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11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수의보건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원충성 질병인 Toxoplasmos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양이의 장 내 상피세포에서 병원체의 생식이 이루어진다.
② 병원체의 종숙주는 야생의 설치류이다.
③ 초식동물은 주로 감염된 동물의 변에 배출된 oocyst의 섭취에 의하여 감염된다.
④ 임산부 감염 시 태반을 통하여 태아에 감염이 가능하다.


문  2. 다음은 질병빈도의 측정에 대한 설명이다. 이에 해당하는 용어는?
어떤 질병에 이환된 동물들이 그 질병에 의하여 사망할 확률로서 분모는 집단 내에서 그 질병에 걸린 환축수가 되며, 그 질병으로 인한 상대적 중증도를 파악할 때 사용할 수 있다.
① 발생률(Incidence rate)
② 사망률(Death rate)
③ 유병률(Prevalence rate)
④ 치명률(Case fatality rate)


문  3. 감염이나 발병에 관계되는 병원체의 요소 중 병원체가 숙주에 침입하여 알맞은 기관에 자리 잡고 증식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것은?
① 감염력(Infectivity)
② 발병력(Pathogenicity)
③ 독력(Virulence)
④ 생존력(Survivability)


문  4. 다음 중 참진드기(Tick)에 의해 전파되는 질병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발진열
ㄴ. 츠츠가무시병
ㄷ. 엘리키오병
ㄹ. 리케차 두창
ㅁ. 라임병
ㅂ. 페스트
① ㄱ, ㅂ
② ㄴ, ㄹ
③ ㄷ, ㅁ
④ ㄹ, ㅁ


문  5. 아포를 형성하는 세균성 인수공통전염병으로만 나열된 것은?
① 파상풍, 탄저, 가스괴저
② 결핵, 파상풍, 야토병
③ 결핵, 가스괴저, 비저
④ 비저, 야토병, 탄저


문  6. 분석역학의 방법 중 단면연구(Cross-sectional stud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재 상태에서 모집단 속의 표본에 대한 질병과 원인에 대한 연구로서 모집단 적용이 가능하다.

② 대상 질병의 유병률을 얻을 수 있고, 차후 코호트연구의 대조군으로 활용하면 유용하다.

③ 유병률이 낮은 질병의 연구에 적합하며, 대상집단이 비교적 작아야 한다.

④ 장기간의 추적이 요구되는 연구보다 시간과 경비가 절약된다.


문  7. 세균성 인수공통전염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Mycobacterium bovis는 5~10%의 CO2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발육이 촉진된다.

② Brucella 균은 흙, 물, 퇴비, 사체, 사료 및 분뇨와 같은 환경에서 수십일에서 수개월간 생존이 가능하다.

③ Leptospira 균의 보균동물은 쥐, 조류, 포유류, 파충류, 양서류와 어류 등이다.

④ 영양형의 탄저균은 -15°C 냉동육 중에서 1주 이상 생존 가능하나, 염지육에서는 생존이 불가능하다.


문  8. 방사선 조사처리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사에 따른 온도상승이 없으므로 냉살균이 가능하다.

② 방사선에는 투과성이 있어 포장된 식품의 조사처리가 가능하다.

③ 식품 중 존재하는 비타민 A와 같은 지용성 비타민 안정화가 필요한 경우 50kGy 정도의 고선량조사가 적당하다.

④ 곡류의 유해곤충, 병원기생충의 살충과 방제가 필요한 경우 1kGy 이하의 저선량조사가 적당하다.


문  9. 식품 첨가물 중 보존료가 아닌 것은?
① 에리소르브산(Erythorbic acid)
② 소르브산(Sorbic acid)
③ 안식향산(Benzoic acid)
④ 프로타민(Protamine)


문 10. 식품 중의 미생물 생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물(wat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식품 중의 결합수는 미생물이 이용할 수 없다.

② 물에 가해진 소금 등으로 용질의 농도가 높아지면 수분활성(water activity, Aw)도 높아진다.

③ 식품을 냉동처리 할 경우 수분활성은 낮아진다.

④ 버터와 같이 water-in-fat emulsion 상태로 식품의 미세구조를 변경할 경우 미생물의 수분이용이 어려워진다.


