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년 4월 8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의 내용에서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인류 생활의 (가)과거에 일어난 수많은 ‘사실(事實)’ 모두가 역사는 아니다. 역사란 지나간 사실들 가운데 그야말로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실(事實)들 즉, (나)‘사실(史實)’ 만을 뽑아 모은 것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나아가 그 사실(史實)이 가지고 있는 (다)'역사적 진실'이 확인될 때 비로소 과거의 한 사건은 '역사'로서 자격을 갖추게 된다.
① (가)은 역사를 연구하는 재료인 사료(史料)라고 한다.
② (나)은 역사가의 주관적 견해가 개입하게 된다.
③ (다)은 헤겔의 객관적 역사에 관한 것이다.
④ 이 글은 마르크스의 역사의 발전법칙에 대한 언급이다.


정답 : ②
해설 : 지문에 (가)의 과거에 일어난 수많은 ‘사실(事實)’은 객관적 의미의 역사이다. 단 뒤에 있는 모두가 역사는 아니다.라는 표현과 역사적 의미가 있는 사실(事實)들을 사실(史實)이라고 하였기 때문에 (나)의 사실(史實)은 주관적 의미의 역사이다. ①의 사료(史料)는 과거에 일어난 수많은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사실을 입증해 줄 수 있는 문헌, 금석문, 유물, 유적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만든 사람의 주관적인 입장이 반영되어 있다. ③의 헤겔은 역사를 주관적 의미와 객관적 의미로 구분하였다. 객관적 의미의 역사는 랑케가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이병도, 손진태 등이 주도한 실증사학이 이에 해당한다. 지문의 내용은 역사의 의미에 대한 설명이지, 역사의 발전 법칙에 대한 설명이 아니다. ④의 마르크스는 유물사관에 의한 역사의 발전법칙을 언급하였다.

♣정답 2번
 남겨진 사실(事實) 가운데 역사학자에 의해 선택되어진 것을 역사적 사실(史實)이라 한다.
① 사료(史料)라 하는 것은 역사학자에 의해 선택된 사실(史實)을 말함. 즉 역사학자는 자신의 사회적 계급적 입장과 학문적 방법론을 바탕으로 사실을 선택하게 된다.
③ 헤겔은 변증법적 역사인식을 주장함으로써 ‘주관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역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④ 마르크스의 역사발전의 법칙과는 전혀 무관.

2. 우리나라의 청동기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① 청동기시대에는 농경문화가 이전 시대보다 발달하였는데, 이는 청동제 농기구의 보급에 따른 결과였다.
② 청동기시대의 대표적인 유적인 고인돌은 우리나라의 전역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전남 지역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다.
③ 한반도 지역의 청동기문화는 기원전 10세기경부터 시작되었으며, 비파형동검과 민무늬토기가 대표적 유물이다.
④ 철기시대 이후 철제 무기와 철제 연모를 쓰게 되면서 청동기는 의식용 도구로 사용되었다.


정답 : ①
해설 :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는 청동제품을 지배층이 독점하여 청동제품은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지 못하였다. 즉 청동기시대와 철기시대는 청동제 농기구가 사용되지 못하였다.

♣정답 1번
청동기 시대에 청동기로서 농기구를 만들지는 아니하였다.

3. 다음의 내용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왕과 귀족이 죽으면 순장을 하였다.
* 1책 12법과 우제점법(牛蹄占法)이 있었다.
① 지방을 관할하기 위한 4출도가 있었다.
② 송화강(쑹화강) 유역의 평야지대에 위치하였다.
③ 고구려 태조왕의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④ 제천 행사인 영고 때에 죄수를 풀어 주기도 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지문의 내용은 고구려의 문자왕(문자명왕)에게 복속된 부여에 대한 설명이다. ③은  옥저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2번  보기 지문은 부여의 풍습이다. 부여는 이후 동부여와 북부여로 나누어지는데 동부여는 광개토대왕 시기에 복속되고 북부여는 고구려 문자왕에게 항복하였다.

4. 다음 고대의 불교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가) 자장은 신라의 청소년에게 세속 5계를 가르쳤다.
 (나) 원효는 십문화쟁론, 대승기신론소, 금강삼매경론을 저술하였다.
 (다) 원측은 화엄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하였다.
 (라) 의상은 아미타신앙과 함께 관음신앙을 이끌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ㄷ, ㄹ
④ ㄴ, ㄹ


정답 : ④
해설 : (가)의 자장은 선덕여왕 때 계율종을 개창하였으며, 세속 5계는 진평왕 때 원광이 화랑도에게 계율로 주었다. (다)는 의상에 대한 설명이고, 원측은 유식불교와 관련이 있다. (라)의 아미타신앙은 원효가 직접 전도하며 불교의 대중화의 길을 열었고, 이러한 상황에서 의상은 아미타신앙을 인정하면서 관음신앙을 이끌었다.

