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12월 6일에 시행한 경찰직(순경:일반,101경비단) 공무원 5차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선사 시대의 문화를 설명한 내용이다. 바르게 된 것은?
갑. 구석기인은 주로 구릉, 산간에서 생활하였다.
을. 신석기 시대에 이미 벼농사가 시작되었다.
병. 청동기 시대 농기구는 주로 석기가 사용되었다.
정. 철기 시대에 처음 고인돌이 출현하였다.

병:간석기는 청동기, 초기 철기 시대에 중요한 생산 도구로 사용되었는데 농기구도 석기를 사용하였다.

갑:구석기인은 동굴에서 살거나 강가에 막집을 짓고 살았으며 청동기인들이 구릉 지대나 산간으로 이동하여 집단적으로 거주하였다.

을․정:청동기 시대에 벼농사가 시작되었고 고인돌이 출현하였다.

 2  삼국의 대외 무역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잘못된 것은?
갑. 삼국의 국제 무역은 4세기 이후에 크게 발달하였다.
을. 고구려는 주로 남․북중국 및 유목민인 북방 민족들과 무역하였다.
병. 백제는 남중국 및 일본과 무역을 활발히 하였다.
정. 삼국의 주요 수입품은 금․은 세공품, 주옥, 모피 등이었다.

정:삼국의 수출품으로 마직물, 금․은 세공품과 주옥, 삼, 모피류 등이 있었고 수입품으로는 귀족 생활과 관련 있는 비단과 장식품, 책, 약재 등이었다.

삼국의 대외 무역:4세기 이후 크게 발달하였다. 고구려는 주로 남․북중국 및 유목민인 북방 민족들과 무역하였고, 백제는 남중국 및 일본과 무역을 활발히 하면서 경제가 크게 발달하였다. 신라는 한강 하류 지역을 확보하면서부터 중국과 자유로이 무역을 할 수 있었다.

 3  통일 신라 시대의 선종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갑. 교종의 기성 사상 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을 통한 진리 터득을 강조하였고,개인적인 정신 세계를 찾는 경향이 있었다.
을. 중국에서 새로운 문화 운동의 하나로 성립된 종파로서 신라인으로 하여금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주었다.
병. 이 종파는 많은 도당 유학생들의 반신라적 움직임과 결부되어 고려 왕조 개창에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정. 교리와 경전을 중시하는 이 종파는 지방 호족들과 연합하여 교종의 전통과 권위에 도전하였다.

정:선종은 교종의 기성 사상 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정신 세계를 찾는 경향이 강하였는데, 교리와 경전보다는 좌선에 치중하였고 교종의 권위와 형식에 반대하였다. 이 선종은 반체제적 입장에서 지방의 독자적 세력을 구축하려는 호족의 취향에 어울렸을 뿐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4  신라 성덕왕 때 일반 백성들에게 정전(丁田)을 주어 경작하게 하고, 국가에 조를 바치게 하였던 것과 관계없는 사항은?
갑. 모든 국토는 왕토라는 사상이 작용하였다.
을. 평민인 자영 농민들은 사유 토지를 가지고 있었다.
병. 귀족들이 사적으로 지배하는 토지와 노비가 증가하게 되었다.
정. 신문왕 때 관료들에게 관료전을 지급한 것과 같은 목적이다.

병:귀족들이 사적으로 소유하는 토지와 노비가 증가된 것은 녹읍을 지급받을 때의 상황이고 정전을 지급한 후에는 귀족 세력이 약화되었다.

 5  고려 초기의 귀족 사회에 대하여 틀린 것은?
갑. 고려의 귀족 사회는 신라의 골품제적인 사회가 붕괴된 위에서 형성되었다.
을. 고려의 귀족들은 신분 사회를 유지하기 위하여 서로 중첩된 혼인 관계를 맺었다.
병. 고려 귀족의 경제 기반은 그들의 출신 지방에 소유하고 있는 광대한 농장이었다.
정. 고려의 귀족 사회는 무신의 난을 계기로 붕괴되었다.

병:고려 귀족의 경제 기반은 음서제나 공음전이었다.

 6  다음 중 고려의 정치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갑. 어사대와 상서성의 이부, 병부를 합쳐 대성이라 하였다.
을. 대성은 관리의 임명이나 법의 개폐 등에 서경의 권한을 가졌다.
병. 도당은 국가의 중대사를 회의하는 양부의 고관들의 합좌 기관이었다.
정. 중서 문하성의 재신들은 상서성의 6부 판사도 겸직하였다.

갑:어사대와 중서 문하성의 3품 이하인 낭서를 대성(대간)이라고 하였고, 상서성의 이부, 병부를 정조라 하였다.

을:대성은 관리의 임명이나 법의 개폐 등에 서경하는 권한이 있어서 왕권의 전제적 행사에 제약을 가하고 간쟁 등을 관장하였다.

