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5년 4월 9일에 시행한 국가직 (행자부)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입니다.


1. 조선 후기 산업상의 변화에 대한 설명 중 사실과 다른 것은?
① 농업-이앙법의 보급으로 소작 농민들은 소작지를 얻기가 어려워졌다.
② 상업-금난전권이 완전히 철폐되어 도고 상업이 발달하였다.
③ 수공업-납포장은 장인세를 부담하는 대신 자유로운 수공업 활동이 가능하였다.
④ 광업-국가에 의한 사채 금지에도 불구하고 잠채가 날로 성행하였다.

②:18세기 말에 사상의 성장을 막을 길이 없어서 정부는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의 금난전권을 철폐(신해통공 조치, 1791)하여, 사상들의 자유로운 상업 활동을 보장하였으며 이들 중 일부는 도고로 성장해 갔다.
①:이앙법의 보급으로 노동력이 적게 들어 광작이 가능해짐으로써 가난한 소작 농민들은 소작지를 얻기가 더욱 어려워졌다. 결국 이앙법의 발달과 광작의 보급은 부농층을 발생시킨 반면, 농민의 토지 이탈을 초래하여 농민층의 분화를 촉진시켰다.
③:정부는 18세기 말에 장인의 등록제(공장안)를 폐지하고 나라에서 직영하는 관영 수공업에도 사장을 고용하였다. 그리하여 수공업자들은 이제 독립적 민영 수공업자가 되어 장인세(匠人稅)를 부담하는 납포장(納布匠)으로서 자유롭게 제품 생산 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되었다.
④M:18세기 중엽부터는 농민들이 광산에 너무 모여들어 농업에 지장을 주었으므로 공개적인 채취를 금지하였으나, 광산을 개발하면 이득이 많았으므로 상인들이 금광, 은광을 몰래 개발하는 잠채가 성행하게 되었다.

2. 다음 <보기>에서 지배층의 변천 과정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 권문세족
㉡ 호족 세력
㉢ 무신 세력
㉣ 문벌 귀족
㉤ 신진 사대부
①. ㉡⇨㉢⇨㉠⇨㉣⇨㉤
②. ㉣⇨㉤⇨㉡⇨㉢⇨㉠
③. ㉡⇨㉣⇨㉤⇨㉠⇨㉢  
④. ㉡⇨㉣⇨㉢⇨㉠⇨㉤

1. 신라 말기:지방 세력인 호족들이 점차 독자적인 세력을 형성하여 중앙 정부에 항거하였다. 이러한 지방 세력은 중앙 정부의 통제에서 벗어나 반독립적 세력을 형성하였으며, 신라 골품제 사회는 이들 호족 세력에 의해 점차 해체되어 갔다.
2. 고려 시대:귀족 사회를 이끈 중심 세력인 문벌 귀족에는 세 가지의 유형이 있었다. 첫째, 호족 세력이 중앙 집권화 정책에 의해 중앙 관리로 진출하는 경우이고, 둘째, 개국 공신 계열이 정치를 주도하면서 주요 세력을 이룬 경우이며, 셋째, 신라 6두품 계열의 지식인들이 과거를 통해 정치 세력에 편입된 경우이다. 문신 중심의 문벌 귀족들은 무신 정변으로 몰락하고, 무신 세력이 집권층이 되었으며 무신 정권이 붕괴된 고려 후기에는 권문 세족이 새로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3. 고려 말기:구질서와 권문 세족의 횡포를 정면으로 비판하는 진취적 성향을 지닌 신진 사대부들이 새롭게 진출하게 되었는데, 이들은 지방 중소 지주층, 향리 출신이 많았으며 학문적 교양과 정치적 실무를 겸비한 학자적 관료들이었다.

