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재난관리론 기출문제 (가책형) 입니다.


문  1.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대규모 재난의 대응․복구 등에 관한 사항을 총괄․조정하고 필요한 조치를 하기 위하여 행정안전부에 두는 기구는?
① 중앙안전관리위원회
②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③ 재난안전상황실
④ 안전정책조정위원회




문  2. 「지진․화산재해대책법」상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진위험도는 내진설계의 기초가 되는 지진구역을 설정하기 위하여 과거의 지진기록과 지질 및 지반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산정한 지진의 위험정도를 말한다.
② 화산방재는 화산재해의 발생을 방지하고 화산재해가 발생한 경우 피해를 줄이기 위하여 조치하는 것을 말한다.
③ 화산재해는 화산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피해로서 지진동(地震動)에 의한 직접 피해 및 화재, 폭발, 그 밖의 현상에 따라 발생되는 재해를 말한다.
④ 지진가속도계측은 지진가속도계를 이용하여 각종 구조물과 기기 등을 설치하거나 관리하는 자가 시설물이 지진으로 인한 외부적인 힘에 반응하여 움직이는 특성을 감지하는 행위를 말한다.




문  3.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재난의 예방․대비․대응 및 복구의 단계 중 재난의 대응을 위한 활동이 아닌 것은?
① 긴급피난처 및 구호품의 확보
② 긴급통신수단 마련
③ 위험구역의 설정
④ 재난대비능력 보강




문  4. 지진파 중 고체와 액체를 모두 통과할 수 있는 실체파(Body Waves)는?
① 레일리파(Rayleigh Waves)
② 러브파(Love Waves)
③ S파(Secondary Waves)
④ P파(Primary Waves)




문  5.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및 경보에 관한 법률」상 지진 등의 관측이나 경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은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 장비를 사용하여 실시하는 연속적 자동관측방법을 원칙으로 하고, 자동관측방법으로 관측할 수 없는 지진․지진해일․화산 요소는 육안 및 체감으로 관측할 수 있다.
② 기상청장은 지진․지진해일․화산의 관측을 위하여 지진관측소, 지진해일관측소, 화산관측소를 각각 설치하고 관측소가 체계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관측망을 구축․운영하여야 한다.
③ 「자연공원법」 제4조에 따라 지정된 자연공원은 지진․지진해일․화산 관측소를 설치할 수 없는 장소이다.
④ 국방상의 목적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기상청장 이외의 자도 기상청장의 승인을 받아 지진․지진해일․화산에 대한 관측 결과 및 특보를 발표할 수 있다.




문  6. 「자연재해대책법」상 자연재해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행정계획 및 개발사업으로 인한 재해 유발 요인을 예측․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① 환경영향평가
② 풍수해저감종합계획
③ 지역안전도진단
④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문  7.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예방을 위한 긴급안전점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공공기관인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은 소속 직원이나 다른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긴급안전점검을 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② 행정안전부장관은 긴급안전점검을 하면 그 결과를 해당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③ 긴급안전점검을 하는 공무원은 그 권한을 표시하는 증표를 지니고 이를 관계인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④ 긴급안전점검을 하는 공무원은 관계인에게 필요한 질문을 하거나 관계 서류 등을 열람할 수 있다.




문  8.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의 대응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행정안전부장관은 재난사태가 선포된 지역에 대하여 위험구역 설정, 대피명령을 할 수 있다.
② 행정안전부장관은 재난이 추가적으로 발생할 우려가 없어진 경우에는 선포된 재난사태를 즉시 해제하여야 한다.
③ 시․도긴급구조통제단의 단장은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피해를 줄이기 위해 경보의 발령이나 피난의 지시와 수방․지진방재에 관한 응급조치를 하여야 한다.
④ 시․군․구긴급구조통제단장은 재난현장에서 치안활동과 관련된 긴급구조활동을 지휘할 경우 관할 경찰관서의 장과 협의하여야 한다.




문  9.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의 재난예방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소관 관리대상 업무의 분야에서 재난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재난에 대응할 조직의 구성 및 정비를 하여야 한다.
② 재난발생 위험이 높은 시설을 특정관리대상시설로 지정하여 그 시설의 소유자에게 안전점검을 하게 하고 그 결과를 행정안전부장관에게 즉시 보고하여야 한다.
③ 소관 관리대상 업무의 분야에서 재난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재난예방조치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업비를 확보하여야 한다.
④ 다른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재난을 예방하기 위하여 필요한 협조를 요청할 수 있다.




문 10.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시행령」상 재난 및 사고유형별 재난관리주관기관이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위성항법장치(GPS) 전파혼신-과학기술정보통신부
ㄴ.저수지 사고-해양수산부
ㄷ.가스 수급 및 누출 사고-산업통상자원부
ㄹ.산사태-산림청
ㅁ.인접국가 방사능 누출 사고-환경부
ㅂ.지하철 사고-행정안전부
ㅅ.다중 밀집시설 대형화재-국토교통부
① ㄱ, ㄴ, ㅂ
② ㄱ, ㄷ, ㄹ
③ ㄴ, ㄹ, ㅁ, ㅅ
④ ㄷ, ㄹ, ㅂ, ㅅ




문 11. 주관기관이 위험수준을 평가하여 결정하는 4단계의 국가위기관리수준 중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위기관리수준은?
징후활동이 활발하고 전개속도나 경향성이 현저하여 국가위기로 발전할 가능성이 농후한 상태로 주관기관이 조치계획을 점검하고 관련기관과 동조하여 인적․물적 자원의 동원을 준비하는 단계
① 관심경보(Blue)
② 주의경보(Yellow)
③ 경계경보(Orange)
④ 심각경보(Red)




