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28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문 1. 다음 ㉠, ㉡의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나라로 옳은 것은?
㉠ 시조의 성은 고씨인데, 기골과 모양이 뛰어나고 기이했다. 일곱살에 의연함이 더하였고, 스스로 활을 만들어 쏘니 백발백중이었다. (   )의 속어에 활 잘 쏘는 것을 주몽 이라 하니, 이로써 이름을 삼았다.  -'삼국사기'-

㉡ 개로왕이 북위에 사신을 보내 말하였다. “우리나라는 고구려와 더불어 근원이 (   )에서 나왔다.” -'삼국사기'-
① 신라
② 백제
③ 부여
④ 가야
⑤ 삼한

☞답 ③
괄호 안의 나라는 부여이다.



1. ③  난이도 하
자료에 공통으로 들어갈 나라는 부여이다.

㉠ "삼국사기"에 의하면 고구려는 기원전 37년 부여에서 내려온 주몽 중심의 이주민 세력이 토착 세력을 규합하여 건국하였다고 한다.

㉡ 5세기 이후 고구려의 적극적인 남하 정책에 밀린 백제의 개로왕(455~475)이 472년에 북위에 국서를 보내 도와줄 것을 간청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이때 보낸 국서에서 백제의 근원이 부여라고 밝혔다.

문 2. 고대에 만들어진 무덤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백제는 고분 벽화를 그리지 않았다.
② 고구려는 초기에 돌무지덧널무덤을 만들었다.
③ 가야는 무덤의 둘레돌에 12지신상을 조각하였다.
④ 신라에는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아 벽돌무덤이 유행하였다.
⑤ 발해의 정혜공주 무덤은 모줄임 천장 구조를 하고 있다.

☞답 ⑤

[오답연구]
① 백제의 고분 중 공주 송산리 고분군 중 6호분에는 벽화가 있다.
② 돌무지덧널무덤은 신라의 무덤 양식이다. 고구려는 초기에 돌무지무덤을 만들었다.
③ 통일신라의 특징이다.
④ 백제에 대한 설명이다. 백제 웅진 시대 공주 송산리 고분군 중 무령왕릉과 6호분이 벽돌무덤이다.



2. ⑤  난이도 하
⑤ 발해의 정혜공주 묘는 굴식 돌방무덤으로 모줄임 천장 구조가 고구려 고분과 닮았다.

<오답 분석>
① 백제의 고분 벽화는 공주 송산리 6호분과 능산리 고분의 2개가 있는데, 모두 사신도가 그려져 있다.

② 고구려는 초기에 돌무지무덤을 만들었다.
 돌무지덧널무덤은 신라의 전반기 무덤 양식이다.

③ 무덤의 둘레돌에 12지신상을 조각한 것은 신라이다.

④ 백제는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이 유행하였는데, 대표적인 것이 무령왕릉이다.

문 3. 불국사와 석굴암을 창건한 시기에 있었던 일로 옳은 것은?
① 귀족 세력을 억제하기 위해 녹읍을 혁파하였다.
② 통일을 자축하기 위해 임해전을 건설하였다.
③ 전국의 지명을 중국식으로 바꾸었다.
④ 원산만과 한강 하류로 진출하였다.
⑤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였다.

☞답 ③
경덕왕때 일이다. 경덕왕때 관청과 행정구역 이름을 중국식으로 고치는 개혁이 이루어졌다. 이는 관료조직을 재정비함으로써 집권력을 강화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지만 귀족들의 반발로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오답연구]
① 신문왕, ② 문무왕, ④ 진흥왕, ⑤ 원성왕



3. ③  난이도 중
신라 중대 경덕왕(742~765) 때 불국사를 중창하고 석굴암을 창건하였다.
경덕왕은 중앙 관료의 칭호와 지방 군현의 명칭을 중국식 한자 이름으로 바꾸었다.

<오답 분석>
① 녹읍은 689년(신문왕 9)에 폐지되었다.

② 임해전은 신라의 궁전으로 "삼국사기" ‘효소왕 6년(697)조’에 그 기록이 나오는 것으로 봐서 그 이전에 건축되었다.

④ 진흥왕은 나제 동맹으로 한강 유역을 점령한 후 곧 백제 성왕을 배신해 한강 하류를 차지했다. 한편 진흥왕은 함경도 지역까지 진출했는데, 이후 원산만 이북 지역은 다시 고구려에게 빼앗겼다.

⑤ 독서삼품과(독서출신과)는 788년(원성왕 4)에 설치되었다.

