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3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1. 주심포식 건축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영주 부석사 조사당과 안동 봉정사 고금당이 주요 예이다.
② 주로 향교, 서원에 사용되었다.
③ 범어사 대웅전과 석왕사 응진전은 조선시대 주심포식 건축물이다.
④ 창방 위에 평방을 두고 주간포작을 갖고 있다.


답 ①

① 주심포형식은 고려중기 송나라에서 전래된 것으로 기둥위에 창방을 놓고 공포는 기둥위에만 배치하였다.

② 주로 향교, 서원에는 우리나라 양식인 익공식이 사용되었다.

③ 범어사 대웅전과 석왕사 응진전은 고려시대 다포식 건축물이다.

④ 창방 위에 평방을 두고 주간포작을 갖고 닜는 것은 다포식 건축물이다.

2. 다음 중 건축의 3대 필수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형태(Form)
② 구조(Structure)
③ 기능(Function)
④ 공간(Space)


답 ④

1) 이탈리아 건축가인 네르비(Pier Luigi Nervi)는 건축의 구성요소를 기능(function), 구조(Structure), 형태(form) 으로 정의하였다.

2) 로마시대의 건축가인 비트루비우스(Vitruvius)는 최초의 이론건축가로서 “건축십서”에 건축의 3대요소를 중요도가 높은 순서로 기능(Utilitas), 구조(firmitas), 미(venustas)라는 건축의 3대요소가 되었다.

3. 「건축법 시행령」에서 정한 건축물의 규모 산정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건축물의 옥상에 설치되는 승강기탑 ․ 계단탑 ․ 옥탑 등으로서 그 수평투영면적의 합계가 해당 건축물 건축면적의 8분의 1 이하인 경우에는 15미터까지 건축물의 높이 산정에서 제외한다.

② 층의 구분이 명확하지 아니한 건축물은 그 건축물의 높이 3미터마다 하나의 층으로 본다.

③ 지붕마루장식 ․ 굴뚝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옥상돌출물과 난간벽(그 벽면적의 2분의 1 이상이 공간으로 되어 있는 것만 해당한다.)은 그 건축물의 높이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④ 승강기탑, 계단탑, 망루, 장식탑, 옥탑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건축물의 옥상 부분으로서 그 수평투영면적의 합계가 해당 건축물 건축면적의 4분의 1 이하인 것은 건축물의 층수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답 ③

① 건축물의 옥상에 설치되는 승강기탑․ 계단탑․ 옥탑 등으로서 그 수평투영면적의 합계가 해당 건축물 건축면적의 8분의 1 이하인 경우에는 12미터를 넘늠 부분만 건축물의 높이 산정한다.

② 층의 구분이 명확하지 아니한 건축물은 그 건축물의 높이 4미터마다 하나의 층으로 본다.

③ 지붕마루장식․굴뚝 그 밖에 이와 비슷한 옥상돌출물과 난 간벽(그 벽면적의 2분의 1 이상이 공간으로 되어 있는 것 만 해당한다.)은 그 건축물의 높이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④ 승강기탑, 계단탑, 망루, 장식탑, 옥탑 그 밖에 이와 비슷한 건축물의 옥상 부분으로서 그 수평투영면적의 합계가 해당 건축물 건축면적의 8분의 1 이하인 것은 건축물의 층수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4. 일반상업지역에서 대지분석을 통한 건축물의 규모를 검토할 때 고려하지 않아도 될 사항은?
① 건축선의 지정에 따른 도로와의 이격거리
② 부설주차장의 규모
③ 일조권 제한에 따른 이격거리
④ 허용 건폐율과 용적률


답 ③

1) 일조권제한은 전용주거지역이나 일반 주거지역의 모든건축물(건물용도와 무관)에 해당한다.

2) 공동주택에서 일조권 제한은 일반상업지역과 중심상업지역에 건축하는 것은 제외된다.

3) 근린상업지역은 부분에 따라 적용된다.

5. 사무소 건축에서 경제적인 기준층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임대사무실을 중심으로 계단, 화장실, 탕비실 등을 가능한 근접하게 배치한다.

