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경영학 기출문제 (가책형) 입니다.


문  1. “양치질은 식사 후 하루 세 번이 아니라 간식 후와 취침 전 그리고 구취가 날 때마다 여러 번 할수록 치아건강에 더욱 좋습니다.”라는 광고문구와 같이 현재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들로 하여금 더 많이 또는 더 자주 구입하게 함으로써 성장을 달성하는 전략은?
① 시장침투전략
② 제품개발전략
③ 시장개발전략
④ 다각화전략




문  2. 핵크맨(Hackman)과 올드햄(Oldham)이 제시한 직무특성모형에서 핵심직무차원에 해당하는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기술 다양성       ㄴ. 과업 표준성
ㄷ. 과업 정체성       ㄹ. 과업 중요성
ㅁ. 과업 교차성       ㅂ. 자율성․피드백
① ㄱ, ㄴ, ㄷ, ㄹ
② ㄱ, ㄷ, ㄹ, ㅂ
③ ㄴ, ㄷ, ㄹ, ㅁ
④ ㄴ, ㄹ, ㅁ, ㅂ




문  3. 주식회사(Corpor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주는 회사에 대해 개인적으로 출자한 금액한도에서 책임을 진다.
② 주식매매를 통하여 소유권 이전이 가능하다.
③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경영인에게 경영권을 위임하여 소유와 경영을 분리할 수 있다.
④ 주주의 수에 제한이 있어 복잡한 지배구조를 방지할 수 있다.




문  4.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에 적합한 방식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유연생산방식
② 린생산(Lean Production)방식
③ 대량생산방식
④ 컴퓨터지원설계․제조(CAD․CAM)방식




문  5.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사용상황, 사용량, 추구편익, 가족생활주기 등은 시장세분화를 위한 행동적 변수에 속한다.
② 같은 세분시장에 속하는 고객들끼리는 최대한 비슷하여야 하고 서로 다른 세분시장에 속한 고객들끼리는 최대한 달라야 한다.
③ 신제품이 혁신적일수록 너무 일찍 앞서서 시장세분화를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④ 역세분화(Counter-Segmentation)는 고점유율 회사보다 저점유율 회사에 적합한 방법이다.




문  6. 1년 후에 현물가격이 변동하면 발생할 수 있는 손해를 제거하기 위해 선물(Futures)계약을 이용하여 헤지(Hedge)를 할 경우 포지션이 다른 것은?
① 주식을 공매하고 1년 후에 공매한 주식을 상환할 경우
② 해외골동품 대금을 1년 후에 유로화로 지급할 경우
③ 유학을 가기 위해 1년 후에 미국 달러화로 환전할 경우
④ 보유 중인 채권을 1년 후에 매각할 경우




문  7.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구매전환율(Conversion Rate)을 계산하면?
100,000명의 소비자가 e-쇼핑몰 광고를 보았고 1,000명의 소비자가 광고를 클릭하여 e-쇼핑몰을 방문하였다. e-쇼핑몰을 방문한 소비자 중 실제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는 50명이며 이들 구매고객 중 12명이 재구매를 하여 충성고객이 되었다.
① 24%
② 5%
③ 1%
④ 0.05%




문  8. 공급사슬관리에서 “현재세대의 자원 운영 계획이 미래세대의 자원 활용 가능성을 제한하지 않아야 한다.”라고 정의되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의 3요소가 아닌 것은?
① 재무적(경제적) 가치
② 기술적 가치
③ 환경적 가치
④ 사회적 가치




문  9. 부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능별 부문화는 지식과 기술의 유사성을 근거로 부서화함으로써 높은 범위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② 제품별 부문화는 특정제품 생산에 관한 모든 활동이 1명의 경영자에 의해 감독되기 때문에 제품성과에 대한 책임이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다.

③ 고객별 부문화는 다양한 고객요구와 구매력에 맞추어 서비스를 함으로써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④ 과정별 부문화는 업무와 고객의 흐름을 기반으로 집단활동이 이루어지며 부서는 각자 하나의 특정과정만을 담당한다.




문 10. 기업의 연구개발(R&D)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술을 조달하는 전략은 자체 연구개발, 기술제휴, 기술도입(구입) 등으로 분류된다.
② 시장견인(Market Pull) 혹은 수요견인(Demand Pull)은 소비자의 요구가 기술개발의 동인이 된다는 것이다.
③ 연구개발은 일반적으로 기초연구(Basic Research), 개발연구(Development Research), 응용연구(Apply Research) 순서로 수행된다.
④ 기술 S-Curve란 특정기술이 발전하는 과정은 도입기, 발전기, 성숙기 및 쇠퇴기를 거치면서 S자 모양을 띤다는 기술예측모형이다.




