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2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경영학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중 적시생산방식(JIT) 시스템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풀시스템(pull system)
② 칸반(kanban)에 의한 생산통제
③ 생산평준화
④ 소품종 대량생산체제



2. 다음 중 채권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채권의 이표율과 채권수익률이 동일한 경우 채권가격은 액면가와 같다.
② 채권의 이표율이 채권수익률보다 높은 경우 채권가격은 액면가보다 낮다.
③ 채권의 구입 가격은 채권보유로부터 얻어지는 현금흐름을 이자율로 할인한 것과 같다.
④ 만기수익률은 보통 약속수익률이라 한다.



3. 수요예측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전문가 그룹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는 델파이법은 대표적인 정량적(quantitative) 예측기법이다.
② 종속변수가 독립변수를 설명하는 능력은 결정계수의 크기로 측정한다.
③ 단순이동평균법(simple moving average method)에서 이동평균기간을 길게 잡을수록 최근의 추세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④ 인과형 예측모형의 대표적인 기법으로 회귀분석을 들 수 있다.



4. 한 투자자는 두 가지 투자대안을 고려하고 있으며 그 성과는 앞으로의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경제상황별 발생 확률과 각 상황별 투자대안의 성과(순이익)가 표와 같을 때, 기대가치기준으로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한다면 경제 상황에 대한 완전정보의 가치는 얼마인가?
① 15만원
② 20만원
③ 25만원
④ 30만원



5. 프로젝트 일정관리 방법론인 PERT/CPM에서 주공정경로(critical path)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가장 짧은 경로를 주공정경로라고 한다.
② 주공정경로는 여유시간(slack time)이 0보다 큰 활동들을 연결한 경로이다.
③ 주공정경로상의 활동들은 일정 부분 지연이 되더라도 전체 프로젝트 일정에는 영향이 발생하지 않는다.
④ 여유시간이 0인 활동들이 많을수록 일정관리가 더욱 어려워진다.



6. 고객 주문 및 수요에 대한 예측 정보가 소매업체, 도매업체, 물류센터, 제조업체, (원료)공급자 방향으로 전달되는 과정에서 지연이나 왜곡현상이 발생하여 과잉재고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시장실패
② 인지부조화
③ 집단사고
④ 채찍효과



7. 파생상품(derivative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풋옵션은 팔 수 있는 권리로 만기일에 기초자산의 시장가격이 행사가격보다 낮으면 행사하여 이익을 본다.
② 옵션매입자에게는 거래를 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되고, 옵션매도자는 옵션매입자가 권리를 행사하며 거래 요구시 거래에 응하여야 할 의무를 가진다.
③ 만기일 이전에 언제든지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옵션을 미국식 옵션(American option)이라 한다.
④ 선물의 계약가치는 선물가격이기 때문에 선물매입계약 체결시 매입자는 매도자에게 선물가격을 지불하여야 한다.



8. 다음 동기부여 이론들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계층이론에 따르면 인간은 하위단계의 욕구가 채워지면 순차적으로 상위단계의 욕구를 채우려 한다고 가정한다.
② 허즈버그(Herzberg)의 2요인이론에서 동기유발 요인은 급여, 작업조건, 고용안정 등 작업환경과 관련된 것을 의미한다.
③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 의하면 동기부여는 기대, 보상의 가치, 수단성의 3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④ 애덤스(Adams)의 공정성이론은 개인의 투입과 산출에 대한 평가에 기초를 두고 있다.



9. 포터(Michael Porter)는 기업의 환경에서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위협이 되는 요소를 5가지로 파악하여 다섯 가지의 힘(5 forces)이라고 명명하였다. 이 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혁신의 위협(threat of innovation)
② 기존 기업간의 경쟁(threat of rivalry)
③ 대체재의 위협(threat of substitutes)
④ 신규 진입자의 위협(threat of entry)



10. 내부수익률(IRR)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현금유입의 현재가치에서 현금유출의 현재가치를 뺀 값으로 정의된다.
② 투자안으로부터 얻어지게 될 미래 순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최초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한다.
③ 한 가지 투자안에서 복수의 값이 얻어질 수도 있다.
④ 상호배타적인 투자안들의 우선순위를 결정하고자 할 경우, 순현재가치 방법과 항상 동일한 결론을 가져다 준다.