문 4. 훈요십조를 남긴 고려의 왕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흑창
② 계백료서
③ 사심관제도
④ 기인제도
⑤ 노비안검법

☞답 ⑤

태조 왕건의 정책을 물어보는 단순한 문제로 노비안검법은 광종의 정책이다.



4. ⑤  난이도 하
 ‘훈요십조(훈요10조)’를 남긴 왕은 고려 태조이다.
 태조는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흑창을 설치하였다.
 태조는 지방의 중소 호족들에게는 향촌 사회에서의 지배권을 부분적으로 인정해 주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사심관과 기인 제도를 활용하여 지방 호족들을 견제하고 지방 통치를 보완하였다.
 태조는 말년에 관리들에게 신하된 자로서 지켜야 할 의무를 기술한 ‘정계’, ‘계백료서’를 지어 반포하였다. 아울러 후대 왕들이 지켜야 할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훈요 10조’를 남기기도 하였다.

<오답 분석>
⑤ 광종

문 5. 고려 중기에 있었던 다음의 사실을 시기 순으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 인종이 이자겸을 숙청하였다.
㉡ 인종이 서경에 대화궁을 건립하였다.
㉢ 고려 조정은 금나라가 요구했던 군신관계의 외교관계를 수용하였다.
㉣ 김부식이 인종의 명을 받아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① ㉠-㉢-㉡-㉣
② ㉡-㉠-㉣-㉢
③ ㉡-㉢-㉠-㉣
④ ㉢-㉠-㉡-㉣
⑤ ㉢-㉠-㉣-㉡

☞답 ④

㉢ 1125년 - ㉠ 이자겸의 난(1126) - ㉡ 1129년 묘청의 주장으로 건립-㉣ 1145년



5. ④  난이도 중

㉠ 이자겸 숙청{1126년(인종 4)}
㉡ 서경에 대화궁 건립{1128년(인종 6)}
㉢ 금과 군신관계{1126년(인종 4)}
㉣ "삼국사기" 편찬{1145년(인종 23)경}

 1126년의 일이 두 개가 나오나, 이자겸이 난을 일으키기 전에 금의 사대 요구를 수용했다는 것을 알면 전후 관계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순서는 ㉢-㉠-㉡-㉣ 이다.


문 6. 다음 ㉠~㉡의 괄호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정치 기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에서 대부경 왕희걸, 우사낭중 유백인, 예부낭중 최복규, 원외랑 이응년 등이 서경 분사(分司)에서 토지를 겸병하여 재물을 모으고 있음을 탄핵하고 그들을 관직에서 파면할 것을 요청하니 왕이 이 제의를 좇았다.   -'고려사'-

㉡ 궁녀 김씨는 왕의 총애를 받았으며 요석택(邀石宅) 궁인이라고 불렸다. 경주 사람 융대가 “자기는 신라 원성왕의 먼 후손” 이라고 거짓말하고 양민 5백여 명을 노비로 만들어서 김씨에게 주었으며 또 평장 한인경, 시랑 김낙에게 주어서 후원자로 삼았다. (    )에서 이것을 알고 심문하여 그 실정을 확인하고 이들을 처벌할 것을 왕에게 고하니 목종은 김씨에게서는 동(銅) 일백 근의 벌금을 받고, 한인경과 김낙은 지방으로 귀양보내라고 명령하니 듣는 사람들이 모두 다 치하하였다.   -'고려사'-
①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함께 대간이라고 불렸다.
② 법의 제정이나 각종 시행 규정을 다루었다.
③ 국왕의 잘못에 대해 비판하는 간쟁을 하였다.
④ 관리의 임명이나 법령의 개폐 등에 동의하는 권한이 있었다.
⑤ 왕명을 시행하지 않고 되돌려 보내는 봉박권을 갖고 있었다.

☞답 ②
어사대에 대한 설명이다.

[오답연구]
② 식목도감에 대한 설명이다.



6. ②  난이도 하
 자료에 공통으로 들어갈 정치 기구는 고려의 어사대이다.

 어사대는 정치의 잘잘못을 논하고 관리들의 비리를 감찰하는 임무를 맡은 기구로 어사대의 관원은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함께 대간(대성)으로 불렸다. 대간은 왕의 잘못을 논하는 간쟁, 잘못된 왕명을 시행하지 않고 되돌려 보내는 봉박, 관리의 임명과 법령의 개정이나 폐지 등에 동의하는 서경권을 가지고 있었다.

<오답 분석>
② 식목도감의 기능이다. 식목도감은 임시 기구로서 국내 정치에 관한 법의 제정이나 각종 시행 규정을 다루었다.

