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7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수의병리학 기출문제 (B책형) 입니다.


문  1. 괴사(necros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응고괴사(coagulative necrosis)는 세포의 산성화(acidosis)에 의한 세포의 구조 단백질뿐만 아니라 효소의 변성으로 일어난다.

② 건락괴사(caseous necrosis)는 심장의 관상동맥폐색(blockage of coronary artery)으로 발생되는 경색(infarct)에서 관찰되는 전형적인 소견이다.

③ 습식괴저(wet gangrene)는 괴사된 부위에 부패균이 2차적으로 감염된 상태로 클로스트리듐(Clostridium spp.)이 관련되는 가스괴저(gas gangrene)도 관찰된다.

④ 괴사(necrosis)는 때때로 염증을 동반하는 불가역성 세포사이며, 세포자멸사(apoptosis)는 세포예정사(programmed cell death)로 염증반응을 동반하지 않는다.


문  2. 액화괴사(liquefactive necros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상조직의 구조와 윤곽이 인정되는 괴사로 순환장애 시 흔히 발생한다.

② 적혈구의 생리적 파괴 과정과 올챙이의 변태기 꼬리의 퇴화과정에서 볼 수 있다.

③ 심한 산소결핍(hypoxia)으로 뇌가 손상을 받아 뇌조직이 효소에 의해 급속히 용해되는 연화(malacia)에서 관찰된다.

④ 화농성 세균이 감염되면 건성괴저(dry gangrene)가 일어난다.


문  3. 다음 중 자가융해(autolysis)가 가장 늦게 일어나는 것은?
① 신장 근위곡세뇨관 상피(epithelium of proximal convoluted tubules)
②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③ 장점막(intestinal mucosa)
④ 부신수질(adrenal medulla)


문  4. 혈량과 순환기 용적과의 불균형으로 나타나는 급성 전신 순환장애(circulatory disorder)에 해당하는 것은?
① 경색(infarct)
② 출혈(hemorrhage)
③ 쇼크(shock)
④ 부종(edema)


문  5. 혈전증(thrombosi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혈관내피세포 손상은 혈전을 유도한다.
② 혈류흐름의 장애(disorder)는 혈소판의 내피세포 부착을 유도하며 혈전을 촉진한다.
③ 개에서 심장사상충(Dirofilaria immitis)은 폐동맥에서 혈전을 유도한다.
④ 포도젤리양 혈괴(Currant-jelly clots)는 혈전을 의미한다.


문  6. 부종(edema)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좌측 심부전(left heart failure)으로 유발된 폐고혈압(pulmonary hypertension)에 의한 폐부종이 일어난다.

② 간섬유화(hepatic fibrosis)에 의하여 문맥고혈압(portal hypertension)이 발생되고 간기능부전에 의한 알부민 생산 저하로 복수(ascites)가 체강에 형성된다.

③ 림프관의 폐쇄(obstruction)에 의하여 림프액이 축적되고 부종이 생긴다.

④ 음수 섭취가 제한되면 혈관 내 삼투압이 감소되어 혈관 주위로 액상 성분이 누출되어 부종이 생긴다.


문  7. 지방세포 혹은 기포와 같은 이물질(foreign body)이 혈류를 따라서 이동하는 현상은?
① 혈전증(thrombosis)
② 경색증(infarction)
③ 부종(edema)
④ 색전증(embolism)


문  8. 항체나 림프구가 항원에 지나친 반응을 보이는 과민성 질환 중 면역복합체 질환인 제3형 과민반응에 해당하는 것은?
① 사구체 신염(glomerulonephritis)
② 투베르쿨린 반응(tuberculin reaction)
③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④ 신생아 용혈성 질환(neonatal hemolytic disease)


문  9. 급성 염증 시 나타나는 혈관 반응을 시간경과에 따라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세동맥의 일시적인 수축
ㄴ. 혈관 확장 및 혈류량 증가
ㄷ. 백혈구의 유주 (migration of leukocytes)
ㄹ. 백혈구의 연변추향 (movement and attachment to the luminal surface of vessels)
ㅁ. 액상성분의 혈관외 삼출 (leakage of plasma and plasma proteins into extracellular spaces)
① ㄱ→ㄴ→ㄹ→ㄷ→ㅁ
② ㄱ→ㄴ→ㅁ→ㄹ→ㄷ
③ ㄴ→ㄱ→ㄷ→ㅁ→ㄹ
④ ㄱ→ㅁ→ㄹ→ㄴ→ㄷ


문 10. 양성 및 악성 종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양성 종양세포는 악성 종양세포에 비해 전반적으로 성장속도가 느리다.
② 악성 종양세포는 양성 종양세포에 비해 세포의 분화도가 낮다.
③ 양성 종양세포는 드물게 전이(metastasis)가 일어난다.
④ 양성 종양세포는 주로 확장성 성장(expansile growth)을 하며 악성 종양세포는 침습성 성장(invasive growth)을 한다.