♣정답 4번
세속오계는 원광 / 화엄사상을 바탕으로 교단을 형성한 것은 의상

5. 고려시대의 음서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음서로 벼슬을 한 자들은 재상으로의 승진이 제한되었다.
② 수양자(收養子)나 사위도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③ 과거 시험을 치르지 않아도 벼슬을 할 수 있는 제도이다.
④ 음서는 공신, 종실, 5품 이상 관인의 자손이 그 대상이었다.


정답 : ①
해설 : 고려시대의 음서제도는 출세(관직의 등용)와 승진에 유리하여 많은 수가 5품 이상의 관직에 오를 수 있었고, 재상으로의 진출이 용이하였다.

♣정답 1번 재상으로의 승진이 제한된 것은 아니다.
음서는 공음과 문음으로 나누어진다. 문음은 5품이상의 귀족신분을 대상으로, 공음은 공신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이다.

6.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공음전은 신진사대부의 경제적 기반으로 논공하여 지급하였다.
② 전시과에서 지급된 과전은 토지의 수조권만 준 것이다.
③ 과전법은 관품과 인품을 고려하여 전지와 시지를 지급하였다.
④ 수신전, 휼양전 등으로 지급된 토지는 세습이 불가능하였다.


정답 : ②
해설 : ①의 공음전은 문벌귀족의 경제적 기반이 되었고, 과전법은 신진사대부의 경제적 기반이 되었다. ③은 시정전시과에 대한 설명이다. ④의 수신전과 휼양전은 세습이 가능하였다. 

♣정답 2번
① 공음전은 문벌귀족의 경제적 기반이 된다
③ 과전법은 관품을 고려하여 관직자를 대상으로 지급한 것. 관품과 인품을 고려하여 전지와 시지를 지급한 것은 시정전시과
④ 수신전 휼양전은 과전법하에서 세습이 가능한 토지

7. 조선전기의 수공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장의 주요 생산품을 의류, 활자, 무기, 문방구, 그릇 등이었다.
② 관장들은 공장안에 등록되고 중앙과 지방의 관청에 소속되었다.
③ 관장이 관청에서 근무하는 대가로 국가는 녹봉을 지급하였다.
④ 관장들은 매년 일정 기간 책임량을 제조하여 납품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관장(공장 : 관청에 등록된 장인)은 관청에서 근무하는 동안에 식비(한영우 교수 : 국가에서 일정한 삭료를 주었음) 정도만 지급받았다. 이들 중에서 성적이 좋고 근무기간이 오랜 사람은 종 6품까지의 벼슬을 받고 체아라는 형식의 녹봉을 받았다. 즉 관장 중에서 품계와 녹봉을 받은 경우도 있지만 일부이지 일반적인 현상은 아니었다는 것이다.

♣정답 3번 관장의 노동은 일종의 공역으로서 의무노동에 해당한다.

8. 다음의 자료에 비추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사회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 우리나라의 풍속은 남자가 처가에서 생활하니 처부모를 볼 때 오히려 자기 부모처럼 하고 처의 부모도 또한 그 사위를 자기 아들처럼 대한다.
* 우리 집은 다른 집과 다르니 출가한 딸에게는 제사를 맡기지 말라. 재산도 또한 선대부터 하던 대로 3분의 1만 주도록 하라.
① 조선초기에는 고려시대처럼 일반적으로 자녀균분상속이 이루어졌다.
② 고려와 조선초기는 현저한 모계 중심의 가족제도를 유지하였다.
③ 조선초기의 재산상속제도는 예학의 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④ 고려에 비해 조선은 종법의 발달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높았다.


