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7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안전관리론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문  1. 강도율 공식으로 옳은 것은?
① (재해건수/연근로시간수)×1,000,000
② (총근로손실일수/연근로시간수)×1,000
③ (재해자수/근로자수)×1,000
④ (사망자수/근로자수)×10,000


문  2. 연소의 4요소에는 가연물, 산소공급원, 점화원(점화에너지), 연쇄반응이 있는데 각 요소에 대응하는 4대 소화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연물-제거소화법
② 산소공급원-질식소화법
③ 점화원(점화에너지)-냉각소화법
④ 연쇄반응-피복소화법


문  3. 일반적으로 안전진단이 필요한 경우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안전성적이 좋은 경우
② 새로운 안전대책을 찾으려고 할 경우
③ 자기 사업장의 안전성적을 동종 업종과 비교하고자 할 경우
④ 안전관리자 또는 경영관리층이 구상하는 시책에 대해 자신감을 얻고자 할 경우


문  4. 자동차의 정지거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공주거리와 제동거리의 합
② 공주거리와 안전거리의 합
③ 위험거리와 제동거리의 합
④ 위험거리와 안전거리의 합


문  5. 재해발생 간접원인 중 관리적 원인이 아닌 것은?
① 기계장치의 결함
② 안전수칙의 불비
③ 부적절한 인원배치
④ 불명확한 작업지시


문  6. 화재진압 시 이산화탄소 소화설비를 사용할 경우에 유의할 점으로 옳은 것은?
① 전기화재의 경우 반응 위험성이 있어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② 산소결핍으로 인한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인체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해야 한다.
③ 유류화재의 경우 화재에 폭발성을 더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④ 화재의 심부까지 침투가 어렵고, 독성이 크기 때문에 인체에 대한 안전성을 고려해야 한다.


문  7. 자동차의 충돌로 인한 인체 사상률이 자동차의 운행속도에너지와 비례한다면 운행속도를 100km/hr에서 120km/hr로 높이면 고정된 물체와 정면 충돌사고 발생 시 인체 사상률은 얼마나 증가하는가?
① 20%
② 24%
③ 44%
④ 73%


문  8. 재해예방의 4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예방가능의 원칙-모든 인재는 천재와는 달리 예방가능하며 인재의 원인조사에서 불가항력이라는 문자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② 손실우연의 원칙-재해손실은 사고발생조건에 따라 비슷하여 동일한 높이에서 추락한 사고는 현장조건에 관계없이 우연적으로 비슷한 손실크기로 결정된다.
③ 원인연계의 원칙-사고와 손실의 관계는 우연적이므로 사고와 그 원인과의 관계도 우연적으로 이루어지고 과학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도 있다.
④ 대책선정의 원칙-사고예방을 위해서는 기술적, 교육적, 규제적 대책이 있으며, 일반적인 사고는 이들 중 어느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관리하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


문  9. 가스상 오염물질인 일산화탄소(CO)와 질소산화물(NOx)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일산화질소는 이산화질소보다 독성이 강하고 헤모글로빈과의 결합으로 혈액 중에서 산화되어 메타헤모글로빈을 형성하므로 중추신경계 장애를 초래한다.
② 이산화질소는 혈액 중 헤모글로빈과의 결합력이 일산화탄소와 비슷하지만 인체 노출로 호흡기 심부에 도달하면 폐렴, 폐수종 등이 발생할 위험이 있다.
③ 일산화탄소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속도는 산소가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는 속도보다 느리지만 다량의 일산화탄소-헤모글로빈이 형성되면 저산소증의 중독 위험성을 유발한다.
④ 연소로 인한 질소산화물(NOx)의 발생 메커니즘에는 고온의 연소열에 의하여 대기 중 질소가 산소와 결합하여 생성되는 열적 NOx(thermal NOx)와 연료 중의 질소 성분이 원인이 되는 연료 NOx(fuel NOx) 등이 있다.


