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8일에 시행한 국가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나책형) 입니다.


문 1. ㉠과 ㉡ 두 인물의 공통된 신분상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    ㉠    은(는) 신문왕에게 화왕계를 통하여 조언하였다.
○    ㉡    은(는) 진성여왕에게 시무책 10여 조를 올렸다.
① 왕이 될 수 있는 신분이었다.
② 자색(紫色)의 공복을 착용하였다.
③ 중앙 관부의 최고 책임자를 독점하였다.
④ 관등 승진에서 중위제(重位制)를 적용받았다.

정답 ④: ㉠은 설총, ㉡은 최치원이며, 모두 6두품이다. 6관등 아찬까지 승진할 수 있었다. 6두품 이하에게 제한된 관등 범위 안에서 특진할 수 있는 중위제의 대상이었다.
②와 ③은 진골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④

해설
신라 6두품의 특징

제시된 자료에서 ㉠은 설총이며, ㉡은 최치원으로 이들은 모두 6두품 출신이다.

■ 6두품의 특징
① 17관등(조위)에서 6관등(아찬)까지 오를 수 있다
② 중앙관청의 장관이나 지방장관으로는 절대 파견 불가
③ 4색 공복 중 자색(1관등~ 5관등)은 입을 수 없으며, 비색(6관등~9관등), 청색(10관등~11관등), 황색(12관등~17관등)은 입을 수 있다.
④ 정치적 진출이 제한(득난)되어 학문, 예술, 종교 분야에서 주로 활약
⑤ 중대에는 집사부 시랑직에 대거 진출하여 왕권의 조언역할을 함 → 강수, 설총 등
⑥ 하대에는 골품제의 폐단을 비판하면서 진골귀족에 대항하면서 반신라적 경향을 보임 → 최치원
⑦ 골품제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중위제(重位制) 적용
    → 다른 신분에도 적용

오답피하기)
① 왕이 될 수 있는 신분은 성골(내물왕~진덕여왕)과 진골(무열왕~경순왕)이다.

② 자색(紫色)의 공복은 1관등에서 5관등까지 착용 가능하기 때문에 6관등까지 오를 수 있는 6두품은 착용할 수 없다.

③ 중앙 관부의 최고의 책임자는 진골만 가능하다.



문 2. (가)~(다)는 고구려의 발전 과정을 시기 순으로 나열한 것이다. (나)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가) 낙랑군을 차지하여 한반도로 진출하는 발판을 마련하였다.
(나)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다) 평양으로 도읍을 옮기고, 백제의 수도인 한성을 함락하였다.
<보기>
ㄱ. 태학을 설립하였다. ㄴ. 진대법을 도입하였다.
ㄷ. 천리장성을 축조하였다. ㄹ. 신라를 도와 왜를 격퇴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②: (가)는 313년 미천왕, (나)는 장수왕이다. ㄱ은 372년 소수림왕, ㄴ은 2세기 고국천왕, ㄷ은 7세기 영류왕, ㄹ은 5세기 초 광개토왕이다.



정답 ②

해설
고구려 국왕별 업적 시기

(가) 4세기 미천왕 시기 (다) 5세기 장수왕 시기
ㄱ, 4세기 소수림왕
ㄴ. 2세기 고국천왕
ㄷ. 7세기 영류왕
ㄹ. 4세기 후반 광개토대왕



문 3. 다음 제도를 시행한 목적에 해당하는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무릇 민호(民戶)는 그 이웃과 더불어 모으되, 가족 숫자의 다과(多寡)와 재산의 빈부에 관계없이 다섯 집마다 한 통(統)을 만들고, 통 안에 한 사람을 골라서 통수(統帥)로 삼아 통 안의 일을 맡게 한다.

○ 1리(里) 마다 5통 이상에서 10통까지는 소리(小里)를 삼고, … (중략) … 리(里) 안에서 또 이정(里正)을 임명한다.
-『비변사등록』
ㄱ. 농민들의 도망과 이탈 방지
ㄴ. 부세와 군역의 안정적인 확보
ㄷ. 재지사족 중심의 향촌 자치 활성화
ㄹ. 향권을 둘러싼 구향과 신향 간의 향전 억제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①: 자료는 오가작통법이다. 국역대상자 확보를 위해 주민들을 통제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정답 ①

해설
오가작통법의 목적

제시된 사료는 조선 15세기 성종 때 확대 실시된 오가작통법을 설명하고 있다.

