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21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생활안전분야) 추가채용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마책형) 입니다.


문  1.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대개 사람을 죽인 자는 즉시 죽이고, 남에게 상처를 입힌 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도둑질을 한 자는 노비로 삼는다. 용서받고자 하는 자는 한 사람마다 50만 전을 내야 한다. …(중략)… 농민들은 대나무 그릇에 음식을 먹고, 도시에서는 관리나 장사꾼을 본받아서 술잔 같은 그릇에 음식을 먹는다.
① 상가, 고추가 등의 대가가 있었으며, 국가의 중요한 일은 제가회의를 통해 결정하였다.
② 가축 이름을 딴 마가, 우가, 저가, 구가가 사출도를 다스렸다.
③ 신지, 읍차로 불리는 군장들이 70여 개의 소국을 다스렸다.
④ 상, 대신, 장군 등의 관직을 두었으며, 연과 대립하였다.


정답 ④

정답해설
사료는 고조선의 8조법에 대한 내용이다.

④ 고조선은 왕 밑에 비왕, 상, 경, 대부, 대신, 장군, 박사라는 관직을 두었으며, 요서 지방을 경계로 중국의 연나라와 대립할 정도로 강성하였으나, 연의 침략으로 한때 위축되기도 하였다.

오답해설
① 고구려, ② 부여, ③ 삼한에 대한 설명이다.



문  2. ㉠ 왕호를 사용하던 신라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신라 왕으로서 거서간, 차차웅이란 이름을 쓴 이가 각기 하나요, 이사금이라 한 이가 열여섯이며, ( ㉠ )(이)라 한 이가 넷이다.
-'삼국사기'-
① 율령이 반포되었다.
② 대가야를 병합하였다.
③ 왕위의 부자상속제가 확립되었다.
④ 건원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정답 ③

정답해설
신라 왕호의 변천은 거서간 → 차차웅 → 이사금 → 마립간 → 왕 순으로 ㉠에 들어갈 왕호는 마립간이다. 신라의 왕 중에서 마립간이라는 왕호를 사용한 왕은 『삼국유사』를 기준으로 내물마립간, 실성마립간, 눌지마립간, 자비마립간, 소지마립간이 있다. 삼국사기는 눌지마립간부터를 마립간의 사용 시기로 본다.

③ 신라는 눌지 마립간 이후 부자 상속에 의한 왕위 계승법이 확립되었다.

오답해설
①, ④ 법흥왕, ② 진흥왕 시기의 일이다.



문  3. 다음 자료에 해당하는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처음에 왕들이 자주 학생들을 보내어 장안의 태학에 가서 고금의 제도를 배우도록 하였는데, 지금에 이르러 해동성국이 되었다. 땅에 5경 15부 62주가 있다.
① 당과 비단, 서적, 공예품을 교역하였다.
② 도서와 문서를 관장하는 문적원을 두었다.
③ 일본에 보낸 국서에서 천손임을 자부하였다.
④ 정효공주묘는 굴식 돌방과 모줄임천장 구조로 축조되었다.


정답 ④

정답해설
자료는 발해에 대한 설명이다.

④ 정효공주묘는 당의 벽돌무덤 양식에 천장구조는 고구려의 평행 고임 구조를 결합한 방식으로 축조되었다.

오답해설
① 발해는 당과의 교역에서 각종 공예품·모피류·약재·도기 등을 수출하였고, 견직물·마포·서적 등을 수입하였다.

② 문적원은 발해의 서적과 문서를 관리하고 제문·축문·외교 문서 등의 작성을 담당하였던 관서이다.

③ 발해의 문왕과 무왕은 일본에 보낸 국서에 ‘천손(天孫)’이라는 칭호를 사용하였다.



문  4. 백제가 일본에 전파한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아직기가 일본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쳤다.
② 혜관이 일본 삼론종의 시조가 되었다.
③ 노리사치계가 불교를 전해 주었다.
④ 고안무가 유학을 전해 주었다.


정답 ②

정답해설
② 혜관은 고구려의 승려로서 7C 영류왕 시기에 일본으로 건너가 삼론종의 개조가 되었다.

