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7일에 시행한 교육행정직 9급 지방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것은?
◦ 교육은 학습자와 교육내용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 교육내용의 내재적 가치는 선험적으로 정당화된다.
◦ 교육은 합리적인 사고와 지적 안목을 도덕적인 방식으로 전달하는 과정이다.
◦ 교육은 인류의 문화유산이라는 공적(公的) 전통으로 학생을 안내하는 과정이다.
① 주입(注入)으로서의 교육
② 주형(鑄型)으로서의 교육
③ 성년식(成年式)으로서의 교육
④ 행동수정(行動修正)으로서의 교육

<해설> 정답 ③

<보기>는 공통적으로 피터스(Peters)의 주장에 해당한다.
피터스는 ㉠ 교육개념을 분석철학적적으로 세 기준(규범적기준, 인지적 기준, 과정적 기준)의 제시, ㉡ 교육과 훈련의 비교, ㉢ 교육을 성년식에 비유, ㉣ 선험적 정당화론을 제시하였다.



2. 조선시대 교육기관인 서원(書院)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관학(官學)인 향교(鄕校)와 대비되는 사학(私學)이다.
② 퇴계 이황은 서원의 교육목적을 위인지학(爲人之學)에 두었다.
③ 원규(院規) 혹은 학규(學規)라고 불리는 자체의 규약을 갖추고 있었다.
④ 교육의 기능뿐만 아니라 선현(先賢)을 숭상하고 그의 학덕을 기리는 제사의 기능도 겸하였다.

<해설> 정답 ②

② 이황은 위인지학이 아니라 위기지학(爲己之學)에 두었다.



3.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육철학은?
◦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이론적 성과를 수용하였다.
◦ 교육 현상에 대해 규범적, 평가적, 실천적으로 접근하였다.
◦ 자본주의 사회의 불평등 문제와 교육의 관련성에 주목하였다.
◦ 인간의 의식과 지식이 사회, 정치, 경제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다.
① 비판적 교육철학
② 분석적 교육철학
③ 홀리스틱 교육철학
④ 프래그머티즘 교육철학

<해설> 정답 ①

․<보기>는 비판적 교육철학이다. 비판적 교육철학은 1960년대 이후 독일에서 사회의 위기의식이 확장되면서 교육과 교육학의 이데올로기 및 반계몽적 기능에 대한 물음과 함께 전개되면서 출현하였다. 비판이론은 인간의 의식이나 지식이 사회의 정치․경제적 제조건에 의해 억압되고 왜곡된다고 보고 이를 극복하여 합리적인 인간과 사회를 형성하고자 한다. 특히 비판철학은 모든 개인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보고, 사회적 기형과 불평등, 부정의를 비판하고 변화시키는 일에 헌신한다.



4. 16세기 서양의 인문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고대 그리스․로마의 자유교육의 이상을 계승하였다.
② 자연이나 실재하는 사물을 매개로 하는 실물교육을 도입하였다.
③ 민족적으로 각성된 관점에서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다.
④ 고등교육이 아닌 초등교육 수준에서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제안하였다.

<해설> 정답 ①

① 16세기 인문주의 교육사상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정신을 계승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② 실학주의이고, ③ 19c 국가주의, ④ 19c 계발주의이다.



5.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교육사상가는?
교사는 학생에게 정답을 미리 알려주지 않고 학생이 알고 있는 것이 참인지 거짓인지를 판단하면서 학생 스스로 진리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반어적인 질문을 학생에게 던짐으로써 학생 자신이 무지를 깨닫게 한다. 지적(知的)인 혼란에 빠진 학생은 교사와의 끊임없는 대화를 통해 진리를 성찰하게 되면서 점차 참된 지식에 이를 수 있게 된다.
① 아퀴나스(T. Aquinas)
② 소크라테스(Socrates)
③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④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해설> 정답 ②

<보기>는 소크라테스가 무지의 타파를 위해 사용했던 ‘대화법’에 대한 설명이다.



6. <보기>는 타일러(R. Tyler)의 교육목표 설정 절차에 대한 것이다. 그 순서가 올바른 것은?
<보 기>
㉠ 잠정적인 교육목표를 진술한다.
㉡ 교육철학과 학습심리학이라는 체에 거른다.
㉢ 학습자, 사회, 교과의 세 자원을 조사·연구한다.
㉣ 행동의 변화를 명시한 최종 교육목표를 진술한다.
① ㉠ → ㉡ → ㉢ → ㉣
② ㉠ → ㉢ → ㉡ → ㉣
③ ㉢ → ㉠ → ㉡ → ㉣
④ ㉢ → ㉡ → ㉠ → ㉣

<해설> 정답 ③

타일러는 교육목표 설정을 위해 먼저 세 차원(사회, 학습자, 교과전문가)을 고려하여 잠정적 교육목표를 추출한 다음, 교육철학과 학습심리를 통해 걸러낸 다음 최종 교육목표를 진술한다.