■ 오가작통법(五家作統法)
오가작통(五家作統)이란 말은 다섯 가구를 하나의 통(統)으로 묶는 마을 조직이다. 이제도가 언제부터 처음 실시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세종실록을 보면 세종10년(1428년)에 한성부에서 건의를 하였는데 한성부 각방의 하부조직으로서 5가를 1비로하고 1백가를 1리(里)로 편성하여 비장과 이장을 두는 한편 각 면에는 30기를 1리로 편성하여 권농을 두자는 내용이었는데 현실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채택되지 않았다. 그러다가 1450년 다시 비변 10책의 하나로 5가를 소통(小統)으로, 10기를 1통으로 편제하여 호구성적을 강화하자고 건의하였지만 이것도 받아들여지지 아니하였다. 단종 3년(1455년)에는 강도와 절도를 방지할 목적으로 보다 강경한 정책을 입안하게 되었는데 양반을 제외한 일반 평민 5가구를 하나의 통으로 묶고 통내에 강도나 절도를 은닉한 일이 생기면 그 통 전체를 변방으로 이주시키는 법을 마련하였다.
세조가 즉위하면서 오가작통을 더욱 강화시켜 다섯집 중에 한집을 통주(統主)로 지정하고 통주에게는 저수관개(貯水灌漑)의 조정업무를 맡겼다. 성종 때에는 오가작통법을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하였다. 그래서 한성과 지방에 5가를 1통으로 하고 통주를 두었다. 그리고 한성에는 1방마다 관령을 두었고 면마다 권농관을 두었으며 지방에는 5통마다 이정을 두었다. 이러한 정책은 근본적으로 백상들의 호구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유민을 방지하는 한편 부역과 조세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함이었다.
19세기에는 천주교 확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되었고, 동학농민운동 당시 동학교를 색출하기 위하여 실시되기도 하였다.

오답피하기) 
ㄷ. 재지사족 중심의 향촌 자치 활성화는 유향소와 관련된다.
ㄹ. 향권을 둘러싼 구향과 신향 간의 향전 억제는 오가작통법과는 관련이 없다.



문 4. 다음 발의로 개최된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베이징 방면의 인사는 분열을 통탄하며 통일을 촉진하는 단체를 출현시키고 상하이 일대의 인사는 이를 고려하여 개혁을 제창하고 있다. …(중략)… 근본적 대해결로써 통일적 재조를 꾀하여 독립운동의 신국면을 타개하려고 함에는 다만 민의뿐이므로 이에    ㉠    의 소집을 제창한다.
① 창조파와 개조파 등의 주장이 대립되었다.
② 한국국민당을 통한 정당정치 실시가 결정되었다.
③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한 건국강령이 채택되었다.
④ 파리강화회의에 김규식을 파견하는 것이 논의되었다.

정답 ①: ㉠은 1923년 국민대표회의이다. 국민대표회의에서 창조파와 개조파가 대립하였다.



정답 ①

해설
국민대표회의(1923)

제시된 자료에서‘베이징 방면의 인사’,‘분열을 통탄’, ‘소집을 제창’을 통하여 1923년 국민대표회의를 유추할 수 있다.

■ 국민대표회의(1923)
배경 : 이승만의 위임청원서(1919)사건과 초기 임시정부의 노선 갈등 해결의 필요성

경과 :  ① 신채호 및 노령파 인사 주도(창조파)
         ② 김구 등 현상유지파는 참여하지 않음

결과 : 창조파, 개조파, 현상유지파로 분열

영향 :  이승만 탄핵과 2차 개헌(1925)
          → 국무령 중심의 집단 지도체제

오답피하기)
② 한국국민당은 김구가 중심이 되어 항저우에서 1935년에 만들어졌다.

③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한 건국강령이 채택된 것은 1941년이다.

④ 파리강화회의에 김규식을 파견하는 것은 1919년이다.



문 5. (가)∼(라)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가)-현량과를 실시하였다.
② (나)-무오사화와 갑자사화가 일어났다.
③ (다)-두 차례에 걸친 예송이 일어났다.
④ (라)-신해통공으로 금난전권을 폐지하였다.

정답 ③: ①은 중종, ②는 연산군, ③은 현종, ④는 정조대의 사실이다.



정답 ③

해설
조선의 국왕별 사건

③ 예송논쟁(1659, 1674)은 17세기 현종 시기이다. 그러므로 (다)시기이다.

오답피하기)
① 현량과는 중종 때 조광조가 실시했기 때문에 (나)시기에 해당한다.

② 무오사화(1498)와 갑자사화(1504)는 연산군 시기이기 때문에 (가)시기에 해당한다.

④ 신해통공(1791)은 18세기 정조시기이다.



문 6. 다음 자료에 나타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마다 10월이면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데, 밤낮으로 술을 마시고 노래 부르며 춤을 추니 이를 무천이라 한다. 또 호랑이를 신(神)으로 여겨 제사지낸다. 읍락을 함부로 침범하면 노비와 소, 말로 변상하는데, 이를 책화라 한다.
① 후·읍군·삼로 등이 하호를 통치하였다.
② 국읍마다 천신에 대한 제사를 주관하는 천군이 있었다.
③ 사람이 죽으면 가매장한 다음 뼈만 추려 목곽에 안치하였다.
④ 아이가 출생하면 돌로 머리를 눌러 납작하게 하는 풍습이 있었다.

정답 ①: 자료의 국가는 동예이다. ②와 ④는 삼한, ③은 옥저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①

해설
초기 국가 동예

주어진 사료에서 ‘무천’,‘책화’를 통하여 초기 국가 동예임을 파악한다.

