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7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식용작물학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벼 뿌리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벼 뿌리 조직의 피층 내에 통기조직이 발달되어 있어, 산소가 부족한 담수조건에 적응하여 생장이 가능하다.
② 벼 뿌리 표면에 산화철 피막이 형성되면 적갈색을 띠고 황화수소에 의한 뿌리의 피해가 증가한다.
③ 벼 뿌리 수는 분얼이 증가함에 따라 동시에 증가하는데, 최고분얼기 이후 약 15일경에 최대가 된다.
④ 밭 토양에서 자란 벼 뿌리가 논 토양에서 자란 벼 뿌리에 비해 분지근과 뿌리털의 발생이 많다.




문 2. 우리나라에서 벼 생육과정 중 피해를 입히는 주요 해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이화명나방은 우리나라에서 월동하고, 유충은 줄기 속으로 먹어 들어가며 이삭은 흰색으로 고사한다.
② 벼멸구는 비래해충이 아니고, 유충은 벼 잎을 갉아먹어 집중고사현상을 나타낸다.
③ 멸강나방은 우리나라에서 월동하고, 유충은 벼 잎몸을 세로로 말고 그 속에서 잎살만 식해한다.
④ 혹명나방은 비래해충이 아니고, 유충은 잡식성이며 집단을 이루어 이동하면서 가해한다.




문 3. 옥수수 이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이삭은 줄기의 중간마디에 착생하고, 암이삭은 줄기의 끝에 착생한다.
② 수염이라고 부르는 부분은 암술머리 및 암술대의 역할을 한다.
③ 암이삭의 자성소수에는 2개의 암꽃이 있는데, 모두 임성을 갖고 있다.
④ 옥수수는 일반적으로 암이삭이 먼저 성숙하는 자예선숙 작물이다.




문 4. 호밀의 환경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동성이 강하여 겨울에 -25°C의 저온으로 내려가는 지대에서도 월동할 수 있다.
② 발아최저온도가 1~2°C 정도로 저온발아성이 강하다.
③ 알칼리성토양부터 산성토양에 이르기까지 잘 적응하여 토양반응에 대한 적응성이 높다.
④ 척박지 및 다습한 환경에 대한 적응성이 높고, 강우․바람 등에 의하여 도복이 잘된다.




문 5. 보리재배에서 발생하는 장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동해방지를 위해서는 과도한 조파 및 만파를 피해야 하고, 파종기가 늦어졌을 때에는 최아하여 파종하면 좋다.
② 토양이 깊이 얼면 날씨가 따뜻해지더라도 표면만이 녹기 때문에 표토가 건조해지기 쉬워 건조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③ 동계의 토양이 과습할 경우 세포의 산화환원전위가 높아져서 뿌리조직의 괴사 또는 목화가 촉진되고 뿌리의 신장이 정지된다.
④ 질소질비료를 많이 시용하면 도복을 조장하지만 수량증대를 위해서는 절간신장개시기 이후에 질소질비료를 추비하면 안전하다.




문 6. 땅콩의 생리 및 생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땅콩은 단명종자이며 발아온도는 최저 12°C, 최적온도는 소립종 23~25°C, 대립종 25~30°C에 해당한다.
② 땅콩의 종실은 휴면성이 있으며, 휴면기간은 대체로 소립종은 9~50일이고, 대립종은 110~210일에 달하는 것도 있다.
③ 땅콩은 자연교잡을 원칙으로 하지만 자가수정도 0.2~0.5% 정도는 이루어진다.
④ 성숙한 꼬투리의 수확 시 탈협은 감수의 원인이 되고, 자방병조직의 약화나 부패에 의해서 조장되기도 한다.




