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9월 27일에 시행한 국회직(국회사무처) 9급 공무원 시험 행정학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보기 중 조세를 실제로 부담하는 사람과 직접 납부하는 사람이 서로 다른 국세는 모두 몇 가지인가?
ㄱ. 2014년도 자동차세
ㄴ. 2014년도 주세
ㄷ. 2014년도 담배소비세
ㄹ. 2014년도 부가가치세
① 없음
② 한 가지
③ 두 가지
④ 세 가지
⑤ 네 가지

[답] ③ 설문은 국세 중 조세부담이 전가되어 납세의무자와 실제담세자가 일치하지 않는 간접세를 묻는 것으로 부가가치세와 주세가 국세인 간접세에 해당하며, 자동차세와 담배소비세는 지방세에 해당한다.


ㄱ [X] 자동차세는 지방세로 직접세

ㄴ [O] 주세는 국세로 간접세

ㄷ [X] 담배소비세는 지방세로 담배생산자가 아니라 이를 소비하는 사람이 세금을 부담하는 간접세

ㄹ [O] 부가가치세는 국세로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사람이 아닌 소비자가 세금부담을 하는 대표적인 간접세

2. 베버(M.Weber)가 제시한 이상형(Ideal type)으로서의 관료제의 특성이 아닌 것은?
① 협업구조 
② 계층구조
③ 문서화된 법규
④ 비정의적 행동(impersonal conduct)
⑤ 실적주의

[답] ① 협업(協業)이란 구성원들이 분업을 하지 않고 협력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으로 팀제 등 탈관료제 조직의 특성이다. 전형적인 관료제는 분업과 계층제를 특징으로 한다.


② [O] 관료제는 계층제와 분업을 구조적 특징으로 함
③ [O] 법규에 의한 행정 ⇨ 합법성
④ [O] 인간적 감정이나 정실·의리를 배제한 보편타당한 행정
⑤ [O] 실적에 의한 임용 ⇨ 실적관료제

3. 다음 정부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새만금개발청은 보통지방행정기관이다. 
② 방송통신위원회는 국무총리 직속 합의제 행정기구이다.
③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은 편제상 참모조직에 속한다.
④ 서울지방국세청은 특별지방행정기관이다.
⑤ 국무조정실장은 국무위원이다.

[답] ④ 서울지방국세청은 국세청(중앙행정기관)이 지방에 설치한 특별지방행정기관, 즉 일선기관이다.


① [X] 새만금개발청은 정부조직법에 의하여 설치된 중앙행정기관이 아니며 보통지방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도 아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같은 각급 행정기관에 해당한다.

② [X] 대통령직속 중앙행정기관인 행정위원회이다.

③ [X] 실장, 국장, 과장 등은 편제상 참모가 아닌 계선조직에 해당한다.

⑤ [X] 장관급이지만 장관(국무위원)은 아니다.

4. 다음 보기에 제시된 행정학 계보에 관한 서술 내용 중 옳은 것은?
ㄱ. 과학적관리법의 반작용으로 나타난 인간관계론은 능률이념을 비판한다.

ㄴ.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을 취하는 행태주의는 원리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한다.

ㄷ. 행정의 가치중립성을 비판한 신행정학파는 행정에 경쟁원리의 도입을 주장한다.

ㄹ. 신공공관리학파는 거래비용이론, 대리인이론 등 제도경제학적 접근법을 취한다.

ㅁ. 뉴거버넌스학파는 공공문제를 참여와 네트워크방식으로 해결할 것을 강조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ㅁ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⑤ ㄴ, ㄹ, ㅁ

[답] ⑤ ㄴ, ㄹ, ㅁ만 옳다.


ㄱ [X] 인간관계론은 능률성을 비판하였다기보다는 사회적 능률을 주장한 어디까지나 능률학파(관리학파)이다.

ㄴ [O] Simon은 고전적 원리를 검증을 거치지 않은 속담이나 격언에 불과하다고 비판하였다.

ㄷ [X] 경쟁의 원리는 정부실패를 지적한 공공선택론과 신공공관리론에서 강조되었다.