■ 초기국가 동예

정치 : ① 대군장(왕)이 없으며 읍군•삼로가 통치
        ② 연맹왕국으로 발전하지 못하고 군장국가 단계에서 고구려에게 병합
경제 : ① 특산물: 단궁•반어피•과하마
        ② 방직기술 발달
사회 : 씨족사회의 유풍 계승: 족외혼, 책화
문화 : 제천행사 무천(10월, 농경유풍)

오답피하기)
② 삼한사회의 특징

③ 옥저의 가족공동묘(골장제)

④ 아이가 출생하면 돌로 머리를 눌러 납작하게 하는 편두(褊頭)의 풍습은 가야의 특징이다.→ 김해 예안리 고분에서 인골발견



문 7. 다음 건의문이 결의된 이후에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은?
1. 외국인에게 의지하지 말고, 관·민이 힘을 합하여 전제 황권을 견고하게 할 것
2. 외국과의 이권에 관한 조약은 각 대신과 중추원 의장이 합동 날인하여 시행할 것
3. 국가 재정은 탁지부에서 전관하고, 예산과 결산을 국민에게 공포할 것
4. 중대 범죄를 공판하되, 피고의 인권을 존중할 것
5. 칙임관을 임명할 때에는 정부의 자문을 받아 다수의 의견에 따를 것
6. 정해진 규정을 실천할 것
① 군국기무처를 중심으로 개혁이 추진되었다.
② 황제권 강화 작업의 일환으로 원수부가 설치되었다.
③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기게 되었다.
④ 서재필을 중심으로 민중 계몽을 위한 독립신문이 창간되었다.

정답 ②: 자료는 1898년 독립협회의 헌의 6조이다. ①은 1894년, ②는 1899년, ③과 ④는 1896년이다.



정답 ②

해설
헌의 6조(1898) 결의 이후의 역사적 사건

제시된 사료는 1898년 관민공동회에서 결의된 헌의 6조의 내용이다.

② 원수부 설치는 대한제국 시기인 1899년이다.

오답피하기) 
① 군국기무처는 1차 갑오개혁 시기인 1894년이다.

③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긴 것은 아관파천으로 1996년 2월이다.

④ 독립신문의 창간은 1896년 4월이다.



문 8. 밑줄 친 ‘이 기구’가 설치된 왕 대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조정은 중국의 화약 제조 기술을 터득하여 이 기구를 두고, 대장군포를 비롯한 20여 종의 화기를 생산하였으며, 화약과 화포를 제작하였다.
① 복원궁을 건립하여 도교를 부흥시켰다.
② 흥덕사에서 직지심체요절을 간행하였다.
③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속장경을 간행하였다.
④ 시무 28조를 수용하여 유교정치를 구현하였다.

정답 ②: 자료의 밑줄 친 기구는 우왕 때 설치한 화통도감이다. ①은 예종, ②는 우왕, ③은 선종, ④는 성종 때 이다.



정답 ②

해설
화통도감을 통한 우왕 시기의 역사적 사건

밑줄 친 ‘이 기구’는 화통도감으로 14세기 우왕 때 (1377) 최무선이 설치하였다.

② 『직지심체요절』은 1377년 우왕 때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되었다.

오답피하기)
① 복원궁은 고려 12세기 예종 때 만든 도교 사원이다.

③ 교장도감은 12세기 숙종 때 의천이 흥왕사 안에 설치한 것으로 송•요•왜의 경전에 주석을 달은 『속장경』이 간행되었다.

④ 시무 28조는 10세기 성종 때 최승로가 왕에게 올린 개혁안이다.




문 9. 갑신정변 이후 국내외 정세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독일 부영사 부들러는 조선의 영세 중립국화를 건의하였다.
② 러시아의 남하정책에 대응하여 영국 함대가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다.
③ 조·청 상민수륙무역장정을 체결하여 청나라 상인에게 통상 특혜를 허용하였다.
④ 청·일 양국 군대가 조선에서 철수하는 것 등을 내용으로 하는 톈진조약이 체결되었다.

정답 ③: ③은 1882년의 사실이다.



정답 ③

해설
갑신정변(1884)이후의 사건

갑신정변(1884)이후 청일간의 조선에 대한 간섭이 노골화되는 상황에서 러시아의 남하정책과 영국의 거문도 사건(1885)이 일어나면서 유길준과 부들러는 중립화론을 제기하였다.또한 조일간의 한성조약과 청일간의 텐진조약이 체결되었다.

오답피하기) 
③ 조청 상민수륙 무역장정은 임오군란이후 1882년 8월에 체결되었다. 그러므로 갑신정변(1884)이전이다.



