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8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개론 기출문제 (나책형) 입니다.


문 1.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기반한 교사의 교수기술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구조화된 문제와 반복학습을 강조한다.
② 학생 스스로 사고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촉진한다.
③ 협동학습을 통해 학생이 생각을 능동적으로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④ 실제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를 학습과제로 제시하여 학습한 내용과 실제 세계를 연결하도록 한다.


정답 ①

<해설>
 답지 ①은 전통적인 객관주의 수업의 방식이다.

구성주의에서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을 내부로 표상하여 자신의 경험적 해석을 통해서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답지 ②에서 구성주의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인 관점을 강조한다.

답지 ③에서 구성주의 학습은 원래 사회적 대화적 활동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대화가 깊이 있는 사고를 촉진시킨다.

답지 ④에서 구성주의학습은 상황에 기초하여 일어난다. 학습이 진정한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풍부한 맥락, 실세계의 상황이 반영된 실제 상황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문 2.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 학습자에게 교수학습 내용을 전달하는 모든 수단이나 방법을 총칭한다.
○ 교수학습을 위해 사용하는 시청각 기자재와 수업자료를 총칭한다.
① 교수매체
② 시청각매체
③ 실물매체
④ 디지털매체


정답 ①

<해설>
 교수매체란 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서 학습내용이나 정보를 전달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이다. 교수매체는 일반적으로 교수자료로서의 소프트웨어적 의미와 전달수단으로서 하드웨어적 의미를 모두 지니고 있다,




문 3. 피아제(J. Piaget)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인간은 적응을 위해 새로운 경험과 도식을 서로 조정한다”라고 하였다. 다음의 예와 피아제가 제시한 적응의 유형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가) 다른 나라를 방문할 때 그 나라의 문화와 음식, 언어에 빠르게 순응하려고 노력하는 것
(나) 아빠는 양복을 입은 사람이라는 생각을 가진 유아가 양복을 입은 사람을 모두 ‘아빠’라고 부르는 것
       (가)         (나)
① 탈중심화    중심화
② 조절          동화
③ 중심화     탈중심화
④ 동화          조절


정답②

<해설>
피아제(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서 적응은 새로운 환경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다. 즉 동화와 조절을 통해 적절히 인지구조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동화는 새로운 자극을 자신의 스키마에 포섭하여 해석하는 것이고 조절은 새로운 자극이 자신의 인지구조에 맞지 않을 경우 자신의 인지구조를 조절하여 새로운 자극에 적응하려고 노력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가)는 조절, (나)는 동화에 해당한다.



문 4.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파크허스트(H. Parkhurst)는 달톤플랜(Dalton plan)에서 학생과교사가 계약을 맺는 계약학습을 제시하였다.

② 아들러(M. J. Adler)는 파이데이아 제안서(Paideia proposal)에서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목표를 가지는 교육과정을 주장하였다.

③ 허친스(R. M. Hutchins)는 듀이(J. Dewey)와 함께 진보주의 교육협회를 설립하고 진보주의 교육운동을 전개하였다.

④ 킬패트릭(W. H. Kilpatrick)은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활동을 수행하는 프로젝트 학습법(project method)을 제시하였다.


정답③

<해설>
 답지 ③에서 허친스(R. M. Hutchins)는 듀이(J. Dewey)의 진보사상을 전면 반대한 항존주의 사상가이다.

답지 ①에서 파크허스트(H. Parkhurst)의 달톤플랜(Dalton plan)은 개별교육에 바탕을 둔 중등교육방법으로서 1920년 매사추세츠 주 돌턴 시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이 방법을 실시하였다. 이 플랜은 학교교과과정에 들어 있는 각 과목을 1개월 단위로 나누어 과제를 할당하였다. 학생은 자신의 학습계획을 자유롭게 짤 수 있지만 다음 단계가 시작되기 전에 그 달에 할당되어 있는 과제를 다 끝내야 한다.




문 5. 교실생활의 군집성, 상찬, 권력구조 등이 학생들의 행동과 학습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면서,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을 제시한 인물은?
① 잭슨(P. Jackson)
② 보빗(F. Bobbitt)
③ 프레리(P. Freire)
④ 위긴스(G. Wiggins)


정답①

<해설>
잭슨(P. Jackson)은 잠재적 교육과정이라는 용어를 최초로 사용한 학자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란 학생이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학교 은연중에서 얻는 경험을 말한다. 잭슨은 교실생활 연구를 통해 잠재적 교육과정의 원천으로 군집성, 상찬 권력 등을 제시하였다.