ㄹ [O] 신공공관리론은 경제학적 관점인 거래비용경제학, 대리인이론 등을 공공부문에 응용하였다.

ㅁ [O] 뉴거버넌스는 네트워크와 참여를 통한 협치를 강조하였다.

5. 우리나라 공무원의 기본권 제한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선거개입 금지
② 재산공개
③ 단체교섭권 금지
④ 정당지지 표명 금지
⑤ 겸직금지

[답] ③ 공무원은 공무원노조를 통하여 단결권, 단체교섭권을 가진다.


① [O] 선거개입 금지의무(국가공무원법)
② [O] 4급 이상 공무원의 재산공개의무(공직자윤리법)
④ [O] 정치적 중립의무(국가공무원법)
⑤ [O] 겸직금지의무(국가공무원법)

6. 행정부에 대한 국회의 통제수단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건의권
② 국정조사권
③ 법규명령심사권
④ 국무총리 임명동의권
⑤ 예산안 심의권

[답] ③ 법규명령이란 법규의 성격을 띠는 명령으로 대통령령, 총리령, 부령 등을 말한다. 법규명령 심사권은 국회가 아닌 행정부 소속 법제처의 권한이다. 나머지는 모두 행정부에 대한 국회의 통제수단이다.

7. 다음 보기 중 테일러(F.W.Taylor)가 제시한 과학적 관리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ㄱ. 업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을 과학적으로 선정하고 훈련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ㄴ. 테일러는 생산성과 임금에 있어 고용주와 종업원 간에 이견이 있다고 가정한다.

ㄷ. 업무를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있다고 가정한다.

ㄹ. 목표관리제(MBO)처럼 종업원의 과업은 조직의 상관과 협의하여 과학적으로 정해진다.

ㅁ. 동기부여의 가정과 방법면에서 현재의 성과관리제도에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ㅁ
③ ㄱ, ㄹ, ㅁ
④ ㄴ, ㄷ, ㄹ
⑤ ㄴ, ㄹ, ㅁ

[답] ② ㄱ, ㄷ, ㅁ만 옳다.


ㄱ [O] 직공에 대한 과학적인 선발과 훈련

ㄴ [X] 최초의 성과급을 주장한 테일러는 고용주와 종업원 모두 성과급을 원하는 경제인으로 가정

ㄷ [O]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최선의 길(the best one way)이 존재한다고 가정

ㄹ [X] 상관과의 협의가 아니라 시간연구와 동작연구를 통하여 일일과업이 과학적으로 설정됨

ㅁ [O] 경쟁과 성과중심의 신공공관리론의 기반 제공 

8. 우리나라 예산과정과 담당주체 간 연결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편성 - 심의 - 집행 - 결산검사
① 행정부 -  국회 -  행정부  - 국회 
② 행정부 - 행정부 -  행정부  - 국회
③ 행정부 - 국회 -  행정부  - 행정부
④ 국회 - 행정부 -  국회 - 행정부
⑤ 국회 - 국회 -  행정부  - 국회

[답] ③ 예산은 행정부에 의하여 편성되고 국회가 심의의결하며 의결된 예산은 다시 행정부에 의하여 집행되고 결산검사(결산확인)은 행정부 소속인 감사원이 담당한다.

<주의> 결산의 검사(확인)는 감사원, 결산의 심의(의결)는 국회가 담당한다.

9. 행정국가화 현상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행정체제가 공공부문 뿐 아니라 민간부문까지도 운영을 주도한다. 
② 행정기능이 단순해지고 축소되므로 작은 정부 실현에 도움이 된다.
③ 행정체제가 정책결정까지 담당하여 관료의 정치세력화 우려가 크다.
④ 정부사업 확대로 행정비용이 늘어나서 국민적 부담이 가중된다.
⑤ 행정체제의 독점적 권력행사로 행정의 무사안일주의나 형식주의 등의 부작용이 나타난다.

[답]  ② 행정국가란 행정기능이 양적으로 팽창하고 질적으로 전문화되어 정부규제, 복지 등 정부기능이 전반적으로 커진 큰 정부를 말한다.