문 10. 독도가 우리나라 영토임을 입증하는 근거로만 옳게 짝지어진 것은?
① 이범윤의 보고문-은주시청합기
② 대한제국 칙령 제41호-삼국접양지도
③ 미쓰야 협정-시마네 현 고시 제40호
④ 조선국교제시말내탐서-어윤중의 서북경략사 임명장

정답 ②: 대한제국 칙령 41호에서 울릉도를 군으로 승격시켜 독도를 관리하게 하였다. 일본 측의 기록인 사이토의 은주시청합기, 하야시 헤이의 삼국접양지도(1785), 일본외무성의 '조선국교제시말내탐서'(1870), 태정관문서(1877)에서 울릉도와 독도를 조선의 영토로 인정하였다. 간도관리사 이범윤과 서북경량사 어윤중은 간도문제와 관련된다.



정답 ②

해설
독도에 관한 문헌

② 『대한제국 칙령 41호』는 1900년 울릉도를 군으로 승격시키고 군수를 파견하여 강원도 소속으로 만든 법령으로 이때 독도를 울릉군에서 관리하게 하였다. 또한 『삼국접양지도』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조선과 같은 색깔로 칠해져 독도가 조선의 영토임을 확인할 수 있다.

■ 삼국접양지도
1785년 일본인 하야시 시헤이(林子平)가 제작한 지도로 『삼국통람도설(三國通覽圖說)』에 수록된 부도(附圖) 5장 중 하나이다. 여기서 3국이란 조선, 류큐(琉球, 오키나와 열도), 하이국(蝦夷國, 아이누 족의 북해도 이북 지역)을 말한다.
이 지도는 일본을 중심으로 주변 3국을 각기 색채를 달리하여 그렸는데, 조선과 일본 사이의 바다 한가운데 섬을 하나 그리고 그 오른 쪽에 작은 섬 하나를 붙여 그렸다. 이 섬들은 모두 조선과 같은 색(조선은 노란색, 일본은 초록색으로 칠했으며, 독도도 노란색으로 채색되어 있음)으로 칠해져 있으며, 왼쪽 큰 섬에는 다케시마(竹嶋)라고 표기한 다음 그 아래에 “朝鮮ノ持之(조선의 것)”와 “比島ヨリ隱州ヲ望又朝鮮ヲモ見ル(이 섬에서 은주가 보이고 또, 조선도 보인다)”라고 적혀 있다. 여기서 은주는 일본의 섬이다.

오답피하기)
① 『이범윤의 보고서』는 이범윤이 고종의 명으로 1902년 6월 간도시찰원, 1903년 7월 간도관리사가 되어 고종에게 보낸 간도와 관련된 보고내용이다. 그러므로 독도와 관련 없다.
『은주시청합기』는1667년(조선 현종 시기) 일본 운주(雲州)지방 번사(藩士)였던 사이토 호센(齋藤豊仙)이 편찬한 것으로, 일본의 은주(隱州, 온슈)를 관찰하고 들은 내용을 기록한 보고서이다. 일본인에 의해 기록된 울릉도와 독도에 대한 최초의 기록으로 당시 바다를 표류하던 중 울릉도와 독도에 관한 기록이 상세하게 담겨져 있다.

③『미쓰야 협정』은 1925년 일제가 당시 만주 지역의 실세인 군벌 장쭤린과 맺은 협정으로 한국 독립군 색출을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독도와 관련없다.
『시마네 현 고시 제40호』는 1905년(고종 42)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방적으로 시마네현에 편입시킨 사실을 알린 고시로 몇 가지 문제점에서 그 존재 자체를 의심받기도 한다.
첫째, 『시마네현 고시 제40호』 자체가 날조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증거는 없는 실정이다.
둘째, 일본은 『시마네현 고시 제40호』가 매우 짧은 기간 동안 고시되었다고 하나 현청 게시판에 고시한 증거를 찾을 수 없다.
셋째, 현청에 보관된 『시마네현 고시 제40호』가 1905년 2월 22일 당시 시마네현에서 발간된 ‘시마네현령’이나 ‘시마네현 훈령’ 어디에도 수록되어 있지 않다. 이러한 정황들을 통해 『시마네현 고시 제40호』는 문서 존재 그 자체를 의심받고 있다.

④ 『조선국교제시말내탐서』는 1868년 11월 메이지 정부의 최고 최고 통치 기관이었던 태정관은 외무선에 조선의 사정을 조사하게 하였다. 이때는 일본이 조선과의 국교 교섭을 시작하고 정한론이 확산하는 시기여서 조선에 대한 내탐은 반드시 필요했다. 태정관이 내탐을 하기 10개월 전인 1월14일 메이지정부는 조선에 국교 교섭을 위한 서계를 보냈으나 조선 정부는 격식에 맞지 않는 표현이 있다며 거부했다. 조선이 서계를 거부하자 일본 내에서는 날조된 삼한 정벌과 함께 조선을 정벌하자는 정한이 급속히 확산되었다. 정한론자인 요시다 쇼인의 제자이자 메이지 유신 삼 걸의 한명인 기도 다카요시는 12월14일자 일기에 사절을 조선에 파견하여 그 무례를 묻고 불복할 때는 죄를 따지고 공격하여 그 땅에서 일본의 권위가 신장하기를 바라는 것이라고 적었는데 정한의 실체가 무엇인지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1869년 12월 도쿄에서 출발한 사다 일행은 나가사키와 대마도를 거쳐 2월22일에 부산에 도착해서 초량의 왜관에 머물며 정탐을 하고 3월에 귀국하였다. 외무선은 사다 등이 조선을 정탐한 결과를 보고했는데 이 보고서가 『조선국 교제시말 내탐서』이다, 사다하쿠모, 모리야마 시게루, 사이토 사카에가 연명하였고 모두 13개 항으로 작성되었다. 독도는 마지막 항목인(울릉도와 독도가 조선의 부속으로 된 시말)에 수록되어 있다. 이때는 오늘날과 달리 울릉도를 죽도, 독도를 송도로 불렀다.
『어윤중의 서북 경략자 임명장』은1883년 고종의 명으로 토문강과 두만강의 국경지대(간도)를 조사하기 위해 서북경략사(西北經略使)에 임명한 임명장이다. 그러므로 독도와 관련없다.