문 6. 초․중등교육법 상 우리나라 국․공립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및 특수학교의 학교회계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 해 2월 말일에 끝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는 학교 회계의 세입으로 한다.
③ 학교의 장은 회계연도마다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 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④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특별회계의 전입금은 학교회계의 세입 항목이 아니다.


정답④

<해설>
답지 ④에서 초중등 교육법 제30조의2(학교회계설치)의 2항에 학교회계수입에서 국가의 일반회계나 지방자치단체의 교육비 특별회계로부터 받은 전입금은 학교회계수입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리고 답지 ②에서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부모가 부담하는 경비도 학교세입으로 규정하고 있다. 답지 ①과 ③은 초중등교육법 제30조의 3(학교회계운영)에 규정되어 있다.



문 7.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인간에게는 선천적으로 자아실현의 경향이 있다고 본다.
② 내면의 경험을 자각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금-여기보다 과거에 더 주목한다.
③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태도로 진솔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를 제안하였다.
④ 외적으로 부여된 가치의 조건화가 주관적인 경험을 왜곡하고 부정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고 본다.


정답②

<해설>
답지 ②에서 인간중심 상담은 현상학적 이론에 기반을 두기 때문에 과거 보다는 지금-여기에 자신의 주관적인 생활세계에 더 관심을 둔다. 인간중심 상담이란 1942년 로저스(C. Rogers)에 의해 제안되 상담이론으로 상담교사가 피상담자인 학생에게 자기 자신을 스스로 이해, 발견, 통찰을 한 상태에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안내, 조언 등을 하는 조직적 봉사활동을 말한다.




문 8.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령상 교육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교육규칙의 제정에 관한 사항은 교육감의 관장사무에 해당한다.
ㄴ. 주민은 교육감을 소환할 권리를 가진다.
ㄷ. 시․도의회에 제출할 교육․"학예에 관한 조례안과 관련하여 심의․의결할 권한을 가진다.
ㄹ. 교육감의 임기는 4년으로 하며, 교육감의 계속 재임은 3기에 한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ㄹ
④ ㄱ, ㄴ, ㄷ, ㄹ


정답③

<보기>의 답지 ㄷ에서 “시․도의회에 제출할 교육․"학예에 관한 조례안과 관련하여 심의․의결할 권한을 가진다.”는 것은 시도 교육학예 상임위원회의 권한이다.



문 9.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 학습과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의 공통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받아들인다.
② 학습의 요인으로 경험의 중요성을 인정한다.
③ 신념과 기대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본다.
④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이 중요하다고 본다.


정답③

<해설>
 스키너(B. F. Skinner)의 행동주의 학습과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인지학습(인지주의와 행동주의 절충)은 행동주의 측면에서 공통점이 있다. 즉, 강화와 처벌, 경험의 중요성, 피드백의 중요성 등 행동주의적 요소는 공통점이 있으나 답지  ③에서와 같이 “신념과 기대가 행동의 변화를 가져온다.”는 것은 인지주의적 관점이므로 스키너는 동의하지 않는다.



문 10. 우리나라 의무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지방자치단체는 국립 또는 사립의 초등학교ㆍ중학교 또는 특수학교에 일부 의무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을 위탁할 수 있다.
②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의무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탁받은 사립학교의 설립자ㆍ경영자는 의무교육을 받는 사람으로부터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를 받을 수 있다.
③ 모든 국민은 그 보호하는 자녀에게 6년의 초등교육과 3년의 중등교육을 받게 할 의무를 진다.
④ 취학아동명부의 작성을 담당하는 읍․면․동의 장은 입학연기 신청서를 제출받은 경우 입학연기대상자를 취학아동명부에서 제외하고, 입학연기대상자 명단을 교육장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정답②

<해설>
 답지 ②에서 초등중등교육법 제12조(의무교육) ④항에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의무교육대상자의 교육을 위탁받은 사립학교의 설립자ㆍ경영자는 의무교육을 받는 사람으로부터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를 받을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답지①은 초중등교육법 제12조(의무교육) ③항에 규정되어 있다.

답지 ③은 교육기본법 제8조(의무교육)①, ②에 규정되어 있다.

답지 ④는 초등중등 교육법시행령 제15조(취학명부작성 등)④항에 규정되어 있다.




