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2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 3차 (해양경찰) 시험 해사법규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중「해양경비법」상 국민안전처 소속 경찰공무원의 해양경비 활동의 범위에 가장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해양 관련 범죄에 대한 예방
② 해양시설의 보호에 관한 조치
③ 해양오염 방제 및 해양자원 보호에 관한 조치
④ 해양사고 구조



2. 다음은「낚시 관리 및 육성법」에 따른 낚시어선이 갖추어야 할 설비에 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가야 할 것으로 옳은 것은?
㉠ 구명조끼는 최대승선인원의 120% 이상에 해당하는 수를 갖추고, 이 중 (   )이상은 어린이용으로 갖추어야 한다.

㉡ 구명부환은 최대승선인원의 (   )이상에 해당하는 수를 갖추어야 한다.

㉢ 총톤수 5톤 미만 낚시어선의 경우 2개 이상의 (   )소화기를 갖추어야 한다.
① ㉠ 10% ㉡ 20%㉢ 휴대식
② ㉠ 10% ㉡ 20% ㉢ 간이식
③ ㉠ 20% ㉡ 30% ㉢ 휴대식
④ ㉠ 20% ㉡ 30% ㉢ 간이식



3. 다음 중「선박직원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낚시 관리 및 육성법」에 따라 낚시어선업을 하기 위하여 신고된 4톤 어선은 「선박직원법」상 적용 제외 선박이다.
② 소형선박은 25톤 미만의 선박을 말한다. 
③ 해기사면허의 유효기간은 5년이다.
④ 18세 미만인 사람은 해기사가 될 수 없다.



4. 다음 중「수상레저안전법」상 동력수상레저기구는 모두 몇 개인가?
㉠ 모터보트
㉡ 스쿠터
㉢ 딩기요트
㉣ 노보트
㉤ 호버크래프트
㉥ 세일링요트
① 5개
② 4개
③ 3개
④ 2개



5. 다음 중「수상레저안전법」상 원거리수상레저활동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못한 것은?
① 출발항으로부터 10해리 이상 떨어진 곳에서 수상레저활동을 하려는 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양경비안전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② 출발항으로부터 10해리 이상 떨어진 곳에서 수상레저활동을 하려는 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경찰관서에 신고하여야 한다.

③ 수상레저활동을 하는 자는 수상레저기구에 동승한 자가 사고로 사망․실종 또는 경상 이상을 입은 경우에는 총리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지체없이 해양경비안전관서나 경찰관서 또는 소방관서 등 관계행정기관의 장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④ 사고를 신고하려는 자는 전화․팩스 또는 그 밖의 적절한 방법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6. 다음 중「선원법」상 선장의 직무와 권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단, 예외규정 제외)
① 선장은 항구를 출입할 때 선박의 조종을 직접 지휘하여야 한다. 

② 선장은 화물을 싣거나 여객이 타기 시작할 때부터 화물을 모두 부리거나 여객이 다 내릴 때까지 선박을 떠나서는 안 된다.

③ 총톤수 500톤 이상 선박의 선장은 비상배치표를 선내의 보기 쉬운 곳에 걸어두고 선박에 있는 사람에게 소방훈련, 구명정훈련 등 비상시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④ 선장은 선박의 항행구역, 크기, 용도, 추진기관의 출력 등을 고려하여 선박직원의 승무기준에 맞는 해기사를 승무시켜야 한다.



7. 다음 중「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상 “해양사고”에 관한 용어의 정의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해양사고란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해양오염피해가 발생한 사고도 포함된다.
② 해양사고란 선박의 충돌ㆍ좌초ㆍ전복ㆍ침몰이 있거나 조종이 불가능하게 된 사고를 말한다.
③ 해양사고란 해양 및 내수면에서 육상의 시설에 손상이 생긴 사고도 포함한다.
④ 해양사고란 선박의 운용과 관련하여 선박 또는 육상ㆍ해양시설에 손상이 생긴 사고를 말한다.



8. 다음 중「선박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단, 예외규정 제외)
① 국제총톤수는 「1969년 선박톤수측정에 관한 국제협약」 및 협약의 부속서에 따라 주로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 대하여 그 크기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지표이다.

② 한국선박은 선박국적증서 또는 임시선박국적증서를 선박 안에 갖추어 두지 않고는 대한민국 국기를 게양하거나 항해할 수 없다.

③ 20톤 이상의 함정, 경찰용 선박의 소유자는 선적항을 관할하는 지방해양항만청장에게 그 선박의 등록을 신청하여야 한다.

④ 선박원부에 등록한 사항이 변경된 경우 선박소유자는 그 사실을 안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변경등록을 신청하여야 한다.



9. 다음 중「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외국인 어업 등에 대한 주권적 권리의 행사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틀린 것은? (단, 예외규정 제외)
① 허가를 받거나 승인을 받은 외국인이 이 법, 이 법에 따른 명령 또는 제한이나 조건을 위반하였을 때에는 1년의 범위에서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어업활동 또는 시험 연구 등을 위한 수산동식물 포획·채취 등의 정지를 명하거나 허가나 승인을 취소할 수 있다.

② 국민안전처장관은 허가나 승인을 할 때에는 제한이나 조건을 붙일 수 있으며, 그 제한 또는 조건은 변경할 수 있다. 

③ 외국인이나 외국어선의 선장은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어획물이나 그 제품을 다른 선박에 옮겨 싣거나 다른 선박으로부터 받아 실어서는 안 된다.

④ 외국인이나 외국어선의 선장은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어획한 어획물이나 그 제품을 대한민국 항구에 직접 양륙할 수 없다.