문 12. 피난계획의 수립에 고려할 수 있는 인간의 본능적 피난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광본능-화재가 발생한 건물에서 피난할 때 평소에 사용하던 문을 사용하거나 왔던 길로 되돌아가려는 성향
② 퇴피본능-화재 발생 초기에는 주변상황의 확인이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발화지점의 근방에 모이지만 화세의 급격한 확대로 공포감이 증대되면 반사적으로 위험으로부터 멀어지려고 발화지점의 반대방향으로 이동하는 성향
③ 추종본능-화재로 발생되는 연기나 정전 등으로 가시거리가 짧아져 시야가 흐려진 경우에 개구부나 조명부 등의 밝은 불빛을 따라 행동하거나 밝은 곳을 찾아 밖으로 달아나려는 성향
④ 귀소본능-화재 등 비상시에는 판단력이 약화되어 최초로 행동을 하는 한 사람의 지도자에게 이끌리는 습성




문 13.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안전관리기구 및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난에 관한 예보․경보․통지나 응급조치 및 재난관리를 위한 재난방송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중앙위원회에 중앙재난방송협의회를 둘 수 있다.
② 행정안전부장관은 재난정보의 수집․전파, 상황관리, 재난발생 시 초동조치 및 지휘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상시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③ 중앙대책본부장은 국내에서 발생한 대규모재난의 수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수습지원단을 구성하여 현지에 파견할 수 있지만, 해외에서 발생한 대규모재난의 수습을 지원하기 위하여 수습지원단을 현지에 파견할 수는 없다.
④ 재난관리주관기관의 장은 재난이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재난상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재난을 수습하기 위한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신속하게 설치․운영하여야 한다.




문 14.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령상 안전관리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무총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국가의 재난 및 안전관리업무에 관한 기본계획의 수립지침을 작성하여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② 국무총리는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을 5년마다 수립하여야 한다.
③ 시․도의 전부 또는 일부를 관할 구역으로 하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은 그 소관 재난 및 안전관리업무에 관한 계획을 작성하여 관할 시․도지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④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은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의 수립지침에 따라 집행계획을 작성하여 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한 후 시․도지사 또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문 15. 미국의 재난 관련 기관 및 대응계획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FEMA(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연방재난관리청)는 DHS(Department of Homeland Security:국토안보부)의 신설로 DHS의 산하기관으로 편입되었다.
② DHS는 1979년에 신설되었으며, 2001년 9.11테러 이후 FEMA로 하여금 테러 대응 기능을 전담하게 하였다.
③ NRF(National Response Framework:국가재난대응프레임워크)는 NRP(National Response Plan:국가재난대응계획)의 시행으로 대체․폐기되었다.
④ FEMA는 1961년 케네디 행정부에 의해 설립되어 NRF를 총괄하여 운용하고 있다.




문 16. 열대저기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한민국에 영향을 미치는 태풍은 진행방향의 왼쪽 반원이 오른쪽 반원에 비하여 풍속이 강하여 피해를 줄 위험이 크다.
② 인도양의 사이클론은 열대저기압의 일종이다.
③ 사피어-심프슨 등급(Saffir-Simpson Scale)은 허리케인의 상대적 강도(등급)를 구별하는 방법의 일종이다.
④ 대한민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최대풍속이 17m/s 이상인 열대저기압을 태풍으로 부르고 있다.




문 17.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령상 재난 신고와 재난상황의 보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재난 신고를 받은 긴급구조기관의 장은 그 소재지 관할 시장․군수․구청장 및 재난관리주관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 응급대처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② 재난관리책임기관 중 시․도의 전부 또는 일부를 관할구역으로 하는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은 해당 지역에서 소관 업무에 관계되는 재난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즉시 그 사실을 재난이 발생한 지역의 관할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③ 시장․군수․구청장은 재난 발생의 신고를 받은 경우에는 즉시 관계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④ 해외재난 발생 지역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가족은 해외재난국민의 생사확인을 요청하려면 재난 발생 지역에 있는 재외공관의 장에게 요청하여야 한다.




문 18.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령상 안전문화 진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는 국민의 안전의식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4월 16일을 국민안전의 날로 정하여 필요한 행사 등을 한다.
② 재난관리책임기관은 안전점검의 날을 지정하여 안전점검의 날에는 특정관리대상지역에서 안전훈련을 실시하며 안전체험시설을 운영하여야 한다.
③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소관 재난 및 안전관리업무와 관련하여 국민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문화를 진흥시키기 위하여 안전문화 우수사례의 발굴 및 확산 등 안전문화활동을 적극 추진하여야 한다.
④ 재난관리책임기관은 방재의 날에는 자연재난에 대한 주민의 방재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재난에 대한 교육․홍보 등의 관련 행사를 실시한다.




문 19.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상 재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대한민국의 영역 밖에서 대한민국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는 재난으로서 정부차원에서 대처할 필요가 있는 재난은 해외재난에 해당한다.
② 에너지․통신․교통․금융․의료․수도 등 국가기반체계의 마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재난은 사회재난에 해당한다.
③ 환경오염사고 등으로 인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규모 이상의 피해가 발생한 재난은 자연재난에 해당한다.
④ 「가축전염병예방법」에 따른 가축전염병의 확산 등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한 재난은 사회재난에 해당한다.




문 20.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령상 재난지역 및 특별재난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중앙대책본부장은 특별한 조치가 필요한 재난이 발생한 경우 해당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
② 국가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대하여 「재해구호법」에 따른 의연금품의 지원을 할 수 있다.
③ 지역대책본부장은 관할지역에서 사회질서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재난이 발생한 경우에는 중앙대책본부장에게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요청하여야 한다.
④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서 자연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주민에 한하여 심리적 안정과 사회 적응을 위한 상담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2 3 2 4 3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1 3 2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3 2 3 4 1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1 4 2 3 2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