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7일에 시행한 국회직(국회사무처) 9급 공무원 시험 경호학개론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실질적 의미의 경호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호대상자의 신변에 가하려는 위해를 사전에 방지 또는 제거하는 안전활동이다.
② 경호관계법에 규정된 현실적인 경호기관을 기준으로 정립된 개념이다.
③ 경호대상자를 모든 인위적․자연적 위해로부터 지키는 개념이다.
④ 본질적․이론적․학문적 입장에서의 개념이다.
⑤ 경호대상자의 신변안전을 위하여 사용가능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한다.


2. 다음 중 경호의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범인체포
② 신변보호
③ 질서유지
④ 권위유지
⑤ 친화도모


3. 다음은 경호조직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대규모성
② 계층성
③ 개방성
④ 전문성
⑤ 기동성


4. 공경호조직의 원칙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긴급한 사태에 신속히 대처하고,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지휘권을 단일화해야 한다.

② 경호조직은 명령․복종의 지위와 역할의 체계가 통일되어야 한다.

③ 상하 계급 간의 일정한 관계에 의해 책임과 업무의 분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④ 경호는 업무의 특성상 개인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개인에게 절대적 권한과 책임이 주어져야 한다.

⑤ 완벽한 경호를 위해서는 모든 방법을 강구하여 국민의 역량을 결집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5. 다음 중 경호대상자와 경호를 담당하는 기관이 일치하는 것은? 
① 퇴임 후 15년이 경과한 전직대통령 경호 - 대통령경호실
② 국회 회의장 건물 안에서의 국회의장 경호 - 경찰청
③ 국회 회의장 건물 밖에서의 국회의장 경호 - 국회 경호기획관
④ 대법원장 숙소 경호 - 법원보안관리대
⑤ 국무총리 경호 - 경찰청


6. 다음은 우리나라 경호경비제도를 각 시대별로 나열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구려 - 대모달, 말객
② 백  제 - 5부
③ 신  라 - 시위부
④ 고  려 - 도방, 성중애마
⑤ 조  선 - 내순검군, 중앙군


7. 다음 경호의 분류 중 성격이 다른 것은?
① 차량경호
② 열차경호
③ 선박경호
④ 행사장경호
⑤ 항공기경호


8. 다음은 경호의 행동원칙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희생의 원칙 - 경호원은 자신을 희생해서라도 경호대상자의 신변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한다.

② 방어경호의 원칙 - 경호원은 자신의 몸으로 경호대상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최선이며, 이를 위하여 위해기도자를 공격하거나 결투를 해도 무방하다.

③ 담당구역 책임의 원칙 - 경호원은 자기가 맡은 담당구역 안에서 발생하는 사태는 자신이 책임을 지고 해결해야 한다.

④ 목표물 보존의 원칙 - 경호원은 위해를 가할 가능성이 있는 자로부터 경호대상자를 가능한 한 멀리 떼어 놓는다.

⑤ 은밀경호의 원칙 - 경호원은 은밀하게 행동하며 항상 경호대상자의 신변을 보호할 수 있는 곳에 행동반경을 두고 경호에 임해야 한다.


9. 경호계획 수립 시 유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책임구역과 책임자를 지정하고 계획서에 책임의 한계를 명시한다.
② 우발상황에 대비하여 예비 및 우발계획을 수립한다.
③ 일관된 업무수행을 위해 수립된 계획은 절대 변경하지 않는다.
④ 경호원의 숙소 및 급식에 관한 계획을 세운다.
⑤ 검색장비, 통신장비, 차량 등의 동원장비에 관하여 검토한다.


10. 경호활동의 4단계(예방-대비-대응-평가) 중 예방단계의 활동이 아닌 것은? 
① 취약요소에 대한 첩보 수집
② 우발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조치
③ 수집된 첩보 중 위해가능성 여부 확인 및 판단
④ 위해요인 추적 및 사실 여부 확인
⑤ 의심되는 각종 위해요인에 대한 사전 안전조치 실시


11. 다음은 「대통령 등의 경호에 관한 법률」제5조제3항의 경호구역의 지정에 대한 내용이다. 다음 (    )에 들어갈 단어 중 옳지 않은 것은?
소속공무원과 관계기관의 공무원으로서 경호업무를 지원하는 사람은 경호 목적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에만 경호구역에서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등 위해 방지에 필요한 안전 활동을 할 수 있다.
① 질서유지
② 교통관리
③ 검문·검색
④ 경호범죄수사
⑤ 위험물 탐지 및 안전조치


12. 다음 중 근접경호원이 가져야 하는 기본적인 요건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단정한 용모와 언행
② 침착하고 냉정함을 잃지 않는 자세
③ 예리한 판단력과 신속·과감한 대처능력
④ 권위적인 사고와 행동방식
⑤ 철저한 보안의식


13. 근접경호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방벽성
② 비노출성
③ 기동 및 유동성
④ 기만성
⑤ 방호 및 대피성


14. 다음은 근접경호의 일반적 수행요령을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경호원 각각의 위치와 경호대형을 처음부터 끝까지 변화 없이 유지한다.