3. 조선 시대에 다음 <보기>의 결과로 나타난 현상은?
* 유향소의 설립
* 향약의 보급
* 서원의 설립
① 국왕의 권력 강화
② 사림의 지위 강화
③ 붕당 정치의 변질 
④ 실용적 기술학의 발달

② 사림의 지위 강화:향촌에 확고한 기반을 가지고 있는 사림 세력은 서원을 중심으로 학파 또는 정치․사회적 결속을 강화하여 다시 뜻을 펼 기반으로 삼았다. 그리고 유향소의 조직과 권한을 규정한 향규를 계승하고, 유교 질서에 입각한 삼강 오륜을 가미하여 향촌 교화 규약으로 발전시킨 것이 향약(鄕約)인데, 향약 보급 결과 사림들은 농민에 대하여 중앙에서 임명된 지방관보다 강한 지배력으로 그들의 사회적 기반을 굳혀 갔다.

4. 다음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① 신채호-역사는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
② 박은식-나라(國家)는 형(形)이요, 역사는 신(神)
③ 정인보-5천년간의 조선의 얼을 강조
④ 장지연-조선 정신의 표현으로 불함 문화를 전개

④:불함 문화론을 주장한 학자는 최남선이다. 장지연은 조선 정신과 민족의 주체성을 강조하였고 「백두산정계비고」, 「대한강역지」, 「유교연원」 등을 서술하였다.
①:신채호는 역사를 ‘아(我)와 비아(非我)의 투쟁’ 관계로 인식하였고 민족의 고유 정신을 화랑 사상에서 찾으려 하였다. 주로 고대사 연구에 치중하여 「조선 상고사」, 「조선사 연구초」 등을 저술하여 주체적인 한국사를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 사학의 기반을 확립하였다.
②:박은식은 상하이에서 「한국통사」를 저술하여 근대 이후 일본의 한국 침략 과정을 밝혔으며, 「한국독립운동지혈사」에서는 일제의 침략에 대항하여 투쟁한 한민족의 독립 운동을 서술하였다. 그는 민족 정신을 혼(魂)으로 파악하여 혼이 담겨 있는 민족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나라는 형(形)이요, 역사는 신(神)이다. 신(神)이 멸망하지 않으면 형(形)도 되살아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지금 우리에게는 “백(魄, 국가)은 죽었으나, 혼(魂, 정신)만 죽지 않았다면 나라는 곧 다시 일어날 수도 있다.”고 강조하였다.
③:정인보는 국권 침탈 후 중국에서 광복 운동을 하다가, 1919년에 귀국하여 신채호의 민족 사관을 계승, 발전시켰다. 특히, 그는 동아 일보에 ‘5천년간 조선의 얼’을 발표하여 지금까지 잘못 취급되어 온 우리 민족사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하였으며, 「조선사 연구」를 저술하여 ‘얼’의 중요성을 역설하였다. 또한 실학자들의 학문적 전통을 정리․계승하였다.

5. 일제에 의해 산미 증식 계획이 추진되었던 시기에 일어난 민족 운동이 아닌 것은?
① 물산 장려 운동
② 민족 유일당 운동
③ 국채 보상 운동
④ 민립 대학 설립 운동

③ 국채 보상 운동:1907년에 일어난, 국민의 힘으로 국채를 갚고 국권을 지키려는 운동으로, 김광제․서상돈 등의 발의로 대구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되었는데, 국채 보상 기성회를 중심으로 각종 애국 계몽 단체와 언론 기관이 모금 운동에 참여하였다.
①․②․④:1920년대에 추진된 민족 운동들로 산미 증식 계획(1920~1933)이 추진되던 때와 시기가 같다.

6. 통일 신라 시대의 선종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교리와 경전을 중시하는 이 종파는 지방 호족들과 연합하여 교종의 전통과 권위에 도전하였다.
② 교종의 기성 사상 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을 통한 진리 터득을 강조하였고, 개인적인 정신 세계를 찾는 경향이 있었다.
③ 중국에서 새로운 문화 운동의 하나로 성립된 종파로서 신라인으로 하여금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주었다.
④ 이 종파는 많은 도당 유학생들의 반신라적 움직임과 결부되어 고려 왕조 개창의 사상적 바탕이 되었다.