문 7. 감자의 괴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병에 걸려 노화된 씨감자에서 파종 후 싹이 트기 전에 모서(母薯)의 저장물질이 이행하여 새로운 괴경을 형성하는 것을 기중괴경이라 한다.
② B-9를 처리하면 지상부의 생육을 촉진하여 괴경의 비대를 조장한다.
③ 괴경형성기는 지상부에서 꽃이 피는 시기부터 잎과 줄기가 누렇게 변하는 시기까지이다.
④ 형성된 괴경은 세포수가 증가되고, 세포가 커지면서 비대하게 되는데, 장일조건에서도 비대가 계속된다.




문 8. 벼 이삭에 축적되는 탄수화물 중 출수 전 축적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출수 전 엽초와 줄기의 저장전분이 이삭으로 전류되어 축적된 것이다.
② 출수 전 3주경부터 왕성하게 이루어지고 출수 개화기에 최대가 되며 출수 후 급속히 감소한다.
③ 일반벼의 보통기 재배에서 출수 전 축적분이 이삭으로 전류되어 벼 수량에 기여하는 양은 대체로 20~40%의 범위에 있다.
④ 유수분화기경에 다량의 질소를 시용하면 엽면적지수를 현저히 증대시켜 출수 전 탄수화물 축적분을 증가시킬 수 있다.




문 9. 쌀겨에 함유된 기름과 생리활성물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쌀 지방의 지방산 조성은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레산이 70% 이상이고, 포화지방산인 팔미트산이 20% 정도이다.
② 쌀겨에는 식이섬유와 이노시톨․콜린․판토텐산 등 비타민류와 토코페롤․페룰산․피틴산 등 생리활성물질을 포함하고 있다.
③ 현미에 함유된 기름의 함량은 약 9%이고 그중 1/3 정도가 배와 호분층에 분포하며, 쌀겨 성분 중 약 40%가 기름이다.
④ 쌀기름은 반건성유이며, 리놀레산은 공기 중 산소와 결합하여 묵은쌀 냄새가 난다.




문 10. 벼 뿌리 생장에 영향을 주는 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논의 담수토양에서는 뿌리의 생장이 왕성한 시기에 토양의 환원정도를 경감시켜야 한다.
② 1일 투수량이 많은 논 토양의 벼 뿌리는 투수량이 적은 토양의 벼 뿌리에 비해 토양 속 수직으로 분포하는 1차 근수 비율이 높다.
③ 질소 시비량이 많아지면 근계가 커지고, 1차 근장이 길며 비교적 표층에 분포한다.
④ 재식밀도가 높아지면 깊게 뻗는 1차근의 비율이 감소한다.




문 11. 쌀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쌀의 품질은 수확 전에는 품종이, 수확 후에는 건조법이 크게 영향을 미친다.
② 등숙기에 기온이 낮으면 쌀의 단백질 함량이 증가하여 식미가 좋지 않다.
③ 질소와 칼륨을 많이 주면 식미가 저하되고 인과 마그네슘을 많이 주면 식미가 좋아진다.
④ 수확한 쌀을 화력건조할 때 45°C 이하 온도에서 건조하는 것이 식미가 좋다.




문 12. 고구마의 전분축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상환경에 따른 전분함량의 변이가 커서 열대산은 전분함량이 높고 냉지산은 전분함량이 낮다.
② 토성별로는 양토 및 사양토가 경식토 및 식질토양에 비하여 전분함량이 높다.
③ 질소질비료를 많이 주면 전분함량이 낮고, 인산과 칼륨을 많이 주면 전분함량이 높다.
④ 조식이 만식에 비하여 그리고 만기수확이 조기수확에 비하여 전분함량이 높다.




문 13. 엽면적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엽면적지수는 단위토지면적에서 생육하는 개체군의 전체 잎면적을 단위토지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② 개체군의 엽면적지수가 커질수록 광합성량이 증가하며 동시에 호흡량도 증가한다.
③ 빛의 세기가 약하면 광합성은 일찍 광포화점에 도달하기 때문에 최적 엽면적지수는 비교적 높은 값을 보인다.
④ 일조량이 좋은 해에는 벼 잎이 무성해도 건물생산량이 증가한다.