정답 : ①
해설 : ② 고려시대와 조선초기는 여성의 지위가 남성의 지위와 비슷한 부계와 모계의 공통 영향을 미치는 사회이지 현저한 모계중심의 가족제도를 유지하였다고 볼 수는 없다. ③의 예학이 학문적 발전을 이룬 17세기에는 큰아들우대의 상속이 정착되었다. ④의 종법은 큰아들우대의 상속과 관련이 있는 조선시대의 상속법이다. 따라서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하락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정답 1번
② 고려와 조선사회의 가족제도가 모계 중심은 아니다.
③ 예학의 발달은 17세기의 사실

9. 다음의 자료는 어느 사상 또는 의지를 반영한 글이다.
사방 각국의 풍토가 다르고 성음 역시 이에 따라 다르게 마련이다. 중국 이외의 외국말은 성음만 있고 문자가 없으므로 중국의 문자를 빌어서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마치 둥근 구멍에 모난 자루를 끼워 맞추는 것과 같아 서로 맞지 않으니, 어찌 잘 통하여 막힘이 없겠는가? 요는 모두 각각 그곳에 따라 편리하게 할 뿐, 억지로 똑같게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위의 내용과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사실만을 골라 묶은 것은?
 (가) 향약집성방 (나) 칠정산 (다) 농상집요 (라) 동의보감
① (가), (나), (다)
② (나), (다), (라)
③ (가), (나), (라)
④ (가), (다), (라)


정답 : ③
해설 : 지문의 내용은 중국을 모방하지 말고 우리의 독자적 문화를 창조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한 것이다. (가)는 우리의 풍토에 알맞은 약재와 치료방법을 개발, 정리한 의학서이다. (나)는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서울을 기준으로 천체운동을 정확하게 계산한 역법이다. (다)는 고려후기에 이암이 소개한 중국(원)의 농서이다. (라)는 우리의 전통 한의학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정답 3번
보기는 중국의 문화를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실정에 맞추어 재창조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글이다.
농상집요는 고려말 이암이 가져온 원의 농서이다. 나머지는 우리 실정에 맞게 편찬된 것이다.

10. 다음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우리나라는 검소함 때문에 쇠약해졌습니다. 왜냐하면 비단옷을 입지 않기 때문에 국가에 비단 짜는 기계가 없어 여공이 폐지되었으며, 음악을 숭상하지 않기 때문에 오음과 육률이 맞지 않습니다.
① 지주 중심의 경제체제를 타파하려 하였다.
② 외세의 척결과 자주적 국가 건설을 주장하였다.
③ 청나라와의 통상을 강화하고 소비를 권장하였다.
④ 대의명분에 집착한 나머지 실리외교를 경시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지문의 내용은 생산과 소비와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면서 생산을 지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한 박제가(중상학파 실학자)와 관련이 있다. ①은 중농학파 실학 등과 관련이 있다. ②는 동학, 흥선대원군, 위정척사운동 등과 관련이 있다. ④는 인조반정 이후의 서인 등과 관련이 있다.

♣정답 3번
보기 지문은 박제가가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소비를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글이다.

11. 다음의 내용에서 밑줄 친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진실로 백성에게 해가 되는 것이 있으면 비록 공자가 다시 살아난다 하더라도 나는 용서하지 않겠다. 하물며 서원은 우리나라에서 존경받는 유학자를 제사하는 곳인데, 지금은 도둑의 소굴이 되어 버렸으니 말할 것도 없다.

① 총융청 등 5군영을 설치하고, 비변사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② 각종 제도의 개혁을 주장한 반계수록을 저술하였다.
③ 유교적 도덕국가를 건설하기 위해 현량과를 실시하였다.
④ 호포법과 사창제를 실시하여 민생을 안정시키고자 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지문의 내용은 흥선대원군이 서원을 정리할 때 유생이 반발하자 이에 대응하여 말한 것이다. ①에 있는 5군영(조선후기부터 계승)의 하나인 훈련도감의 삼수병을 강화하였다. 비변사를 폐지하고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회복하였다. ②는 유형원과 관련이 있다. ③은 조광조와 관련이 있다.

♣정답 4번   보기 지문은 대원군의 이야기이다.
① 조광조 ② 유형원 ③ 총융청은 인조대에 설치된 중앙군영가운데 하나.

12. 다음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조약이 체결된 전후의 사실로 옳은 것은?
 * 제1관 조선국은 자주국이며, 일본국과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 제5관 조선국은 부산 이외의 두 곳을 개항한다.
 * 제7관 조선국은 일본국의 항해자가 자유로이 해안을 측량함을 허가한다.
① 조약의 체결로 동학사상이 창시되었다.
② 조약의 체결로 위정척사운동이 약화되었다.
③ 조약의 체결 이전에 고종의 친정이 시작되었다.
④ 조약의 체결 당시 일본은 조선 침략의 의도가 없었다.


