부석사 소조 아미타여래 좌상


⑤ 무량수전 내에 있는 고려 시대를 표현하는 가장 우수한 불상으로서, 진흙으로 조각의 원형을 만들었으며 형태미 면에서 신라의 양식을 계승하였다.

【문 3】고려 후기 문화의 새 경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불 교 : 교관겸수를 주장하고 지관(止觀)을 중시하는 종파가 성립되었다.
② 성리학 : 선종(禪宗) 사상을 유교적 입장에서 받아들인 유교 철학이었다.
③ 인쇄술 :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 활자본을 펴냈다.
④ 문 학 : 패관 문학이 발달하였고 자유로운 문장체도 나왔다.
⑤ 역 사 : 전통과 대의 명분을 중시하는 성리학적 사관이 받아들여졌다.


① 고려 중기에 의천은 이론과 실천의 양면을 강조하는 교관겸수(敎觀兼修)를 제창하고, 지관(止觀)을 내세웠다.(해동 천태종의 창시)

【문 4】고려 시대에 와서 새로이 발달한 제도는? 
① 관리를 감찰하는 제도
② 지방 세력을 견제하는 제도
③ 유학을 교육하는 중앙 교육 기관
④ 서경과 간쟁을 하는 제도
⑤ 고관들이 모여 합의하는 제도


④ 왕권 견제 제도는 고려 이후에 나타났는데, 관리의 임면이나 법제의 개폐가 있을 때에 언관이 동의하거나 간쟁하는 서경, 간쟁 등이 있었다.

【문 5】다음은 우리 나라 삼국의 성립으로부터 삼국 통일 전까지의 사건을 삼국의 각 왕과 비교한 것이다. 잘못 연결된 사항은? 
① 고대 국가의 기반 확립 - 태조왕, 고이왕, 내물왕
② 한강 점유 - 미천왕, 고이왕, 진흥왕
③ 불교 공인 - 소수림왕, 침류왕, 법흥왕
④ 율령 반포 - 소수림왕, 고이왕, 법흥왕
⑤ 영토의 최대 확대 - 문자왕, 근초고왕, 진흥왕
"

㉠ 고구려 - 장수왕 때(5세기 후반) 한강 유역을 확보하였다. 
㉡ 백 제 - 고이왕 때(3세기 중엽) 한강 유역의 대부분을 통합하였다. 
㉢ 신 라 - 진흥왕 때(6세기 중엽) 한강 유역을 독점하였다.

【문 6】다음 중 청동기 시대에 해당되는 것은? 
① 구릉 지대나 산간에서 집단 취락을 하게 되었다.
② 애니미즘이나 토테미즘이 생기게 되었다.
③ 농경 생활을 처음으로 알게 되어 조, 피, 수수 등을 재배했다.
④ 씨족마다 생활 구역이 정해졌고 족외혼을 했다.
⑤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했으며 직조 기술도 알고 있었다.


②③④⑤는 신석기 시대의 특징

【문 7】삼국 시대의 분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고구려 쌍영총은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분)으로 고구려의 풍속을 알려주는 벽화가 그려져 있다.
② 백제의 고분은 고구려의 영향을 받아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분)과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전축분)이 있다.
③ 신라의 분묘 중 규모가 큰 것은 돌무지 덧널무덤(적석 목관분)인데, 그 대표적 분묘로서 천마총을 들 수 있다.
④ 통일 신라의 분묘는 고구려의 영향을 받은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분)이며, 봉토 주위에 둘레돌(호석)을 설치하여 12지신상을 조각하기도 하였다.
⑤ 발해의 분묘는 신라의 영향을 받아 대부분이 돌무지 덧널무덤(적석 목곽분)이다.


발해는 고구려와 흡사한 굴식 돌방무덤(횡혈식 석실분)으로, 벽은 다담은 돌로 쌓아 올리고 천장은 모줄임(말각 조정식) 구조를 이루고 있다.

【문 8】다음은 고대 불교 문화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인물이다. 잘못 설명한 것은? 
① 원 광 : 새로운 사회 윤리와 국가 정신을 확립하였다.
② 원 효 : 화쟁 사상을 주장하여 여러 종파를 융합하려 하였다.
③ 원 측 : 당(唐)에서 유식 불교를 깨달아 교리 이해의 우위성을 보여주었다.
④ 의 상 : 신라 화엄종을 창설하여 중국과 다른 불교 사상을 발전시켰다.
⑤ 혜 초 : 왕오천축국전을 지어 신라 불교의 교단을 조직 정비하였다.


혜초는 당에서 바닷길로 인도에 들어가 순례하고 기행문인 왕오천축국전을 남겼다. 교단 조직을 정비한 승려는 국통인 혜량이다.