문 11. 개의 심장사상충증(Dirofilaria immitis)의 일반적인 소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육두구 간(nutmeg liver)
② 우심실 비대(right ventricular hypertrophy)
③ 용혈성 빈혈(hemolytic anemia)
④ 대동맥 고혈압(aortic hypertension)


문 12. 동맥관 인대(ligamentum arteriosum)가 식도와 기관을 묶어 혈관링(vascular ring)을 형성하여 식도폐쇄를 일으키며 전방의 식도가 확장되는 거대식도(megaesophagus)를 형성하는 개의 심장기형으로 옳은 것은?
① 동맥관 개존(patent ductus arteriosus)
② 심실중격결손(ventricular septal defect)
③ 우대동맥궁 잔존(persistent right aortic arch)
④ 폐동맥 협착(pulmonic stenosis)


문 13. 도축검사에서 관찰되는 심외막 지방(epicardial fat)의 장액성 위축(serous atroph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날카로운 금속성 물질을 반추수가 섭취하였을 때 제2위를 뚫고 나와 심외막을 손상시켜 창상성 심낭염을 일으키며, 심외막 지방에 섬유소성 물질이 부착되어 지방의 장액성 위축을 일으킨다.

② 글레서병(Glasser's disease)에 걸린 돼지의 심장에서 자주 관찰되는 소견으로 버터빵모양 심낭염(bread-and-butter pericarditis)라고도 부른다.

③ 영양부족에 의한 악액질 상태에서 관찰되는 소견이며 심외막 지방이 대사작용으로 분해되어 젤라틴처럼 보인다.

④ 심실중격결손에 의한 심장의 과도한 운동으로 심외막지방이 대사되어 장액성 위축이 일어난다.


문 14. 외부 자극에 의한 피부계의 반응으로 해면증(spongiosis)에 해당하는 것은?
① 가시세포 분리(acantholysis)
② 소수포(vesicle)
③ 세포 간 부종(intercellular edema)
④ 세포 내 부종(intracellular edema)


문 15. 수컷 생식기 질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지세포종(Sertoli cell tumor)과 같은 질환에서는 에스트로젠(estrogen)과다에 의한 여성형 유방(gynecomastia)이 나타난다.

② 잠복고환(cryptorchid)에서는 정상피종(seminoma)이 빈발한다.

③ 요도구선(external genitalis)에서 가장 빈발하는 종양은 전파성 생식기 종양(transmissible venereal tumor)이다.

④ 잠복고환(cryptorchid)은 성성숙기(puberty) 후 고환의 과형성(hyperplasia)이 일어난다.


문 16. 급성 염증반응에서 주요 염증 매개인자(mediator)의 작용관계가 옳은 것은?
① 혈관 투과성 증진-보체 인자 (C5a, C3a), 히스타민(histamine)
② 조직손상(tissue damage)-혈소판활성인자(platelet-activating factor), bradykinin
③ 화학주성 및 백혈구활성-prostaglandins(PGD2), prostaglandins(PGE2)
④ 열(fever)-leukotrienes(LTB4), chemokines(IL-8)


문 17. 급성 혹은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염증 세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비만세포(mast cell)는 알러지(allergy)와 관련된 점막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면역글로불린 A(IgA)에 대한 수용체(receptor)를 가지고 있어 알러지원(allergen)과 IgA와의 가교(cross-linking)형성을 통해 비만세포의 탈과립(degranulation)을 유도한다.

② 호중구(neutrophil)는 급성 염증반응이 있는 부위에 가장 먼저 도달하는 염증세포이다.

③ 호중구(neutrophil)는 조직 내에서 일반적으로 2~3주간 생존한다.

④ 항원에 노출된 호염구(basophil)는 항원자극에 의해 항체를 생산하고 항원을 중화(neutralization)시킨다.


문 18. 도축검사에서 소의 둔부 근육에 녹색조로 변색된 부분이 관찰되어 병리조직적 검사를 실시하였더니 많은 수의 호산구가 침윤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중 본 소견의 진단으로 옳은 것은?
① 영양성 근병증(nutritional myopathy)
② 기종저(blackleg)
③ 원충성 근병증(protozoal myopathy)
④ 악성고열(malignant hyperthermia)


문 19.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저칼슘혈증(hypocalcemia)은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의 원인이다.
② 인(phosphorus)의 섭취부족은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을 일으킨다.
③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시 임상적으로 인산염뇨증(phosphaturia)이 관찰될 수 있다.
④ 부갑상선 기능항진증은 섬유소성 골형성장애(fibrous osteodystrophy)의 원인 중 하나이다.


문 20. 세포의 괴사에 있어서 핵의 변화 중 핵이 점차 위축되어 염색질로 꽉 찬 형태로 변형된 소견으로 옳은 것은?
① 핵농축(pyknosis)
② 핵파괴(karyorrhexis)
③ 핵용해(karyolysis)
④ 핵균질화(homogenization)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