② 복도는 편복도가 중복도에 비해 능률적이나 설계 시 채광 및 통풍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③ 임대사무실의 개방식 배치방법은 경제적이며 능률적인 방법이다.

④ 기준층의 임대면적은 80-85%가 이상적이며 90% 이상은 공용부분이 너무 작거나 임대면적이 커서 사용상 불편하다.


답 ③

① 임대사무실을 중심으로 계단, 화장실, 엘리베이터 등을 가능한 근접하게 배치하고 잡용실과 급탕실만 근접 배치한다.

② 복도는 중복도가 편복도에 비해 능률적이나 설계 시 채광 및 통풍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④ 기준층의 임대면적은 80%가 이상적이며 80% 이상은 공용부분이 너무 작아 사용상 불편한 점이 많다.

6. 학교 운영방식의 장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U형(종합교실형) - 학생의 이동이 없고 각 학급마다 가정적인 분위기가 조성된다.

② V형(교과교실형) - 각 학과에 순수율이 낮은 교실이 주어지며 따라서 시설의 이용률이 낮아진다.

③ P형(플라톤형) - 교사 수가 적거나 적당한 시설이 없으면 실시하기 어렵다.

④ D형(달톤형) - 하나의 교과에 출석하는 학생 수가 일정하지 않으므로 크고 작은 여러 가지의 교실이 요구된다.


답 ②

V형(교과교실형)
① 모든 교실이 특정한 교과를 위해 만들어 지고 일반 교실은 없다.
② 각 학과에 순수율이 높은 교실이 주어지며 따라서 시설의 이용률도 높아진다.
③ 학생의 이동이 심하다
④ 순수율이 100%가 아니면 이용율이 낮아진다.

7. 다음 건축설계 프로세스 중 시방서와 공사비 내역서 등이 작성되는 단계는?
① P.O.E 단계
② 기본설계 단계
③ 계획설계 단계
④ 실시설계 단계


답 ④

① 계획설계 : 각종 자료의 수집 및 분석, 소요실 계획, 동선계획, 공간계획 등

② 기본설계 : 배치계획, 각층평면계획, 입면 및 단면계획, 등 건축 인허가 도서를 만드는 설계이다.

③ 실시설계란 단위실 설계, 분야별 마감설계, 각부분설계, 구조설계, 현장 시공을 위한 조립설계 등 시공할 수 있는 단계까지 완성도를 높이는 설계이다.

8. 다음 중 각 시설별 세부계획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거건축의 거실 면적 구성비는 연면적의 25-30% 정도이고 1인당 소요 바닥면적은 4-6㎡가 적정하다.

② 주거건축에서 엘리베이터(Elevator) 계획 시 한 층에서 승객을 기다리는 시간은 평균 10초로 한다.

③ 은행의 경우, 은행 행정 업무가 이루어지는 영업장의 면적은 은행원 1인당 10㎡ 정도가 바람직하며 천장 높이도 5-7m정도로 하여 고객에 대한 개방감과 신뢰감을 높이는 것이 좋다.

④ 극장이나 영화관 등의 관람시설의 경우, 배우의 표정이나 동작을 감상할 수 있는 거리(1차 허용한도)는 무대의 중심으로부터 35m 이내이며, 배우의 일반적인 동작만 보임으로써 감상하기에 큰 문제가 없는 거리(2차 허용한도)는 50m 이내이다.


답 ④

1) A구역(시각한계): 배우의 표정이나 동작을 감상할 수 있는 거리는 무대중심에서 15m이다.

2) B구역(1차허용한도): 극장건축에서 많은 인원을 수용하려는 한도로 무대중심에서22m 이다.

3) C구역(2차허용한도) : 연극, 그랜드 오페라, 발레, 뮤지컬 등 일반적인 동작만 감상하는 것으로 무대 중심에서 35m 이내이다.

