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2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재난관리론 기출문제 입니다.


1. 분산대응계획방식과 통합대응계획방식에 대한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분산대응계획방식은 미국을 중심으로 채택하고 있는 계획수립방식이다.
② 분산대응계획방식은 재난유형별 특별계획을 수립하는 계획기법이다.
③ 통합대응계획방식은 기본계획, 기능별 지원계획, 유형별 특징과 특별조치사항 등으로 구성된다.
④ 분산대응계획방식은 계획서의 수가 많고 분량이 과다하여 실제 그 적응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2. 미국의 국가사고관리시스템(National Incident Management System, NIMS)은 사고의 원인, 규모, 복잡성에 상관 없이 지역수준에서부터 국가수준에 이르기까지 사고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틀을 제공한다. 다음 중 국가사고관리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① 의사소통과 정보관리(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Management)
② 자원관리(Resource Management)
③ 지휘와 관리(Command and Management)
④ 복구 관리(Recovery Management)



3. 페탁(Petak)이 제시한 재난관리 모형을 4단계로 나타낸 것 중 옳은 것은?
① 재해의 완화와 예방 - 재해의 대비와 계획 - 재해의 대응 - 재해 복구
② 재난의 완화 - 재난의 대응 - 재난의 준비 - 재난 복구
③ 재난 대비 - 재난 예방 - 재난 대응 - 재난 복구
④ 관심 - 주의 - 경계 - 심각



4. 태풍을 크기에 따라 분류할 때 중형 태풍에 속하는 것은?
① 태풍의 중심으로부터 풍속 15m/s 이상의 반경이 350km인 경우
② 태풍의 중심으로부터 풍속 11m/s 이상의 반경이 350km인 경우
③ 태풍의 중심으로부터 풍속 15m/s 이상의 반경이 250km인 경우
④ 태풍의 중심으로부터 풍속 11m/s 이상의 반경이 250km인 경우



5. 「자연재해대책법」상 지역자율방재단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시장 ․ 군수 ․ 구청장은 지역의 자율적인 방재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역자율방재단을 구성 ․ 운영할 수 있다.
② 지역자율방재단의 단장은 재난 분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있는 사람 중에서 단원이 호선하여 시장 ․ 군수 ․ 구청장이 임명한다.
③ 지역자율방재단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대통령은 활동예산을 지원할 수 있다.
④ 지역자율방재단은 읍 ․면 ․동 단위로도 구성 ․운영할 수 있다.



6. <보기>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적절한 것은?
< 보 기 >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관리기금의 매년도 최저 적립액은 최근 ( 가 )동안의 지방세법에 의한 보통세의 수입 결산액의 평균연액의 ( 나 )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한다.
① 가 : 3년, 나 : 100분의 1
② 가 : 3년, 나 : 200분의 1
③ 가 : 5년, 나 : 100분의 1
④ 가 : 5년, 나 : 200분의 1



7. 다음 중 재난지역에 대한 국고보조 등의 지원에 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망자 ․ 실종자 ․ 부상자 등 피해주민에 대한 구호
② 세입자 보조 등 생계안정 지원
③ 국세․ 지방세, 건강보험료 ․ 연금보험료, 통신요금 ․ 전기요금 등의 경감 또는 납부유예 등의 간접지원
④ 상업용 건축물의 복구비 지원



8.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자연재해 시 신속한 국가 지원을 위하여 긴급지원계획을 수립하는 경우 그 소관 사무가 바른 것은?
① 환경부 - 위생 및 방역 지원 등에 관한 사항
② 국토교통부-재해발생지역의 통신 소통 원활화 등에 관한 사항
③ 해양수산부 - 해상에서의 각종 지원 및 수난(水難) 구호 등에 관한 사항
④ 국민안전처 - 이재민의 수용 ․ 구호, 긴급 재정 지원, 정보의 수집 ․ 분석 ․ 전파 등에 관한 사항



9.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안전분야 종사자 교육의 내용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민안전처장관은 정당한 사유 없이 전문교육을 받지 아니한 자에 대하여 소속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징계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② 국민안전처장관은 필요하다고 인정하면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전문인력 및 시설기준을 갖춘 교육기관으로 하여금 전문교육을 대행하게 할 수 있다.
③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 재난 및 안전관리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나 직원은 국민안전처장관이 실시하는 전문교육을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④ 전문교육의 종류 및 대상, 그 밖에 전문교육의 실시에 필요한 사항은 총리령으로 정한다.