11. 다음 중 경력관리의 목적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확보 및 배분
② 효과적인 임금제도의 설계
③ 이직 방지 및 유능한 후계자 양성
④ 종업원의 성취동기 유발



12. ㈜서울은 만기 1년, 액면금액 100,000원인 무이표채(zero coupon bond)를 발행하려 한다. 무이표채의 만기수익률(YTM)이 연 10%라고 할 때, 동 채권 발행시 조달할 수 있는 자금은 얼마인가?
① 82,645원
② 90,909원
③ 99,000원
④ 110,000원



13. 가격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장침투가격(market-penetration pricing)은 단기이익을 조금 희생하더라도 장기적인 이익을 실현하려는 경우에 쓰인다.
② 묶음가격(product bundled pricing)은 자사가 제공하는 여러 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묶어서 하나의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으로, 상품들이 상호 대체재인 경우에 효과적이다.
③ 단수가격(odd pricing)은 현재의 화폐단위보다 조금 낮춘 가격 책정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격을 낮게 책정하였다는 인식을 심어준다.
④ 종속제품에 대한 가격결정(captive-product pricing)은 면도기와 면도날처럼 주제품과 종속제품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한 가격결정 방식이다.



14. 전사적품질경영(TQ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TQM은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중요시한다.
② TQM은 경영 전략이라기보다 서비스 품질관리기법이다.
③ TQM은 결과지향적인 경영방식으로 완성품의 검사를 강조한다.
④ TQM은 단기적인 품질혁신 프로그램이다.



15. 금융시장의 위험관리(risk management)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분산투자를 통해 체계적 위험을 없앨 수 있지만, 비체계적 위험은 없앨 수 없다.
② 두 자산의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분산투자효과가 크다.
③ 헤지(hedge)가 모든 위험을 없애고자 하는 전략이라면, 보험(insurance)은 하방위험을 없애고자 하는 전략이다.
④ 헤지대상과 헤지수단 간의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헤지(hedge)효과가 크다.



16. ㈜서울은 서울에 빌딩 건설을 추진하여 영화관, 커피숍, 옷가게 등을 유치할 계획이다. ㈜서울은 당장 대지구입에 100억원, 건물설계에 50억원을 지출해야 하고, 공사비로 1년, 2년 후 각각 100억원씩 지출해야 한다. 현금유입으로는 1년 후 분양계약금 150억원, 2년 후 분양잔금으로 300억원의 수입이 예상된다. 위험수준을 고려할 때 조달금리는 10%이다. 이 사업의 추진타당성과 그 판단기준으로 가장 옳은 것은? (단,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① 사업추진이 타당하다. 사업의 순현재가치(NPV)가 약 60.7억원이다.
② 사업추진이 타당하다. 사업의 순현재가치가 약 34.3억원이다.
③ 사업추진이 타당하다. 사업의 순현재가치가 약 371.9억원이다.
④ 사업을 포기해야 한다. 사업의 순현재가치가 약 -21.9억원이다.



17. 설비배치의 유형 중 공정별 배치와 제품별 배치를 비교한 것으로 옳은 것은?
① 제품별 배치는 다양한 제품을 소량으로 생산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② 공정별 배치는 제품별 배치에 비해 생산속도가 빠르며 생산설비의 효율성이 높다.
③ 특정 제품만을 생산하기 위한 전용생산라인은 제품별 배치에 해당한다.
④ 공정별 배치는 제품의 공정 순서에 따라 일자형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보통이다.



18. 원가(cost)를 경쟁우선순위(competitive priority)로 하는 제조업체가 가지는 일반적인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를 가지고 있다.
② 다양한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작업자들을 교차훈련시킨다.
③ 생산라인 자동화를 위한 투자가 비교적 많이 이루어진다.
④ 고객맞춤형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한다.



19. 다음 도매상의 형태 중 한정서비스상인 도매상에 해당하는 것은?
① 전문품 도매상
② 브로커
③ 트럭 배달 도매상
④ 제조업자의 판매지점



20.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 구매행동 유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저관여 제품이고 제품특성 차이가 작을 때 소비자는 다양성(Variety-Seeking) 추구 구매 행동을 보인다.
② 고관여 제품이고 제품특성 차이가 클 때 소비자는 습관적(Habitual) 구매 행동을 보인다.
③ 저관여 제품이고 제품특성 차이가 클 때 소비자는 복잡한(Complex) 구매 행동을 보인다.
④ 고관여 제품이고 제품특성 차이가 작을 때 소비자는 부조화 감소(Dissonance-Reducing) 구매 행동을 보인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4 2 4 1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4 2 1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2 2 1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1 3 3 3 4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