① [O] 정부가 민간부문에 적극 개입한다.

③ [O] 정부가 정책결정 등 정치적 기능까지 담당하는 행정의 정치화 즉, 정치행정일원론이 대두된다.

④ [O] 정부재정이 팽창하고 국민들의 세금부담도 늘어난다.

⑤ [O] 지나치게 독점적·낙관적 행정으로 무사안일 등 비민주적·독단적 행정이 나타난다.

10. 다음 중 리그스(F.W.Riggs)가 제기한“사랑방관료제(Sala)"의 특징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고도의 이질성
② 다분파주의와 형식주의
③ 기능 중복과 연고주의
④ 다규범주의와 파벌주의
⑤ 가격의 안정성과 고도의 전문직업화

[답] ⑤ 사랑방관료제(Sala model)란 F.W.Riggs가 신생국행정의 특징을 설명하기 위한 프리즘적 사회에서 제시한 관료제 모형으로 시장메커니즘이 존재는 하나 수요공급의 법칙에 의해서 시장가격이 결정되지 못하는 시장가격의 부정가성(불안정성)을 특징으로 제시하였다.


① [O] 전통적 요인과 현대적 요인이 혼재

② [O] 씨족적·지역적 갈등과 반목이 전개되는 다분파주의, 구조(외형)와 기능(실재)의 불일치(형식주의)

③ [O] 분화된 기능과 분화되지 않는 기능이 공존하며, 혈연·지연 등 연고가 지배하는 행정

④ [O] 지나치게 독점적·낙관적 행정으로 무사안일 등 비민주적 행정이 나타난다.

11. 행태론적 접근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종합학문적인 성격을 지닌 접근방법이다.

② 인간행태의 규칙성을 가정하는 접근방법이다.

③ 인간행태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외면적으로 드러난 객관적 사실 뿐만 아니라 내면의 주관적 의지, 감정, 가치 등도 주요 연구대상으로 한다.

④ 연구대상 이외의 다른 대상에도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일반법칙성을 추구한다.

⑤ 현상들 간의 정확한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답] ③ 행태론은 가치와 사실을 분리하여 관찰가능한 외면적 행태만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내면적인 가치, 감정 등은 연구대상에서 배제시킨다.


① [O] 행태론은 대부분의 사회과학이 인간의 행태에 공통된 관심을 갖고 있다고 보고 학문간 통합을 주장

② [O] 인간의 행태에는 규칙성(경향성)이 있다고 전제하고 이를 과학적으로 발견해내려고 함

④ [O] 경험적 검증을 거친 일반보편화된 이론을 추구

⑤ [O] 행정현상들 사이에 존재하는 인과관계를 규명하려는 이론

■ 행태론의 특징
· 자연과학적 연구 - 사회 현상=자연현상
· 논리실증주의 - 주관과 의식 배제
· 태도, 의견, 개성을 행태에 포함
· 인과성 전제 - 행태의 규칙성을 경험적으로 입증 
· 가치중립성 - 가치와 사실의 구분(정치행정신이원론),
반규범적 바이어스
· 계량적 분석
· 방법론적 개체주의 - 집단의 고유특성 불인정
· 학제적 접근 - 연합학문적 연구
· 종합적 관점 - 고전과 신고전의 통합
· 보편성 및 객관성 - 개별국가의 특수성 불인정

12.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대추구이론에 의하면 정부의 허가나 정책에 의해 만들어진 배타적 이익은 지대에 해당한다.

② X - 비효율성은 독점으로 인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유인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효율 또는 자원낭비를 지칭한다.

③ 공유재의 비극은, 소비에서 타인을 배제할 수 있지만 소비의 경합성은 없는 재화의 과소비와 고갈을 의미한다.

④ 공공선택론은 비시장적 의사결정에 대한 경제학적 연구를 의미한다.

⑤ 공공선택론은 방법론적 개인주의를 기본 전제로 한다.