문 11. 다음에서 설명하는 화폐가 사용된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초기에는 은 1근으로 우리나라 지형을 본떠 만들었는데 그 가치는 포목 100필에 해당하는 고액이었다. 주로 외국과의 교역에 사용되었으며 후에 은의 조달이 힘들어지고 동을 혼합한 위조가 성행하자, 크기를 축소한 소은병을 만들었다.
① 이앙법이 전국적으로 보급되었다.
② 책, 차 등을 파는 관영상점을 두었다.
③ 동시전이 설치되어 시장을 감독하였다.
④ 청해진이 설치되어 무역권을 장악하였다.

정답 ②: 자료의 시기는 고려시대이다. 고려시대 개경, 동경, 서경 등 대도시에서 책, 차 등을 파는 관영상점을 두었다. ①은 조선후기, ②는 고려시대, ③은 지증왕, ④는 신라 하대 흥덕왕 대이다.



정답 ②

해설
활구를 통한 고려시대의 경제상황

주어진 자료에서 ‘은 1근’, ‘우리나라 지형을 본떠’를 통하여 고려 12세기 숙종 때 만들어진 ‘활구’임을 파악한다.

② 고려시대에는 대도시에 약점, 주점, 다점, 서적점 등과 같은 관영상점을 두었다.

오답피하기) 
① 조선 후기와 관련된다.
③ 신라 6세기 지증왕 시기와 관련된다.
④ 신라 9세기 흥덕왕 시기와 관련된다.



문 12. 밑줄 친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는 이성계를 추대하여 조선 왕조를 개창한 공으로 개국 1등 공신이 되었으며, 의정부를 중심으로 하는 재상 중심의 관료정치를 주창하였다. 그리고 『불씨잡변』을 저술하여 불교의 사회적 폐단을 비판하였다.
① 왜구의 소굴인 쓰시마 섬을 정벌하였다.
② 백성들의 윤리서인 『삼강행실도』를 편찬하였다.
③ 여진족을 두만강 밖으로 몰아내고 6진을 개척하였다.
④ 『조선경국전』을 편찬하여 왕조의 통치 규범을 마련하였다.

정답 ④: 밑줄 친 그는 정도전이다. ①은 이종무, ②는 설순, ③은 김종서이다.



정답 ④

해설
정도전

밑줄 친 ‘그’는 ‘이성계를 추대’, ‘개국 1등 공신’, ‘재상 중심’, ‘『불씨잡변』’ 을 통하여 정도전이다.

■ 정도전
① 활동 : ㉠ 조선건국에 주도적 역할
            ㉡ 민본주의적 통치 강조
            ㉢ 재상정치 강조
            ㉣ 요동 수복 운동 전개
            ㉤ 불교 비판
            ㉥ 1차 왕자의 난때 피살됨
② 저서: 『조선경국전』,『경제문감』,『경제육전』, 『고려국사』,『불씨잡변』,『심기이편』등

오답피하기)
① 세종 시기 이종무와 관련된다.
② 세종시기 설순과 관련된다.
③ 세종시기 김종서과 관련된다.



문 13. 밑줄 친 ‘이곳’에서 전개된 민족운동으로 옳은 것은?
1903년에 우리나라 공식 이민단이 이곳에 도착하였다. 이주 노동자들은 사탕수수 농장, 개간 사업장, 철도 공사장 등에서 일하며 한인 사회를 형성하여 갔다. 노동 이민과 함께 사진 결혼에 의한 부녀자들의 이민도 이루어졌다. 또한 한인합성협회 등과 같은 한인 단체가 결성되었다.
① 독립운동 기지인 한흥동이 건설되었다.
② 독립운동 단체인 권업회가 조직되었다.
③ 자치 기관인 경학사와 부민단이 만들어졌다.
④ 군사 양성 기관인 대조선 국민군단이 창설되었다.

정답 ④: 밑줄 친 곳은 미국 하와이다. ①은 북만주, ②는 연해주, ③은 서간도이다.



정답 ④

해설
미주 지역의 독립운동 기지

제시된 자료에서 ‘이민단’,‘사탕수수 농장’,‘한인합성협회’등을 통하여 미주지역이라는 것을 파악하여야 한다.

