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9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 (S책형)입니다.


문  1. 사무소의 코어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코어는 계단, 엘리베이터 등의 사람 및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수직 교통시설과 파이프샤프트, 덕트 등 건물 내의 설비시설을 집중 배치시킨 곳을 말한다.

② 코어는 파이프샤프트, 엘리베이터 등을 내력벽으로 집중 설치하여 지진이나 풍압 등에 대비한 내력 구조체로 계획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③ 엘리베이터는 가급적 많은 수를 직선 배치하여 사용자가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코어 내 공간과 임대사무실 사이의 동선은 가급적 간단하고 명료하게 하는 것이 이용자의 편의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문  2. 도서관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정 규모의 개실을 개인연구용으로 시간을 정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개인열람실을 캐럴(carrel)이라 한다.

② 서고의 크기는 세계 각국 공통으로 150~250권/m2이며 평균 200권/m2로 한다.

③ 출납시스템 중 안전개가식은 이용자가 자유롭게 자료를 찾고 서가에서 책을 꺼내고 넣을 수 있으며, 관원의 허가와 대출 기록 없이 자유롭게 열람하는 방식이다.

④ 서고의 적층식 구조는 특수구조를 사용하여 도서관 한쪽을 하층에서 상층까지 서고로 계획하는 유형이다.


문  3. 습공기선도(Psychrometric Chart)의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수증기분압
② 엔탈피
③ 절대습도
④ 유효온도


문  4. 「주차장법 시행규칙」상 노외주차장의 구조 및 설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차구획선의 긴 변과 짧은 변 중 한 변 이상이 차로에 접하여야 한다.

② 주차대수 규모가 50대 이상인 경우에는 출구와 입구를 분리하거나 너비 5.5m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하여야 한다.

③ 노외주차장의 출구와 입구에서 자동차의 회전을 쉽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차로와 도로가 접하는 부분을 곡선형으로 하여야 한다.

④ 지하식 또는 건축물식 노외주차장의 차로 높이는 주차바닥면으로부터 2.0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문  5. 건축의 형태 구성 원리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 건축에서 선, 면, 공간 상호간의 양적인 관계이다.
○ 건축물의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 간의 시각적 연관성을 이루게 된다.
○ 시각적 구성요소들 사이에서 질서감을 창출할 수 있다.
① 축(Axis)
② 위계(Hierarchy)
③ 기준(Base)
④ 비례(Proportion)


문  6. 주심포식 건축물이 아닌 것은?
① 예산 수덕사 대웅전
② 창녕 관룡사 약사전
③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④ 경산 환성사 대웅전


문  7. 건축가에 대한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웹(Philip S. Webb)-Red House-Arts and Crafts Movement
② 번햄(Daniel H. Burnham)-Home Insurance Building-Chicago School
③ 베렌스(Peter Behrens)-A. E. G. Turbine Factory-Deutscher Werkbund
④ 산텔리아(Antonio Sant'Elia)-Citta Nuova-Futurism


문  8.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목성(誘目性)은 사람의 시선을 끄는 성질을 말한다.
② 시인성(視認性)은 배경색과 무관한 색 자체의 특징을 말한다.
③ 면적효과는 색칠한 면적이 커질수록 채도가 높게 보이는 것이다.
④ 동시대비란 시야에 2색 이상이 동시에 들어왔을 때 일어나는 대비현상이다.


문  9. 프라이버시의 네 가지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독거(Solitude)는 단절의 개념이 가장 강한 형태로 다른 사람들과의 시각적 접촉이나 관찰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고 혼자인 상태이다.

② 익명(Anonymity)은 소집단(가족, 친구 등) 별로 외부세계로부터 분리되는 자유로운 상태이다.

③ 유보(Reserve)는 공적인 장소(공원, 거리 등)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혼자라는 느낌을 갖는 상태이다.

④ 친밀(Intimacy)은 원하지 않는 접촉을 심리적으로 무시해버리는 형태로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거나 함께 있으면서도 다른 생각에 혼자 빠져드는 상태이다.


문 10. 보일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1보일러 마력은 1시간에 100°C의 물 15.65kg을 전부 증기로 증발시키는 능력을 말한다.

② 주철제 보일러는 반입이 용이하지 않지만, 내식성이 강하여 수명이 길다.

③ 수관보일러는 예열시간이 짧고 효율이 좋아서 병원이나 호텔 등의 대형건물 또는 지역난방에 사용된다.

④ 보일러의 설치 위치는 보일러 동체 최상부로부터 천장, 배관 또는 구조물까지 1.2m 이상의 거리를 확보하여야 한다.


문 11. 백화점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단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와 같은 승강설비의 보조용이며, 동시에 피난계단의 역할을 한다.

② 부지의 형태는 정사각형에 가까운 직사각형이 이상적이다.

③ 고객의 편리를 위하여 엘리베이터를 주 출입구에 가깝게 설치한다.