문 11. 다음의 내용을 모두 포함하는 교육과정개발 이론은?
○ 강령을 표방하고, 해당 강령을 지지하는 자료를 검토하는 강령(platform) 단계
○ 다양한 대안을 검토하고 이를 토대로 적절한 대안을 도출하는 숙의(deliberation) 단계
○ 선택한 대안을 구체적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설계(design) 단계
① 타일러(R. Tyler)의 이론
② 아이스너(E. Eisner)의 이론
③ 타바(H. Taba)의 이론
④ 워커(D. Walker)의 이론


정답④

<해설>
문제의 제시문은 워커(D. Walker)의 실제적 교육과정 개발이론에 대한 절차를 소개한 것이다. 워커는 개념-경험주의자로 현장에서 교육과정의 개발실제에 관심을 두고 현장에서 실제로 교육과정 개발되는 과정(강령-숙의-설계)을 있는 그대로 묘사한 것이다. ①의 타일러(R. Tyler)는 목표중심형 교육과정 이론, 답지②의 아이스너(E. Eisner)는 예술적 교육과정 이론, ekqw ③의 타바(H. Taba)는 현장중심교육과정 이론을 제안하였다.




문 1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저서는?
○ 체계적 한자 학습을 위하여 엮은 교육용 교재로서 천자문의 결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 상하 각각 1,000자를 수록하여 2,000자로 구성이 되었다.
○ 상권에는 유형적 개념에 해당하는 한자를 담았고, 하권 에는 계절, 기구, 방위 등의 무형적 개념에 해당하는 한자를 담았다.
① 아학편(兒學編)
② 성학집요(聖學輯要)
③ 격몽요결(擊蒙要訣)
④ 학교모범(學校模範)


정답①

<해설>
문제의 제시문은 정약용의 아학편(兒學編)을 설명해 놓은 것이다. 당시 문자 학습서였던 천자문의 비교육성을 지적하고 이에 대체할 수 있는 문자학습서로 2000자로 된 아학편(兒學編)저술하였다. 성학집요(聖學輯要), 격몽요결(擊蒙要訣), 학교모범(學校模範)은 율곡 이이의 저서이다.



문 13. 다음에서 설명하는 개념은?
○ 학생의 인지발달을 위해서 교사가 찾아야 하는 것
○ 학습자가 주위의 도움을 받아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범위
○ 학습자의 실제적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간의 차이
① 비계(scaffolding)
② 근접발달영역(ZPD)
③ 내면화(internalization)
④ 메타인지(metacognition)


정답②

<해설>
 근접발달영역(ZPD)은 실제적 발달영역과 잠재적 발달영역의 경계선에 있는 영역으로 혼자서는 할 수 없으나 전문가나 뛰어난 동료 또는 성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발달영역을 의미하며, 사회적 구성주의자 비고츠키(L. Vygotsky)의 핵심적 이론이다.



문 14. 우리나라 평생교육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국가무형문화재의 보유자로 인정된 사람과 그 전수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람은 그에 상당하는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② 헌법은 “국가가 평생교육을 진흥하여야 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③ 평생교육사는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 업무를 수행한다.
④ 대표적인 평생교육제도인 독학학위제, 학점은행제, 평생학습계좌제, 내일배움카드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고 있다.


정답④

<해설>
답지 ④에서 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영세업자, 고등학교 3학년 가운데 취업희망자 등에게 직업훈련에 필요한 훈련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로서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고 있다.



문 15.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교원에 관한 규정이 아닌 것은?
① 교원은 법률로 정하는 바에 따라 다른 공직에 취임할 수 있다.
② 교원은 특정한 정당이나 정파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기 위하여 학생을 지도하거나 선동하여서는 아니 된다.
③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생을 교육한다.
④ 교원은 교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각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에 교원단체를 조직할 수 있다.


정답③

 교육기본법에서 교원과 관련된 조항은 제14조(교원), 제15조(교원단체)에 규정되어 있다. 답지 ③에서 제시된 규정은 존재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기본법 제14조 1항에 “학교교육에서 교원의 전문성은 존중되며, 교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는 우대되고 그 신분은 보장된다.”교 규정하고 있다.



문 16. 학교교육에 대한 다음 주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자본’을 재창조하고 정당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학습결과인 성적도 학생이 속해 있는 계급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 경제구조가 학교교육을 일방적으로 결정한다고 비판한다.
① 부르디외(P. Bourdieu)
② 구조기능주의
③ 재생산이론
④ 보울스(S. Bowls)와 진티스(H. Gintis)


정답②

<해설>
문제에서 제시된 내용은 사회재생이론에 해당한다. 대표적인 사회재생산이론으로 보울스(S. Bowls)와 진티스(H. Gintis)의 경제적 재생산이론, 부르디외(P. Bourdieu)의 문화재생산이론이 있다.



