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2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건축계획학 기출문제 입니다.


1. 건축설계과정 시 3차원 모델링의 표현방식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면처리방식
② 구체처리방식
③ 스케치처리방식
④ 선처리방식


2. 다음 중 건축시공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발생하는 대지관련 오차의 허용기준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용적률 - 1% 이내(연면적 20㎡를 초과할 수 없다.)
② 건폐율 - 0.5% 이내(건축면적 5㎡를 초과할 수 없다.)
③ 인접대지 경계선과의 거리 - 3% 이내
④ 건축선의 후퇴거리 - 3% 이내


3. 다음 중 척도조정(Modular Coordin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설계의 치수조정을 통하여 부품화를 이루고 합리적인 건축생산을 하는 것을 건축척도조정이라고 한다.
② 건물의 라이프 사이클(Life Cycle)에 의한 자재의 호환성을 얻을 수 있다.
③ 표준화된 재료를 기준으로 설계 ․ 시공되어 지나친 통일성에 따른 시각적 단조로움이 생길 수 있다.
④ 현장에서의 정교한 작업이 건축품질을 좌우하므로 상세도면의 수가 증가한다.


4. 다음 중 거주 후 평가(Post Occupancy Evalu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완공된 건축물이 계획 단계에서 수립한 개념(Concept)과 계획의 의도, 사용 실태 등이 부합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② POE는 건축물의 사후 평가 제도이며 건축계획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

③ 거주 후 평가(POE)의 평가 방법에는 건물의 외벽 또는 지붕 등의 열적, 구조적 성능 요소에 대한 기술적 평가방법도 있다.

④ 거주 후 평가(POE)의 평가 과정에서는 환경장치, 사용자, 주변환경, 디자인 실무 등의 4가지 요소가 고려되어야 한다.


5. 환경 디자인을 통한 건축 계획이 범죄를 예방할 수 있다. 는 이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뉴먼의 CPTED 이론에서 안전한 환경의 창조를 위하여 영역성 , 감시 , 이미지 , 환경 과 같은 4개의 물리적 디자인 요소를 제시하였다.

② 환경 디자인에서 범죄 예방을 위한 감시기능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주거단지 내의 시각을 차폐할 수 있는 폐쇄형 공간을 제안하고 있다.

③ 뉴먼은 범죄 예방을 할 수 있는 환경 디자인 방법 중 범죄자가 거주자의 주택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통제하는 방법으로 보안업체의 보안설비 강화를 제시하고 있다.

④ 환경 디자인을 통한 범죄 예방 이론은 1972년 뉴먼(O.Newman)의 Defensible Space 이론에서 출발하여 다양한 연구로 발전하였다.


6. 다음 노인복지시설 배치유형 중 옥외공간을 활용하는 데 불리한 배치유형으로 옳은 것은?
① 통합배치형
② 각부 분산형
③ 주거부 분산형
④ 주거부 독립형


7. 오피스의 평면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개실형 오피스는 실내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고 장래의 변화에 신축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② 오피스 랜드스케이핑은 프라이버시 침해로 인해 사무실 내 양호한 인간관계 형성이 힘들며 사무 공간의 낭비가 있다.
③ 오피스 랜드스케이핑은 의사전달이 용이하며 작업 패턴에 따라 작업 공간을 경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④ 개실형 오피스는 주위의 환경 조절이 용이하며, 사무실 내에 균일한 환경과 채광을 확보할 수 있다.


8. 다음 중 도서관의 도서출납 형식에 따른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자유개가식은 서적의 유지 ․ 관리가 용이하다.
② 반개가식은 신간서적 안내에 주로 적용되며, 다량의 도서에는 부적당하다.
③ 안전개가식은 출납시스템이 필요치 않아 혼잡하지 않다.
④ 폐가식은 대출절차가 복잡하고 관리자의 작업량이 많다.


9. 다음 중 병원의 외래진료부 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외래진료, 간단한 처치, 소검사를 위한 설비 이외에 특수시설을 요하는 의료시설과 검사시설도 포함한다.
② 대기공간은 통로공간과 분리하며, 대기실은 독립적으로 배치하여 프라이버시를 확보한다.
③ 동반자를 포함해 환자 수가 많은 과(내과나 소아과)는 출입구에서 가급적 멀리 배치한다.
④ 진료과를 한 장소에 집중시키기보다는 종류별로 분산배치하며, 환자에게는 친근감을 주도록 한다.


10. 유치원 건축의 평면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학부모가 유희실과 학습실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관찰실이 제공되어야 한다.
② 아동이 주로 생활하는 보육실(교실)은 남쪽이나 동쪽으로 배치하고 아동의 발달수준이나 흥미 ․ 요구 등을 고려하여 공간구성과 교구의 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③ 유희실을 중심에 둔 평면계획을 할 경우, 각 실 간의 연계성이 좋으며 보육교사의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다.
④ 교사실은 교사들의 교재 개발과 연구, 회의, 편안한 휴식 및 대화를 위하여 방문자가 쉽게 찾을 수 없는 현관에서 떨어진 개별적인 영역을 구성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11. 미술관의 전시방법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천장전시 - 전시실의 천장을 이용한 전시기법이다. 전시물 위치 방향으로 올려다보면 피로를 더 느끼는 단점이 있다.

② 바닥전시- 전시실의 바닥면을 이용한 전시기법이다. 전시물 상부의 관찰이 요구될 때 효과적이며 사방으로부터 균질한 시각을 형성할 수 있다.