문 7. 조선 후기 이앙법(모내기법)이 도입되면서 나타난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일부 자영농이 임노동자로 전락하였다.
② 수리 시설이 크게 확충되었다.
③ 벼농사에서 이모작이 가능해졌다.
④ 보리 등을 이랑에 심는 방식이 확산되었다.
⑤ 넓은 토지를 경작하는 광작이 성행했다.

☞답 ④

④ 조선후기 밭농사는 농종법(이랑에 심는 방식)이 아니라 견종법(고랑에 심는 방식)이 유행하였다.



7. ④  난이도 중

①, ⑤ 조선 후기에는 이앙법(모내기법)이 널리 보급됨으로써 노동력이 절감되어 한 사람이 경작할 수 있는 경지 면적이 늘어남에 따라 한 집에서 넒은 토지를 경영하는 광작(廣作)이 성행하였다. 광작의 유행으로 일부 농민들은 부농층으로 성장했으나 다수의 농민은 경작지를 잃으면서 임노동자가 되거나 농촌을 떠났다.

② 가뭄 피해 때문에 정부에는 이앙법(모내기법)을 억제했지만, 농민들은 금지령에도 불구하고 수리 시설을 확충하면서 모내기법을 계속 확산시켜 갔다.

③ 이앙법(모내기법)은 논에 벼를 옮겨 심기 전까지는 보리 등 밭작물을 재배할 수 있어서 이모작(그루갈이)을 가능케 했다.

<오답 분석>
④ 조선 후기는 이앙법의 확산과 함께 고랑에 곡식을 심는 견종법이 보급되었는데, 보리 역시 농종법으로 이랑에 심다가 17세기에 접어들면서 견종법으로 고랑에 심는 것으로 파종법이 바뀌었다.

문 8. 제시된 자료를 읽고 이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임금의 직책은 재상 하나를 잘 뽑는 데 있다. 재상은 위로는 임금을 받들고 아래로는 백관을 통솔하여 만인을 다스리는 것이니 그 직책이 매우 크다. 또한 임금의 자질에는 어리석은 자질도 있고 현명한 자질도 있으며 강력한 자질도 있고 유약한 자질도 있어서 한결같지 않으니 재상은 임금의 아름다운 점은 순종하고 나쁜 점은 바로잡아 임금으로 하여금 대중(大中)의 경지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 재상의 역할이다.  -'조선경국전'-
① 집현전 학사로서 훈민정음 창제에 큰 공을 세웠으며 수양대군이 일으킨 계유정난에 참여하였다.

② 도학 정치를 주장하면서 급진적 개혁을 시도하였지만 훈구 세력의 반발을 사서 기묘사화 때 죽임을 당했다.

③ 조준 등과 함께 급진적인 전제개혁을 추진했으며 고려 왕조를 부정하는 역성혁명을 주장하였다.

④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여 부당하게 겸병당한 토지와 강압에 의해 노비가 된 사람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리려 하였다.

⑤ 세조의 즉위를 비판하여 지은 <조의제문>이 무오사화를 불러 일으켰다.

☞답 ③
제시문의 인물은 정도전이다.

[오답연구]
① 신숙주, ② 조광조, ④ 공민왕, ⑤ 김종직에 대한 내용이다.



8. ③  난이도 하

 자료의 사찬 법전인 "조선경국전"을 지은 사람은 정도전이다.

 정도전·조준 등 급진 개혁파는 토지 제도를 근본적으로 개혁(전제개혁)하여 재분배하고 고려 왕조 자체를 바꾸자는 역성혁명의 입장을 취했다.

<오답 분석>
① 정인지, 신숙주, ② 조광조, ④ 신돈, ⑤ 김종직

문 9. 조선 시대 여러 국가기관과 그에 대한 설명을 바르게 연결 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의정부-국왕 다음의 최고 권력 기관으로 백관과 서무를 총괄했다.

㉡ 사헌부-지관(地官)․지부(地部)라고도 하며 재무, 조세, 호구 등의 국가 업무를 관장했다.

㉢ 승정원-백부(柏府)․상대(霜臺)․오대(烏臺)라는 별칭이 있었으며 감찰행정을 맡았다.

㉣ 홍문관-궁중의 경서(經書)․사적(史籍)의 관리, 문한 (文翰)의 처리 및 왕의 자문에 응하는 일을 맡았다.

㉤ 예조-남궁(南宮)․춘관(春官)이라고도 하며 의례, 교육, 외교 등의 국가 업무를 관장했다.