9. 근린생활권의 위계적 구성 가운데 다음 항목에 해당하는 생활권 체계는?
∙ 가구 수는 400-500호
∙ 인구는 2,000-2,500명 정도
∙ 단지 내 중심시설은 주로 유치원, 근린상점, 노인정, 독서실, 파출소 등
∙ 주민 간 교류가 가능한 최소 생활권
① 인보구
② 근린분구
③ 근린주구
④ 근린지구


답 ②

10. 환기량에 의한 실의 면적을 구할 경우, 성인 2인용 침실의 천장 높이가 2.5m일 때, 소요되는 실의 면적은? (단, 자연환기 횟수는 시간당 2회(2회/1h)이다.)
① 10㎡
② 15㎡
③ 20㎡
④ 25㎡


답 ③

11. 전시공간을 계획할 때 다음의 특징을 갖는 특수전시기법은?
∙ 전시 벽이나 천장을 직접 이용하지 않고 전시물 또는 전시장치를 배치하는 방식이다.
∙ 관람자의 시 거리를 짧게 할 수 있다.
∙ 전시물의 크기에 관계없이 배치할 수 있다.
∙ 관람자의 동선을 자유롭게 변화시킬 수 있어 전시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① 하모니카(harmonica) 전시
② 파노라마(panorama) 전시
③ 디오라마(diorama) 전시
④ 아일랜드(island) 전시


답 ④

1) 파노라마(Panorama) 전시
벽면 전시(벽화, 사진, 그래픽, 영상)와 입체물의 병행으로 연속적인 주제를 선적(線的)으로 표현하기 위해 넓은 시야의 실경을 보는 듯한 전시방법이다.

2) 아일랜드(Island) 전시
어떤 주제를 종합적으로 전시하기 위해 전시벽면을 이용하지 않고 전시공간 바닥을 섬과 같이 계획한 전시수법이다.

3) 디오라마(Diorama)전시
벽면의 일부를 벽장 형식으로 하여 어떤 상황을 배경과 실물 및 모형으로 재현하는 수법이다.

4) 하모니카(Harmonica) 전시
① 동일한 공간에 규칙적으로나 반복적으로 배치하는 법이다.
② 동일 종류의 것을 반복적으로 전시할 경우 유리하며, 동선계획이 용이하다.

12. 병원건축에서의 간호 단위(nurse unit)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간호단위에서 담당하는 병상 수는 소아과가 정신과보다 많게 계획한다.

② 간호사의 보행거리는 24m 이내로 환자를 돌보기 쉽게 병실군의 중앙에 위치시킨다.

③ 1조(8-10명)의 간호사들이 간호하기에 적절한 병상 수는 25병상이 이상적이며 보통 30-40병상 정도이다.

④ 간호사 대기실은 각 간호단위 또는 층별, 동별로 설치하며 간호작업에 편리한 수직통로에 가까운 곳으로 외부의 출입도 감시할 수 있도록 한다.


13. 사무소 건축의 규모는 사무원 수에 따라 결정된다. 그렇다면 건축 연면적 1,500㎡인 임대사무소에 수용할 수 있는 적정 인원은 대략 몇 명인가?
① 약 100명
② 약 150명
③ 약 250명
④ 약 300명


답 ②

연면적 기준시 1인당 바닥면적은 8~11㎡이다.
∴ 1500 ÷ 8~11㎡ = 187.5 ~ 136 명

14. 다음 중 「건축법 시행령」에서 정한 대수선의 범위에 해당하는 것은?
① 보를 해체하거나 두 개 이상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② 내력벽의 일부분(가로 9m×높이 3m)을 변경하는 것
③ 미관지구에서 건축물의 외부형태를 변경하는 것
④ 건축물의 외벽에 사용하는 마감재료를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벽면적 20㎡ 이상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답 ③

대수선
건축물의 기둥, 보, 내력벽, 주계단등의 구조나 외부형태를 수선, 변경하거나 증설하는 것이다.
1) 내력벽을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그 벽면적을 30㎡이상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2) 기둥을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3개 이상 수선 변경하는 것
3) 보를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3개 이상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4) 지붕틀을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3개 이상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5) 방화벽 또는 방화구확을 위한 바닥 또는 벽을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6) 주계단, 피난계단 또는 특별피난계단을 해체,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7) 미관지구에서 건축물의 외부형태를 변경하는 것(담장을 포함한다)
8) 다가구 주택의 가구간 경계벽 또는 다세대 주택의 세대간 경게벽을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9) 건축물의 외벽에 사용하는 마감재료를 증설 또는 해체하거나 벽면적 30㎡ 이상 수선 또는 변경하는 것

15. 난방 도일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역별로 추운 정도를 나타내기 위한 지표이다.
② 실내의 평균기온과 외기의 평균기온과의 차이에 일수를 곱한 것이다.
③ 난방 도일은 지역별로 다르지만 매년 일정한 값을 갖는다.
④ 난방 도일이 클수록 난방에 소비되는 에너지량이 커진다.


