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9월 16일에 시행한 세무직 9급 공무원 1차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조선 후기 정조의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용영이라는 친위부대를 창설하여 운영하였다.
② 규장각을 설치하여 개혁정치의 산실로 삼았다.
③ 당파의 시비를 가리지 않고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을 등용했다.
④ 시전 상인들이 난전 상인들을 금압할 수 있는 특권을 철폐하였다.


[정답] ③
[해설] 정조의 개혁정책에 대한 내용이다. ① 정조는 왕권 강호를 목적으로 장용영이라는 친위부대를 설치하였다. ② 규장각은 정조가 개혁정치를 추구하기 위한 상징적 기구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④ 정조는 1791년 육의전 상인을 제외한 모든 시전상인의 금난전권을 철폐하였다. ③ 정조의 탕평책은 준론탕평으로 능력 중심의 인재 등용이 이루어졌으나, 채제공, 이가환, 정약용 등 종래 정계에서 도태되었던 시파를 중심으로 한 등용이었고, 당파의 여부와 관계없이 타협적 인사만을 정계에 등용시킨 것은 아니었다.

문  2. 밑줄 친 ‘이들’을 처리하기 위해 광복 이후 나타난 것으로 옳은 것은?
◦ 조선 문제 해결의 사활은 이들을 많이 얻는 데에 있으므로 이들에게 편의와 원조를 주어 수재 교육의 이름 아래 많은 이들을 긴 안목으로 키운다.
◦ 양반, 유생 가운데 직업이 없는 자에게 생활 방도를 주는 대가로 이들을 온갖 선전과 민정 염탐에 이용한다.
① 반민특위 조직
② 단독 정부 수립
③ 국가 보안법 제정
④ 신탁 통치 반대 운동


[정답] ①
[해설] 제시된 글에서 밑줄친 이들은 친일파이다. 1948년 9월 22일 제헌국회에서는 반민족 행위 처벌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고, 반민특위를 구성하여 작위를 받은 자, 독립운동가와 가족을 살상, 박해한 자, 고위 공직자에 등용된 자 등을 처벌하기 위한 작업에 착수했다.

문  3. 다음 인물들이 선택한 독립 운동 방식의 공통점은?
김상옥  김익상  나석주  조명하  강우규  김지섭
① 외교 활동
② 노동 쟁의
③ 의열 투쟁
④ 실력 양성 운동


[정답] ③
[해설] <보기>에 제시된 인물들은 의열단원이다.

문  4. 광무 개혁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군사력 강화와 원수부 설치
② 토지 조사 사업과 지계 발급 사업
③ 입헌 군주제 실시를 통한 근대 주권 국가 수립
④ 해외 유학생 파견과 근대 기술 교육 기관 설립


[정답] ③
[해설] 광무개혁의 성격은 전제 군주제를 바탕으로 한 왕권 중심의 복고적 개혁이었다. 이러한 차원에서 ① 황제권의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군사력 강화와 원수부 설치를 추진하였다. 그러나 경제 면에서는 ‘구본신참’을 바탕으로 점진적 개혁을 추진하였다. 이에 따라 ③ 토지 조사 사업을 재개하여 근대적 토지 소유 문권으로서 지계를 발급하였고, ④ 해외 유학생 파견과 근대 기술 교육 기관 및 학교 기관을 각지에 설립하였다. ③ 입헌 군주제 실시와 근대 주권 국가 수립을 위한 시도는 1890년대 이후 애국 계몽 운동 단체의 활동내용이다.

문  5. 고조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전국시대 연나라와 힘을 겨룰 정도의 큰 세력을 이루었다.
② 노비가 발생하는 등 계급 분화가 이루어졌다.
③ 관료 조직이 아직 갖추어지지 않은 상태였다.
④ 사유재산에 대한 보호 관념이 높아졌다.


[정답] ③
[해설] 고조선에서는 율령이 반포된 것은 아니었으나 <위략>에 의하면 상, 대부, 장군 등의 관직이 이미 갖추어져 있었고 동부도위 등의 지방관도 파견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문  6.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내가 제천에 도착한 것은 이른 가을 더운 날이었다. 눈부신 햇빛이 언덕 위에 나부끼는 일장기를 쪼이고 일본군 보초의 총검을 비추었다. 나는 말에서 내려와 잿더미 위를 걸었다. 나는 일찍이 이렇게 철저한 파괴를 본 적이 없었다. 불과 1개월 전까지는 번잡하고 유복하던 촌락이 지금은 완전히 자취를 감추고 기와 조각과 회색의 잿더미가 줄지어 있었다.
-맥켄지, 자유를 위한 한국인의 투쟁-
① 동학 농민 운동을 진압한 일본군의 만행을 언급한 것이다.
② 청일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일본군이 저지른 사건을 묘사한 것이다.
③ 의병 항쟁을 진압한 일본군의 만행을 언급한 것이다.
④ 3·1 운동을 진압하면서 저지른 일본군의 학살을 언급한 것이다.


