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3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의 사건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김효원이 과거에 장원으로 급제하여 이조 전랑의 물망에 올랐으나, 그가 윤원형의 문객이었다 하여 심의겸이 반대하였다. 그 후에 심충겸(심의겸의 동생)이 장원 급제를 하여 이조 전랑에 천거되었으나, 외척이라 하여 김효원이 반대하였다.
- 「연려실기술」-
① 외척들의 반발로 이 사건에 관련된 훈구 세력과 사림세력이 제거되었다.
② 심의겸 쪽에는 정치의 도덕성을 강조한 서경덕, 이황, 조식의 문인들이 가세하였다.
③ 이이, 성혼의 문인들은 주기론(主氣論)에 입각하여 양쪽을 모두 비판하며 타협안을 제시하였다.
④ 이 사건 이후 사림을 중심으로 정치적, 학문적 견해 차이에 따른 붕당정치가 나타났다.


정답:④

해설: 자료는 이조전랑직의 놓고 신진사림의 지지를 받던 김효원과 기성사림의 신망을 받던 심의겸간의 다툼을 나타내고 있다.

④이 사건 이후 대립이 심해지고, 기성사림과 신진 사림의 입장차여, 이해관계, 학연과 지연 등의 차이로 붕당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①사화에 대한설명이다.

②서경덕,이황,조식의 문인들은 서인이 아닌 동인 쪽에 가세했다.

③이이는 양시양비론 내세워 양쪽 다 옳고 그름이 있음을 통해 붕당을 타협시키려했다.



정답 ④

☞ 자료의 사료는 붕당정치가 출현한 ‘을해붕당’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이 사건 이후 붕당정치가 출범하였다.

×① 외척들과 관련된 사건은 을사사화이며, 이 시기 사림이 박해를 받았다. 당시의 시점은 훈구세력이 거의 소멸된 상황이었으며, 외척의 과도적인 정권 장악이 이루어진 시기였다.

×② 정치의 도덕성을 강조한 서경덕, 이황, 조식의 문인들은 동인 세력에 가세하였다.

×③ 양쪽을 모두 비판하며 타협안을 제시하였던 인물은 율곡 이이였으며, 이후 이이와 성혼의 문인들은 서인에 주로 가담하였다.

2. 다음의 밑줄 친 ㉠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원의 간섭을 받으면서 그에 의존한 고려의 왕권은 이전 시기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안정되었고 ㉠ 중앙 지배층도 개편되었다. …… 그들은 왕의 측근 세력과 함께 권력을 잡아 농장을 확대하고 양민을 억압하여 노비로 삼는 등 사회 모순을 격화시켰다.
① ㉠은 가문의 권위보다는 현실적인 관직을 통하여 정치권력을 행사하였다.
② 공민왕은 ㉠의 경제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였다.
③ ㉠은 사원 세력의 대표인 신돈과 연대하여 신진사대부에 대항하였다.
④ ㉠에는 종래의 문벌 귀족 가문, 무신정권기에 등장한 가문, 원과의 관계에서 성장한 가문 등이 포함되었다.


정답:③

해설:
㉠은 권문세족이다.

③신돈은 전민변정도감을 통해 권문세족을 약화시켰으며, 성균관을 중수하는데 일조하기도 했다.



정답 ③

☞ ㉠에 해당하는 세력은 권문세족이다. 신돈은 개혁 추진을 위해 성균관 중건에 적극 참여하고 과거제 정비에 기여하였다. 신돈은 원증국사 보우와 대립하는 등 불교계의 지원을 받지 못하였다.

○① 권문세족은 원 간섭기에 가문의 권위보다는 관직 독점을 통하여 정치권력을 행사하려 하였다. 따라서 평균 나이 12~13세에 음서를 통한 관직 진출을 꾀하였으며, 이를 통해 신분 세습을 강화하려 하였다.

○② 공민왕은 권문세족의 경제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즉위초에 전민변정도감을 재설치하였다. 전민변정도감이 활성화된 것은 신돈이 본격적으로 등장한 이후의 일이다.

○④ 권문세족에는 종래의 문벌 귀족 가문, 무신정권기에 새롭게 관리로 성장한 가문, 일부 무신세력, 몽골어 통역 등 원과의 관계에서 성장한 가문 등이 포함되었다.

3. 다음 제도의 시행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조에서 올라오는 모든 일을 영의정, 좌의정, 우의정이 중심이 되는 의정부에서 논의하여 합의된 사항을 국왕에게 올려 결재 받게 하였다.
① 이 제도의 시행으로 국왕이 재상들을 직접 통솔할 수 있게 되어 왕권 강화에 기여하였다.
② 무력으로 집권한 태종과 세조는 이 제도를 이용하여 초기의 불안한 왕권을 안정시켰다.
③ 민본정치를 추구한 정도전은 이 제도를 폐지하고 6조의 업무를 국왕에게 직접 보고하게 하였다.
④ 세종은 안정된 왕권과 경제력을 바탕으로 이 제도를 시행하여 왕권과 신권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정답:④

해설:
자료는 의정부 서사제에 대한 설명이다.

