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3일에 시행한 국가직 7급 공무원 시험 교육학 기출문제입니다.


문  1. A교사는 부모의 거주지역에 따라 학생들의 영어성적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지역을 공업지역, 상업지역, 농업지역, 수산업지역으로 나누고 각각에 0, 1, 2, 3을 부여하였다. 부여된 수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수(數)들 간에 동간성이 있다.
② 0은 절대영점이다.
③ 단순한 이름에 불과하다.
④ 순위를 나타내는 수(數)이다.


해설 : 주어진 내용은 단순히 이름만 대신하는 척도로서 분류성질만 갖는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2. 현행 법령에 따르면, 교육감 후보자의 자격은 교육경력 또는 교육행정 경력이 5년 이상이거나 두 경력을 합하여 5년 이상인 자로 제한되어 있다. 이와 가장 관련이 깊은 교육자치의 원리는?
① 지방분권의 원리
② 자주성 존중의 원리
③ 민중통제의 원리
④ 전문적 관리의 원리


해설 : 주어진 내용은 교육자치제의 기본원리 중 교육감제도와 교육전문직제도와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3. 다음 내용과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개념은?
○ 의도적으로 배제된 교육내용
○ 대중문화
○ 아이즈너(E.W.Eisner)의 주장
① 잠재적 교육과정
② 영 교육과정
③ 묵시적 교육과정
④ 재개념주의


해설 : 주어진 내용은 공적인 문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들이 도달해야할 교육목표와 배워야할 교육내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②와 관련된다.

문  4. 다음의 특징을 지닌 상담이론과 가장 관련이 깊은 교육사조는?
○ 개인은 현실을 경험하고 지각하는 대로 반응한다.
○ 내담자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북돋아 준다.
○ 진실성, 온정, 공감, 존경 등을 중시한다.
① 실존주의
② 본질주의
③ 항존주의
④ 실용주의


해설 : 주어진 내용은 지성적인 교사보다는 학생들의 심적 갈등과 어려움을 공감하는 교사의 입장으로 실존주의와 관련된다.

문  5. 다음 진술과 가장 관련이 깊은 학교조직의 특성은?
○ 이질적이거나 성격이 다른 요소들이 공존하며 상호간에 영향력이 약하다.
○ 교육행정가가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수방법, 교육권 등을 관리․통제하는 데에 제한적인 위치에 있다.
○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신뢰의 원칙이 중요하다.
① 이완조직
② 전문적 관료제 조직
③ 이중조직
④ 조직화된 무질서 조직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서로 연결은 되어 있으나 각자의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어느 정도 분리되어 있는 모습으로 체제가 상호 반응하지만 각 체제는 그 자신의 주체성과 그것이 물리적ㆍ논리적으로 분리되어 조직의 하위체제와 활동이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문  6. 작업기억(working memory)의 특징에 해당되는 것으로만 묶인 것은?
ㄱ. 저장 용량이 제한되어 있다.
ㄴ. 컴퓨터의 이동식 저장장치(USB)에 비유될 수 있다.
ㄷ. 저장 용량에 개인차가 존재한다.
ㄹ. 노력을 하지 않으면 정보가 저장되는 시간이 1초 정도이다.
ㅁ. 의식에 의해 부분적으로 통제된다.
① ㄱ, ㄴ, ㄹ
② ㄱ, ㄷ, ㄹ
③ ㄱ, ㄷ, ㅁ
④ ㄴ, ㄹ, ㅁ


해설 : 작업(동)기억은 간단한 암산과 같은 정신작용으로 정보의 일시적 저장소로 보통 성인의 경우 5~9개의 정보가 약 30초 정도 저장될 수 있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은 장기기억, 그리고 ㉣은 감각기억과 관련된다.