[정답] ③
[해설] 제시된 글은 데일리지 기자 멕켄지 한국 특파원이 1907년 8월 23일 제천 의병 대학살을 쓴 기사의 일부이다.

문  7. 다음 그림은 삼국시대에 축조된 무덤의 구조이다. 이런 형식의 무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청동기 시대부터 주로 만들어졌다.
② 도굴이 어려워 많은 껴묻거리가 그대로 남아있다.
③ 봉토 주위를 둘레돌로 두르고 거기에 12지신상을 조각하였다.
④ 만주 집안, 평안도 용강, 황해도 안악 등지에 주로 분포한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그림은 돌무지덧널무덤(적석목곽분, 積石木槨墳)이다. 통일 이전 신라의 무덤으로 도굴이 어려워 많은 껴묻거리가 그대로 남아있다. ① 청동기 시대부터 제작된 것은 돌무지 무덤, ③ 봉토 주위에 둘레돌에 12지신 상이 양각되어 있는 무덤은 김유신 묘와 성덕대왕릉 등 통일 신라 이후 작은 규모의 굴식 돌방 무덤이다. ④ 만주 집안, 평안도 용강, 황해도 안악 등에는 초기 형태의 돌무지 무덤과 후기 형태의 굴식 돌방 무덤이 있다.

문  8. 다음 자료와 관계있는 불교 사상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하루는 같이 공부하는 사람 10여 인과 약속하였다. 마땅히 명예와 이익을 버리고 산림에 은둔하여 같은 모임을 맺자. 항상 선을 익히고 지혜를 고르는 데 힘쓰고, 예불하고 경전을 읽으며 힘들여 일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각자 맡은 바 임무에 따라 경영한다. 인연에 따라 성품을 수양하고 평생을 호방하게 고귀한 이들의 드높은 행동을 좇아 따른다면 어찌 통쾌하지 않겠는가.
① 화쟁사상
② 화엄사상
③ 교관겸수
④ 정혜쌍수


[정답] ④
[해설] 제시된 지문은 수선사 결사와 관련된 권수정혜결사문의 일부이다. 보조국사 지눌이 순천 송광사를 중심으로 예불독경과 선 수행, 노동을 중시하는 수선사 결사 운동을 전개했으며, 돈오점수와 정혜쌍수를 바탕으로 선종 중심의 교종 통합을 시도하였다. ① 화쟁사상은 원효, ② 화엄사상은 의상, ③ 교관겸수는 의천과 관련된 내용이다.

문  9. 조선 후기(17∼19세기)의 신분제 변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ㄱ.양반은 족적 결합을 강화함으로써 향촌에서의 지위를 지키고자 하였다.
ㄴ.양반의 수가 줄어드는 대신 상민의 수는 크게 늘어났다.
ㄷ.서얼에 대한 차별은 임진왜란 이후 정부의 납속책 실시와 함께 완화되기 시작하였다.
ㄹ.시간이 흐를수록 노비의 도망이 확산되면서 노비의 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ㄱ, ㄷ, ㄹ


[정답] ④
[해설] 조선 후기 신분제 동요로 인하여 하층민의 신분상승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양반의 수는 증가하고, 상민과 노비의 수는 감소하는 결과가 초래되었다. ㄱ. 양반들은 향안을 중시하고 청금록을 강화하는 등 족적 결합 강화를 통한 향촌에서의 지위 유지를 시도하였다. ㄴ. 조선 후기 양반의 수가 급증하면서 상민의 수가 감소됨으로써, 이로 인해 군포액의 감소 등 사회적 폐단이 나타났다. ㄷ. 임진왜란 이후 납속, 공명첩 등의 합법적 신분 상승책의 실시 이후 다수의 서얼이 신분 상승에 성공했으며, 이후 점차 서얼에 대한 차별이 완화되기 시작하였다. ㄹ. 국가에서는 양인의 수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에서 입역노비를 납공노비로 전환시키는 조치를 강행했으나, 이후 납공노비의 도망 등으로 인해 노비의 수마저 감소하면서 급기야 1801년에는 공노비를 혁파하는 조치를 단행하였다.

