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3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조경계획 및 생태계관리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1. 다음의 내용 중 빈칸에 적합한 용어가 아닌 것은?
( ㉠ )의 구조는 생물이나 특정물질 등 공간을 특징짓는 대상물의 분포 패턴 및 그 배경이 되는 구조적 요인을 말한다. 서울시 행정구역을 대상으로 보면 ( ㉡ )은/는 매트릭스가 되고, 산림이 ( ㉢ )이/가 된다. ( ㉣ )은/는 코리더에 해당한다.
① ㉠ 경관
② ㉡ 경작지
③ ㉢ 패치
④ ㉣ 하천


2. 조경계획 및 설계의 일반적인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① 기본전제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종합 → 기본구상 → 대안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② 기본전제 → 자료수집 → 종합 → 자료분석 → 대안 → 기본구상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③ 자료수집 → 기본전제 → 자료분석 → 종합 → 대안 → 기본구상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④ 기본전제 → 자료수집 → 자료분석 → 종합 → 대안 → 기본구상 → 기본계획 → 기본설계 → 실시설계


3. 기본계획의 내용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토지이용계획- 장래의 용도별 이용행태를 예측하여 적지를 찾는다.
② 교통동선계획 - 대상지의 특성에 따라 계절적 영향도 고려하여 계획한다.
③ 시설배치계획 - 토공량을 줄이기 위해서 긴 변이 등고선에 직각이 되도록 배치한다.
④ 식재계획 - 새로이 식재하는 것뿐만 아니라 보식을 위한 계획도 수립한다.


4. 다음 중 식재 시 요구되는 일반토양의 생존 최소심도와 생육 최소심도가 옳지 않은 것은?
① 잔디, 초본류:생존 최소심도 0.15m, 생육 최소심도 0.3m
② 소관목:생존 최소심도 0.45m, 생육 최소심도 0.6m
③ 천근성교목:생존 최소심도 0.6m, 생육 최소심도 0.9m
④ 심근성교목:생존 최소심도 0.9m, 생육 최소심도 1.5m


5. 생물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한 녹지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녹지를 다층구조 및 다령구조로 조성하고 자생식물 종을 식재한다.
② 도심 녹지는 주변의 자연산림과 물에 연결한다.
③ 녹지의 모양은 원형에 가깝고 크게 조성하며 주연부의 모양은 직선형으로 조성한다.
④ 녹지는 녹도를 조성하여 연결시키되 불가능하다면 최대한 근접시킨다.


6. 다음 수요예측방법 중 정성적 예측법이 아닌 것은?
① 공간 상호작용모형
② 시나리오 설정법
③ 델파이 예측법
④ 전문가 판단모형


7. 학교시설을 지속가능한 녹색건축으로 인증받기 위하여 기 조성된 생태환경을 평가받아야 한다. 이러한 생태환경조성에 관련하여 비오톱의 조성기법을 평가함으로써 학교시설 내 생태환경 질적 수준향상을 유도한다. 아래 생태환경 평가의 대상인 육생비오톱 조성관련 적용항목 중 옳은 것은?
① 육생비오톱 조성면적은 최대 180㎡
② 전체 면적 중 단일군락지 비율이 50% 미만 조성
③ 해당 지자체 조례 식재밀도의 1.8배 조성
④ 조성면적을 대지면적 대비 3% 이상 조성


8. 도시의 산업문화유산을 공원으로 조성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그 중 세계적인 녹색도시재생의 대표사례인 미국의 뉴욕 하이라인 파크(High Line elevated park, NY)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시민단체 하이라인과 친구들 이 결성되어 시민운동으로 공원을 조성하였다.

② 미국 뉴욕시를 관통하는 고가도로를 도시공원으로 조성하였다.

③ 하이라인이 방치된 그대로의 폐허 및 야생의 모습을 재현하여 역사의 흔적이 현재와 공존하도록 조성하였다.

④ 자연재료인 식물소재와 인공재료인 콘크리트 포장재의 적절한 조화로 조경공간을 조성하였다.


9. 「생물다양성 보전 및 이용에 관한 법률」상 용어의 뜻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생태계 란 식물 ․ 동물 및 미생물 군집들과 무생물 환경이 기능적인 단위로 상호작용하는 역동적인 복합체를 말한다.

② 생물자원 이란 사람을 위하여 가치가 있거나 실제적 또는 잠재적 용도가 있는 유전자원, 생물체, 생물체의 부분, 개체군 또는 생물의 구성요소를 말한다.

③ 전통지식 이란 생물다양성의 보전 및 생물자원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적합한 전통적 생활양식을 유지하여 온 개인 또는 지역사회의 지식, 기술 및 관행 등을 말한다.

④ 생태계교란 생물 이란 외국으로부터 인위적 또는 자연적으로 유입되어 그 본래의 원산지 또는 서식지를 벗어나 존재하게 된 생물을 말한다.


