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27일에 시행한 지방직 교육행정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A책형) 입니다.


1. (가)시기에 고조선에서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부왕에 이어 준왕이 왕위에 올랐다.
② 졸본성에서 국내성으로 도읍을 옮겼다.
③ 전국 7웅의 하나인 연(燕)과 대결하였다.
④ 진(辰)과 한(漢)사이의 중계 무역으로 이익을 얻었다.

(정답) ④

(해설) 고조선은 우거왕 때 지리적인 이점을 이용하여 동방의 예나 남방의 진이 직접 중국의 한과 교역하는 것을 막고, 중계 무역의 이득을 독점하려 하였다.

① 기원전 3세기 경 부왕, 준왕과 같은 강력한 왕이 등장하여 왕위를 세습하였다.

② 고구려에 대한 설명이다.

③ 고조선은 요서 지방을 경계로 하여 연나라와 대립할 만큼 강성했으나 기원전 3세기 초 연의 장수 진개의 공격을 받아 요동 지방을 잃게 되었다.



1. 정답  : ④

정답 해설 :
④ 위만조선은 중국의 한과 남방의 진 사이에서 중계무역으로 막대한 이득을 취하였고, 한 무제가 위만조선 침략한 경제적 이유가 된다.

오답 해설 :
① BC 3세기 일로, 위만 집권 이전이다.
② 고구려 - 유리왕(서기 3년)
③ BC 4세기 연과 요서를 경계로 대결하였고, BC 3세기 연의 진개의 침입이 있었다.

2. 밑줄 친 인물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① 남조의 양과 교류하고 가야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② 사비로 수도를 옮겨 국가 중흥의 기틀을 다졌다.
③ 율령을 반포하여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통치 기준을 마련하였다.
④ 마한의 잔여 세력을 정복하여 전라도 일대까지 영역을 확대하였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에서 여륭은 백제 무령왕의 휘이다. 무령왕은 중국 남조의 양나라와 수교하였고, 가야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② 성왕, ③ 고이왕, ④ 근초고왕에 대한 설명이다.



2. 정답 : ①

정답 해설 :
자료는 양직공도중 백제 사신의 모습과 백제기사로 백제가 양나라와 교류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기록중 여륭은 무령왕이다. 기록에서 무령왕이 가야(대가야)지역에 진출했다는 내용이 있다.

오답 해설 :
② 성왕 ③ 고이왕 ④ 근초고왕

3. 밑줄 친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신라가 사신을 보내 에게 말하기를 “왜인이 그 국경에 가득 차 성을 부수었으니, 노객(奴客)은 백성된 자로서 에게 귀의하여 분부를 청한다.”라고 하였다. 이에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어 신라를 구원하게 하였다.
① 칠지도를 제작하여 왜왕에게 보내주었다.
② 한강 유역을 점령하고 북한산에 순수비를 세웠다.
③ 국제적 고립에서 벗어나기 위해 신라와 결혼 동맹을 맺었다.
④ 후연과 거란을 격파하여 요동과 만주 지역을 차지하였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에서 ‘왕’은 고구려의 광개토왕이다. 광개토왕은 신라와 왜, 가야 사이의 세력 경쟁에 개입하여 신라에 침입한 왜를 격퇴함으로써 금관가야의 중심 세력이 해체되는 등 한반도 남부에까지 영향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동북쪽의 숙신을 복속하고 후연을 격파여 요동 지역을 확보하는 등만주 지방에 대규모의 정복 사업을 단행하였다.

① 백제 근초고왕, ② 신라 진흥왕, ③ 백제 동성왕에 대한 설명이다.



3. 정답 : ④

정답 해설 :
사료는 광개토대왕릉비의 신라구원전 기록으로 왕은 광개토 대왕이다.

④ 395년 거란족의 일파인 비려를 점령하였다. 397년 후연(선비족)의 요동성을 점령하였다.