④세종은 의정부 서사제를 실시하여 왕권과 신권의 조화를 꾀하였다

①의정부 서사제는 왕에게 올라가기 전에 의정부에서 심의를 하기 때문에 재상의 권한이 강화된 것이다

②태종과 세조는 왕권강화를 위하여 6조 직계제를 실시했다

③정도전은 재상중심의 정치를 주장했다



정답 ④

☞ 의정부 서사제에 대한 내용이다. 의정부 서사제는 도평의사사 폐지와 함께 정종 2년에 출범하여 태종 14년 6조 직계제로 대체되었다. 세종 18년에 의정부 서사제는 부활하였으며, 세종은 이후 재상의 재량권을 인정하되 인사권을 장악하는 등, 왕권과 신권의 조화를 추구하였다.

×① 왕권 강화에 기여한 제도는 6조직계제이다.

×② 태종은 재위 14년 6조 직계제를 추진하였으며, 세조는 즉위년에 세종 시기 부활된 의정부 서사제를 폐지시키고 다시 6조 직계제를 시행하여 집권 초기의 불안한 왕권을 안정시키려 하였다.

×③ 정도전은 재상이 중심이 된 재상 총재제를 지지하였다. 따라서 6조 직계제와는 관련이 없다.

4. 밑줄 친 ㉠과 직접 관련된 천주교 박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프란치스코 교황은 16일 오전 순교자 124위 시복미사에 앞서 한국 최대 순교 성지이자 이번에 시복될 124위 복자 중 가장 많은 27위가 순교한 서소문 성지를 참배했다. 이곳은 본래 서문 밖 순교지로 불리는 천주교 성지였다. 한국에 천주교가 들어온 후 박해를 당할 때마다 이곳에서 많은 사람들이 처형당했으니 …… 「황사영백서」로 알려진 ㉠ 황사영도 이곳에서 처형되었다.
-「한국일보」, 2014년 8월 16일 -
① 모친상을 당해 신주를 불태운 것이 알려지면서 박해가 일어났다.
② 함께 붙잡혀 박해를 받은 정하상은 「상재상서」를 통해 포교의 정당함을 주장하였다.
③ 순조 즉위 후 정권을 장악한 노론 벽파가 반대파를 정계에서 제거하려고 박해를 일으켰다.
④ 대원군 집권기에 발생한 대규모 박해로, 프랑스 선교사를 비롯한 수천 명의 희생자를 낳았다.


정답:③

해설:
황사영과 연관된 천주교 박해는 벽파가 시파를 축출하기 위해 순조때 일어난 신유박해이다

③순조가 왕위에 오르고 정순왕후가 수렴청정을 하며 벽파가 정권을 장악하며 시파를 축출하기 위하여 신유박해를 일으켰다

①정조 때 일어난 신해박해에 대한 설명이다

②정하상이 처형된 것은 헌종 때 일어난 기해박해이다

④대원군 집권기에 일어난 대규모 박해는 병인박해이다



정답 ③

☞  황사영 백서사건은 1801년 신유박해 시에 발생한 사건이다. 황사영은 백서를 통해 외세를 개입시켜 천주교 탄압을 중지시키려 하였으나 발각, 체포되어 처형당하였다. 신유박해는 노론 벽파와 남인의 공서파(서학 반대 세력)가 연대하여 남인의 신서파 등 천주교와 연루된 세력을 제거한 사건이다.

×① 윤지충과 관련된 신해박해(1791), ② 기해박해(1839), ④ 병인박해(1866)에 해당한다.

5. 다음 글의 밑줄 친 왕 이 재위할 때의 사실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이 군사 3만을 이끌고 백제에 침입하여, 백제왕의 도읍한성을 함락시키고 백제왕 부여경을 죽이고, 남녀 8천명을 사로잡아 돌아왔다.
- 「삼국사기」-
<보기>
ㄱ. 백제가 국호를 남부여로 고쳤다.
ㄴ. 고구려가 도읍을 평양으로 옮겼다.
ㄷ. 금관가야가 가야 연맹을 주도하였다.
ㄹ. 신라가 백제와 친선 정책을 추진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③

해설:
자료는 장수왕(413~491)의 한강점령에 대한 내용으로, 부여경은 개로왕의 이름이다

㉡장수왕은 왕권강화와 남하정책을 위해 평양으로 427년에 천도를 하였다

㉣장수왕의 남하정책에 대항하여 백제의 비유왕과 신라 눌지왕은 나제동맹을 체결했다(433)

㉠백제는 성왕 때 사비로 천도하여 국호를 남부여로 바꾸었다

㉢금관가야가 주도했던 전기가야 연맹은 광개토대왕의 침략으로 쇠약해졌고 이후 대가야가 주도권을 행사했다



정답 ③

☞ 사료의 왕은 장수왕에 해당한다. 장수왕은 475년 백제를 공략하여 개로왕(부여경)을 죽이고 한강 유역을 장악하였다. 장수왕 재위기인 427년 고구려가 평양으로 천도하자 백제의 비유왕과 신라의 눌지마립간은 나․제 동맹(433)을 체결하였다.

