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6월 17일에 시행한 교육행정직 9급 지방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밑줄 친 ‘이 시대’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이 시대의 사람들은 야생 동식물 채집에 의존해 온 생활 형태에서 벗어나 가축을 기르고 곡식을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자연의 섭리도 생각하게 되면서 자연 현상과 사물에 정령이 있다고 믿는 애니미즘, 특정한 동식물을 숭배하는 토테미즘, 무당의 주술적 힘을 믿는 샤머니즘 등이 등장하였다. 부산 동삼동 유적에서 출토된 조개껍데기 가면은 신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보인다.
① 공동체 사회가 분화되어 계급이 발생하였다.
② 금속제 무기를 사용하여 주변 세력을 통합하였다.
③ 바닥이 뾰족한 모양의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였다.
④ 구릉 지대에 취락을 이루고 목책과 환호로 외부침입에 대비하였다.


1. [신석기 시대]

정답 ③

제시된 글에서 농경과 목축을 시작하고, 애니미즘, 토테미즘, 샤머니즘 등의 원시적 종교가 등장한 것, 부산 동삼동 패총의 조개 껍데기 등을 통해 밑줄 친 이 시대가 신석기 시대임을 알 수 있다.

신석기 시대에는 음식을 조리, 저장하기 위해 토기를 만들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바닥이 뾰족한 빗살무늬 토기는 신석기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이다.

①, ②, ④ 청동기 시대 이후에 등장하는 사회 변화의 양상이다.



☞ 답 ③
밑줄 친 ‘이 시대’는 신석기 시대이다.

<선지 분석>
① ② ④ 청동기 시대에 대한 설명이다.



2. 다음 혼인 풍속이 있었던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여자가 10살이 되면 혼인을 허락한다. 남편이 될 사람이 여자를 자기 집으로 데려와 길러서 아내로 삼는다. 성인이 되면 다시 친정으로 돌려보낸다. 이때 여자의 집에서는 돈을 요구하는데, 돈이 지불되면 다시 사위 집으로 돌려보낸다.
– '삼국지' 위서 동이전 –
① 천군이 신성 구역인 소도를 다스렸다.
② 매년 10월에 동맹이라는 제천 행사를 열었다.
③ 읍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배상하는 책화가 있었다.
④ 가매장했던 가족의 뼈를 추려 한 목곽에 안치하였다.


2. [여러나라의 성장-옥저]

정답 ④

제시된 사료는 '삼국지' 위서 동이전 옥저의 민며느리제에 관한 내용이다.

옥저에서는 노동력을 중시하여 10여세 정도의 어린 여자아이를 남자 집에 보내 그 집안의 일을 거들게 하고 혼인 할 때 친정에 대가를 치르고 여자를 데려오는 풍속이 있었다.

또 시신을 가매장 했다가 가족 공동 무덤인 목곽이나 항아리 등에 다시 안치하는 골장제(세골장, 두벌묻기)의 풍속이 있었다.

① 삼한, ② 고구려, ③ 동예에 관한 설명이다.



☞ 답 ④

제시된 자료는 옥저의 민며느리제이다.

<정답 찾기>
④ 옥저에서는 가족이 죽으면 시체를 가매장하였다가 나중에 그 뼈를 추려서 가족 공동 무덤인 커다란 목곽에 안치하는 장례 풍습이 있었다. 또 죽은 자의 양식으로 쌀을 담은 항아리를 매달아 놓기도 하였다.

<선지 분석>
① 삼한, ② 고구려, ③ 동예에 대한 설명이다.



3. (가)~(라) 시기에 해당하는 백제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기 >
ㄱ. (가)-마라난타가 불교를 전하였다.
ㄴ. (나)-신라의 눌지왕과 동맹을 맺었다.
ㄷ. (다)-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였다.
ㄹ. (라)-국호가 남부여로 개칭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3. [백제 역사의 전개]

정답 ③

제시된 도표의 (가)는 고이왕이 관등제를 제정한 이후부터 근초고왕의 평양성 전투 사이, (나)는 근초고왕의 평양성 전투 이후부터 백제가 한성을 점령당하고 문주왕이 웅진으로 천도하기 까지의 사이, (다)는 문주왕의 웅진 천도에서부터 성왕이 관산성 전투로 사망하기 까지의 사이, (라)는 관산성 전투 이후부터 의자왕이 사비성을 함락 당한 사이의 시기이다.

ㄴ. 백제의 비유왕과 신라의 눌지왕이 나ㆍ제동맹을 맺은 것은 433년으로 (나)시기에 속한다.

ㄷ. 웅진 수도기의 무령왕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지방의 22담로에 왕족을 파견하였다.

ㄱ. 동진의 마라난타가 불교를 전한것은 침류왕 재위기로 (나)시기에 해당한다.

