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7일에 시행한 지방직 7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구릉과 넓은 못이 많아서 동이 지역 중에서 가장 넓고 평탄한 곳이다. 토질은 오곡을 가꾸기에는 알맞지만, 과일은 생산되지 않았다. 사람들 체격이 매우 크고, 성품이 강직하고 용맹하며, 근엄하고 후덕하여 다른 나라를 노략질하지 않았다.
① 읍군, 삼로 등의 관직이 있어서 하호를 통치하였다.
② 왕이 죽으면 많은 사람을 껴묻거리와 함께 묻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③ 수해나 한해로 오곡이 잘 익지 않으면 그 책임을 왕에게 묻기도 하였다.
④ 전쟁이 일어났을 때에 제천 의식을 행하고, 소 발굽으로 길흉을 점치기도 하였다.

1. 정답 : ①

제시된 사료는 『삼국지』위서 동이전의 부여에 관련된 내용이다. 중국은 고구려의 공격을 여러 번 받았기 때문에, 친했던 부여와 달리 고구려 사람들의 성질을 흉악하고 급하여 노략질을 잘한다고 평가하였다. 반면에 부여는 근엄 후덕하다고 묘사하였다.

① 옥저와 동예의 정치 체제에 대한 설명이다. 부여에는 왕이 있었고, 왕 아래에 가축의 이름을 딴 마가․우가․저가․구가라는 군장 세력이 존재하였다.

② 부여에서는 왕이 죽으면 껴묻거리와 함께 사람을 매장하는 순장의 풍습이 있었다.

③ 부여는 왕권이 미약하여 부여의 옛 풍습에서 장마와 가뭄이 고르지 못하여 오곡이 잘 영글지 않으면, 그 책임을 국왕에게 물어 왕을 죽여야 한다는 말이 나오기도 하였다.

④ 부여의 우제점법에 대한 내용이다. 부여는 전쟁 시에는 제천 의식을 행하고, 소를 죽여 굽으로 점을 쳐 길흉을 보는 점복(占卜)을 행하기도 했다.

문  2. 괄호 안에 들어갈 말로 옳은 것은?
○ 신문왕 7년에 문무 관료전을 지급하되 차등을 두었다.
○ 신문왕 9년에 내외관의 녹읍을 혁파하고 매년 조(租)를 내리되 차등이 있게 하였다.
○ 성덕왕 21년에 처음으로 백성에게 (     )을 지급하였다.
○ 경덕왕 16년에 여러 내외관의 월봉을 없애고, 다시 녹읍을 나누어 주었다.
① 과전
② 정전
③ 식읍
④ 녹봉

2. 정답 : ②

② 성덕왕 대에 민생을 안정시키고 백성에 대한 토지 지배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일반 백성이 경작할 수 있는 토지로 정전(722)을 지급하였다. 이는 기존에 농민들이 소유하고 있던 토지를 국가에서 소유권을 인정해준 것이다.

① 과전은 고려 말에 시행된 과전법 하에 조선 시대에 경기도 지방에 한하여 관리들에게 관직 복무에 대한 대가로 수조권을 나누어 준 토지이다.

③ 식읍은 왕족, 공신 등에게 공로에 따라 지급한 것으로, 수조권과 노동력을 징발할 권리를 부여한 토지이다. 

④ 녹읍은 국가에서 관료 귀족에게 관직에 따라 지급한 일정 지역의 토지로서, 조세를 수취(수조권)할 뿐만 아니라 토지에 딸린 노동력을 징발할 수 있었다.


문  3. 밑줄 친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이 나라에는 백성들에게 금하는 법 8조가 있었다. 사람을 죽인 자는 즉시 죽이고, 남에게 상처를 입힌 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도둑질을 한 자는 노비로 삼는다. 용서받고자 한 자는 한 사람마다 50만 전을 내야 한다.
-'한서'-
① 부왕, 준왕 같은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하였다.
② 건국에 관련된 기록이 삼국유사와 제왕운기 등에 실려 있다.
③ 요서 지방을 경계로 대립했던 연나라의 잇단 공격으로 멸망하였다.
④ 요령 지방과 대동강 유역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이루며 발전하였다.

