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8일에 시행한 소방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어느 국가에 대해 학생들이 나눈 대화이다. 이 국가를 옳게 설명한 사람을 고른 것은?
영역에는 고구려 유민과 원래 고구려의 지배를 받고 있던 말갈족이 다수 거주하고 있었다. 또한 일본에 보낸 국서에 고려 또는 고려국왕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사실이라든가, 문화의 유사성으로 보아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였음을 알 수 있다.
중앙 정치 조직은 당나라 제도를 수용하여 2성 6부제를 운영하였다.
말갈을 복속하고 고구려 옛 땅의 대부분을 회복하여 해동성국이라고 불리기도 하였다.
독자적인 영락이라는 연호를 사용하였다.
고구려를 계승하여 주작대로를 건설하였다.
① 갑
② 을
③ 병
④ 정

(정답) ②

(해설) 제시문은 발해에 대한 설명이다. 7세기 말에 이르러 당의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약해진 틈을 타 고구려 장군 출신인 대조영을 중심으로 고구려 유민과 말갈 집단들은 동모산 기슭에 발해를 세웠다. 발해는 영역을 확대하여 옛 고구려 영토를 대부분 차지하였으며, 발해 문왕대 일본에 보낸 국서에서는 ‘고려국왕을 자처하였다. 선왕대 이르러 당시 중국은 전성기를 맞은 발해를 해동성국이라 불렀다.

① 당의 3성 6부제를 수용하였지만, 3성의 독특한 운영 방식과 유교적 성격의 6부 명칭에서 발해의 독자적 성격을 잘 나타내고 있다.

③ 영락은 고구려 광개토왕의 연호이다.

④ 주작대로는 당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정답 : ②

정답 해설
사료에서 주민구성과 고구려계승의 내용으로 보아 국가는 발해이다. ② 선왕때 고구려 영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흑수말갈을 비롯한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소한 전성기였다. 당은 이시기 발해를 해동성국으로 불렀다.

오답 해설
① 당의 3성 6부를 모방하였으나, 독자적인 명칭과 운영을 하였다. 2성6부체제는 고려이다.

③ 영락은 광개토대왕의 연호이다.

④ 주작대로는 당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문왕때 수도를 중경에서 상경으로 옮기도 당의 장안성을 모방한 주작대로를 건설하였다.

2. 다음 제시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집터는 대개 움집 자리로 바닥은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다. 움집의 중앙에는 불씨를 보관하거나 취사와 난방을 위한 화덕이 위치하였다. 햇빛을 많이 받는 남쪽으로 출입문을 내었으며, 화덕이나 출입문 옆에는 저장 구덩을 만들어 식량이나 도구를 저장하였다. 집터의 규모는 4~5명 정도의 한 가족이 살기에 알맞은 크기였다.
① 원시적인 농경 사회가 시작되었다.
② 무덤 양식으로는 독무덤 양식이 등장하였다.
③ 뗀석기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④ 족장이 출현하여 스스로 선민사상을 주장하였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은 신석기 시대의 집자리에 대한 설명이다. 신석기 시대 유물 가운데 탄화된 좁쌀(조·피·수수) 등은 이 시기에 잡곡류를 경작하였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또한 식량 채집 단계에서 식량 생산 단계로의 변모를 의미한다.

② 독무덤 양식은 철기 시대에 등장하였다.

③ 구석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신석기 시대에는 간석기를 도구로 사용하였다.

④ 청동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 ①

정답 해설
사료는 신석기 시대의 주거지인 움집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① 신석기 시대 때 조·피·수수·기장 등의 농경이 처음 시작되었고, 이를 신석기 혁명 이라한다.

오답 해설
② 철기시대 대표적인 무덤 - 독무덤과 널무덤, ③ 구석기시대, ④ 청동기시대 계급이 발생하였고, 지배자였던 군장 즉 족장은 자신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선민사상(천손사상)을 통해 자신의 부족이 하늘에서 내려왔다고 하였다. 또한 고인돌을 축조하고 지배력을 과시하였다.

3. 다음 중 고대 문화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원효는 <화엄일승법계도>를 지어 불교 대중화에 기여하였다.
② 소수림왕은 태학을 설립하여 유학 교육을 장려하였다.
③ 신문왕은 국학을 설립하고 유학과 함께 산학을 가르쳤다.
④ 원성왕 때 독서삼품과를 통해 관리를 선발하기도 하였다.

(정답) ①

(해설) <화엄일승법계도>는 진골 출신인 의상이 당에 유학, 지엄에게서 수학하고 돌아와 저술한 것으로, 모든 존재는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있으면서 서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는 화엄 사상을 정립하였다.