③ 벽면전시 - 벽을 이용한 가장 보편적인 전시기법이다. 정면성의 시각이 요구되며, 바닥, 천장과의 연속전시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④ 알코브 진열장 전시 - 소극적인 입체전시에 적합하다. 전시물에 시각적 집중성이 낮아 벽면의 연속성을 구성할 수 없는 단점이 있다.


12. 공연시설 계획과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프로시니엄(proscenium)은 관객의 시선에서 연기부분 무대나 무대배경을 제외한 다른 부분 등을 가리는 역할을 한다.

② 플로어 트랩(floor trap)은 무대 바닥의 대부분을 움직이는 장치로 무대장치의 입체적인 구성 등에 이용되는 장치이다.

③ 사이클로라마(cyclorama)는 무대의 제일 뒤에 설치되는 무대 배경용 벽을 말한다.

④ 플라이 갤러리(fly gallery)는 그리드 아이언에 올라가는 계단과 연결되게 무대 후면의 벽에 6~9m 높이로 설치되는 좁은 통로이다.


13. 공장건축의 작업장을 배치할 때 고려사항으로 가장 부적합한 것은?
① 동력의 종류에 따라 배치하는 계통을 합리화시킨다.
② 원료 및 제품을 운반하는 방법 및 작업동선을 고려한다.
③ 견학자의 동선을 고려한다.
④ 건물의 배치는 대지의 현황을 우선 검토한다.


14. 다음 중 전통건축의 기둥에 적용된 의장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배흘림은 평행한 수직선의 중앙부가 두꺼워 보이는 착시현상을 교정하기 위한 기법이다.
② 민흘림은 기둥 하단에서 상단으로 올라갈수록 기둥의 지름을 약간 크게 해서 착시를 교정하는 기법이다.
③ 귀솟음은 중앙의 기둥으로부터 모서리 기둥 방향으로 갈수록 기둥 높이를 약간씩 높게 하는 기법이다.
④ 오금법은 모서리 기둥이 건물 안쪽으로 기울어져 보이는 착시현상을 교정하기 위한 기법이다.


15. 다음 중 중세건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초기 기독교 건축에서는 로마시대의 신전이나 바실리카(Basilica)를 교회건물로 사용했다.
② 비잔틴(Byzantine) 건축은 정사각형의 평면 위에 펜덴티브 돔(Pendentive Dome)으로 구성되어 있다.
③ 로마네스크(Romanesque) 건축은 로마에서 사용되었던 교차볼트를 사용함으로써 구조적, 공간적 불합리성과 채광상의 문제점을 해결했다.
④ 고딕(Gothic) 건축은 첨두아치(Pointed Arch), 리브볼트(Rib Vault), 돔(Dome), 플라잉 버트레스(Flying Butress)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6. 현대건축의 주요 경향 중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건축사조는?
∙ 텐텐짜(La Tendenza)라고도 불리며, 구조와 미학의 기능적 진부성과 일상적 경험에 대하여 반기를 들고 건물형태를 위한 새로운 의미를 되찾으려고 노력했다.

∙ 기억, 역사의 단편, 실상과 허상 및 이미지와 현실세계 등에서 유추된 형태들을 유형학에 의해 건축물이 세워지는 곳의 물리적인 주변 환경뿐만 아니라 문화적 맥락 속에서 독자적인 형태언어의 창조보다 형태언어간의 조합이라는 형식적 질서를 추구하였다.

∙ 이탈리아 건축가 Aldo Rossi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대표적인 건축가로는 Oswald Mathias Ungers, Mario Botta, Richard Meier 등이 있다.
① 대중주의
② 지역주의
③ 신합리주의
④ 구조주의


17. 「건축기본법」에 포함된 다음 내용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국토교통부장관은 건축정책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 · 시행해야 한다.
② 시장·군수·구청장은 필요한 경우 광역건축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시행할 수 있다.
③ 건축정책기본계획의 내용에는 건축의 품격 및 품질 향상에 관한 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④ 건축행정 개선에 관한 사항 은 국가건축정책위원회의 심의대상이다.


18. 다음 중 각 시설별로 설치해야 할 부설주차장의 주차대수가 가장 적은 시설은?
① 연면적 15,000㎡의 사무소 건물
② 연면적 15,000㎡의 시티호텔
③ 연면적 15,000㎡의 국립도서관
④ 연면적 15,000㎡의 일반병원


19. 다음 중 단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열교는 벽, 바닥, 지붕 등의 건물 부위에 단열이 연속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생기기 쉽다.
② 외단열은 내단열보다 내부 결로가 발생하기 쉽다.
③ 단열재가 가장 두꺼워야 하는 곳은 바닥이다.
④ 내단열은 외단열보다 실온변동이 적어 냉방부하를 줄일 수 있다.


20. 다음 중 난방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증기난방은 난방의 쾌감도가 높지만 설비비와 유지비가 비싸다.
② 온수난방은 보일러 취급이 쉽고 안전하지만 예열시간이 길다.
③ 복사난방은 시공이나 수리가 쉽고 설비비가 싸지만 실내의 온도분포가 균등하지 못해 쾌감도가 낮다.
④ 온풍난방은 정밀한 온도제어는 가능하지만 예열시간이 길고 실온 상승이 느린 편이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1 4 2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1 3 1 2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2 4 3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2 3 1 2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