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29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경영학 기출문제 (3책형) 입니다.


문  1. 유인가격(leader pricing) 및 단수가격(odd pric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인가격 전략은 일부 상품을 싸게 판매하면서 고객을 유인하는 전략이다.

② 유인가격 전략은 우유, 과일, 화장지 등의 제품 판매에 많이 적용되는 경향이 있다.

③ 단수가격 전략은 판매 가격의 끝자리를 미세한 단위로 조정하여 소비자가 받아들이는 심리적 가격 차이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④ 국내 의류회사가 고가 의류 100벌을 한정하여 판매한 경우, 유인가격 전략을 적용한 것이다.


문  2. 친환경 경영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식스시그마(6 sigma) 운동
② 탄소배출권
③ 지속가능한 경영
④ 교토의정서


문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업의 유지 및 발전에 대한 책임
② 기업의 후계자 육성에 대한 책임
③ 기업의 주주 부(wealth)의 극대화에 대한 책임
④ 기업의 다양한 이해 조정에 대한 책임


문  4. 주요 국가에서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데밍상 등과 같은 국가품질상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시상제도의 목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높은 품질 성과를 달성한 제품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기 위한 순위 결정
②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을 평가하기 위한 기준 마련
③ 수상 기업의 성공 지식을 다른 기업들에 전파
④ 시상제도를 통해 내부 평가와 품질 향상을 지속하는 데 도움


문  5. 커피를 생산하는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수단 및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제품 생산 프로세스를 바꾸어 동일품질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하였다.

② 모든 구성원을 대상으로 종합적 품질경영에 참여하도록 독려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켰다.

③ 신기술 도입으로 원두 가공방식을 수정하여 커피의 품질을 향상시켰다.

④ 제품을 납품하는 대형마트의 재고시스템과 연계된 생산시스템을 도입하여 재고회전율을 낮췄다.


문  6. 루블(Ruble)과 토마스(Thomas)의 갈등관리(갈등해결) 전략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강요(competing)전략은 위기 상황이나 권력 차이가 큰 경우에 이용한다.

② 회피(avoiding)전략은 갈등 당사자 간 협동을 강요하지 않으며 당사자 한 쪽의 이익을 우선시 하지도 않는다.

③ 조화(accommodating)전략은 사회적 신뢰가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문제에서 주로 이용된다.

④ 타협(compromising)전략은 갈등 당사자의 협동과 서로 이익을 절충하는 것으로 서로의 부분적 이익 만족을 추구한다.


문  7. 조직에서 권한 배분 시 고려해야 할 원칙이 아닌 것은?
① 명령통일의 원칙
② 방향일원화의 원칙
③ 책임과 권한의 균형 원칙
④ 명령계층화의 원칙


문  8. 노동조합의 가입 및 운영 요건을 정하는 숍제도(shop system) 중 채용된 후 일정한 수습 기간이 지나 정식사원이 되면 조합 가입 의무가 있는 방식은?
① 오픈숍(open shop)
② 유니언숍(union shop)
③ 클로즈드숍(closed shop)
④ 에이전시숍(agency shop)


문  9. 인사평가제도 중 다면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업무 성격이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 다면평가가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② 연공 서열 위주에서 팀 성과 위주로 인적자원관리의 형태가 변화하면서 다면평가의 필요성이 증대되었다.

③ 원칙적으로 다면평가의 결과는 본인에게 공개하지 않기 때문에 인사평가 자료로는 제한적으로 사용된다.

④ 직속 상사를 포함한 관련 주변인들이 업무 측면 이외에도 여러 가지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문 10. 자동차 제조기업 A사는 B국에 단순 수출이 아닌 자회사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A사가 B국에 해외직접투자를 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국의 유통망 및 대정부 관계취약에서 발생하는 외국인 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경우
② B국의 기술 및 브랜드와 같은 경영자원을 내부화하기 위한 경우
③ B국의 A사 신제품에 대한 소비 시점이 A사 자국 내 소비 시점과 동일한 경우
④ B국의 환율 위험 및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경우


문 11. 기업 인수․합병(M&A)의 여러 동기 중 합병 기업의 기업가치 제고효과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세금효과(tax effect)
② 저평가가설(under-valuation hypothesis)
③ 재무시너지효과(financial synergy effect)
④ 황금낙하산(golden parachute)


문 12. 제조물책임(PL:product liability)에서 규정하는 결함의 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설계상의 결함
② 제조상의 결함
③ 분류상의 결함
④ 경고상의 결함


문 13. 수요예측기법(demand forecasting technique)의 평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요예측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측오차들(forecasting errors)의 합은 영(zero)에 수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평균절대편차(mean absolute deviation)는 편차들의 평균이 사전에 설정한 절댓값을 초과하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방법이다.