정답 : ①

원효의 저술로는 <대승기신론소>, <화엄경소>, <금강삼매경론>으로 불교 교리 통합에 기여하였다. <화엄일승법계도>는 의상대사가 저술하였다.

4. 다음은 조선 초기의 두 정치 세력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ㄱ) 성리학 이외 불교·도교·풍수지리·민간신앙을 포용하였다.
(ㄴ) 중소 지주적인 배경을 가지고 성리학 이외의 사상을 이단으로 배격하며 영남과 기호 지방을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① (ㄱ) - 관학파의 주장을 계승하였다.
② (ㄱ) - 척신정치를 옹호하는 입장이었다.
③ (ㄴ) - 사학파를 계승하였으며 의리와 왕도정치를 주장하였다.
④ (ㄴ) - 성종 무렵 처음 등용되어서 선조 때 정권을 장악하였다.

(정답) ②

(해설) 제시문에서 (ㄱ)은 훈구파(관학파), (ㄴ)은 사림파(사학파)에 대한 설명이다. 척신 정치란 문정왕후의 아들인 경원대군이 12세의 어린 나이로 즉위하여 명종이 되면서 문정왕후가 수렴청정을 하였고, 이에 외척 세력들이 정치의 전면에 나서면서 정권을 주도한 정치를 말한다. 이 때 척신 정치를 옹호하는 세력은 기성 사림으로, 이후 청신 정치의 잔재를 어떻게 청산할 것인가를 둘러싸고 기성 사림과 신진 사림 간의 갈등을 겪게 되었다. 



정답 : ②

정답 해설
(ㄱ)은 훈구파, (ㄴ)은 사림파에 관한 설명이다.

② 척신정치의 잔재 척결을 두고, 사림세력이 분화하였다. 기성사림이었던 서인들은 잔재척결에 소극적이었고, 신진사림이었던 동인들은 잔재척결에 적극적이었다.

오답 해설
① 훈구세력은 성균관과 집현전을 통해 양성된 관학파이다.

③ 사림세력은 서원을 통해 형성된 사학파이다. 도덕과 의리를 통한 왕도 정치의 이상을 추구하였다.

④ 성종이 비대해진 사림세력을 견제하기위해 김종직 등 사림세력을 등용하였다.

5. 다음 지도의 (가)와 (나) 국가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① (가) - 제사장인 천군이 관할하던 지역을 소도라고 불렀고 신지·견지 등이 정치적 지배자로 군림하였다.

② (나) - 특산물로 말, 주옥, 모피가 생산되었다.

③ (가) - 부족장을 가(加)라고 불렀으며 왕권이 미약하였다.

④ (나) - 씨족사회의 풍습으로 족외혼이 이루어졌다.

(정답) ③

(해설) (가)는 부여, (나)는 고구려이다. 부여에는 왕 아래에 가축의 이름을 딴 마가, 우가, 저가, 구가와 대사자, 사자 등의 관리가 있었다. 이들 가(加)는 저마다 따로 행정 구획인 사출도를 다스리고 있었다. 가들은 왕을 추대하기도 하였고, 수해나 한해로 오곡이 잘 익지 않으면 그 책임을 왕에게 묻기도 하였다. 고구려도 부여와 마찬가지로 왕 아래 상가, 고추가 등의 대가들이 있었으며, 이들은 각기 사자, 조의, 선인 등 관리를 거느리고 있었다.

① 삼한, ② 부여, ④ 동예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 ③

정답 해설
(가)는 부여, (나)는 고구려이다.

③ 부여는 왕아래 4가의 마가·우가·저가·구가의 부족장들이 사출도를 다스리고 있었다. 제가회의에서 왕을 추대하였으며 흉년에는 왕에게 책임을 묻기도 하였다. 이는 왕권이 미약하였다는 사실을 알려 준다.

오답 해설
① 삼한 - 제정분리
② 부여의 특산물,
④ 족외혼의 유습을 알 수 있는 곳은 동예이다.

6. 다음의 왕에 대한 업적으로 옳은 것은?
의정부의 서사를 나누어 6조에 귀속시켰다. … 처음에 왕은 의정부의 권한이 막중함을 염려하여 이를 혁파할 생각이 있었지만, 신중하게 여겨 서두르지 않다가 이때에 이르러 단행하였다. 의정부가 관장한 것은 사대문서와 중죄수의 심의뿐이었다.
-<○○실록>-
① 사병을 혁파하였다.
② 의정부 서사제를 시행하였다.
③ 왕실과 종친들을 등용하였다.
④ 유향소를 복립하였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에서 ‘6조에 귀속시켰다’는 표현은 6조 직계제의 시행을 말하며, ‘의정부가 관장한 것은 사대문서와 중죄수의 심의뿐이었다’는 표현은 의정부의 권한 축소를 말한다. 6조 직계제는 6조가 모든 정무를 왕에게 직접 고하고 왕명을 집행하는 정치 형태로, 제시문은 태종의 업적에 대한 설명이다. 태종은 집권 당시 사병을 혁파하고 왕이 군사 지휘권을 장악하면서 친위 군사를 늘렸다.

