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7월 25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입니다.


문  1. 헨리 라이트(Henry Wright)와 크라렌스 스타인(Clarence Stein)이 제안하였던 래드번(Radburn) 단지계획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지는 주택, 학교, 공원 등이 보도로 연결되는 슈퍼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단지 내 막다른 골목의 끝에 차고를 포함한 주거를 자유롭게 배치하였다.
③ 단지 중심에 커뮤니티센터, 학교 등을 배치하여 접근성을 높였다.
④ 단지 내 도로 형식은 전형적 쿨데삭(Cul-de-Sac)으로 차량이 주택접근, 배달, 기타 서비스 활동을 수행한다.


문  2.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의 작품이 아닌 것은?
① 라신(Racine)의 존슨 왁스(Johnson Wax) 빌딩
② 펜실베니아(Pennsylvania)의 낙수장(Falling Water) 저택
③ 위스콘신(Wisconsin)의 탈리에신(Taliesin) 저택
④ 브르노(Bruno)의 튜겐트하트(Tugendhat) 저택


문  3. 건축환경 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환기회수는 24시간의 환기량을 실의 용적으로 나눈 값으로 24시간에 몇 회의 공기가 교체되는 가를 나타낸다.
② 인체가 느끼는 쾌적함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기온, 습도, 기류, 복사열을 물리적 온열요소라 한다.
③ 주광률은 실내의 밝기를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자연채광 대비 실내조도의 정도를 말한다.
④ 온도변화에 관여하는 열을 현열이라 하고, 동일 온도에서 물체의 상태변화에 관여하는 열을 잠열이라 한다.


문  4. 건축법규 상 공동주택에 속하지 않는 것은?
① 아파트
② 연립주택
③ 다세대주택
④ 다가구주택


문  5. 병원 건축계획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중앙진료부는 특수한 검사를 하는 곳이므로 다른 부분과 독립하여 배치시킨다.
② 외래진료부는 저층부에 위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수술실은 외래진료부와 병동부 사이에 두는 것이 유리하다.
④ 병동부는 병상 또는 간호단위를 기준으로 배치 및 규모계획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  6. 건축의 전반적이고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253개의 형태언어(Pattern Language)를 개발한 건축가는?
① 알도 로시(Aldo Rossi)
② 크리스토퍼 알렉산더(Christopher Alexander)
③ 찰스 젱크스(Charles Jencks)
④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문  7. 건축구조 계획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쉘(Shell)구조는 휨응력을 일으키지 않을 만큼 얇은 곡면의 슬래브 또는 판의 형태로 된 구조를 말한다.
②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는 인장력을 이용해 자연스러운 곡선을 만들어 낸 막구조 건축이다.
③ 트러스 구조는 다수의 단일부재를 힌지로 조합한 후 각 부재가 인장 또는 압축을 받게 하여 구조적 안정을 이룬다.
④ 가구식 구조는 목재, 철재 등 비교적 가늘고 긴 부재를 조립하는 구조로 접합부의 견고성이 강도에 큰 영향을 준다.


문  8. 사무소 배치 형식 중 오피스 랜드스케이프(Office Landscape) 계획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작업집단의 자유로운 그루핑(Grouping) 및 공간을 융통성 있게 사용하는데 효과적이다.
② 변화하는 작업의 패턴에 따라 신속히 근무환경에 대처할 수 있다.
③ 실내에 고정된 칸막이를 사용하여 개인적 공간이 확보된다.
④ 공간 이용이 경제적이지만 소음 발생 등의 단점이 있다.


문  9. 주택단지에서 인동간격을 결정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① 일조권
② 건물 규모
③ 조망
④ 건물 층고


문 10. 학교건축의 블록플랜(Block Plan)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학년 단위별로 교실군을 근접시키거나 동일층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특별교실군은 이용도를 고려하여 저층, 저학년 교실군에 인접시켜야 한다.
③ 관리부분은 중앙에 배치하는 것이 좋지만 학생 동선을 단절하는 배치는 지양한다.
④ 유치부의 외부공간은 타 학년동의 외부공간과 가급적 분리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문 11. 다음 건축사조를 표방하는 건축가는?
로버트 벤츄리(Robert Venturi)는 그의 저서 ‘복합성과 대립성’(Complexity and Contradiction in Architecture)에서 과거의 건축적 의미를 다시 복원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사상적 흐름을 타고 출현한 건축물들은 고전언어를 다시 상징적으로 수용하면서 대중성에 기인한 희화적 과장법을 사용하였다.
① 폴 루돌프(Paul Rudolph)
② 노먼 포스터(Norman Foster)
③ 마이클 그레이브스(Michael Graves)
④ 다니엘 리베스킨트(Daniel Libeskind)