답 ③

난방도일은 겨울에 추운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연료의 소비량을 추정하는 것이다.

난방 도일값은 지역별로 다르고 매년 그 값은 변한다.

16. 배수트랩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오물이 트랩에 체류하지 않도록 구조는 간단하고 내표면은 평활한 것이 좋다.
② 재질은 내식성이 있고 청소가 간편한 구조여야 한다.
③ 트랩의 봉수를 보호하기 위해 봉수의 깊이는 최소 150mm이상이어야 한다.
④ 유수에 의해 트랩 내부를 세정할 수 있는 자기 세정작용이 있어야 한다.


답 ③

트랩이란 하수구에서 올라오는 악취, 유독가스, 벌레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하여 봉수를 채우는 것으로 봉수의 유효 깊이는 최소50~최대100mm이다.

봉수가 50mm보다 작을 때는 봉수가 파괴되고 100mm보다 클 때에는 물이 잘 내려가지 않는다.

17. 호텔 기준층의 평면형과 구조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차형 - 구조계가 다소 단순하며 고층건물에 적합하다.
② 병렬형 - 코어를 끼고 방을 배치함으로써 건물의 속길이치수가 커지며 구조적으로 유리하다.
③ 폐쇄형 - 건물평면의 폭 길이비, 폭 높이비가 구조적으로 유리하다.
④ 리니어형 - 직사각형으로 구성되는 구조로서 단순 명쾌한 타입이다.


답 ①

교차형 : 일반적으로 구조체는 보다 복잡하며 고층건물에는 적당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18. 공기조화방식에서 가변풍량(VAV)방식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부분 부하 변동에 따른 대처가 용이하여 실내온도 조절이 쉽다.
② 부하가 적은 공간에서 최소 필요환기량을 쉽게 확보할 수 있다.
③ 에너지 절약 측면에서 효율적이다.
④ 변풍량유닛으로 인해 설비비가 증가된다.


답 ②

1) 정풍량 방식(CAV:Constant air volume)
공조기가 담당하는 존(zone)의 각실에 덕트를 통하여 일정한 송풍량을 공급하나 취출온도를 변동시켜 실온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2) 변풍량방식[가변풍량방식:VAV (Variable air volume system)]
취출온도를 일정하게 하고 부하변동에 따라 변풍량 유닛에 의하여 송풍량을 변화시켜 실온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장점 ① 에너지 손실이 적다
        ② 토출공기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③ 부하변동에 대응하기 쉽다.
        ④ 설치비가 싸다
        ⑤ 개별적인 실내조절이 가능하다.
        ⑥ 외기냉방이 가능하다.

  단점 ① 시스템이 복잡하여 설비비가 고가이다.
        ② 환기량 확보와 송풍량 변화를 위한 기계적 어려움이 있다.
        ③ 부하가 작아지면 송풍량이 작아져 환기량 확보가 어렵다.
        ④ 실내공기를 오염시틸 수 있다

19. 건축법령에 규정된 용어의 정의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초고층 건축물은 층수가 50층 이상이면서 높이가 200m이상인 건축물이다.
② 리모델링은 건축물을 대수선하거나 일부 증축하는 행위를 말한다.
③ 주요 구조부는 내력벽, 기둥, 바닥, 보, 지붕틀 및 주계단을 말한다.
④ 지하층은 건축물의 바닥이 지표면 아래에 있는 층으로서 바닥에서 지표면까지 평균높이가 해당 층 높이의 2분의 1이상인 것을 말한다.