② 6조 직계제를 시행하였다.

③ 태종은 언론 기관인 사간원을 독립시켜 대신들을 견제하는 한편, 왕실 외척과 종친의 정치적 영향력을 약화시키고 왕권을 강화하였다.

④ 유향소를 혁파하고, 이를 대신해 각 고을에 유향품관으로 1인의 신명색을 두어 지방 사정에 익숙하지 못한 수령을 돕게 하였다. 나아가 이들에게 수령의 비행을 직언할 수 있는 권한을 주었다.



정답 : ①

정답 해설
사료는 태종이 왕권강화를 실시한 6조직계제이다.

① 태종은 왕족과 훈구세력의 군사기반이었던 사병을 혁파하였다.

오답 해설
② 6조 직계제를 시행하였다.

③ 외척(민묵, 민무질 등 처남 4형제 제거)을 숙청하고 종친의 정치적 영향력을 약화시켰다.

④ 세조때 이시애의 난으로 폐지되었던 유향소는 사림세력의 복립운동으로 성종때 향청으로 복립되었다.

7. 다음의 이론을 지향한 인물로 옳은 것은? 
옛 사람이 이르기를, "나라는 멸할 수 있으나 역사는 멸할 수 없다."고 하였는데, 그것은 나라는 형체이고 역사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이제 한국의 형체는 허물어졌지만 정신만은 독존할 수 있는 것이다.
-<한국통사>-
① 한민족의 역사는 주체적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주변 국가에 종속되어 전개되었다.
② 손진태 등은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역사연구를 위해 진단학회를 조직하였다.
③ 우리나라도 세계사와 동일하게 고대·중세 등의 발전 과정을 겪었다.
④ <조선사연구초>를 지어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을 ‘조선역사 1천년 이래 제1대 사건’으로 평가하였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의 <한국통사>는 민족주의 학자인 박은식의 저서이다. 박은식은 <한국통사>에서 일제의 불법적인 한국 침략 과정을 통해서 고통스런 역사와 민족 정신을 혼으로 파악하여혼이 담겨 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④ 신채호에 대한 설명으로, <조선사연구초>, <조선상고사> 등을 저술하여 주체적으로 한국사를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 역사학을 확립하였다.

① 일본 식민사학자들이 주장한 타율성론에 대한 설명이다.

② 진단 학회는 청구 학회를 중심으로 한 일본 어용 학자들의 왜곡된 한국사 연구에 반발하여 이윤재, 이병도 등이 조직한 학회로, 실증 사학을 지향하였다.

③ 사회 경제 사학은 사적 유물론에 입각하여 한국사를 세계사적 보편성 위에 체계화하는 과정에서 식민 사학의 정체성 이론을 반박하였으며, 민족주의 사학자들의 정신 사관을 비판하였다.



정답 : ④

정답 해설
사료의 <한국통사>는 민족주의 사학자인 박은식의 저술이다. 박은식은 대표적인 민족주의 사학자로, 민족주의 사학은 우리민족의 정신을 강조하는 관념사관이다.

④ 신채호는 우리민족 정신으로 낭(낭가) 사상을 강조하며, 우리민족정신의 우월성을 강조하였다.

오답 해설
① 식민사관 - 타율성론
② 진단학회의 실증사학
③ 일제의 정체성론을 비판한 백남운의 사회 경제사학이다.

8. 다음의 국왕에 해당되는 업적만을 옳게 묶은 것은? 
그는 중국 후주(後周)에서 귀화한 쌍기를 중용하여 과거제도를 시행하는 등 왕권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하였다.『고려사』의 기록에 의하면, 이 시기에는 참소하고 아첨하는 무리가 기회를 얻었고, 충직하고 어진 사람을 모함하고 종이 그 상전을 고소하며 자식이 그 부모를 참소하는 행태가 벌어졌다고 하였다.
ㄱ. 거란 침입을 대비하기 위해 광군을 조직하였다.
ㄴ. 광덕·준풍 등의 연호를 사용하였다.
ㄷ. 거란의 침입으로 나주로 몽진하였다.
ㄹ.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③

(해설) 제시문에서 ‘과거제도를 시행’하였다는 것으로 보아 고려 광종에 대한 설명임을 알 수 있다. 광종은 국왕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황제라 칭하고, 광덕·준풍 등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여 공신이나 호족의 경제적·군사적 기반을 약화시키는 한편, 노비들이 양인이 되어 조세와 부역의 의무를 지게 되었으므로 국가의 재정 기반과 왕권이 보다 안정되었다.