【문 9】민족주의 사학자들이 내세운 사실과 관련있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① 박은식 - 낭가 사상 - 조선상고사
② 문일평 - 혼 - 한미 50년사
③ 신채호 - 조선심 - 아시조선
④ 정인보 - 얼 - 조선사연구
⑤ 최남선 - 조선 정신 - 조선사연구초


① 박은식 - 혼 - 한국통사,
② 문일평 - 조선심 - 한미 50년사,
③ 신채호 - 낭가 사상 - 조선사연구초,
⑤ 최남선 - 불함문화론 - 조선역사

【문 10】다음 사건들을 시대순으로 옳게 배열한 것은? 
㉠ 청산리 대첩  ㉡ 광주 학생 운동  ㉢ 윤봉길 의거  ㉣ 간도 협약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⑤ ㉣ → ㉢ → ㉡ → ㉠


간도 협약(1909) → 청산리 대첩(1920. 10.) → 광주 학생 운동(1929. 11. 3) → 윤봉길 의거(1932.. 4.)

【문 11】광복 후 행한 농지 개혁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신한 공사의 관리하에 있던 적산 농지를 소작인에게 무상 분배하였다.
② 지주의 농지를 유상으로 매수하여 소작인에게 유상으로 분배하였다.
③ 미 군정 시대에 단행하였다.
④ 지주의 이익을 옹호하여 자본주의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⑤ 3정보 이하의 자작농의 농지도 매수하여 균등하게 재분배하였다.


1949년 6월(제1공화국 시기) 농지 개혁법을 공포하여 일본인이 소유했던 농지를 국유화하고, 3정보 이상의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부채 지주의 농토는 국가에서 유상으로 매수하여 지주에게 5개년 간에 상환토록 하고 매수한 농토는 소작인들에게 3정보 한도내에서 유상 분배하여 5년간 수확량의 30%씩을 상환토록 하였음

【문 12】다음은 한국 현대사의 '연대표'이다. 민주당이 집권하여 양원제와 의원 내각제를 실시했던 시기는? 
1945 1948 1960  1961 1963 1972  1980  1987
제1공화국 군 정 제6공화국
① ㉠
② ㉡
③ ㉢
④ ㉣
⑤ ㉤


㉠ 미 군정기, ㉡ 제2공화국, ㉢ 제3공화국, ㉣ 제4공화국, ㉤ 제5공화국

【문 13】한말의 의병 활동이 가장 활발하게 전개된 시기는? 
① 1890년 ∼ 1895년
② 1895년 ∼ 1900년
③ 1900년 ∼ 1905년
④ 1905년 ∼ 1910년
⑤ 1910년 ∼ 1915년


을사조약(1905)을 계기로 국가의 존립이 위태로워지자, 다시 봉기한 의병들은 격렬한 무장 항전을 벌였으며, 군대 해산(1907)을 계기로 일어난 의병 활동은 그 규모와 성격면에서 의병 전쟁으로 발전하였다.

【문 14】다음은 개항 이후 발생한 사건이나 운동에서 제시된 주장의 일부이다. 동학 운동때 폐정 개혁안은?
① 급히 순사를 두어 도둑을 방지한다.
② 의정부, 6조 외의 모든 불필요한 기관을 없앤다.
③ 공사채를 물론하고 기왕의 것을 무효로 한다.
④ 민법, 형법을 제정하여 인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전한다.
⑤ 중대 범죄는 공판하되, 피고의 인권을 존중한다.


① ② 갑신정변 때의 14개조 개혁 요강의 일부,
④ 갑오 개혁 때 홍범 14조의 일부,
⑤는 관민 공동회의 헌의 6조의 일부

【문 15】이용후생 학파의 실학자들이 관심을 많이 가졌던 것은? 
① 공동 농장 제도의 실시와 자영농의 육성
② 농업 기술 혁신을 통한 생산력의 증대
③ 고리대와 화폐의 폐단에 대한 비판
④ 농민 생활의 안정을 토대로 한 유교적 이상 국가의 수립
⑤ 병농 일치의 군사 조직과 사농 일치의 교육 제도 확립


①③④⑤는 경세치용 학파의 주장이다. 중농(경세치용)학파는 토지의 재분배를 통한 농업 진흥을 주장하였고, 중상(이용후생)학파는 농업 생산력의 증대에 의한 농업의 활성화를 주장하였다.

