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7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간호관리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문  1. 조직 관리 성과를 측정하는 데 있어 효과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경제성 개념을 내포하며 투입과 산출에 대한 관계를 측정한다.
② 자원 활용을 고려하여 개인이나 조직이 수행한 성과의 공평성을 측정한다.
③ 가치 추구의 개념을 내포하며 조직 목적의 달성 정도를 측정한다.
④ 조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원을 생산적으로 사용했는가를 측정한다.


문  2. 목표 관리(management by objectives, MBO)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목표 설정의 과정은 상․하급자 간의 공동 목표 설정으로 이루어진다.
② 목표 관리의 과정은 피드백을 통하여 재계획이 이루어지는 순환 과정이다.
③ 목표 관리는 성과의 양적 측면보다 질적 측면을 중시하므로 계량화된 목표는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④ 목표 관리의 활용 시 미리 뚜렷한 목표와 수단, 방법을 결정하여 계획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조직의 성과가 향상될 수 있다.


문  3. 조직화의 원리 중 명령 통일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직 구성원들에게 가능한 한 가지의 주된 업무를 부여한다.
② 조직 구성원들의 업무 수행 효율화를 위해 업무를 전문화한다.
③ 조직 구성원들에게 권한과 책임에 따른 직무의 등급을 부여한다.
④ 조직 구성원은 한 사람의 직속 상관과 공식적 의사소통 채널을 갖는다.


문  4. 진료비 지불 제도 중 포괄수가제와 비교하여 행위별수가제의 장점은?
① 국민 의료비 억제 가능
② 진료비 관리 운영 편리
③ 과잉 진료 및 의료 서비스의 오남용 억제
④ 환자에게 양질의 고급 의료 서비스 제공


문  5.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람의 적성과 능력은 누구나 동일하다.
② 한 번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는 것이 능률적이다.
③ 직무의 기술적인 측면을 과학적으로 밝히는 것이 필수적이다.
④ 인간의 사회적․심리적 욕구가 충족되면 생산성이 높아진다.


문  6. 다음 글에 해당하는 직무 수행평가 방법은?
관리자가 직무에 해당하는 중요 영역들을 추출하여 몇 개의 범주 또는 차원으로 나눈 다음 각 범주의 주요 직무 내용을 6∼10개 정도의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하는 방법으로, 장점과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고 평가 시 주관성을 줄여 나갈 수 있는 방법이다.
① 서열법
② 중요사건 기록법
③ 강제 배분법
④ 행위기준 평정척도법


문  7. 현재 우리나라 건강보험의 간호관리료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당 수가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다.
② 중환자실은 간호관리료 차등제가 적용되지 않고 있다.
③ 일반병동의 경우 상급종합병원은 1~6등급으로 구분하며, 6등급으로 갈수록 간호관리료 수가가 감소한다.
④ 일반병동의 경우 종합병원은 1~7등급으로 구분하며, 7등급의 경우 지역에 따라 차등감산할 수 있다.


문  8. 다음 글에 적합한 조직의 형태는?
400병상 규모의 A 대학병원에서 앞으로 2년간 장루환자 교육을 위한 프로토콜 개발을 위하여 장루환자 간호 경력 5년 이상인 외과병동의 간호사, 간호교육 담당간호사, 상처 전문간호사 등으로 조직을 구성하였다. 이 개발이 끝나면 해당 간호사들은 다시 본래 소속되어 있던 부서로 돌아갈 예정이다.
① 프로젝트 조직
② 라인 조직
③ 라인-스탭 조직
④ 비공식 조직


문  9. 다음 글에 해당하는 의사결정 방법은?
의료기관평가 방법에 대해서 전문가들 각각의 의견을 우편으로 조사하고, 이 의견들을 정리한 후 다시 전문가에게 배포하여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합의가 이루어질 때까지 해결책을 찾으려는 방법이다.
① 전자회의 기법
② 델파이 기법
③ 명목집단 기법
④ 브레인스토밍 기법


문 10. 하우스(House)의 경로-목표이론에서 제시한 리더십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시적(directive) 리더십은 구성원에게 무엇을 기대하며 어떻게 과업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는 유형이다.
② 참여적(participative) 리더십은 구성원의 복지와 욕구에 관심을 보이며 구성원에게 진실된 관심을 보이는 유형이다.
③ 성취 지향적(achievement-oriented) 리더십은 구성원에게 최대의 자유를 허용하며 구성원에 대한 통제가 없는 유형이다.
④ 후원적(supportive) 리더십은 구성원에게 높은 수준의 목표에 도전하고 최고 수준의 업적을 달성하도록 자극하는 유형이다.