3.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한서』지리지에 기록된 고조선의 8조법 내용이다.

③ 고조선은 기원전 109년에 고조선의 군사적・경제적 발전에 위협을 느낀 한 무제의 침략을 받아 이에 맞서 1차 접전(패수)에서 대승을 거두었고 약 1년 동안 5차례에 걸친 한의 침략에 맞서 완강하게 대항하였으나 기원전 108년에 왕검성이 함락되면서 멸망하였다.

① 고조선은 기원전 3세기에서 기원전 2세기에 걸쳐 부왕, 준왕은 부자관계임을 명시하여, 왕위의 부자 상속 체계가 이루어졌다.

② 고조선의 건국에 관한 기록은 삼국유사, 제왕운기, 세종실록지리지, 응제시주, 동국여지승람 등에 수록되었다.

④ 고조선은 요령 지방과 대동강 유역을 중심으로 독자적 문화를 이룩하면서 발전하였다.

문  4. 돌무지덧널무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았다.
② 도굴이 어려워 금관 등 많은 껴묻거리가 남아 있다.
③ 만주의 집안 일대에 1만 2천 여 기가 무리를 이루고 있다.
④ 백제의 건국 세력이 고구려와 같은 계통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한다.

4. 정답 : ②

② 돌무지덧널무덤은 5~6세기 신라 마립간 시대의 고분 양식이다. 지상 또는 지하에 나무로 널과 덧널을 짜고, 그 위에 돌을 쌓은 뒤 흙으로 봉분을 쌓는 방식의 무덤으로, 구조상 도굴이 어려워 여러 가지 형태의 많은 껴묻거리가 남아 있다.

①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것은 백제 웅진(공주)시기의 벽돌무덤으로 무령왕릉과 송산리 6호분이 대표적이다. 

③ 고구려의 돌무지무덤(적석총)에 대한 설명이다. 고구려의 돌무지무덤은 청동기 시대부터 삼국 시대까지 만들어졌으며, 만주의 집안(지안) 일대에 1만 2,000여 기가 무리를 이루고 있다.

④ 백제의 건국 세력이 고구려와 같은 부여 계통이라는 사실을 뒷받침해주는 것은 백제 한성 시기의 계단식 돌무지무덤으로 서울 석촌동에 일부가 남아 있다.

문  5. 고려의 대외 무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거란과 여진의 압력으로 송과의 교류가 끊어져 상호 무역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② 예성강 어귀의 벽란도는 대외 무역의 발전과 함께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③ 일본은 11세기 후반부터 주로 모피를 가지고 와 식량, 인삼, 서적 등과 바꾸어갔다.
④ 대식국인이라 불리던 아라비아 상인들이 비단, 약재 등을 가지고 고려와 무역하였다.

5. 정답 : ②

② 고려 시대에는 송․요 등 외국과의 교역이 빈번해지면서 서해안의 해로를 통한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에 국제 무역항으로서 예성강의 벽란도가 번성하는 등 대외 무역이 크게 발달하였다.

① 광종 대에 송과 통교(962)가 이루어진 후 송과의 무역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였으며, 조공품과 회사품의 형식으로 조공 무역이 주를 이루었다.

③ 고려는 일본과는 정식 국교를 맺지 않아 교역이 활발히 이루어지지는 못하였는데, 11세기 후반 문종 대 그나마 가장 활발히 전개되었다. 일본은 수은, 유황, 감귤, 진주, 칼, 말 등을 가지고 와서 식량, 인삼, 서적, 문방구 등과 교환해 갔다. 모피, 말 등을 고려에 가지고 온 나라는 거란과 여진이다.