ㄹ. 성왕이 국호를 남부여로 정하고 사비로 천도한 것은 관산성 전투 이전이므로 (다)시기에 속한다.



☞ 답 ③

<정답 찾기>
ㄴ. 백제 비유왕은 고구려 장수왕의 남하에 대비하여 신라의 눌지왕과 나·제 동맹(433)을 체결하였다.

ㄷ. 백제 무령왕(501~523)은 지방에 22담로라는 특별 행정 구역을 설치하고 지방 세력을 견제하였다.

<선지 분석>
ㄱ. 불교 수용(384, 침류왕) - (나),
ㄹ. 국호 개칭(538, 성왕) - (다)



4. 밑줄 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5년에 거열주를 승격하여 청주를 설치하니 비로소 9주가 갖추어져 대아찬 복세를 총관으로 삼았다.

○ 중앙과 지방 관리들의 녹읍을 폐지하고 해마다 직위에 따라 조(租)를 차등 있게 주는 것을 법으로 삼았다. 이 달구벌로 수도를 옮기려다 실현하지 못하였다.
① 백성에게 정전을 지급하였다.
② 건원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③ 국학을 설립하여 유학 교육을 실시하였다.
④ 독서삼품과를 실시하여 관리를 채용하였다.


4. [신문왕]

정답 ③

제시된 사료에서 9주 5소경의 지방제도를 완성하고, 녹읍을 폐지하고 관료전을 지급한 왕은 신문왕이다.

신문왕은 달구벌로 천도하려고 하였으나 귀족들의 반대로 실패하였다.

신문왕은 통일 이후 유교 정치 이념을 확립하기 위해 유학을 장려하고 교육기관인 국학을 설립하였다.

① 성덕왕, ② 법흥왕, ④ 원성왕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③

밑줄 친 ‘왕’은 신라 신문왕이다.

<정답 찾기>
③ 신문왕은 유교 정치 이념의 확립을 위하여 유학 사상을 강조하고, 유학 교육을 위하여 국학을 설립하였다.

<선지 분석>
① 성덕왕, ② 법흥왕, ④ 원성왕에 대한 설명이다.



5. (가)의 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예종 3년에 왕이 명하기를, “구리, 철, 자기, 종이, 먹 등을 만드는   (가)   에서 공물을 지나치게 많이 거두어 주민들이 어려움을 이기지 못해 도망하고 있다. 이제 해당 관청에서는 그 공물의 양을 다시 정하여 보고하도록 하라.”라고 하였다.
① 증여, 상속의 대상이었다.
② 양인이지만 군현민에 비해 차별을 받았다.
③ 대부분 관청에 소속되어 수공업 제품을 생산하였다.
④ 조세, 공물의 징수와 요역 징발 등 행정 실무를 담당하였다.


5. [신량역천-소]

정답 ②

제시된 (가)에서는 구리, 철, 자기, 종이, 먹 등을 생산하여 공물로 바치고 있으므로 고려시대의 ‘소’임을 알 수 있다.

소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신분은 양인이었으나 일반 군현민에 비해 무거운 세금의 의무를 지니고 있었으며, 거주 이전의 자유도 없어 차별을 받았다.

① 노비, ③ 장인, ④ 향리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②
제시문의 (가)는 고려 향․소․부곡의 ‘소’이다. 특수 행정 구역인 향․소․부곡에 거주한 이들은 양민인 군현민에 비하여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지고 있었다. 거주지도 제한되어 다른 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이 원칙적으로 금지되었다. 일반 군현민들이 반란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집단적으로 처벌하여 군현을 부곡 등으로 강등시키기도 하였다.

<선지 분석>
① 노비, ④ 고려 향리에 대한 설명이다.

③ 고려의 전문 수공업자들은 공장안(국가의 수공업자 명단)에 등록되어 관리되었다. 관청 수공업은 고려의 중심 수공업으로 국가에서 필요한 무기류와 장식물, 도자기 등 귀족층의 생활용품을 제조하였다. 반면에 특수 행정 구역인 소에서는 공물(별공)을 납부하기 위해 물품을 제조하였다.



6. 밑줄 친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이 즉위한 해부터 8년까지 정치와 교화가 청렴하고 공평하였으며, 상벌이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쌍기를 등용한 뒤부터 문사들을 높이고 중용하여 대접이 지나치게 후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재능 없는 사람들이 지나치게 등용되어 순서를 따르지 않고 별안간 승진하여 일 년도 안 되어 갑자기 재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① 노비안검법을 시행하여 국가 재정 기반을 확대하였다.
② 관리에게 토지를 지급하는 전시과 제도를 시행하였다.
③ 전국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④ 정계와 계백료서를 지어 관리가 지켜야 할 규범을 제시하였다.


6. [광종]

정답 ①

제시된 글에서 쌍기를 등용한 이후 문사들을 중용했다는 부분에서 밑줄 친 ‘왕’이 광종임을 알 수 있다.