10. 다음 중「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상 선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타당하지 않은 것은?
① 선체의 외부에 추진기관을 붙이거나 분리 할 수 있는 선박을 제외한 동력선
② 범선과 부선을 포함한 무동력선
③ 수면비행선박
④ 수상에서 이동할 수 있는 항공기



11. 다음 중「수상에서의 수색・구조 등에 관한 법률」상 우리나라 선위통보에 대한 용어와 그에 맞는 조치사항을 열거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항해계획통보 : 선박이 항구 또는 포구를 출항하기 직전 또는 그 직후나 국민안전처장관이 지정ㆍ고시하는 선박위치통보해역에 진입한 때에 행한다.

② 위치통보 : 항해계획통보 후 약 12시간 간격으로 행한다.

③ 변경통보 : 항해계획의 내용을 변경한 때, 예정위치에서 24해리 이상 벗어난 때 또는 목적지를 변경한 때에 행한다.

④ 최종통보 : 목적지에 도착하기 직전이나 도착한 때 또는 국민안전처장관이 지정ㆍ고시하는 선박위치통보해역을 벗어난 때 행한다.



12. 다음 중「해사안전법」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해사안전법」상 유조선은 항만을 입항·출항하는 경우 예외적으로 유조선통항금지 해역안으로 항행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유조선은 출입해역의 기상 및 수심, 그 밖의 해상상황 등 항행여건을 충분히 헤아려 유조선통항금지해역의 바깥쪽 해역에서부터 항구까지의 거리가 가장 먼 항로를 이용하여 입항·출항하여야 한다.

②「해사안전법」상 선박의 고장이나 그 밖의 사유로 선박 조종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해양수산부장관의 허가 없이 보호수역에 입역할 수 있다.

③ 해상과 분리되어 있는 하천과 호소에 있는 대한민국 선박은「해사안전법」이 적용되지 않는다.

④「해사안전법」상 다른 선박의 양쪽 현의 정횡으로부터 22.5도를 넘는 뒤쪽에서 그 선박을 앞지르는 선박은 추월선으로 보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13. 다음 중「해양환경관리법」상 해양오염방지를 위한 선박의 검사 중 해양오염방지검사증서를 교부받기 전에 임시로 선박을 항해에 사용하고자 하는 때에 받는 검사는 무엇인가?
① 중간검사
② 임시검사
③ 특별검사
④ 임시항해검사



14. 다음 중「선박안전조업규칙」이 적용되는 선박은?
① 여객선 및 국외에 취항하는 선박
② 공공단체가 소유하는 선박
③ 총톤수 50톤 미만 선박
④ 원양어업에 종사하는 어선



15. 다음 중「선박안전법」상 정의 또는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선박에 승선하는 자 중 선원, 1세 미만의 유아는 여객에서 제외한다. 
② 여객선이란 최대 승선원이 13인 이상인 선박을 말한다.
③ 수산업에 관한 시험·조사·지도·단속 또는 교습에 종사하는 선박은 적용이 제외된다.
④ 소형선박은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방법에 따른 선박의 길이가 12미터 미만인 선박을 말한다.



16. 다음 중「선박의 입항 및 출항 등에 관한 법률」상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 (   )란 선박이 해상에서 일시적으로 운항을 멈추는 것을 말한다.
㉡ 예인선은 한꺼번에 최대 (   )척의 피예인선을 끌 수 있다.
㉢ 총톤수 (   )톤 이상의 선박을 무역항의 수상구역등에 계선하려는 자는 해양수산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해양수산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① ㉠ 정박  ㉡ 2  ㉢ 20
② ㉠ 정류  ㉡ 2  ㉢ 100
③ ㉠ 정류  ㉡ 2  ㉢ 20
④ ㉠ 정류  ㉡ 3  ㉢ 20



17. 다음 중「해양경비법」상 무기 및 장비 등의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민안전처 소속 경찰공무원은 해양경비 활동 중 선박 등의 나포와 범인을 체포하기 위한 경우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② 선박 등과 범인의 도주를 방지하기 위한 경우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③ 자기 또는 다른 사람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위해를 방지하기 위한 경우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④ 경찰장비·경찰장구의 종류 및 사용기준에는 페인트볼도 경찰장구에 해당한다.



18. 다음 중「수상에서의 수색ㆍ구조 등에 관한 법률」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수색”이란 인원 및 장비를 사용하여 조난을 당한 사람 또는 사람이 탑승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선박 등을 찾는 활동을 말한다.

② 수상에서 조난된 사람, 선박, 항공기, 수상레저기구 등의 수색ㆍ구조ㆍ구난 및 보호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조난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에 그 목적이 있다.

③ 수난대비기본훈련의 실시 범위 및 방법 등 구체적인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④ 중앙구조본부는 수상에서 발생하는 조난사고로부터 사람의 생명과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수난구호협력기관 및 수난구호민간단체 등과 공동으로 2년 단위로 수난대비기본훈련을 실시하여야 한다.



19. 다음 중「유선 및 도선 사업법」상 승객정원이 150명인 유선의 경우 유선사업자가 갖추어야 하는 인명구조 요원의 최소 인원수는?
① 5인
② 4인
③ 3인
④ 2인



20. 다음 중「영해 및 접속수역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틀린 것은? (단, 예외규정 제외)
① 대한민국의 영해는 기선으로부터 측정하여 바깥쪽 12해리의 선까지 이르는 수역으로 한다.
② 영해의 폭을 측정하기 위한 통상의 기선은 대한민국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대축적해도에 표시된 해안의 고조선으로 한다.
③ 대한해협에 있어서 영해의 외측한계의 기준이 되는 기점은 1.5미이터암, 생도, 홍도이다.
④ 영해의 폭을 측정하기 위한 기선으로부터 육지쪽 수역을 내수로 한다.



2016년 경찰직 3차 해양경찰 시험문제 HWP 다운로드
2016년 경찰직 3차 해양경찰 시험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