[답] ③ 공유재의 비극은 공유재의 비경합성과 배제성이라는 속성상 나타나는 현상이다.


① [O] 지대(rent)란 정부규제 등으로 인하여 형성된 반사적인 독점이익을 말하며, 이를 추구하려는 로비활동 등을 지대추구라 한다.

② [O] X-비효율이란 공공재가 경쟁의 압력에 노출될 기회가 적어 발생하는 비효율로 정부실패 원인에 해당한다.

④ [O] 공공선택이론은 시장에나 적용될 법한 의사결정에 관한 경제학적 연구를 시장이 아닌 공공부문(비시장)에 적용한 것이다.

⑤ [O] 공공선택이론은 경제학적 관점을 도입하여 인간은 모두 합리적이고 이기주의자라는 가정에 입각한다.

13. 행정이 추구해야 할 바람직한 가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① 효과성(effectiveness)은 투입한 자원 대비 얼마나 많은 산출을 얻었느냐를 의미한다.

② 총효용(총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효율성(efficiency)은 분배문제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형평성(equity)과는 배타적인 관계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③ 일반적으로 효율성과 효과성은 행정의 본질적 가치라기보다는 수단적 가치라고 할 수 있다.

④ 효율성은 공리주의에 기초하고 있는 효용이론이나 후생경제학에 근거를 두고 있다.

⑤ 단기적 관점에서 민주성을 강조하면 시간이나 비용 측면에서 비효율을 초래하지만, 민주적 절차를 무시하고 효율성만을 기준으로 행정이 이루어지면 장기적으로 부작용이 나타나 비효율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답] ①
①은 효과성이 아니라 능률성(efficiency)에 해당한다.


② [O] 능률과 형평은 성장과 분배차원에서 대개 서로 대립되는 이념으로 봄

③ [O] 공익, 자유, 형평, 평등, 정의, 복지는 본질적 가치, 나머지는 모두 수단적 가치에 해당

④ [O] 효율성은 밴덤의 공리주의나 후생경제학의 한계효용이론(한계효용균등의 법칙에 의한 파레토최적의 구현) 등 경제논리에 근거를 두고 있다. 

⑤ [O] 민주는 목적적 가치, 효율이나 능률은 수단적 가치로서 서로 상충될 소지가 많다. 

14. 다음 국가공무원법상 공무원의 징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감봉은 보수의 불이익을 받는 것으로, 감봉기간 동안 보수액의 3분의 1이 감해진다.

② 해임은 공무원 신분을 완전히 잃는 것으로 5년간 공무원 임용의 결격사유가 된다.

③ 정직은 공무원의 신분은 보유하나 직무에 종사할 수 없게 하는 징계의 한 종류이다.

④ 견책은 공무원의 잘못된 행동에 대하여 훈계하고 회개토록 하는 징계의 한 종류이다.

⑤ 강등은 1계급 아래로 직급을 내리고 공무원 신분은 보유하나 3개월간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그 기간 중 보수의 3분의 2를 감하는 징계의 한 종류이다.

[답] ② 해임은 공무원 신분을 완전히 잃는 것으로 3년간 공무원 임용의 결격사유가 된다.


①③④⑤ [O] 모두 맞는 지문

■ 징계의 종류
• 견책 - 전과에 대하여 훈계하고 회개하게 하고 6개월간 승급 정지
• 감봉 – 1~3월간 보수의 1/3을 감하는 처분으로 1년간 승급 정지
• 정직 – 1~3월간 공무원의 신분은 보유, 직무수행 정지, 보수의  2/3 를 감, 1년6월간 승급 정지
• 강등 - 1계급 하향조정(고위공무원단은 3급으로), 신분은 보유, 3개월간 직무수행 정지, 보수의 2/3를 감. 1년 6월간 승급 정지
• 해임 - 강제퇴직. 3년간 공무원 재임용 불가, 퇴직급여에 영향 ☓
• 파면 - 강제퇴직. 5년간 재임용 제한. 퇴직급여의 1/4~1/2 지급제한

15. 다음 조직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차기능조직은 행정체제 전반에 걸쳐 관리작용을 분담하여 수행하는 참모조직을 의미한다.