광종은 고려 개국초의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쌍기를 등용하여 과거제를 실시하고 신진세력을 기용했으며, 노비안검법을 통해 후삼국 시기 이래 호족의 경제적 기반이자, 사병으로 기능했던 노비를 일반 양민으로 돌려 국가의 재정을 확보하고 호족의 세력을 억제했다.

② 경종, ③ 성종, ④ 태조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①

주어진 사료는 최승로의 5조 정적평 중 일부 내용이다. 사료 중 '쌍기 등용'의 key word를 통해 밑줄 친 ’왕‘이 고려 광종임을 확인할 수 있다.

<정답 찾기>
② 전시과는 경종 때 처음 실시되어 목종 때 개정되고, 문종 때 완성되었다.
③ 고려 성종, ④ 고려 태조 때의 일이다.



7.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는 일찍이 중국에 유학하여 천태 지자대사의 탑에 예배하고 그 가르침을 전할 것을 서원하였고, 새로운 종파를 개창하였다. 또한 그는 많은 불교전적을 송, 요에서 구하여 흥왕사에서 이름난 승려들을 불러 잘못되고 빠진 곳을 바로잡아 간행하였다. 저술로는 원종문류, 석원사림 등이 있다.
①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② 단번에 깨닫고 꾸준히 실천하는 돈오점수를 주장하였다.
③ 참회 수행과 법화 신앙을 강조하며 백련사를 결성하였다.
④ 불교사를 중심으로 민간 설화까지 포함한 삼국유사를 저술하였다.


7. [의천]

정답 ①

제시된 글에서 중국에 유학하고 송과 요의 전적을 고쳐 흥왕사에서 간행했다는 부분을 통해 다음 인물이 '신편제종교장총록'을 간행한 의천임을 알 수 있다.

의천은 고려 중기 분열되어 있었던 교단 통합운동을 주도하여 흥왕사에서 화엄종을 중심으로 교종을 통합하려 하였으며, 국청사를 중심으로 천태종을 개창하여 교종의 입장에서 선종을 통합하려 하였으며 이론의 연마와 실천을 강조하는 교관겸수를 제창하였다.

② 지눌, ③ 요세, ④ 일연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①

다음 사료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은 대각국사 의천이다.

<선지 분석>
② 지눌, ③ 요세, ④ 일연에 대한 설명이다.

<플러스 정리>
대각국사 의천
1. 주전론 주장, 주전도감 설치
2. 해동 천태종 창시
3. 교장(속장경) 간행: 흥왕사, 교장도감 설치
4. 주요 저서:
  '원종문류'(화엄종 연구서), '석원사림'(석가 일대기),
  '천태사교의주'(천태종 연구), '대각 국사 문집'



8. 다음은 (가) 제도의 시행에 관한 자료이다. (가) 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지주에게 결작을 부과하였다.
② 상공을 현물 대신 쌀로 수세하였다.
③ 토질에 따라 6등급으로 나누어 수세하였다.
④ 풍흉에 관계없이 1결당 4두~6두를 부과하였다.


8. [대동법]

정답 ②

잉류지역을 제외한 지역에서 상공을 현물대신 쌀, 베, 동전 등으로 내게 한 (가)제도는 대동법이다.

광해군 때는 당시 농민에게 가장 큰 부담이 되었던 공납의 폐단을 바로 잡기 위해 대동법을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실시했다. 이후 인조, 효종, 숙종 대를 거쳐 대동법은 전국적으로 확대실시 되었다.

① 균역법, ③ 세종 공법, ④ 영정법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②

(가) 제도는 대동법이다.

<선지 분석>
① 균역법, ③ 세종 때의 전분 6등법, ④ 영정법에 대한 설명이다.



9. 다음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그는 성리학의 정치 이론서인 대학연의가 간결하지 못한 점을 비판하고, 군주가 성학(聖學)을 이해하는 데 신하의 역할을 중시하는 입장을 담은 책을 저술하였다. 이 책은 통설, 수기, 정가, 위정, 성현도통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후 사상계에 널리 영향을 미쳤다.
① 주자의 중요한 서찰을 뽑아 주자서절요를 편찬하였다.
② 주자의 학설을 절대적 가치로 내세우며 예송 논쟁에 앞장섰다.
③ 성리학적 사회 질서의 보급을 위해 아동용인 동몽선습을 저술하였다.
④ 수취 제도의 개혁안을 비롯한 개혁 방안을 담은 동호문답을 저술하였다.


9. [이이]

정답 ④

제시문에서 군주가 성학(聖學)을 이해하는 데 신하의 역할을 중시하였다는 것을 통해 제시된 인물이 제시된 글의 ‘그’가 이이임을 알 수 있다.