×ㄱ. 백제의 남부여 국호 개칭(538)은 6세기 성왕 시기이며, 이 시기는 고구려의 안원왕 재위기에 해당한다.

×ㄷ. 금관가야가 가야연맹을 주도하였던 시기는 광개토대왕의 신라 구원(400) 이전에 해당한다. 금관가야는 왜의 신라 공격 시기에, 백제 및 왜와 연대하였다가 광개토대왕이 보낸 고구려의 군대에 패하여 약화되었다. 이후 연맹의 주도권은 이 시기 피해를 입지 않은 대가야에게 넘어가게 되었다.

6. 다음 중 유네스코(UNESCO)에 등재된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이 아닌 것은?
① 난중일기
② 일성록
③ 동의보감
④ 비변사등록


정답:④

해설: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된 한국의 유물은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고려대장경판 및 제경판, 조선왕조의궤, 동의보감, 일성록, 5.18민주화운동기록물, 난중일기, 새마을운동기록물이 있다



정답 ④

☞ 우리나라의 세계기록유산은 총 11건으로 1997년에 <훈민정음 해례본>, <조선왕조실록>, 2001년에 <직지심체요절>, <승정원일기>, 2007년에 <해인사 대장경판 및 제경판>, <조선왕조 의궤>, 2009년에 <동의보감>, 2011년에 <일성록>, <5.18 광주 민주화운동 기록물>, 2013년에 <난중일기>, <새마을운동 기록물>이 각각 지정되었다.

④ <비변사등록>은 세계기록유산에 해당하지 않는다.

7. 남북국시대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발해는 일본과 교류하며 무역에도 힘썼다.
② 발해의 무왕은 신라와 연합해 당을 공격하였다.
③ 발해는 신라도라는 교통로를 이용해 신라와도 무역하였다.
④ 장보고는 청해진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의 무역을 장악하였다.


정답:②

②발해의 무왕은 장문휴로 하여금 산둥지방을 공격하고 요서지방에서 당과 격돌했는데, 당은 신라로 하여금 발해를 공격하게 했다.

①발해는 당을 견제하기 위해 일본과 친선관계를 유지했으며 바닷길을 통해 비교적 큰 규모로 무역이 이루어 졌다

③발해의 문왕 때 신라와의 관계가 계선되었으며 신라도를 개설하여 친교를 맺었다

④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한 장보고는 견당매물사라는 상인을 파견하고 일본에 무역소를 설치하기도 했으며, 교관선을 통해 나당무역을 독점하기도 했다



정답 ②

☞ 발해의 무왕은 흑수부 말갈에 대한 공격 과정에서 이를 반대한 대문예가 당으로 망명하자, 당과 대립하였다. 교섭이 실패하자 당의 요서지방을 공격하는 한편, 산둥을 장문휴로 하여금 공격하게 하여 자사인 위준을 죽이기도 하였다. 또한 일본, 돌궐과 연대하여 당과 신라의 동맹에 대응하였다. 733년 초 성덕왕 시기에 신라는 발해를 공격하였다가 폭설과 발해의 반격에 상당한 병력 손실을 입고 퇴각하였다.

○① 발해는 무왕 이후 멸망 시기까지 총 30여 회에 걸쳐 일본에 사절단을 보냈으며, 그들과 교류하였다.

○③ 발해는 문왕 이후 신라도를 이용해 신라와 교류하였다.

○④ 신라 하대에 장보고는 청해진을 중심으로 동아시아의 무역을 장악하였다.

8. 다음 밑줄 친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의 이름은 소(昭)다. 치세 초반에는 신하에게 예를 갖추어 대우하고 송사를 처리하는 데 현명하였다. 빈민을 구휼하고, 유학을 중히 여기며, 노비를 조사하여 풀어 주었다. 밤낮으로 부지런하여 거의 태평의 정치를 이루었다. 중반 이후로는 신하를 많이 죽이고, 불법(佛法)을 지나치게 좋아하며 절도가 없이 사치스러웠다.
- 「고려사절요」-
① 쌍기의 건의로 과거제를 실시하였다.
②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③ 호족을 견제하기 위해 사심관과 기인제도를 마련하였다.
④ 승려인 신돈을 등용하여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였다.