④ 대조선 국민군단은 1914년 6월 10일하와이 오아후(Oahu)섬코올아우(Koolau)지방 카할루우(Kahaluu)의 아후이마누(Ahuimanu)농장에서 독립군사관을 양성할 목적으로 박용만 등이 만든 군사교육단체이다.

오답피하기) 
① 만주 밀산부 지역과 관련된다.
② 연해주와 관련된다.
③ 서간도 지역과 관련된다.

■ 1910년대 해외독립운동 기지
간도 :  ① 서간도(삼원보): 경학사, 부민단, 신흥무관학교
         ② 북간도(용정, 명동): 서전서숙, 명동학교, 중광단 등
             ※ 기타) 밀산부 한흥동

연해주 : 대한 광복군 정부, 대한 국민의회, 권업회, 성명회, 13도 의군

미주 :  흥사단, 대한인 국민회, 한인 소년병 학교, 대조선국민군단 등



문 14. 다음과 같이 주장한 조선후기의 실학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천체가 운행하는 것이나 지구가 자전하는 것은 그 세가 동일하니, 분리해서 설명할 필요가 없다. 생각건대 9만 리의 둘레를 한 바퀴 도는 데 이처럼 빠르며, 저 별들과 지구와의 거리는 겨우 반경(半徑)밖에 되지 않는데도 오히려 몇 천만 억의 별들이 있는지 알 수가 없다. 하물며 은하계 밖에도 또 다른 별들이 있지 않겠는가!
① 『북학의』에서 소비를 권장하여 생산을 촉진하자고 주장하였다.
② 『임하경륜』에서 성인 남자에게 2결의 토지를 나누어 주자고 주장하였다.
③ 『반계수록』에서 신분에 따라 토지를 차등 있게 재분배하자고 주장하였다.
④ 『우서』에서 상업적 경영을 통해 농업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정답 ②: 자료는 홍대용의 『의산문답』이다. ①은 박제가, ②는 홍대용, ③은 유형원, ④는 유수원이다.



정답 ②

해설
조선 후기 실학자 홍대용

제시된 사료는 조선후기 실학자 홍대용의 『담헌집』에 나오는 무한우주론과 관련된 내용이다.

■ 조선후기 실학자 홍대용
① 저서: 『담헌연기』, 『임하경륜』, 『의산문답』,
           『주해수용』, 『연기』등
② 활동: ㉠ 지전설 주장 → 무한우주론
           ㉡ 성리학을 극복하는 것이 부국강병의 지름길
           ㉢ 균전론 주장
           ㉣ 신분제 비판
           ㉤ 용전론 주장
           ㉥ 농수각 설치

오답피하기) 
① 박제가 ③ 유형원 ④ 유수원



문 15. 다음 조칙이 발표된 이후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관보≫ 호외
짐이 생각건대 쓸데없는 비용을 절약하여 이용후생에 응용함이 급무라. 현재 군대는 용병으로서 상하의 일치와 국가 안전을 지키는 방위에 부족한지라. 훗날 징병법을 발표하여 공고한 병력을 구비할 때까지 황실시위에 필요한 자를 빼고 모두 일시에 해산하노라.
ㄱ. 신돌석과 같은 평민 출신의 의병장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ㄴ. 단발령의 실시로 위정척사 사상에 바탕을 둔 의병 운동이 시작되었다.
ㄷ. 연합 의병 부대인 13도 창의군이 결성되어 서울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
ㄹ. 일본군의 ‘남한 대토벌 작전’으로 의병 부대의 근거지가 초토화되었다.
① ㄱ, 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ㄷ, ㄹ

정답 ④: 자료는 1907년 군대해산의 내용이다. 시위대 대장 박승환이 자결하면서 해산된 군대가 의병에 합류하였다. ㄷ은 1907년, ㄹ은 1909년의 사실이다. ㄱ은 1905년 을사의병, ㄴ은 을미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정답 ④

해설
군대해산(1907) 이후의 사건(항일의병운동)

제시된 사료에서 ‘군대’,‘해산하노라.’를 통하여 1907년 군대해산이라는 것을 파악하여야 한다.

ㄷ. 군대해산이후 해산된 군인들이 의병에 가담함으로써 정미의병은 더욱 조직화가 이루어져 전국적 의병부대 즉 13도 창의군이 결성되었고 이인영을 총사령관으로 서울 진공작전이
계획되었다.

ㄹ.1909년이후 일제는 의병부대를 초토화 시키기 위하여 남한대토벌 작전이 이루어졌다.

오답피하기) 
ㄱ. 신돌석과 같은 평민의병장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05년 을사의병과 관련된다.
ㄴ. 단발령의 실시는 을미의병(1895)과 관련된다.