ㄱ. 정종, ㄷ. 현종에 대한 사실이다. 



정답 : ③

정답 해설
사료는 광종때 과거제를 실시한 사료이다.

ㄴ. 광종은 스스로를 황제라 생각하여 광덕과 준풍의 연호를 사용하였다.

ㄹ. 호족의 경제적 군사적 기반이었던 노비들을 조사하고 풀어주는 노비안검법을 단행하였다.

오답 해설
ㄱ. 정종 ㄷ. 1010년 거란의 2차 침입으로 현종은 나주로 몽진하였다.

9. 조선의 유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이황은 주자의 이론에 조선의 현실을 반영시켜 나름대로의 체계를 세우려고 하였다. 그는 정신과 물질을 이원화 시켜 도덕적 행위의 근거로서 인간의 심성을 중시하고 근본적이며 이상주의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ㄴ) 이이는 상대적으로 기의 역할을 강조하여 현실적이며 개혁적인 성격을 갖고 있었다. 이이는 16세기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통치 체제의 정비와 수취 제도의 개혁 등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① (ㄱ) - 지방을 통제할 목적으로 향약을 시행할 것을 주장하였다.
② (ㄱ) - <주자서절요>를 저술하였다.
③ (ㄴ) - 관념적 도덕세계와 동시에 경험적 현실세계를 중시하였다.
④ (ㄴ) - <동호문답>, <성학집요>를 저술하였다.

(정답) ①

(해설) 조선의 향약은 전통적 공동 조직과 미풍양속을 계승하면서, 여기에 삼강오륜을 중심으로 한 유교 윤리를 가미하여 교화 및 신분을 중시함으로써 질서 유지에 더욱 알맞도록 구성한 것이다. 즉 사림의 주도하에서 민간 자치적으로 시행되는 형태였다. 이황은 예안향약을 통해 주민들의 상부상조를 유도하고자 하였다.

② 이황은 <주자서절요>를 저술하여 일본 성리학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③ 이이는 주기론의 입장에서 관념적 도덕 세계를 중요시하면서도 현실적·개혁적인 성격이 강하였다.

④ 이이는 <동호문답>을 저술하여 왕도 정치의 구현과 현실 문제인 수미법을 주장하였다. 또한 <성학집요>의 저술을 통해 현명한 신하가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그 기질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답 : ①

정답  해설
(ㄱ)은 이황, (ㄴ)은 이이이다.

① 사림세력은 지방통제를 위해 지방자치조직인 향약을 시행하였다. 조선 중기 향약은 군현단위 향약으로 향약을 주도했던 것은 사림(재지사족)이었다. 이황은 예안향약, 이이는 해주향약을 주도하였다.

오답 해설
② 이황의 저서

③ 이이 - 이이는 이기일원론을 주장하여 이와 기를 모두 중시하였다.

④ 이이의 저서

10. 다음의 사건들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ㄱ. 중임제한 철폐 조항을 명시한 개헌안을 반올림을 내세워 통과시켰다.
ㄴ. 대통령 선거인단에서 간선제 방식으로 대통령을 선출하였다.
ㄷ. 통일주체 국민회의에서 대통령을 간접선거로 선출하였다.
ㄹ. 마산에서 시위 도중 숨진 김주열 군의 시신이 바다에 떠오르면서 촉발되었다.
① ㄹ-ㄱ-ㄴ-ㄷ
② ㄱ-ㄹ-ㄷ-ㄴ
③ ㄹ-ㄷ-ㄴ-ㄱ
④ ㄱ-ㄷ-ㄴ-ㄹ

(정답) ②

(해설)
ㄱ. 이승만 정부의 2차 개헌(1960)
→ ㄹ. 4·19 혁명(1960)
→ ㄷ. 유신 헌법(1972)
→ ㄴ. 전두환 정부의 출범(1981)



정답 : ②

순서문제이다.
ㄱ. 사사오입개헌(초대대통령에 한해 중임제한 철폐, 2차 개헌, 1954)
 - ㄹ. 4·19 혁명(1960)
- ㄷ. 유신헌법(1972)
- ㄴ. 10∙26사태(박정희 대통령서거)의 수사를 맡았던 것은 당시 보안사령관이었던 전두환이다. 전두환은 수사권을 가지고 정적들을 체포하였다.

