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14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1차 시험 (일반공채, 101경비단, 경행특채) 과학 기출문제입니다.


1. 바이러스와 세균, 인간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 유전물질로 핵산을 가지고 있다.
㉢ 독립적으로 물질대사를 한다.
① ㉠
② ㉠, ㉡
③ ㉡
④ ㉡, ㉢

1. 바이러스는 생물적 특성으로 핵산을 가지고 있으나, 무생물적 특성으로 세포 구조를 가지지 않고, 숙주내에서만 물질대사를 할 수 있다. 세균은 단세포 생물, 인간은 다세포 생물이다.

2. 인체를 구성하는 기관계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기관계 기관계 설명
A 음식물이 소화되고 흡수된다.
B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기체교환이 이루어진다.
C 혈관을 통해 세포에 필요한 물질을 운반한다.
D 오줌을 걸러서 배출한다.
<보  기>
㉠ A는 자율신경에 의해 조절되고 영양소가 흡수 가능한 형태로 분해되는 이화작용이 일어난다.

㉡ C는 세포호흡 결과 발생한 노폐물이 B와 D를 통해 배출되도록 한다.

㉢ A에서 흡수된 아미노산은 대사 후 D에서 요소의 형태로 배출된다.

㉣ A에서 흡수되지 않은 영양소는 D를 통해 배설된다.
① ㉠, ㉡, ㉢
② ㉠, ㉡, ㉣
③ ㉠, ㉢
④ ㉡, ㉢

2.
A : 소화계, 자율신경계에 의해 조절된다.

B : 호흡계. 세포호흡으로 에너지를 발생시키고, CO2와 노폐물을 배설기관이나 호흡기관으로 배출한다.

C : 순환계. 산소, 이산화탄소, 영양소, 노폐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한다.

D : 배설계. 아미노산의 노폐물인 암모니아를 간에서 요소로 합성한 후 콩팥을 통해 배설한다.

㉣ 소화계에서 흡수되지 않은 영양소들은 대장을 통해 배설되고, 대장을 배설계가 아니다.

3. 식사 후, 오줌의 양과 혈당량을 조절하는 호르몬의 분비에 대한 설명이다. 다음 <보기>의 ㉠∼㉥의 내용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보  기>
짜게 먹어서 혈장의 삼투압이 올라가면, 뇌하수체에서 항이뇨 호르몬이 분비되고 콩팥에서 수분 재흡수가 ( ㉠ )해서 혈액량은 ( ㉠ )하고 삼투압이 감소한다. 이 때, 오줌의 양은 ( ㉡ )하여 오줌의 삼투압은 ( ㉠ )한다. 항이뇨 호르몬이 분비되면 혈액의 양이 ( ㉠ )하여 혈압은 ( ㉢ )진다.
식사 후 혈당량이 높아지면 ( ㉣ )이 활성화되어 이자의 β세포에서 ( ㉤ )이 분비되고 간에서 글리코젠의 합성을 ( ㉥ )하여 혈당량을 낮춘다.
     ㉠     ㉡     ㉢         ㉣          ㉤        ㉥
① 감소  감소  낮아   교감신경  글루카곤  저해
② 증가  증가  낮아   교감신경  글루카곤  촉진
③ 증가  감소  높아  부교감신경  인슐린   저해
④ 증가  감소  높아  부교감신경  인슐린   촉진

3. 체내 농도가 높아지면(삼투압이 올라가면) 항이뇨 호르몬이 분비되어 수분 재흡수가 증가하여 혈액량이 증가하므로 오줌의 양이 감소하여 오줌의 삼투압은 증가하게 된다. 결국 혈액의 양이 늘어나서 혈압이 높아지게 된다.

혈당량이 높아지면 억제 신경인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되어 혈당량을 감소시키는 인슐린이 분비되어 간에서 포도당을 글리코젠으로 합성을 하여 혈당량을 낮춘다.