문 11. 기획의 개념 중 조직 목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직이 존재하는 사회적 이유로 기획이 지향하는 도달점을 의미한다.
② 구성원의 행동을 이끌어가는 가치 또는 신념으로 기획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이나 방향성을 서술한 것이다.
③ 조직이 활동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결과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조직의 의사결정을 안내하고 구성원의 행동 방침을 결정하는 지침으로 조직을 공평하고 일관성 있게 운영하게 한다.


문 12.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마케팅믹스 전략은?
최근 원격 진료 시스템과 인터넷을 통한 상담과 진료 등으로 의료서비스의 접근이 용이하게 되었다.
① 제품 전략
② 유통 전략
③ 수가 전략
④ 촉진 전략


문 13. 입원 병동을 대상으로 간호 업무의 질을 구조적인 측면에서 평가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하는 항목은?
① 환자의 만족도
② 환자의 기능 수준
③ 환자 문제 사정 및 기록
④ 환자 대 간호사의 비율


문 14. 2013년에 개정된 「한국 간호사 윤리강령」에서 제시하고 있는 ‘전문가로서 간호사의 의무’에 해당하는 것은?
① 건강 환경 구현
② 관계윤리 준수
③ 건강 및 품위 유지
④ 생명과학기술과 존엄성 보호


문 15. 다음 글에 해당하는 도나베디안(Donabedian)의 질 평가 접근법은?
의료기관 인증평가 중 평가단원이 환자와 보호자에게 ‘입원 시 환자 권리와 책임에 대해 설명을 들으셨습니까?’, ‘어떤 방법으로 설명을 들었습니까?’, ‘직원에게 직접 들으셨습니까? 아니면 안내문을 받으셨습니까?’ 라고 질문하였다.
① 구조적 접근법
② 과정적 접근법
③ 결과적 접근법
④ 임의식 접근법


문 16. 기대이론을 적용할 때, 다음 글에서 기혼 간호사들의 상황에 가장 부합한 것은?
A 병원에서는 설명 잘 하는 간호사를 선발하여 수상자 5명에게 1년간 모든 경비를 지원하는 해외연수기회를 부여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A 병원 기혼 간호사의 비율은 60%로 이들은 임신, 출산, 육아의 문제로 해외연수 기회를 크게 반기지 않고 있다.
① 유인가(valences)가 낮다.
② 수단성(instrumentalities)이 낮다.
③ 기대치(expectancies)가 낮다.
④ 보상(outcomes)이 적다.


문 17. 병원 감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입원 당시 있었던 기존의 감염증이 악화되거나 합병증이 생긴 것을 말한다.
② 임신 기간 동안 모체의 감염으로 태아에게 수직 감염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③ 이식물 삽입수술을 제외한 수술의 경우에는 퇴원 후 60일 이내에 발생한 감염을 말한다.
④ 환자와 의료인을 포함한 병원 근로자, 보호자, 방문객 등 병원 환경을 접하는 사람에게서 발생한 것을 말한다.


문 18. 병원의 감염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병원 내 모든 환자들에게 표준주의 방법을 적용하여 손 씻기를 한다.
② 격리 환자에게 사용한 비닐 가운은 감염성 폐기물이 아니므로 일반 환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수거한다.
③ 공기주의 격리 방법을 적용받는 환자들은 병실 내 음압을 유지하도록 한다.
④ 반코마이신 내성 장알균(VRE)에 감염된 환자는 전용 격리실이 없는 경우에 코호트 격리 방법을 적용한다.


문 19. 다음 상황에 적용되는 의료진의 윤리적 원칙과 거리가 먼 것은?
말기 암 환자인 A 씨는 이제 진통제도 잘 듣지 않는다. 심각한 통증으로 마치 짐승처럼 계속 울부짖으며 몸부림치고 고통으로 잠도 잘 수 없다. 환자는 빨리 죽기를 간절히 소망하여 오늘 점심부터 음식을 거부하고 있다.
① 정의의 원칙
② 선행의 원칙
③ 악행 금지의 원칙
④ 자율성 존중의 원칙


문 20. 현재 우리나라의 의료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상급종합병원은 의무적으로 인증 신청을 하도록 「의료법」에 명시되어 있다.
② 의료기관 인증에 관한 업무를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 위탁하고 있다.
③ 의료기관 인증 기준에 환자 만족도, 환자의 권리와 안전 등을 포함하고 있다.
④ 의료기관 인증 유효기간은 4년이나, 조건부인증의 경우에는 유효기간을 1년으로 한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1. Rhode Island repealed the requirement over the summer season and cell revenues have grown as a share of total revenues in recent months. Additional revenue info is on the market in Table 1 beneath. In ice hockey, bettors first get additional targets after which wager with odds. In soccer, odds are sometimes set for the precise rating of the sport. Among the many other propositions out there is betting on each teams’ combined scores, identified as|often recognized as} an “over/under” wager because of|as a end result of} the bookmaker predicts the whole 코인카지노 points for a game and the bettor bets on the “over” or the “under” .

    답글삭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