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3월 28일에 시행한 경찰직(순경:일반) 공무원 1차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1. 이광수의 ‘무정’이 근대 소설로 여겨지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갑. 완전한 언문 일치를 보여주지 못했다.
을. 문장의 시제가 확립되지 않았다.
병. 문학을 사회 운동의 수단으로 사용했다.
정. 취재의 현실성이 부족했다.


무정(無情):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우리 나라 최초의 근․현대 장편 소설이나, 계몽적 주제, 유형적 인물, 과도한 작자의 개입, 스토리상의 우연성 등에서 전근대적 성격을 갖고 있으며, 무엇보다 문체면에서 완전한 언문 일치를 보여 주지 못한 한계를 보인다.

2. 밑줄 친 구절의 함축적 의미로 알맞은 것은?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은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 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갑. 현상
을. 이상
병. 본질
정. 의지


빛깔과 향기:존재의 본질적 측면-김춘수의 ‘꽃’에서

3. 아래 글에서 ㉠에 함축되어 있는 작자의 생각은?
황새도 영물(靈物)일까? 산골의 날씨는 무섭게 추워지는데, 짝을 버리고 혼자 떠날 수 없었던 애절한 황새의 정, 조류(鳥類)에 따라서는 암수의 애정(愛情)이 별스러운 놈도 있지만, 그것이 모두 그들의 생태요 본능(本能)이라 했다. 그러나 ㉠ 하찮은 그 본능이 오늘따라 인간의 종교보다 더 거룩하고 예술보다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은 무슨 까닭일까?
갑. 황새의 죽음에 대한 연민
을. 본능은 예술․종교보다도 거룩함.
병. 인간의 비정한 현실 비판
정. 황새의 사람에 대한 예찬


㉠:황새의 거룩한 본능을 통해 인간의 순수성이 상실된 오늘날의 세태와 비정한 현실을 비판하고 있다.-김규련의 ‘거룩한 본능’에서

4. 다음에서 시의 3요소가 아닌 것은?
갑. 음악적 요소
을. 회화적 요소
병. 의미적 요소
정. 공간적 요소


시의 3요소는 음악적 요소(운율), 회화적 요소(심상, image), 의미적 요소(사상․정서)이다.

5. 문학의 3대 특성이 아닌 것은?
갑. 개성
을. 항구성
병. 보편성
정. 지엽성


문학의 3대 특성은 항구성(역사성), 보편성(일반성), 개성(특수성)이다.

6. ‘弄瓦之慶’이 뜻하는 것은?
갑. 아들을 낳은 기쁨
을.  딸을 낳은 기쁨
병. 추수를 끝낸 기쁨
정. 지붕에 기와를 얹는 기쁨


弄瓦之慶(농와지경):딸을 낳은 기쁨, 또는 딸을 낳은 일
弄璋之慶(농장지경):아들을 낳은 기쁨, 또는 아들을 낳은 일

7. 다음 중 민요가 정착하기 전의 향가가 아닌 것은?
갑. 풍요
을. 서동요
병. 혜성가
정. 헌화가


병:향가의 완성형인 10구체 향가이다.
갑․을․정:향가의 초기 형태인 4구체 향가들로 민요 형식을 취했다.

8. 제재와 설명의 방식이 가장 적절히 연결된 것은?
갑. 인상적인 겨울 풍경 - 서사
을. 올챙이의 생태 변화 - 예시
병. 문학의 장르 - 구분
정. 연극과 영화의 차이 - 비교


갑:묘사    을:서사․과정    정:대조

9. 다음 ‘而’의 용법이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갑.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을. 樹欲靜而風不止라.
병. 視而不見이라.
정. 似而非라.


갑:순접    을․병․정:역접
갑:배우고 때때로 익히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을:나무는 고요히 있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아니한다.
병:보아도 보이지 않는다.
정:겉으로는 같아 보이나 실제로는 다르다.

10. 
갑. 부지런하기도 부지런하구나.
을. 신비하기도 신비하구나.
병. 야단스럽기도 야단스럽구나.
정. 놀랍기도 놀랍구나.



11. 고려 속요 ‘가시리’에 담겨 있는 차원 높은 이별의 정한은 ‘진달래꽃’에 잘 나타나 있다. ‘진달래꽃’에서 극한 상황을 잘 뒷받침해 주는 시구는?
갑.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을. 나 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병.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오리다.
정. 말없이 고이 보내 드리오리다.


갑.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속으로 몹시 울겠다’의 뜻으로 극한 슬픔의 반어적 표현이다.