문 16. 국권이 침탈되기까지의 과정을 시기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ㄱ. 헤이그 특사 파견을 문제 삼아 고종 황제를 강제로 퇴위시켰다.
ㄴ. 일본인 메가타를 재정 고문으로, 미국인 스티븐스를 외교 고문으로 임명하도록 하였다.
ㄷ. 대한제국의 사법권을 빼앗고 감옥 사무를 장악하였다.
ㄹ. 통감이 추천한 일본인을 대한제국의 관리로 임명하도록 하였다.
① ㄱ→ㄴ→ㄷ→ㄹ
② ㄴ→ㄱ→ㄹ→ㄷ
③ ㄴ→ㄷ→ㄱ→ㄹ
④ ㄹ→ㄴ→ㄱ→ㄷ

정답 ②: ㄴ은 1904년 1차 한일협약, ㄱ은 1907년, ㄹ은 1907년 정미 7조약, ㄷ은 1909년 기유각서이다.



정답 ②

해설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

ㄴ. 제1차 한일협약(1904.8)
ㄱ. 고종강제퇴위(1907)은 한일 신협약(1907)전이다.
ㄹ. 한일 신렵약(1907.7)
ㄷ. 기유각서(1909.7)






문 17. 다음의 자료에 보이는 시기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황해도 관찰사의 보고에 따르면, 수안군에는 본래 금광이 다섯 곳이 있었다. 올해 여름에 새로 39개소의 금혈을 뚫었는데, 550여 명의 광꾼들이 모여들었다. 도내의 무뢰배들이 농사를 짓지 않고 다투어 모여들 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에서 이익을 좇는 무리들도 소문을 듣고 몰려온다. …(중략)… 금점을 설치한 지 이미 여러 해가 된 곳에는 촌락이 즐비하고 상인들이 물품을 유통시켜 큰 도회지를 이루고 있다.
① 밭농사에서는 견종법이 보급되었다.
② 면화, 담배 등 상품 작물을 재배하였다.
③ 일부 지방에서 도조법으로 지대를 납부하였다.
④ 개간을 장려하기 위해 사패전을 부농층에 분급하였다.

정답 ④: 조선후기 광업의 발달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④ 고려시대 몽고와의 전쟁으로 황폐화된 농토를 개간하기 하여 국가는 지배층에게 사패전을 지급하였다.



정답 ④

해설
조선후기의 경제 상황

주어진 사료는 『비변사 등록』에 나오는 조선후기 광업에 대한 내용이다. 그러므로 조선후기와 관련된 내용이 아닌 것을 찾으면 된다. ①②③은 모두 조선후기의 농업의 특징이다.

오답피하기) 
④ 사패전은 고려 후기에서 조선초기와 관련된다.

■ 사패전(賜牌田)
사패전(賜牌田)이란 고려 후기와 조선 초기에 사패(賜牌)를 통해 국가가 지급한 토지로 사급전(賜給田)이라고도 불렸다. 사패전에는 공을 세운 신하에게 준 공신사패전과 토지 개간을 목적으로 준 개간사패전이 있다. 전자는 공신전의 일종으로서 개간된 땅을 주었으며, 조선 초기까지도 사패를 통해 공신전을 지급하였다. 후자는 원 간섭기에 특징적으로 나타난 사패전으로, 몽고와의 장기간의 전쟁 과정에 황폐해진 토지를 신속하게 개간할 목적으로 지
급하였다.
사패전의 규모에 대해서는 성문화된 일정한 규정이 없었고, 왕이 임의로 하사하였다. 따라서 왕의 총애를 받은 권세가는 산과 내를 경계로 할 만큼 넓은 토지를 받았으며, 불법적으로 자신의 사패전 속에 이미 개간되어 주인이 있는 농경지까지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하여 사패전은 원 간섭기에 대규모 농장이 형성되는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 사패전은 자손에게 세습되고 국가에 조세를 납부하지 않았으므로 국가 재정을 악화시키는 큰 원인이 되었다.



문 18. 다음에 나타난 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신(臣)들이 서경의 임원역 지세를 관찰하니, 이곳이 곧 음양가들이 말하는 매우 좋은 터입니다. 만약 궁궐을 지어서 거처하면 천하를 병합할 수 있고, 금나라가 폐백을 가지고 와 스스로 항복할 것이며, 36국이 모두 신하가 될 것입니다.
① 서경 천도 운동의 배경이 되었다.
② 문종 때 남경 설치의 배경이 되었다.
③ 하늘에 제사 지내는 초제의 사상적 근거가 되었다.
④ 공민왕과 우왕 때 한양 천도 주장의 근거가 되었다.

정답 ③: 자료의 사상은 풍수지리설이다. ③은 도교와 관련된 설명이다.



정답 ③

해설
풍수지리사상의 영향

제시된 내용은 12세기 고려 인종 시기 묘청에 서경천도에 대한 내용이다.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의 사상적 배경은 풍수지리와 관련된다.






