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8일에 시행한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 간호관리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간호조직의 성과 측면에서 효과성(effectiveness)은 충족했지만 효율성(efficiency)이 떨어지는 경우는?
① 자원을 최소한으로 투입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한 경우
② 자원을 적정 수준으로 투입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한 경우
③ 자원을 산출보다 더 많이 투입하여 조직 목표를 달성한 경우
④ 자원을 적정 수준으로 투입하였지만 조직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




문  2. 간호관리자가 메이요(E. Mayo)의 인간관계론을 적용하여 조직 관리를 할 때 취할 수 있는 행동은?
① 간호사의 개인별 능력에 따라 업무를 배정하고 전문화시킨다.
② 간호업무지침서를 작성․보완하여 구성원들이 준수하도록 한다.
③ 신규 간호사의 사회적, 심리적 어려움에 관심을 갖고 주기적으로 고충 상담을 한다.
④ 간호사의 직무 능률을 높이기 위해 복잡한 환경적 요소를 전체적 관점에서 개선한다.




문  3. 조직 유형 중 팀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팀 구성원 간 상호 의존성이 낮다.
② 팀워크를 촉진하기 위해 리더가 통제권을 행사한다.
③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가 리더에게 집중되어 있다.
④ 조직 내외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유연성이 높다.




문  4. 간호조직의 성과 측정을 위한 목표 진술로 옳은 것은?
① 입원 환자의 퇴원 계획에 환자의 선호도를 최대한 반영한다.
② 연말까지 실무교육을 이수하는 간호사 비율을 전년도 대비 15% 증가시킨다.
③ 입원 환자의 50% 이상에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의 질을 높인다.
④ 병원 감염 발생률을 2주마다 분석하여 병원 감염을 예방한다.




문  5. 위조(fabrication)에 해당하는 연구 부정행위는?
① 실제 환자 인터뷰를 하지 않고 가상의 응답을 만들어 연구에 사용하는 행위
② 사전에 기대했던 연구결과를 얻기 위해 데이터를 임의로 수정하는 행위
③ 다른 연구자의 논문 내용을 인용 표시 없이 자신의 논문에 기술하는 행위
④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을 허락 없이 저자에 포함시키는 행위




문  6. 다음 중 「의료법」상 보건복지부장관이 면허를 반드시 취소하여야 하는 경우는?
① 면허증을 빌려준 간호사
② 간호기록부를 거짓으로 작성한 간호사
③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로 판정된 간호사
④ 간호사의 품위를 심하게 손상시키는 행위를 한 간호사




문  7. 활동성 결핵으로 입원한 환자가 MRSA(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양성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간호사의 감염 관리 중재로 옳은 것은?
① 손을 씻고 격리실을 나와서 바로 가운을 벗는다.
② 격리실의 공기순환장치 가동을 중단하고, 환자에게 마스크를 착용하게 한다.
③ 음압 장치가 가동되고 있는 격리실을 사용하고, 항시 출입문을 닫는다.
④ 다른 MRSA 양성 환자와 함께 격리실을 사용하되 두 병상 간에 커튼을 친다.




문  8. 간호조직이 구조적, 기술적, 구성원 측면에서 계획적 변화를 시도하려고 한다. 이에 해당하는 구조적 접근법은?
① 전자간호기록용 소프트웨어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한다.
② 간호단위 관리자의 권한과 책임을 확대하여 운영의 자율성을 높인다.
③ 공기 감염병 환자의 관리를 위해 음압시설을 갖춘 병실 수를 20% 증가시킨다.
④ 근거기반 간호중재의 비용-효과성을 교육하고 이를 적용하도록 권장한다.




문  9. 환자안전사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환자에게 위해(harm)를 발생시키지 않은 의료오류를 근접오류(near miss)라고 한다.
② 환자의 질병으로 인해 예측불가능하게 위해(harm)가 발생한 사건을 위해사건(adverse event)이라고 한다.
③ 현재의 의학적 지식수준에서 예방 가능한 위해(harm)가 의료오류로 인해 발생했다면 의료 과오의 가능성이 있다.
④ 사망 혹은 심각한 신체적․정신적 손상을 동반하거나 그러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기대하지 않은 사건을 적신호사건(sentinel event)이라고 한다.




문 10. 직무수행평가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강제배분법은 소수의 피평가자를 대상으로 할 때 유용하다.
② 도표식 평정척도법은 평가자의 관대화 또는 가혹화 경향을 예방한다.
③ 목표관리법은 장기적인 목표를 위주로 하여 정성적 평가 기준을 주로 활용한다.
④ 행위기준 평정척도법(BARS)은 직무와 관련된 구체적 행동 기준을 척도로 사용한다.




