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2일에 시행한 서울시 7급 공무원 시험 약물학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약물 중 병용투여 시 간에서 약물대사효소를 유도하여 병용하는 다른 약물의 대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약물을 모두 고르면?
가. Rifampin
나. Phenytoin
다. Phenobarbital
라. Cimetidine
① 가, 나, 다, 라
② 가, 나, 다
③ 가, 다
④ 나, 라



2. 자살할 목적으로 약물A를 과량 복용한 사람이 복용 후 2시간만에 응급실로 후송되었다. 내원할 당시 약물의 혈중농도는 40mg/L였으며, 약물A의 외관상 분포용적, 반감기, 청소율은 각각 80L, 40h, 35L/day다. 이 환자가 복용한 약물A의 대략적인 양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1.2g
② 2.4g
③ 3.2g
④ 6.4g



3. 다음 중 Aspiri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궤양 환자에게는 적은 양으로도 위장출혈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② 저용량의 Aspirin을 장기복용하면 cyclooxygenase 억제효과에 의해 대장암 발생이 감소할 수 있다.
③ 과다복용으로 인한 독성발생 시 Sodium bicarbonate를 투여하면 소변의 pH를 높여서 Aspirin의 배설을 촉진시킬 수 있다.
④ 진통을 위한 소량의 Aspirin은 혈소판응집을 억제하지 않는다.



4. Naproxen 10mg이 Ibuprofen 100mg과 동일한 진통효과를 나타낸다면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① Naproxen은 full agonist이고, Ibuprofen은 partial agonist다.
② 통증을 완화하는 데 있어 Naproxen이 Ibuprofen보다 더 좋은 약이다.
③ Naproxen이 Ibuprofen보다 효능(efficacy)이 더 크다.
④ Naproxen이 Ibuprofen보다 효력(potency)이 더 크다.



5. 다음 중 짧은 시간 안에 같은 약물을 반복 투여할 때 약물의 효과가 급격히 감소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Tolerance
② Idiosyncrasy
③ Hypersensitivity
④ Tachyphylaxis



6. 다음 중 전위차 의존성 Na+ 통로(voltage-sensitive Na+channel)를 억제하여 심방성 및 심실성 부정맥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약물은?
① Verapamil
② Procainamide
③ Ibutilide
④ Propranolol



7. 조현병(정신분열증) 치료에 쓰이는 약물 중 Haloperidol보다 Clozapine이 추체외로증후군(extrapyramidal syndrome)을 적게 일으키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① 도파민 유리를 억제하기 때문에
② 도파민 D2 수용체에 대한 친화력이 낮기 때문에
③ α-아드레날린 수용체를 차단하기 때문에
④ 무스카린 수용체를 차단하기 때문에



8. 다음 중 Fluoxetine을 복용하고 있는 환자에게 Phenelzine을 투여할 경우 가장 심각하게 야기될 수 있는 증상은?
① Phenelzine의 혈장농도 감소
② Fluoxetine의 항우울작용 감소
③ 동요, 근육강직, 고열, 발작
④ Fluoxetine의 대사 감소



9. 과량의 Atropine 전처리 후 혈압상승제인 Norepinephrine을 투여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반응으로 옳은 것은?
① 심장에 대한 직접작용으로 심박수 감소
② 간접적 반사작용으로 심박수 감소
③ 심장에 대한 직접작용으로 심박수 증가
④ 간접적 반사작용으로 심박수 증가



10. Captopril은 renin-angiotensin계의 전환효소억제제이다. 다음 중 Captopril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Bradykinin의 분해를 자극한다.
② 경구투여가 가능하다.
③ 고용량일 때 신장기능부전 환자에서 호중구감소증 또는 단백뇨를 초래할 수 있다.
④ Angiotensin I에서 Angiotensin II로의 전환을 차단한다.



11. 남자 아기(18개월)가 Acetaminophen의 과다복용으로 사망했다면, 사망의 원인이 된 주요 증상으로 옳은 것은?
① 부정맥
② 출혈성 뇌졸중
③ 간 부전
④ 비심인성 폐부종



12. 다음 중 위장관계에 작용하는 약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Misoprostol은 prostaglandin제제로 NSAIDs계 약물과량 투여 시 나타나는 위궤양 예방에 사용한다.
② Sucralfate는 산성 pH에서 중합반응으로 gel상을 유지하여 위점막 보호작용을 갖는다.
③ Metoclopramide는 중추에서 도파민수용체를 차단하여 구토억제 작용을 나타낸다.
④ Omeprazole은 제산제로서, 분비된 산을 중화시킨다.



13. 다음 중 중등도 이상의 천식에 대해 예방 목적으로 흡입할 수 있는 β2-아드레날린 수용체에 선택적인 효능제는?
① Salmeterol
② Cromolyn sodium
③ Theophylline
④ Zafirlukast



14. 다음 중 제2형 당뇨병의 치료에 단일요법이 이용될 때 저혈당증을 유발하기 가장 쉬운 약물은?
① Glyburide
② Acarbose
③ Metformin
④ Miglitol



15. 다음 약물들이 공통적으로 관련되는 수용체는?
Diazepam, Zolpidem, Zaleplon
① AMPA 수용체
② 5-HT3 수용체
③ NMDA 수용체
④ GABAA 수용체



16. 다음 중 무스카린수용체 차단제들이 치료제로 사용될 수 있는 질환은?
① 녹내장
② 알츠하이머형 치매증
③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④ 고혈압



17. 다음 중 항혈액 응고제와 그 작용기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Dipyridamole - 혈액 내 thrombin 제거
② Warfarin - 간에서 Vitamin K의 보조인자 기능을 억제하여 prothrombin 합성 억제
③ Ticlopidine - ADP 경로에 작용하여 혈소판 응집억제
④ Heparin - prothrombin에서 thrombin으로의 전환을 억제



18. 땅콩 알러지가 있는 12살 소년이 땅콩버터가 들어있는 음식을 실수로 먹은 후 응급실로 실려 왔다. 이 같은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응급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약물은?
① Acetylcholine
② Dobutamine
③ Epinephrine
④ Phenylephrine



19. 다음 중 Clonidine과 Prazosin을 비교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① Prazosin은 갑자기 투여를 중지하면 고혈압 위기를 초래할 수 있으나 Clonidine은 그렇지 않다.
② Prazosin은 진정작용과 같은 중추신경계 부작용이 Clonidine에 비하여 적다.
③ Clonidine은 용혈성빈혈과 같은 면역부작용이 있는 반면 Prazosin은 그러한 부작용이 없다.
④ Clonidine은 삼환계 항우울제와 병용하면 항고혈압 효과가 증가할 수 있다.



20. 쇠그렌 증후군(Sjögren s syndrome)과 연관된 구강 건조 또는 침샘의 방사선 손상으로 초래된 구강 건조증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적용하는 약물은?
① Pralidoxime
② Pilocarpine
③ Scopolamine
④ Pirenzepine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2 3 4 4 4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2 2 3 3 1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3 4 1 1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3 1 3 2 2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