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8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재난관리론 기출문제 (사책형) 입니다.


문  1. 재난관리 단계 중 대응단계의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재난예방에 관한 홍보
② 구호물자 확보․비축
③ 긴급의약품 조달과 생필품 공급
④ 각 재난 상황에 적절한 사고 대응계획 수립


문  2.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다음의 피해가 속하는 재난의 유형은?
○ 에너지․통신 등 국가기반체계의 마비
○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른 가축전염병 확산 
① 인적재난
② 해외재난
③ 자연재난
④ 사회재난


문  3. 1990년대 성수대교 붕괴, 대구지하철 공사장 도시가스 폭발사고 등을 계기로 제정된 법률은?
① 재난관리법
② 지진재해대책법
③ 자연재해대책법
④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문  4.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국민안전처장관의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안전문화활동의 추진에 관한 총괄ㆍ조정 업무를 관장한다.
② 특별재난지역의 선포를 건의받은 해당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수 있다.
③ 안전정보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하여 안전정보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ㆍ운영하여야 한다.
④ 재난대응활동계획의 작성에 필요한 작성지침을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통보할 수 있다.


문  5. 자연재난과 관련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류경보는 클로로필-a의 농도와 남조류의 세포 수를 기준으로 발령된다.
② 풍랑은 바람의 작용으로 해면에 생기는 파로서, 풍랑의 발달은 풍속, 취송거리 및 취송시간에 영향을 받는다.
③ 황사는 보통 입자의 크기가 200㎛ 이하인 모래먼지를 말한다.
④ 대설주의보 발표기준은 24시간 신적설이 5cm 이상 예상될 때이다.


문  6.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관리기금의 매년도 최저적립액은?
① 최근 3년 동안의 「지방세법」에 의한 보통세의 수입결산액의 평균연액의 0.5%에 해당하는 금액

② 최근 3년 동안의 「지방세법」에 의한 보통세의 수입결산액의 평균연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

③ 최근 5년 동안의 「지방세법」에 의한 보통세의 수입결산액의 평균연액의 0.5%에 해당하는 금액

④ 최근 5년 동안의 「지방세법」에 의한 보통세의 수입결산액의 평균연액의 1.0%에 해당하는 금액


문  7.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관리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난현장의 구조활동 등 초동 조치상황에 대한 언론 발표 등은 각급통제단장이 지명하는 자가 한다.

② 재난현장에서의 긴급구조활동은 시․군․구재난안전대책본부장의 지휘를 따른다.

③ 국무총리가 범정부적 차원의 통합대응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국무총리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의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④ 국민안전처장관은 매년 재난 및 안전관리사업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문  8. 「자연재해대책법」상 사전재해영향성 검토협의를 해야 하는 행정계획 및 개발사업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산지개발 및 골재채취
② 국토․지역계획 및 도시의 개발
③ 관광단지 개발 및 체육시설 조성
④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응급조치를 위한 사업


문  9.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안전문화 진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국민이 안전문화를 실천하고 체험할 수 있는 안전체험시설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②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안전문화활동을 추진하여야 한다.

③ 국가는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4월 16일을 국민안전의 날로 정하여 필요한 행사 등을 한다.

④ 유치원생 및 초․중학생의 안전문화를 높이기 위하여 실시하는 안전교육의 대상 및 방법 등에 관하여는 국민안전처장관이 정한다.


문 10. 우리나라 재난관리체계의 변천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건설부 내 방재시설과 신설
ㄴ. 내무부 내 소방국 설치
ㄷ. 내무부 내 재난관리국 신설
ㄹ. 건설부 내 방재계획관직 신설
① ㄱ→ㄴ→ㄷ→ㄹ
② ㄱ→ㄷ→ㄴ→ㄹ
③ ㄴ→ㄱ→ㄹ→ㄷ
④ ㄴ→ㄹ→ㄱ→ㄷ


문 11. 안전한 미래를 위한 우리나라 재난관리의 추진방향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예방과 대비 중심에서 대응과 복구 중심으로 변화한다.
② 도시계획 수립단계부터 재난관리대책을 적극 반영한다.
③ 재난관리활동에 일반시민의 적극적인 참여 및 실천을 유도한다.
④ 명령, 지시, 통제, 감독의 방식에서 협력, 지원, 조정, 연계의 방식으로 변화한다.