병:도당은 충렬왕 때 도평의사사로 개칭된 도병마사의 약칭이며, 3품 이상의 문무 당상으로 구성되는 국가 최고 회의 기관으로 국가의 중요 정책을 협의하였는데, 처음에는 임시 기구였으나 점차 상설화되고 기구와 권한이 커졌다.

정:수상(문하 시중), 중서 문하성의 재신들은 6부의 장관(판사)을 겸직하였다.

 7  고려 무신의 난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거리가 먼 것은?
갑. 이자겸․묘청의 난 등 귀족 사회의 모순이 노출되었다.
을. 극단적 문치주의로 천무 숭문의 기풍이 팽배했다.
병. 문종의 전시과 개정 때 무신을 차별 대우했다.
정. 과거․교육에서 무인을 제외하고 군인전도 박탈하였다.

병:목종의 개정 전시과 때에 무신을 차별 대우했고 문종의 경정 전시과 때에는 무관에 대한 차별 지급이 시정되었다.

갑․을:무신란 발생의 원인은 숭문 경무의 사회적 풍조, 귀족 사회 내부의 모순에 있었다.

정:무과가 없고 무신 교육 기관인 강예재(무학재)가 폐지되었으며 군인전을 몰수하였다.

 8  조선 시대의 삼법사(三法司)란?
갑. 형조, 의금부, 사헌부
을. 형조, 사헌부, 한성부
병. 형조, 의금부, 포도청
정. 사간원, 의금부, 사헌부

삼법사:중앙에서 일반 범죄를 재판하는 기관으로 형조, 사헌부, 한성부를 일컬었다.
삼사:사헌부, 사간원, 홍문관

 9  조선 시대 호패법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갑. 16세 이상의 남녀에게 발급되었다.
을. 인적 자원의 확보가 그 목적이었다.
병. 서울은 한성부, 지방은 관찰사가 관장하였다.
정. 양반으로부터 농민, 천민에 이르기까지 실시하였다.

호패법(태종 2년, 1402):일종의 신분증 제도로, 16세 이상의 남자는 양반으로부터 노비에 이르기까지 성명․출생․신분 및 거주를 기록한 호패를 지참케 함으로써 군역․요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케 하였다. 이 호패는 서울은 한성부, 지방은 관찰사가 관장하였고, 품계에 따라 호패의 재료를 달리하였다.

10  조선 초기의 과학 서적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갑. 우리 나라의 풍토에 맞는 약재와 치료 방법을 개발, 정리하여 광해군 때에 「향약집성방」이라는 약학서를 펴냈다.
을. 「의방유취」는 의학 백과 사전으로, 광해군 때에 허준 등에 의하여 편찬된 것이다.
병. 세종 때에 편찬된 「칠정산」은 중국과 아라비아의 「산학서」를 참고로 하여 쓴 수학책이다.
정. 「농사직설」은 농부들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하여 농사 기술을 이론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정:「농사직설」은 세종 때 정초가 우리 나라 풍토에 맞는 농사 기술과 품종 등의 개발을 위하여 씨앗의 저장법, 토질의 개량법, 모내기법 등 농부들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하여 농사 기술을 이론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갑:「향약집성방」은 광해군 때가 아니라 세종 때 편찬되었다.

을:「의방유취」는 동양 최대의 백과 서적으로 세종 때 편찬되었고, 광해군 때에 허준이 편찬한 것은 「동의보감」이다.

병:세종 때에 편찬된 「칠정산」은 중국과 아라비아 달력을 참고로 하여 만든 역서이다.

11  다음 중 임진왜란 때의 의병장과 그 활동 지역이 바르게 연결되지 못한 것은?
갑. 조헌-충청도
을. 정봉수-평안도
병. 고경명-전라도
정. 정문부-함경도

을:정봉수는 정묘호란 때 평안도 용골 산성(철산)에서 항쟁하였다.

갑:조헌은 충청도 옥천에서 청주의 왜병을 축출하고, 금산의 왜병을 공격하다가 고경명 등과 전사하였다.

병:고경명은 전라도 장흥에서 일어나 북상하여 금산에서 전사하였다.

정:정문부는 함경도 경성에서 일어나 경성․길주 일대를 회복하였다.

12  다음 설명과 관계있는 조선 후기 개혁 사상가의 활동으로 맞는 것은?
한 마을을 단위로 하여 토지를 공동 소유, 공동 경작하고 수확량을 노동량에 따라 분배하는 토지 제도를 주장하였다.
갑. 한국사의 독자적인 정통론을 세워 체계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을. 산맥과 하천, 항만, 도로망의 표시가 정밀한 지도를 제작하였다.
병. 화성(수원성) 축조에 거중기를 사용하였고, 한강의 주교를 설계하였다.
정. 체질 의학의 이론으로 독특한 사상 의학을 확립하였다.