문 11. 브룸(Vroom)의 기대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효능감이 높고 목표의 난이도가 낮으면 기대가 커진다.
② 조직에 대한 신뢰가 낮고 의사결정이 조직정치에 의해 좌우된다는 인식이 강할수록 수단성이 커진다.
③ 개인적 욕구와 가치관, 목표에 부합되는 보상이 주어지면 유의성이 커진다.
④ 유의성, 수단성, 기대감 중 어느 하나라도 0이 발생하면 동기는 일어나지 않는다.




문 12. 인수합병에서 인수기업의 성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인수합병을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높은 인수프리미엄이다.
② 두 조직을 유기적으로 결합하는 합병 후 통합과정은 인수합병 성패의 주요 요인이 된다.
③ 인수합병의 최종목표는 경쟁기업과의 입찰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④ 모든 인수합병은 기업성장을 위해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문 13. 수직적 통합(Vertical Integration) 방식이 다른 것은?
① 정유업체의 유정개발사업 진출
② 영화상영관업체의 영화제작사업 진출
③ 자동차업체의 차량공유사업 진출
④ 컴퓨터업체의 반도체사업 진출




문 14. 다음과 같이 순서의 변경이 가능한 7개의 작업요소로 구성된 조립라인에서 시간당 20개의 제품을 생산한다. 공정균형화(Line-Balancing)를 고려한 주기시간(Cycle Time)과 공정효율(Efficiency)은?
작업요소 시간(초)
A
B
C
D
E
F
G
100
90
45
110
50
100
85
① 110초, 약 81%
② 110초, 약 107%
③ 180초, 약 81%
④ 180초, 약 107%




문 15. 계열확장(Line Extens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계열확장은 새로운 브랜드명을 도입․구축하는 데 드는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켜준다.
② 하향적 계열확장의 경우 모브랜드(Parent Brand)의 자기잠식(Cannibalization) 위험성이 낮다.
③ 계열확장이 시장에서 실패할 경우 모브랜드(Parent Brand)의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④ 계열확장은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된 위험을 줄여준다.




문 16. 기업의 재무제표분석과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주당순이익(Earnings Per Share)을 통해 기업이 주주에게 배당할 수 있는 역량을 파악할 수 있으며 주당순이익이 높을수록 주주들은 높은 배당금을 받게 된다.
② 유동비율(Current Ratio)은 유동부채 대비 유동자산의 비율을 의미한다.
③ 재고자산회전율(Inventory Turnover Ratio)이 높다는 것은 재고자산관리가 효율적임을 의미한다.
④ 부채비율(Debt to Equity Ratio)은 타인자본과 자기자본 사이의 관계를 측정하는 것으로 낮을수록 재무상태가 건전하다고 볼 수 있다.




문 17. 다음 BCG(Boston Consulting Group) 매트릭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ㄱ. 시장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그 시장에 속한 사업부의 매력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ㄴ. 매트릭스 상에서 원의 크기는 전체 시장규모를 의미한다.

ㄷ. 유망한 신규사업에 대한 투자재원으로 활용되는 사업부는 현금젖소(Cash Cow) 사업으로 분류된다.

ㄹ. 상대적 시장점유율은 시장리더기업의 경우 항상 1.0이 넘으며 나머지 기업은 1.0이 되지 않는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문 18. 두 기업 A와 B의 영업이익(EBIT:Earnings Before Interest and Taxes)은 1억 원, 이자비용은 0원, 법인세율은 20%로 동일하다. A의 영업현금흐름(OCF:Operating Cash Flow)이 B의 영업현금흐름보다 클 때 옳은 것은?
① A의 영업현금흐름은 B의 세후영업이익보다 작다.
② B의 영업현금흐름은 B의 세후영업이익보다 작다.
③ A의 감가상각비는 B의 감가상각비보다 크다.
④ A의 감가상각비의 감세효과는 B의 감가상각비의 감세효과보다 작다.




문 19. 인사평가의 오류 중 평가자가 평가측정을 하여 다수의 피평가자에게 점수를 부여할 때 점수의 분포가 특정방향으로 쏠리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분배적 오류(Distributional Error) 혹은 항상 오류(Constant Error)에 해당하는 것으로만 옳게 짝지은 것은?
① 유사성 오류, 대비 오류, 관대화 오류
② 유사성 오류, 관대화 오류, 중심화 오류
③ 대비 오류, 관대화 오류, 중심화 오류
④ 관대화 오류, 중심화 오류, 가혹화 오류




문 20. 기업의 이해관계자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 잘못 연결된 것은?
① 종업원에 대한 책임-안전한 작업환경 제공, 적절한 노동의 대가 지불
② 사회에 대한 책임-새로운 부(Wealth)의 창출, 환경보호, 사회정의 촉진
③ 고객에 대한 책임-가치 있는 제품 및 서비스 공급, 고객만족
④ 투자자에 대한 책임-내부자거래(Insider Trading)로 주주의 부(Wealth) 극대화, 사회적 투자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2 4 3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2 2 1 3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2 3 3 2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1 4 3 4 4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