10. 식생환경조사방법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적으로 방형구조사법(quadrat method)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② 방형구조사법에서 상층수관은 50m를 하나의 조사구로 한다.
③ 접선법(line intercept)은 일정 길이의 선상에 출현하는 식생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④ 지형의 고저 차가 있는 곳의 조사에는 대상접선법(belt transect method)이 유리하다.


11. 토양 및 지형의 분석내용이다. 옳은 것은?
① 두 개의 등고선 사이에서는 수직거리는 항상 일정하고 수평거리만 변한다.
② 경사도 분석은 규정에 의해 일정한 간격으로 구분한다.
③ 토양의 층위에서 C층은 부식화된 유기물 층이다.
④ 정밀토양도는 1:50,000 축척으로 작성하여 적지적수조림에 이용된다.


12. 생태계 보전 및 복원을 위한 목표종 중 다음의 내용에 해당되는 유형은?
영양단위의 최상위에 위치하는 대형 포유류나 맹금류 등 서식에 넓은 면적이 필요하고, 그 종을 지키면 많은 종의 생존이 확보된다고 생각되는 종
① 핵심종(keystone species)
② 우산종(umbrella species)
③ 깃대종(flagship species)
④ 희소종(threatened species)


13. 도시 ․ 군 계획시설로서 교통시설인 도로를 사용 및 형태별로 구분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반도로는 폭 4m 이상의 도로로서 통상의 교통소통을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이다.

② 보행자전용도로는 폭 1.5m 이상의 도로로서 보행자의 안전하고 편리한 통행을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이다.

③ 주간선도로는 주요 지역 간 대량교통량을 처리하기 위하여 자동차만 통행할 수 있도록 설치하는 도로이다.

④ 자전거전용도로는 하나의 차로를 기준으로 폭 1.5m 이상의 도로로서 자전거의 통행을 위하여 설치하는 도로이다.


14. 야생동물의 서식을 위한 3가지 필수자원이 아닌 것은?
① 은신처
② 먹이
③ 물
④ 번식


15. 다음 중 생태복원과 관련된 용어 중 의미가 옳지 않은 것은?
① 복구(Rehabilitation) : 어떠한 지역의 고유한 생태계 구조와 동일한 이전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다.

② 저감(Mitigation) : 어떤 행위의 부작용을 줄이는 것으로 복원과 직접적인 연계성은 없다.

③ 향상(Enhancement) : 서식처 중에서 특별히 한두 가지의 기능을 증진 혹은 개선시키고자 할 때 사용한다.

④ 창출(Creation) : 전혀 생태계가 없던 곳에 새로운 생태계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도시화된 지역에서 생물서식공간을 새롭게 만드는 것과 같다.


16. 잔디종류는 원산지의 생육적온과 생육형 및 광합성기작의 분류 요인에 의해 크게 난지형 잔디와 한지형 잔디로 나뉜다. 다음 중 난지형 잔디가 아닌 것은?
① 바이하그래스
② 크리핑벤트그래스
③ 버뮤다그래스
④ 버팔로그래스


17. 자동차 위주의 도시개발로 인해 나타난 도시의 외연적 확산, 보행환경의 악화, 도심공동화 현상, 인종갈등, 소득격차에 따른 갈등, 공공공간의 상실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미국에서는 뉴어바니즘(New Urbanism)이라는 새로운 운동이 전개되었다. 이 운동의 기본이념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현대의 도시여건에 맞도록 재구성한 신전통주의 계획에 의한 전통적 근린개발을 지향한다.

② 근린(neighborhood)에서 가로는 주민과 방문자가 이동을 하는 데 많은 대안적 길을 창조할 수 있도록 그리드(GRID)형 가로체계를 지향한다.

③ 질 높은 건축 및 도시 디자인을 권장하며, 지역의 중심을 저밀도로 개발하는 원칙을 지향한다.

④ 상업주의를 활용해서 사회적 이상을 실현하는 방법을 지향한다.


18. 다음 중 곤충류 조사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채어 잡기법(brandishing) : 직경 30~40cm 정도의 포충망으로 직접 채집

② 쓸어 잡기법(sweeping) : 포충망을 이용하여 식물들을 흔들어 낚아채는 방식

③ 유인등 채집법(light trap) : 조명이 없는 장소에서 투명한 수은등 등을 이용해 일몰부터 약 3시간 실시

④ 함정 채집법(pit-fall trap) : 주행성이나 지표성 곤충을 대상으로 컵이나 빈 통을 묻어 놓고 먹이로 유인


19. 다음 중 「자연공원법」상 자연공원의 용도지구가 아닌 것은?
① 공원자연보존지구
② 공원자연환경지구
③ 공원집단시설지구
④ 공원문화유산지구


20. 「도시공원 및 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상 도시공원 안에 설치할 수 있는 공원시설의 부지면적 비율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근린공원:100분의 40 이하
② 수변공원:100분의 40 이하
③ 묘지공원:100분의 40 이하
④ 도시농업공원:100분의 40 이하





문제 (A책형)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