이이는 현실적이며 개혁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이이는 '동호문답', '성학집요' 등을 저술하여 16세기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통치체제의 정비와 수취 제도의 개혁 등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① 이황, ② 송시열, ③ 박세무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④

제시된 자료는 현명한 신하가 성학을 군주에게 가르쳐 그 기질을 변화시켜야 함을 주장한 율곡 이이의 '성학집요'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찾기>
④ 이이는 '동호문답'을 저술하여 16세기 조선 사회의 모순을 극복하는 방안으로 통치 체제의 정비와 수취 제도의 개혁 등 다양한 개혁 방안을 제시하였다.

<선지 분석>
① 이황, ② 송시열, ③ 박세무에 대한 설명이다.



10. 다음 정책을 추진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왕은 왕권을 안정시키고 중앙 집권 체제를 강화하였으며, 경국대전 편찬 사업에 착수하였다. 또한 국가 재정을 안정시키기 위해 과전을 현직 관료에게만 지급하는 직전법을 실시하였다.
① 정책 연구 기관인 집현전과 경연이 폐지되었다.
② 훈구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사림이 등용되었다.
③ 이종무가 왜구의 근거지인 쓰시마 섬을 토벌하였다.
④ 학문 연구 및 언론 기능을 지닌 홍문관이 설치되었다.


10. [세조]

정답 ①

'경국대전'의 편찬을 시작하고, 직전법을 실시하였던 왕은 조선 세조이다.

세조는 계유정난을 통해 정권을 장악하고 이후 양위의 형식으로 왕위에 올랐으며,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통치 체제를 의정부 서사제에서 다시 6조 직계제로 고치고, 언관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집현전을 폐지하였다. 또한, 경연을 열지 않았으며, 종친들을 등용하기도 했다.

②, ④ 성종, ③ 세종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①

경국대전 편찬 사업에 착수하고, 직전법을 실시한 왕은 조선 세조이다.

<정답 찾기>
① 세조는 왕권 강화를 위해 계기로 집현전과 경연 제도를 폐지하고, 태종 이래로 정치 참여가 제한되었던 종친을 중용하였다.

<선지 분석>
② 세조 이래로 비대해진 훈구파를 견제하기 위해 김종직 등의 사림 세력이 정계에 진출하도록 한 것은 성종이다.

③ 세종 1년(1419)에 이종무가 왜구의 소굴인 쓰시마를 정벌하였다. 그 결과 조선의 국력과 국방력이 급속히 강화되고, 한편으로는 일본 내의 정치적 혼란이 수습되면서 왜구의 침략이 현저히 줄어들었다.

④ 성종 때에 해당한다. 홍문관은 학술․언론 기관으로서 세조 때 폐지된 집현전을 계승하여, 궁중의 경서(經書)․사적(史籍)의 관리, 문한(文翰) 처리, 경연관장, 왕의 학문적 자문에 응하는 고문 역할을 담당하였다.



11. 밑줄 친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채제공이 아뢰기를, “평시서로 하여금 30년 이내에 신설된 시전을 모두 혁파하게 하십시오. 형조와 한성부에 분부하여 육의전 이외에는 금난전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하십시오.”라고 하니, 이 허락하였다.
① 어영청을 설치하여 북벌을 준비하였다.
② 속대전을 편찬하여 법률을 정비하였다.
③ 관료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제를 실시하였다.
④ 삼정의 문란을 시정하고자 삼정이정청을 설치하였다.


11. [정조]

정답 ③

육의전 이외에 시전의 금난전권을 폐지한 신해통공을 시행한 왕은 정조이다.

정조는 적극적인 탕평책을 추진하여 영조 대의 척신과 환관을 제거하였고, 권력에서 배제되었던 소론과 남인 계열 인사들을 중용하였다. 또 붕당의 비대화를 막고 자신의 권력과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신진 관료나 중ㆍ하급 관리 중 유능한 인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 제도를 시행하였다.

① 효종(어영청의 설치는 인조 때이나 어영청 확대하여 북벌 준비), ② 영조, ④ 철종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③

밑줄 친 ‘왕’은 정조이다. 정조는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 상인들의 독점 판매권을 철폐함으로써 자유로운 상행위를 허용해 줌과 동시에 노론의 정치 자금 통로를 차단하고자 하였다.

<정답 찾기>
③ 정조는 붕당의 비대화를 막고 자신의 권력과 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37세 이하 참상․참하의 당하관 중 젊고 재능 있는 문신들을 의정부에서 1차로 뽑아 규장각에 위탁 교육을 시키고 40세가 되면 졸업시키는 제도인 초계 문신제를 실시하였다.

<선지 분석>
① 효종, ② 영조, ④ 철종의 업적이다.