오답 해설 :
① 근초고왕 ② 진흥왕 ③ 동성왕

4. ㉠ 인물의 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은/는 모든 진리는 한 마음에서 나온다는 일심(一心)사상을 바탕으로 종파 간 논쟁을 조화롭게 승화시키려고 하였다.또한 중생의 마음이 부처의 마음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하며,불교의 교리를 쉬운 노래로 만들어 부르며 백성에게 아미타 신앙을 적극 전파하였다.
① 여러 경전을 섭렵하여 금강삼매경론을 저술하였다.
② 중관 사상과 유식 사상의 대립을 해소하고자 화쟁 사상을 전개하였다.
③ 귀족 중심의 불교에서 소외된 계층을 구제하고자 불교 대중화 운동을 벌였다.
④ 모든 존재가 서로 의존하며 조화를 이룬다는 논리가 담긴 화엄일승법계도를 펴냈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에서 ‘일심 사상’, ‘아미타 신앙’의 내용으로 보아 ㉠은 원효임을 알 수 있다. 원효는 「금강삼매경론」, 「대승기신론소」 등을 저술하여 불교의 이해 기준을 확립하였으며, 일심 사상을 바탕으로 중관파와 유식파의 사상적 대립을 조화시키고 분파 의식을 극복하려는 「십문화쟁론」을 지었다. 또한 민중을 위한 불교로 ‘나미아미타불’만 염불하면 극락으로 왕생할 수 있다는 아미타 신앙(정토종)을 보급하여 민중의 환영을 받았다.

④ 의상에 대한 설명이다.



4. 정답 : ④

정답 해설 : 사료의 인물은 불교통합을 주도하였던 원효이다.

④ 의상

오답 해설 :
① 원효의 저서
② 원효의 불교통합 사상
③ 원효는 불교대중화를 시도하였다.(아미타신앙)

5. ㉠,㉡ 토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태조 23년에 처음으로    ㉠    을/를 설정하여 조정의 관리들과 군사들에게 지급하였다.경종 원년 11월에 비로소 직관과 산관 각 품의    ㉡    을/를 제정하였다.
<보기>
ㄱ. ㉠ - 관리들을 18등급으로 나누어 토지를 지급하였다.
ㄴ. ㉠ - 인품과 공로에 따른 논공행상의 성격이 강하였다.
ㄷ. ㉡ - 현직 관리에게 소유권을 지급하였다.
ㄹ. ㉡ - 곡물을 수취할 수 있는 전지와 땔감을 얻을 수 있는 시지를 지급하였다.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ㄹ
④ ㄷ,ㄹ

(정답) ③

(해설) 제시문에서 ㉠은 역분전, ㉡은 시정 전시과에 대한 설명이다.

ㄴ. 역분전은 후삼국 통일 과정에서 개국 공신 등에게 충성도와 인품에 따라 경기에 한하여 지급한 토지로 논공행상의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ㄹ. 시정 전시과를 비롯한 전시과 제도는 곡물을 수취할 수 있는 전지와 땔감을 얻을 수 있는 시지를 지급하였는데, 이때 지급된 토지는 수조권만 갖는 토지였다.

ㄱ. 전시과 제도의 특징에 해당한다.

ㄷ. 시정 전시과는 전·현직에게 관직의 높고 낮음과 함께 인품을 반영하여 지급하였다.



5. 정답 : ③

정답 해설 :
㉠ 역분전 ㉡ 시정 전시과

ㄴ.역분전은 공로대소에 따라 논공행상차원에서 지급하였다.
ㄹ. 전시과는 전지와 시지를 지급하였다.

오답 해설 :
ㄱ.  18등급으로 나누어 토지를 지급한 것은 역분적이 아니라 전시과이다.

ㄷ. 전시과는 전직과 현직관리에게 수조권을 지급하였다.