문  7. 학습에 대한 인지적 접근에서 말하는 선언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에 해당하는 가네(R.M.Gagne)의 교육목표는?
① 언어정보
② 지적기능
③ 인지전략
④ 태도


해설 : 선언적 지식(사실적 지식 : 아이디어를 진술할 수 있는 학습된 능력)은 명제적 지식과 관련된다. 명제적 지식은 언어정보, 절차적 지식은 지적기능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문  8. 국․공립학교 교장 임용과 관련된 설명 중 옳은 것으로만 묶인 것은?
ㄱ.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제청으로 대통령이 임용한다.
ㄴ. 임기는 4년이며 1회에 한해 중임할 수 있다.
ㄷ. 교장공모제의 유형에는 내부형과 개방형이 있다.
ㄹ. 초빙교장의 임기도 임기횟수에 산입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해설 : 교육공무원법 제29조2의 ③항에서 ‘초빙교원의 규정에 의하여 교장으로 재직하는 횟수는 이에 산입하지 않는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답은 ①이다.

문  9. 2009년에 개정․고시된 학교 교육과정의 편성․운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교육과정은 교과(군), 특별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편제되어 있다.
② 중학교의 교과(군)에 선택이 편제되어 있다.
③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군)별 수업 시수를 증감할 수 있으나 10% 이내로 제한된다.
④ 고등학교의 보통 교과 영역은 기초, 탐구, 생활․교양의 3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해설 : ①에서 특별활동은 제외되어야 하며, ③은 20%로 그리고 ④는 기초, 탐구, 체육ㆍ예술, 생활ㆍ교양의 4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문 10. 피아제(J.Piaget)와 비고츠키(L.S.Vygotsky)의 발달이론이 지닌 공통점은?
① 인지발달 단계를 4단계로 구분하였다.
② 인지발달에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강조했다.
③ 인지발달이 학습에 선행하는 것으로 보았다.
④ 자기중심적 언어를 문제해결의 도구로 보았다.


해설 : 피아제는 인지적 상호작용이며,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이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는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①은 피아제, ③에서 피아제는 인지발달은 언어발달에 영향을, 비고츠키는 언어발달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준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④에서 피아제는 자기중심적 언어를 인지적 미성숙의 표시이며, 비고츠키는 문제해결의 도구로 사용하였다.

문 11. 우리나라의 학제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기본적으로 단선형 학제이다.
② 방송대학은 방계(특별)학제에 포함된다.
③ 기간(기본)학제는 정규학교제도를 의미한다.
④ 유치원은 기간학제에 포함되지 않는다.


해설 : 우리나라의 학교제도는 기본(기간)학제, 특별(방계)학제 그리고 학교외제도 등이 있다. 기본학제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로 이어지는 정규학교제도이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12. 교육철학 사조와 강조점을 짝지은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분석적 교육철학-교육적 언어의 의미 분석, 교육적 개념의 명료화
② 항존주의-교양과 고전, 지적 수월성, 사회적 미덕
③ 진보주의-인간 의식의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제약 요인의 분석과 비판
④ 포스트모더니즘-개인의 감정과 정서, 지식의 사회․문화적 구성


해설 : 진보주의에서 교육과정은 아동의 흥미, 필요, 능력을 중심으로 하여 심리학적 원리에 따라 구성되어지는 것으로 교육과정의 현실성, 사회개혁성, 전인교육 등을 강조한다. ③의 내용은 비판이론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13. 학업성취의 격차를 지능 또는 문화소양의 차이로 설명하는 모형은?
① 교육과정모형
② 갈등모형
③ 기회모형
④ 결핍모형


해설 : 교육격차인과론으로는 지능결핍론, 환경(문화)결핍론, 교사결핍론, 사회구조결핍론 등이 있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문 14. 형성평가의 특징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으로만 묶인 것은?
ㄱ. 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학생의 특성을 체계적으로 관찰, 측정하는 평가이다.
ㄴ. 절대평가를 지향하며 검사도구의 제작과 평가는 교사중심으로 이루어진다.
ㄷ. 학생의 성취 정도를 판단하여 정치(定置)한다.
ㄹ. 준거참조평가와 규준참조평가를 혼용하여 사용한다.
ㅁ. 수업과정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수업방법을 개선하기 위한 평가이다.
① ㄱ, ㅁ
② ㄱ, ㄹ
③ ㄴ, ㅁ
④ ㄷ, ㄹ


해설 : 형성평가는 유동적인 시기에 학습지도방법 개선을 목적으로 절대평가를 통해 실시되며 교사가 직접 문항을 제작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15. 「초․중등교육법」에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만 묶인 것은?
ㄱ. 의무교육대상자의 범위
ㄴ. 교원의 자격에 관한 일반 기준
ㄷ. 기초자치단체의 학교 설립 기준
ㄹ. 사립학교 설립 및 폐지의 인가 주체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해설 : ㉠은 초․중등교육법 제12조, ㉡은 제21조, ㉣은 시행령 제3조와 제4조의 내용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에서 학교의 설립은 기초자치단체가 아닌 광역자치단체의 장인 교육감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초ㆍ중등교육법 제4조).