【문 16】다음은 조선 후기 사회 발전 과정에서 나타난 여러 사실을 인과 관계로 짝지은 것이다. 잘못 연결된 것은? 
① 도조법 - 지주제 발달 - 부농층의 몰락
② 균역법 - 군포의 평준화 - 농민의 부담 감소
③ 대동법 - 공인 자본 축적 - 수공업의 발달
④ 농업 기술의 발전 - 광작 성행 - 농촌 사회 분화
⑤ 자유 상업의 발달 - 금난전권 철폐 - 도고의 성장


① 농업 경영상의 변동은 지주권의 약화와 전호권의 성장을 가져왔다. 도조법으로 소작인은 지주에 대하여 보다 자유로운 관계를 가지게 되었다. (→ 도조법은 소작인에게 다소 유리하였으며, 지주의 간섭 없이 자유로운 경영이 허용되어 부의 축적 가능)

【문 17】조선 후기 사회 변화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① 농업 생산력이 증가하여 사회 변동의 토대가 마련되었다.
② 부의 축적에 의한 신분 상승으로 세습적인 신분제가 변동되었다.
③ 사회 모순의 개혁 방향을 제시하는 학문이 연구되었다.
④ 정치면에서는 근대 지향적인 움직임을 수용하지 못하였다.
⑤ 생산 활동이 중시되어 중인과 상민층이 크게 증가하였다.


⑤ 조선 후기에는 양반의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상민·노비의 인구는 줄어드는 경향을 보였다.

【문 18】조선 초기의 양인 농민에 대하여 잘못 설명한 것은?
① 법제상으로 과거에 응시할 자격이 있었다.
② 지방의 향교에 입학하여 교생이 되기도 하였다.
③ 낮은 군직이나 특수한 잡직만을 가질 수 있었다
④ 국가에 대하여 조세와 공납 등을 바쳐야 했다.
⑤ 양인 개병의 원칙에 따라 군역의 의무를 졌다.


③ 중인은 기술관 및 향리, 서리, 토관, 군교, 역리 등의 경외 아전직과 양반에서 격하된 서얼 등을 지칭한다. 중인은 중간 계층이라는 넓은 의미의 중인(신분적 개념)과 기술관만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의 중인(직업적 개념)이 존재하였다.

【문 19】다음 중에서 신민회와 관련이 있는 사항과 골라 묶은 것은? 
㉠ 물산 장려 운동 ㉡ 육영 공원의 설립
㉢ 105인 사건   ㉣ 비밀 결사 조직
㉤ 국외 독립운동 기지 마련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신민회(新民會, 1907∼1911) 
㉠ 조직 : 안창호, 양기탁, 이승훈 등을 지도부로 각계 각층을 망라하여 조직한 비밀 결사(秘密結社)였다. 
㉡ 목표 : 실력 양성을 통한 국권 회복과 공화 정체(共和政體)의 국민 국가 수립을 궁극의 목표로 삼았다.
㉢ 활동 : 표면적으로는 문화적·경제적 실력 양성을 전개하면서(→ 대성 학교와 오산학교 설립, 자기 회사 운영 등), 내면적으로는 독립군 기지 건설에 의한 군사력 양성을 기도하였다. 
㉣ 해체 : 신민회는 일제가 날조한 105인 사건으로 인하여 그 조직이 와해(瓦解)되고 말았다. ※ 105인 사건(안명근 사건) : 안중근의 사촌 동생 안명근이 1910년 12월 압록강 철교 준공식에 참석하는 조선 총독 데라우치를 사살하려다 사전에 발각되어 체포되었다. 일제는 평안도를 중심으로 한 배일 기독교 세력과 신민회의 항일 운동을 탄압할 목적으로 총독 암살 음모를 꾸몄다고 날조하여 윤치호·양기탁·이승훈 등 600여 명을 투옥하고, 중심 인물 105인을 재판에 회부하였는데, 범죄의 날조 및 악독한 고문으로 유명하였다.

【문 20】다음의 내용 중 사림파와 관계 깊은 것끼리 묶은 것은?
㉠ 가장(訶章) 중시 ㉡ 향촌 자치제 주장
㉢ 도덕·의리 숭상   ㉣ 왕도 정치 강조
㉤ 중앙 집군 체제 확립 모색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사림의 학풍 
㉠ 경학 치중 : 가장(訶章) 중심의 관학과는 달리 경학(經學)에 치중하고, 인간의 심성을 연구하는 성리학을 학문의 주류로 삼앗다. 
㉡ 타 학문·사상 배격 : 성리학 이외의 학문과 사상(훈고학·불교·도교 등)을 이단으로 배격하였다.
㉢ 향촌 자치(鄕村自治)의 추구 : 중앙 집권 체제보다는 서원·향약·향청 등을 중심으로 한 향촌 자치를 내세웠다.
㉣ 왕도 정치(王道政治)의 추구 : 사림은 도덕과 의리 명분을 숭상하고, 학술과 언론을 바탕으로 하는 왕도 정치를 추구하였다. 그리하여 세조(世祖)의 불의와 패도 정치(覇道政治)를 비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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