정답 : ③
해설 : 지문의 내용은 강화도 조약(병자수호조약, 조․일 수호조규 : 1876)의 일부 내용이다.  ①의 동학은 세도정치 때인 1860년에 경주 출신인 최제우가 창도하였다. ②의 위정척사운동은 강화도조약의 체결을 계기로 최익현 등이 중심이 되어 개항반대운동과 왜양일체론이 거세게 일어났다. ③의 고종의 친정은 강화도 조약의 직전인 1873년부터 시작되었다. ④ 제1관은 조선에 대한 청의 종주권을 부인함으로써 일본의 조선 침략을 용이하게 하려는 것이다.

♣정답 3번 보기 지문은 강화도 조약의 일부이다.
③ 흥선대원군은 1873년 하야함 - 서원철폐와 호포제에 대한 양반유생들의 반발이 대원군의 하야를 요구하는 단계로 발전되었으며. 또한 민씨척족들이 고종이 성인이 되었음을 이유로 대원군의 섭정을 중단할 것을 요구.
① 동학사상의 창시는 1860년 철종대의 사실
② 위정척사운동은 더욱 강화- 개항반대운동이 전개됨
④ 일제는 한반도 침략을 목적으로 강화도 조약을 체결함

13.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토지소유자는 조선총독이 정하는 기간 내에 주소, 씨명, 명칭 및 소유지의 소재, 지목, 자번호, 사표, 등급, 지적, 결수를 임시토지조사국장에게 신고해야 한다.
 (나) 회사의 설립은 조선총독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① (가)의 결과로 자작농이 늘었다.
② (가)는 화폐정리사업의 기반이 되었다.
③ (나)로 일본의 경제대공황을 타개하고자 하였다.
④ (나)는 한국인 기업의 자본축적을 막고자 하였다.


정답 : ④
해설 : 지문의 (가)는 1910년대에 추진된 토지조사사업이고, (나)는 회사령이다. ①은 자작농이 감소하고 소작농과 영세농은 증가하였다. ②의 화폐정리사업은 제1차 한․일협약(1905)에 의해 임명된 재정고문 메가다와 관련이 있다. ③에 있는 일본의 경제대공황은 1930년 전후의 사실이다. 일본은 경제대공항의 타개 일환으로 만주사변을 일으켰다.

♣정답 4번
보기 지문은 1910년대 토지조사사업과 회사령(허가제)와 관련된 내용이다. 일제는 회사령을 허가제로 함으로써 조선인 지주들의 산업자본으로의 전환을 저지하고 그들의 성장을 억제하고자 하였다.
① 가의 결과 조선 농민층은 전통적인 소유권과 점유권 등을 보장받지 못하고 도리어 소작농으로 몰락하였다.
② 가를 통해 일제는 식민지배에 필요한 재정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자 하였다.
③ 경제공황은 1920년대 말의 상황으로, 일제는 이를 타개하기 위해 대륙침략을 위한 병참기지화 정책, 남면북양정책, 농촌진흥운동 등의 정책을 실시하였다.

14. 다음의 내용은 일제의 식민통치방식이 전환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헌병경찰제 → (가) → 보통경찰제 → (나) → 민족말살정책
위의 내용에서 (가)와 (나)에 들어갈 사실로 적절한 것은?
           (가)                    (나)
① 신간회의 결성,       만주사변의 발발
② 중․일전쟁의 발발,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
③ 3․1운동의 전개,      세계대공황의 발생
④ 제1차 세계대전 발발,  조선 공산당의 창당


정답 : ③
해설 : 지문의 내용에 있는 헌병경찰제는 1910년에서 1919년까지, 보통경찰제는 1919년에서 1931년까지, 민족말살정책은 1931년에서 1945년까지이다. 신간회의 결성은 1927년, 만주사변의 발발은 1931년, 중․일전쟁의 발발은 1937년, 제2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1939년, 3․1운동의 전개는 1919년, 세계대공황(세계경제공황)의 발생은 1929년, 제1차 세계대전의 발발은 1914년, 조선 공산당의 창당은 1925년과 관련이 있다.

♣정답 3번
일제는 3,1운동을 계기로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로 전환하면서 경찰조직도 헌병경찰에서 보통경찰제로 변경시켰다,
그리고 20년대 세계적 경제공황의 위기를 극복하고자 만주침략을 감행하였고 이어 중일전쟁 태평양전쟁으로 전선이 확대되면서 필요한 인원과 물자를 약탈하기 위해 민족말살정책을 전개하였던 것이다.

