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우리나라 선사시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덕천 승리산 동굴에서 화석 인골이 발견되었다.
② 부산 동삼동 패총에서 조와 기장이 수습되었다.
③ 연천 전곡리 유적에서 유럽 아슐리안 계통의 주먹도끼가 출토되었다.
④ 서울 암사동에서 출토된 빗살무늬토기는 바닥이 납작한 평저(平底)를 특징으로 한다.

정답 ④

☞ 서울 암사동에서 출토된 토기를 비롯한 대부분의 신석기 시대 빗살무늬 토기는 구연부가 넓고 밑이 뾰족하여 달걀을 잘라 놓은 모양의 첨저형이다. 서해안 및 남해안지역에서는 뾰족 밑을 기본으로 하는 첨저형 빗살무늬토기가 분포된 반면, 동해안지역에서는 납작 밑을 기본으로 하는 평저형 빗살무늬토기가 분포되어 있다. 함경도 지역과 강원도 지역에서 출토된 빗살무늬 토기는 구연부가 넓으나 바닥이 좁고 편평한 모양을 하고 있는 평저형의 특징을 보인다.

  첨저형 빗살무늬토기가 출토된 대표적인 유적으로는 서해안지역에서 평안남도 온천군 궁산리, 황해도 봉산군 지탑리, 서울특별시 암사동, 경기도 광주군 미사리, 경기도 부천군 시도(矢島) 패총 등이 있고, 남해안지역에서 부산광역시 동삼동패총, 경상남도 김해군 수가리 패총 등이 있다.

  평저형 빗살무늬토기가 출토된 유적으로는 동해안지역에서는 함경북도 무산군 서포항(西浦項)패총, 강원도 양양군 오산리 유적 등을 들 수 있다.

문  2. 발해와 관련된 다음의 역사적 사실들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당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고 불리었다.
ㄴ. 야율아보기에 의해 홀한성이 포위되었다.
ㄷ. 중경현덕부에서 상경용천부로 도읍을 옮겨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ㄹ. 당과 신라를 견제하기 위해 일본에 사신을 파견하여 처음 통교하였다.
① ㄷ→ㄴ→ㄹ→ㄱ
② ㄷ→ㄹ→ㄱ→ㄴ
③ ㄹ→ㄷ→ㄱ→ㄴ
④ ㄹ→ㄷ→ㄴ→ㄱ

정답 ③


ㄹ. 무왕(제2대, 대무예) 시기인 727년 일본도가 개설되고 일본과 처음으로 통교하였다.

ㄷ. 문왕(제3대, 대흠무) 시기에 중경에서 상경으로, 다시 동경으로 천도가 이루어졌다. 상경 재천도가 이루어진 것은 5대 성왕(대화여) 시기의 일이다.

ㄱ. 선왕(제10대, 대인수)은 대조영의 동생인 대야발의 후손으로 왕위 계승을 둘러싼 발해의 내분을 종식시키고 중흥을 이루었다. 선왕 이후 발해는 중국으로부터 해동성국이라는 칭호를 얻을 수 있었다.

ㄴ. 애왕(제14대, 또는 15대) 시기의 일이다. 홀한성은 상경용천부의 또 다른 이름으로 야율아보기에 의해 926년 포위되었으며, 이 시기 애왕(대인선)이 항복함으로써 발해가 멸망하였다.

문  3. 다음을 주장한 실학자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무릇 1여(閭)의 토지는 여민이 함께 농사하고 경계를 나누지 않는다. 여장은 매일 개개인의 노동량을 장부에 기록하여 두었다가 가을이 되면 수확물을 여장의 집에 가져온 다음에 분배한다. 이때 국가에 바칠 세와 여장의 봉급을 제하며, 그 나머지를 가지고 노동 일수에 따라 여민(閭民)에게 분배하도록 한다.
① 박제가와 함께 종두법을 연구하고 실험하였다.
② 이익의 역사의식을 계승하여 ࡔ동사강목ࡕ을 저술하였다.
③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 아니라는 무한우주론을 내놓았다.
④ '북학의'를 저술하여 청의 문물을 적극 수용하자고 하였다.