오답해설
① 근초고왕, ③ 성왕, ④ 무령왕 시기에 이루어졌다.



문  5. ㉠~㉣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 )에 소속된 주서는 왕과 신하 간에 오고 간 문서와 국왕의 일과를 매일 기록하여 ( ㉡ )을/를 작성하였다. 왕이 바뀌면 전왕의 통치기록인 사초, 시정기, 조보 등을 합하여 ( ㉢ )을/를 편찬하여 4부를 만들고 한성에는 ( ㉣ )에 보관하였다.
① ㉠-의정의 합좌 기관으로 백관과 서무를 총괄하였다.
② ㉡-실록 편찬의 기본 자료였으며, 세계기록유산이다.
③ ㉢-임진왜란 이후 전주, 성주, 충주에 지은 사고에 각기 보관하였다.
④ ㉣-국왕의 교서를 제찬하고 외교사무를 관장하였다.


정답 ②

정답해설
㉠은 승정원, ㉡은 『승정원일기』, ㉢은 『조선왕조실록』, ㉣은 춘추관이다.

② 『승정원일기』는 한국의 세계 기록 유산으로, 이밖에 『훈민정음(해례본)』부터 『조선왕조실록』,『직지심체요절』,『조선왕조 의궤』,「해인사 대장경판 및 제(諸)경판」,『동의보감』, 『일성록』,「5․18 민주화 운동 기록물」,『난중일기』,「새마을 운동 기록물」까지 총 11개가 지정되어 있다.

오답해설
① 의정부에 대한 설명이다.

③ 임진왜란 이전에는 춘추관(한양)·충주·성주·전주 등 4대 사고에 보관하였다. 그러나 임진왜란 이후에는 내사고인 춘추관을 비롯하여 외사고인 강화·묘향산·태백산·오대산의 5사고가 마련되어 보관하였다.

④ 국왕의 교서를 제찬한 것은 예문관이며, 외교사무를 관장한 곳은 승문원이다. 춘추관은 시정을 기록하고 역사를 관장하였던 기관이다.



문  6. 고려시대의 상공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고려 초기 개경, 서경 등에 시전을 두었다.
ㄴ. 주전도감을 설치하여 해동통보를 주조하였다.
ㄷ. 충선왕 때에 각염법을 실시하였다.
ㄹ. 사원과 소(所)에서 수공업 물품이 제작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 ④

정답해설
ㄱ. 태조 2년, 개경에 상설 점포로서 시전을 설치하여 관청 수요품, 왕실과 귀족의 생활 용품 등을 공급하게 하였다. 시전은 국가가 지어 상인에게 빌려주었는데, 이곳에서는 주로 관부나 지배층·사원과 연결된 상인들이 상업 활동을 하였으며 점포세와 상세를 납부하였다. 서경에도 시전과 유사한 상가가 있었는데 숙종 7년(1102)에는 화천 별감이라는 관리를 파견하여 시장을 감독하고 상업을 장려하였다

ㄴ. 숙종은 의천의 건의를 받아들여 1097년에 주전관을 두고 주전도감을 설치하였으며, 은병, 해동통보, 삼한통보, 동국통보 등 주화를 만들고 통용하게 하였다.

ㄷ. 각염법(소금의 전매제)은 충선왕이 복위된 이후인 1309년에 실시되었다.

ㄹ. 고려시대에는 사원과 소에서 수공업 물품이 제작되었다. 사원 수공업은 특히 고려 후기에 활발하게 이루어졌는데, 반면 이 시기에 관청 수공업과 소 수공업은 쇠퇴하여 농촌 가내 수공업 중심의 민간수공업과 사원 수공업이 이를 대체하였다.