15. 다음의 자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일본을 상대로 무장 투쟁을 벌인다는 것은 공연한 힘의 낭비입니다. 우리는 일본의 압박할 수 있는 강대국을 상대로 일제의 부당성과 우리의 독립 열망을 전하여 독립을 얻어내야 합니다.
(나) 강도 일본이 정치, 경제의 양 방면으로 억압해 올 때 무엇으로 실업을 발전시키고 교육을 진흥시킬 수 있습니까? 무장투쟁만이 독립을 쟁취할 수 있습니다.
① (가)는 독립청원운동으로 발전하여 임시정부의 기본노선이 되었다.
② (가)를 주장한 사람들은 이른바 임시정부 창조파라고 불렀다.
③ (나)는 실력양성과 민족개조를 주장하였다.
④ (나)는 조선의 절대독립을 요구한 인물의 주장이었다.


정답 : ④
해설 : 지문의 (가)는 외교독립론이고, (나)는 무장독립론과 관련이 있다. ①의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초기에 노선의 갈등이 심하여 독립청원운동이 기본 노선이라고 볼 수는 없다. ②의 창조파는  (나)를 주장한 신채호 등이 대표적이다. ③의 실력양성운동은 민립대학의 설립운동, 물산장려운동 등이 대표적인데, 나중에 민족개조론(이광수 등), 자치론(최린 등) 등으로 친일화되었다.

♣정답 4번
가 - 외교독립노선  / 나 - 무장투쟁노선
① 가를 주장한 사람들은 임정내의 고수파들이다.
② 독립청원운동은 3.1운동을 말한다. 즉 상해임정은 3.1운동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③ 실력양성과 민족개조론을 주장한자들은 민족개량주의자(타협적 민족주의자)들이다.

16. 다음에서 설명하는 단체가 주장한 강령이나 구호로 옳은 것은?
* 조선 민흥회를 토대로 하여 정우회 선언을 계기로 창립되었다.
* 광주학생항일운동을 지원하였다.
* 노동쟁의, 소작쟁의, 동맹 휴학 등과 같은 운동을 지도하였다.
① 배우자 가르치차 다함께
② 우리는 기회주의를 일체 부인한다.
③ 한민족 1천만이 한 사람이 1원씩
④ 내 살림 내것으로, 조선 사람 조선 것으로


정답 : ②
해설 : 지문의 내용은 민족유일당운동의 일환으로 창립된 신간회와 관련이 있다. ①은 문맹퇴치운동, ③은 국채보상운동, ④는 물산장려운동과 관련이 있다.

♣정답 2번
보기 지문은 신간회와 관련된 것이다. 신간회는 연정회의 자치운동을 기회주의로 규정하고 이를 강력히 비판하였다.

17. 다음의 내용을 주장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전국적으로 정치범과 경제범을 즉시 석방할 것
* 서울에 3개월간의 식량을 확보할 것
* 노동자, 농민을 건국사업에 동원하는 것에 간섭하지 말 것
① 치안대를 조직하였다.
② 조선건국동맹을 모체로 창설되었다.
③ 김성수, 송진우 등이 주도하였다.
④ 인민위원회로 전환되기도 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지문의 내용은 광복 직전에 조선건국동맹을 이끌고 있던 여운형이 조선 총독으로부터 행정권의 이양을 받는 조건으로 조선 총독에게 요구하여 약속받은 것이다. 해방과 함께  여운형(사회주의자)을 위원장, 안재홍(중도 우파)을 부위원장으로 하여 건국준비위원회가 발족되었으나 김성수, 송진우 등 우익은 참여하지 않았다.

♣정답 3번
보기 지문은 건국준비위원회가 일제 총독에게 요구한 내용이다. 건국준비위원회는 여운형이 일제 총독의 제안을 받아들여 만들어 진 것이며 그 구성은 일제말 1944년에 만들어진 건국동맹을 모체로 하였다. 이들은 전국에 건국 치안대를 조직하였다. 이후 미군의 주둔 소식을 접하자 건준은 조선인민공화국을 선포하게 되고, 건준 지방지부는 인민위원회로 개편되었다.

18. 다음의 내용에서 (가)와 (나)의 인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가) 무기 휴회된 미․소 공동위원회가 재개될 기색도 보이지 않으며, 통일 정부를 고대하나 여의치 않으니, 우리 남한만이라도 임시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도선 이북에서 소련이 철회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할 것이다.
 (나) 나는 통일된 조국을 건설하려다 38도선을 베고 쓰러질지언정 일신의 구차한 안일을 위하여 단독 정부를 세우는 데는 협력하지 않겠다.
① (가) - 모스크바 삼상회의의 결정을 지지하였다.
② (가) - 상하이에서 무장독립활동을 전개하였다.
③ (나) - 삼균주의를 담은 건국 강령을 채택하였다.
④ (나) - 반민특위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였다.