11. 다음의 선언 이후에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남과 북은 나라의 통일을 위한 남측의 연합 제안과 북측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안이 서로 공통성이 있다고 인정하고 앞으로 이 방향에서 통일을 지향시켜 나가기로 하였다.
-6·15 공동 선언-
① 개성공단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② 서울과 평양에 상설 직통 전화가 개설되었다.
③ 이산가족 고향방문이 이루어졌다.
④ 금강호를 통해 금강산 관광이 시작되었다.

(정답) ①

(해설) 평양에서 역사적인 남북 정상 회담이 이루어져 6·15 공동 선언(2000)이 발표되고 남북 이산가족이 만나는 등 남북 간의 긴장 완화와 화해 협력이 진전되었다. 이후 한반도 안에서 탈냉전과 평화 분위기가 고조되어 개성공단 사업 추진을 비롯하여 경의선 복구 사업 등 다방면에서 남북 교류 협력이 활성화되었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1972),
③ 1985년,
④ 1998년



2000년 9월 경의선 철도복원
10월 김대중 노벨평화상수상
2001년 3월 남북한 이산가족 서신 교환
2002년 4월 동해선 연결 합의, 2007년 동해선 철도 시험 운행
2003년 1월 북한 NPT탈퇴
6월 개성공단 착공식
8월 1차 6자회담
9월 금강산 육로관광
2004년 4~5월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 착공 → 2005년 8월 완공
6월 개성공단 시범단지 2만 8천평 부지조성을 완료

12. 다음 제시된 자료와 관련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비유하건대,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은 것이다. 퍼내면 차고, 버려두면 말라 버린다. 그러므로 비단옷을 입지 않아서 나라에 비단 짜는 사람이 없게 되면 여공(女紅)이 쇠퇴하고, 쭈그러진 그릇을 싫어하지 않고 기교를 숭상하지 않아서 공장(工匠: 수공업자)이 도야(陶冶: 기술을 익힘)하는 일이 없게 되면 기예가 망하게 되며, 농사가 황폐해져서 그 법을 잃게 되므로, 사농공상의 사민이 모두 곤궁하여 서로 구제할 수 없게 된다.
-<북학의>-
① 신분에 맞게 토지를 차등 분배하자고 주장하였다.
② 양반 문벌제도의 비생산성과 사회 부조리를 비판하였다.
③ 토지를 정자(井字)로 구분한 뒤 1구역은 공동으로 수확하여 세금으로 충당하자고 주장하였다.
④ 청나라와의 통상을 강화하기 위해 무역선을 활용할 것을 건의하였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은 중상학파 박제가의 주장에 대한 내용이다. 박제가는 생산과 소비의 관계를 우물물에 비유하면서 생산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청과의 통상 강화, 수레와 선박의 이용 등을 역설하였다.

① 유형원, ② 박지원, ③ 정약용의 정전제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 ④

정답 해설
사료의 북학의는 중상학파의 박제가의 저술이다. 박제가는 우물(샘)을 통해 소비강조를 주장하였다. 박제가는 상공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청과의 통상강화, 이를 위해 무역선을 활용할 것, 수레와 배의 이용늘릴 것을 주장하였다.

오답 해설
① 유형원 - 균전론
② 박지원 - 허생전, 호질
③ 정약용 - 정전론

13. 다음에서 언급하고 있는 사건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 
“낭불 양가 대 유가의 싸움이며 국풍파 대 한학파의 싸움이며 독립당 대 사대당의 싸움이며 진취사상 대 보수사상의 싸움이니, 묘청은 곧 전자의 대표요, 김부식은 곧 후자의 대표가 되는 것이다. 이 전투에서 묘청이 패하고 김부식이 승리하여 조선역사가 사대적 보수적 속박적 사상, 즉 유교사상에 정복되고 말았거니와 만일 이와 반대로 묘청이 승리했다면 독립적 진취적 방면으로 나아갔을 것이니, 이 사건을 어찌 1천년래 조선사의 제1대 사건이라 하지 않으랴.”
-<조선사 연구초>-
① 문벌 귀족 사회가 붕괴되는 계기가 되었다.
② 호족이라 불리는 새로운 세력이 등장하였다.
③ 몽골은 고려의 고유한 주권과 풍속을 인정하지 않았다.
④ 진골 귀족세력이 약화되고 왕권이 전제화되었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은 신채호가 저술한 <조선사 연구초>에 대한 일부 내용으로,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에 관한 설명이다. 이 사건으로 문벌 귀족 세력의 강화와 숭문천무 현상으로 무신 정변이 발생하는 배경이 되었고, 이로인해 문벌 귀족 사회가 붕괴되는 계기가 되었다.