답 ①

1) 초고층건축물이란 5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200m 이상인 건축물이다.

2) 준 초고층이란 고층건축물 중 초고층 건축물이 아닌 것
건축물 층수가 30층 이상이거나 49응 이하, 높이가120m 이상 200m 미만

3) 고층 건축물 이란 층수가 3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120m이상인 건축물

4) 리모델링이란 건축물의 노후화를 억제 하거나 기능 향상등을 위하여 대수선 하거나 일부 증축하는 행위를 말한다.

20. 다음 중 건축가와 주요작품이 올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Norman Foster - Pompidou Center, Paris, France
② Jorn Utzon - Sydney Opera House, Sydney, Australia
③ Ando Tadao - Sendai Mediatheque, Miyagi, Japan
④ Herzog & de Meuron - Thermal Bath, Vals, Switzerland


답 ②

1) 영국출신의 건축가 노면 포스터(Norman Foster)
① 런던의 랜드마크라는 랜드마크는 모조리 다 건축한듯한 이 할아버지,
② 보시다시피 하이테크 적인 면이 작품들에서 많이 풍겨져 나온다.
③ 런던이란 빈티짐한 도시에 하이테크적인 분위기로 탈바꿈하게 하는데 큰 몫을 하신분
④ 철근을 그대로 노출한다거나 유리를 많이 쓰는 건축이지만 다양한 패널등을 사용해서 내부 열 효율을 넓히는 등의 친환경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단다.
⑤ 애플 신사옥,허스트 타워, 대영박물관. 런던 밀레니엄 브릿지,런던 시청사

2) 안도 다다오(Ando Tadao)
① 1941년 일본 오사카 시에서 태어나, 후리츠 죠토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고 1962년부터 1969까지 세계 각지를 여행하면서 독학으로 건축을 배웠다.
② 세계적으로 매우 유명한 르 코르뷔지에의 건축에 흥미를 느껴 건축을 공부하게 되었다.
③ 대표적인 설계작품
   -고오베(神戶)의 로코 하우징 II(1993)과 오사카의 산토리 박물관(1994),
   -가고시마대학의 이나모리(稻盛)회관(1994),
   -오사카의 맥스레이(Maxray) 본사 사옥(1994),
   -나라(奈良)의 고조문화박물관(1995),
   -오카야마(岡山)의 나리와 미술관(1994)과 효고(兵庫)의 초등학교 등이 있다.
   -1985년 교토(京都)의 Times I(1985), Times II(1991), 1988년에 지은 오사카의 갤러리아 아카와 1989년에 건설된 '빛의 교회' 는 그의 건축적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자연과의 조화가 잘 나타난 건축물로는 치카츠 아스카 역사박물관, 구마모토현의 장식고분관,

3) 헤이조그 드 뫼론
약칭이 HdeM인 스위스 바젤에 1978년 설립된 스위스 건축 사무소이다. 공동 창립자이며 대표인 자크 헤어초크와 피에르 드 뫼롱은 취리히 연방공과대학교를 함께 다닌 가까운 사이이다. 이들은 거대한 뱅크사이드 발전소(Bankside Power Station)를 새로운 테이트 모던 갤러리(Tate Museum of Modern Art)로 개조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 해변 1111 Lincoln Road
  • 2008년 하계 올림픽 베이징 국가체육장
  • 에스파냐 산타크루스데테네리페, 플라자 데 에스파냐(Plaza de España)
  • 미국 뉴욕 시 40 Bond Street
  •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M. H. de Young 기념 박물관
  • 미국 미네소타 주 미니애폴리스 워커 아트센터 확장
  • 독일 뮌헨 알리안츠 아레나 축구 경기장
  • 바르셀로나 포럼 빌딩
  • 독일 코트부스의 IKMZ
  • 런던 라반 댄스 센터
  • 스위스 바젤 장크트 야콥 파크
  • 런던 테이트 모던 갤러리
  • 미국 캘리포니아 주 나파 밸리(Napa Valley)의 Dominus 양조장
  • 바젤 스위스 연방철도 (SBB) 신호소
  • 뮌헨 Goetz Collection






문제 (A책형)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