㉥ 호조-왕명의 출납을 담당한 기관으로 은대(銀臺)·대언사(代言司)라고 불리기도 했다.
① ㉠, ㉣, ㉤
② ㉠, ㉡, ㉥
③ ㉡, ㉣, ㉥
④ ㉡, ㉢, ㉤
⑤ ㉠, ㉢, ㉥

☞답 ①

[오답연구]
㉡ 호조, ㉢ 사헌부, ㉥ 승정원에 대한 설명이다.



9. ① 난이도 중

㉠ 의정부는 도당(都堂)·묘당(廟堂)·정부(政府) 또는 황각(黃閣)이라고도 하였으며, 조선시대 백관의 통솔과 서정을 총괄하던 최고의 행정기관이었다.

㉣ 홍문관은 옥당(玉堂)·옥서(玉署)·영각(瀛閣)·서서원(瑞書院)·청연각(淸燕閣)이라고도 하며, 궁중의 경서·사적(史籍)의 관리와 문한(文翰)의 처리 및 왕의 각종 자문에 응하는 일을 관장하던 관서였다.

㉤ 예조는 남궁(南宮)·춘관(春官) 또는 의조(儀曹)라고도 하였으며, 의례, 교육, 외교 등의 국가 업무를 관장했다.

<오답 분석>
㉡ 지관(地官)·지부(地部)라고도 하였으며, 호구·공부·전량(錢糧)·식화(食貨) 등을 관장한 관청은 호조이다.

㉢ 상대(霜臺)·오대(烏臺)·백부(柏府)라고도 하였으며, 언론 활동, 풍속 교정, 백관에 대한 규찰과 탄핵 등을 관장하던 관청은 사헌부이다.

㉥ 정원(政院)·후원(喉院)·은대(銀臺)·대언사(代言司) 등으로 불리기도 하였으며, 왕명의 출납을 관장하던 관청은 승정원이다.

문 10. '주자서절요'를 집필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 왕의 수신 교과서인 '성학십도'를 편찬했다.
㉡ 일본 주자학의 발달에 큰 영향을 끼쳤다.
㉢ 아동들의 수신서인 '격몽요결'을 편찬했다.
㉣ 도교 신앙을 주관하는 소격서의 폐지를 주장하였다.
① ㉠, ㉡
② ㉡, ㉣
③ ㉠, ㉡, ㉢
④ ㉠, ㉢, ㉣
⑤ ㉠, ㉡, ㉢, ㉣

☞답 ①
이황에 대한 내용이다.

[오답연구]
㉢ 이이, ㉣ 조광조에 대한 내용이다.



10. ①  난이도 하

 "주자서절요"를 집필한 인물은 이황(이퇴계)이다. 이황은 주자의 중요한 서찰을 선별해 “주자서절요”를 편찬하였다.

㉠ 이황은 “성학십도”를 지어 왕 스스로가 인격과 학식을 수양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 한 때 일본에 억류되었던 이황의 제자 강항을 통해 이황의 주자학(성리학)이 일본에 전해지면서 일본 주자학(성리학) 발전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오답 분석>
㉢ 이이, ㉣ 조광조

문 11. 제시된 자료를 읽고 이 자료에 등장하는 사건과 가장 가까운 시대에 일어난 사건을 고르시오.
국왕이 도원수 강홍립에게 지시하였다.“ 원정군 가운데 1만은 조선의 정예병만을 선발하여 훈련했다. 그러니 그대는 명군 장수의 명령을 그대로 따르지만 말고 신중히 처신하여 오직 패하지 않는 전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라.”
① 신윤복은 주로 도회지 양반의 풍류 생활과 부녀자의 풍습 그리고 남녀의 애정을 감각적이고 해학적으로 묘사하였다.

② 종래의 공물을 현물 대신 토지의 결수에 따라 쌀, 삼베나 무명, 동전 등으로 납부하는 제도인 대동법이 경기도에서 시범적으로 실시되었다.

③ 일본인의 무역 요구가 늘어난 것에 대해 조선 정부가 통제를 강화하자 일본인들이 부산포, 제포, 염포 등 삼포에서 변란을 일으켰다.

④ 조선과 청의 대표가 백두산 일대를 답사하고 국경을 확정하여 정계비를 세웠다.

⑤ 기술직에 종사하며 상당한 재산을 축적하고 탄탄한 실무 경력을 쌓은 중인들이 신분 상승 운동을 전개했다.

☞답 ②
제시문은 광해군의 중립외교에 대한 내용이다. 광해군때 경기도에 대동법을 처음 시행하였다.

[오답연구]
① 18세기, ③ 16세기(1510, 중종), ④ 18세기 초(1712년, 숙종), ⑤ 19세기(철종)



11. ②  난이도 하

자료는 1618년(광해군 11)에 광해군이 명의 원병 요청을 받아들여 후금을 칠 군대를 파병하면서 지휘관 오도도원수(五道都元帥) 강홍립에게 정세를 보아 판단할 것을 지시하는 내용이다.