정답 : ①

정답 해설
사료는 신채호가 <조선사연구초>에서 묘청의 서경 천도운동을 일천년래 제일대 사건이라 평가한 사료이다. 고려 중기는 경원이씨 중심의 문벌귀족사회였다. 인종때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서경천도운동을 거치면서 문벌귀족사회가 동요하고 무신정권이 탄생하게 배경이 되었다.

오답 해설
② 통일신라 하대
③ 고려 - 원간섭기
④ 통일신라 중대


14. 다음 제시된 사건 이후에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혜공왕 780년 본기에 적힌 바에 의하면, 이찬 김지정이 반란을 일으켜서 무리를 모아 궁궐을 에워싸고 공격하였다. 4월에, 상대등 김양상과 이찬 김경신이 병력을 일으켜 김지정 등을 죽였으나, 왕과 왕비는 난병에게 죽임을 당하였다.
-<삼국사기>-
① 6두품 세력은 왕권과 결합하여 귀족을 견제하였다.
② 상대등보다 시중의 권한이 강화되었다.
③ 지방의 호족과 6두품이 연계되어 사회 개혁을 추구하였다.
④ 강한 권력을 장악한 왕은 귀족세력을 숙청하였다.

(정답) ③

(해설) 제시문의 사건은 김지정의 난에 대한 내용이다. 어려서 왕위에 오른 혜공왕은 성장한 뒤에도 국정을 돌보지 않고 유흥에 침혹하자, 김지정은 나라의 기강을 바로잡고 흉흉한 민심을 수습한다는 명분으로 반란을 일으켜 혜공왕과 왕비를 죽였다. 김지정의 난은 상대등 김양상과 이찬 김경신에 의해 평정되었으며, 왕위는 김양상에게 돌아갔는데 그가 신라 37대 왕인 선덕왕이고, 그 뒤를 이어 김경신이 38대 원성왕이 즉위하였다. 즉 김지정의 난 이후 신라 하대의 상황이 전개된 시기로, 신라 하대에 대한 사실로 옳은 것을 선택하는 문제이다. 당에서 유학하고 돌아온 6두품 출신의 일부 유학생과 선종 승려 등은 골품제 사회를 비판하는 동시에 새로운 유교 정치 이념과 과거 제도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들도 진골 귀족에 의해 자신들의 뜻을 펼 수 없게 되자 은거하거나, 지방의 호족 세력과 연계하여 사회 개혁을 추구하였다.



정답 : ③

정답 해설
사료는 신라 중대 마지막왕 이었던 혜공왕이 피살되는 상황이다. 이후 상대등 김양상이 왕이 되어 내물계가 왕위를 계승하는 신라 하대상황이 된다.

③ 신라 하대 왕위쟁탈전으로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약화되어 호족이 등장하였고, 이들은 골품제사회에 적대적이었던 6두품세력과 연계되어 반(反)신라 세력을 형성하고 사회개혁을 추구하였다.

오답 해설
①②④ 신라 중대 - 전제왕권강화

15. 다음 시기에 나타나는 역사적 사실로 옳은 것은? 
(가)‘일본과 조선은 하나다’라는 명분으로 일본인들은 조선인들을 동화시켰다.
(나) 일본 황제 폐하에게 충성을 다하자는 황국신민 서사를 암송하였다.
① 태형령이 발표되어 조선인에 한해 적용되었다.
② 회사 설립이 신고제에서 허가제로 바뀌었다.
③ 조선일보·동아일보 등의 신문 발행이 허가되었다.
④ 일제에 의해 조선어학회가 해산되었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에서 (가)는 내선일치론, (나)는 황국 신민 서사 암송에 대한 내용으로, 일제의 민족 말살 통치 시기에 해당한다. 일제는 1940년대 초 조선어 학회를 독립 운동 단체로 간주하여 회원들을 체포·투옥하고 마침내 강제 해산하였다(1942년).

①,② 무단 통치기, ③ 문화 통치기에 대한 내용이다.



정답 : ④

정답 해설
사료는 일제시대 민족말살통치기의 모습이다.

④ 한글 연구단체 였던 조선어학회를 일제는 독립운동단체로 규정하여 1942년 강제로 해산하였다.