문  7. 밑줄 친 ‘나’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네 소원이 무엇이냐 하고 하느님이 내게 물으시면, 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그 다음 소원은 무엇이냐 하면, 는 또 “우리나라의 독립이오.” 할 것이요, 또 그 다음 소원이 무엇이냐 하는 세 번째 물음에도, 는 더욱 소리를 높여서 “의 소원은 우리나라 대한의 완전한 자주 독립이오.” 하고 대답할 것이다.
① 신탁통치를 반대한 독립 촉성 중앙협의회를 조직하였다.
② 민족 자주 연맹을 결성하여 남북협상을 주도하였다.
③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대통령을 역임하였다.
④ 동학 접주로서 농민 전쟁에 참전하였다.


정답 ④

정답해설
제시문은 김구의 『백범일지』의 내용으로 밑줄 친 ‘나’는 김구이다.

④ 김구는 동학농민군 2차 봉기 당시 지도자 최시형의 지시를 받고 황해도 동학군의 선봉장으로 해주성을 습격하였다.

오답해설
①, ③ 이승만, ② 김규식에 대한 설명이다.



문  8. 다음 시가가 만들어진 국왕대의 사실로 옳은 것은?
임금은 아버지요 신하는 사랑하실 어머니시라.
백성을 어리석은 아이라 여기시니, 백성이 그 사랑을 알리라.
꾸물거리며 사는 물생들에게, 이를 먹여 다스리네.
이 땅을 버리고 어디로 가랴, 나라 안이 유지됨을 아리이다.
아아! 임금답게 신하답게 백성답게 할지면, 나라 안이 태평하리라.
-「안민가」-
① 9주의 명칭을 중국식으로 바꾸었다.
② 귀족들의 경제적 기반인 녹읍을 폐지하였다.
③ 최초로 진골 출신이 왕이 되어 왕권을 강화하였다.
④ 최치원이 국왕에게 10여 조의 시무책을 건의하였다.


정답 ①

정답해설
제시문의 「안민가」는 통일신라 경덕왕 때 충담사가 지은 10구체 향가로 『삼국유사』에 실려 있다.

① 경덕왕은 한화정책을 추진하여 757년(경덕왕 16)에 9주·5소경·117군·293현의 고유 지명의 명칭을 모두 중국식으로 바꾸었으며, 759년(경덕왕 18)에 중앙관부의 관직명을 모두 중국식으로 바꾸었다.

오답해설
② 신문왕, ③ 무열왕, ④ 진성여왕 시기의 일이다.



문  9.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평장사 최윤의 등 17명의 신하에게 명하여 고금의 서로 다른 예문을 모아 참작하고 절충하여 50권의 책을 만들고 ( ㉠ )(이)라 이름하였다.
-'동국이상국집'-
① 교서관에서 갑인자로 인쇄되었다.
② 금속활자로 인쇄한 판본이 남아있다.
③ 최씨 집권기에 활자본 28부를 간행하였다.
④ 현재 프랑스 국립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다.


정답 ③

정답해설
자료의 ㉠에 해당하는 것은 『상정고금예문』(1234)이다.

③ 『상정고금예문』은 12세기 인종 때 최윤의 등이 지은 의례서인데 강화도로 천도할 때 예관이 가지고 오지 못하여 최우가 보관하던 것을 강화도에서 금속 활자로 28부를 인쇄하였다. 이는 최초의 금속 활자본으로, 서양보다 200여 년 앞선 것이다.

오답해설
① 갑인자는 조선시대 세종 때인 1434년에 주조된 것이다.

②, ④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직지심체요절』(1377)에 대한 설명이다. 이 책은 고려 말기의 승려 경한이 선(禪)의 요체를 깨닫는 데 필요한 내용을 뽑아 엮은 책으로 1377년 7월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되었다. 현존하는 세계 최고(最古)의 금속활자본으로, 본래 상·하 2권으로 되어 있으나 현재 하권만이 유일하게 프랑스 국립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다.

『상정고금예문』은 현존하지 않는다.