문 12.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이 소관 관리대상 업무의 분야에서 재난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해야 하는 조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재난에 대응할 조직의 구성 및 정비
② 재난의 예측과 정보전달체계의 구축
③ 재난이 발생할 위험이 높은 분야에 대한 안전관리체계의 구축
④ 재난관리기금 적립을 위해 기업이나 개인으로부터 자금 충당


문 13. 「자연재해대책법」상 시장․군수․구청장의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계획 수립 주기는?
① 1년
② 3년
③ 5년
④ 10년


문 14. 강풍주의보 발표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육상에서 풍속 14m/sec 이상
② 산지에서 풍속 17m/sec 이상
③ 육상에서 순간풍속 17m/sec 이상
④ 산지에서 순간풍속 25m/sec 이상


문 15. 재난관리 관계기관 간 유사성과 대응자원 공통성 문제를 보완하여 의사결정의 신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난관리 방식은?
① 아네스(Anesth)방식
② 존스(Jones)방식
③ 통합관리방식
④ 분산관리방식


문 16. 「지진재해대책법」상 내진대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른 재난안전상황실을 내진설계가 되거나 내진보강이 끝난 시설물에 설치하여야 한다.

②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국가지진위험지도를 공표한 날부터 10년마다 그 타당성을 검토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이를 변경한다.

③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지진이 발생할 경우 재해를 입을 우려가 있는 시설 중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시설에 대하여 관계 법령 등에 내진설계기준을 정하여야 한다.

④ 기존시설물 내진보강기본계획에는 내진보강대책에 필요한 기술의 연구․개발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문 17. 「자연재해대책법」상 상습침수지역이나 재해위험도가 높은 지역에 대하여 침수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국민안전처장관이 정한 기준은?
① 수방기준
② 지구단위 홍수방어기준
③ 우수유출저감시설설치기준
④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기준


문 18.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재난들을 발생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성수대교 붕괴→삼풍백화점 붕괴→태풍 루사(RUSA)→태풍 매미(MAEMI)→대구지하철 화재

② 삼풍백화점 붕괴→성수대교 붕괴→태풍 매미(MAEMI)→태풍 루사(RUSA)→대구지하철 화재

③ 성수대교 붕괴→삼풍백화점 붕괴→태풍 루사(RUSA)→대구지하철 화재→태풍 매미(MAEMI)

④ 삼풍백화점 붕괴→성수대교 붕괴→태풍 루사(RUSA)→대구지하철 화재→태풍 매미(MAEMI)


문 19.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령상 특정관리대상시설 및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자치부장관은 특정관리대상시설 및 지역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정보화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수 있다.

②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은 특정관리대상시설 및 지역을 지정․관리 및 정비하기 위해 소관 시설 및 지역의 현황을 매년 정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조사해야 한다.

③ 특정관리대상시설 및 지역의 안전등급은 A, B, C, D, E로 구분된다.

④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은 특정관리대상시설 및 지역으로 지정된 시설 및 지역에 대하여 재난발생의 위험성을 제거하기 위한 장기․단기 계획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문 20. 「재해경감을 위한 기업의 자율활동 지원에 관한 법률」상 기업의 재해경감활동계획 수립을 위한 재난관리표준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① 피난시설 및 기업부지이전에 관한 사항
② 교육․훈련을 통한 자체평가 및 개선에 관한 사항
③ 자원관리 및 기업과 재해경감 관련 단체와의 협정에 관한 사항
④ 위험요소의 식별, 위험평가, 영향분석 등 재난위험요소의 경감에 관한 사항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