정답 : ③
해설 : 지문에 있는 (가)는 이승만의 정읍발언(1946)이고, (나)는 김구의 3천만 동포에게 읍고 함(1948)의 일부이다. ①의 모스크바 삼상회의(모스크바 3국외상회의)에서는 신탁통치의 실시를 결정하였는데, 이는 김구와 이승만이 모두 반대하였다. ②의 무장독립운동은 김구와 관련이 있다(한인 애국단, 한국 광복군 등). 이승만은 외교독립론과 관련이 있다. ④의 반민특위(반민족행위 특별조사위원회)는 제헌국회에서 제정한 반민족행위처벌법에 의해서 구성되었는데, 임시정부계열(남북협상파)은 5․10 총선거에 불참하여 김구는 제헌의회에 들어가지 못하여 반민특위에 직접 참여하지는 못하였다.

♣정답 4번
김구는 1940년 통일전선정당으로서 한국독립당을 창당하면서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건국강령으로 채택하였다.
가 - 이승만 나 - 김구
① 이승만과 김구는 모스크바 삼상회의의 결정에 반대하는 반탁운동을 전개함
② 상해에서 무장투쟁을 전개한 것은 김구- 한인애국단
③ 반민특위활동과는 무관, 이승만은 도리어 반민특위의 활동을 방해함

19. 아래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정부가 실시했던 정책이 아닌 것은?
 이 정부는 '조국 근대화'의 실현을 가장 중요한 국정 목표로 삼아 경제 성장에 모든 힘을 쏟는 경제제일주의정책을 펼쳤다. 이로써 수출이 증가하고 경제도 빠르게 성장함으로써 절대빈곤의 상태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었다. 그러나 경제개발에 필요한 자본의 대부분은 외국에서 빌려온 것이었고, 개발을 효율적으로 추진한다는 구실로 국민의 자유를 억압하고 민주주의 발전을 저해하였다.
① 한․중 수교의 수립
② 한․일 협정의 체결
③ 유신헌법의 제정
④ 남북적십자회담의 개최


정답 : ①
해설 : 지문의 내용은 박정희 정부(제3공화국 : 1963년~1972년)에 대한 설명이다. ①은 노태우 정부(1988년~1993년) 때인 1992년에 있었다. ②는 1965년, ③과 ④는 1972년에 있었다.

♣정답 1번
보기의 정부는 박정희정권이다. 박정희는 1963년에서 1979년까지 집권하였다
한중수교는 1992년의 사실.
한일협정 1965년/ 유신헌법 개정 1972년 / 남북적십자회담의 시작 -1971년

20. 1855년 11월 17일 프랑스 함정 콩스탄틴느(Constantine)호가 조선해(東海)를 통과하면서 북위 37도선 부근의 한 섬을 보고 로세리앙쿠르(Roche Liancourt)라고 명명하였다. 이 섬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① 공도정책의 추진
② 정계비의 건립
③ 안용복의 활동
④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


정답 : ②
해설 : 독도를 서양인들은 리앙쿠르섬, 호넷섬 등으로 부르기도 하였다. ①은 조선 태종 때 울릉도와 주변 도서의 주민들을 육지로 이주시킨 정책을 말한다. ②는 조선 숙종 때 만들었으며 이후 간도귀속문제의 원인이 되었다. ③의 안용복은 조선 숙종 때 일본에 가서 울릉도와 독도가 우리 영토임을 확인시켰다. ④는 일본이 독도를 침탈하기 위한 책동이다.

♣정답 2번
정계비는 청과 만주지역에 대한 영토분쟁이 발생하자 숙종 38년에 백두산에 세운 것,
① 공도정책은 조선초기 태종대 왜구문제로 이 지역이 위태롭게 되자 독도와 울릉도의 거주민들에게 육지로 이주하라는 명을 내리는데서 나타난 것이다.
③ 안용복은 숙종대 사람으로 일본에 건너가 일본어선의 침범에 항의, 사과를 받아내고 돌아온 인물.
④ 러일전쟁시기인 1905년 2월 일본 시마네현에서 독도를 일방적으로 죽도(竹島, 다케시마)로 칭하고 일본영토에 편입시킴.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