12. 밑줄 친 ‘새로운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신임 총독은 전임 총독이 시행한 정책에 대신해 새로운 정책을 실시하였다고 말한다. …(중략)… 신임 총독의 정책 중에서 그나마 주목할 만한 것이 있다면 지방 제도를 개정해 일정 금액 이상의 세금을 내는 조선인들에게 선거권을 주고 부 협의회 선거를 처음으로 실시한 것 정도이다. 하지만 그것도 자문 기구에 불과하다.
① 여자 정신 근로령을 발표하였다.
② 동아일보, 조선일보의 발행을 허용하였다.
③ 초등 교육 기관의 명칭을 국민학교로 바꾸었다.
④ 식민 통치 비용을 확보하고자 토지 조사 사업에 착수하였다.


12. [1920년대 문화통치기의 상황]

정답 ②

제시된 글에서 조선인들에게 부 협의회 선거를 치르고 자문 기구로 삼은 것을 통해 1920년대의 상황임을 알 수 있다.

조선에 부임한 신임 총독 사이토 마코토는 ‘일시동인(一視同仁)’이라는 구호를 내세우며 표면적으로 한국인들에 대한 문화 통치를 실시하였다. 이 시기에는 민족계 신문의 발간을 허용하여 '동아일보', '조선일보' 등이 창간되었으나 삭제와 검열, 정간, 폐간 등이 수시로 이루어져 비판적 언론 활동은 불가능하였다.

①, ③ 민족말살 통치기, ④ 무단 통치기에 해당하는 설명이다.



☞ 답 ②

밑줄 친 ‘새로운 정책’은 3.1운동을 계기로 이루어진 일제침략 2단계 문화통치(1920~1931)이다.

<선지 분석>
① 1944년, ③ 1941년의 일로 일제 침략 3단계 민족 말살 통치기에 해당한다.

④ 토지 조사 사업(1912~ 1918)은 일제 침략 1단계 무단통치기에 시행되었다.



13. 밑줄 친 ‘그해’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그는 일본 군대가 대궐에 들어갔다는 말을 듣고, 일본군을 물리치고 그 거류민을 나라 밖으로 몰아낼 마음으로 다시 군사를 일으키고자 하였다. 전주 근처의 삼례역이 땅이 넓고 전라도의 요충지이기에, 그해 9월쯤 태인을 출발하여 원평을 지나 삼례역에 이르러 그곳을 기병하는 대도소로 삼았다.
① 전차를 타고 통학하는 학생
② 제중원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
③ 독립신문 창간호를 인쇄하는 기사
④ 인천에서 기차를 타고 서울로 가는 상인


13. [1894년의 사회 모습]

정답 ②

제시된 글에서 일본 군대가 대궐에 들어갔다는 말을 듣고 전라도 지역에서 기병하는 모습을 통해 밑줄 친 ‘그해’가 동학 농민 운동이 재봉기했던 1894년임을 알 수 있다.

제중원은 1885년 광혜원으로 시작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병원으로, 1904년 개신교가 재정난에 빠진 제중원을 인수하여 사립 병원인 세브란스를 세우기 전까지 존속하였다. 따라서 1894년에는 환자들이 제중원에서 치료를 받는 모습을 볼 수 있다.

① 전차는 1898년 최초로 도입되었다.
③ 독립신문은 1896년에 창간되었다.
④ 경인선은 1899년 개통되었다.



☞ 답 ②

제시된 내용은 일본군이 경복궁을 점령하자 동학농민군이 재봉기하는 내용으로 밑줄 친 ‘그해’는 1894년에 해당한다.

<정답 찾기>
② 제중원은 1885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식 병원으로, 1904년에 세브란스로 개칭되었다.

<선지 분석>
① 전차는 1898년에 개통되었다.
③ 독립신문은 1896년 4월에 창간되었다.
④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은 1896년 미국인 모스에 의해 착공되었으나 자금난으로 일본 회사에 이권이 전매되어 1899년에 완성되었다.



14. 다음 칙령이 계기가 되어 전개된 의병 활동으로 옳은 것은?
현재 우리나라 군대는 용병으로 만들어진 까닭에, 상하가 일치하여 국가를 지키는 데 충분하지 못하다. 짐은 지금부터 군제 쇄신을 꾀하여 사관양성에 전력하고 이후 징병법을 발포하여 공고한 병력을 구비하려 한다. 이에 짐은 유사(有司)에게 명하여 황실 시위에 필요한 자를 일부 남기고 기타는 해산하노라.
① 평민 출신 의병장이 처음 등장하였다.
② 고종의 해산 명령에 따라 해산하였다.
③ 민종식 의병 부대가 홍주성을 점령하였다.
④ 13도 연합 의병이 결성되어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하였다.


14. [정미 의병]

정답 ④

황실 시위에 필요한 병력만을 남기고 군대를 해산하는 모습을 통해 제시된 칙령이 정미년에 체결된 한일신협약(정미 7조약)임을 알 수 있다.