정답 ①

☞ 제시문은 정약용이 ‘전론’에서 주장한 여전제의 내용이다. 정약용은 여전제를 통해 모든 토지의 사유화를 부정하였으며, 농사를 짓는 사람에게만 토지의 점유권과 경작권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① 정약용은 박제가와 종두법을 실험하고 마진․두진에 관해 연구한 마과회통을 집필하였으며, 부록에는 종두방서를 실어 제너의 종두법을 소개하였다.

② 안정복, ③ 홍대용, ④ 박제가에 대한 내용이다.

문  4. 대한제국 시기에 볼 수 있는 장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전등이 켜진 경복궁
② 한성순보를 읽는 관리
③ 종로 일대를 달리는 전차
④ 광제원에서 치료받는 환자

정답 ②

☞ 대한제국은 1897년에 수립되었다. 한성순보는 1883년 수신사로 일본에 갔던 박영효의 건의로 박문국에서 발행한 최초의 신문이다. 이후 급진 개화파가 일으킨 갑신정변이 실패하여 박문국이 소실되면서 한성순보는 발행한지 1년 만인 1884년 말 간행이 중단되었다.

① 전등은 1897년 우리나라 최초로 경복궁에서 점등되었다.

③ 1899년 한성전기회사에 의하여 설치된 전차가 서울 서대문과 청량리 사이를 최초로 운행하였다.

④ 광제원은 1899년에 정부가 설립한 국립병원이다.

문  5. 일제강점기 식민사학을 비판한 연구 경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정인보는 5천년간의 조선 얼을 강조하였다.
② 신채호는 조선상고사를 연재하여 민족의식을 고취하였다.
③ 진단학회는 개별 역사적 사실의 이해를 확고히 하는 실증 사관을 중시하였다.
④ 청구학회는 조선과 만주의 역사를 일원적으로 파악하는 만선 사관을 견지하였다.

정답 ④

☞ 청구학회는 조선사 편수회 간부들과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출신 인물들이 연계하여 1930년에 조직하였으며, 식민사관의 관점에서 조선 및 만주 등의 역사·문화를 연구하였다. 이 단체에는 최남선, 이능화, 이병도, 신석호 등이 참여하였다. 만선사관은 타율성론에서 파생된 식민사학의 대표적 이론이다.

문  6. 밑줄 친 ‘왕’ 대에 있었던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이 죽기 전에 여러 신하들이 에게 아뢰었다. “어떻게 해서 모란꽃에 향기가 없고, 개구리 우는 것으로 변이 있다는 것을 아셨습니까.” 이 대답했다. “꽃을 그렸는데 나비가 없으므로 그 향기가 없는 것을 알 수가 있었다. 이것은 당나라 임금이 나에게 짝이 없는 것을 희롱한 것이다.”
-삼국유사-
① '국사'를 편찬하였다.
② 영묘사를 건설하였다.
③ 향가를 모아 '삼대목'을 편찬하였다.
④ 오언태평송(五言太平頌)을 지어 당에 보냈다.

정답 ②

☞ 제시문은 선덕여왕의 지혜로움을 알려주는 세 가지 기록(지기삼사)으로 <삼국유사>에 언급된 내용이다.

② 선덕여왕은 634년에 분황사와 분황사 모전석탑을 세웠으며 635년 영묘사를 창건하는 한편, 자장법사를 당에 보내어 불법을 수입하기도 하였다. 또한 이후 자장의 건의에 따라 황룡사 9층 목탑을 건립하였다.

① 진흥왕, ③ 진성여왕, ④ 진덕여왕 시기의 일이다. 진덕여왕은 당 고종에게 당의 태평성대를 칭송한 오언태평송을 지어 바쳤다. 이후 신라의 독자적 연호인 태화를 당의 연호인 영휘로 교체하면서 사대관계를 강화하였다.

문  7. 최승로는 ‘시무 28조’를 올리면서 고려 초기 다섯 왕의 치적을 평하였다. 그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태조는 후한 덕과 넓은 도량으로 후삼국을 통일하였고, 절약과 검소함을 숭상하여 궁궐이나 의복에 도를 넘지 않았다.

② 혜종은 즉위 초에는 평판이 좋았는데 점차 사람을 의심함이 지나쳐 임금된 체통을 잃었다.