①:선종은 교종의 기성 사상 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사색하여 진리를 깨닫는 것을 중시하고 개인적인 정신 세계를 찾는 경향이 강하였는데, 교리와 경전보다는 좌선(坐禪)에 치중하였고 교종의 권위와 형식에 반대하였다. 이 선종은 반체제적 입장에서 지방의 독자적 세력을 구축하려는 호족의 취향에 어울렸을 뿐 아니라 새로운 시대의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7. 고려 시대 정치 제도에 대해 틀린 사항은?
① 성종 때 최승로의 건의로 전국을 5도 양계로 개편했다.
② 천민 집단의 거주지인 향․소․부곡과 같은 특별 행정 구역이 있었다.
③ 왕권을 견제하는 제도가 마련되었다.
④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은 지역이 더 많았다.

①:성종 때는 최승로의 시무 28조를 수용하여 유교 정치 사상에 입각한 개혁 정치를 단행하였으며, 처음으로 전국에 12목(牧)을 두고 최초로 지방관을 파견하였다. 이 12목이 현종 때 4도호부(⇨5도호부) 8목으로 개편되었으며 그 후에 다시 5도 양계로 나뉘게 되었다.
②:고려 시대에는 특수 천민 부락으로 향․소․부곡 등이 있었는데 향․부곡 주민은 농업에 종사했고 소(所) 주민은 주로 수공업에 종사하였다. 이 곳은 호장 이하의 향리가 다스렸으며 조선 시대에 행정 구역에서 소멸되었다.
③:고려 시대에는 왕권을 견제하는 서경(署經) 제도가 있었는데, 이는 중서 문하성과 어사대 대간들이 관리 등용에 동의하는 절차이다.
④:고려 시대에는 현까지도 중앙에서 지방관이 파견되었으나 지방관이 파견되지 않은 속현이 더 많았다.

8. 다음 중 실학의 의의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우리 문화에 대한 독자적 인식을 강조하였다.
② 사회 체제의 개혁, 생산력의 증대를 통해 근대 사회를 지향하고 있었다.
③ 피지배층의 처지를 대변하고 옹호하고자 하였다.
④ 성리학을 전면적으로 부정하였다.

④:실학은 계급을 부정하고 화폐 사용, 상공업 발달을 주장하는 등 근대적 성격을 띠었고 민본주의와 자영농 육성, 노비제 폐지 등 피지배층의 처지를 대변하고 옹호하였으나, 유교적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고 성리학의 가치관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해 근대적 학문으로 발전할 수 없었다.

9. 철기 문화가 발달하면서 나타난 현상이 아닌 것은?
① 농업이 발달하여 경제 기반이 확대되었다.
② 노비가 점차 줄어들었다.
③ 삼국으로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④ 청동기는 의기화되어 갔다.

②:철기 문화의 발달은 농업 생산의 증대를 가져왔고 이는 빈부의 차이와 계급을 발생시켜 결국 지배․피지배자 관계가 분명해져 갔다. 지배자의 입장에서는 피지배자들을 지배하기 위해 정치 조직이 필요했고, 법률이나 감옥 등을 만들어 지지 기반을 구축한 것으로 보아 피지배층인 노비수는 유지 또는 점차 증가하였을 것으로 보여진다.

10. 1972년 대통령 간선제와 임기제 폐지를 내용으로 하는 유신 헌법의 선포로 수립된 정부는?
① 제2공화국
② 제3공화국
③ 제4공화국
④ 제5공화국

제4공화국:박정희는 불안한 정국을 수습하고 장기 집권을 도모하기 위하여 10월 유신을 단행하였다. 1972년 10월 17일 전국에 비상 계엄을 선포하고 비상 조치를 단행하였으며, 비상 국무 회의에서 의결․공고한 유신 헌법을 국민 투표에 붙여 11월 21일 확정되었다. 이어 국민 투표를 거쳐 통일 주체 국민 회의를 구성하고 여기서 박정희가 제  8대 대통령으로 선출되어 제4공화국이 수립되었다.