군대 해산에 반발했던 해산 군인들이 의병에 합류하면서 의병 활동은 본격적인 전쟁의 양상을 띠게 되었고, 1907년 1만여 명의 의병이 양주에 집결하여 이인영을 총대장으로 13도 창의군을 결성하고 서울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

①,③ 을사의병, ② 을미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④

제시된 자료는 ‘군대 해산’에 대한 고종의 칙령(1907)으로, 이로 인해 일어난 의병은 ‘정미의병’(1907)이 발생하였고, 이후 1907년 12월에 전국의 의병 부대가 13도 창의군을 조직하여 서울진공작전을 전개하였다(1908.1.).

<선지 분석>
① 을사의병(1905)에 대한 내용이다. 이때부터는 평민 의병장의 활동이 두드러져 의병 운동이 새로운 양상을 띠었다.

② 을미의병(1895)에 대한 내용이다. 을미의병의 투쟁은 아관 파천을 통해 친일 정권이 무너지며 단발령이 철회되고 국왕의 해산 권고 조칙이 내려짐에 따라 대부분 종식되었다.

③ 을사의병(1905)에 대한 내용이다. 민종식은 을사조약이 발표된 뒤에 관직을 버리고, 고향인 충청도 정산에서 의병을 일으켜 홍주성(홍성)을 점령하고 일본군과 맞섰다.



15.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① 한국 국민당 창당
② 국민 대표 회의 개최
③ 대한민국 건국 강령 발표
④ 한국 광복 운동 단체 연합회 결성


15. [국민 대표 회의]

정답 ②

(가)시기는 1919년의 임시 정부 수립과 1925년 박은식이 대한민국 임시정부 제2대 대통령에 당선된 사이의 시기이다.

일제의 감시와 탄압으로 연통제와 교통국이 붕괴되면서 임시정부는 자금난과 인력난을 겪에 되었다. 또 임시 정부 내에서 무장 투쟁론, 외교 독립론, 실력 양성론 등 독립운동의 노선을 둘러싸고 갈등이 불거졌다.

이에 신채호, 박용만 등은 베이징에 모여서 이승만이 미국에 위임 통치 청원서를 제출한 사실을 들어 임시 정부의 해산을 주장하였으며 1923년 상하이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기 위해 국민대표 회의를 열었다. 그러나 창조파와 개조파 양측이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팽팽하게 맞선 결과 국민 대표 회의는 결렬되고 말았다.

①1935년, ③ 1941년, ④ 1937년에 해당하는 사실이다.



☞ 답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 (1919. 9),
박은식 임시 대통령 취임 - (1924).

<정답 찾기>
② 임시 정부 내부의 갈등을 조정하기 위해 국민 대표 회의가 소집된 것은 1923년의 일이다.

<선지 분석>
① 1935년, ③ 1941년, ④ 1937년



16. (가) 국가에 파견한 외교 사절단으로 옳은 것은?
조선 땅은 아시아의 요충지로 열강들이 서로 차지하려고 한다. …(중략)… 그렇다면 오늘날 조선이 세워야 할 책략으로 러시아를 막는 것보다 급한 일은 없다. 러시아를 막는 책략은 무엇인가? 중국과 친하고, 일본과 맺고,   (가)   와/과 이어짐으로써 자강을 도모할 뿐이다.
① 보빙사
② 영선사
③ 수신사
④ 조사시찰단


16. [보빙사]

정답 ①

제시된 글은 황쭌셴의 '조선책략'이다. 2차 수신사로 일본에 갔던 김홍집이 가지고 들어온 이 책에서는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조선이 ‘친중국ㆍ결일본ㆍ연미국’해야 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가)국가는 미국이며, 조선은 1882년 미국과 조ㆍ미 수호 통상 조약을 맺고, 이후 미국 공사의 파견에 대한 답례로 1883년에 전권 대사 민영익 등을 보빙사로 미국에 파견하였다.

② 청, ③,④ 일본으로 파견하였다.



☞ 답 ①

제시된 사료는 황쭌셴의 '조선책략'으로, (가) 국가는 미국이다.

<정답 찾기>
① 조․미 수호 통상 조약(1882. 4.)의 결과 미국에서 초대 공사 푸트(Foote)가 부임하여 서울에 왔고, 조선에서는 민영익을 전권대신으로 하는 보빙사를 파견하였다.

<선지 분석>
② 영선사(1881)는 김윤식의 인솔하에 38명의 학도와 장인을 청의 톈진에 파견하여 무기 제조법과 근대적 군사 훈련법을 배우도록 하였다.

③ 수신사는 개항 이후 일본에 파견한 외교사절로, 김윤식을 중심으로 하는 1차 수신사(1876)와 김홍집을 중심으로 하는 2차 수신사(1880)가 파견되었으며, 임오군란 이후 체결된 제물포 조약에 따라 일본에 사죄사로 3차 수신사 박영효가 파견되었다.