12. ‘도망가다’를 ‘토끼다’로 표현한 것은 어느 예에 해당하는가?
갑. 속어
을. 은어
병. 유행어
정. 차용어


갑. 속어:통속적으로 쓰는 저속한 말. 예) 거짓말 ⇨ 공갈, 도망가다 ⇨ 토끼다, 형무소 ⇨ 큰집 등

13. 다음 글에 나타나는 심리적 상황 설명이 바른 것은?
㉠ 그것은 묻지 않아도 사랑에 겨운 남녀의 허물어진 수작이다. 감금이 지독한 이 기숙사에 이런 일이 생길 줄이야!
㉡ 세 처녀는 얼굴을 마주 보았다. 그들의 얼굴은 놀랍고 무서운 빛이 없지 않았으되 점점 호기심에 번쩍이기 시작하였다.
㉢ 그들의 머리 속에는 한결같이 로맨틱한 생각이 떠올랐다.
갑. 부도덕-한탄-호기심-추측
을. 무서움-호기심-부도덕-상상의 세계
병. 놀라움-무서움-호기심-로맨틱한 생각
정. 부도덕-추측-상상의 세계-애절한 마음


제시된 지문은 기숙사의 여학생이 한밤중에 이상한 남녀의 소리가 들리자 그것을 엿듣고 여러 가지 감정 변화(놀라움 ⇨ 무서움 ⇨ 호기심 ⇨ 로맨틱한 마음)를 보이고 있는 장면으로, 뒤에 B 사감이 학생에게 온 러브레터를 품에 안고 남녀가 사랑을 고백하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는 것을 알게 된다. -현진건의 ‘B 사감과 러브 레터’에서

14. 1920년대 동인지의 순서로 바른 것은?
갑. 백조-조선 문단-장미촌-폐허-창조
을. 조선 문단-창조-백조-폐허-장미촌
병. 폐허-창조-장미촌-백조-조선 문단
정. 창조-폐허-장미촌-백조-조선 문단


정:창조(1919) ⇨ 폐허(1920) ⇨ 장미촌(1921) ⇨ 백조(1922) ⇨ 조선 문단(1924)

15. 다음 중 액자 소설이 아닌 것은?
갑. 김동리의 ‘무녀도’
을. 홍명희의 ‘임꺽정’
병. 김동인의 ‘배따라기’
정. 현진건의 ‘고향’


액자 소설:‘내부 이야기’와 ‘외부 이야기’로 구성된 소설.
예) 김동리의 ‘무녀도’,‘등신불’.
김동인의 ‘배따라기’,‘광화사’
현진건의 ‘고향’
박지원의 ‘옥잡야화’ 등

16. 높임법이 맞게 된 문장은?
갑. 철수야, 선생님께서 오시랜다.
을. 할아버지, 아버지께서 오신대요.
병. 형님, 이제 시간이 계신지요.
정. 어머니 말씀에 할아버지께서 노하셨다.


갑:철수야, 선생님께서 오라신다.
을:할아버지, 아버지가 온대요. *압존법
병:형님, 이제 시간이 있으신지요.

17. 사잇소리 현상이 잘못된 것은?
갑. 횟수(回數)
을. 곳간(庫間)
병. 냇과(內科)
정. 셋방(貰房)


사이시옷이 들어가는 한자어는 ‘곳간(庫間), 셋방(貰房), 숫자(數字), 찻간(車間), 툇간(退間), 횟수(回數)’ 뿐이다(한글 맞춤법 제3항).

18. 다음 글에서 ㉠㉡㉢에 해당하는 문예 사조로 알맞은 것은?
1935년 무렵의 우리 나라 작가인 ㉠ 이효석은 하늘로 날라 올라갔고, ㉡ 이상은 땅속으로 파고 들어갔고, ㉢ 김유정은 지상에 남았다.
갑. 상징주의-심리주의-사실주의
을. 자연주의-심리주의-상징주의
병. 낭만주의-초현실주의-자연주의
정. 낭만주의-심리주의-사실주의


㉠ 이효석:인간의 순수한 자연성․원초적 욕망의 세계를 탐구하고 서정성 높은 작품을 주로 발표한 낭만주의 계열의 작가
㉡ 이상:의식의 흐름․자동 기술법 등 초현실주의 기법을 실험하고 인간의 내면 세계를 깊이 있게 탐구한 심리주의 계열의 작가
㉢ 김유정:토착적 유머와 함께 농민의 생활 감정과 습속을 리얼하게 그려 낸 사실주의 작가

19. ‘矯枉過直’과 같은 뜻은?
갑. 百年河淸
을. 刻舟求劍
병. 緣木求魚
정. 矯角殺牛


矯枉過直(교왕과직):굽은 것을 바로잡으려다가 정도에 지나치게 됨.
정.矯角殺牛(교각살우):뿔을 바로잡으려다가 소를 죽임.
갑. 百年河淸(백년하청):아무리 기다려도 소용이 없음.
을. 刻舟求劍(각주구검):시류의 흐름을 모르고 융통성이 없음.
병. 緣木求魚(연목구어):불가능한 일을 하려고 함.

20. ‘ . ’의 소멸됨이 현대 국어에 미친 가장 큰 영향은?
갑. 이화 작용이 생김.
을. 사어(死語)가 많아짐.
병. 어의 변화가 생김.
정. 모음 조화가 파괴됨.


‘․’의 소멸:음가의 소멸은 18C, 글자의 폐기는 1933년(한글 맞춤법 통일안)에 이루어진다. 소실 문자 중 가장 오래까지 남아 있었고, ‘․’의 소멸로 현대 국어의 모음 조화 파괴를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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