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9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과학 기출문제 입니다.



1> 4
A-RNA, B-단백질, C-셀룰로스, D-인지질

① RNA는 인산, 당, 염기로 이루어지며 인산 안에는 인이 포함된다.

② 뉴클레오솜의 구성 성분은 히스톤단백질과 DNA로 이루어진다.

③ 탄수화물은 탄소, 수소, 산소로 이루어져 있다.

④ 콜레스테롤의 구성 성분은 스테로이드이다.





2> 3

A-G1기, B-S기, C-G2기

① 분열기 전기에 핵막과 인이 없어지므로 간기의 세포에는 핵막이 있다.

② 암세포는 세포 주기 조절 기능이 없는 것이며 분열 단계는 모두 거친다.

③ 세포 1개당 DNA 양은 G1기의 양을 2라고 할 때, S기에 4로 증가하고 M기에 반으로 감소하므로 G2기가 G1기보다 많다.

④ 인체 체세포의 대부분은 간기에 머물러 있으며 세포분열이 일어나지 않으면 G1기에 머물러있다.





3> 1

ㄱ-반작용, ㄴ-작용

ㄱ. 개체군은 한 지역에 살고있는 하나의 생물군을 의미한다.

ㄴ. 지렁이(생물)가 흙(비생물) 속에 구멍을 뚫어 토양의 통기성이 높아지는 것은 반작용에 해당한다.

ㄷ. 텃세는 동일한 개체군 내에서의 상호작용이고 ㉢은 서로 다른 개체군 사이의 작용이다.





4> 1

붉은 꽃(R)은 우성, 흰색 꽃 (r)은 열성, 큰 키(T)는 우성, 작은 키(t)는 열성

F1의 유전자형은 우성 인자와 열성 인자를 모두 가져야하므로 RrTt이다.

붉은 꽃 작은 키 혹은 흰색 꽃 큰 키가 나오지 않았으므로 상인 유전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붉은색 꽃 큰 키의 유전자형은 RRTT가 1/3, RrTt가 2/3 이다.

이를 rrtt와 교배시켜 rrtt가 나올 확률을 구하면 된다.

RRTT와 결합하는 경우 우성형질이 발현되므로 rrtt는 나오지 않고, RrTt와 결합하는 경우 1/2확률로 rrtt가 나오게 되므로 ⅔ × ½ = ⅓이 된다.





5> 4

A-분극, B-탈분극, C-재분극, D-분극

① 분극상태에서는 Na+-K+펌프가 작용하여 농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온을 이동시킨다.(능동수송)

② 자극이 주어지면 Na+통로를 통해 Na+가 세포 안으로 들어온다.(확산).

③ K+통로를 통한 K+의 유출은 농도차에 의한 확산으로 ATP가 사용되지 않는다.

④ Na+의 농도는 세포 밖에서가 세포 안에서보다 높다.





6. 3
전반사가 일어나는 조건은 굴절률이 큰 곳에서 굴절률이 작은 곳으로 이동할 경우에만 전반사가 일어날 수 있다.





7. 2
전자기 유도에 의해 –x 로 움직이면 나오는 자기장이 줄어들게 되므로 나오는 자기장 방향을 만들 수 있게 반시계 방향으로 유도 전류가 형성된다. 반대로 +x로 움직이면 들어가는 자기장이 줄어들게 되므로 들어가는 방향의 자기장이 증가해야 하므로 시계 방향으로 유도전류가 발생한다.





8. 4
운동량 보존 법칙에 의해 충돌전 운동량이 4kgm/s 이므로 충돌후 운동량도 4kgm/s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B의 속도는 1m/s가 된다. 또한 충격량은 운동량의 변화량이므로 A의 운동량이 4kgm/s에서 –1kgm/s 로 변했으므로 운동량의 변화량은 5kgm/s 가 된다.





9. 3
첫 번째 궤도로 전이하는 빛을 라이먼 계열 2번째 궤도가 발머계열 3번째 궤도가 파셴계열이 된다.
첫 번째 궤도에 전자가 위치할때는 바닥상태라 부르며 빛의 파장은 온도에 반비례하므로 에너지에도 반비례한다.





10. 1
열역할 1법칙에 의해 Q=U+W=U+PV를 이용한다.
부피가 팽창하므로 외부에 일을 했다고 볼 수 있고, 기체들의 평균속력이 증가한다. 하지만 가한 열은 기체의 내부에너지와 일에 모두 쓰이기 때문에 가한 열량 모두가 내부에너지 변화로 사용됐다고 볼수 없다.