문 10. 다음 그림이 그려진 시기의 문화 예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ㄱ. 구양순체가 서예의 주류를 이루었다.
ㄴ. 목공예가 크게 발전하여 장롱, 책상, 문갑 등이 많이 생산되었다.
ㄷ. 독자적인 화풍이 개발되어 일본 무로마치 시대 미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ㄹ. 청화백자가 민간에서도 사용되었고 제기와 문방구 등 생활용품이 제작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 ④
[해설] 제시된 그림은 18세기 후반 김홍도의 풍속화 ‘서당’이다. 실용성을 가미한 목공예가 발달하여 장롱, 책상, 문갑 등이 많이 생산되었고, 청화백자, 철화백자 등 백자에 실용성이 가미된 다양한 형태가 등장하였다. ㄱ. 구양순체가 서예의 주류를 이룬 시기는 통일신라 말 고려 초의 일이다. ㄷ. 독자적 화풍으로 일본 무로마치 시대 미술에 많은 영향을 미친 시기는 조선 전기 도화서를 중심으로 한 화원미술이다.

문 11. 일제강점기 민족주의 사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민족 내부에 있어서 계급 평등을 주장함으로써 제국주의에 대한 강렬한 저항의식을 고취하려 하였다.
② 우리 민족의 고유한 문화 전통과 정신을 강조함으로써 민족 독립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③ 우리 민족의 역사 발전 과정이 세계사적인 발전 과정과 궤를 같이 하고 있음을 입증하려고 하였다.
④ 엄밀한 문헌 고증을 통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으로 역사를 탐구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자부심을 높이려 하였다.


[정답] ②
[해설] ① 1920년대 김중현 등 사회주의 사학자들의 주장, ③ 백남운 등 경제사학자의 주장, ④ 1930년대 진단학회의 입장이다.

문 12. 다음 비문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것은?
오라총관 목극등이 국경을 조사하라는 교지를 받들어 이곳에 이르러 살펴보고 서쪽은 압록강으로 하고 동쪽은 토문강으로 경계를 정하여 강이 갈라지는 고개 위에 비석을 세워 기록하노라.
① 간도 귀속 문제
② 대마도 영토 분쟁
③ 독도 영유권 분쟁
④ 광해군의 중립 외교 문제


[정답] ①
[해설] 제시된 글은 백두산 정계비의 내용이다. 백두산 정계비의 내용 중 토문강의 해석 문제를 둘러싸고 조선과 청 사이에 19세기 후반 간도 귀속 문제가 발생하였다.

문 13. 다음과 같은 상황이 나타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여러 관청 중에서 내자시, 사도시, 예빈시, 제용감 등은 소속 장인이 없어졌다. 그 밖의 여러 관청들은 장인의 종류도 서로 달라졌고, 정해진 인원도 상당히 들쭉날쭉하였다. 그리고 장인들을 공조에 등록하던 규정들은 점차 폐지되어 시행되지 않고 있다.
-대전통편-
① 국역체계가 강화되었다.
② 상업적 농업이 발달하였다.
③ 민간인의 광산 개발을 금지하였다.
④ 농본주의 경제 정책이 강화되었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지문은 정조 때의 대전통편 중 장인등록제 폐지(1793)와 관련된 내용이다. 광작과 상품화폐 경제의 발달로 인해 쌀이 상품 작물화 되었고, 채소 등 상품 작물의 재배와 함께 상업적 영농이 발달한 시기이다. ① 16세기 이후 부역제 해이 이후 18세기 사실상 국역 체계가 붕괴되었으며, ③ 청과의 통상 확대로 인한 은 수요의 증가와 조총의 연환을 만들기 귀한 연철 수요의 증가로 광산은 더욱 확대되었고, 단 군영과 호조의 설점수세를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었고, 이로 인해 군영 비호 하에 잠채가 성행하자, 영조 때 일시적으로 무단적 설점을 금지하는 조치가 내려지기도 하였다. 그 결과 수령수세를 바탕으로 물주와 덕대를 주심으로 한 민간 광산 채굴은 더욱 활기를 띠게 되었다. ④ 조선 전기의 중농억상 정책은 16세기 이후 국가 통제력이 상실되면서 크게 약화되었다.