 1608년(광해군 즉위년)에 임진전쟁 이후 부족한 국가 재정을 보완하고 농민의 부담을 경감시키기 위한 방편으로 대동법이 실시되었다.

<오답 분석>
① 신윤복{1758(영조 34)~?}
③ 삼포왜란{1510년(중종 5)}
④ 백두산정계비 건립{1712년(숙종 38년)}
⑤ 기술직 중인의 소청 운동{철종 시기(1849∼1863)}


문 12. 제시된 자료를 읽고 다음 전교를 내린 임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르시오.
 붕당의 폐단이 요즈음보다 심한 적이 없었다… 다른 붕당의 사람들을 모조리 역당으로 몰고 있다.… 사람을 임용하는 것은 모두 같은 붕당의 인사들만이니 이렇게 하고도 천리의 공(公)에 부합하고 온 세상의 마음을 복종시킬 수 있겠는가… 귀양 간 사람들은 그 경중을 참작하여 풀어주고 관리의 임용을 담당하는 관서에서는 탕평(蕩平)하게 거두어 쓰도록 하라.
<보기>
㉠ 가혹한 형벌을 폐지하였으며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전체제도 정비하였다.
㉡ 정국을 주도하는 붕당과 견제하는 붕당이 급격히 교체되는 이른바 환국이 일어났다.
㉢ 통치체제를 재정비하여 세도정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 백성들의 군역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균역법을 시행했다.
㉤ 군대를 양성하고 성곽을 수리하는 등 북벌을 준비하였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답 ①
제시문은 영조의 탕평조서이다.

[오답연구]
㉡ 숙종, ㉢ 흥선대원군, ㉤ 효종때 일이다.



12. ①  난이도 하

 자료는 탕평 교서로 영조가 발표했다. 영조는 즉위 직후 탕평의 교서를 발표하여 어지러운 정국을 바로잡으려 했다.

 영조는 “무원록”을 편찬하여 가혹한 형벌을 폐지하는 등 형벌 제도를 개선하였고,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전을 정비하였으며, 균역법을 시행하여 양역의 불균형을 바로잡고 군역 부담을 크게 줄였다(1750).

<오답 분석>
㉡ 숙종, ㉢ 고종 때의 흥선대원군, ㉤ 효종, 숙종

문 13. 다음 보기 중 옳은 것은?
① 불국사 다보탑에서 발견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현존하는 목판 인쇄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것이다.

②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된 직지심체요절 은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 인쇄물로, 오랫동안 프랑스에 소장되어 있다가 조선왕조의궤와 함께 국내로 환수되었다.

③ 조선왕조 건국의 정당성을 천문학을 통하여 확립하고자 했던 시도의 일환으로 제작된  천상열차분야지도는 고구려 때의 천문도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알려져 있다.

④ 칠정산 내외편 은 원나라의 수시력과 아랍의 회회력을 바탕으로 유럽의 역법까지 수용하여 편찬되었다.

⑤ 조선 세종 대에는 고려 시대 이래 의약학의 전통과 중국 의약학의 정보를 집대성하여 향약구급방과 의방유취를 편찬하였다.

☞  답 ③

[오답연구]
① 불국사 다보탑이 아니라 석가탑이다.

② 직지심체요절은 현재 프랑스가 소장하고 있으며 약탈문화유산이 아니라는 이유로 반환을 거부하고 있다.

④ 칠정산 내외편은 유럽의 역법은 수용하지 않았다.

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의서인 향약구급방은 고려 후기에 만들어진 것이다.



13. ③  난이도 하

③ 태조 때에는 고구려의 천문도를 바탕으로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돌에 새긴 별자리 지도(천상열차분야지도각석)를 만들었다.

<오답 분석>
① 불국사 3층 석탑(석가탑)을 보수할 때 발견된 무구정광대다라니경은 현재 전해지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판 인쇄물이다.

②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금속 활자본은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된 “직지심체요절”(1377)로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의궤를 비롯한 외규장각 고문서들이 2011년에 영구 임대 형식으로 프랑스에서 우리나라로 반환되었다.

④ 칠정산은 중국의 수시력을 설명한 내편과 이슬람 회회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외편으로 구성되었으나, 유럽 역법은 수용하지 않았다.

⑤ 세종 때 노중례·유효통 등이 “향약집성방”을 편찬하였고, 중국의 역대 의서를 집대성하여 “의방유취”라는 의학 백과사전을 간행하였다.
 “향약구급방”은 고려에서 강화도에서 대장경을 만들 때 대장도감에서 함께 간행한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의학 서적이다.