② 경호대상자와 언론 및 대중과의 불필요한 접촉을 차단한다.

③ 경호대상자의 심리적 안정감을 고려하여 경호대상자의 시야범위에 위치한다.

④ 이동 시에 이동속도는 경호대상자의 건강상태, 신장, 보폭 등을 고려하여 정하고, 상황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때는 경호원 상호간에 연락하여 조절한다.

⑤ 타 지역으로 이동하기 전에 경호원은 이동로, 소요시간, 경호대형, 주위의 특이상황, 주의사항 및 경호대상자의 이동위치를 사전에 경호대상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15. 행사장 출입관리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출입통로는 반드시 단일 통로를 이용하고, 모든 물품과 인원을 검색한다.

② 참석 대상별 또는 좌석별 구분에 따라 시차 입장을 실시하여 출입통제가 용이하도록 한다.

③ 어린이를 동반한 참석자 중에 장난감이 있다면, 정확히 확인해야 한다.

④ 인적 출입을 관리할 때에는 외투나 휴대품 등에 대해 주의 깊게 검색하고 관찰해야 한다.

⑤ 물품보관소를 운영하여 출입자의 위해 가능 물품 또는 검색불가 휴대품을 보관한다.


16. 경호행사 중 우발상황에 대한 대응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위해자가 공격해 올 때, 근접경호원은 자기 체위를 최대한 확장시킨다.

② 대피 시 경호대상자에게 신체적인 무리가 뒤따르더라도 근접경호원은 안전확보를 위해 과감하게 행동한다.

③ 위해자의 공격을 처음 인지한 근접경호원은 원칙적으로 먼저 대적 및 제압을 실시한다.

④ 우발상황 발생 시 근접경호원의 대응효과 면에서 군중과의 거리가 멀수록 유리하다.

⑤ 우발상황에 대비하여 비상용 차량을 사전에 준비한다.


17. 다음은 보안관리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보안의 대상에는 관련된 인력, 문서 및 자재, 시설, 지역 등이 포함된다.

② 보안을 요하는 비밀문서를 관련자에게 전달할 때에는 꼭 필요한 소수의 사람에게만 전달되도록 한다.

③ 보안을 요하는 비밀문서의 경우 내용과 가치의 정도에 따라 다른 비밀과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통합적이고 일괄적으로 보관하거나 처리하여야 한다.

④ 보안을 요하는 비밀문서의 경우 적절히 보호할 수 있는 최저등급으로 분류하되 과도 또는 과소하게 분류해서는 안된다.

⑤ 보안을 요하는 비밀문서 중 외국 또는 국제기구로부터 접수한 비밀문서는 그 발행기관이 필요로 하는 정도로 보호할 수 있도록 분류하여야 한다.


18. 경호임무수행 시 발생한 응급상황에서 응급조치요령으로 옳은 것은?
① 응급처치 시 응급처치자 자신의 안전보다는 항상 환자의 상태에 우선 순위를 둔다.

② 환자나 부상자에 대한 생사의 판정을 신속히 하고, 가능한 의약품을 최대한 사용하여 처치한다.

③ 심한 출혈환자의 경우 신속히 출혈부위를 물로 씻어내고, 물이나 음료를 마시게 하여 쇼크를 방지한다.

④ 출혈이 심하면 출혈 부위를 심장보다 낮게 하고, 물을 충분히 주어 갈증을 해소시킨다.

⑤ 쇼크환자의 경우 의식이 없으면 기도를 개방하고 편안한 자세로 눕히며, 체온을 적절하게 유지한다.


19. 다음은 사이버테러리즘에 대한 설명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테러리즘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경제적 비용이 적게 든다.

② 전통적인 테러리즘이 자신의 희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비해 사이버테러리즘은 자신의 희생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적다.

③ 사이버테러리즘은 그 흔적이나 증거가 남지 않는 경우가 많다.

④ 비정치성이나 맹목적성 등의 특징과 더불어 실행하는 자의 입장에서 죄의식이 강한 경우가 많다.

⑤ 사이버 상에서 행위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무형성과 신체 상의 직접적 비폭력성을 특징으로 한다.


20. 테러사건 발생 시의 대응활동 중 초동조치 단계에서 수행하여야 할 조치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테러분자의 색출 및 원인규명
② 사건현장의 보존 및 통제
③ 현장에 대한 조치사항을 종합하여 관련 기관에 전파
④ 인명구조 등 피해의 확산방지
⑤ 관련 기관에 대한 지원요청




경위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경호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기술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자공학개론, 방송통신공학)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촬영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방송학, 미디어론) 문제 HWP 다운로드

사서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정보학개론, 헌법) 문제 HWP 다운로드

속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전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기이론, 전기기기) 문제 HWP 다운로드

전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컴퓨터일반, 정보보호론) 문제 HWP 다운로드

토목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응용역학개론, 토목설계)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