6.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최충이 후진들을 모아 열심히 교육하였다.…(중략)… 매년 여름철에는 승방을 빌려 하과(夏課)를 하였다. 도중에 급제하여 학문이 우수하고 재능이 많으나 아직 관직에 나가지 않은 자를 택하여 교도로 삼았는데 배우는 것은 구경(九經)삼사(三史)였다.간혹 선배가 찾아오면 촛불에 금을 그어 한정된 시간에 시와 문장을 짓게 하였다.…(중략)… 후에 이름하여 ㉠ (이)라고 했다.
- 고려사 선거지,학교 -
<보기>
ㄱ. 9재로 나누어 전문 강좌를 개설하였다.
ㄴ. 장학 재단인 양현고를 두어 운영하였다.
ㄷ. 지공거를 역임한 고위 관료 출신이 세웠다.
ㄹ. 입학 자격은 생원과 진사를 원칙으로 하였다.
① ㄱ,ㄴ
② ㄱ,ㄷ
③ ㄴ,ㄹ
④ ㄷ,ㄹ

(정답) ②

(해설) 제시문에서 ㉠은 문헌공도(9재 학당)이다.

ㄱ. 문종 때 최충의 문헌공도는 학반을 아홉으로 나누고 학과는 9경과 3사를 중심으로 전문강좌를 개설하였다.

ㄷ. 9재 학당을 건립한 최충은 정종 1년 지공거가 되어 과거를 주관하기도 하였다.

ㄴ. 관학의 경제 기반을 강화하기 위해 예종이 설치한 장학 재단이다.

ㄹ. 생원과 진사는 조선 시대에 해당한다.



6. 정답 : ②

정답 해설 :
㉠은 최충의 문헌공도(9재학당)을 의미한다.

ㄱ. 최충은 낙성, 대중, 성명, 경업, 조도, 솔성, 진덕, 대화, 대빙 등 9개의 서재(書齋)로 나누어 교육하였다.

ㄷ. 최충은 현직에 있을 때 지공거를 역임한 관료였다.

오답 해설 :
ㄴ. 예종때 관학진흥책으로, 양현고는 국자감에 설치되었다.

ㄹ. 조선시대 성균관

7. 밑줄 친 ‘권세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신돈이 전민변정도감을 두기를 청하여 스스로 판사가 된 다음,방을 내렸다.“요사이 기강이 크게 무너져 사람들의 탐욕스러움이 풍속이 되었다.종묘,학교,창고,사원 등의 토지와 조상 대대로 내려오는 토지와 노비를 권세가가 거의 다 빼앗아 차지하고 있다. 이미 돌려주기로 판결난 것도 그대로 가지고 있고 양민을 노비로 삼고 있다.”
① 친원 세력으로 정계의 요직을 장악하였다.
② 계유정난을 통해 공신이 되어 권력을 잡았다.
③ 불교의 폐단을 비판하고 성리학을 수용하였다.
④ 향안을 작성하고 향회의 운영 규칙인 향규를 제정하였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은 '고려사'의 전민변정도감에 대한 내용이다. 공민왕은 불법적인 방법으로 대토지를 소유했던 권문세족을 약화시키고 재정을 튼튼히 하기 위해 토지 개혁을 단행했다.

이를 위해 이들과 무관한 신돈을 등용해 전민변정도감의 판사로 삼아 권문세족으로부터 빼앗은 토지와 노비를 본래 소유주에게 넘겨주거나 양민으로 해방시켰다. 그러므로 제시문에서 ‘권세가’는 권문세족을 지칭한다.

권문세족은 주로 원의 세력을 배경으로 등장한 친원파가 많았는데, 국정의 최고 합의 기관인 도평의사사와 첨의부, 밀직사 등의 고위 관직을 독점하였다.

② 계유정난은 조선 시대 수양대군이 왕위를 빼앗기 위해 일으킨 사건이다.

③ 고려 말에 등장한 신진 사대부를 말한다.

④ 조선 시대 향촌 사회에서 사족은 양반 지주로서 향안을 작성하고 향규를 제정하였다.



7. 정답 : ①

정답 해설 :
사료는 신돈이 권문세족의 경제기반을 약화시키기 위해 전민변정도감을 설치하고 있는 모습이다. 권세가는 권문세족이다.