문 10.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령」상 제2류 위험물로서 가연성 고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철분
② 황화린
③ 적린
④ 황린


문 11. 시설물의 안전관리를 위한 철골 구조물에 대한 비파괴시험이 아닌 것은?
① 자분탐상시험
② 초음파탐상시험
③ 철근탐사시험
④ 침투탐상시험


문 12. 사고조사의 목적 중 안전문화 확산을 통한 동일 또는 유사한 사고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조사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고의 세부 설명 전개
② 관련된 사실의 축적
③ 사고 잠재원인의 조사
④ 사고 책임소재의 추궁


문 13. 어떤 방사성 물질의 반감기가 10년이라면 100g의 해당 방사성 물질이 자연붕괴가 일어날 경우, 30년 후 남아있는 해당 방사성 물질의 양은?
① 10g
② 12.5g
③ 25g
④ 50g


문 14. 직업성 근골격계질환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요통은 사고성 재해로 근골격계질환에 포함되지 않는다.
② 위험요인 평가를 위해 인간공학적 부하 평가 기법을 활용한다.
③ 질환발생의 요인 중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작업 만족도가 포함된다.
④ 반복적인 동작, 부적절한 자세, 무리한 힘의 사용 등이 주된 발생원인이다.


문 15. 폭발로 인하여 건축물이 붕괴된 경우에 재난관리 대응대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2차적인 폭발․붕괴의 유발요인 진단 및 제거
② 신속한 구조 및 실종자 수색, 사망․부상자 신원파악
③ 재난 발생 우려가 있는 경우 신속한 응급조치 실시
④ 붕괴 잔재물 수거 및 통신․상하수도․전기․가스시설 긴급복구


문 16. 화재발생 현상 중에서 플래시오버(flash over)에 해당하는 것은?
① 저장탱크 속의 물이 점성을 가진 뜨거운 기름의 표면 아래에서 비등할 때 기름이 용기 밖으로 넘치는 현상
② 산소가 부족하거나 훈소(smoldering) 상태에 있는 실내에 산소가 급격하게 유입될 때 발생하는 고열의 가스폭발이나 급격한 연소현상
③ 실내화재 시 발화점에서 시작된 화염이 천장까지 확산되면 화염에서 발생한 복사열과 대류에 의해 열과 가연성 기체가 축적되고 발화온도에 이르게 되어 일순간에 폭발적으로 전체가 화염에 휩싸이는 현상
④ 화재의 초기단계에서 발생된 가연성 가스가 산소와 혼합하여 천장부분에 집적될 때 발생하며, 뜨거운 가스가 실내공기압의 차이에 의해 천장을 따라 구르면서 화염도 화재가 발생되지 않은 지역으로 굴러가는 현상


문 17. 자기반응성물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부분 가연성 물질이고 연소할 때 다량의 기체를 발생한다.
② 물과 접촉 시 가연성 가스를 내어 폭발하므로, 물에 의한 냉각소화는 불가능하다.
③ 외부로부터 산소 공급이 없어도 가열, 충격 등에 의해 연소․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④ 히드라진(hydrazine) 유도체류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유기화합물이고, 유기과산화물류를 제외하고는 질소를 함유한 유기질소화합물이 많다.


문 18. 기계기구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안전장치 중 방호 방식의 성격이 다른 것은?
① 작동 정지 후 일정 시간 후에 방호 덮개가 열리는 기계
② 덮개가 열려 있으면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는 기계
③ 과부하 발생 시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는 기계
④ 양손으로 스위치를 조작하는 기계


문 19. 「국가대테러활동지침」에 따른 테러경보의 단계별 조치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심단계-관계기관 상호 간 연락체계 확인
② 주의단계-대테러 관계기관 공무원의 비상근무
③ 경계단계-테러취약시설에 대한 출입통제의 강화
④ 심각단계-테러유형별 테러사건대책본부 등 사건대응조직의 운영준비


문 20. 산업안전보건법령상 물질안전보건자료(MSDS)의 작성 및 제공 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경고표지전체의 바탕은 흰색으로, 글씨와 테두리는 검정색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물질안전보건자료의 작성 및 제공 의무자는 대상화학물질을 양도한 자가 아니라 제조업자이다.
③ 외국어로 되어있는 물질안전보건자료를 번역하는 경우에는 자료의 신뢰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최초 작성기관명 및 시기를 함께 기재하여야 한다.
④ 영업비밀인 경우 화학물질 정보를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기재하지 않을 수 있지만, 근로자에게 중대한 건강장해를 초래할 우려가 있는 대상화학물질로서 고용노동부장관이 정하는 것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PDF 다운로드
문제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