문 14. 다음 자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소손녕이 서희(徐熙)에게 말하기를 “그대 나라가 신라 땅에서 일어났고 고구려 땅은 우리의 소유인데 그대가 침식(侵蝕)하였다. 또 우리와 국경을 접하였는데도 바다를 넘어 송을 섬기는 까닭에 오늘의 출병이 있게 된 것이니, 만일 땅을 떼어 바치고 조공을 바치면 무사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였다. 서희가 말하기를 “아니다. 우리나라가 곧 고구려의 옛 땅이다. 그러므로 국호를 고려라 하고 평양에 도읍하였으니 만일 경계로 논한다면 그대 나라의 동경(東京)은 다 우리 경내에 있거늘 어찌 침식이라 하리오.”라고 하였다.
① 거란의 1차 침입 때 있었던 담판이었다.
② 이 담판은 실패하여 양국간에 화해는 성립되지 않았다.
③ 당시 고려는 송나라와 친선 관계를 유지하고 있었다.
④ 서희는 고구려 계승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자료는 거란 1차 침입 때 소손녕과 서희의 담판 내용이다.①, ③ 거란의 1차 침입의 원인은 고려의 친송 정책이었으며, ④ 서희는 고구려 계승 이념을 바탕으로 자주적 영토의식을 소손녕에게 주장하였다.

문 15. 다음 조약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4관조선국 부산 초량진에는 일본 공관이 있어 오랫동안 양국 인민의 통상 구역이 되어 있다. 이제 종전의 관례와 세견선 등을 혁파하고 새로 만든 조약에 의거하여 무역 사무를 처리하도록 한다. 또한, 조선국 정부는 따로 제5관에 기재된 2개의 항구를 열어 일본국 인민의 왕래 통상함을 들어주어야 한다.
제6관(상략)… 양국의 선박이 대양 중에서 파괴되어 선원이 표착하는 경우에는 그 지방 인민이 즉시 그들을 구휼, 생명을 보전하게 하고 지방관에게 보고하여 해당 지방관은 본국으로 호송하거나 그 근방에 주재하는 본국 관원에게 인도한다.
① 경기, 충청, 전라, 경상, 함경 5도 연해 중 항구 두 곳을 택하여 개항한다.
② 일본은 개항장에 일본 상민을 관리하는 관원을 설치할 수 있다.
③ 양국 인민은 각기 자유로 교역하며, 관리가 간여하거나 제한하지 못한다.
④ 널리 구미 각국과 신의로써 친교하고, 안으로는 정치를 개혁한다.


[정답] ④
[해설] 제시된 글은 강화도 조약의 일부이다. 강화도 조약으로 인해 부산, 인천, 원산이 개항되었고, 개항장을 중심으로 외국 상인의 활동 범위가 정해졌으며, 상민을 관리하는 관원이 설치되었다. ④ 이 내용은 김옥균이 망명 후 고종에게 보낸 편지의 일부이다.

문 16. 밑줄 친 ‘대책’으로 시행된 조치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양역을 절반으로 줄이라고 명하였다. “구전(口錢)을 한 집안에서 거두게 되면 주인과 노비의 명분이 문란해진다. 결포(結布)는 정해진 세율이 있어 더 부과하기 어렵다. …(중략)… 호포나 결포는 모두 문제가 있다. 이제 군포를 1필로 줄이도록 하고 감소된 액수를 채울 수 있는 대책을 강구하라.”
-영조실록-
① 은결을 찾아내어 군포를 징수하였다.
② 일부 상류층에게 선무군관포를 징수하였다.
③ 토지 1결당 미곡 2두씩 삼수미세를 징수하였다.
④ 양반과 상민을 가리지 않고 군포를 부담하게 하였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글은 균역법의 내용이다. 균역법은 양인에게 부과되는 군포액을 2필에서 1필로 감하는 조치로서, 군포 부족분을 보충하기 위해 지방 향리들에게 선무군관포 1필을 징수했으며, 양반에게는 1결당 2두의 결작을 부과하였다. 또한 종래 궁방, 아문에 속하던 선세, 어염세를 균역청에 양도하도록 하였다. ① 전세의 폐단을 개혁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은결을 색출했으나, 균역법이 시행되면서 이에 대해 군포를 부과한 사실은 없다. ③ 임진왜란 중(1593) 설치된 훈련도감(포수, 살수, 사수)을 운영하기 위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지주에게 징수한 삼수미세에 대한 내용이다. ④ 흥선대원군이 군역 평등과 민생 안정을 위해 시행한 호포법의 내용이다.

문 17. 다음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공물을 각종 현물 대신 쌀로 통일하여 징수하였고, 과세의 기준도 종전의 가호에서 토지의 결수로 바뀌었다. 토지를 가진 농민들은 1결당 쌀 12두만 납부하면 되었으므로 공납의 부담이 경감되었고 무전 농민이나 영세 농민은 일단 이 부담에서 해방되었다. 또 쌀을 납부하기 어려운 지방에는 포(布)․목(木)․전(錢) 등으로 대신하도록 하였다.
①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을 촉진하였다.
② 이를 관리하는 기관으로 균역청이 설치되었다.
③ 이 제도의 실시로 공인이라는 상인층이 등장하였다.
④ 방납의 폐단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다.