④ 대식국인이라고 불리는 아라비아 상인들은 벽란도에 내왕하여 수은, 향료, 산호 등을 금과 비단으로 바꾸어 갔다. 비단, 약재 등은 고려가 송으로부터 수입한 물품이다.

문  6. 다음 토기가 주로 사용된 시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민무늬 토기-반달형 돌칼을 이용하여 곡식의 이삭을 잘랐다.
ㄴ. 빗살무늬 토기-돌이나 뼈로 만든 낚시 도구로 고기잡이를 하였다.
ㄷ. 덧무늬 토기-계급사회의 발생을 보여주는 고인돌이 만들어졌다.
ㄹ. 미송리식 토기-뗀석기를 가지고 사냥과 채집생활을 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6. 정답 : ①

ㄱ. 민무늬 토기는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청동기 시대에는 반달 돌칼로 이삭을 잘라 추수하는 등 농경을 더욱 발전시켰다.

ㄴ.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농경이 시작되면서 사냥과 고기잡이가 경제 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줄어들었지만, 여전히 식량을 얻는 중요한 수단이었다. 여러 가지 크기의 그물과 작살, 돌이나 뼈로 만든 낚시 도구 등으로 고기잡이를 하였다.

ㄷ. 덧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에 사용된 토기이다. 고인돌이 만들어진 시기는 청동기 시대이다.

ㄹ. 미송리식 토기는 민무늬 토기의 하나로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이다. 뗀석기를 가지고 사냥과 채집생활을 했던 시기는 구석기 시대이다.

문  7.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의) 천도 운동에 대하여 역사가들은 단지 왕의 군대가 반란한 적을 친 것으로 알았을 뿐인데, 이는 근시안적인 관찰이다. 그 실상은 낭가와 불교 양가 대 유교의 싸움이며, 국풍파 대 한학파의 싸움이며, 독립당 대 사대당의 싸움이며, 진취 사상 대 보수 사상의 싸움이니, ( ㉠ )은(는) 전자의 대표요 ( ㉡ )은(는) 후자의 대표였던 것이다.
① ㉠-정감록에 기반하여 서경 천도를 주장하였다.
② ㉠-대외적으로는 몽골의 성장을 견제하고자 하였다.
③ ㉡-기전체 사서인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④ ㉡-조위총 등 서경 세력과 함께 개경의 관리들과 대립하였다.

7. 정답 : ③

제시된 자료는 신채호의 『조선사연구초』의 내용 중 일부로 ㉠은 묘청, ㉡은 김부식이다. 신채호는 여기에서 묘청의 난을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으로 평가하면서 묘청의 자주성을 높이 평가하였다.

③ 묘청의 난을 진압한 김부식은 1145년 기전체 사서인 『삼국사기』를 편찬하였다.

① 묘청은 풍수지리설(서경 길지설)을 바탕으로 천도를 주장하였다. 정감록은 조선 후기 음양 사상을 집대성한 비기를 말한다.

② 묘청의 난이 일어나기 전 12세기 초반 북방 지역에서는 여진족이 금을 세우고 요를 멸망시킨 후 고려에게 군신 관계를 요구하였다. 이자겸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던 고려는 많은 신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금과 사대 관계를 맺고 있었다. 이에 서경 세력은 서경길지설과 함께 나아가 칭제 건원을 주장하며 금을 정복하자는 주장까지 하게 되었다. 몽골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④ 김부식은 개경 귀족 세력으로 제시된 선택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조위총은 무신집권기 가혹한 수탈에 대항하여 반무신난(1174)을 일으켰던 인물이다.