문 14. 대한제국의 성립과 관련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명성황후가 시해된 후 신변의 위협을 느낀 고종은 러시아 공사관으로 피신하여 1년간 머물렀다.

② 러시아가 일본을 견제함으로써 한반도 내의 세력균형이 이루어졌고, 이러한 국제정세 속에서 대한제국이 탄생하 였다.

③ 고종이 경운궁을 증축하여 정궁으로 선택한 것은 이곳이 러시아 공사관과 가까운 곳이기 때문이었다.

④ 대한제국의 헌법인 대한국국제는 의회나 국민의 참정권 그리고 사법권 등에 대한 규정을 두었다.

⑤ 평양을 서경으로 높이고 풍경궁이라는 행궁을 건설하여 양경(兩京)체제를 갖추었다.

☞답 ④

④ 대한제국의 헌법인  대한국국제는 황제의 무한한 권한을 강조한 것으로 의회나 국민의 참정권에 대한 규정은 없었다.



14. ④  난이도 중

① 을미사변으로 민비(명성황후)가 죽자 신변의 위협을 느낀 고종은 일본군이 을미의병 진압을 위해 지방으로 파견된 틈을 타서 1896년 2월에 정동파를 통해 거처를 러시아 공사관으로 옮겼다(아관파천). 이후 고종은 1년 만인 1897년 2월에 경운궁(덕수궁)으로 환궁했다.

② 한반도를 둘러싸고 러시아와 일본 사이에 세력 균형이 유지되는 상황에서 환궁한 고종은 칭제건원의 요구가 잇따르자 8월에 연호를 ‘광무’로 바꾸고, 10월에 환구단(원구단)을 세워 황제 즉위식을 거행하고 대한제국을 선포하였다.

③ 고종은 구미 공사관의 보호를 받기 위해 러시아 및 미국 공사관과 가까운 경운궁을 증축하여 정궁으로 선택하였다.

⑤ 대한제국은 평양을 서경으로 높이고 그곳에 이궁인 풍경궁을 광무 6년(1902)에 건설하기 시작했으나, 러일 전쟁으로 중단되었다.

<오답 분석>
④ 대한국국제는 법률 제정과 공포, 칙령 공포 등을 모두 황제가 하는 것으로 정하면서 의회나 국민의 참정권, 사법권 등의 규정은 명시하지 않았다.

문 15. 이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강도 일본이 헌병정치, 경찰정치를 힘써 행하여……언론, 출판, 결사, 집회의 모든 자유가 없어 고통과 울분과 원한이 있어도 벙어리의 가슴이나 만질 뿐이요……이상의 사실에 근거하여 우리는 일본 강도정치 곧 이민족 정치가 우리 조선 민족 생존의 적임을 선언하는 동시에 우리는 혁명 수단으로 우리 생존의 적인 강도 일본을 멸망시키는 것이 곧 우리의 정당한 수단임을 선언하노라.
<조선혁명선언>
① 1909년 미국 네브라스카에 한인소년병학교를 설립하였으며, 1914년에는 대조선국민군단을 조직하여 독립전쟁을 대비하였다.

② 1918년 하바로프스크에서 한인사회당을 조직했으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를 맡았다. 1921년 한인 사회당을 고려공산당으로 개칭하였다.

③ 1918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약소민족대회 및 1919년 파리강화회의 한국 대표로 참석하였다. 파리에 있을 때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되어 임시정부의 대표가 되었다.

④ 서일이 이끄는 대한정의단에 가담해 정의단을 군정부(軍政府)로 개편한 다음 사령관이 되었다.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권고를 받아들여 북로군정서로 개칭하고 총사령관이 되었다.

⑤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노선과 이승만의 위임통치청원에 반대하고《신대한》을 창간하여 주필이 되었으며 국민대표 회의 개최를 주장하였다.

☞답 ⑤
제시문은 신채호의 글이다.

[오답연구]
① 박용만, ② 이동휘, ③ 김규식, ④ 김좌진에 대한 내용이다.



15. ⑤  난이도 중

 자료는 신채호가 1923년에 작성한 ‘조선혁명선언’이다. 신채호는 1922년 의열단장 김원봉의 초청을 받아 상해에 간 후 1923년 초에 조선혁명선언으로 불리는 의열단선언을 집필, 발표하였다.