② 독립통제기관은 일반행정계서, 대통령, 외부 통제주체들의 중간에 위치하여 상당한 수준의 독자성과 자율성을 지닌 통제기관이다.

③ 태스크 포스는 특수한 과업의 달성을 목표로 기존의 서로 다른 부서에서 사람들을 선발하여 구성한 팀으로, 목적을 달성하면 해체되는 임시조직이다.

④ 네트워크 조직은 기능 중심의 수직적 분화가 되어 있는 기존의 지시 ‧ 감독 라인에 횡적으로 연결된 또 하나의 지시 ‧ 감독 라인을 인정하는 조직이다.

⑤ 위원회 조직은 결정권한이 모든 위원들에게 분산되어 있고 위원들 간 합의를 통해 의사결정을 하는 조직유형이다.

[답] ④
④는 네트워크조직이 아니라 매트릭스조직에 해당한다. 매트릭스조직은 수직적으로는 기능별 조직에 의하여 통제를 하고, 수평적으로는 사업(제품)별 조직에 의하여 조정을 하는 이중구조적 입체적 조직이다.


① [O] 인사, 조직, 정원, 예산, 법제, 조달 등 횡적지원조직(막료부처)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인사혁신처, 행정자치부, 기획재정부(예산실), 법제처, 조달청 등이 이에 해당한다.

② [O] 일반행정계서조직보다는 위에, 대통령보다는 아래에 위치한 두상조직으로 직무상으로는 독립성을 지니지만 내부통제에 속하는 감사원과 국민권익위원회가 대표적이다. 

③ [O] 태스크포스는 부서간에 구성되는 임시조직(Shonk)

⑤ [O] 위원회는 합의제 행정기관에 해당

16. 로위(T.J.Lowi)는 정책내용 또는 정책유형이 정치행태를 결정한다고 주장하였다. 다음 중 로위가 분류한 정책유형은?
① 분배정책, 규제정책, 재분배정책, 구성정책
② 분배정책, 규제정책, 추출정책, 상징정책
③ 분배정책, 경쟁적 규제정책, 보호적 규제정책, 재분배정책
④ 분배정책, 규제정책, 재분배정책, 자율규제정책
⑤ 분배정책, 규제정책, 재분배정책, 자본축적정책, 윤리정책

[답] ① Lowi는 정책을 배분정책, 구성정책, 규제정책, 재분배정책으로 구분하였다.


② [X] Almond & Powell의 분류
③ [X] Franklin & Ripley의 분류
④ [X] Salisbury의 분류

• 학자별 정책유형
학자 정책 분류
Almond & Powell ① 분배정책 ② 규제정책 ③ 추출정책 ④ 상징정책
Lowi ① 분배정책 ② 규제정책 ③ 재분배정책 ④ 구성정책
Salisbury ① 분배정책 ② 규제정책 ③ 재분배정책 ④ 자율규제정책
Ripley & Franklin ① 분배정책 ② 경쟁적 규제정책 ③ 보호적 규제정책 ④ 재분배정책

17. 지방자치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단체자치는 중앙정부가 지역단위의 지방행정기관을 설치하고 자치정부로서의 법인격과 일정한 사무에 대한 자치권을 부여하는 지방자치의 방식이다.

② 지방자치는 구역, 주민, 지방정부, 자치권을 그 구성요소로 한다.

③ 지방정부의 자치권은 자치입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조직권, 자치재정권으로 구성된다.

④ 보충성의 원칙은 모든 공공사무는 기본적으로 중앙정부가 담당하고 지방정부는 이를 보충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⑤ 지방정부의 사무 중 기관위임사무는 국가적 차원의 이해관계가 크게 걸려있는 사무로 지방의회는 이러한 사무의 처리에서 배제된다.