4. 혈액형이 A형인 아버지와 B형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O형 자녀는 태어날 수 없다.
㉡ A형 자녀가 태어날 수 있고, 이 경우 어머니의 혈액형 유전자형은 반드시 BO이다.
㉢ 부모의 유전자형에 상관없이 AB형 자녀가 태어날 수 있다.
㉣ B형 자녀가 태어나서 O형인 배우자와 결혼하여 아이를 낳았다. 이 때, 이 아이의 혈액형이 B형일 가능성은 50%이다.
① ㉠, ㉡
② ㉠, ㉡, ㉢
③ ㉡, ㉢
④ ㉡, ㉢, ㉣

4.
A형은 AA, AO 두 가지의 유전자형을 가질 수 있으며, B형도 BB, BO의 두 가지 유전자형을 가질 수 있다.

㉠ 어머니가 AO이고 아버지가 BO이면 태어날 수 있다.

㉡ A형의 자녀가 태어나려면 어머니가 AA, AO이고 아버지가 반드시 BO이어야 한다.

㉢ 어머니는 반드시 A를 아버지는 반드시 B를 가지고 있으므로 AB형은 유전자형과는 상관없이 태어날 수 있다.

㉣ 자녀가 B형이라면 유전자형이 반드시 BO이므로 O형 배우자는 유전자형이 OO로만 존재하므로 그들의 아이는 BO와 OO가 1:1로 태어날 것이다.

5. 생물 다양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강수량, 기온, 토양 등의 요인에 의해 사막, 초원, 삼림, 강, 습지 등이 다르게 형성되는 것이 생태계 다양성이다.

㉡ 열대우림은 사막보다 종 다양성이 높다.

㉢ 안정된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종 다양성이 낮고, 먹이 사슬이 단순해야 한다.

㉣ 사람마다 눈동자 색이 다른 것은 유전적 다양성에 해당한다.

㉤ 유전적 다양성이 높은 종은 환경이 급격히 변하거나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멸종될 확률이 높다.
① ㉠, ㉡
② ㉠, ㉡, ㉣
③ ㉠, ㉡, ㉢, ㉣, ㉤
④ ㉢, ㉣, ㉤

5.
㉢ 안정된 생태계를 유지하려면 종 다양성이 크고, 먹이사슬이 복잡해야 한 종류의 생물이 사라지더라도 다른 종류의 생물이 대체할 수 있다.

㉤ 유전적 다양성이 높은 종은 환경 조건이 급격히 변하거나 전염병이 발생했을 때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율이 높다.

6. 다음은 물질의 자성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전자의 궤도 운동과 스핀 때문에 자성이 나타난다.

㉡ 스핀이 서로 반대인 전자들이 짝을 이루면 자성이 더 강해진다.

㉢ 반자성은 원자가 만드는 자기장 방향이 외부 자기장에 대해 반대 방향으로 정렬될 때 나타난다.

㉣ 상자성체에는 철, 코발트, 니켈 등이 있다.
① ㉠, ㉡
② ㉠, ㉢
③ ㉡, ㉢, ㉣
④ ㉠, ㉢, ㉣

6.
㉡ 전자들이 서로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면서 짝을 이루면, 자기장이. 서로. 상쇄되어 자석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는다.

㉣ 외부 자기장에 의한 자기화 비율이 낮으며, 외부 자기장을 제거하면 자성이 없어지는 물질을 상자성체라고 한다. 예) 종이, 알루미늄, 마그네슘, 텅스텐, 산소 등.

7. 질량이 500 kg인 자동차가 20 m/s로 달리고 있다. 이 자동차에 진행 방향으로 1.25 × 105 J의 일을 해 줄 때 속력은 얼마가 되겠는가? (단, 해준 일은 모두 운동에너지로 전환된다고 가정한다.)
① 25 m/s
② 30 m/s
③ 35 m/s
④ 40 m/s


8. 그림은 고체 (가), (나)의 에너지띠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옳지않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가)는 전기 전도성이 높은 n형 반도체이다.
㉡ (가)의 전기 전도성이 (나)의 전기 전도성보다 높은 이유는 띠틈이 없기 때문이다.
㉢ (나)의 원자가띠에 채워진 전자들의 에너지가 모두 같다.
① ㉠, ㉡
② ㉠, ㉢
③ ㉠, ㉡, ㉢
④ ㉡, ㉢

8. (가)는 띠틈이 없어 전기 전기성이 큰 도체이고, (나)는 띠틈이 넓어 전기 전도성이 작거나 거의 없는 반도체나 부도체이다.