[정답] ②
[해설] 제시된 글은 대동법과 관련된 내용이다. 16세기부터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방납의 폐단을 개혁하기 위해 특정한 시기에 일부 지역에서 수미법이 실시되기도 하였으나, 방납업자들과 양반 지주들의 반대로 모두 실패했고, 양난 후 민심 안정을 위한 특단의 대책으로 이원익과 한백겸의 주장에 따라 시행한 제도가 대동법이다. 대동법의 시행으로 상공에서 현물 납부 관행은 1결당 12두의 미곡, 포, 전화로 납부하는 체제로 전환되었고, 이를 운영하기 위해 공인이 등장하였다. 공인은 국가로부터 미리 받은 공가(대동미, 대동포, 대동전)을 가지고 관수품으로 바꾸어 납부하던 관허상인으로 이들의 활동을 통해 조선 후기 장시가 발달하고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하게 되었다. ② 이를 관리하기 위한 관청으로 설치한 기구과 선혜청이다.

문 18. 다음은 개화기의 정치세력들이 제시한 개혁 강령들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ㄱ) 노비 문서를 소각할 것
(ㄴ) 문벌을 폐지하여 인민 평등의 권리를 세워, 능력에 따라 관리를 임명할 것
(ㄷ) 문벌과 지연에 구애받지 않고 사람을 쓰고, 선비를 두루 구해 인재 등용의 길을 넓힐 것
① (ㄱ)은 동학농민군의 주장이다.
② (ㄴ)은 동도서기론을 주장한 개화파의 개혁안이다.
③ (ㄷ)은 관민공동회가 결의한 헌의 6조의 내용이다.
④ (ㄱ), (ㄴ), (ㄷ)은 모두 광무 개혁기에 실현되었다.


[정답] ①
[해설] (ㄱ)은 동학 농민군이 제시한 폐정개혁 12안, (ㄴ)은 갑신정변 때의 14개조의 개혁 정강, (ㄷ)은 갑오개혁 때의 홍범 14조이다.

문 19. 1970년대 초 남한과 북한이 공동 선언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ㄱ.통일은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ㄴ.사상과 이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우선 하나의 민족으로서 민족적 대단결을 도모하여야 한다.
ㄷ.남과 북은 상대방에 대하여 무력을 사용하지 않으며 상대방을 무력으로 침략하지 아니한다.
ㄹ.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정답] ①
[해설] ㄱ. ㄴ. 은 자주, 평화, 민족대단결을 바탕으로 한 7·4 남북공동성명(1972)이다. ㄷ. 남북 화해와 불가침 교류와 협력에 관한 합의서(1991, 남북기본합의서)의 내용이다. ㄹ. 6·15 남북공동선언(2000)의 내용이다.

문 20. 다음 자료에 나타나고 있는 지배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제부터 종친의 경우에는 마땅히 여러 대를 내려오면서 재상을 지낸 집안의 딸을 취하여 부인을 삼을 것이며 재상의 아들은 종실의 딸과 혼인함을 허락한다. 그러나 만일 그 집안이 한미하다면 반드시 그렇게 할 필요는 없다. …(중략)… 철원 최씨, 해주 최씨, 공암 허씨, 평강 채씨, 청주 이씨, 당성 홍씨, 황려 민씨, 횡천 조씨, 파평 윤씨, 평양 조씨는 다 여러 대의 공신이요 재상의 친족으로서 대대로 혼인할 만하다.
-고려사-
① 5품 이상의 고위 관료들이 주류를 형성하였고 음서나 공음전의 혜택을 받는 특권층이었다.
② 교정도감이라는 독자적인 정치기구를 만들고 막대한 사병을 조직하여 무력기반으로 삼았다.
③ 첨의부의 재신이나 밀직사의 추신이 되어 도평의사사에서 합좌하여 국정을 보았다.
④ 가문이 한미하고 지방의 향리 출신이 많았으며 과거를 통하여 중앙의 관리로 진출하였다.


[정답] ③
[해설] 제시된 글은 충선왕의 복위교서의 내용이다. 이 시기 집권 세력은 권문세족이다. ①은 문벌귀족에 대한 내용으로, 무신 집권기 이후 전시과 체제는 사실상 붕괴되어 권문세족은 불법적 토지 겸병을 통한 대농장 확대에 주력하였다. ② 교정도감은 최씨 정권의 최고 권력기구였다. ④는 사대부(또는 신진사대부)에 대한 설명으로, 이들은 음서가 적용되지 않는 한미한 가문으로 과거를 통해 등용되어 하급 행정 관리직을 담당하였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