정답:①

해설:
밑줄 친 왕은 광종이다

①광종은 후주에서 귀화한 쌍기의 건의를 수용하여 과거제도를 시행했다
②성종에 대한 설명이다
③태조왕건에 대한 설명이다
④공민왕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①

☞ 밑줄 친 왕은 고려 4대 광종으로 형인 정종에게 왕위를 이어받았다. 그는 재위기간 중 호족세력을 약화시키기 위해 강력한 왕권 강화 정책을 시행하였다. 재위 9년(958)에 후주에서 귀화한 쌍기의 건의로 과거제를 도입하는 한편, 노비안검법, 주현공부법 등을 시행하였다.

×② 12목을 설치하고 처음으로 지방관을 파견한 것은 성종이다.

×③ 태조 왕건은 호족들은 통제하기 위해 사심관과 기인제도를 시행하였다.

×④ 고려 후기 공민왕은 승려인 신돈을 등용하여 전민변정도감을 통한 개혁을 추진하였다. 전민변정도감은 원종 시기 처음으로 설치되었으며, 이후 충렬왕, 공민왕, 우왕 시기에 각각 운용되었다.

9. 다음 <보기>에서 백제의 문화재를 모두 고른 것은?
<보기>
ㄱ. 백률사 석당
ㄴ. 정림사지 5층 석탑
ㄷ. 창왕명석조사리감
ㄹ. 법주사 쌍사자 석등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③

해설:
㉡정림사지 5층석탑 (백제)
㉢창왕명조사리감(백제)
㉠백률사 석당(통일신라)
㉣법주사 쌍사자 석등(통일신라)



정답 ③

☞ 정림사지 5층 석탑은 부여에 위치하며, 익산의 미륵사지 석탑과 더불어 대표적인 백제의 석탑이다. 당의 소정방이 백제를 멸망시킨 이후 자신의 공덕을 탑신부 기둥에 기록하여 평제탑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백제의 창왕명 석조 사리감은 사리를 보관하는 용기로, 능산리 절터의 중앙부에 자리한 목탑 자리 아래에서 나왔다. 2007년 왕흥사 터 발굴시 발견된 청동 사리함과 함께 창왕과 관련된 유물이다. 창왕은 성왕의 아들인 위덕왕의 또 다른 이름이다.

×ㄱ. 백률사 석당은 신라의 유물로 법흥왕 시기 순교한 이차돈을 기리기 위한 이차돈 순교비의 또 다른 명칭이다. 이차돈의 순교 장면을 묘사한 부조와 명문이 6각형의 화강암 석재에 새겨져 있다.

×ㄹ. 법주사 쌍사자 석등은 통일신라의 대표적 석등의 특징을 갖는다.

10. 다음의 ㉠에 들어갈 부세 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때에 이원익이    ㉠    을 시행할 것을 청하니, 봄가을로 민전 1결에 각기 8말의 쌀을 내어 경창(京倉)에 수납하게 하고, 때때로 각 관아의 사주인(私主人)에게 나누어 주어 스스로 상공(上供)을 교역하여 바치게 하였다. 이로써 물화를 저축하고 시장에서 값을 오르내리게 하여 그 수를 넉넉히 남겼던 것이다.
- 「택당집」-
① 부과 기준이 가호에서 토지로 바뀌는 결과를 가져왔다.
② 양인들이 지던 군포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시행되었다.
③ 연분9등법에 의해 복잡하게 적용되던 전세율을 고정시켰다.
④ 답험손실의 폐단을 줄이려는 제도로, 백성들의 여론조사까지 거쳤다.


정답:①

해설
광해군이 즉위 후 이원익은 영의정이 되었고 대동법을 시행하도록 건의했다

①대동법으로 바뀌며 종전 가호단위에서 토지결수에 따라 1결당 12두를 납부하게 되었다

②양인들의 군포부과를 줄여주기 위해 영조 때 균역법이 시행되었다

③영정법이 실시되어 연분9등법을 따르지 않고 풍흉에 관계없이 토지1결당 4두로 고정 되었다

④전세의 세액을 측량하는 답험손실의 폐단으로 세종 때 공법이 제정되었다



정답 ①

☞ 대동법은 이원익의 주장에 의해 광해군 즉위년(1608) 경기도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었다. 양반 지주와 방납인들의 반발로 찬반 양론이 심하게 충돌하는 가운데 인조 원년(1623)에는 강원도에, 17세기 중엽에는 충청·전라·경상도 순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숙종 34년(1708)에 마침내 황해도까지 실시, 잉류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에 시행되었다. 대동법은 공물을 각종 현물 대신 쌀로 통일하여 징수하였고, 과세 기준도 종전의 가호에서 토지 결수로 전환한 것이었다.