문 10. 밑줄 친 ‘왕’의 재위 기간 중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최명길이 마침내 국서를 가지고 비변사에서 다시 수정하였다. 예조판서 김상헌이 밖에서 들어와 그 글을 보고는 통곡하면서 찢어 버리고, 께 아뢰기를 “명분이 일단 정해진 뒤에는 적이 반드시 우리에게 군신의 의리를 요구할 것이니 성을 나가는 일을 면하지 못할 것입니다.…(중략)… 깊이 생각하소서.”라고 하였다.
① 수도 외곽의 방어를 위하여 총융청을 설치하였다.
② 훈련도감을 신설하고 포수, 사수, 살수 등 삼수병을 두었다.
③ 북벌 계획에 따라 어영청을 정비하여 화포병과 기병을 늘렸다.
④ 도성을 수비하기 위해 기병과 훈련도감군의 일부를 주축으로 금위영을 설치하였다.


정답 ①

정답해설
제시문은 병자호란(1636) 때 척화론자 김상헌이 청과의 강화를 반대하며 인조에게 아뢴 내용이다. 당시 인조는 남한산성에 입성한 뒤 10여 만 명의 청군에 포위당한 채 성이 고립된 상태였다. 이에 성 안의 조선 조정에서는 강화론이 일어났으며 척화파 또한 난국을 타개할 별다른 방법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결국 인조는 최명길로 하여금 청군에 화의를 청하는 문서를 작성하게 하였고, 이를 본 김상헌이 분개하여 국서를 찢어버리고 인조에게 찾아와 화의를 반대하며 제시문과 같은 말을 아뢰었다.

① 인조 시기에 설치된 총융청은 경기도 일대의 정군과 속오군을 조직화해 편성한 조직으로 북한산성을 비롯한 경기 일대의 방위를 담당하였다.

오답해설
② 선조(1593), ③ 효종, ④ 숙종 시기의 일이다.



문 11. ㉠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은/는 초야의 미천한 선비로 세조대에 과거에 급제하였다. 성종대에 발탁되어 경연에 두어 오랫동안 시종의 자리에 있었다. 병으로 물러나게 되자 성종은 소재지 관리를 통해 특별히 미곡을 내려 주었다. 지금 그의 제자 김일손이 사초에 부도덕한 말로써 선왕의 일을 거짓으로 기록하고 스승인 ( ㉠ )의 조의제문을 실었다.
① 『여씨향약』을 도입하여 언문으로 간행하였다.
② 김굉필, 조광조가 그의 도학을 계승하였다.
③ 외가인 밀양에 서원이 세워져 봉사되었다.
④ 고려 말 정몽주, 길재의 학풍을 이었다.


정답 ①

정답해설
제시문의 ㉠에 해당하는 인물은 김종직이다.

① 조광조에 대한 설명이다. 조광조는 『여씨향약』을 도입하여 언해하여 간행한 <언해여씨향약>을 인쇄·반포하였다.



문 12. (가)~(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가)는 법제, 격식을 다루었으며, (나)는 고려 후기에 도당으로 불렸다.
② (가)와 (나)는 고려의 독자적인 기구이며, 중서문하성의 재신과 (다)의 추신이 합좌하였다.
③ (다)는 왕명출납과 군기의 업무를 맡았고, (라)는 백관을 규찰하고 탄핵하였다.
④ (다)와 (라)는 당제를 모방하여 설치하였고, 주요 사안을 6부와 협의하여 결정하였다.


정답 ②

정답해설
② 도병마사도병마사는 중서문하성의 재신과 중추원의 추밀로 구성되었으며, 성종 시기 기초가 만들어지고 현종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되었다. 법제와 격식을 다루는 식목도감과 같이 고려의 독창적 기구로서 군사 문제를 중심으로 열렸으나 점차 국정을 총괄하는 기구인 도평의사사로 발전하였다.

오답해설
① 법제, 격식을 다룬 기관은 식목도감이며, 고려 후기에 도당으로 불렸던 기관은 도병마사이다.

③ 왕명출납과 군기의 업무를 맡았던 기관이 중추원인 것은 맞지만, 고려 시대에 백관의 규찰과 탄핵을 담당하였던 기관은 어사대이다.

④ 중추원과 삼사는 송의 관제를 모방하여 설치하였으며, 주요 사안을 6부와 협의하여 결정하였다는 것은 관련 없는 내용이다.