문 17. 교육 평등에 관한 관점 중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한 정책에 해당하는 것은?
① 취학을 가로막는 경제적, 지리적, 사회적 제반 장애를 제거해 주는 취학 보장 대책
② 저소득층의 취학 전 어린이들을 위한 보상교육(compensatory education)
③ 한국의 고교평준화 정책
④ 초․중등교육의 의무무상화


정답②

<해설>
 결과평등은 교육조건이 평등화 되어도 교육결과의 평등이 보장되지 않는 것으로 밝혀지자 교육결과 즉 학업성취의 평등을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타났다. 그것은 단순히 학교를 다니는 데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 데에 목적이 있으므로 교육의 결과가 같지 않으면 결코 평등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그 대표적인 정책이 보상교육정책이다.

답지 ①은 보장적 평등, 답지 ③은 명목상 조건의 평등, 답지 ④는 허용적 평등, 보장적 평등에 해당한다.



문 18. 서양교육사에서 나타난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고대 그리스의 스파르타에서는 신체와 영혼의 균형을 교육의 목적으로 추구하여 교육과정에서 읽기, 쓰기, 문학, 철학의 비중이 컸다.
② 고대 로마시대에는 초기부터 공립학교 중심의 공교육체제가 확립되어 유행하였다.
③ 17세기 감각적 실학주의는 감각을 통한 지각, 관찰학습, 실물학습을 중시하였다.
④ 산업혁명기 벨(A. Bell)과 랭커스터(J. Lancaster)의 조교법 (monitorial system)은 소규모 토론식 수업방법이었다.


정답③

<해설>
답지 ①은 스파르타가 아니라 아테네의 교육이다. 스파르타는 국가에 충성하는 용감한 군인을 기르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보다는 애국심과 군사적 소양을 중요시 하였다.

답지 ②에서 고대 로마의 고유한 교육은 가부장 중심의 가정교육이었다. 공립학교 교육(수사학교)은 로마 후기 제정로마시대에 그리스의 영향을 받아 발달하게 되었다.

답지 ③에서 17세기 감각적 실학은 실학사상의 완성을 의미하며 교수법으로 감각을 통한 지각, 관찰학습, 실물학습을 중시하였다.

답지 ④에서 산업혁명기 벨(A. Bell)과 랭커스터(J. Lancaster)의 조교법 (monitorial system)은 연장의 우수한 학생에게 교사가 먼저 읽기, 쓰기를 가르치고 교육받은 학생 조교들이 10정도의 아동들을 가르치는 집단학습이었다.



문 19. 표준화 검사 도구를 활용할 때 유의할 점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검사 실시 목적에 적합한 내용의 검사를 선택한다.
② 검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를 고려하여 검사를 선택한다.
③ 상황에 맞춰 검사의 실시․채점․결과의 해석을 융통성 있게 변경한다.
④ 검사를 사용하는 사람이 검사에 대한 객관적인 식견이 있어야 한다.


정답③

<해설>
 표준화 검사란 검사도구, 검사 실시과정, 채점 및 해석이 표준화 되어 있는 검사를 말한다. 따라서 답지 ③에서 표준화 검사는 상황에 맞춰 검사의 실시․채점․결과의 해석을 융통성 있게 변경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뛰어넘어 검사의 실시, 채점, 결과의 해석을 정해진 표준방식에 따라 실시해야 한다.



문 20. 2015 개정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였다.
② 고등학교 공통과목으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신설하였다.
③ 초등학교에 ‘안전한 생활’을 신설하였다.
④ 초등학교 1~2학년의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하여 총수업시간 수를 감축하였다.


정답④

<해설>
 답지 ③과 ④에서  개정 2015교육과정에서는 초등 1~2학년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리되, 학생들의 추가적인 학습 부담이 생기지 않도록 창의적 체험 활동 시간을 활용해 체험 중심의 ‘안전한 생활’을 편성‧운영하도록 하였다.
 답지 ①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역량으로 자기관리, 지식정보처리, 창의적 사고, 심미적 감성, 의사소통, 공동체 역량을 제시하였다. 답지 ②에서  고등학교 공통과목으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신설하였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1 1 2 3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4 2 3 3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4 1 2 4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2 3 3 4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