×② 영조 시기 균역법의 시행, ③ 인조 시기 영정법의 시행, ④ 세종 시기 공법을 시행하는 과정에서의 여론조사에 해당한다.

11. 다음 ㉠의 추진 결과 나타난 현상으로 옳지 않은 것은?
일본은 1910년대 이후 자본주의 경제가 급속하게 발전하면서 농민들이 도시에 몰려 식량 조달에 큰 차질이 빚어졌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    을 추진하였는데, 이는
토지 개량과 농사 개량을 통해 식량 생산을 대폭 늘려 일본으로 더 많은 쌀을 가져가고 우리나라 농민 생활도 안정시킨다는 목표로 추진되었다.
① 쌀 생산량의 증가보다 일본으로의 수출량 증가가 두드러졌다.
② 만주로부터 조, 수수, 콩 등의 잡곡 수입이 증가하였다.
③ 한국인의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이전보다 줄어들었다.
④ 많은 수의 소작농이 이를 통해 자작농으로 바뀌었다.


정답:④

해설:
㉠은 조선에서 미곡 생산량을 증대시켜 일본국내 미곡수요를 충당하고자 했던 산미증식계획이다

④증산미용을 농민들에게 부담시키어 농민들의 부담이 늘어나게 되어 자작농은 줄어들게 되었으며, 소작농이 되거나 화전민, 임노동자가 되었다



정답 ④

☞ ㉠은 산미증식계획을 의미한다. 산미증식계획은 결정적으로 식민지 지주제를 강화하였는데 증산 사업에 들어가는 수리 조합비, 비료 구입비 등을 모두 농민에게 전가하여 몰락 농민을 양산하였기 때문이었다. 몰락한 농민들은 유랑민·화전민이 되거나 소작농이 되었다.

12. 밑줄 친 ‘그들’ 이 추진했던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그들의 실패는 우리에게 무척 애석한 일이다. 내 친구 중에 이 사건을 잘 아는 이가 있는데, 그는 어쩌다 조선의 최고 수재들이 일본인에게 이용당해서 그처럼 큰 잘못을 저질렀는지 참으로 애석하다고 했다. 진실로 일본인이 조선의 운명과 그들의 성공을 위해 노력을 다했겠는가? 우리가 만약 국가적발전의 기미를 보였다면 일본인들은 백방으로 방해할 것이 자명한데 어찌 그들을 원조했겠는가?
- 「한국통사」-
<보기>
㉠ 토지의 평균 분작을 실현한다.
㉡ 러시아와 비밀 협약을 추진한다.
㉢ 보부상 단체인 혜상공국을 혁파한다.
㉣ 의정부, 6조 외의 불필요한 관청은 없앤다.
① ㉠, ㉡
② ㉠, ㉢
③ ㉡, ㉣
④ ㉢, ㉣


정답:④

해설:
그들은 갑신정변을 일으킨 급진개화파를 말한다

㉢급진개화파는 혜상공국을 혁파하여 특권적 상업체제를 폐지하고자 했다

㉣급진개화파는 내각제도를 수립하고자 의정부,6조 외의 모든 불필요한 기관을 없애고자 했다

㉠동학의 폐정 개혁안에 있는 내용이다

㉡갑신정변 이후 조선은 러시아와 비밀협정을 추진했지만 청의 압력으로 폐기되었다



정답 ④

☞ 밑줄 친 그들은 김옥균, 박영효 등을 중심으로 한 개화당이며, 갑신정변을 일으켰다가 실패한 세력이다. 갑신정변에서 그들이 주장한 개혁정강의 내용은 ㉢, ㉣에 해당한다.

×㉠ 토지의 평균 분작 주장은 동학농민운동 폐정개혁안의 내용이다.

×㉡ 민씨 정권은 갑신정변을 겪고 재집권한 이후 러시아와 비밀 협약을 추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13. 발생 시기 순서로 나열할 때 다음 빈칸에 들어갈 사건으로 옳은 것은?
을미사변 - 아관파천 -         - 대한제국 수립
① 단발령 공포
② 독립협회 결성
③ 홍범 14조 반포
④ 춘생문 사건 발발


정답:②

해설:
을미사변(1895.10)-아관파천(1896.2)-        -대한제국 수립(1897.10)

②독립협회 결성(1896.7)
①단발령 공포-을미개혁(1895.8~1896.2)
③홍법14조 반포-2차 갑오개혁(1894.12~1895.7)
④춘생문 사건(1895.11)



정답 ②

☞ 아관파천 이후 독립협회가 결성되었다.