 신채호는 임시정부의 외교론을 반대하여 임시정부기관지 "독립신문"에 맞서 "신대한(新大韓)"을 창간, 주필이 되어 적극적인 독립노선을 주창하였다. 또한 신채호는 이승만·정한경 등의 위임통치청원을 반민족적인 행위로 규탄하였다.

<오답 분석>
① 박용만은 1909년에 네브라스카의 커니농장에서 독립운동과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한인소년병학교를 설립하였고, 1914년에는 항일무장 독립운동단체인 대조선국민군단을 조직해 군사훈련을 실시하였다.

② 이동휘는 1915년경 러시아로 망명해서 한인사회당을 조직한 후 1921년에는 고려공산당으로 개칭하였다.

③ 김규식은 1918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약소민족대회 및 1919년 파리강화회의에 한국대표로 참석하였다.

④ 김좌진은 서일을 중심으로 한 대한정의단에 가담해 군사 책임을 맡고, 정의단을 군정부로 개편한 다음 사령관으로 추천되었다. 김좌진은 1919년 대한민국임시정부의 권고를 받아들여 군정부를 북로군정서로 개칭하고, 소속 무장독립군의 총사령관이 되었다.

문 16. 다음 글에 근거하여 일제에 의해 훼손된 문화재로 가장 적절한 것은?
조선 총독부는 1943년에 각 도 경찰부장에게 지시 명령한 ‘유림(儒林)의 숙정 및 반시국적 고비(古碑)의 철거’를 결정하고, 항일 민족 사상과 투쟁 의식을 유발시키고 있는 민족적 사적비들을 모조리 파괴하려 했다.
① 황산대첩비
② 조선왕조실록
③ 광개토대왕릉비
④ 황룡사 9층 목탑
⑤ 부인사 초조대장경

☞답 ①
 ‘유림(儒林)의 숙정 및 반시국적 고비(古碑)의 철거’를 결정한 비는 남원 운봉의 황산 대첩비 , 합천 해인사의 사명대사 석장비, 해남의 통제사 충무이공 명량 대첩비 등이다.
이 문제는 제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문제를 그대로 낸 문제이다.

※ 다음 자료에 대한 근거로 제시할 수 있는 비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제3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정답 ①)
조선 총독부는 1943년에 각 도 경찰부장에게 ‘유림의 숙정 및 반시국적 고비의 철거’를 지시하고, 항일 민족 사상과 투쟁 의식을 유발시키고 있는 민족적 사적비들을 모조리 파괴하려 했다.
정규홍, 「문화재 수난사」
<보기>
㉠ 남원 운봉의 황산 대첩비
㉡ 합천 해인사의 사명대사 석장비
㉢ 해남의 통제사 충무이공 명량 대첩비
㉣ 길주의 북관 대첩
① ㉠, ㉡, ㉢
② ㉠, ㉡, ㉣
③ ㉠, ㉢,㉣
④ ㉡, ㉢, ㉣
⑤ ㉠, ㉡, ㉢, ㉣



16. ①  난이도 상

황산대첩비는 1577년(선조 10)에 만들어졌다. 일제강점기인 1945년 1월에 남원의 경찰은 일제의 민족문화 말살정책에 따라 소방대를 동원하여 비를 폭파하고 비문의 글자를 긁어 버렸다. 해방 후 귀부(龜趺)와 이수를 그대로 이용하여 중건하였다.

<오답 분석>
② 조선왕조실록은 임진왜란 때 4대 사고 중 전주사고본만 남고 소실되었으나, 전주사고본을 바탕으로 5대 사고에 복원한 후 오늘날 전하고 있다.

③ 광개토대왕릉비는 1972년에 재일교포 사학자 이진희에 의해 1890년대에 일제가 비문을 변조하기 위해 훼손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④ 경주의 황룡사 9층 목탑은 몽골의 3차 침입 때 소실되었다.

⑤ 대구 부인사의 초조대장경은 몽골의 2차 침입 때 소실되었다.

문 17.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관련된 다음 사실들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 국민대표회의 소집
㉡ 한국국민당 창립
㉢ 한인애국단 조직
㉣ 이승만을 대통령에서 탄핵
① ㉠-㉣-㉡-㉢
② ㉠-㉣-㉢-㉡
③ ㉢-㉣-㉠-㉡
④ ㉣-㉠-㉡-㉢
⑤ ㉣-㉠-㉢-㉡

☞답 ②
㉠ 1923년 -㉣ 1925년 -㉢ 1931년 -㉡ 1935년



17. ②  난이도 하

㉠ 국민대표회의 소집(1923.1)
㉡ 한국국민당 창립(1935.11)
㉢ 한인애국단 조직(1931)
㉣ 이승만 탄핵(1925)

 그러므로 순서는 ㉠-㉣-㉢-㉡ 이다.