① 권문세족은 원간섭기 원과의 관계를 통해 성장한 이들로, 도평의사사과 정방의 요직을 장악하였다.

오답 해설 :
② 세조 - 계유정난(훈구파)
③ 신진사대부
④ 사림

8. ㉠에 들어갈 서적으로 옳은 것은?
① 이륜행실도
② 삼강행실도
③ 국조오례의
④ 상정고금예문

(정답) ②

(해설) 제시문에서 ㉠은 조선 세종 때 편찬된 「삼강행실도」이다. 「삼강행실도」는 모범이 될 만한 충신, 효자, 열녀 등의 행적을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을 붙인 윤리서이다.

① 이륜행실도는 중종 때 왕명에 의해 조선이 연장자와 연소자, 친구 사이에서 지켜야 할 윤리를 강조한 책이다.

③ 국조오례의는 조선 성종 때 국가와 왕실의 각종 행사에 필요한 의례의 규범을 정비·제정한 책이다.

④ 상정고금예문은 고려 인종 때 최윤의 등이 지은 의례서로, 오늘날 전해지지 않는다.



8. 정답 : ②

정답 해설 :
세종의 명으로 편찬된 유교윤리서인 삼강행실도에 대한 문제이다. 중국과 한국의 역사 중에서 충신․효녀․열녀를 골라 삼강의 모범을 도해한 책이다. 그림과 설명을 한문과 한글로 기술한 도덕책이다.

오답 해설 :
① 중종때 김안국이 서술하였다. 장유와 붕우의 이륜을 민간에 널리 가르치기 위한 것이었다.

③ 성종때 신숙주와 정척이 주도하여, 국가나 왕실의 각종 행사에 필요한 의례를 정비, 제정하여 편찬한 의례서이다.

④ 상정고금예문 - 고려 인종의 명의로, 최윤의가 주도한 의례서이다. 강화천도기때 금속활자로 인쇄되어, 현존하지 않는 가장 오래된 금속활자이다.

9. 다음 글을 반포한 왕의 재위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6조 직계제를 시행한 이후 일의 크고 작음이나 가볍고 무거움이 없이 모두 6조에 붙여져 의정부와 관련을 맺지 않고, 의정부의 관여 사항은 오직 사형수를 논결하는 일뿐이므로 옛날부터 재상을 임명한 뜻에 어긋난다.
…(중략)… 6조는 모든 직무를 먼저 의정부에 여쭈어 의논하고, 의정부는 가부를 헤아린 뒤에 왕에게 아뢰어 왕의 전지를 받아 6조에 내려 보내어 시행한다.
① 홍문관을 설치하고 경연을 활성화하였다.
② 사병제를 폐지하여 군사권을 일원화하였다.
③ 한양을 기준으로 한 역법서인 칠정산을 편찬하였다.
④ 언관들의 활동을 견제하기 위해 집현전을 없앴다.

(정답) ③

(해설) 제시문은 ‘의정부 서사제’에 대한 설명이다. 세종 재위 전반기에는 6조 직계제를 실시하였으나, 집현전을 통해 성장한 사대부들의 정치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점차 의정부의 기능을 회복시켜 의정부 서사제를 시행하였다. 세종은 우리나라 역사상 최초로 한양을 기준으로 천체 운동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칠정산을 편찬하였다.

① 성종, ② 태종, ④ 세조에 대한 설명이다.



9. 정답 : ③

정답 해설 :
사료는 세종때 실시된 의정부 서사제도이다.

③ 세종때 독자적인 역법서인 칠정산이 편찬되었다.

