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년 10월 6일에 시행한 경찰직(순경:일반) 공무원 4차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문 1 】 다음 중 문학의 영역을 가장 넓혀 준 장르는?
갑. 소설
을. 평론
병. 희곡
정. 수필


수필은 일정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인생과 사물에 대한 개인의 느낌과 사색을 개성적으로 표현한 산문 문학으로, 일기문․기행문․감상문․서간문 등도 넓은 의미의 수필에 포함된다.

【문 2 】 다음 중 반공산주의(反共産主義) 문학과 관계가 깊은 것은?
갑. 앙티로망
을. 해빙기 문학
병. 로스트 제너레이션
정. 하드보일드 문학


을:소련의 현존 작가 ‘에렌브르크’를 중심으로, 목적적․획일적 당문학에 반발하여 일어난 현역 작가들의 문학 활동. 솔제니친, 파스테르나크 등이 참여
갑:전통적인 소설의 기법이나 약속을 파기, 참된 문학을 추구한 프랑스 작가들이 1950년대 이후 시도했던 플롯도, 주인공도 없는 실험적 소설(반소설)
병:제1차 세계 대전의 환멸에서 출발하여 미국의 문화적 전통의 결여를 절감하고 문학의 새로운 모습을 재발견하려고 노력한 미국의 전쟁 세대
정:비정형․냉혹형으로 지칭되는 문학 형식으로 특히 헤밍웨이의 문학 경향. 객관적인 태도나 문체로 사실을 묘사함.

【문 3 】 논문이나 각종 법률 조문 등에 알맞은 문체는?
갑. 우유체
을. 만연체
병. 건조체
정. 화려체


건조체:꾸밈이 전혀 없이 뜻만 전하는 전달 위주의 문체. 법조문, 논설문, 기사문 등에 쓰임.

【문 4 】 최초의 언문 일치 문장과 관계 있는 것은?
갑. 심춘 순례
을. 서유 견문
병. 백두산 근참기
정. 금강산 유기


언문 일치(言文一致):문장의 용어와 구조가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말과 일치하는 것. 최초의 국한문 혼용체인 유길준의 「서유 견문」(1895)에서 비롯되며, 최남선․이광수에 이어 김동인에 이르러 거의 완성된다.

【문 5 】 문예 사조의 교체 순서가 바르게 된 것은?
갑. 고전주의 ⇨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자연주의 ⇨ 상징주의
을. 낭만주의 ⇨ 자연주의 ⇨ 고전주의 ⇨ 상징주의 ⇨ 사실주의
병. 자연주의 ⇨ 고전주의 ⇨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상징주의
정. 자연주의 ⇨ 고전주의 ⇨ 낭만주의 ⇨ 상징주의 ⇨ 사실주의


문예 사조의 흐름:고전주의(17~18세기)⇨낭만주의(18세기 말~19세기 초)⇨사실주의(19세기)⇨자연주의(19세기)⇨상징주의(19세기 중반)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문 6~8)
㈎ 임시, 치안대 사무소로 쓰고 있는 집 앞에 이르니, 웬 청년 하나가 포승에 꽁꽁 묶이어 있다. 이 마을에서 처음 보다시피 하는 젊은이라, 가까이 가 얼굴을 들여다보았다. 깜짝 놀랐다. 바로, 어려서 단짝동무였던 덕재가 아니냐. 천태에서 같이 온 치안대원에게 어찌 된 일이냐고 물었다. 농민 동맹 부위원장을 지낸 놈인데, 지금 자기 집에 잠복해 있는 걸 붙들어 왔다는 것이다.
㉠ 성삼이는 거기 봉당 위에 걸터 앉아 담배를 피워 물었다. 덕재를 청단까지 호송하기로 되었다. 치안대원 청년 하나가 데리고 가기로 됐다. 성삼이는 다 탄 담배 꽁초에서 새로 담뱃불을 댕겨 가지고 일어섰다.
“이 자식은 내가 데리고 가지요.
덕재는 한결같이 외면한 채 성삼이 쪽은 보려고도 하지 않았다.


【문 6 】 ㈎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갑. 사건의 발단에 해당됨.
을. 간접 화법이 쓰임.
병. 성삼이 입장의 서술이 나타남.
정. 배경 묘사가 나타남.


(가):체포된 덕재와 성삼이가 만나는 장면으로 배경 묘사는 나타나지 않았다.
※학:휴머니티에 바탕을 둔 황순원의 소설. 6․25라는 민족적 비극을 배경으로, 두 친구의 헤어짐과 만남, 갈등이 해소되어 동질성을 회복하는 과정이 빈틈없이 짜여진 단편이다. ‘학’은 시대적․역사적 상황의 굴레에서 벗어난 인간의 자유를 상징한다.

【문 7 】 ㉠에서 나타내고자 한 것은?
갑. 흥분의 진정
을. 느긋한 여유
병. 착잡한 마음
정. 감회 어린 추억


㉠:어릴 때의 단짝동무와 적이 되어 만나는 성삼이의 내면적인 고뇌를 엿볼 수 있는 표현으로 인물 성격 제시에 있어서 극적(간접적) 방법을 쓰고 있다.

【문 8 】 밑줄 친 ㉡과 관계 깊은 것은?
갑. 결과에 대한 은밀한 암시
을. 증오에 찬 심리
병. 긴장감의 고조
정. 독자에게 주는 예리한 자극


㉡:성삼이가 덕재를 호송하면서 풀어 주게 되는 결말을 은밀하게 암시[복선(伏線)]하고 있다.