문 18. 1945년 12월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민주주의 원칙 하에 독립국가 건설을 위한 임시정부를 수립한다.
② 최고 5년간 미․영․중․소 4개국이 신탁 통치를 실시한다.
③ 임시정부의 수립을 원조하기 위해 미․소 공동위원회를 설치한다.
④ 조선에 주둔하는 미․소 사령부는 2주일 이내에 대표 회의를 개최한다.
⑤ 조선의 민족 대표로 하여금 임시정부 수립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게 한다.

☞답 ⑤

[오답연구]
⑤의 내용은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이 아니다.



18. ⑤  난이도 하

모스크바 3상회의(1945.12.28))에서는 한반도에 민주적인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임시정부 수립을 위해 미·소 공동위원회를 개최하며, 임시정부와 협의를 거쳐 미국·영국·중국·소련의 4개국이 한반도에 대해 최고 5년을 기한으로 신탁통치를 실시하며, 미·소 양국 조선 주둔 사령관 대표는 앞으로 2주일 이내에 회의를 개최할 것을 결정하였다.

<오답 분석>
⑤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는 조선의 민족 대표가 아닌 남조선 미합중국 점령군과 북조선 소연방 점령군의 대표자들로 구성된 미소공동위원회가 임시정부 수립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결정하였다.


문 19. 1960년대 한국 사회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 자립 경제의 기반 구축에 역점을 둔 제1차 경제개발계획이 추진되었으며 이에 따라 노동집약적인 경공업을 집중 육성하였다.

㉡ 근면, 자조, 협동을 구호로 내건 새마을 운동이 추진되어, 농촌 생활환경 개선과 소득 증대에 일정한 성과를 올렸다.

㉢ 면방직, 설탕, 밀가루 등 이른바 삼백산업을 중심으로 소비재 산업이 성장하였다.

㉣ 대부분의 노동자들이 낮은 임금과 열악한 노동 조건 속에서 일을 하였으며 법적으로 보장된 권리조차 행사하기 어려웠다.

㉤ 대학교, 전문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의 숫자가 많이 늘어났으며, 대학 진학률도 크게 높아졌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답 ④

[오답연구]
㉡ 1970년대, ㉢ 1950년대, ㉤ 1980년대 사실이다.



19. ④  난이도 중

㉠ 1962년 시작한 제1차 경제 개발 5개년 계획에 따라 섬유, 가발과 같은 노동 집약적 경공업이 집중 육성되었다.

㉣ 1960년대 박정희 정부는 경제 성장과 수출 증대를 위해 저임금, 저곡가 정책을 일관되게 추진하였다. 노동자들은 장시간 노동에도 불구하고 저임금으로 인해 비참한 생활을 벗어날 수 없었다.

<오답 분석>
㉡ 새마을 운동은 1970년에 시작되었다.

㉢ 삼백산업을 중심으로 하는 소비재 산업이 발달한 시기는 1950년대이다.

㉤ 대학교, 전문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의 숫자가 많이 늘어났으며, 대학 진학률도 크게 높아진 시기는 1980년대이다.

문 20. ㈎와 ㈏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남과 북은 … 쌍방 사이의 관계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되는 특수 관계라는 것을 인정하고, 평화 통일을 성취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보기>
㉠ 남북 조절 위원회를 설치하였다.
㉡ 경의선 철도 복원 기공식을 가졌다.
㉢ 최초로 남북한 이산 가족의 상봉이 이루어졌다.
㉣ 한반도 에너지개발기구(KEDO)가 발족하였다.
㉤ 배를 이용한 금강산 관광이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답 ④
(가) 남북 기본합의서(1991), (나) 6․15남북공동선언(2000)

[오답연구]
㉠ 7․4남북공동성명(1972), ㉡ 2000년 9월, ㉢ 1985년,
㉣ 1995년, ㉤ 금강산 해로관광-1998년, 육로관광-2003년



20. ④  난이도 중

(가) 남북 사이의 화해와 불가침 및 교류·협력에 관한 합의서(남북기본합의서, 1991.12.13)

(나) 6·15 남북 공동 선언(2000.6.15)

㉣ 한반도 에너지 개발기구(KEDO) 발족(1995.3.9)

㉤ 배를 이용한 금강산 관광(해로 금강산 관광)이 처음으로 시작(1998.11.18)

<오답 분석>
㉠ 남북 조절 위원회 설치(1972.11.30)
㉡ 남북 경의선 철도 복원 기공식(2000.9)
㉢ 최초로 남북한 이산가족의 상봉(1985)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XLS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