11. 위정 척사 사상과 동학 사상의 공통점에 해당하는 것은?
① 성리학의 주리론을 사상적 기반으로 하였다.
② 조선 왕조의 전통적 지배 질서를 옹호하는 입장이었다.
③ 반침략․반외세의 자주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④ 동도 서기(東道西器)의 입장에서 서양의 과학 기술을 받아들일 것을 주장했다.

③:위정 척사 사상과 동학 사상은 사상적 기반이나 입장은 달랐으나 반침략․반외세의 자주적 성격을 띠었다는 점에서는 유사하다. 위정 척사 운동은 원래 서학에 대한 유교적 정통 사회를 옹호하려는 운동이었으나, 점차 서양 세력을 가장한 일본의 정치․경제 침략에 직면하게 되자, 외세를 배격하고 개화 운동을 반대하는 애국적인 자주 운동으로 되었다. 또한 동학 운동은 대내적으로는 봉건적 체제에 반대하여 개혁 정치를 요구하였고, 대외적으로는 반봉건․반침략의 근대 민족 운동의 성격을 띠었다.

12. 각 시대 농업에 관하여 바르게 설명된 것은?
① 면화의 전래-고려 전기
② 저수지의 축조 시작-삼국 시대
③ 벼와 보리의 2모작 시작-조선 후기
④ 2년 3작의 윤작법 보급-고려 시대

④:고려 전기에 우경에 의한 심경법이 일반적으로 행해지고, 2년 3작의 윤작법이 보급되어 갔다. 심경법(深耕法)은 휴경 기간의 단축과 생산력의 증대를 가져왔다.
①:고려 후기 ②:삼한 시대 ③:조선 전기

13. 임진왜란 이후에 변화된 모습이 아닌 것은?
① 국방 체제가 제승 방략 체제에서 속오군 체제로 바뀌었다.
② 양반의 수가 증가되고 상민과 노비의 숫자는 줄었다.
③ 영정법이 전분 6등, 연분 9등법으로 바뀌었다.
④ 대동법의 실시는 과세 기준을 민호에서 토지의 결수로 바꾼 것이다.

③:15세기에 제정된 전분 6등법과 연분 9등법은 제대로 운용되지 않았고, 16세기에는 이것이 거의 무시된 채 최저율의 세액이 적용되고 있었다. 임진왜란 후 농지가 황폐되고 농민이 궁핍해지는 상황 속에서 정부는 이러한 관행을 법제적으로 확정시켜 전세를 풍흉에 관계없이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키는 영정법(永定法)을 실시하였다(1635).

14. 다음 <보기>의 사실이 시대순으로 바르게 된 것은?
㉠ 모스크바 3상 회의
㉡ 얄타 회담
㉢ 미․소 공동 위원회
㉣ 포츠담 회담
㉤ 카이로 회담
① ㉠⇨㉣⇨㉡⇨㉢⇨㉤
② ㉡⇨㉣⇨㉤⇨㉠⇨㉢
③ ㉤⇨㉡⇨㉣⇨㉠⇨㉢
④ ㉣⇨㉤⇨㉡⇨㉢⇨㉠

③:㉤ 카이로 회담(1943. 11.)⇨㉡ 얄타 회담(1945. 2.)⇨㉣ 포츠담 회담(1945. 7.)⇨㉠ 모스크바 3상 회의(1945. 12.)⇨㉢ 미․소 공동 위원회(1946~1947)

15. 한말 국외 독립 운동 기지 설정에 가장 앞장선 애국 계몽 단체는?
① 보안회
② 신민회
③ 독립 협회
④ 대한 자강회

② 신민회:해외 독립 운동의 선구적 임무를 담당한 단체는 신민회였다. 신민회의 활동은 당시 의병 전쟁과 함께 항일 운동의 큰 줄기를 이루었는데, 국내에서의 활동이 제약을 받게 되자 국외의 독립 운동 기지 건설에 앞장섰다.