문  8. ㉠~㉢에 들어갈 건축물의 이름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고려의 건축물 가운데 지금 남아 있는 것 중에서는 13세기 이후에 지은 안동 봉정사의 ( ㉠ )이 가장 오래된 것이며, 영주 부석사의 ( ㉡ )과 예산 수덕사의 ( ㉢ )을 통해 자연과 어우러진 외관과 배흘림기둥, 그리고 균형 잡힌 주심포 등 고려 사찰의 특색을 엿볼 수 있다.
      ㉠          ㉡          ㉢
① 극락전    응신전    약사전
② 대웅전    응신전    약사전
③ 극락전   무량수전  대웅전
④ 대웅전   무량수전  극락전

8. 정답 : ③

㉠ 안동 봉정사 극락전은 12세기 무신 정권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로서 통일 신라의 건축 양식을 내포하고 있으며 맞배지붕과 주심포식으로 지어졌다.

㉡ 부석사 무량수전은 고려 후기의 대표적인 목조 건축물로 배흘림기둥 양식과 주심포식으로 건축되었다.

㉢ 예산 수덕사 대웅전은 맞배지붕 형식, 배흘림양식, 주심포식의 목조 건축물이다.


문  9. 조선 전기 과학․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서울을 기준으로 작성한 역법인 칠정산 내편을 만들었다.
② 화약 무기의 제작과 그 사용법을 정리한 총통등록이 편찬되었다.
③ 측우기는 서운관에만 설치하여 강우량 측정의 통일성을 기하였다.
④ 우리의 풍토에 맞는 독자적인 농법을 정리한 농사직설이 편찬되었다.

9. 정답 : ③

③ 세종 대에 제작된 측우기(1441)는 한양의 서운관(세조 대 관상감으로 개칭)에서 강우량을 직접 관찰하였다. 또한 지방의 각 도와 군현에도 측우기를 설치하고 수령이 직접 강우량을 측정하여 보고하도록 하였다.

① 세종 대 원의 수시력과 명의 대통력을 참고로 하여 한양 중심의 역법서인 칠정산 내편이 편찬되었다.

② 세종 대 화포의 제작법․사용법을 그림과 함께 한글로 기록한 병서인 『총통등록』이 편찬되었다.

④ 『농사직설』은 세종 11년(1429)에 정초, 변효문에 의해 편찬된 것으로, 삼남 지방 농민들의 실제 경험을 토대로 하여 우리의 실정에 맞는 독자적인 농법을 정리한 농서이다.

문 10. 다음 주장을 한 인물의 저술로 옳은 것은?
그들의 권능은 사람을 경사스럽게 만들기 충분하며 그들의 형률과 위엄은 사람을 겁주기에 충분하다. 그리하여 거만하게 제 스스로 높은 체하고 태연히 제 혼자 좋아서 자신이 목민자임을 잊어버리고 있다. 한 사람이 다투다가 찾아가 판정해 달라고 하면 불쾌한 표정으로 말하기를 “어찌 이렇게 시끄럽게 구느냐?”라고 하고, …(중략)… 곡식이나 옷감을 바치지 아니 하면 매질이나 몽둥이질을 하여 피가 흘러서야 그친다. 날마다 문서 장부에다 고쳐 쓰고 덧붙여 써서 돈과 베를 거두어들여 그것으로 밭과 집을 장만한다. 또한 권귀와 재상에게 뇌물을 써서 훗날의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 그리하여 “백성이 목민자를 위하여 살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하지만 그것이 어디 이치에 합당하겠는가? 목민자는 백성을 위하여 있는 것이다.
-「원목」-
① 곽우록
② 강계고
③ 과농소초
④ 마과회통

10. 정답 : ④

제시된 자료는 정약용의 『원목』으로, 정약용은 여기에서 통치자는 백성을 위해 존재하며 국왕의 권력은 백성들로부터 위임을 받은 것임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정약용의 저술로 옳은 것을 고르는 문제이다.

④ 정약용은 『마과회통』에서 제너의 종두법을 소개하였다.

① 『곽우록』은 이익이 국가적 당면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한 내용의 저서이다.