문 13. 다음은 같은 인물이 발표한 성명서이다. (가)를 발표한 때부터 (나)를 발표한 때까지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가) 이제 정전이 조인되었음에 정전의 결과에 대한 나의 그동안의 판단이 옳지 않았던 것이 되기를 바란다.

(나) 나는 국회의 결의를 존중하여 대통령직을 사임하고 물러앉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나의 여생을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바치고자 하는 바이다.
① 제4대 대통령 선거가 실시되었다.
② 국민학교 의무 교육이 개시되었다.
③ 임시 수도 부산에서 자유당을 창당하였다.
④ 점령지 구호(GARIOA) 원조가 전개되었다.


정답 ①

정답해설
(가)는 1953년 7월 27일에 발표된 휴전 조인에 관한 이승만 대통령의 성명서이고, (나)는 1960년 4월 26일에 발표한 이승만 대통령 하야 담화문의 내용이다.

① 제4대 대통령 선거는 1960년에 치러진 이른바 3․15 부정선거를 의미한다. 이 사건을 계기로 4․19 혁명이 촉발되어 궁지에 몰린 이승만은 26일, 결국 하야를 선언하였다.

오답해설
② 국민 학교 의무 교육제는 1948년에 제정되어 1950년 6월에 시행되었다.

③ 1951년 12월 임시 수도 부산에서 이범석의 민족청년단을 중심으로 자유당이 조직되었다.

④ 점령지역행정구호원조(GARIOA 원조)는 1945년부터 1948년까지 이루어졌다. 이후 이승만 정권이 성립되자 한․미 원조 협정(1948. 12.~1961. 2.)에 의하여 원조가 계속되었고, 후속으로 1961년 2월 한미경제기술원조협정이 체결되었다.



문 14. 밑줄 친 ‘그’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인정(人丁)에 대한 세를 신포(身布)라고 하는데 충신과 공신의 자손에게는 모두 그것이 면제되었다. 그 모자라는 액수는 반드시 평민에게만 덧붙여 징수하였다. 는 이를 수정하고자 동포(洞布)라는 법을 제정하였다. 가령 한 동리에 2백여 호가 있으면 매 호에 더부살이 호가 약간씩 있는 것을 자세히 밝혀서 계산하고, 신포를 부과하여 고르게 징수하였다.
① 갑신정변 때 청군의 파견을 요청하였다.
② 군국기무처의 총재를 역임하였다.
③ 경상도 안핵사를 수행하였다.
④ 순무영을 설치하였다.


정답 ④

정답해설

자료는 흥선대원군이 실시한 호포법에 대한 내용으로, 밑줄 친 ‘그’는 대원군이다.

④ 순무영은 전쟁이나 지방에서 반란이 일어났을 때 이의 수습을 위한 군무(軍務)나 민심수습을 맡아보기 위하여 임시로 설치되었던 군영이다. 순무영이 처음 설치된 것은 영조 시기에 이인좌의 난(1728)이 일어났을 때이며, 이후 순조 시기에 홍경래의 난(1811)이 일어났을 때, 고종시기에 동학 농민 운동 때(1894)에도 설치되었다. 대원군은 병인양요(1866) 당시 프랑스군의 진격에 맞서 훈련대장 이경하 휘하에 순무영을 설치하여 대응하였다.

오답해설
① 민씨 정권, ② 김홍집에 대한 설명이다.
③ 흥선대원군은 경상도 안핵사를 수행한 적이 없다.



문 15. 다음과 같이 주장한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재물은 대체로 샘과 같다. 퍼내면 차고, 버려 두면 말라 버린다. 그러므로 비단옷을 입지 않아서 나라에 비단 짜는 사람이 없게 되면 여공이 쇠퇴하며, 찌그러진 그릇을 싫어하지 않고 기교를 숭상하지 않아서 공장(工匠)이 기술을 익히지 않게 되면 기예가 사라지게 되고, 농사가 황폐해져서 그 법을 잊었으므로, 사민이 모두 곤궁하여 서로 구제할 수 없게 된다.
① '의산문답'에서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생각을 비판하였다.
② 서양 선교사를 초빙하여 서양의 과학․기술을 배우자고 제안하였다.
③ 신분별로 차등을 둔 토지 재분배로 자영농을 안정시킬 것을 주장하였다.
④ 중국과 일본에 있는 우리나라 관련 기록을 참조하여 '해동역사'를 저술하였다.