④ 조사시찰단(1881)은 박정양․어윤중․홍영식․유길준 등으로 구성되어, 일본에 건너가서 약 3개월 동안 일본의 정부 기관은 물론 각종 산업 시설을 시찰하였다.



17. (가)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월 3일 광주에서 일어난 고등보통학교 학생과 일본인 학생의 충돌 사건에 대하여,   (가)   본부는 중앙 상무 집행위원회를 열고 광주 지회에 긴급조사를 실시하라고 지시하였다. 또 중요 간부들이 긴급 상의하여 사건 내용을 철저히 조사하는 동시에 구금된 학생들의 석방도 교섭하기로 하고, 중앙 집행위원장 허헌, 서기장 황상규, 회계 김병로를 광주에 급파하기로 하였다.
① 조선 민립 대학 기성회를 조직하는 데 앞장섰다.
② 학생 조직과 함께 6・10 만세 운동을 계획하였다.
③ 국산품 소비 장려를 위해 물산 장려 운동을 시작하였다.
④ 민중 대회 개최를 준비하다가 일제의 탄압으로 실패하였다.


17. [신간회]

정답 ④

제시된 글에서 (가)본부가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의 충돌 사건에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는 것을 통해 신간회 임을 알 수 있다.

신간회는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의 진상보고를 위해 민중 대회를 개최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민중 대회 개최는 계획이 일본 경찰에 사전 발각되어 신간회 간부와 회원들이 대거 구속되면서 실패하게 되었다.

① 민립 대학 기성회에 대한 설명이다.
② 6ㆍ10 운동은 종교계와 학생 조직들이 함께 계획하였다.
③ 조선 물산 장려회에 대한 설명이다.



☞ 답 ④

광주 학생 항일 운동(1929)의 진상 조사를 위해 조사단을 파견한 (가) 단체는 신간회이다.

<정답 찾기>
④ 신간회는 광주 학생 운동의 진상 보고를 위한 민중 대회를 개최하려 하였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무산되었다.

<선지 분석>
① 민족 교육 진흥 운동의 중추적 역할을 하던 조선 교육회의 노력으로 신간회가 설립되기 이전인 1922년 이상재를 대표로 하는 민립 대학 기성 준비회가 결성되었다.

② 6 10 만세 운동은 1926년의 일로 신간회 설립 이전에 해당한다.

③ 일본 상품에 대한 관세 철폐 움직임에 대응하여 시작한 물산 장려 운동은 1923년에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플러스 정리> 신간회
배경 : 자치론 대두, 중국의 국․공 합작, 6․10 만세 운동(1926)

창립 : 비타협적 민족주의 계열(조선 민흥회)+사회주의 계열[정우회 선언(1926)]

특징 :  ∙합법 단체, 좌우 합작 단체
          ∙기본 강령: 민족의 대동단결, 정치․경제적 각성, 기회주의 배격

활동 : 민족 계몽 활동, 농민․노동 운동 지원, 광주 학생 운동(1929) 후원 등

해소 : 일제의 탄압과 내부의 이념 대립, 코민테른의 지시



18. 다음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마산의 시위에 이어 서울에서도 대학생들이 봉기했다. 이를 계기로 학생들의 시위는 확산되었다. 학생들은 “선거를 다시 하라. 부패 정치를 걷어치우라.”라는 주장을 들고 나왔다. 그러한 외침에 대응하여 경찰은 무도하게 총을 쏘았다. 분노로 가득 찬 시민들은 노도와 같이 정의를 외쳤다. 결국 부통령에 당선되었다는 이기붕이 사퇴했다.
① 4・19 혁명의 전개 과정을 서술하였다.
② 5・18 민주화 운동의 의의를 정리하였다.
③ 6・29 민주화 선언의 내용을 설명하였다.
④ 3・1 민주 구국 선언의 성과를 소개하였다.


18. [4ㆍ19]

정답 ①

제시된 글에서 부정선거에 대해 학생들과 시민들이 시위를 하여 결국 부통령 이기붕이 사퇴한 것을 통해 4ㆍ19 혁명의 전개 과정임을 알 수 있다.

1960년 4월 고등학생 김주열 군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상태로 마산 앞바다에 시신으로 떠오른 사건 이후 전국의 대학생들과 시민들의 시위는 격렬해 졌고, 결국 대통령 이승만은 비상계엄령을 선포하여 무장 경찰을 동원해 시위대에 무차별적으로 발포하였다.

그러나 시위는 계속되었고 이기붕의 사퇴와 이승만의 자유당 총재직 사퇴라는 무마책으로도 진정되지 않았다. 결국 대학교수단의 시위 이후 4월 26일 이승만 대통령이 하야하고, 자유당 정권은 붕괴하였다.