② 『강계고』는 신경준이 한백겸의 역사 지리 연구를 계승․발전시킨 역사지리서이다. 고조선부터 조선까지의 강계(疆界)와 국도(國道)를 설명하였고, 조선에 대해서는 북변(北邊)과 해도(海島)에 이르기까지 자세하게 설명하였다.

③ 『과농소초』는 박지원의 저서이다. 박지원은 토지제도의 개혁(한전론)에도 공감을 하였으나(한민명전의) 영농 방법의 혁신, 상업적 농업의 장려, 수리 시설 확충 등을 통하여 농업 생산력을 높이는 데에도 관심을 기울였다.

문 11. 조선시대 향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덕업상권, 과실상규, 예속상교, 환난상휼 등을 주요 강령으로 하였다.
② 서원과 더불어 향촌 사회에서 사림의 지위를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③ 영남 지방에서는 이황이 만든 예안향약을 표본으로 삼은 향약이 유행하였다.
④ 오가작통제를 중심으로 그 지역의 풍속 교화와 치안 유지를 담당했던 향촌 자치 조직이었다.

11. 정답 : ④

④ 오가 작통제는 서로 이웃하고 있는 다섯 집을 하나의 통(統)으로 묶고, 여기에 통수(統首)를 두어 통 내를 관장하게 한 것으로 조선의 지방 행정 조직 제도를 말한다.

① 향약은 지역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공통적으로 강조되는 덕목은 덕업상권(德業相勸), 과실상규(過失相規), 예속상교(禮俗相交), 환난상휼(患難相恤)이었다.

② 향약은 지방 사림의 유교적 윤리를 향촌 사회의 자치 조직 속에서 실천함으로써 서원과 함께 향촌에서 사림의 지위 강화와 조선 사회의 풍속 교화에 많은 역할을 하였다.

③ 이황은 향촌의 안정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예안향약(禮安鄕約)을 제정하여 향촌사회가 피폐해지는 것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예안향약은 영남학파의 전통을 이은 제자, 문인들에 의하여 영남지역을 비롯한 각지에서 활용되었다.

문 12. 조선 후기의 사회․경제적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조세의 금납화가 확산되고 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였다.
② 광작이 성행하면서 부농과 빈농의 계급분화가 촉진되었다.
③ 객주, 여각 등이 포구를 중심으로 활발한 상업 활동을 하였다.
④ 대일무역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은, 구리, 유황 등을 일본에 수출하였다.

12. 정답 : ④

④ 조선은 인삼, 쌀, 무명 등을 팔고, 청에서 수입한 물품들을 넘겨주는 중계 무역을 하기도 하였다. 반면에 일본으로부터는 은, 구리, 황, 후추 등을 수입하였다. 이 중에서 은을 다시 청에 수출함으로써 중간 이득을 취하기도 하였다.

① 조선 후기에는 대동법이 전국적으로 시행되면서 공물(상공) 납부 방식이 현물 납부에서 쌀, 무명, 삼베, 동전 등으로 대체되어 조세의 금납화가 확산되었고, 물품의 수요와 공급이 증가하면서 상품 화폐 경제가 한층 발전하였다.

② 조선 후기 이앙법의 발달로 인해 광작(廣作)이 전개되면서 농민층은 소수의 경영형 부농과 다수의 임노동자 등으로 분화되었다.

③ 조선 후기에는 포구가 상업의 중심지로 성장하였으며, 포구를 거점으로 선상·객주·여각 등이 활발한 상행위를 하였다. 이 시기 전국의 포구는 하나의 유통권으로 형성되었으며, 포구에서의 상거래는 장시에서의 상거래보다 규모가 훨씬 컸다.

문 13. 우리나라 근대 역사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박은식-한민족의 독립 의지를 담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하였다.

② 정인보-조선사연구초를 저술하여 우리나라 고대사의 독자성을 부각시켰다.

③ 백남운-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 운동을 전개하면서 민족주의 역사학의 기반을 확립하였다.