16. 다음은 신라 하대에 있었던 움직임이다. 이와 같은 노력에 가장 반대하였던 계층은?
*도당 유학생들은 능력 중심의 과거 제도와 유교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다.
*학문 성적에 따라 관리를 채용하는 독서 삼품과를 마련하였다.
① 신분 상승이 제한된 6두품
② 선종과 결탁한 지방 호족 세력
③ 골품제에 집착한 중앙 진골 귀족
④ 귀족과 사원의 노비로 전락한 농민

③:신라 하대에 대체로 도당 유학생인 6두품 지식인들은 능력 중심의 과거 제도와 유교 정치 이념을 제시하였고, 신라 사회의 폐단을 시정하고 새로운 정치 질서의 수립을 시도하였지만, 골품 제도의 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중앙 진골 귀족들에게 탄압당하거나 배척당하였다. 또한 독서 삼품과 제도는 학문을 널리 보급시키는 데 기여하였고, 관리 등용 기준을 골품보다 학문에 두어 유교적 정치 이념을 확립하려는 데 목적이 있었으나, 관품의 고하보다는 족당적 구분이 더 중시된 사회였으므로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없었다.

17. 조선 시대 사림파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① 학술과 언론을 바탕으로 왕도 정치를 추구하였다.
② 부국 강병 정책을 실시하였다.
③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 사상을 비판하였다.
④ 불교나 도교 등의 종교 행사를 장려하였다.

①:조선 시대 사림파는 도덕과 의리를 숭상하고, 학술과 언론을 바탕으로 하는 왕도 정치를 추구하였다.
※ 훈구파와 사림파의 비교
훈구파-15세기활약-신숙주,서거정,윤필상-민생안정,부국강병,중앙집권 주장
사림파-16세기활약-김종직,김일손,조광조-왕도정치 추구, 도덕과 의리강조

18. 대한 제국의 개혁 내용과 관계 없는 것은?
① 양전 사업을 추진하고 상공업 진흥을 강조하였다.
② 교통․통신 시설 개설을 강조하였다.
③ 새 호적 제도, 병원 설립 등 사회 복지 시설 확충도 강조했다.
④ 입헌 군주제 실시를 주장하였다.

④:대한 제국의 복고적 정책은 정치면에서 전제 왕권의 강화로 나타났으며, 입헌 군주제와 의회 설립을 주장하는 독립 협회의 정치 개혁 운동을 탄압하였다.
※ 광무 개혁의 내용:군제 개편, 대한 국제의 공포, 자주적 외교 추진, 양전 사업 실시, 상공업 진흥 추진, 순회 재판소 설치, 광제원 설치, 호적 제도의 마련, 교통․통신 시설의 개설, 신교육령에 의해 학교 설립, 실업 교육 강조 등

19. 구석기 시대에서 신석기 시대로의 변화된 사회 모습의 여러 측면을 나타낸 것으로 옳지 못한 것은?
① 뗀석기⇨간석기
② 채집 경제⇨생산 경제
③ 이동 생활⇨정착 생활
④ 평등 사회⇨계급 사회

④:신석기 시대는 아직 권력과 계급이 발생하지 않은 평등 사회였고, 부족장은 부족을 대표하는 지도자에 불과하고 지배자가 아니었다. 빈부의 차이와 계급이 발생한 시기는 청동기 시대이다.

20. 신라 말기에 수용되어 신라 정부의 권위를 약화시키는 구실을 한 가장 대표적 사상은?
① 풍수 지리설
② 노장 사상
③ 화엄 사상
④ 성리학

① 풍수 지리설:신라 말 도선(道詵)에 의해 크게 대두된 풍수 지리설은 불교, 예언적인 도참 사상 등과 결합되어 대중화되었는데, 이것은 그때까지 경주 세력을 중심으로 하던 행정 조직을 고쳐 국토를 지방 중심으로 재편성할 것을 주장하는 것으로까지 발전하여 신라 정부의 권위를 약화시키는 구실을 하였다.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