오답 해설 :
① 성종 ② 태종 ④ 세조

10.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임인년(1542)에 주세붕 공이 풍기 군수가 되어 묘우(廟宇)를 창건하였다.다음 해 8월에 문성공 안유의 영정을 봉안하고,갑진년(1544)에 문정공 안축과 문경공안보를 배향하였다.건물과 제도는 주자가 백록동에 세운 선례를 따랐다. 우리나라의    ㉠    이/가 여기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 재향지 -
① 선현에 대한 제사와 교육을 담당하였다.
② 학파와 붕당을 결속시키는 구심점이 되었다.
③ 지방 유학자들의 사회적 위상을 높여 주었다.
④ 수령 보좌를 목적으로 설치된 자문 기관이었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에서 ‘풍기 군수 주세붕’은 안향을 제사지내기 위해 최초의 서원인 백운동 서원을 세운 인물이다. 그러므로 ㉠은 서원에 해당한다.

④ 유향소에 대한 설명이다.



10. 정답 : ④

정답 해설 :
㉠은 조선시대 사림이 세운 사립학교인 서원이다.

④ 유향소에 대한 설명이다.

11. 다음 자료에 나타난 상황으로 인하여 시행한 제도로 옳은 것은?
국가의 조세 제도는 원래 전분 6등과 연분 9등으로 나누었다.…(중략)… 그런데 근래 토지의 등급을 나누고 세를 내게 할 때는 모두 하하(下下)를 따른다. 중상(中上)의 법이 있음을 알지 못하고 되풀이하여 답습하다 보니 마침내 일상적인 규정이 되어 버렸다.
- 선조실록 -
① 균역법
② 대동법
③ 영정법
④ 호포법

(정답) ③

(해설) 제시문에서 전분 6등법과 연분 9등법은 세종 때 시행된 공법으로, 토지 등급의 획정이나 풍흉 계량화 등으로 인해 점차 유명무실화되었다. 이에 따라 조선 정부는 풍년이건 흉년이건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킨 영정법을 시행하였다.



11. 정답 : ③

정답 해설 :
공법은 과세 기준이 복잡하고 토지의 작황을 일일이 파악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웠으므로 15세기 말부터 이를 엄격히 적용하지 않고 최저 세율인 4~6두(斗)을 징수하는 것이 관례화되었다.

인조 때 매해 풍흉을 따지지 않고 전세액을 1결당 4두(하하)로 고정시키는 영정법이 시행되었다(1635).

12.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는 농촌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하여 농가마다 생계에 꼭 필요한 영업전을 갖게 하고 그 이외의 토지는 매매를 허락하여 점진적으로 토지 균등을 이루게 하자는 한전론을 주장하였다.
① 동사강목을 저술하여 한국사의 독자적 정통론을 체계화하였다.
② 북학의를 저술하여 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자고 주장하였다.
③ 실학을 집대성하여 목민심서,경세유표 등 500여 권의 저술을 남겼다.
④ 노비 제도,양반 문벌 제도,사치와 미신 숭배,게으름 등의 시정을 주장하였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에서 한전론을 주장한 인물은 이익이다. 이익은 나라가 빈곤하고 농업이 피폐한 원인으로서 노비 제도, 과거 제도, 양반 문벌 제도, 사치와 미신 숭배, 승려, 게으름 등 여섯 가지를 들고 이를 ‘나라의 좀’이라고 규정하여 그 시정을 강력히 주장하였다.

① 안정복, ② 박제가, ③ 정약용에 대한 설명이다.



12. 정답 : ④

정답 해설 :
그는 중농학파 이익이다.
④ 이익은 나라를 망치는 폐단 6가지를 들어 6좀론을 주장하였다.

오답 해설 :
① 안정복 ② 박지원 ③ 정약용

13. 다음 정책을 시행한 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국왕의 호위를 전담하기 위해 군대를 새로 설치하였다. 그 군대의 규모를 계속 확대하여 도성을 중심으로 한 내영과 화성을 중심으로 한 외영으로 정비하였다.

◦ 창덕궁 후원에 왕실 도서관을 세우고 직제학,직각,대교 등의 관원을 두었다.
① 대전회통을 편찬하였다.
② 통공 정책을 시행하였다.
③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다.
④ 삼군부의 기능을 부활시켰다.