7. (가)~(다)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의 개념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교육적 가치가 있는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학교교육과정에서 배제하여 가르치지 않았다.

(나) 국가 교육과정과 시․도 교육청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에 의거해 학교교육과정을 편성하였다.

(다) 학교교육과정에서 계획하거나 의도하지 않았지만, 교육과정이 전개되는 동안 학생들은 바람직하지 못한 가치와 태도도 은연중에 배우게 되었다.
            (가)                   (나)                   (다)
①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②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③ 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④ 영 교육과정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해설> 정답 ④

㈎ 영 교육과정 : 학교가 소홀히 하거나 공식적으로 가르치지 않아 학생들이 전혀 배우지 못한 영역이다.

㈏ 공식적 교육과정 : 학교에서 의도했던 학습결과를 초래하는 교육과정으로, 교과목이 자료화, 문서화된 공식적 교육과정이다.

㈐ 잠재적 교육과정 : 학교에서 의도하지 않았던 학습결과를 초래하는 교육과정으로, 교과목이 자료화 문서화되지 않는 비공식적 교육과정이다. 특히 교사의 인격, 학급의 분위기, 인간관계 등의 영향을 받는다.



8.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수·학습 방법은?
◦ 거꾸로 학습이나 거꾸로 교실로 알려져 있다.
◦ 학습할 내용을 수업 이전에 온라인으로 미리 공부한다.
◦ 일종의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으로서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전략이다.
◦ 학교 수업에서 학습자는 질문, 토론, 모둠활동과 같은 형태로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①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②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③ 자원기반학습(resource-based learning)
④ 교사주도학습(teacher-directed learning)

<해설> 정답 ①

<보기>의 플립 러닝은 ‘학생이 수업시간에 배울 주요 내용을 컴퓨터나 PMP 등의 동영상을 통해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수업시간에는 선생님 또는 동료 학생과 함께 토론, 실습, 실험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융합학습법’이다.

플립러닝의 핵심은 스마트 교육이나 기술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기술을 이용하여 교실에서 일방적으로 제시되던 강의나 영상을 대체함으로써 수업의 중심을 교사에서 학생으로 옮기는데 있다.

초점 : 교사가 기술을 능숙하게 잘 다루어 영상을 제작하는 것보다 수업 중 학생들의 진정한 학습코치가 되어 학생들에게 더 긴밀하고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배움’이 수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둔다.



9.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가네(R. Gagné)의 학습 성과(learning outcomes) 영역은?
◦ 방법적 지식 혹은 절차적 지식에 해당한다.
◦ 여러 가지 기호나 상징을 규칙에 따라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 변별학습, 구체적 개념학습, 정의된 개념학습, 원리학습, 고차원리학습으로 세분되며, 이들은 위계적 관계에 있다.
① 언어정보
② 운동기능
③ 인지전략
④ 지적기능

<해설> 정답 ④

<보기>는 가네의 학습의 5대 영역 중 지적기능에 해당한다. ‘지적기능’은 정보를 아는 것과는 달리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다. 방법적 지식(절차적 지식)이 여기에 속한다.



10. 아동의 혼잣말(private speech)에 대한 비고츠키(L. Vygotsky)의 견해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자기중심적 언어로서 미성숙한 사고를 보여준다.
② 자신의 사고과정과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주도한다.
③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점차 줄어들면서 내적 언어로 바뀐다.
④ 쉬운 과제보다 어려운 과제를 해결할 때 더 많이 사용한다.

<해설> 정답 ①

① 피아제의 관점이다. 이에 반해 비고츠키는 혼잣말은 문제해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는 입장이다.



11. 프로이트(S.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내담자는 합리적으로 불안을 조절할 수 없을 때 자아방어기제에 의존한다.
② 상담자는 내담자의 불안을 초래한 행동자극을 분석하고 체계적 둔감법을 활용한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의 저항과 전이 감정을 분석하여 무의식적 갈등을 해결하도록 돕는다.
④ 내담자의 행동은 무의식 속에 억압된 과거의 경험과 심리성적인 에너지에 의해서 결정된다.