오답 해설
① 조선태형령 - 무단통치기(1910년대)
② 회사령 - 무단통치기(1910년대)
③ 언론·출판·집회·결사의 자유 - 문화통치기(1920년대)

16. 다음 자료와 관련된 시기의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근래 소민이 견디기 힘든 폐단은 도고입니다. 도고라는 것은 물화를 모두 막아 그 이익을 독점하는 것으로, 백가지 물종이 다 한곳으로 귀속되니, 다른 사람들은 손을 쓸 수가 없습니다.
① 민호 단위의 특산물 징수방식이 토지 결수 방식으로 개편되었다.
② 광작 현상이 나타나면서 농민층의 계층 분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③ 향·소·부곡민들의 처지는 농민들에 비해 열악하였다.
④ 광산 개발을 위해 덕대·물주 등이 등장하였다.

(정답) ③

(해설) 조선 후기 공인들은 서울의 시전뿐만 아니라 지방의 장시를 중심으로도 활동하였고, 특정 물품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까닭에 독점적 도매 상인인 도고로 성장할 수 있었다. 제시문은 조선 후기 도고의 폐단에 대한 내용이다. 향·소·부곡은 조선 초기에 면·리·통으로 편입되었다.



정답 : ③

정답 해설
사료는 조선 후기 독점적 도매상인인 도고의 폐단을 보여주고 있다.

③ 향·소·부곡은 고려시대 특수행정구역으로 일반행정 구역의 백성들에 비해 차별대우를 받았다.

오답 해설
① 대동법 : 부과기준이 호에서 토지(田)로 변화하였다.

② 조선후기 이앙법이 전국화 되었고, 이앙법의 장점인 노동력 절감효과로 광작현상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광작농민은 부농으로 성장하였고, 토지에서 탈락한 농민은 이농하여 도시나 광산으로 이주하였다.

④ 조선후기 광산경영의 모습에서 자본주의적 색체가 대두하였는데, 물주는 광산에 자본을 투자하는 상인, 덕대는 광산을 운영하는 전문경영인이었다.

17. 다음 중 고려시대 농업과 상업에 대해서 옳은 것은?
① 전국적으로 모내기법이 활성화되었다.
② 경시서를 설치하여 물가를 조절하였다.
③ 강화도 간척사업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④ 밭농사에서는 농종법에서 견종법으로 바뀌었다.

(정답) ③

(해설) 13세기 고려의 강화 천도 시기에 강화도 지역에서는 대규모의 간척 사업이 추진되어 제포와 와포에 둑을 쌓아 좌둔전을, 이포와 초포를 막아 우둔전을 만들었다.

① 고려 말에는 남부 지방 일부에서 모내기법이 보급되기 시작했지만, 전국적으로 활성화되었던 시기는 조선 시대이다.

② 경시서는 물가 조절 기관이 아닌, 매점매석과 같은 상행위를 감독하는 관청이었다.

④ 조선시대의 사실이다.



정답 : ③

최우정권기 몽골 침입으로 1232년 고려 정부는 강화도 천도하였다. 고려가 수도를 강화도로 옮긴 뒤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강화도는 심각한 식량난을 겪게 된다. 고종은 해안가에 제방을 쌓아 농토를 확보하도록 했는데, 이때 대규모 간척이 이뤄진 데가 송해면 일대 좌둔전(左屯田)과 선원면·불은면 일대 우둔전(右屯田)이다. 제포(승천포) 주변에 조성된 농토도 좌둔전에 속한다.

오답 해설
①,④ 조선후기 ② 경시서는 고려시대 시전의 물가를 감독하던 관청이다. 물건 생산은 수공업과 관련된 영역이다.

18. 다음 중 대한민국정부 수립 과정에 대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제2차 미·소 공동위원회가 휴회한 후 소련은 남북한 자유 총선거를 시행하자고 유엔 총회에 안건을 상정하였다.

② 소련은 유엔에 선거가 가능한 지역만 선거를 치르자고 제안하였고 유엔 소총회는 이를 승인하였다.

③ 소련과 북한은 한국 임시 위원단의 방북 요청을 승인하고 38도선을 개방하여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 활동을 지원하였다.

④ 1947년 11월 유엔총회에서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의 감시 아래 인구비례에 의한 남북한 총선거를 결의를 시행하였다.

(정답) ④

(해설) 미국은 한반도 문제를 유엔에 상정하고, 유엔은 한반도에서 합법적이고 정통성 있는 정부 수립이 필요하다고 결정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을 구성하고, 조속한 시일에 선거를 통해 통일된 독립 정부를 한반도에 수립하도록 하였다. 그러자 소련은 남한까지도 공산화하려 했기 때문에 이 제안에 반대하였으며,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이 북한에 들어오는 것조차 거절하였다.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의 활동이 가능한 지역에서만이라도 총선거를 실시하여 정부를 수립하도록 결정하였다.

①,②는 소련이 아닌 미국의 주장이다.

③ 북한은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의 방북을 거부하였다.