(정답) ②

(해설) 제시문의 정책을 시행한 왕은 조선 정조이다. 정조는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화성과 한양에 설치하여 각 군영의 독립적 성격을 약화시키고 병권을 장악함으로써 왕권을 뒷받침하는 군사적 기반을 갖추었다. 또한 역대 왕의 글과 책을 수집·보관하기 위한 왕실 도서관인 규장각을 설치하였다.

①,④ 고종, ③ 철종 때의 일이다.



13. 정답 : ②

정답 해설 :
사료에서 수원화성 건설, 규장각 설치로 보아 정조이다.

② 정조는 1791년 신해통공을 시행하여, 6의전을 제외한 시전상인들의 금난전권을 철폐하였다.

오답 해설 :
①④  고종(흥선대원군)
③ 철종

14. 다음 주장이 제기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① (가)
② (나)
③ (다)
④ (라)

(정답) ③

(해설) 제시문은 조선을 둘러싼 열강의 침략이 더욱 격화되자 조선 주재 독일 외교관 부들러와 유길준이 주장한 ‘중립론’에 대한 내용이다. 특히 1885년 영국의 거문도 점령 이후 한반도 중립화론이 대두되었지만 당시의 긴박한 국제 정세 등으로 실현되지 못하였다.



14. 정답 : ③

정답 해설 :
갑신정변의 결과 청의 내정간섭이 강화되자, 명성황후는 러시아를 끌여 들여 청을 견제하려 하였다. 이때 영국이 이에 반발하여 1885~87년까지 거문도를 점령하는 거문도사건이 발생하였다. 열강의 침입에 한반도에 대한 정세가 어려워지자  한반도를 중립화시키자는 부들러와 유길준의 중립화론이 제기되었다.

15. 다음 내용이 담긴 조약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제37관 만약 조선국이 가뭄,홍수,전쟁 등의 일로 인해 국내에 식량이 결핍될 것을 염려해 잠시 미곡 수출을 금지하려면, 반드시 먼저 1개월을 기약해 지방관이 일본 영사관에게 알려 항구에 있는 일본 상민이 준수하는 데 편리하게 한다.

제42관 …(중략)… 현재 혹은 장래에 조선 정부가 어떤 권리와 특전 및 혜택을 다른 나라 관민에게 베풀면 일본국 관민 또한 즉시 일체 균점한다.
① 한성 조약
② 제물포 조약
③ 조・일 통상 장정
④ 조・일 수호 조규

(정답) ③

(해설) 제37관에서 천재·변란 등에 의한 식량부족의 우려가 있을 때 방곡령을 선포하는 내용, 제42관에서 일본 상인에 대한 최혜국대우 내용을 볼 때 1883년 7월 25일 조선과 일본 사이에 맺어진 전문 42조의 조·일 통상 장정임을 알 수 있다.



15. 정답 : ③

정답 해설 :
조일 무역규칙에서 무관세, 무항세, 무제한 양곡수출이 보장되어 일본의 경제침탈 가속되었다. 이에 반발하여 체결된 것이 조․일 통상 장정(1883)이다.

1. 수입세, 선박세를 10%로 규정하였으나 개항장 밖에서의 과세는 일체 부인하였다.   ⇨ 관세 수세는 일본 제일은행에서 위탁하였다.
2. 방곡령 실시 시 사전 예고 조항(1개월 전 통고)이다.
3. 일본 측의 무리한 요구로 최혜국의 대우를 해 주었다.