④ 최남선-한국사가 세계사의 보편적 법칙에 따라 발전하였다고 보는 사회 경제사학을 주도하였다.

13. 정답 : ①

① 백암 박은식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제2대 대통령을 역임한 인물로 대표적인 민족주의 사학자에 해당한다. 그는 유학자로서 유교구신론을 저술하였으며 『한국통사』와 『한국독립운동지혈사』를 저술하였다.

② 『조선사연구초』는 신채호가 저술한 역사서에 해당한다. 정인보는 민족정신으로 ‘얼’을 강조하였으며 『조선사연구』를 저술하였다.

③ 신채호에 대한 설명에 해당한다. 신채호는 1908년 독사신론을 저술하여 민족주의 역사학의 기반을 확립하였으며 이후, 중국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에 투신하였다.

④ 백남운에 대한 설명이다. 백남운은 1930년대 유물사관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적 법칙에 따라 규명한 사회경제사학을 주도하였다. 최남선은 박은식과 더불어 국권피탈 전 조선광문회를 설립하여 고전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이후, 기미독립선언서를 집필하였고 역사연구와 관련하여서는 불함문화론을 제시하였다.

문 14.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삼원보에 신흥 강습소를 설립하였다.
② 구미 위원부를 두어 외교 활동을 전개하였다.
③ 사료 편찬소를 두어 한․일 관계 사료집을 간행하였다.
④ 독립 운동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공채를 발행하였다.

14. 정답 : ①

① 서간도 삼원보 지역에 신흥 강습소(신흥무관학교로 후에 개칭)를 설립한 것은 신민회 계열 인사인 이회영, 이상룡 등이다. 또한 신흥강습소는 1911년에 설립된 것으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설립된 1919년 이전의 사실에 해당한다.

②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외교론에 근거하여 구미위원부를 설치하고 이승만, 김규식 등으로 하여금 외교활동을 전개하도록 하였다.

③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기관지로 독립신문을 발행하였으며 사료 편찬소를 두어 한․일 관계 사료집을 편찬하였다.

④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국내와 연결하여 원활한 독립운동을 전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통제와 교통국을 설치하였으며 독립운동 자금을 마련하기 위하여 애국공채를 발행하였다.

문 15. 유네스코(UNESCO)에 등재된 세계 기록 유산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승정원일기
② 월인천강지곡
③ 훈민정음 해례본
④ 새마을운동 기록물

15. 정답 : ②

② 월인천강지곡은 조선 세종 때 수양대군이 부왕인 세종의 명에 따라 승하한 소헌왕후 심씨의 명복을 빌기 위해 지은 찬불가를 기록한 한글서적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는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은 아니다.

① 승정원일기는 왕명 출납 기관인 승정원에서 매일 작성한 내용들을 종합한 기록물로 현재는 인조~순종 대에 이르는 것만이 남아있다. 이는 단일 기록물 상 세계 최대의 기록으로 승정원일기는 2001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③ 훈민정음 해례본은 세종 대 창제된 훈민정음에 대해 왕명에 따라 정인지 등이 설명한 한문해설서로 1997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④ 새마을운동 기록물은 1970년부터 1979년까지 전개된 새마을운동에 관한 기록물로 대통령 연설문, 정부 문서, 마을 단위 기록물, 편지, 새마을운동 교재, 관련 사진 및 영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새마을운동은 농촌문제를 해결하고 대한민국을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게 한 토대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업적을 인정받아 기록물들이 2013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문 16. 다음의 역사적 사실들을 일어난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우금치 전투
ㄴ. 고부 농민 봉기 발발
ㄷ. 청일 전쟁 발발
ㄹ. 명성황후 시해 사건
① ㄱ→ㄴ→ㄷ→ㄹ
② ㄱ→ㄷ→ㄴ→ㄹ
③ ㄴ→ㄱ→ㄹ→ㄷ
④ ㄴ→ㄷ→ㄱ→ㄹ

16. 정답 : ④

ㄴ. 고부 농민 봉기는 1894년 1월부터 3월까지 발생한 것으로 만석보 사건으로 대표되는 고부군수 조병갑의 폭정에 반발하여 농민 1,000여 명이 봉기한 사건이다. 그러나 정부가 박원명을 새로운 고부군수로 임명하는 유화책을 쓰고 민란의 진상을 조사하도록 함에 따라 농민군은 일단 자진해산하였다.

