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학 기출문제 (3책형) 입니다.


문  1. 다음 중 출입구가 2개 이상인 노외주차장에서 차로의 너비를 가장 좁게 할 수 있는 주차 형식은?
① 평행주차
② 직각주차
③ 60°대향주차
④ 45°대향주차


문  2. 종합병원의 외래진료실 평면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형외과는 환자이동에 편리하도록 가능하면 1층에 둔다.
② 외과는 환자가 탈의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진료실로 구획한다.
③ 이비인후과는 직사광선을 차단하기 위해 북측으로 배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④ 안과는 검안을 위해 방의 길이를 5~6m 정도 확보하는 것이 좋다.


문  3. 유치원의 건축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아동 1인당 교육공간의 면적에서 관리부분을 제외한 순수한 교실면적은 1.5~2m2 정도로 한다.
② 유치원의 최적 규모는 3~4학급 정도가, 한 학급당 인원수는 15~20명 정도가 적당하다.
③ 화장실은 교실에 인접시키되, 위생상 교실과 단차를 두고 문을 설치해야 한다.
④ 놀이장은 남측으로 향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교사와 같은 대지에 있어야 한다.


문  4. 다음 중 호텔건축의 종류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아파트먼트 호텔
② 터미널 호텔
③ 커머셜 호텔
④ 리조트 호텔


문  5. 건축가 르 꼬르뷔지에(Le Corbusi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르 꼬르뷔지에가 주창한 건축의 5원칙은 필로티, 옥상정원, 자유로운 평면, 가로로 긴창, 자유로운 입면이다.

② 르 꼬르뷔지에는 근대건축국제회의(CIAM)의 창립을 주도한 핵심인물이다.

③ 르 꼬르뷔지에는 모듈러(Modulor)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적용한 첫 작품은 라뚜레트(La Tourette) 수도원이다.

④ 르 꼬르뷔지에는 오장팡(Ozenfant)과 더불어 순수파(Purism) 예술운동을 전개하였다.


문  6. 패시브하우스(Passive House)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건물에서 손실되는 열을 줄여 난방에너지를 절약한다.

② 창호의 맞물림 부분에서 공기의 흐름을 최소화하여 열손실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한다.

③ 실내공기의 열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자연환기가 효율적이다.

④ 건축자재로 고단열, 고기밀 자재 및 부품을 사용하고, 벽과 지붕, 창문의 단열 및 기밀성능을 높이는 구법을 사용한다.


문  7. 다음 중 건축법령상 세부 용도가 위락시설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노래연습장
② 무도학원
③ 카지노영업소
④ 유흥주점

문  8. 배수설비 계획에서 트랩(Trap)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S트랩은 옥내 수평배수주관의 말단에 설치하여 공공하수관 가스의 침입을 방지하는 트랩이다.

② P트랩은 일반적으로 세면기에 사용하는 트랩이다.

③ 드럼트랩은 관트랩에 비해 봉수가 잘 파괴되지 않는다.

④ 벨트랩은 하수대나 바닥 배수용 트랩으로 사용하며, 벨형 부속을 제거하면 봉수가 파괴된다.


문  9.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상 편의시설의 세부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장애인 등이 통과하기 쉽도록 건축물의 주출입구와 통로의 높이 차이를 3cm 이하가 되도록 한다.

② 장애인 등이 출입하기 쉽도록 출입구(문)의 통과유효폭을 0.8m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③ 장애인 등이 통행하기 쉽도록 복도의 유효폭은 1.2m 이상이 되도록 한다.

④ 평행주차형식이 아닌 장애인전용주차구역에서 주차대수 1대의 폭은 3.3m 이상이 되도록 한다.


문 10. 층수가 6층 이상이고 연면적 2,000m2 이상인 건축물에 8~15인승의 승용승강기를 설치하려고 한다. 다음 중 승용승강기의 최소설치대수가 가장 많은 시설은?
① 숙박시설
② 위락시설
③ 전시장
④ 병원


문 11. 단지계획에서 동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보행자의 목적동선은 최단거리로 요구되며, 보행로는 가능한 고저차가 없게 한다.

② 단지 내 차로계획 시 횡단물매․종단물매․곡선반경 등을 고려한다.

③ 보차분리기법에서 평면분리 방식은 쿨드삭(Cul-de-Sac), 루프(Loop), 언더패스(Under Path), T자형 등이 있다.

④ 차량동선계획 시 쓰레기 수집방식도 함께 고려한다.


문 12. 다음에 해당하는 집합주택의 유형은?
○ 공동주차장 혹은 각 주호마다 주차장을 설치함으로써 주차가 용이하다.