16. ㉠에 들어갈 사실로 옳은 것은?
전봉준,김도삼 등의 주도로 고부 농민들이 봉기하여 군수 조병갑을 몰아내고 수탈의 상징이었던 만석보를 파괴하였다.
동학 농민군은 백산으로 이동하여 호남창의대장소라는 이름으로 격문을 발표하여 농민들의 봉기와 호응을 촉구하였다.
① 정부가 안핵사 이용태를 파견하였다.
② 동학 농민군이 황룡촌 전투에서 정부군을 격파하였다.
③ 동학 농민군과 정부군이 전주에서 화약을 체결하였다.
④ 전봉준의 남접 부대와 손병희의 북접 부대가 논산에서 합류하였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은 동학농민운동에 대한 내용이다. 고부 군수로 부임한 조병갑이 불필요한 만석보를 다시 쌓게 하여 수세를 강제로 징수하자 전봉준, 김도삼 등은 사발통문을 돌리고 1천여 명의 농민군을 이끌고 관아를 습격하여 군수를 내쫓고 아전들을 징벌한 뒤 곡식을 농민들에게 나눠 주고 10여 일 만에 해산하였다. 그러자 조선 정부는 ㉠군수를 교체하고 봉기를 조사하기 위해 안핵사 이용태를 파견하였다. 그러나 안핵사 이용태는 모든 책임을 동학 농민군의 탓으로 돌려 봉기의 참가자와 주모자를 색출하고 마을을 약탈하자 전봉준·손화중·김개남 등의 지도하에 무장 봉기를 단행하였다. 농민군은 백산으로 이동하여 보국안민과 제폭구민을 위해 궐기할 것을 호소하는 전봉준의 창의문(격문) 4대 강령을 발표하였다.



16. 정답 : ①

정답 해설 :
동학농민운동 사건순서문제이다.
고부민란 → ㉠ → 백산봉기

고부민란을 조사하러 온 안핵사 이용태가 박원명의 수습책을 오히려 모두 뒤엎고 봉기 참가자에 대한 탄압을 자행했다. 봉기 참가자를 색출하여, 갖은 횡포와 잔인무도한 탄압으로 봉기에 참가한 사람을 살육했다. 마침내 농민군은 3월 13일 완전히 해산하게 되었고 전봉준 등 지도부는 무장에 피신하였다가 재봉기의 기폭제에 불을 당기게 된 것이다.

17. 밑줄 친 ‘시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토요일 오후 서울에서 수천 명의 한인들이 집회를 열고 가두를 따라 시위를 벌였다.…(중략)… 시위자들은 독립 선언서를 배포하였고 길 옆 행인들을 향해 연설했다. 지방 각 도・군의 백성들도 오늘 서울로 올라와 전 황제의 국장을 지켜보았다.헌병들이 이미 몇백 명을 연행했다고 한다.
-「중국신보」, 19○○년 ○월 ○일 -
① 광주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② 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를 중심으로 계획되었다.
③ 대한 매일 신보,제국 신문 등 언론의 지원을 받았다.
④ 도쿄에서 발표된 2・8독립 선언에 자극을 받았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은 1919년 3·1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일본에 유학중이던 학생들이 조선 청년 독립단을 조직하여 도쿄에서 2월 8일 독립 선언서와 결의문을 발표하고 시위를 벌였으며 이는 3·1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① 광주 학생 항일 운동에 대한 설명이다.



17. 정답 : ④

정답 해설 :
사료에서 전황제의 국장, 헌병으로 보아. 3·1운동을 설명하는 사료이다. ④ 3·1운동의 배경으로 도쿄에 유학가있던 유학생들이 조선청년독립단을 중심으로 2・8독립 선언서를 발표하고 만세 시위를 하였다.

오답 해설 :
① 광주학생항일운동(1929)

② 6․10 만세 운동은 학생 중심의 조직(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 중앙 고등 보통학교, 전문학교)과 사회주의 계열에 의해 각각 추진되었다.

③ 국채보상운동

18. ㉠ 정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우리는 한국 국민당,조선 혁명당,한국 독립당 등 3당의 과거 조직을 공동으로 해산하고 통일적인    ㉠    을/를 창립하며 창립의 의의를 국내외에 알린다.…(중략)… 중국의 용감한 항일 전쟁은 이미 4년째에 접어들었다.외적의 붕괴와 중국의 대승리는 이미 기정사실로 공인되고 있다. 이런 천재일우의 시기에 맞춰 함께 왜적을 몰아내고 조국을 광복하는 것이 우리의 중대한 사명이다.
① 조선 혁명 선언을 활동 지침으로 삼았다.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여당 역할을 하였다.
③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의 창설을 주도하였다.
④ 한국 광복 운동 단체 연합회를 결성하였다.