③ 정종은 왕규를 처단함으로써 왕실을 보전하였고, 서경천도를 강행함으로써 백성들에게서 원성을 샀다.

④ 광종은 아랫사람을 예로써 대접하였고, 쌍기를 등용한 후부터 현명한 인재를 얻어 중화의 좋은 법을 성취하였다.

정답 ④

☞  최승로는 5대조 정적평에서 “광종의 8년 동안의 다스림은 가히 삼대[三代:하·은·주(夏·殷·周)]에 견줄 만하다.”고 격찬하였으나 광종 9년 쌍기를 등용하면서 정치가 어지러워졌다고 주장하고 통렬한 비판을 가하였다. 다음은 그의 광종에 대한 비판 내용이다.“경신년(960)부터 을해년(975)에 이르기까지 16년간은 간악한 자들이 앞을 다투며 진출하여 참소가 크게 일어나니 군자는 몸 둘 곳이 없고 소인은 제 뜻대로 되었다. 드디어 자식이 부모를 거역하고 노예가 그 주인을 고소하기까지 하여 상하가 마음을 합치지 못하고 여러 신하들이 실망하여 옛 신하들과 이름난 장수들은 차례로 살육당하고 골육 친척들도 또한 모두 멸망당하였다.”

문  8.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는 수많은 우리 문화재를 훼손하였는데 남산도 예외가 아니었다. ㉠장충단을 공원화하고 그 동쪽에다 이토 히로부미를 기념하는 박문사를 세웠다. 거기에는 ㉡경복궁을 훼손하여 여러 부속 건물을 가져다 놓았고, ㉢원구단에 있던 석고전을 종각으로 변조하였으며, ㉣경희궁의 정문인 흥화문을 헐어서 정문으로 삼았다.
① ㉠-숙종 때 명나라 신종을 제사하려고 지은 사당이었다.
② ㉡-세종 때 만든 보루각과 간의대가 있었다.
③ ㉢-을미사변 때 죽은 이경직과 홍계훈 등 충신․열사의 넋을 기리는 제단이었다.
④ ㉣-역대 임금의 초상을 봉안하던 선원전이 있었다.

정답 ②

☞ 보루각은 1434년 세종에 의해 경복궁 경회루의 남쪽에 건립했던 전각으로, 장영실이 만든 자격루를 설치한 곳이다. 간의대는 1434년에 만든 천문 관측대로 혼천의, 혼상, 간의, 규표를 설치하였다.

① 장충단은 대한 제국 시기인 1900년에 을미사변, 임오군란으로 순사한 충신․열사를 제사하기 위하여 설치하였다. 임진왜란 때 원병을 보내 준 명나라 신종의 은혜를 기리기 위하여 숙종 시기에 세운 것으로는 창덕궁 후원에 세운 대보단과 화양계곡에 송시열의 유명으로 건립한 만동묘가 있다.

③ 원구단(환구단)은 고종이 1897년 대한제국의 황제로 즉위하면서 천자의 제천의식을 위하여 세운 제단이다.

④ 선원전은 창덕궁에 있는 조선 후기의 전각이다. 선원전의 어진들은 6.25 전쟁 시기 부산으로 옮겼으나, 1954년 대규모 화재시 대부분 소실되었다.

문  9. 다음 자료에 나타난 사건이 원인이 되어 체결된 조약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선혜청 당상관 민겸호의 하인이 선혜청 창고에서 군량을 내줬다. 이때 하인이 쌀을 벼 껍질과 바꾸어 이익을 챙기자 많은 군인이 분노하여 하인을 때려눕혔다. 민겸호는 주동자를 잡아 포도청에 가두고는 곧 죽여 버리겠다고 하니 군인들은 분기하여 포도청과 경기 감영을 습격하였다.
① 개항장에서 일본 화폐의 유통을 허락한다.
② 일본 공사관에서 경비병의 주둔을 허락한다.
③ 양화진에서 청국 상인의 통상을 인정한다.
④ 조선에서 청국 상무위원의 영사재판권을 인정한다.

정답 ①

☞ 제시문은 임오군란(1882)에 대한 내용이다. 임오군란으로 인해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과 제물포 조약이 체결되었다.

① 조․일 수호 조규 부록(1876. 8)에서 체결된 내용이다.