정답 ②

정답해설
제시문은 박제가의 『북학의』의 내용이다. 이 책은 박제가가 청나라를 시찰하고 돌아와 쓴 견문록으로 우물물에 비유하여 절약보다 소비를 권장하고 생산의 자극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② 중상 실학자인 박제가는 청 문물을 적극 수용하였고, 서구의 상선들이 청에 왕래하는 것처럼 조선도 대형 선박을 건조하여 국제 무역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서양 선교사를 초빙하여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배우자고 제안하였다.(1786년 병오소회)

오답해설
① 홍대용, ③ 유형원(균전제), ④ 한치윤에 대한 설명이다.



문 16. 대한제국의 지계발급 사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계아문에서 토지측량과 지계발급을 담당하였다.
② 개항장에서 외국인의 토지 소유를 인정하지 않았다.
③ 모든 산림, 토지, 전답, 가옥을 발급 대상에 포함하였다.
④ 러․일 전쟁으로 중단되어 전국적으로 확대되지 못하였다.


정답 ②

정답해설
대한제국의 지계발급 사업은 조세 수입 증대 및 근대적인 토지 소유권 확립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대한제국은 지계를 발급하여 토지의 명분상 소유주와 실제 소유주를 일치시키고, 토지를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게 하였다. 지계는 같은 양식으로 된 문서 두 개를 한 장으로 만들어, 한쪽은 지방 관청이 보관하고 다른 한쪽은 토지 소유주가 갖도록 하였다.

② 대한제국은 개항장에서의 외국인 토지 소유는 인정하였으나, 개항장 이외 지역 토지의 외국인 소유를 금지하였다.

오답해설
①, ④ 대한제국은 양지아문(1898)과 지계아문(1901)을 설치하여 토지 조사 사업과 지계 발급 사업(1899~1904)을 실시하였으나 일본의 방해로 완료되지 못하고 중단되었다.

③ 지계는 토지 소유권을 인정한 증명서로서, 지 계 발급 대상은 모든 산림, 토지, 전답, 가옥까지 포괄하였다.



문 17. 1910년대 일제의 지배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일본인 업자에 특혜를 준 연초전매령을 공포하였다.
② 총독의 자문 기관인 중추원 관제를 공포하였다.
③ 계몽 운동을 주도한 황성신문을 폐간하였다.
④ 농공은행을 조선식산은행으로 개편하였다.


정답 ①

정답해설
① 연초전매령 공포는 1921년의 일이다.

오답해설
② 1910년, ③ 1910년, ④ 1918년의 일이다.



문 18. 다음 사실을 시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7재에 무학재를 두었다.
ㄴ. 교정도감을 설치하였다.
ㄷ. 도평의사사의 건의로 무과를 설치하였다.
ㄹ. 경정전시과에서 무관에 대한 차별 대우를 시정하였다.
① ㄱ→ㄴ→ㄹ→ㄷ
② ㄴ→ㄷ→ㄹ→ㄱ
③ ㄷ→ㄹ→ㄱ→ㄴ
④ ㄹ→ㄱ→ㄴ→ㄷ


정답 ④

정답해설
주어진 사실을 시기순으로 나열하면,
ㄹ. 문종(1076)
→ ㄱ. 예종(1109)
→ ㄴ. 희종(최충헌, 1209)
→ ㄷ. 공양왕(1390)
의 순이다.