④ 판매장의 직각배치는 매장면적을 최대한 이용하는 배치방법이다.


문 12. 단독주택의 평면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개인, 사회, 가사노동권의 3개 동선을 서로 분리하여 간섭이 없게 한다.
② 거주면적은 통상 주택 연면적의 약 80% 정도이다.
③ 노인 침실은 가족들에게 소외감을 받지 않도록 주택의 중앙에 둔다.
④ 부엌은 음식이 상하기 쉬우므로 남향을 피해야 한다.


문 13.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의 7원칙이 아닌 것은?
① 사용상의 융통성(Flexibility in Use)
② 혼합적이며 주관적 이용(Mixed and Subjective Use)
③ 오류에 대한 포용력(Tolerance for Error)
④ 접근과 사용을 위한 크기와 공간(Size and Space for Approach and Use)


문 14. 공연장 평면형식 중 다음에 해당하는 것은?
○ 연기자가 일정한 방향으로만 관객을 대하게 된다.

○ 연기자와 관객의 접촉면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많은 관람객을 두려면 거리가 멀어져 객석 수용능력에 제한을 받는다.

○ 배경이 한폭의 그림과 같은 느낌을 주게 되어 전체적인 통일의 효과를 얻는 데 가장 좋은 형태이다.
① 아레나(Arena)형
② 프로시니엄(Proscenium)형
③ 오픈스테이지(Open Stage)형
④ 가변형무대(Adaptable Stage)형


문 15. 시대별 건축 특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그리스시대 건축-도리아식, 이오니아식, 코린트식 오더-파르테논 신전
② 로마시대 건축-아치, 볼트-아고라
③ 비잔틴시대 건축-펜던티브 돔-하기야 소피아 성당
④ 고딕시대 건축-첨두아치, 플라잉버트레스, 리브볼트-파리 노틀담 성당


문 16. 소화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질식소화법은 불연성 포말 혹은 액체로 연소물을 덮어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는 방법이다.

② 희석소화법은 가연물 가스의 산소 농도와 가연물의 조성을 연소 한계점보다 묽게 하는 방법이다.

③ 냉각소화법은 발화점 이하로 온도를 낮추어 연소가 중지되도록 하는 소화방법이다.

④ 촉매소화법은 증발잠열이 크고 비열이 큰 부촉매를 사용하여 가연물의 연소를 억제하는 소화방법이다.


문 17. 노인의료복지시설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침실 창은 침실바닥면적의 1/10 이상으로 하고, 직접 바깥 공기에 접하도록 하며 개폐가 가능하여야 한다.

② 목욕실의 급탕을 자동 온도조절장치로 하는 경우에는 물의 최고온도가 40°C 이상 되지 않도록 한다.

③ 침실의 면적은 입소자 1인당 6.6m2 이상이어야 하며, 합숙용 침실의 정원은 4인 이하여야 한다.

④ 화장실에 욕조를 설치하는 경우에는 욕조에 노인의 전신이 잠기지 않는 깊이로 한다.


문 18. 보육시설의 교실 및 놀이공간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사의 자료, 책상, 청소용구 등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은 교실 및 놀이공간 이외의 별도 관리공간에 계획한다.

② 놀이공간은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단조로움을 피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③ 실내에서 장시간 생활하게 되므로 세면장, 화장실을 인접시켜 설치한다.

④ 실내의 색채계획은 가능한 적은 색으로 조합하여 통일된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 19. 건축 관련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CPTED는 범죄가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요소를 제거․개조함으로써 범죄를 예방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② CIC는 자동화와 통합을 위해 정보기술(IT)을 사용함으로써 시설물의 수명연한 동안 품질, 비용효과, 적시성, 안전성 등을 향상시키는 것을 말한다.

③ BIM은 건물 설계, 분석, 시공 및 관리의 효율성 극대화를 위해 설계의 건설요소별 객체정보를 담아낸 3차원의 모델링 기법으로 엔지니어링과 시공 프로세스의 관련정보를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④ POE는 건축물 설계 후에 설계도면을 평가하여 설계에 피드백하는 기법이다.


문 20. 급수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도직결방식은 저수량이 적어 중규모 이하의 건축물 또는 체육관, 경기장과 같이 사용빈도가 낮고 물탱크의 설치가 어려운 건축물에 사용된다.

② 압력수조방식은 건물의 필요개소에 직접 급수하는 방식으로 탱크나 펌프가 필요하지 않아 설비비가 적게 든다.

③ 고가수조방식은 급수압력이 일정하고 대규모 급수수요에 대응하지만, 물이 오염될 우려가 있고 초기투자비가 비싸며 건축외관을 손상시킨다.

④ 부스터방식은 기계기구의 점유면적이 크고 운전비가 많이 들지만, 초기투자비가 적어서 대규모 건축물에 사용된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