② 제물포 조약(제5조)에서 일본 공사관 경비병 주둔이 허락되었고, 그 비용은 조선국이 부담하게 되었다.

③, ④ 조․청 상민 수륙 무역 장정에서 청은 조선을 속방으로 규정하였고, 조선은 청 상무위원의 영사재판권을 인정하였다. 또한 이 조약에서 청국 상인들의 내지 통상권 및 거주·여행·영업 등의 자유가 인정되었다.

문 10. ㉠,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판  사 : ( ㉠ )은/는 힘이 없는 조선이 망하지 않도록 일본이 보호하자는 조약이지 않은가? 그러니 초대 통감을 죽인다고 ( ㉡ )이/가 폐지되겠는가?

안중근 : ( ㉠ )은/는 우리 황제를 협박해 강제로 체결된 것이며, 그 늑약으로 ( ㉡ )이/가 설치된 이후 우리 백성들이 더 많이 학살되고 있다.
① ㉠에 반발하여 민종식, 최익현 등이 의병을 일으켰다.
② ㉠에 대하여 장지연은 논설 ‘시일야방성대곡’으로 비판하였다.
③ ㉡의 설치는 보안회가 결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④ ㉡을 통하여 대한제국의 외교권을 강탈하였다.

정답 ③

☞ ㉠은 을사늑약(1905), ㉡은 통감부(1906)를 의미한다.

③ 보안회는 1904년에 보국안민의 기치를 내걸고 조직된 단체로 일제가 황무지 개간권을 요구하자 대규모의 민중 집회를 열어 이를 철회시켰다.

①, ②, ④ 을사늑약의 강제로 대한제국은 일본에게 외교권을 박탈당하였고, 이후 설치된 통감부는 외교뿐만 아니라 내정 면에서까지 간섭을 강화하였다. 이에 반발하여 민종식, 최익현 등의 유생층이 의병을 일으켰고, 신돌석 등 평민 의병장이 이 시기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늑약이 확정되자 장지연은 황성신문에 ‘시일야방성대곡’을 게재하여, 이를 규탄하였다.

문 11. 일본 정창원(正倉院)에서 발견된 신라 민정(촌락)문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호구와는 달리 전답 면적의 증감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② 인구는 남녀를 망라하여 연령에 따라 6등급으로 나누었다.
③ 촌락을 단위로 소와 말의 수 및 뽕나무․잣나무․호두나무의 수까지 기록하였다.
④ 서원경 부근 4개 촌락의 주민 이름, 성별, 나이와 노비의 수를 구체적으로 기재하였다.

정답 ④

☞ 민정문서는 일본 동대사 정창원에서 1933년 10월 <화엄경론질>의 파손 부분을 수리하던 중에 발견되었다. 민정문서에는 서원경 부근의 3개 촌락과 서원경의 직접 관할 아래 있던 1개 촌락에 대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었다. 이 문서에는 남녀 노동력의 자연적 증감과 제한적 인구 이동에 따른 사회적 증감이 기록되어 있으며, 인구의 연령별 6등급, 호구별 9등급 등 구체적인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 또한 토지는 그 용도와 특성이 서술되어 있으나 증감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생산자원은 뽕나무, 호두나무, 잣나무 등 유실수와 소와 말의 수 및 증감이 언급되어 있다.

④ 민정문서에는 성별, 나이(연령대), 노비의 수는 기록되어 있으나, 주민 이름은 기록되어 있지 않다.

문 12. 괄호 안에 들어갈 역사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동양에서는 역사학이 정책을 입안하는 데 이론적 근거와 참고 자료를 마련하기 위하여 연구되었다. 동양에서는 역사학의 제1차적인 목적을 귀감에서 찾는다. 그러기에 대부분의 역사책은 ‘거울 감(鑑)’자를 쓴다. 우리나라에서는 서거정이 편찬한 (   ), 중국에서는 사마광의 자치통감, 주희의 통감강목, 원추의 통감기사본말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① 성리학적 가치관으로 고려 역사를 정리한 기전체 사서이다.
② 단군조선에서 고려 말까지의 역사를 노래 형식으로 정리하였다.
③ 단군조선에서 삼한까지의 역사를 외기(外紀)로 구분하여 서술하였다.
④ 역대 국왕의 사적(事績) 가운데 후세의 귀감이 될 만한 내용만을 뽑아 편년체로 편찬하였다.