병:여전론을 주장한 정약용은 기술 개발에도 앞장서 한강에 가설한 주교를 설계하였고, 중국을 통해 들어온 서양 축성법을 본떠 수원성 축조에 거중기를 사용하였으며, 조선, 총포, 병차 등에 관해서도 새로운 지식을 보급하였다.

갑:안정복은 이익의 역사 의식을 계승하였으며 「동사강목」을 통해 종래 중국 중심의 역사 인식을 탈피하고 한국사의 독자적인 정통론을 세워 체계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역사 사실들을 치밀하게 고증하여 고증 사학의 토대를 닦았다.

을:조선 전기의 지도는 행정적, 군사적인 목적이 주가 되었으나, 이 시기의 지도에는 산업, 문화에 대한 관심이 반영되어 산맥, 하천, 도로망 표시가 정밀해진 점에 큰 특색을 이루었으며 상인들에게 널리 이용되었다. 정약용은 지도 제작과는 거리가 멀다.

정:이제마는 「동의수세보원」에서 체질 의학의 이론으로서 독특한 사상 의학을 확립하였다.

13  병자수호 조약에 없는 조항은?
갑. 최혜국 조관
을. 편무적 영사 재판권
병. 부산 외 2항 개항
정. 조선은 자주국이며 일본과의 평등권 보유

갑:최혜국 조관은 미국과 조약을 체결한 조․미 수호 통상 조약에서이다. 이 외에 치외 법권, 조차지 설정의 승인, 국난에 서로 돕고 거중 조정하며 문화 교류를 한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강화도 조약(병자수호 조약)의 내용
1. 제1조 조선은 자주의 나라이며, 일본과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청의 종주권을 부인함).
2. 제2조 15개월 뒤에 사신을 상호 수시로 파견하여 교제 사무를 상의한다.0
3. 제3조 이후 양국 왕래 공문을 일본어로 하되 향후 10년 간은 조선어와 한문을 쓴다.
4. 제4조 양국의 통상 구역이던 부산 초량항을 개항하고 2개 항을 더 열어 일본인의 통상,
대지조차, 가옥영조를 편의에 맡긴다.
5. 제5조 부산 외 2개 항을 20개월 이내에 개항한다.
6. 제6조 일본 선박이 조선 연해에서 조난시 대피, 수선, 보급 등 구원을 다한다.
7. 제7조 조선 연해의 측량을 허용하고 지도를 편제하여 안전을 도모한다.
8. 제8조 일본 정부는 개항장에 상인을 관리할 관원을 설치하고 양국의 교섭건을 조선의 지
방 장관과 협의한다.
9. 제9조 양국 인민의 무역을 임의에 맡겨 조금도 제한․금지 못한다.
10. 제10조 일본인이 개항장에서 진 죄는 모두 일본 관원이, 조선인이 진 죄는 모두 조선 관원이 각각 그 나라의 법에 의해 심판한다(치외 법권).

14  대원군의 개혁 정책 중 농민 계층의 이익에 도움을 줄 수 있었던 것끼리만 연결한 것은?
㉠ 서원의 철폐 ㉡ 호포법의 실시㉢ 사창제의 실시
㉣ 비변사의 축소 ㉤ 통상 수교 거부 정책(쇄국 정책)의 실시
갑. ㉠, ㉡, ㉤
을. ㉠, ㉡, ㉢
병. ㉡, ㉢, ㉣
정. ㉡, ㉣, ㉤

㉠:대원군은 국가 재정을 좀먹고 붕당의 근거지로서 백성을 수탈해 온 서원을 대폭 정리하여, 양반층의 경제력과 세력 기반을 약화시켜 국가의 재정적 기초를 확보하고 백성에게 이익을 주고자 하였다.
㉡:종래 상민들에게만 부과하였던 군포를 양반에게까지 확대하여 징수하는 호포법을 실시하였다.
㉢:삼정 중 가장 문란하여 폐해가 컸던 환곡제를 사창제로 개혁함으로써, 빈민을 구제하고 토호와 지방관의 착취를 금하였다.

15  다음 사항을 주장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국가 재정을 공고히 하고 예산을 국민에게 공포할 것
∙중대 범죄의 공판, 언론․집회의 자유를 보장할 것
갑. 서양의 자유 민주주의 사상의 영향을 받은 지식인이 중심이 되었다.
을. 만민 공동회를 개최하고 자유, 민주를 주장하였다.
병. 국민의 계몽을 위해 언론․집회 활동을 하였다.
정. 공화정 형태의 민주 정치 실시를 주장하였다.

정:독립 협회에서는 전제 군주제를 입헌 대의 군주제로 개혁할 것을 주장하였고, 공화정 형태의 민주 정치 실시를 주장한 것은 신민회이다.