문 19. 다음 주장을 한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계급투쟁은 민족의 내부 분열을 초래할 것이며, 민족의 내쟁은 필연적으로 민족의 약화에 따르는 다른 민족으로 부터의 수모를 초래할 것이다. 계급투쟁의 길은 우리가 반드시 취해야 할 필요는 없고, 민족 균등이 실현되는 날 그것은 자연 해소되는 문제다. …(중략)… 이 세계적 기운과 민족적 요청에서 민족사관은 출발하는 것이며, 민족사는 그 향로와 방법을 명백하게 과학적으로 지시하여야 할 것이다.
-『조선민족사 개론』
① 『조선상고사』와 『조선사연구초』를 저술하였다.
② 대동사상을 수용한 유교 구신론을 주장하였다.
③ 『진단학보』를 발간한 진단학회의 발기인으로 활동하였다.
④ ‘5천년간 조선의 얼’ 라는 글을 동아일보에 연재하였다.

정답 ③: 자료의 『조선민족사개론』은 손진태의 저서이다. 손진태는 진단학회에서 활동하였다. 계급 투쟁보다는 민족 균등의 입장을 강조하였다.



정답 ③

해설
신민족주의 역사학자 손진태

제시된 사료는 신민족주의 사학자이자 민속학자인 손진태의 『조선민족사 개론』의 일부 내용이다.
손진태는 실증주의 사학자 이병도와 진단학회를 창립(1934)하였고 진단학보를 발간하였다. 또한 신민족주의사관에 입각해서 『조선민족사개론』 과 『국사대요』를 저술하였다. 특히,『조선민족사개론』 은 본격적인 개설서로서 그의 야심적 노작이었으나, 바쁜 생활과 건강 때문에 신라 말까지의 상권 밖에 나오지 못하였다.

오답피하기)
① 민족주의 사학자 신채호
② 민족주의 사학자 박은식
④ 민족주의 사학자 정인보



문 20. 고려시대 의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청천강변에 위치하며 도호부가 설치된 곳이다.
② 강동 6주 가운데 하나인 흥화진이 있던 곳이다.
③ 요(遼)와 물품을 거래하던 각장이 설치된 곳이다.
④ 요(遼)와 금(金)의 분쟁을 이용하여 회복하려고 시도한 곳이다.

정답 ①: 의주는 압록강 유역에 해당한다.
①은 영주(현재 평안도 안주)이다.
② 목종 때 거란과의 무역을 위해 의주에 처음 각장이 개설되었다.
④ 의주는 거란의 1차 침입 이후 강동 6주를 설치하여 고려의 소유가 되었다. 거란의 2차 침입을 일으키고 의주에 성을 쌓고(抱州로 고침) 대고려 침입의 군사기지로 활용해 왔다. 거란과의 화평 이후에도 고려는 보주의 반환을 주장해 왔으나 관철시키지 못하였다. 그런데 예종 11년(1116) 보주성이 여진의 공격을 받아 식량이 모두 고갈되었다는 소식을 접하자, 고려는 금에 사신을 보내 보주가 고려의 소유임을 주지시켰다.



정답 ①

해설
고려 시대 의주

의주는 고려 건국 후 옛 고구려 강토의 회복에 힘써 북진정책을 고수함으로써 거란 등 북방세력과의 충돌이 불가피했고, 따라서 이 일대는 평온한 날이 없었다.

② 993년(성종 12) 거란의 제1차 침입 때 서희의 외교로 고려영토로 수복되어 강동6주의 하나인 흥화진이 설치되었으며, 용만현 또는 화의라고 불렸다. 이후 거란의 4차에 걸친 침입이 실패로 끝난 뒤 고려는 방비를 굳건히 하기 위해 1032년(덕종 1) 지금의 신의주 부근에 8성을 쌓았고, 1033년에 압록강 입구를 기점으로 이 지역을 거쳐 동해안에 이르는 천리장
성을 쌓았다.

③ 각장(榷場)이란 고려가 송, 요(거란), 금(여진), 원(몽고)와의 무역을 위하여 변경에 설치하고서 인근의 나라들과 호시(互市)를 열었던 시장을 말하는데, 이곳에서는 전매세를 거두었으며, 관부에서 발행한 증명서가 있어야만 교역할 수 있었다. 각장은 압록강 방면으로는 의주, 정주동쪽으로는 정평과 청주에 설치하여 각장 무역을 하였다. 각장 무역이 주는 경제적 이익은 국가재정으로나 상인 개개인들에게 대단한 것이어서 왕실에서도 이 각장에서 무역을 했다. 특히 각장에서 고려의 쌀과 저포가 여진의 견사나 비단, 은 등과 교환되었는데 북방 국가의 정권 교체로 변방이 혼란스러울 때 고려의 미곡은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었다.

④ 1117년(예종 12) 금(여진)이 거란을 정벌하자, 고려는 압록강 이남의 의주지역은 완전히 우리의 영토가 되었다.

오답피하기) 의주는 청천강 변이 아니라 압록강변에 위치한다. 도호부는 새로 정복한 이민족을 다스리기 위해 설치된 군사적 성격의 지방행정 기구로 고려 현종 때 안남(安南: 전주), 안서(安西: 해주), 안북(安北: 영주), 안동(安東: 경주) 4개를 설치하였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4 2 1 1 3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1 2 2 3 2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4 4 2 4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2 4 3 3 1



문제 HWP 다운로드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