정답 ③

☞ 괄호 안에 들어갈 역사서는 <동국통감>이다. <동국통감>은 서거정 등이 성종 시기에 <삼국사절요>와 <고려사절요>를 개수하고 통합하여 편년체로 서술한 책으로, 삼국을 대등한 국가로 해석하여 고려 시대의 고구려 계승주의와 신라 계승 주의의 갈등을 해소하였으며 단군 조선을 국사의 시작으로 설정하였다. 또한 이 책은 엄격한 유교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준엄한 포폄을 가한 것이 특징이다.

③ <동국통감>은 삼국이 병립하였을 때는 삼국기라 하였고, 통일 신라의 역사는 신라기, 고려 때는 고려기, 삼한 이상은 외기로 구분하여 서술하였다.

① <고려사>(세종~문종, 정인지 등), ② <동국세년가>(세종, 권제 등), ④ <국조보감>(세조~순종)에 대한 설명이다.

문 13. 밑줄 친 ‘이 제도’에 해당하는 것은?
처음에 임금이 의정부의 권한이 무거운 것을 염려하여 이를 개혁할 생각이 있었으나 정중히 여겨 서둘지 않았다. 그런데 이때에 이르러 이 제도를 단행하니, 의정부에서 관장하는 것은 오직 사대문서(事大文書)와 무거운 죄수를 다시 살펴보는 것뿐이었다.
① 상피제
② 6조직계제
③ 초계문신제
④ 의정부서사제

정답 ②

☞ 밑줄 친 ‘이 제도’는 ‘6조 직계제’이다. 태종 이방원은 1400년(정종 2년) 도평의사사가 폐지되자 의정부 서사제를 주도하였으며 다시 1414년에 6조 직계제를 실시하였다. 6조 직계제는 6조가 의정부를 거치지 않고 정책 사안을 왕에게 보고하고 재가를 받아 시행하는 제도로서 이로 인해 의정부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다.

① 상피제는 권력의 집중과 부정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자, 형제 관계 등 친척 관계에 있는 사람이 같은 관청에 근무하지 못하며, 지방관은 자기 출신 지역에 부임하지 못하도록 실시한 제도에 해당한다.

③ 초계문신제는 정조대에 신진 인물이나 중·하급 관리 가운데 능력 있는 자들을 재교육시키기 위하여 실시했던 제도이다.

④ 의정부서사제는 6조에서 올라오는 모든 일들을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이 중심이 되는 의정부에서 논의한 다음 합의된 사항을 왕에게 올려 결재를 받는 형식이다. 의정부서사제와 6조직계제의 변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의정부서사제(정종 2, 1400년) → 6조직계제(태종 14, 1414년) → 의정부서사제 부활(세종 18, 1436년) → 6조직계제 부활(세조 1, 1455년) → 의정부서사제 부활(중종11, 1516년)

문 14. 다음 사건이 있었던 국왕 대의 역사적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임꺽정은 양주의 백성으로 성품이 교활하고 또 날래고 용맹했으며 그 무리 10여 명이 모두 날래고 빨랐다. 도적이 되어 민가를 불사르고 소와 말을 빼앗고 만약 이에 항거하면 살을 베고 사지를 찢어 몹시 잔인하게 죽였다.
① 회령에서 니탕개(尼蕩介)가 반란을 일으켰다.
② 문정왕후의 불교 숭신으로 선교 양종이 다시 설치되었다.
③ 세견선의 감소로 곤란을 겪던 왜인들이 전라도를 침범해 왔다.
④ 척신과 권신들은 많은 노동력을 투입하여 해택지(海澤地)를 개간하였다.

정답 ①

☞ 제시문은 명종 시기인 1559년부터 1562년까지 백정 출신인 임꺽정이 상인, 대장장이, 노비, 아전, 역리 등 많은 무리들을 규합시켜 일으킨 난에 대한 내용이다. 명종의 재위기에 문정왕후의 불교 후원으로 선교 양종이 부활되고 승과와 도첩제가 다시 실시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 세견선의 확대를 주장하던 왜인들이 을묘왜변을 일으켰다가 토벌되었으며, 윤원형 등이 간척지를 개간한 언전(해택지) 등을 확대하여 광대한 토지를 장악하였다.