11. 1
마이산은 역암에 의한 지형으로 차별적 풍화에 의한 타포니가 있으며 북한산 인수봉은 화강암으로 되어 있는 지형이다. 두 산 모두 중생대에 형성되었다.





12. 4
A는 저기압 B는 고기압이 형성되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온대 저기압은 폐색전선으로 바뀌어 간다. C지역은 한랭전선이 통과하면 찬공기의 영향을 받아 온도가 낮아진다.





13. 3
A는 호상열도 B는 해령 C는 변환단층 D는 열점이다.





14. 2
(가)는 성층권의 오존생성반응이고 (나)는 대류권의 오존 생성반응이다. 오존의 생성이 활발하려면 자외선이 강할 때 잘 생성된다.





15. 4
월식이 일어날 때 달의 이동방향은 서에서 동으로 이동하며 위상이 망일 때 일어나므로 태양과의 적경차이는 12시간이 된다.





16> 2

남는 분자의 양이 1몰이므로 남은 기체는 수소기체임을 알 수 있다.

2H2+O2→2H2O 이므로 반응의 질량비는 4g : 32g : 36g = 1 : 8 : 9 이다.

남은 기체가 수소 1몰(2g)이므로 수소 1g과 산소 8g이 반응하여 물 9g이 생성된 것을 알 수 있다.





17> 4
A는 바닥상태의 Na, B는 들뜬상태의 Na
① Na+는 전자 1개를 잃어서 생성된다.
② B의 L전자껍질에 들어 있는 전자의 수는 7개이다. (2s의 2개+2p의 5개)
③ 바닥상태에서 들뜬상태가 될 때는 에너지를 흡수한다.
④ A와 B의 홀전자 수는 같다.
(A는 3s오비탈의 1개, B는 2p오비탈의 1개)






18> 3
(가)에서 금속 막대의 질량이 변화하였으므로 A의 반응성이 B보다 크다, 이 때 질량이 감소하였으므로 원자량의 크기는 A>B가 된다. 이온의 수는 변화가 없었으므로 A가 이온화하면 A2+가 된다.

(가)에서 금속 막대의 질량이 변화하였으므로 A의 반응성이 C보다 크다, 이 때 질량이 증가하였으므로 원자량의 크기는 C>A가 된다. 이온의 수는 변화가 없었으므로 A가 이온화하면 A2+가 된다.

① 금속 A 이온은 A2+ 이므로 산화수는 +2이다.

② 금속 A는 금속 B보다 반응성이 크므로 쉽게 산화된다.

③ 금속 A가 금속 C보다 산화가 더 잘되고, 금속 A의 이온은 금속 C의 이온보다 쉽게 환원되지 않는다.

④ 원자량의 크기는 C>A>B 이므로 금속 B의 원자량은 금속 C의 원자량보다 작다.





19> 2
① 글라이신은 중성 수용액에서 COOH의 H+가 떨어져 나와 COO-가 되고(브뢴스테드-로우리산), NH2와 결합하여 NH3+가 된다(루이스염기). 따라서 양전하와 음전하를 모두 갖는 이온 상태가 된다.
② 아데닌의 질소는 비공유 전자쌍을 가지므로 이를 제공하여 루이스 염기로 작용할 수 있다.
③ 인산에서 중심원자 인(P)은 공유전자쌍을 5쌍 가지므로 확장된 옥텟이 된다.
④ 뉴클레오타이드는 인산, 당, 염기로 구성된다.





20> 1
2주기 원소의 홀전자 수는 Li-1, Be-0, B-1, C-2, N-3, O-2, F-1, Ne-0 개이므로 D는 질소가 된다. 홀전자가 2개인 C와 O의 이온화 에너지를 비교하면 그 크기는 C가 더 작으므로 B는 산소, C는 탄소가 된다. A의 이온화 에너지는 질소보다도 크므로 A는 플루오린이다.

① 바닥 상태에서 전자가 들어 있는 오비탈 수는 B가 5개, C가 4개로 B가 더 많다.

② 같은 주기에서 원자 반지름은 원자번호가 클수록 작아지므로 D가 A보다 크다.

③ 같은 주기에서 유효 핵전하는 원자번호가 클수록 커지므로 B가 D보다 크다.

④ 원자가 전자 수는 A가 7개, B가 6개, C가 4개, D가 5개로 C-D-B-A 순서로 커진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4 3 1 1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2 4 3 1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1 4 3 2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4 3 2 1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1. 이 사이트는 reCAPTCHA에 의해 보호되며 Google 개인정보처리방침 및 서비스 약관이 적용됩니다.

    답글삭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