○ 인접 주호와의 사이에 경계벽을 설치하거나 적절한 식재를 통해 사생활 보호가 가능하다.

○ 동의 길이가 긴 경우 2~3세대씩 전진․후퇴할 수 있으며, 층의 다양화가 가능하다.
① 테라스하우스
② 타운하우스
③ 다세대주택
④ 중정형주택


문 13. 다음 내용에 부합하는 건축가는?
○ 그의 건축적 사고는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문화예술운동인 ‘낭만적 풍토주의(National Romanticism)’와 관련이 깊다.

○ 유기주의적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합리주의적 구성원리를 수용하여 표준화와 유기적 구성의 결합을 추구하였다.

○ 핀란드의 역사적, 지리적 전통과 지역성을 독자적 건축어휘로 표현한 근대건축가이다.
①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② 프랭크 게리(Frank Gehry)
③ 알바 알토(Alvar Aalto)
④ 미스 반 데어 로에(Mies Van der Rohe)


문 14. 아파트에서 4층 이상인 층의 세대에 대피공간을 설치해야 할 때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설치하는 경우 대피공간의 바닥면적은 최소 3m2 이상이어야 한다.

② 각 세대별로 설치하는 경우 대피공간의 바닥면적은 최소 2.5m2 이상이어야 한다.

③ 대피공간은 실내의 다른 부분과 방화구획으로 구획되어야 한다.

④ 인접 세대와 공동으로 설치하는 대피공간은 인접 세대를 통하여 2개 이상의 직통계단을 쓸 수 있는 위치에 우선 설치되어야 한다.


문 15. 「노인복지법 시행규칙」상 노인복지시설의 시설기준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로당의 거실 또는 휴게실 면적은 20m2 이상이어야 한다.

② 노인의료복지시설은 침실바닥면적의 1/7 이상의 면적을 창으로 하여 직접 바깥 공기에 접하도록 하며, 개폐가 가능하여야 한다.

③ 양로시설의 합숙용침실 1실의 정원은 5명 이하여야 한다.

④ 노인공동생활가정의 입소자 1명당 침실면적은 5m2 이하여야 한다.


문 16. 우리나라 전통건축에서 기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안쏠림-기둥머리 부분을 밖으로 향하게 하고 기둥뿌리는 안쪽으로 향하게 하여 시각 착오를 조절하는 수법

② 배흘림-기둥의 몸부분이 가늘게 보이는 착각을 교정하기 위하여 기둥머리나 기둥뿌리보다 기둥몸의 지름을 굵게 하는 수법

③ 귀솟음-중앙의 기둥으로부터 모서리 기둥 방향으로 갈수록 기둥 높이를 조금씩 높게 하여 추녀부분을 위로 치솟도록 하는 수법

④ 민흘림-기둥머리 상면지름이 기둥뿌리 하면지름보다 작은 것으로 건축물에 안정감을 주는 수법


문 17. 도시재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도시재생은 도시의 물리적 환경개선에 대한 한계에 대응하기 위해 제안된 것이다.

② 도시재생은 다양한 참여주체의 통합적인 조정과 연계를 위한 코디네이팅 프로그램이 중요하다.

③ 도시재생이 지속가능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의 자발적 참여가 중요하다.

④ 도시재생은 전략적 계획을 통해 진행되기보다 자발적이고 자연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문 18. 색채에 대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색상-적, 황, 녹, 청 등과 같은 색의 속성을 의미한다.

② 색입체-색의 3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를 3차원의 입체로 표현한 것이다.

③ 명도-색의 상대적인 밝기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무채색의 경우 백이 가장 밝고 흑이 가장 어둡다.

④ 채도-색의 선명함을 나타내는 속성으로, 동일색상의 색 중에서 가장 채도가 낮은 색을 순색이라 한다.


문 19. 공기조화설비 계획에서 단일덕트변풍량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각 실별로 개별제어가 가능하다.
② 동시사용률을 고려하여 설비용량을 줄일 수 있다.
③ 이중덕트방식에 비해 에너지 절감효과가 크다.
④ 정풍량방식보다 설비비가 많이 들지 않는다.


문 20. 사무소건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코어 내의 계단, 엘리베이터, 화장실은 가능한 접근시키고 피난용 특별계단 상호간은 법정거리 내에서 가급적 가까이 둔다.

② 오피스랜드스케이핑(Office Landscaping)은 의사전달과 작업흐름에 따라 작업공간을 배치하는 개방된 사무소 레이아웃 형식이다.

③ 대지는 직사각형이거나 전면도로에 길게 면하는 것이 유리하다.

④ 엘리베이터 홀의 면적은 1인당 0.5~0.8m2 정도로 한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