[답] ④ 보충성의 원칙은 모든 공공사무는 기본적으로 지방정부가 담당하고 중앙정부는 이를 보충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① [O] 단체자치의 성격을 옳게 설명한 지문
② [O] 지역, 주민, 자치권, 사무, 지방정부가 지방자치의 5대 구성요소
③ [O] 자치권의 종류를 옳게 설명한 지문으로 외교권·사법권은 포함되지 않음 
⑤ [O] 기관위임사무는 지방의회가 간여 불가

18. 정책결정모형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만족모형은 의사결정자의 제한적 합리성을 강조한다.
② 점증모형은 정치적 합리성을 강조한다.
③ 혼합모형은 점증모형과 합리모형의 절충을 시도한다.
④ 쓰레기통모형은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설명력이 높다.
⑤ 최적모형은 초합리성을 강조하며 합리적 사고를 포기한다.

[답] ⑤ 최적모형은 어디까지나 합리모형을 기본으로 하며 합리성에다가 초합리성을 추가하는 것이지, 합리성을 포기하거나 합리성보다 초합리성이 반드시 중요하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① [O] 만족모형(Simon)은 인지능력의 제한에 의한 제한된 (절차적) 합리성 강조

② [O] 점증모형은 정치적 협상과 타협에 의한 정치적 합리성을 강조

③ [O] 혼합주사모형은 부분적 결정에는 점증모형을, 근본적 결정에는 합리모형을 혼합적으로 적용

④ [O] 쓰레기통모형은 조직화된 혼란(무정부)상태를 설명하기 위한 모형

19. 다음 중 우리나라 주민직접참여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2014년 현재 지방자치법상 주민직접참여제도로는 주민투표, 주민소송, 주민소환만이 인정되고 있다.

② 지방의회는 주민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거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결정사항 등에 대하여 주민투표에 부칠 수 있다.

③ 주민투표법은 특정 지방자치단체의 주민이 국가정책에 관해 주민투표를 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④ 주민소송의 구체적인 사항과 절차는 주민소송법을 따르고, 행정소송법의 규정은 적용되지 않는다.

⑤ 비례대표 지방의회의원은 주민소환의 대상이 아니다.

[답] ⑤ 주민에 의하여 직접 선출된 지방공직자만 소환대상이므로 비례대표 지방의회의원은 주민소환의 대상이 아니다.


① [X] 주민조례개폐청구, 주민감사청구 등 주민청구제도도 인정

② [X] 지방의회가 아니라 자치단체장은 주민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거나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방자치단체의 주요 결정사항 등에 대하여 주민투표에 부칠 수 있다.

③ [X] 국민투표권은 국민투표법에 의하여 인정되며, 주민투표법에는 이에 대한 제한규정이 없다.

④ [X] 주민소송법은 따로 없으며 지방자치법에 절차적 규정이 들어있고 지방자치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행정소송법에 따른다.

20. 다음 보기 중 2014년 현재 행정부의 각 부 장관과 그 소속 행정기관이 바르게 이어져 있는 것은?
ㄱ. 교육부장관 - 교육청
ㄴ. 국방부장관 - 방위사업청
ㄷ. 농림축산식품부장관 - 식품의약품안전처
ㄹ. 산업통상자원부장관 - 특허청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없음

[답] ④ ㄴ, ㄹ만 옳다.


ㄱ [X] 교육지원청은 교육부 소속이 아니라 시도지사소속 특별지방행정기관이다.

ㄴ [O] 병무청과 방위사업청은 국방부 소속 외청이다.

ㄷ [X]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13년 청에서 처로 승격되면서 국무총리 소속 중앙행정기관이 되었다.

ㄹ [O] 특허청과 중소기업청은 산업통상자원부 소속외청이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경위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경호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기술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자공학개론, 방송통신공학) 문제 HWP 다운로드

방송촬영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방송학, 미디어론) 문제 HWP 다운로드

사서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정보학개론, 헌법) 문제 HWP 다운로드

속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헌법, 행정학개론) 문제 HWP 다운로드

전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전기이론, 전기기기) 문제 HWP 다운로드

전산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컴퓨터일반, 정보보호론) 문제 HWP 다운로드

토목직 가형 (국어, 영어, 한국사, 응용역학개론, 토목설계) 문제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