10.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분야 위기관리 매뉴얼의 체계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①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 위기관리 실무매뉴얼 - 표준행동매뉴얼
②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 위기대응 실무매뉴얼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③ 위기대응 표준매뉴얼 - 현장조치 실무매뉴얼 - 표준행동매뉴얼
④ 위기대응 표준매뉴얼 - 위기관리 실무매뉴얼 - 현장조치 행동매뉴얼



11. 「자연재해대책법령」상 방재신기술의 보호기간 등에 관한 내용 중 빈칸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국민안전처장관은 방재신기술을 지정받은 자의 신청이 있으면 그 신기술의 활용 실적 등을 검증하여 방재신기술의 보호기간을 방재신기술로 지정된 날로부터 ( ㈎ )년의 보호기간을 포함하여 ( ㈏ )년의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다.
   ㈎ ㈏
① 2  5
② 3  5
③ 3  7
④ 5  7



12. 시설 및 지역의 관계인에게 통지하는 안전조치명령서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안전조치 전문기관
② 안전조치 비용
③ 안전조치 방법
④ 안전조치를 한 후 긴급구조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하는 사항



13. 긴급구조에 필요한 인력 ․ 시설 및 장비, 운영체계 등 긴급구조 능력을 보유한 긴급구조지원기관에 해당하는 기관은?
① 국민안전처
② 해양수산부
③ 소방본부
④ 지방해양경비안전본부



14. 「자연재해대책법」상 사전재해영향성 검토협의 대상이 아닌 개발사업은?
① 체육시설 조성
② 관광단지 개발
③ 에너지 개발
④ 응급조치를 위한 사업



15. 「자연재해대책법」상 중앙대책본부장이 지구단위종합복구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자연재해가 발생한 지역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복구사업을 위하여 국가 차원의 신속하고 전문적인 인력 ․ 기술력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
② 산사태 또는 토석류로 인하여 하천 유로변경 등이 발생한 지역으로서 근원적 복구가 필요한 지역
③ 도로 ․ 하천 등의 시설물에 복합적으로 피해가 발생하여 일괄 복구보다는 시설물별 복구가 필요한 지역
④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하여 기능 복원보다는 피해지역 전체를 조망한 예방 ․ 정비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지역



16. 다음 중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심의 대상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2조에 따른 국가안전관리 기본계획에 관한 사항
②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26조에 따른 국가기반시설의 지정에 관한 사항
③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36조에 따른 재난사태의 선포에 관한 사항
④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제60조에 따른 특별재난지역의 선포에 관한 사항



17.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위원장은 국무총리가 되나, 부득이한 사유로 국민안전처장관이 위원장 직무를 대행하게 되었을 때, 중앙안전관리위원회의 간사 직무를 대행하는 자는?
① 기획재정부장관
② 국민안전처차관
③ 국가정보원장
④ 대통령이 지정하는 자



18. 재난의 대응단계에서 행해지는 조치 중 권한권자가 다른 하나는?
① 재난 발생 시 지역 주민에게 대피명령
② 재난 발생 시 인명피해 방지 및 질서 유지를 위한 위험구역의 설정
③ 국가 재난사태의 선포
④ 위험구역 안의 주민을 강제 퇴거시키기 위해 관할 경찰서장에게 인력 지원 요청



19. 「자연재해대책법」상 중앙대책본부장 또는 관계행정기관의 장이 침수흔적도, 재해 상황 기록, 공간영상정보 등의 재해정보를 활용하여 수립하는 행위가 아닌 것은?
①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계획의 수립
② 풍수해저감종합계획의 수립
③ 지구단위종합복구계획의 수립
④ 사후재해영향성 검토협의



20.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상 안전기준심의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설명으로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심의회의 의장은 ( ㉠ )이 되고, 심의회의 위원은 다음의 사람 중에서 ( ㉡ )을 고려하여 ( ㉢ )이 임명하거나 위촉한다.
 1.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고위공무원단에 속하는 일반직공무원 또는 이에 상당하는 공무원
 2. 안전기준에 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사람
             ㉠           ㉡            ㉢
① 국민안전처장관  성별   국민안전처장관
② 국민안전처차관  성별   국민안전처장관
③ 국민안전처차관 지역성 국민안전처장관
④ 국민안전처차관 지역성 국민안전처차관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4 1 1 3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1 4 4 3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3 3 2 4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2 3 4 2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