×① 단발령 공포는 을미사변 이후 아관파천 이전까지 을미개혁 시기에 해당하는 내용이며, ③ 홍범 14조는 2차 갑오개혁이 추진되던 1894년 12월 12일에 반포되었다.

④ 춘생문 사건은 을미사변 이후 미국공사관으로 고종이 탈출을 시도하다가 실패한 사건이며, 아관파천 이전에 발생하였다.

14. 다음 원칙을 발표한 기구가 내세운 주장으로 옳은 것은?
조선의 좌우 합작은 민주 독립의 단계요, 남북 통일의 관건인점에서 3천만 민족의 지상 명령이며 국제 민주화의 필연적 요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저간의 복잡 다단한 내외 정세로 오랫동안 파란곡절을 거듭해 오던 바, 드디어 …(중략)…다음과 같은 7원칙을 결정하였다.
① 외국 군대의 철수
② 미소 공동 위원회의 속개
③ 토지의 무상 몰수, 무상 분배
④ 유엔(UN) 감시 하의 남북한 총선거 실시


정답:②

해설:
자료는 좌우합작위원회에 대한 내용이다

②좌우합작위원회는 1차 미소공동위원회가 결렬되고 이승만이 정읍발언 등의 문제로 민족 분열이 예상되자 미소공동위원회의 속개를 요청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좌우합작7원칙을 발표했다

①남북협상에 대한 내용으로 좌우합작7원칙에서는 외국 군대의 철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 않다

③북한의 토지개혁 내용이다

④남북한총선거실시와 관련된 유엔 총회의 결의는 좌우합작운동이 실패한 이후에 결의되었다



정답 ②

☞ 1946년 6월 결성된 여운형과 김규식 중심의 좌․우합작위원회는 1946년 10월에 좌․우합작 7원칙을 발표하였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조선의 민주 독립을 보장한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 결정에 의하여 남북을 통한 좌우 합작으로 민주주의 임시 정부를 수립할 것
 2. 미·소 공동 위원회 속개를 요청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할 것
 3. 토지 개혁에 있어 몰수, 조건 몰수, 체감 매상 등으로 토지를 농민에게 무상으로 나누어 주며 ……
 4. 친일파 및 민족 반역자를 처리할 조례를 본 합작 위원회의 입법기구에 제안하여 입법기구로 하여금 심리, 결정하여 실시케 할 것
 5. 남북을 통하여 현 정권하에 검거된 정치운동자의 석방에 노력하고, 아울러 남북 좌우의 테러적 행동을 일체 즉시로 제지도록 노력할 것
 6. 입법 기구에 있어서는 일체 그 권능과 구성 방법, 운영 등에 관한 대안을 본 합작 위원회에서 작성하여 적극적으로 실행을 기도할 것
 7. 전국적으로 언론, 집회, 결사, 출판, 교통, 투표 등의 자유가 절대 보장되도록 노력할 것


×① 외국 군대의 철수는 남북협상(1948. 4)의 결의문, ③ 토지의 무상 몰수, 무상 분배는 좌익측이 주장한 좌․우합작 5원칙, ④ 유엔(UN) 감시 하의 남북한 총선거 실시는 유엔의 결의(1947. 11), 또는 1954년 제네바 회담시 자유진영의 주장 등에 해당한다.

15.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선거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 총 유권자의 40%에 해당하는 표를 자유당 후보에게 기표하여 투표 당일 투표함에 미리 넣어 놓는다.

∙ 나머지 60%의 유권자는 3인, 5인, 9인조로 묶어 매수 혹은 위협을 통해 자유당 후보에게 투표하도록 한다.

∙ 투표소 부근에 여당 완장을 착용한 완장 부대를 배치하여 야당 성향의 유권자를 위협한다.

∙ 야당 참관인은 적당한 구실을 만들어 투표소 밖으로 내쫓는다.
- 「동아일보」, 1960년 3월 4일 -
① 4 ․ 19 혁명 발발의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② 장면 정부는 이 선거 결과를 무효로 하고 재선거를 실시하였다.
③ 이승만의 대통령 당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실시되었다.
④ 정부는 이 선거를 규탄하는 시위의 배후에 공산주의 세력이 개입되었다고 발표하였다.


정답:②

해설:
자료는 1960년 대선인 3.15부정선거에 대한 내용이다. 이로 인해 4.19혁명이 전개되었으며 결국 이승만이 하야하였고, 허정과도정부가 수립되었다

②이승만이 하야하여 제1공화국이 끝나자 허정과도정부에서 총선이 실시되었다



정답 ②

☞ 자료에서 언급된 선거는 1960년 시행된 3.15 부정선거에 해당한다. 이 선거 당시 야당 후보인 조병옥의 급서로 이승만의 대통령 당선은 기정사실화되었으나, 재임기간 중 고령인 이승만의 유고가 예상되자 부통령 이기붕을 당선시켜 정권을 재창출하기 위해 자유당은 대대적인 부정선거를 감행하였다. 이 선거의 결과 마산의거가 일어나자 이승만은 담화문을 통해 공산주의 세력의 개입을 주장하였으며, 이어 4.19혁명이 발발하여 정권이 붕괴되었다.