ㄷ. 동학농민군의 1차 봉기가 발생한 이후, 농민군이 전주성을 점령함에 따라 조선정부에서는 청에 원병을 요청하였다. 이에 청군이 아산만으로, 텐진조약에 근거한 일본군은 인천에 상륙하였다. 동학농민군은 외세의 출병 구실을 없애기 위해 정부와 전주화약을 체결하였으며 이에 조선정부는 청군과 일본군의 철수를 요청하였다. 그러나 일본은 군대 철수를 거부하고 무력으로 경복궁을 점령하였으며 선전포고도 없이 풍도 앞바다의 청군을 공격함으로써 청일전쟁을 일으켰다(1894.6.23.)

ㄱ. 정부의 약속 불이행과 일본군의 경복궁 점령을 계기로 동학농민군은 2차 봉기를 일으켰으나 1894년 11월 11일 공주 우금치 전투에서 대패하였고 이후 전봉준이 순창에서 체포됨으로써 결국 동학농민 운동은 실패로 종결되었다.

ㄹ. 1895년 삼국간섭 이후, 명성황후를 앞세운 친러내각(3차 김홍집 내각)이 수립되자 이에 위기감을 느낀 일본은 명성황후를 시해하는 만행을 일으켰다(을미사변,1895.8.20.).

문 17. 을미 의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평민 의병장인 신돌석이 등장하여 활약하였다.
② 13도 창의군을 결성하여 서울 진공 작전을 펼쳤다.
③ 아관파천 이후 고종의 해산 조칙을 계기로 대부분 해산하였다.
④ 일제의 강요로 군대가 해산되자 그에 반발하여 일어났다.

17. 정답 : ③

③ 을미의병은 1895년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대항하여 일어난 의병으로 유인석, 이소응, 기우만, 허위 등이 주도하였다. 그러나 이듬해인 1896년 아관파천 이후 친일내각이 붕괴되고 고종이 해산권고 조칙을 내림에 따라 대부분 해산하였다.

① 평민 의병장 신돌석이 등장한 시기는 1905년 발생한 을사의병에 해당한다.

②, ④ 1907년 한일신협약(정미 7조약)에 대항하여 발생한 정미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정미의병은 고종의 강제퇴위와 군대해산에 반발하여 발생하였으며 해산된 군인들이 의병에 합류하면서 의병의 양상이 전쟁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전국적인 의병부대 통합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이인영을 중심으로 13도 창의군이 결성되었으며 1908년 서울진공작전을 전개하기도 하였다.

문 18. 신간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을 지원하고자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② 일부 사회주의 계열과 제휴하여 조선 민흥회를 창립하였다.
③ 비타협적 민족주의 세력과 사회주의 세력이 힘을 합쳐 만들었다.
④ 정치․경제적 각성 촉구, 단결, 기회주의 배격을 기본 강령으로 내세웠다.

18. 정답 : ②

신간회는 민족유일당 운동의 결과 1927년에 창설된 단체로 일제강점기, 국내 최대의 합법적인 독립운동단체에 해당한다.

② 조선 민흥회는 서울 청년회와 조선물산장려회가 중심이 되어 창설된 민족협동전선 단체로 1926년에 창설되었다. 조선 민흥회는 창설된 이후 민족유일당 운동을 주장하는 조선민흥회 선언을 주창했으며 당시, 사회주의계열 단체였던 정우회가 정우회선언을 하여 이에 호응함으로써 이는 신간회 창설의 주요 배경이 되었다.