<해설> 정답 ②

② ‘체계적 둔감법’은 행동주의 조건화설 중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화설에 해당한다.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을 심리․성적 성격발달이론이라 부른다.



12. 다음 내용에 가장 부합하는 교육평가 유형은?
◦ 교과내용 및 평가 전문가가 제작한 검사를 주로 사용한다.
◦ 서열화, 자격증 부여, 프로그램 시행 여부 결정의 목적을 위해 시행한다.
◦ 교수・학습이 완료된 시점에서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종합적으로 판정한다.
① 총괄평가(summative evaluation)
② 형성평가(formative evaluation)
③ 능력참조평가(ability-referenced evaluation)
④ 성장참조평가(growth-referenced evaluation)

<해설> 정답 ①

<보기>는 총괄평가이다. 총괄평가는 학습과제나 교과가 끝났을 때, 설정된 교수목표 달성도를 종합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총괄평가의 기능은 학생의 성적 판정 및 진급 자격을 부여하거나 당락을 결정짓기 위해 시행한다.



13. 검사도구의 타당도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 기>
ㄱ. 검사점수가 사용 목적에 얼마나 부합하는가를 의미한다.
ㄴ. 검사대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무선오차(random error) 없이 측정하는지를 의미한다.
ㄷ. 동일한 검사에 대한 채점자들 간 채점 결과의 일치 정도를 의미한다.
ㄹ. 측정하고자 하는 특성을 검사점수가 얼마나 잘 나타내 주는지를 의미한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해설> 정답 ②

ㄱ, ㄹ은 타당도이다. 타당도는 설정된 교육목표나 내용자체를 측정하고자 할 때, 그 요소를 얼마나 충실히 측정․평가하였느냐를 나타낸다.

ㄴ. 신뢰도이다. 신뢰도는 검사가 측정하려는 대상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하고 있는가의 정도를 나타낸다. 신뢰도는 측정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이다.

ㄷ. 객관도이다. 객관도는 검사의 채점자가 주관적 편견을 갖지 않고 얼마나 객관적인 입장에서 공정하게 채점하느냐의 정도를 나타낸다.



14. 다음은 정보처리이론에서 부호화(encoding)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설명한 것이다. (가)~(다)에 해당하는 전략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개별적 정보를 범주나 유형으로 묶는다. 도표나 그래프, 위계도를 작성하는 것이 그 예이다.

(나) 정보를 시각적인 형태인 그림으로 저장한다. 자동차를 언어적 서술 대신에 그림으로 기억하는 것이 그 예이다.

(다) 새로운 정보를 기존의 지식과 관련짓는다. 학습한 정보를 자신의 말로 바꾸어 보거나 또래에게 설명해 보는 것이 그 예이다.
      (가)       (나)       (다)
① 정교화    심상     조직화
② 정교화   조직화    심상
③ 조직화   정교화    심상
④ 조직화    심상     정교화

<해설> 정답 ④

㈎ 조직화는 별개의 정보들에 질서를 부여하여 기억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어 단어인 u, r, n을 ‘run’으로 기억하는 것이 조직화이다.

㈏ 심상은 정보를 시각적인 형태로 변형하는 과정이다. 여기에는 Paivio의 이중부호화이론이 대표적이다.

㈐ 정교화는 새로운 정보에 의미를 추가하거나 그 정보를 기존 지식과 연결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전략이다.



15. 보상적(補償的) 교육평등관에 해당하는 내용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 기>
ㄱ. 성별이나 인종의 차별 없이 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으로 사회적 취약 계층의 교육결과를 제고한다.
ㄷ. 대학 입시에서 농어촌지역 학생들을 배려하기 위한 특별전형을 실시한다.
ㄹ. 학교의 시설 및 여건, 교사의 전문성, 교육과정에서 학교 간 차이를 줄인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해설> 정답 ③

ㄱ. 허용적 평등이다. 이 평등관은 기회균등교육이다. 즉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는 관점이다.

ㄴ. ㄷ. 보상적 평등관 즉, 결과적 평등관이다. 결과적 평등관은 교육을 받는 것은 학교에 다니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배워야 하는 것을 배우는 데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결과가 같지 않으면 평등이 아니라는 관점이다.

ㄹ. 과정적 평등이다. 이 평등관을 교육조건의 평등이라 한다. 즉, 교육조건에 있어서 학교간 차이가 없어야 한다는 관점이다.