① 선조 16년(1583) 니탕개(尼蕩介)를 중심으로 회령지방에 살던 여진족이 반란을 일으켜 경원부(慶源府)가 함락되는 사건이 일어났다.

문 15. 다음 선언을 활동 지침으로 했던 단체의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우리는 일본 강도 정치 곧 이족(異族) 통치가 우리 조선 민족 생존의 적(敵)임을 선언하는 동시에, 우리는 혁명 선언으로 우리 생존의 적인 강도 일본을 살벌(殺伐)함이 곧 우리의 정당한 수단임을 선언하노라.
① 박재혁이 부산 경찰서를 공격하였다.
② 김상옥이 종로 경찰서에 폭탄을 투척하였다.
③ 강우규가 사이토 총독에 폭탄을 투척하였다.
④ 나석주가 동양척식주식회사와 조선식산은행을 공격하였다.

정답 ③

☞ 제시문은 1923년 신채호가 작성한 것으로, 의열단의 조선 혁명 선언이다.

③ 강우규는 1919년 9월, 신한촌 노인단의 대표로서 국내에 잠입하여 3대 총독 사이토에게 수류탄을 던졌으나 실패하고 순국하였다.

문 16. 고려시대 불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통 아래 주통과 군통 등의 승관을 두어 사찰과 승려를 관리하였다.
② 요세가 결사한 백련사는 법화신앙을 내세운 천태종 계통의 신앙단체였다.
③ 균여는 북악의 법손(法孫)으로서 북악을 중심으로 남악의 사상을 융합하였다.
④ 사찰에서는 토지와 노비를 소유하고 재산을 지키기 위해 승병을 양성하기도 하였다.

정답 ①

☞  진흥왕은 551년 신라로 귀화한 고구려 승려 혜랑을 승통(국통)으로 삼고 그 아래 주통과 군통을 두어 교단을 조직하였다.

③ 신라 말 화엄종은 후백제 견훤의 복전(福田)이 된 관혜(지리산 화엄사)와 고려 태조의 복전이 된 희랑(영주 부석사와 가야산 해인사)의 두 종으로 분열되어 있었는데, 그 법문을 각각 남악(南岳)과 북악(北岳)이라 불렀다. 광종은 북악의 법통을 계승한 균여로 하여금 남악까지 통합하게 함으로써, 후삼국 이래 남악파와 북악파로 분열된 화엄종단을 통합하게 하였다.

문 17. 다음은 사단칠정에 대한 어느 유학자의 견해이다. <보기>에서 이 유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사단의 발은 순리이므로 선하지 않음이 없고, 칠정의 발은 이기를 겸하였기 때문에 선악이 있다.

○사단은 이가 발함에 기가 따른 것이고, 칠정은 기가 발함에 이가 탄 것이다(理乘之).
-논사단칠정서-
<보  기>
ㄱ. 이는 무형(無形)하지만 기는 유형하므로 이통기국(理通氣局)이라 주장하였다.

ㄴ. 간략한 해석을 곁들인 10개의 도형으로 성리학의 핵심 내용을 집성하여 왕에게 바쳤다.

ㄷ. 형이하의 현실세계를 기의 능동성으로 파악하여 경세적으로는 경장(更張)을 강조하였다.

ㄹ.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서 인간의 심성을 중시하고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 ④

☞ 제시문은 사단과 칠정에 관한 퇴계 이황의 견해이다.

ㄴ. 이황이 저술한 <성학십도> 의 내용으로 그는 선조 즉위년에 왕에게 이 상소를 바쳤다.

ㄹ. 이원적 이기이원론을 바탕으로 한 이기호발설을 주장하였고,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써 이가 주도하는 사단에 의한 인간의 심성을 중시하였다.

ㄱ. ㄷ. 이이에 대한 설명이다. 그는 이기겸발설과 기발이승일도설을 지지하여 기만이 능동성을 가질 수 있다는 입장을 피력하였다.