×② 정권 붕괴 이후 등장한 허정과도내각은 이 선거 결과를 무효로 하고 재선거를 실시하였다.

16. 다음 자료가 기록된 사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곰과 호랑이가 찾아와 사람이 되기를 원하므로 환웅이 그들에게 쑥과 마늘을 주면서 “이것을 먹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않으면 사람이 될 것이다.” 라고 하였다. 곰은 이를 지켜 여자의 몸이 되었으나 호랑이는 사람이 되지 못하였다. 환웅이 사람으로 변신하여 웅녀와 결혼하였다. 아들을 낳으니 이가 단군왕검이다.
① 왕력, 기이, 흥법, 탑상, 의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김부식을 비롯한 유학자들이 편찬한 역사서이다.
③ 현존하는 우리나라의 가장 오래된 역사서이다.
④ 삼국에서 고려까지 고승들의 전기를 정리하여 편찬한 책이다.


정답:①

해설:
자료는 단군의 건국신화가 최초로 수록된 삼국유사에 대한 내용이다

①삼국유사는 왕력. 기이. 흥법. 탑상. 의해 등 5권9편으로 이루어졌다
②삼국사기에 대한 설명이다
③삼국사기에 대한 설명이다
④해동고승전은 삼국시대의 승려33명의 전기를 수록했다



정답 ①

☞  자료와 관련된 사서는 <삼국유사>이다. <삼국유사>는 왕력(王歷)·기이(紀異)·흥법(興法)·탑상(塔像)·의해(義解)·신주(神呪)·감통(感通)·피은(避隱)·효선(孝善) 등 9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③은 <삼국사기>, ④ 각훈의 <해동고승전>에 대한 설명이다.

17. 조선후기 실학자의 저술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유형원은 백과사전적 성격을 지닌 '반계수록'을 저술하였다.
② 이익은 '곽우록'을 저술하여 국가 제도 전반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③ 박지원은 청에 갔던 기행문인 '연기'를 저술하였다.
④ 안정복은 각종 서적을 참고하여 조선시대 역사를 기술한 '동사강목'을 편찬하였다.


정답:②

②이익은 '곽우록'에서 당시 국가,사회의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①유형원은 '반계수록'의 통치제도 중심의 개혁안을 제시하였다
③청에 갔던 기행문인 '연기'를 저술한 사람은 홍대용이다
④안정복은 '동사강목'에서 고조선으로부터 고려말까지의 역사를 다루었다



정답 ②

☞ 이익의 <곽우록>은 백성의 입장에서 국가적 당면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한 저술이다. 이 책은 경연·육재·입법·치민·생재·국용·한변·병제·학교·숭례·식년시·치군·입사·공거사의·선거사의·전론·균전론·붕당론·논과거지폐 등 19항목으로 나누어 자신의 견해를 밝힌 것이다.

×① 유형원의 <반계수록> 본편의 권1∼8은 전제(田制), 권9∼12는 교선(敎選), 권13∼14는 임관(任官), 권15∼18은 직관(職官), 권19∼20은 녹제(祿制), 권21∼24는 병제(兵制), 권25∼26는 속편(續篇)으로 구성되었다. <반계수록>은 크게 법 조항과, 그러한 법 조항이 필요한 현실적이고 역사적인 이념적 근거를 정리한 '고설(攷說)'의 두 가지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③ <연기>를 저술한 인물은 홍대용이며, 그는 청 방문 이후 <을병연행록>과 <의산문답>을 함께 저술하였다.

×④ 안정복의 <동사강목>은 고조선부터 고려말까지를 찬술한 역사서이다. 안정복의 저서 중 조선시대사를 저술한 것은 <열조통기>이다.

18. 다음 <보기>의 사건들을 발생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보기>
㉠ 일본은 러시아로부터 한국에 대한 지도 ․ 보호 및 감독의 권리를 인정받았다.

㉡ 미국은 한국에서 일본의 보호권 확립을, 일본은 미국의 필리핀 지배를 인정하였다.

㉢ 일본은 한국의 외교권을 박탈하고 통감부를 설치하였다.

㉣ 영국은 한국에서 일본의 특수 이익을, 일본은 영국의 인도 지배를 서로 승인하였다.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정답:②

㉡가쓰라⦁태프트밀약(1905.7)
㉣제2차 영일동맹(1905.8)
㉠포츠머스조약(1905.9)
㉢을사조약(1905.11)



정답 ②

☞ ㉠은 포츠머스 조약(1905. 9), ㉡은 가쓰라․태프트 밀약(1905. 7), ㉢은 을사늑약(1905. 11), ㉣은 2차 영일동맹(1905. 8)에 해당한다. 발생순서는 ㉡ - ㉣ - ㉠ - ㉢ 순이다.