원자가띠에 존재하는 전자들은 오비탈이 다르면(s 또는 p) 에너지 준위가 다르다.

9. 아래 그림은 전자기파의 종류를 파장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고 리모컨에 사용된다.
㉡ 감마선은 자외선보다 진동수가 크고 암 치료에 이용된다.
㉢ X선은 불안정한 원자핵에서 방출되며 살균, 소독 등에 사용된다.
① ㉠, ㉡
② ㉡, ㉢
③ ㉠, ㉢
④ ㉠, ㉡, ㉢

9. ㉢ 불완전한 원자핵에서 핵분열이 일어날 때 발생하는 것은 γ선이다.

10. 2 Ω의 저항과 저항 값을 모르는 미지의 저항 R을 직렬로 연결하고 6 V의 전압을 걸어주었다. 그 결과 전기회로에 2 A의 전류가 흘렀다면 미지의 저항 R은 몇 Ω인가?
① 1 Ω
② 2 Ω
③ 3 Ω
④ 4 Ω

10. 두 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면 저항이 커지므로 합성저항은 2+R이다.

옴의 법칙(V=IR)에 의해 6(V) = 2(A)×(2+R)(Ω), ∴ R=1(Ω)

11. 다음 표는 금성, 지구, 화성의 특성을 비교한 것이다. 지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특성 금성 지구 화성
자전 주기 243일 23시간 56분 24시간 37분
평균 표면 온도 480℃ 15℃ -63℃
자전축 기울기 177° 23.5° 25.2°
액체 상태의 물 없음 있음 거의 없음
주요 대기 성분 이산화탄소 질소, 산소 이산화탄소
대기압 95기압 1기압 0.01기압
<보  기>
㉠ 대기가 가장 두꺼워서 온실효과가 가장 크다.
㉡ 생명 가능 지대에 위치하여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할 수 있는 적당한 표면 온도를 가지고 있다.
㉢ 낮의 길이가 가장 길다.
㉣ 대기 중에 산소가 있어서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다.
① ㉠, ㉡
② ㉠, ㉢
③ ㉠, ㉢, ㉣
④ ㉡, ㉣

11.
㉠ 대기압이 가장 큰 금성이 대기가 가장 두꺼워 온실효과가 가장 크다.

㉢ 자전주기가 하루를 의미하므로 낮의 길이가 가장 긴 것은 금성이다.

12. 지구의 자원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유형 자원의 예
A 석회석, 고령토, 운모
B 자철석, 황동석, 사금
C 석탄, 석유, 천연가스
D 가스 하이드레이트
E 조력에너지
<보  기>
㉠ A와 B는 제련을 거쳐 사용한다.
㉡ C와 D의 과도한 사용은 지구 온난화를 가속시킨다.
㉢ D는 동해의 독도 근처에 많이 존재하며 천연가스를 대체할 수 있다.
㉣ E의 근원은 지구에 작용하는 달과 태양의 인력이다.
① ㉠, ㉡, ㉣
② ㉡, ㉢
③ ㉡, ㉢, ㉣
④ ㉢, ㉣

12.
㉠ A는 비금속 자원으로 제련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 C와 D는 탄소를 포함하는 연료이므로 이산화탄소로 인해 온난화를 가속시킨다.

13. 우리나라의 기상현상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태풍이 육지로 올라오면 중심기압이 높아지고 힘이 약해진다.

㉡ 우리나라에 형성되는 한랭전선은 찬 기단이 남쪽, 따뜻한 기단이 북쪽에 존재하고 전선의 남쪽에서 비가 많이 온다.

㉢ 우리나라가 태풍 진행 방향의 왼쪽에 있을 때가 오른쪽에 있을 때보다 피해가 더 크다.

㉣ 우리나라 주변의 해류는 무역풍의 영향을 받아 동쪽으로 흐른다.
① ㉠ 
② ㉠, ㉡
③ ㉠, ㉢
④ ㉢, ㉣

13.
㉠ 태풍의 근원적인 에너지는 수증기 잠열인데 육지로 올라오면 수증기가 제공되지 않아 중심기압이 높아지고 세력이 약화된다.