정답 : ④

정답 해설
미국과 소련의 냉전 강화에따라 2차 미소공동위원회 결렬, 좌우합작운동을 실패로 미국은 한반도의 노선을 통일정부수립에서 남한단독정부수립으로 전환하였다. 이에 따라 한반도 문제를 UN에 넘겼고, UN총회에서 인구비례에 의한 총선거를 결의하였다.

오답 해설
①,② 미국의 주장, ③ 소련과 북한은 유엔 한국 임시 위원단의 입국을 거부하였다.

19. 다음의 가상신문에서 언급한 사건 이후의 사실로 옳은 것은?
반란군이 일본 공사관을 습격하자 일본인들이 도망치기 시작하였다. 습격받은 일본인들은 살기 위해서 궁(宮)으로 들어갔는데 그 궁(宮)마저도 반란군의 무리가 많이 모여 있었다. 지금 현재 한국은 무정부 상태이다.
- 1882년 6월 9일-
① 일본군의 궁궐 침입으로 명성황후가 시해되었다.
② 조·청 상민수륙 무역장정이 체결되어 청의 종주권이 인정되었다.
③ 조·일 무역규칙이 체결되었다.
④ 청·일 양국군대의 공동 철수와 파병 시 상호 통보 사항에 합의하였다.

(정답) ②

(해설) 제시문의 사건은 임오군란이다. 이후 조선은 청나라와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을 체결하면서 청나라 상인의 통상 특권을 허용하게 되었고, 경제적 침략을 받게 되었다. 즉 조선을 ‘속방’으로 규정하여 그동안의 형식적 종속 관계를 실질적 관계로 강화하였다. 또 치외법권, 청 상인의 서울과 양화진 개시, 내지 통상권, 연안 어업권, 무역권을 명시하였으며, 청국 군함의 항해권도 규정하였다.

① 을미사변, ③ 강화도 조약, ④ 갑신정변 이후의 사실들이다.



정답 : ②

정답 해설
사료는 1882년 임오군란 때 구식군인들과 성난 민중들이 일본공사관을 공격하고 있는 것이다. 임오군란은 청군의 개입으로 실패하였고, 이에 영향으로 청군이 조선에 주둔하면서 내정에 간섭하게 되었는데, 이때 조선과 청 사이에서 체결된 조약이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이다.

오답 해설
① 임오군란 때 구식군인들의 공격을 받은 명성황후는 일반 궁녀의 복장으로 변장하여 도망갔다. 을미사변 때 일본 낭인들의 습격을 받고 시해되었다.

③ 조일수호조규(강화도조약, 1876)의 부속조약으로 조일무역규칙이 체결되었다.

④ 텐진(천진)조약은 갑신정변(1884) 이후 일본과 청 사이에서 동시철병과 조선에서 변란이 발생할 경우 동시 파병하기로 한 조약이다.

20. 다음은 국권 피탈 과정에 일본과 체결한 조약이다. 옳은 것을 고른 것은? 
(가) 일본의 재정고문과 외교고문이 파견되어 고문통치가 시작되었다.
(나) 일본인 차관이 재정을 장악하는 차관통치가 실시되었다.
(다) 일본군이 전략상 필요한 지점을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① (가) - 일제에 의해 군대가 강제 해산되었다.
② (나) - 통감부가 설치되고 초대 통감이 파견되었다.
③ (다) - 러·일 전쟁을 수행하기 위해 일본에 의해 강제로 체결되었다.
④ (가)-(나)-(다)의 순서로 체결되었다.

(정답) ③

(해설) 제시문에서 (가) 정미 7조약(1907), (나) 1차 한·일 협약(1904.8), (다) 한·일 의정서(1904.2)이다. 일제는 제1차 영일 동맹을 체결하여 국제적 입지를 강화한 후 한반도 지배권을 둘러싸고 러일 전쟁을 일으켰다. 대한 제국은 양국의 전쟁에 말려들지 않기 위해 국외 중립을 선언하였지만, 일제는 이를 무시하고 강제로 한·일 의정서를 체결하였다.



정답 : ③

정답 해설
(가) 1차 한·일 협약(1904. 8),
(나) 정미 7조약(1907),
(다) 한·일 의정서(1904. 2. 23)이다.

③ 한일의정서는 일본이 러일전쟁(1904년 2월 8일) 발발과 함께 한반도에 전략적 교두보를 점령하고자 일본의 강요에 의해 체결(1904. 2. 23)되었다.

오답 해설
① 군대해산은 (나) 정미7조약의 부수각서에 의해서이다.

② 통감부 설치와 통감 파견은 1905년 을사조약 체결 이후이다.

④ (다)-(나)-(가)의 순서로 체결되었다.






문제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