16. 학교교육의 측면에서, 콜만(J. Coleman)의 사회자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에 따라 개인의 노동력에 차이가 발생한다.
② 학교교육과 경제생산체제 간의 상응관계를 통해 학교가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재생산한다.
③ 교사, 학생, 학부모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④ 학교가 특정 계층의 문화를 보편적 가치로 가르치기 때문에 학업에서 상위 계층의 자녀가 유리하다.

<해설> 정답 ③

콜만은 자본의 유형을 경제자본(부모의 물질적 지원능력), 인적자본(부모의 교육수준), 사회자본(부모의 조력의 정도)으로 분류한다. 이 중에서 사회적 자본은 사회 내에서의 인간간의 신뢰관계를 의미한다. 이를 가정, 학교로 확대해보면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작용, 학생과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17. 다음 내용과 관련이 있는 학자는?
◦ 문해교육에서는 성인 각자의 삶이 반영된 일상용어를 활용해야 효과적이다.
◦ 진정한 교육은 학습자가 탐구(inquiry)와 의식적 실천(praxis) 활동을 하는 것이다.
◦ 교육은 주어진 지식을 전달하는 은행저금식이 아니라 문제제기식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① 일리치(I. Illich)
② 프레이리(P. Freire)
③ 노울즈(M. Knowles)
④ 메지로우(J. Mezirow)

<해설> 정답 ②

<보기>에 해당하는 학자는 프레이리이다. 프레이리의 사상을 보면,

㉠ 비판적 문해교육 : 피억압자에게 글을 읽고 쓸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는 것 뿐만 아니라 또한 그들의 비판의식을 키워 주는 것이다.

㉡ 해방적 학습 : 프레이리는 해방적 학습을 통해 의도하는 인간화, 해방 혹은 사회변혁은 적극적인 실천을 통해서 쟁취될 수 있다고 본다. 프랙시스 즉 의식적 실천을 통해 억눌리고 소외된 개인들은 자신들에게 작용하는 억압의 굴레로부터 스스로를 해방할 수 있다.

㉢ 은행예금식 교육 : 은행예금식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마땅히 터득해야 할 지식과 기능을 전수하는 역할을 하며, 학습자는 교사가 전수하는 지식과 기능을 참된 것으로 믿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가 된다.

㉣ 문제제기식 교육 : 문제제기식 교육은 교사와 학습자 모두 대등한 참여를 강조한다. 즉, 교사와 학습자가 함께 모순된 현실의 문제를 수평적으로 탐구해가는 대화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8. 현행 교육공무원법에 규정된 용어의 정의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직위란 1명의 교육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을 말한다.
② 전직이란 교육공무원의 종류와 자격을 달리하여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③ 강임이란 교육공무원의 직렬을 달리하여 하위 직위에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④ 전보란 교육공무원을 같은 직위 및 자격에서 근무기관이나 부서를 달리하여 임용하는 것을 말한다.

<해설> 정답 ③

③ 강임은 동종의 직위 내에서 하위직위에 임명하는 것이다. 국가공무원법 제 73조의 4를 보면, 임용권자는 직제 또는 정원의 변경이나 예산의 감소 등으로 직위가 폐직되거나 하위의 직위로 변경되어 과원이 된 경우 또는 본인이 동의한 경우에는 소속 공무원을 강임할 수 있다.



19.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교육행정의 원리는?
◦ 이 원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교육행정의 전문성이 경시될 수 있다.
◦ 이 원리로 공무원의 부당한 직무수행과 행정재량권의 남용을 방지할 수 있다.
◦ 이 원리에 따라 교육공무원으로서의 신분을 보장받아서 업무를 소신 있게 수행할 수 있다.
① 수월성
② 능률성
③ 효과성
④ 합법성

<해설> 정답 ④

<보기>는 공통적으로 합법성의 원리에 해당한다. 이 원리는 모든 행정은 법이 정하는 테두리 내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 원리를 지나치게 강조하면 행정이 경직화되는 등 관료주의에 빠져 형식화되기 쉽다.



20. 국・공립학교의 학교운영위원회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보 기>
ㄱ.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사항을 심의한다.
ㄴ. 학교운동부의 구성․운영 사항을 심의한다.
ㄷ. 학부모위원은 교직원전체회의에서 선출한다.
ㄹ. 학교의 장은 운영위원회의 당연직 교원위원이다.
① ㄱ, ㄷ
② ㄱ, ㄴ, ㄹ
③ ㄴ, ㄷ, ㄹ
④ ㄱ, ㄴ, ㄷ, ㄹ

<해설> 정답 ②

ㄷ. 학부모 위원은 전체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선출한다.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