19. 밑줄 친 이 단체 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대한 민국 임시 정부에서는 만주 지역의 독립군과 각처에 산재해 있던 무장투쟁 세력을 모아 충칭에서 이 단체를 창설하였다.
① 김원봉이 이끄는 조선의용대의 일부를 통합하여 군사력을 증강하였다.
② 초기에는 중국군사위원회의 지휘와 간섭을 받았다.
③ 중국의 화북 전선에서 일본군에 대항하여 팔로군과 연합작전을 전개하였다.
④ 중국 주둔 미국전략정보국(OSS)과 합작하여 국내진공작전을 계획하였으나 실현되지 못했다.


정답:③

해설:
이 단체 한국광복군이다. 임시정부의 김구⦁지청천은 신흥무관학교 출신의 독립군과 중국 각지에서 활동하던 청년들을 모아 한국광복군을 창설했다. 일본이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자 대일⦁대독선전포고문을 발표했으며 1942년 김원봉의 조선의용대가 합류하여 군사력이 증강되었다. 영국군과 연합작전도 수행했으며 1945년에는 국내 진공 작전도 계획하였으나 실현하지는 못했다.

③조선의용대 화북지대에 대한 내용이다



정답 ③

☞ 충칭에서 1940년 창설된 조직은 한국광복군이다. 한국광복군은 1942년 조선 의용대 화북지대의 이탈로 약화된 조선 의용대 잔여 세력을 광복군 제1지대에 편입하였다. 또한 1944년 8월까지 중국군사위원회의 지휘를 받았으며, 미국전략정보국의 지원을 받아 국내진공작전을 계획하였으나, 일제의 패망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③ 중국의 화북 전선에서 일본군에 대항하여 팔로군과 연합 작전을 전개하였던 조직은 조선의용대 화북지대이며, 이들은 1942년 조선독립동맹 산하의 조선의용군으로 개편되었다.

20. 다음 ㉠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은 조선시대에 민중을 위해서 노력한 정치가들과 혁명가들을 드러내고, 세종과 실학자들의 민족지향, 민중지향, 실용지향을 높이 평가하는 사론을 발표하여 일반 국민의 역사의식을 계발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국제 관계에서 실리적 감각이 필요함을 절감하고, 이러한 시각에서 「대미관계 50년사」라는 저서를 내기도 하였다.
① 1930년대에 조선학운동을 주도하였다.
② 진단학회를 창립하여 한국사의 실증적 연구에 힘썼다.
③ 한국사가 세계사의 보편적 법칙에 입각하여 발전하였음을 강조하였다.
④ 우리의 민족 정신을 혼 으로 파악하고, 혼 이 담겨 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정답:①

해설:
대미관계 50년사를 저술한 분은 문일평이다

①정인보⦁문일평⦁안재홍 등이 정약용서거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여유당전서』를 간행한 것을 계기로 조선학운동이 시작되었다

②이병도와 손진태 등은 진단학회를 조직하여 일제의 식민사관에 저항했다

③백남운은 유물사관에 입각하여 보편성에 따른 한국사의 발전법칙을 설명했다

④박은식은 국가나 민족의 흥망은 민족정신인 ‘혼’에 담겨있다고 파악하고 형(形)을 이루는 나라가 망해도 역사가 담긴 혼이 있으면 독립하여 나라를 재건할 수 있다고 보았다



정답 ①

☞  ㉠은 문일평에 해당한다. 문일평은 1930년대에 조선학 운동을 주도하였다. 그는 ;조선심‘을 강조하였는데  '조선심'의 결정체를 한글로 보았고, '조선심'은 세종에 의하여 구체적으로 표현되었다고 하였다. 또 실학의 실사구시의 정신을 자아의 재검토와 재수립으로 보아, '조선심'의 재현이라고 생각하였다.

×② 진단학회의 발기인으로는 이병도, 고유섭,김두헌, 김상기, 김윤경, 김태준, 김효경, 이병기, 이상백, 이선근, 이윤재, 이은상, 이재욱, 이희승, 문일평, 박문규, 백낙준, 손진태, 송석하, 신석호, 우호익, 조윤제, 최현배, 홍순혁 등이 참여하였다. 주도적으로 참여한 것은 아닐지라도 문일평이 발기인으로 참여한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오답 시비가 있을 수 있는 문항이다.

×③ 백남운 등 사회․경제 사학자, ④ 박은식에 대한 설명에 해당한다.






문제 (A책형)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