문 14. 팥의 발아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외떡잎식물로 첫 잎이 출현한다.
② 떡잎이 땅 속에 남고 첫 잎이 땅 위로 출현한다.
③ 종자의 수분흡수속도가 빠르고 파종할 때 발아 최적온도는 15~20°C이다.
④ 발아 시 소요되는 흡수량은 대체로 종자무게의 50% 내외이다.




문 15. 콩의 재배 기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꽃눈이 형성되는 시기부터 개화가 시작되는 시기까지는 15°C 이상으로 유지되는 것이 좋다.
② 성숙기에 고온상태에 놓이면 종자의 지방 함량은 증가하나 단백질 함량은 오히려 감소한다.
③ 개화기 이후의 고온은 결실일수를 단축시킨다.
④ 콩은 건조한 토양조건에서 발아가 잘되나 개화기 전후에 건조한 조건에 놓이면 화기탈락현상이 커진다.




문 16. 벼의 형태 및 구조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관근은 발아 시 종자의 근초를 뚫고 나와 신장하는 뿌리로 최고 15cm 까지 자란다.
② 성숙한 벼의 잎은 잎집과 잎몸으로 구성되어 있고, 잎집과 잎몸의 흰 띠 모양 경계부를 잎혀라고 부른다.
③ 벼 줄기의 아랫부분 10~12개 마디는 절간이 신장하지 않는 간기부이다.
④ 신장경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갈수록 절간장이 길어져 상위 제5절간은 길이가 30cm 정도 된다.




문 17. 맥류의 출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파성은 영양생장을 계속하려는 성질을 말하며, 추파형 종자를 최아시켜 저온처리하면 추파성이 소거된다.
② 어린 식물을 단일처리로 추파성을 소거시켜 유수분화를 촉진시키는 것을 단일춘화라고 한다.
③ 완전춘화된 식물체는 파성과 관계없이 저온․단일조건에서 출수가 빨라지고, 고온․장일조건에서 출수가 지연된다.
④ 협의의 조만성은 고온․장일조건(20~25°C, 24시간 일장)에서 검정하며, 추파성을 소거한 후 파종부터 지엽출현까지의 일수로 나타낸다.




문 18. 감자의 수확 및 저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예비저장은 평난지에서는 기간이 짧고 고랭지에서는 길기 때문에 잘 관리하지 않으면 부패가 많아진다.
② 수확적기는 경엽이 황변하고 괴경이 완숙하며 표피가 완전히 코르크화되어 내부에 밀착한 때이다.
③ 저장 중 부패를 적게 하려면 상처 없는 무병감자를 저장해야 하는데, 큐어링을 하면 상처가 빨리 아문다.
④ 저장 중 억아법으로 방사선처리를 하거나 도마톤(Dormatone), 엠에이치-30(MH-30), 벨비탄 K(Belvitan K) 및 노나놀(Nonanol)과 같은 약제처리를 할 수 있다.




문 19. 잡곡의 재배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수는 내건성이 약하고 내염성은 강하다.
② 조는 내냉성이 강하고, 요수량이 적어 내건성이 강하다.
③ 기장은 심근성이고, 요수량이 커서 내건성은 약하다.
④ 메밀은 칼륨의 흡수량이 많고 내건성이 강하다.




문 20. 옥수수 교잡종 채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ㄱ. 자식계통의 유지에는 일반적으로 형매수분을 하게 된다.

ㄴ. 자식계통의 유지에는 일수일렬법을 적용하여 열악형질의 제거는 물론 타화수정된 개체를 제거해야 한다.

ㄷ. 단교잡에서 종자친과 화분친의 비율은 2:1로 심는다.

ㄹ. 채종포는 다른 옥수수 밭과 약 20m 정도 떨어져 있고, 비옥한 곳이어야 한다.

ㅁ. 자식열세가 심한 경우에는 인공수분을 하여 세력을 회복시킨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ㄹ, ㅁ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2 1 2 4 3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4 4 3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1 3 2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3 1 4 2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