문 12. 우리나라 한옥의 건축계획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랑채는 하인의 숙소나 창고로 사용되고 주택 내외부의 완충역할을 한다.
② 배치계획에 관련된 풍수지리 이론을 양택론이라 했다.
③ 조선시대 사랑채는 사랑방과 침방, 대청, 부엌으로 구성된다.
④ 한옥에서 길이의 대소에 관계없이 기둥과 기둥 사이를 칸(間)이라 한다.


문 13. 오픈 스쿨(Open School) 개념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교실형보다 면적과 운영비를 줄일 수 있어 경제적이다.
② 자발적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창조적 커리큘럼이 중시된다.
③ 공간계획은 복합적 학습활동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고 융통적이다.
④ 학급단위 수업을 탈피하고 개인의 능력과 자질을 고려한 학급편성이 가능하다.


문 14.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스프링클러 설비는?
스프링클러에 감열부가 없는 설비방식으로 물의 분출구가 항상 열려있는 개방형 헤드를 사용하여 화재 감지 시 헤드가 설치된 방수구역 내에 동시에 살수하는 방식이다. 또한 사람이 수동으로 밸브를 개방하여 스프링클러가 설치된 모든 구역에 살수가 가능하다.
① 건식설비(Dry Pipe Sprinkler System)
② 습식설비(Wet Pipe Sprinkler System)
③ 준비작동식설비(Preaction System)
④ 일제살수식설비(Deluge System)


문 15. 환경친화건축의 기본원리 중 하나인 지속성(Sustainability)을 고려한 설계 방식에 대한 개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재사용 및 재생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한다.
② 삶의 질을 높이면서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설계를 뜻한다.
③ 조립형 및 가변형으로 설계하여 해체와 변형이 용이하도록 한다.
④ 자연형 냉난방에 유리하도록 가능한 한 건물의 표면적을 늘린다.


문 16. 임대사무소 건축에서 유효율(Rentable Ratio)이란?
① 대실면적과 연면적의 비율
② 대실면적과 대지면적의 비율
③ 업무공간과 공용공간의 비율
④ 업무공간과 대지면적의 비율


문 17. 무대계획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프로시니엄형은 투시도 효과를 응용하여 하나의 구상화 같은 느낌을 준다.
② 사이클로라마는 조명을 위한 배경이나 매스킹(Masking) 역할을 한다.
③ 사이클로라마의 높이는 프로시니엄 높이와 동일하다.
④ 플라이 갤러리는 무대 주위 6~9m 높이에 설치되는 좁은 통로이다.


문 18. 건축 모듈계획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내에서는 일반적으로 10cm를 최소기준 모듈로 사용한다.
② 국내에서는 현재 모든 공동주택에 원칙적으로 중심선치수를 사용하도록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서 규정하고 있다.
③ 인치나 피트법을 사용하는 나라는 MC에 의거하여 기본모듈 4인치를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④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는 인체척도를 기준으로 하는 르 모듈러(Le Modular)를 설계에 적용하였다.


문 19. 건축물 벽체의 공간적 의미 변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플라잉 버트레스(Flying buttress)는 횡력을 분산시켜 넓은 개구부를 가진 벽체의 출현을 가능하게 하였다.
② 초기 로마네스크 건축은 내부벽체 표면에 복잡하고 섬세한 장식을 표현하여 역동적 공간감을 얻었다.
③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의 도미노(Domino) 이론은 기둥이 하중을 전담하고 벽체는 구조체로부터 분리된 자유로운 입면과 평면을 보여주었다.
④ 아돌프 로스(Adolf Loos)는 슈타이너(Steiner) 저택의 외벽면에서 기능과 관계없는 장식적 요소를 제거하였다.


문 20. 병원의 적절한 병상 규모를 추정하기 위한 산출식은?
B: 소요병상수
L: 평균재원일수
A: 1년간 입원환자의 실제 인원수
U: 병상 이용률
① B=A÷L×U×365
② B=A÷L÷U×365
③ B=A×L×U÷365
④ B=A×L÷U÷365






전체정답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