문 11. 다음 내용에서 설명하는 질병은?
원인체는 capsular polysaccharide antigen을 기초로 하여 A, B, C, D 네 가지의 혈청형으로 나누어지며, creatinine을 많이 함유한 비둘기의 분변 속에서 잘 자라는 진균으로 인체감염 시 폐와 중추신경계에 증상을 일으킨다.
① 아스퍼길루스균증(Aspergillosis)
② 칸디다증(Candidiasis)
③ 블라스토미스진균증(Blastomycosis)
④ 크립토콕커스증(Cryptococcosis)


문 12. HACCP의 제 2원칙으로서 중요관리점(CCP) 결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위해요소 확인 및 예방조치방법을 설정한다.

② 작업과정에서 발생되는 위해요소의 추적이 용이하며 CCP 일탈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한다.

③ 도축장의 예에서 미생물의 성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냉각, 냉장, 냉동공정이 이에 해당한다.

④ 작업과정에서 수행된 모든 HACCP 활동이 잘 되고 있다는 기록을 통해 증거를 만든다.


문 13. 인수공통전염병으로서 우유의 저온살균을 위한 온도설정기준이 되는 세균에 의해 발생되는 질병은?
① 살모넬라증(Salmonellosis)
② Q 열(Q fever)
③ 브루셀라증(Brucellosis)
④ 렙토스피라증(Leptospirosis)


문 14. 「축산물 위생관리법」상 도축장 이외의 장소에서 가축을 도축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학술연구용에 사용하기 위하여 소를 도살하는 경우

② 도지사가 정하여 고시하는 지역 안에서 부상으로 기립불능인 돼지를 자가소비하기 위하여 도축하는 경우

③ 도지사가 정하여 고시하는 지역 안에서 닭을 소비자에게 조리하여 판매하기 위하여 도살하는 경우

④ 도지사가 정하여 고시하는 지역 안에서 양을 판매할 목적으로 도축하는 경우


문 15. 절지동물의 매개에 의하여 전염되는 바이러스성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닌 것은?
① 일본뇌염
② 황열
③ 뎅귀열
④ 라사열


문 16. 식육 및 육가공품의 저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식염에 의한 식품의 보존은 탈수작용, 산소용해도의 증가, 단백분해효소 작용의 저해, 가용성 단백질 및 분해산물의 건락화 작용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 식품의 훈연과정에서 발생하는 연기성분 중 formaldehyde류는 살균작용을 갖고 있기 때문에 식품 조직 내에 침투하여 세균의 발육․증식을 억제한다.

③ 식육의 냉장저장 시 곰팡이와 효모는 저온에 대한 저항이 세균보다 강하고, 습도에 대한 저항성은 세균, 효모, 곰팡이의 순으로 강하다.

④ 실험적으로 -70°C의 온도에서 급속 냉동하면 좋은 품질의 냉동육을 얻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33°C 정도의 온도에서 식육의 중심온도를 -20°C까지 가급적 신속하게 저하시켜 냉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 17. 질병(현상)과 그 원인이 옳게 짝지어진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잠함병-질소
ㄴ. 고산병-고기압
ㄷ. 군집독-삼부톡신
ㄹ. 승저증-파리유충
ㅁ. 미나마타병-카드뮴
ㅂ. 레이노드현상-진동
① ㄱ, ㄷ, ㅁ
② ㄱ, ㄹ, ㅂ
③ ㄴ, ㄷ, ㅂ
④ ㄴ, ㅁ, ㅂ


문 18. 생체 내에 존재하는 cholinesterase의 작용을 억제함으로써 독성작용을 나타내는 식물성 자연독은?
① Venerupin
② Solanine
③ Tetrodotoxin
④ Saxitoxin


문 19. 내분비계 교란물질의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연의 먹이사슬을 통해 동물이나 사람의 체내에 고농도로 축적되는 경향이 있다.

② 일반적으로 토양과 같은 환경에서는 쉽게 분해되나, 생체 내로 들어오면 분해가 어렵고 안정된 상태로 축적된다.

③ 야생동물에서는 생식능력 변화, 성비 불균형, 기형 등과 같은 피해를 유발한다.

④ 사람에게는 정자수의 감소, 발암 및 행동이상 등의 피해를 유발한다.


문 20. 식육의 사후강직에 미치는 영향인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살 전 영양상태가 좋지 못할 경우 사후강직은 일반적으로 아주 빨리 진행된다.

② 사후강직은 여름철이 겨울철보다 빨리 일어난다.

③ 가축의 종류, 도살전의 생리 상태에 따라 사후강직에는 차이가 있다.

④ 패혈증에 걸렸던 가축은 건강한 동물에 비해 강직성이 강하며, 지속시간이 짧은 경향을 보인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