문 11. 병원에서 간호관리료 차등제 1등급 기준에 맞추어 간호 인력을 산정하였다. 이에 적용된 간호 인력 산정방법은?
① 서술적 접근 방법
② 산업공학적 접근 방법
③ 관리공학적 접근 방법
④ 원형평가적 접근 방법




문 12. 구성원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제로섬(zero-sum) 관점에서 권력을 분배하는 것이다.
② 직위에 임명됨으로써 공식적으로 권력을 부여받는 것이다.
③ 개인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맡은 일에 대한 통제감을 높여준다.
④ 변혁적 리더십보다 거래적 리더십이 임파워링(empowering)에 효과적이다.




문 13. 다음 글의 내용과 같이 간호관리자를 선발할 때 적용한 리더십이론은?
1단계 : 관리자들의 리더십 유형을 파악한다.
2단계 : 간호업무의 구조화 정도, 관리자-간호사 관계, 관리자의 직위 권한을 기준으로 간호조직의 상황 호의성을 파악한다.
3단계 : 상황 호의성에 효과적인 리더십을 가진 관리자를 선발․배치한다.
① 블레이크와 머튼의 관리격자이론(managerial grid)
② 하우스의 경로-목표이론(path-goal theory)
③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적 리더십이론(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④ 피들러의 상황적합성이론(contingency model of leadership)




문 14. 동기부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허츠버그(Herzberg)의 2요인이론 : 직무 만족과 불만족은 각각 독립된 차원으로 존재하며, 각 차원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 다르다.
② 브룸(Vroom)의 기대이론 : 자신이 타인과 동등하게 대우받을 것으로 예상할 때 동기 부여된다.
③ 맥클랜드(McClelland)의 성취동기이론 : 성취 욕구가 강한 사람은 쉽게 완수할 수 있는 과업을 선호한다.
④ 매슬로우(Maslow)의 욕구단계이론 : 전체적 욕구 개념으로 두 가지 이상의 욕구가 동시에 작용하여 개인 행동을 유발한다.




문 15. 직무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직무분석 방법에는 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등이 있다.
② 직무분석은 유사 직무들과 비교하여 특정 직무가 갖는 상대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다.
③ 직무분석은 담당할 과업의 수를 줄여 직무를 단순화시키거나 직무의 범위를 확대시키는 과정이다.
④ 직무분석의 결과로 도출되는 직무의 개요, 내용, 특성, 근무 조건은 직무명세서(job specification)에 기술한다.




문 16. 다음 「의료법」 제21조 제1항에도 불구하고,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경우는?
의료인이나 의료기관은 환자가 아닌 다른 사람에게 환자에 관한 기록을 열람하게 하거나 그 사본을 내주는 등 내용을 확인할 수 있게 하여서는 아니 된다.
① 의사결정이 가능한 환자의 배우자가 방문하여 배우자 본인의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하는 경우
② 질병관리본부장이 감염병의 역학조사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감염병환자의 기록을 요청하는 경우
③ 근로자가 산업재해로 인하여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따라 보험급여를 받은 후 고용주가 기록을 요청하는 경우
④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의 감정위원이 A기관에서 발생한 의료사고의 원인 조사를 위해 B기관이 보관 중인 해당 환자의 과거 기록을 요청하는 경우




문 17. 조직구조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조직의 부문화 정도가 높을수록 의사결정이 집권화된다.
② 조직의 공식화 정도가 높을수록 구성원의 행동 통제가 어려워진다.
③ 조직에서 필요한 전문 지식이나 기술의 종류가 다양할수록 조직이 수평적으로 분화된다.
④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과업을 수행하는 조직일수록 의사결정이 분권화된다.




문 18. 간호 서비스의 질 평가 방법 중 과정적 접근 방법은?
① 간호 실무 수행 방법의 표준과 규칙 마련 여부
② 근거중심 간호연구센터 설치 및 전담 인력 배치 여부
③ 환자안전 문제 발생 시 12시간 이내 적정진료관리실에 보고 여부
④ 관상동맥우회술 환자의 퇴원 후 약물 복용 순응도의 향상 여부




문 19. 의료기관의 환자안전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위해사건(adverse event)의 기초적인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근본원인분석(root cause analysis)을 실시한다.
② 환자에게 심각한 위해(harm)가 발생한 사건의 보고 여부는 보고자의 자발성을 우선적으로 존중한다.
③ 개인의 수행보다는 시스템과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어 환자안전 개선안을 마련한다.
④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환자안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외부 고객과 내부 고객 모두에게 초점을 맞춘다.




문 20. 의료기관의 감염 관리 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의료법령상 30개 병상을 갖춘 병원은 감염관리위원회를 설치하여야 한다.
② 의료법령상 콜레라 등 제1군 감염병 환자도 요양병원의 입원 대상에 포함된다.
③ 종합병원은 표준주의(standard precaution)를 적용하여 간호사가 입원 환자 접촉 시 항상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하게 해야 한다.
④ 의료법령상 운영되는 감염관리실에는 감염 관리에 경험과 지식이 있는 의사, 간호사, 해당 의료기관의 장이 인정하는 사람 중 1명 이상이 전담 근무하여야 한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3 4 2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3 3 2 2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1 3 4 1 1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3 3 2 4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