(정답) ②

(해설) 제시문에서 ㉠은 한국 독립당에 대한 설명이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1940년 4월 민족주의 계열의 독립운동 단체들을 김구 중심의 한국 독립당으로 통합하여 그 지지 기반을 강화하였다.

① 의열단에 대한 설명이다.



18. 정답 : ②

정답 해설 :
이 사료의 키워드는 중국의 용감한 항일 전쟁이 4년째이라는 것으로, 1937년 중일전쟁이 발생하고 4년째는 1940년이다.

② 1940년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중경에 정착하여 3당이 합당하여 한국독립당이 만들어졌다. 김구가 주도하며 임시정부의 여당 역할을 하였다.

오답 해설 :
① 의열단
③ 조신 민족 혁명당
④ 김구는 한국 국민당 등 민족주의계 단체들을 통합하여 한국 광복 운동 단체 연합회를 결성하였다.

19. (가),(나)가 발표된 시기의 사이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가) 이제 우리는 무기 휴회된 공위가 재개될 기색도 보이지 않으며 …(중략)… 우리는 남방만이라도 임시 정부 혹은 위원회 같은 것을 조직하여 38이북에서 소련이 철퇴하도록 세계 공론에 호소하여야 될 것이다.

(나) 미・소 공동 위원회 양측 대표는 그 회의의 경과에 관한 공동 보고에 있어서 합의를 보지 못하였다. …(중략)… 그러므로 미국은 조선의 독립에 관한 문제를 유엔 총회에 제출하고자 한다.
① 5・10총선거가 실시되었다.
② 좌우 합작 7원칙이 발표되었다.
③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가 조직되었다.
④ 평양에서 남북 지도자 회의가 개최되었다.

(정답) ②

(해설) (가)는 이승만의 정읍 발언(1946년 6월 3일), (나)는 미소 공동 위원회의 결렬에 대한 내용이다. (가) 이후 단독 정부 수립 운동이 일어나자, 남북 분단을 우려한 중도 우익 김규식과 중도 좌익 여운형 등이 분열을 방지하기 위해 좌우 합작 운동을 전개하면서 좌우 합작 7원칙을 발표하였다(1946년 10월).



19. 정답 : ②

정답 해설 :
대한민국 건국과정 순서문제이다.
(가) 이승만 정읍발언(1946. 6)
(나) 미국의 한국문제 유엔이관(1947. 9)

② 1947. 10

오답 해설 :
① 1948. 5. 10
③ 1945. 8. 15
④ 1948. 4

20. ㉠에 들어갈 선언 이후 일어난 일로 옳은 것은?
2000년 6월,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 정상 간의 회담이 개최되었다. 회담 결과 통일 문제와 남북 관계의 기본 방향을 담은    ㉠    이/가 발표되었다.이에 따라 남북 사이의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었다.
① 경의선 복구 사업이 추진되었다.
② 남북 조절 위원회가 설치되었다.
③ 남북 기본 합의서가 채택되었다.
④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하였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에서 ㉠은 6·15 남북 공동 선언이다. 6·15 남북 공동 선언 이후 한반도 안에서 탈냉전과 평화 분위기가 고조되어 경의선 복구 사업, 개성공단 설치 등 다방면에서 남북·교류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었다.

② 7·4 남북 공동 성명에 대한 설명이다.
③ 남북 기본 합의서 채택(1991년),
④ 남북한 유엔 동시 가입(1991년)



20. 정답 : ①

정답 해설 :
사료의 ㉠은 2000년 6·15공동선언이다.
① 2000년 9월 경의선 철도 연결 기공식이 열렸다.

오답 해설 :
② 1972년 7·4남북공동선언 이후
③ 1991년 12월 남북기본합의서
④ 1991년 9월






문제 및 정답 PDF 새탭에서 보기
문제 및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