16  대한 제국의 가장 큰 특징은?
갑. 대한 제국은 입헌 군주국임을 명시하였다.
을. 전문 14조로 최초의 헌법적 성격을 띠었다.
병. 민주 국가의 공화 정체의 정부 조직을 갖추었다.
정. 통수권, 입법권, 행정 명령권, 외교권이 모두 황제에게 속함을 규정하였다.

정:대한 제국이 1899년에 일종의 헌법으로 제정한 대한 국제는 대한 제국이 전제 정치 국가이며, 황제권이 무한함을 강조하였고, 군 통수권, 입법권, 행정권, 사법권, 외교권 등을 모두 황제의 대권으로 규정하였다.

갑:대한 제국은 대한 국제에서 전제 군주 체제를 강화하였다.

을:갑오개혁 때 홍범 14조가 최초의 헌법적 성격을 띠었다.

병:대한 민국 임시 정부가 한국 최초의 3권 분립에 입각한 민주 공화 정체 정부이다.

17  3․1 운동이 절정에 달할 때 세워진 여러 임시 정부 중 서울에 설치되었던 단체는?
갑. 대한 국민 의회
을. 조선 민국 임시 정부
병.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정. 신한 민국 정부

조선 민국 임시 정부(한성 정부):1919년 4월 23일 천도교, 기독교, 유교, 불교의 대표가 인천 만국 공원에서 회합하고, 13도 대표가 서울에 모여 한성 임시 정부의 수립을 선포하였다.

18  한말의 문화 활동을 잘못 설명한 것은?
갑. 국문 연구소에서 한글날을 제정하고 한글을 보급하였다.
을. 외국 흥망사, 항일 저작물 등이 간행되었다.
병. 광문회가 결성되어 고전을 정리․간행하기 시작하였다.
정. 신소설은 봉건적인 도덕관의 배격, 미신 타파 등을 주로 다루었다.

갑:3․1 운동 이후 국문 연구소의 전통을 이은 조선어 연구회에서 한글 기념일인 ‘가갸날’을 정하고 한글을 대중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19  미군정 시대의 정국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갑. 신탁 통치의 문제는 한국 내에서 좌․우익의 대립을 더욱 격화시켰다.
을. 이승만은 독립 촉성 중앙 협의회를 결성하여 남한의 좌․우익 정당을 통합하였다.
병. 임시 정부 계열과 조만식은 반탁 운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
정. 미군정은 대한 민국 임시 정부 요인들이 개인 자격으로 귀국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을:이승만은 독립 촉성 중앙 협의회를 결성하여 남한의 좌․우익 정당을 통합하려고 노력하였으나 결렬되고 말았다.

갑:국내 정치 세력의 신탁 통치 문제에 대한 입장과 행동이 다양하여 좌․우로 분립하여 격렬하게 찬반 투쟁을 전개하였다. 우익 중에서 이승만 세력은 빠른 시일 내에 남한에서만이라도 단독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반탁을 주장하였고, 김구 세력은 남북한 통일 정부의 즉각적인 수립을 위해 반탁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좌익 세력은 북한의 지령대로 신탁 통치에 찬성하였다.

병:좌․우 합작의 민주주의 임시 정부를 수립하려고 하였던 우익 세력은 반탁을 주장하였고, 조만식은 1945년 11월 조선 민주당을 창당하고 당수가 되어 반공 노선을 뚜렷이 하고 반탁 운동의 선봉에 나섰다.

정:미군정은 대한 민국 임시 정부의 김구가 중국에서 귀국하여 한국 독립당을 조직하고 남북한의 통일 정부를 수립하기 위한 운동을 전개하는 것을 허용하였다.

20  다음에서 우리의 통일 정책을 실시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한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   ㉡ 민족 화합 민주 통일 방안
㉢ 7․7 특별 선언 ㉣ 6․23 평화 통일 외교 정책 선언
㉤ 평화 통일 구상 선언 ㉥ 평화 통일 3대 기본 원칙
갑. ㉠ ⇨ ㉡ ⇨ ㉢ ⇨ ㉣ ⇨ ㉤ ⇨ ㉥
을. ㉡ ⇨ ㉢ ⇨ ㉤ ⇨ ㉥ ⇨ ㉣ ⇨ ㉠
병. ㉤ ⇨ ㉣ ⇨ ㉡ ⇨ ㉥ ⇨ ㉢ ⇨ ㉠
정. ㉤ ⇨ ㉣ ⇨ ㉥ ⇨ ㉡ ⇨ ㉢ ⇨ ㉠

㉤ 1970년 ⇨ ㉣ 1973년 ⇨ ㉥ 1974년 ⇨ ㉡ 1982년 ⇨ ㉢ 1988년 ⇨ ㉠ 1989년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