문 19. 다음 강령을 선포한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우리는 완전한 독립 국가의 건설을 기함
○ 우리는 전 민족의 정치적, 사회적 기본 요구를 실현할 수 있는 민주주의 정권의 수립을 기함
○ 우리는 일시적 과도기에 있어서 국내 질서를 자주적으로 유지하며 대중 생활의 확보를 기함
<보  기>
ㄱ. 전국에 지부를 건설하고 치안대를 조직하였다.
ㄴ. 이른바 8월테제를 발표하여 토지 혁명을 제창하였다.
ㄷ. 남북을 통합한 좌우 합작으로 임시정부 수립을 주장하였다.
ㄹ.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조선인민공화국의 수립을 선언하였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정답 ④

정답해설
제시문은 건국준비위원회의 강령으로 1945년 8월에 발표하였다.

ㄱ. 건준의 산하 단체로는 치안 확보를 위한 건국치안대, 식량 확보와 보급을 위한 식량 대책 위원회가 결성되었다. 지방에서도 건준 지부들이 중앙 조직의 지시 아래, 또는 독자적으로 결성되어 지방의 치안을 관장했다. 1945년 8월 말에는 전국적으로 145개의 건준 지부가 결성되었다.

ㄹ. 여운형을 중심으로 한 건준위 세력은 몇 차례의 진통을 거친 뒤 9월 6일 600여 명으로 된 전국인민대표자회의를 서울 경기여자중학교 강당에서 소집하였으며, 1945년 9월 ‘조선인민공화국’ 수립을 발표하였다.

오답해설
ㄴ. 박헌영은 1945년 ‘조선 공산당 재건 준비 위원회’를 결성하고 이른 바 ‘현 정세와 우리의 임무’라는 8월 테제를 발표하여 당시의 혁명단계를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단계로 규정하고 노동자, 농민 등 기존의 프롤레타리아트를 주축으로 양심 있는 지주·자본가와도 연합하여 혁명전선을 결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ㄷ. 좌우합작위원회에 대한 설명이다.



문 20. 밑줄 친 ㉠, ㉡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사대부가 수백 년 동안 관직에서 막혀 있어도 존부(尊富)를 잃지 않는 까닭은 집집마다 각기 한 조상을 떠받들고 넓은 농지를 점하여 종족이 흩어져 살지 않으므로 그 ㉠풍습이 견고하게 유지되고 근본이 뽑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유당전서'-
○ 퇴계 이황이 영남 예안에 역동사(易東祠)를 창건하고 ㉡족보를 손수 필사하여 그곳에 보관하였다. …(중략)… 산이 있으면 물이 있는 것이니 백파(百派)가 순류하여 끝내 한곳에 모이는 것인데 이는 종합(宗合)의 뜻이다.
-「단양우씨 족보서」-
① ㉠-친영이 일반화되었다.
② ㉠-이성불양의 관념으로 양자 제도가 확산되었다.
③ ㉡-동성 마을의 감소를 초래하였다.
④ ㉡-적서 차별과 가족 간의 위계를 중시하였다.


정답 ③

정답해설
17세기 이후 성리학적 질서가 강화되면서 성리학적 의식과 예절이 발달하면서, 부계 친족 중심의 가족제도가 확립되었다. 이에 부계 위주의 족보가 편찬되었고 동성촌이 형성되었으며, 종중(문중)이라고 하는 친족 집단이 강화되었다.

③ 족보는 종족의 내력을 기록하던 것으로, 종족의 종적인 내력과 횡적인 종족 관계를 확인하여 종족 내부의 결속을 강화하는 방안으로 작용하였으며, 양반 문벌 제도의 강화에 기여하였다. 따라서 족보는 동성촌 형성의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오답해설
①, ② 당시 남자가 여자를 자신의 집으로 데리고 와서 혼례를 올리고 남자 집에서 생활하는 혼인 형태로 친영제도가 정착하였다. 또한 아들이 없는 경우 양자를 입양하는 일이 일반화되었는데, 양자를 입양 때 다른 성의 양자를 입양하는 것은 불가하고, 동성 친족에서 양자를 들이는 제도가 확산되었다.

④ 족보는 다른 종족이나 하급 신분에 대하여 우월의식을 고취하는 자료로 이용되기도 하였으며, 종가와 방계의 구분, 문벌의 권위와 우월의식을 과시, 결혼 상대자 파악, 붕당을 구별하는 자료로 이용되었다.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