【문 9 】 다음 중 정서법에 맞는 것은?
갑. 계시판
을. 연거퍼
병. 서슴지
정. 옳바른


갑:계시판⇨게시판    을:연거퍼⇨연거푸    정:옳바른⇨올바른

【문10】 다음 시조에서 노래하고 있는 것은?
빼어난 가는 잎새 굳은 듯 보드랍고,
자줏빛 굵은 대공 하얀 꽃이 벌고,
이슬은 구슬이 되어 마디마디 달렸다.

갑. 매(梅)
을. 난(蘭)
병. 국(菊)
정. 죽(竹)


설문 풀이:난초를 소재로 난초의 풍경과 정결한 삶을 예찬한 가람 이병기의 평시조. 제1수는 난초의 외양을, 제2수는 난초의 내면을 묘사함.

【문11】 다음 중 사회자의 역할과 능력이 가장 중시되는 토의 방법은?
갑. 포럼
을. 패널
병. 심포지엄
정. 원탁 토의


갑:처음부터 질의 응답식으로 공개적으로 진행되는 형태이므로 사회자의 역할이 크다.
을:시사적․전문적 문제에 대해 4~8명의 배심원이 의견을 발표한 후 청중과 함께하는 공동 토의
병:전문가나 권위자가 학술적․전문적인 특정 주제에 대하여 강연식으로 발언하고 청중과 질의 응답하는 형식
정:10명 내외의 소규모 집단이 참가자의 서열 구분 없이 행하는 토의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문12~15)


【문12】 윗글에서 엿볼 수 없는 정신은?
갑. 자주 정신
을. 협동 정신
병. 실용 정신
정. 애민 정신



【문13】 ㉠에 쓰인 조사와 기능이 다른 것은?

㉠中國에:중국과(비교 부사격 조사)
정.서리예:사이에(처소 부사격 조사)
갑.古聖이:옛 중국 성군들과(비교 부사격 조사)
을.널라와:너보다(비교 부사격 조사)
병.여기도곤:여기보다(비교 부사격 조사)



【문15】 ㉢의 표기에 적용되지 않는 것은?
갑. 병서(竝書)
을. 성음(成音)
병. 연서(連書)
정. 부서(附書)



【문16】 다음 중 1930년대 소설가로 소설을 시적 수필의 경지로까지 끌어 올린 사람은?
갑. 채만식
을. 이효석
병. 김유정
정. 현진건


을:경향성을 탈피하면서 자연과 인간 본능의 순수성을 서정적인 문체로 추구한 ‘메밀꽃 필 무렵’ 등을 썼음.
갑:초기의 동반자적 경향에서 탈피. 풍자적 기법을 사용한 우수작 발표. ‘탁류’, ‘태평 천하’ 등
병:주로 산골 농촌을 배경으로 순박․건실한 한국적 인간상을 풍부한 토속적 어휘로 묘사함. 향토성․해학성․풍자성이 풍부. ‘봄봄’, ‘동백꽃’ 등
정:현실 인식과 민족애를 바탕으로 ‘빈처’, ‘운수 좋은 날’, ‘고향’, ‘적도’, ‘무영탑’ 발표

【문17】 망부석(望夫石) 설화와 관련된 노래로, 국문으로 정착된 가장 오래된 시가는?
갑. 정읍사(井邑詞)
을.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병. 해가사(海歌詞)
정. 황조가(黃鳥歌)


갑:행상인의 아내가 남편이 무사히 귀가하기를 바라며 읊은 망부가(望夫歌)로 현재 전해지는 유일의 백제 가요이자 한글로 표기되어 전하는 가장 오래된 노래
을:‘황조가’와 함께 우리 나라 최고의 서정 가요. 곡명은 ‘공후인’
병:집단 가요이면서 주술요
정:현전하는 우리 나라 최고의 개인적 서정시

【문18】 다음 중 국문학 장르가 시대순으로 맞게 배열된 것은?
갑. 고려 가요-경기체가-시조-가사-악장
을. 경기체가-고려 가요-가사-악장-시조
병. 향가-경기체가-시조-고려 가요-악장
정. 향가-고려 가요-시조-악장-가사


향가(신라)⇨고려 가요(고려)⇨경기체가(고려)⇨시조(고려 말)⇨악장(조선)⇨가사(조선)

【문19】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난다.”는 속담과 같은 것은?
갑. 經天緯地
을. 口復之計
병. 種瓜得瓜
정. 江湖煙波


병. 種瓜得瓜(종과득과):오이를 심으면 오이가 난다.
갑. 經天緯地(경천위지):온 천하를 경륜하여 다스린다.
을. 口腹之計(구복지계):먹고 살아 나갈 방법
정. 江湖煙波(강호연파):강이나 호수 위에 안개처럼 보얗게 이는 기운, 또는 그 수면의 잔 물결

【문20】 뜻이 서로 반대되는 것끼리 짝지어진 것은?
갑. 餓-種
을. 梨-柿
병. 灌-流
정. 飽-飢


정:飽(배부를 포)⇔飢(주릴 기)
갑:餓(주릴 아)-種(심을 종)
을:梨(배나무 리)-柿(감 시)
병:灌(물댈 관)-流(흐를 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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