㉡ 한랭전선은 북쪽이 찬 기단, 남쪽이 따뜻한 기단이 존재하며, 전선의 후면인 북쪽에서 비가 많이 온다.

㉢ 태풍은 진행 방향의 오른쪽 반원이 위험 반원이므로 오른쪽에 위치할 때 더 위험하다.

㉣ 우리나라는 중위도이므로 편서풍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14. 지구의 환경 오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질소 산화물에 의한 광화학 스모그는 흐린 날 새벽에 잘 발생한다.
㉡ 배기가스의 질소 산화물과 이산화황은 산성비를 유발한다.
㉢ 수질 오염은 생화학적 산소 요구량(BOD)이 클수록, 용존 산소량(DO)이 작을수록 심각하다.
㉣ 물과 공기의 오염은 토양 오염을 유발시킨다.
① ㉠, ㉡, ㉢
② ㉡
③ ㉡, ㉢, ㉣
④ ㉢, ㉣

14.
㉠ 광화학 스모그의 원인은 질소산화물이 햇빛(자외선)에 의해 화학반응을 일으켜 유해한 물질을 만들므로 햇빛이 강한 맑은 날 오후에 잘 발생한다.

15. 지구의 기후 변화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대기 중 이산화탄소와 메테인의 양이 증가하면서 온실효과에 의해 기온이 올라간다.

㉡ 염화 플루오린화 탄소(CFCs)는 지구온난화와 성층권의 오존층 파괴 두 가지 면에서 위험하다.

㉢ 편서풍이 평소에 비해 약해지면 엘니뇨가 발생하여 페루 연안의 기온이 내려간다.

㉣ 라니냐가 발생하면 동남아시아에 가뭄이 발생하고 페루 연안은 홍수가 발생한다.
① ㉠, ㉡
② ㉠, ㉡, ㉢
③ ㉠, ㉡, ㉣
④ ㉢, ㉣

15.
㉢ 엘리뇨는 페루연안의 무역풍이 약해지면서 용승현상이 감소하여 페루연안의 수온이 높아지는 현상이다.

㉣ 라니냐는 엘니뇨와 반대로 무역풍이 강해지고, 동태평양 적도 부근 해역의 수온이 평상시보다 낮아지는 현상으로 동남아시아 지역에 홍수가 발생하고 페루연안은 가뭄이 발생한다.

16. 다음은 산 염기와 관련된 화학반응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H2 (g) + Cl2 (g) → 2HCl (g)
(나) HCl (aq) → H+ (aq) + Cl- (aq)
(다) NH3 (g) + HCl (aq) → NH4+ (aq) + Cl- (aq)
<보  기>
㉠ (가)는 산화 환원 반응이다.
㉡ (나)에서 HCl은 아레니우스 염기이다.
㉢ (다)에서 NH3는 브뢴스테드-로우리 염기이다.
① ㉠, ㉡
② ㉠, ㉢
③ ㉡, ㉢
④ ㉠, ㉡, ㉢

16.
㉠ (가) H는 산화수가 0에서 +1로 증가하므로 산화되고, Cl은 산화수가 0에서 -1로 감소하므로 환원되었다.

㉡ (나)는 이온화되는 과정을 나타내었으므로 H+을 잃거나 OH-을 잃는 물질이 없어서 아레니우스의 산과 염기를 정의할 수 없다.

㉢ (다)에서 NH3는 반응 후 H+을 얻었으므로 브뢴스테드-로우리의 염기이다.