☞ 답 ①

<정답 찾기>
① 제시된 사료는 3.15 부정선거(1960)에 대한 학생ㆍ시민들의 반발로 일어난 4.19혁명에 대한 내용이다. 후 허정 과도 정부가 구성되면서 내각 책임제를 골자로 하는 3차 개헌(1960. 6.)이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장면 내각이 출범하였다.



19. 밑줄 친 ‘법’에 따른 개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광복 직후 미군정은 개혁을 검토했으나 일부 정치 세력의 미온적인 대응으로 바로 시행하지 못했다. 결국 제헌 국회와 대한민국 정부의 연구, 검토를 거쳐 국회 제21차 본회의에서 이 통과되었다. 또 그에 이어 시행령도 공포되어 드디어 법령을 완비하였다. 이 법령에 따른 개혁의 취지는 경작 농민이 직접 농지를 소유함으로써 농지집중의 폐해를 제거하자는 것이다.
① 무상 원조 물자의 판매로 대충 자금을 조성하였다.
② 신한 공사를 설립해 귀속 농지를 관리하도록 하였다.
③ 농어촌 환경 개선을 위해 새마을 운동을 실시하였다.
④ 지주로부터 농지를 매입하고 지가 증권을 발행하였다.


19. [농지개혁법]

정답 ④

밑줄 친 법령은 제헌국회에서 제정되었던 농지개혁법이다. 농지개혁은 유상매수, 유상분배를 원칙으로 한 가구당 3정보를 소유의 상한으로 하여 그 이상은 국가가 지주에게 지가 증권을 발급하여 매수하고, 경자유전(耕者有田)의 원칙에 따라 농사를 짓지 않는 자가 가진 농지도 정부가 사들였다. 이 토지를 소작농에게 3정보를 상한으로 분배하고 매년 평균 생산량의 30퍼센트씩 5년간 상환하게 하였다.

① 1950년대 이승만 정권, ② 미군정기, ③ 1970년 이후의 사실이다.



☞ 답 ④

밑줄 친 ‘법’은 농지 개혁법(1949. 6.)이다.

<정답 찾기>
④ 농지개혁법은 정부가 지주의 토지를 연평균 생산액의 1.5배로 가격을 매겨 사들여서 소작인들에게 분배하고 5년간 현물(수확량의 30%)로 땅값을 상환하도록 하였다.

<선지 분석>
① 이승만 정권은 미국에서 잉여 농산물을 무상으로 들여와, 민간에 매각하여 대충 자금을 조성하였다.

② 신한공사는 동양 척식 주식회사와 일본인이 가지고 있던 많은 토지를 인수하여 설립하였다(1946. 2.).

③ 박정희 정부는 상대적으로 낙후된 농촌 사회의 소득을 올리고, 생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1970년부터 새마을 운동을 시행하였다



20. 다음의 남북 간 합의 이후에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쌍방 사이의 관계가 나라와 나라 사이의 관계가 아닌 통일을 지향하는 과정에서 잠정적으로 형성되는 특수 관계라는 것을 인정하고, 평화 통일을 성취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경주할 것을 다짐하면서, 다음과 같이 합의하였다.
  제1조 남과 북은 서로 상대방의 체제를 인정하고 존중한다.
…(중략)…
  제9조 남과 북은 상대방에 대하여 무력을 사용하지 않으며, 상대방을 무력으로 침략하지 아니한다.
① 남북 조절 위원회가 설치되었다.
② 이산가족의 고향 방문이 시작되었다.
③ 남북이 동시에 유엔 회원국이 되었다.
④ 한반도 비핵화 공동 선언이 채택되었다.


20. [노태우 정부의 통일 정책]

정답 ④

제시된 글에서 남북 관계를 잠정적인 특수 관계로 규정하고, 남북 간 교류도 민족 내 교류로 규정하는 것을 통해 1991년 12월 채택된 최초의 공식 합의서인 남북 기본 합의서 임을 알 수 있다. 노태우 정부는 이듬해인 1992년 한반도 비핵화 선언에도 합의하였다.

① 남북 조절 위원회는 7ㆍ4 남북 공동 성명 이후에 설치되었다.

② 1984년 남한의 수재 때 북한이 구호물자를 보내온 화답으로 1985년 처음으로 이산가족 상봉과 예술 공연단 교환이 실현되었다.

③ 남북 동시 유엔가입은 남북 기본 합의서가 채택되기 직전인 1991년 9월의 사실이다.


☞ 답 ④

제시된 자료는 남북 기본 합의서(1991. 12.)의 내용이다.

<정답 찾기>
④ 남북 기본 합의서의 연장선 상에서 핵무기 개발을 포기하는 한반도 비핵화(非核化)에 관한 공동 선언(1991. 12. 31.)이 채택되었다.

<선지 분석>
① 7․4 남북 공동 성명(1972),
② 1985년 전두환 정권,
③ 1991년 9월에 해당한다.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