문 18. 조선후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평통보가 널리 유통되면서 환․어음 등의 신용화폐는 점차 소멸하였다.
② 이앙법의 보급으로 직파법에 비해 김매기에 필요한 노동력이 감소하였다.
③ 공장안(工匠案)에서 벗어난 납포장이 장인세를 납부하면서 상품생산을 확대하였다.
④ 감자․고구마 등의 구황작물과 담배․고추 등의 상업작물이 도입되어 상품경제가 활성화되었다.

정답 ①

☞  18세기 후반부터 상공업의 발달에 힘입어 세금과 소작료도 동전으로 대납할 수 있게 되면서 상평통보의 유통이 더욱 확대되었다. 또한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면서 환, 어음 등의 신용 화폐가 등장하여 보급되었다. 신용화폐의 활발한 사용은 동전의 중량 때문에 대규모의 상거래에 불편함이 초래되었던 상황과 상평통보의 액면가치가 지나치게 낮은 데서 기인한 것이기도 했다.

문 19. 밑줄 친 ‘개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정부는 제헌 헌법에 의거하여 1949년 6월 21일 법률 제31호로 농지를 농민에게 적절히 분배하는 개혁을 추진하였다. 그것을 통하여 농가경제 자립과 농업생산력 증진으로 인한 농민생활의 향상 및 국민경제의 균형과 발전을 도모하였다.
① 귀속농지의 관리 기구인 신한공사를 해체하였다.
② 호당 3정보 이하 농지는 매수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③ 3정보 이상의 농지로 이미 매도된 경우 개혁에서 제외하였다.
④ 매수된 농지의 지주에게는 연평균 수확량의 150%를 5년간 나누어 보상하도록 하였다.

정답 ①

☞ 밑줄 친 ‘개혁’은 1949년 6월 21일에 제정․공포된 농지개혁법이다. 이에 근거하여 추진된 농지개혁은 유상 매수․유상 분배를 원칙으로 하여, 1가구당 3정보 이내로 토지 소유를 제한하였고, 농지개혁법에 의하여 몰수 또는 국유로 된 농지와 소유권의 명의가 분명치 않은 농지는 정부에 귀속되었다.

① 신한공사는 미군정기인 1948년 3월 22일 군정법령 제172호로 해체되었고, 중앙토지행정처가 설립되어 토지 분배를 시작하였다.

문 20. 다음 회담과 관련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제2 의제:전투 행위를 정지한다는 전제 아래 양측 군대 사이에 비무장 지대를 설치하고자 군사분계선을 정하는 일
…(중략)…
제5 의제:외국 군대의 철수와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에 관해서 쌍방 관련 국가의 정부에 권고하는 일
① 개성과 판문점 등지에서 회담이 진행되었다.
② 공산군 측은 38도선을 경계로 휴전할 것을 요구하였다.
③ 유엔군 측은 제네바 협정에 따른 포로의 자동송환을 주장하였다.
④ 쌍방은 소련을 제외한 4개국 중립국 감시위원회의 구성에 합의하였다.

정답 ③

☞ 제시문은 6.25 전쟁을 평화적 방법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유엔군측과 공산군측이 1951년 7월 10일부터 1953년 7월 27일까지 진행한 휴전 회담의 내용이다. 당시 휴전 협정에서는 휴전선 문제와 포로송환 문제가 주된 쟁점이자 의제로 대두하였다. 휴전선 문제는 UN군이 제시한 양군의 ‘접촉선’으로 타결(1951. 10. 31)되었으나, 포로송환 문제의 해결이 쉽지 않았다. 공산군이 포로의 본국으로 무조건 송환해야 한다는 ‘본국 송환’ 안을 내놓은 반면, UN군은 포로에게 의사를 물어 송환해야 한다는 ‘자유의사 송환’ 안을 내놓아 양측이 크게 격돌하였다. 포로송환 협정이 서명되어 협상 타결이 가시화되자 이승만은 일방적으로 남한에 수용되어 있던 ‘반공포로’를 석방(1953. 6. 18)하였다. 이에 한때 회담은 다시 무산되는 듯하였으나 미국의 노력과 공산군의 동의로 결국 휴전협정이 체결되었다(1953. 7. 27)

④ 휴전회담의 합의로 스위스·체코·스웨덴·폴란드로 구성된 중립국감시위원단이 설치되어 활동을 개시하였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