③ 평균제곱오차(mean squared error)는 매 기간 발생하는 수요예측오차를 제곱한 값들의 평균으로, 영(zero)에서 멀어질수록 바람직하다.

④ n기간 동안(단, n≥2) 예측오차들의 합이 영(zero)이라면 동일 기간 평균절대편차값도 반드시 영(zero)이 된다.


문 14. ‘극장’ 혹은 ‘야구장’ 처럼 많은 고객이 운집하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에서 고객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만족을 통한 기업의 수익창출에 중요하다. 이러한 서비스에서 고객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는 핵심 요인의 사례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고객 참여를 위한 파도타기 같은 집단 응원
② 고객의 오감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의자 및 음향설비와 같은 시설
③ 고객의 기억을 지속하기 위한 티셔츠와 같은 기념품
④ 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인하기 위한 마일리지 프로그램


문 15. A사는 자사 제품을 B신문에 광고하고자 한다. B신문을 읽는 사람이 5천 명이고, B신문사는 CPM(Cost Per Milli(A Thousand) Persons Reached) 기준으로 10만 원을 요구하고 있다. B신문사의 요구대로 광고계약을 한다면 예상되는 광고비는?
① 5만 원
② 50만 원
③ 500만 원
④ 5,000만 원


문 16. 기업이 가격전략을 수립할 때, 소비자의 가격민감도를 낮출 수 있는 상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제품이 이전에 구매한 자산과 결합하여 사용되는 경우
② 구매자가 제품을 비축할 수 있는 경우
③ 구매 비용 일부를 다른 사람이 부담하는 경우
④ 제품이 독특하여 대체품을 찾을 수 없는 경우


문 17. 신제품 개발 과정의 시험마케팅(test marketing) 단계에서 검토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표적시장 고객들이 신제품을 구매하는지 여부
② 신제품의 광고메시지와 표적 고객의 지각이 일치하는지 여부
③ 신제품에 대한 재구매 의도가 충분한지 여부
④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가 소비자의 언어로 잘 표현되고 있는지 여부


문 18. 각 공장에서 각 창고로 수송하는 단위당 비용이 아래 표와 같을 때 총수송비용을 최소화하는 최적해는? (단, 공장의 총공급량과 창고의 총수요량은 450단위로 일치한다)
창고1 창고2 창고3 공급량
공장A 3 2 4 150
공장B 3 4 1 300
수요량 150 200 100 450
① 공장A에서 창고1로 150개, 공장B에서 창고2로 200개, 공장B에서 창고3으로 100개를 수송한다.

② 공장A에서 창고2로 150개, 공장B에서 창고1로 100개, 공장B에서 창고2로 50개, 공장B에서 창고3으로 150개를 수송한다.

③ 공장A에서 창고1로 50개, 공장A에서 창고3으로 100개, 공장B에서 창고1로 100개, 공장B에서 창고2로 200개를 수송한다.

④ 공장A에서 창고2로 150개, 공장B에서 창고1로 150개, 공장B에서 창고2로 50개, 공장B에서 창고3으로 100개를 수송한다.


문 19. A주식회사는 우선주 1만 주와 보통주 5만 주를 발행하였으며, 우선주의 시장가격은 주당 5,000원, 보통주의 시장가격은 주당 2,000원이다. 또한 A주식회사가 발행한 회사채의 시장가치는 1억 원이다. 우선주 자본비용이 6%, 보통주 자본비용이 8%, 회사채 자본비용이 5%이고, 법인세율이 40%일 때 A주식회사의 가중평균자본비용은?
① 5.00%
② 5.60%
③ 6.00%
④ 6.40%


문 20. 투자안의 경제성 평가 방법에서 상호배타적 투자안에 대한 의사결정으로 적절한 것은?
① 투자안의 수익성지수(PI)가 0보다 큰 투자안 중에서 가장 낮은 투자안을 선택한다.

② 투자안의 내부수익률(IRR)이 할인율보다 낮은 투자안 중에서 가장 높은 투자안을 선택한다.

③ 투자안의 평균회계이익률(AAR)이 목표 AAR보다 큰 투자안 중에서 가장 낮은 투자안을 선택한다.

④ 투자안의 순현재가치(NPV)가 0보다 큰 투자안 중에서 가장 높은 투자안을 선택한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