① 신간회는 1929년 발생한 광주학생항일운동의 진상을 조사하기 위하여 진상조사단을 파견하고 이를 전국적으로 확대시키기 위한 토론회를 계획하였다.

③ 신간회는 1920년대 중반 일제의 문화통치로 친일파가 득세하자, 이에 위기감을 느낀 비타협적 민족주의자와 사회주의자들이 연대하여 설립한 좌우합작 독립운동 단체에 해당한다.

④ 신간회는 1927년 창설되어 1931년 해소될 때까지 국내 독립운동을 대표한 단체로 정치적, 경제적 각성의 촉진, 공고한 단결, 기회주의의 일체 배격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3대 강령을 내세웠다.

문 19. (가)~(라) 시기에 있었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농지개혁법을 제정․공포하였다.
② (나)-연간 대외 수출액이 100억 달러를 넘어섰다.
③ (다)-저금리․저유가․저달러의 3저 현상으로 호황을 맞이하였다.
④ (라)-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19. 정답 : ①

① 농지개혁법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이승만 정권이 주도한 토지개혁과 관련한 법으로 1949년 제정되어 1950년에 공포되었다.

② 1970년대에는 조선, 자동차, 제철, 석유화학 등 중화학 공업을 육성하기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경제 발달에 기초하여 1977년에는 연간 대외 수출액이 100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③ 전두환 정부 때인 5공화국 당시에는 저금리․저유가․저달러로 대표되는 3저 호황을 통해 1970년대 석유파동으로 인한 경제위기를 극복하였다.

④ 김영삼 정부 말엽인 1996년 대한민국은 경제 협력 개발기구인 OECD에 가입하였다. 그러나 다음해인 1997년 IMF 사태로 인해 경제위기가 촉발되었다.

문 20. 북한이 일으킨 사건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
ㄴ. 1․21 청와대 습격 사건
ㄷ. 아웅산 폭탄 테러 사건
ㄹ. 대한항공 858편 폭파 사건
① ㄴ→ㄱ→ㄷ→ㄹ
② ㄴ→ㄹ→ㄷ→ㄱ
③ ㄹ→ㄱ→ㄴ→ㄷ
④ ㄹ→ㄱ→ㄷ→ㄴ

20. 정답 : ①

ㄴ. 1.21 청와대 습격사건은 1968년 발생한 일명 ‘김신조 무장공비 사건(1.21 사태)’으로 북한의 무장공비들이 휴전선을 넘어 청와대로 침투하여 정부요인들을 암살하려 한 사건으로 청와대 뒤편의 세검정고개까지 무장공비가 진입하였으나 이후 발각되어 군․경에 의해 진압당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정부는 향토예비군을 창설하였다.

ㄱ. 판문점 도끼 만행 사건은 1976년 8월 18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 안에서 미루나무 가지치기를 하고 있던 미군 장교 2명을 북한군이 도끼로 살해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인해 주한미군과 한국군은 경계상태에 돌입(데프콘 3호)하고 전투태세를 갖추었으나 북한의 김일성이 유감을 표명하는 사과문을 국제연합군측에 전달함으로서 사건은 일단락되었다.

ㄷ. 아웅산 폭탄 테러사건은 1983년 당시 버마(현재 미얀마)를 방문중이던 전두환 대통령과 수행원들을 대상으로 자행된 북한의 만행으로 당시 서석준 부총리, 이범석 외무부 장관 등 정부 요인과 기자 등 17명이 그 자리에서 순직하였다.

ㄹ. 대한항공 858편 폭파사건 (일명 KAL기 폭파사건)은 1987년 11월 29일 북한공작원 김현희 등에 의해 미얀마 인다만 상공에서 대한항공기가 폭파된 사건이다. 이는 북한이 서울올림픽의 안전문제를 세계여론화하여 참가 예상국을 위축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서울올림픽을 개최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일으킨 사건이었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