17. 다음은 바닥상태인 원자 (가)∼(다)에 관한 자료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원자 s 오비탈에 있는 전자 수 p 오비탈에 있는 전자 수 홀전자 수
(가) a 6 1
(나) 4 3 b
(다) 3 c d
<보  기>
㉠ (가)에서 전자가 들어 있는 오비탈의 수는 5개이다.
㉡ a + b + c + d=9이다.
㉢ 원자가 전자가 느끼는 유효 핵전하는 (나) > (다)이다.
① ㉠, ㉡
② ㉠, ㉢
③ ㉡, ㉢
④ ㉠, ㉡, ㉢

17.
㉠ (가)에서 바닥상태의 원자가 홀전자 수가 1 이 되려면 원자가 전자가 1개이어야 한다. 즉 1S22S2P63S1 와 같은 상태의 전자배치를 이루어야 하므로 오비탈의 수는 4개이고, a에 들어갈 수는 5이다.

㉡ b는 1S22S2P3으로 전자배치가 이루어지므로 홀전자 수는 3개이고, c는 1S22S1d로 전자배치가 되어있어 p오비탈에 전자수는 0이고, 홀전자수는 1개이다.

㉢ (나)는 원자번호가 7이고, (다)는 원자번호가 3이므로 유효핵전하는 (나)>(다)이다.

18. 그림은 2가지 탄화수소의 구조식을 나타낸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가)의 실험식은 C6H12이다. 
㉡ (나)의 각 탄소 원자는 2개의 탄소 원자와 2개의 수소 원자와 결합한다.
㉢ (가)와 (나)의 탄소 원자 사이의 결합각은 각각 120°와 109.5°이다.
① ㉠, ㉡
② ㉠, ㉢
③ ㉡, ㉢ 
④ ㉠, ㉡, ㉢

18.
㉠ (가)는 분자식이 C6H12인 사이클로 헥세인이지만 실험식은 CH2 이다.

㉡ (나)는 분자식이 C6H6인 벤젠으로 탄소 원자 한 개는 다른 두 탄소 원자와 수소 원자 한 개와 결합을 하고 있다.

㉢ (가)는 의자형과 보트형을 이루어 결합각이 모두 109.5°를 이루고, (나)는 공명구조로 인해 결합각이 120°을 이루고 있다.

19. 다음 (가)∼(다)는 질소 원자의 오비탈에 전자를 임의로 배치한 세 가지 다른 상태를 나타낸 그림들이다.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가)는 가장 안정한 바닥상태의 전자배치이다.

㉡ (나)가 (가)보다 불안정한 이유는 쌓음 원리는 만족하지만 훈트 규칙은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 (다)는 훈트 규칙은 만족하지만 파울리 배타 원리는 만족하지 않는다.
① ㉠, ㉡
② ㉠, ㉢
③ ㉡, ㉢
④ ㉠, ㉡, ㉢

19.
쌓음 원리:전자는 낮은 에너지 준위의 오비탈부터 순서대로 채워진다.

파울리 배타 원리:하나의 오비탈에는 스핀 방향이 서로 다른 전자만이 함께 들어갈 수 있다.

훈트의 규칙 : 에너지가 같은 각 오비탈에 하나씩 전자를 채운 다음에 남아 있는 전자들은 전자쌍을 이루면서 오비탈을 채운다.

㉢ (다)는 스핀 방향이 같은 전자가 하나의 오비탈에 들어가 있으므로 파울리 배타원리를 만족하지 못하고 에너지 준위가 같은 오비탈이 비어 있는데 쌍으로 전자가 존재하므로 훈트의 규칙도 만족하지 못한다.

20. 다음은 하버-보슈 법을 사용한 암모니아 합성반응을 나타낸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  기>
 ㉠ 암모니아의 수용액은 산성이다.
 ㉡ 인류의 식량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하였다.
 ㉢ 온도를 낮추면 NH3의 생성량이 감소된다. 
 ㉣ 반응 후의 기체 몰수가 반응 전의 기체 몰수보다 크다.
① ㉠, ㉡
② ㉠, ㉣
③ ㉡, ㉢, ㉣
④ ㉠, ㉢, ㉣

20.
㉠ 암모니아 수용액은 염기성이다.

㉣ 반응 전의 기체 몰수는 질소 기체 1몰, 수소 기체 3몰로 총 4몰이고, 반응 후 암모니아 기체는 2몰이므로 반응 전이 반응 후보다 기체 몰수가 크다.


2015년 경찰직 1차 경찰행정학과 특채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5년 경찰직 1차 일반 공채, 101경비단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