문 16. 조선시대의 잡학(雜學)과 그 담당관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① 역학(譯學)-이조(吏曹)
② 의학(醫學)-도화서(圖畵署)
③ 음양학(陰陽學)-관상감(觀象監)
④ 율학(律學)-호조(戶曹)


해설 : 역과는 사역원, 의과는 전의감, 음양과는 관상감 그리고 율과는 형조에서 주관하였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17. 교육사회학 연구에서 해석학적 접근이 지니는 특징으로만 묶인 것은?
ㄱ. 미시적 관점에서 교육과정에 관심을 갖는다.
ㄴ. 사회현상에 대한 가치중립적이며 객관적 이해를 추구한다.
ㄷ. 학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호작용의 장면을 중요시 한다.
ㄹ. 방법론의 측면에서 질적 방법을 많이 활용한다.
① ㄱ, ㄴ, ㄷ
② ㄱ, ㄴ, ㄹ
③ ㄱ, ㄷ, ㄹ
④ ㄴ, ㄷ, ㄹ


해설 : 해석학적 패러다임은 미시적, 질적, 귀납적 그리고 변증법적 접근과 관련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18. 다음의 학습에 대한 관점에 입각한 수업 설계 원리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실재에 대한 지식은 매개를 거친다.
○인간의 지각은 주체의 안목과 긴밀한 연계를 맺고 있다.
○인식주체의 역사․문화적 상황을 떠난 절대적 관점은 존재하지 않는다.
① 학습의 평가는 준거지향 평가에서 벗어나야 한다.
② 수업 과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사전에 수업목표를 설정한다.
③ 현실세계의 문제 상황과 관련된 지식을 제공한다.
④ 학습자가 지식을 해석하고 생성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해설 : 주어진 보기의 내용은 아동중심으로 구성주의 교수설계원리와 관련된다. 구성주의는 개인이 사회적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개인의 인지적 작용에 의해 지속적으로 재구성하는 것으로 현실세계와 동일한 복잡한 문화상황 속에서 지식을 제공하는 것으로 학습의 평가는 객관식 평가가 아니라 다양한 평가형태, 즉 객관식, 주관식, 관찰, 포트폴리오 등으로 질적평가이다. 결론적으로 구성주의 교수설계원리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따라서 ①의 준거지향 평가는 목표를 강조하는 것으로 객관주의 교수설계원리와 관련된다. 그러므로 ‘준거지향 평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맞는 표현이다. 따라서 답은 ②이다. ②에서 사전에 수업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객관주의 교수설계원리와 관련된다.

문 19. 학교회계의 운영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해 2월 말일에 종료한다.
②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안을 회계연도 개시 5일 전까지 심의해야 한다.
③ 학교장은 결산서를 작성하여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에 해당 시․도교육청에 제출해야 한다.
④ 학교시설의 유지관리비는 예산안이 확정되지 아니한 때에도 전년도 예산에 준하여 집행할 수 있다.


해설 : ③에서 학교장은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답은 ③이다.

문 20. 학습경험의 평가인증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학점은행제는 학교 내․외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과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기준이 충족되면 학위취득이 가능한 제도이다.
② 독학학위제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정도가 학사학위 취득의 수준에 도달하였는지를 평가하여 국가가 학위를 수여하는 제도이다.
③ 학습계좌제는 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을 국가가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제도로 평생교육과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제도이다.
④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지식․기술․소양 등의 표준을 국가가 규정한 것으로 개인의 학력과 경력을 기초로 작성된다.


해설 : 국가직무능력표준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체계화한 것으로 학벌보다는 능력을 강조한다. 따라서 답은 ④이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PDF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문제 HWP 다운로드
사이버국가고시센터 정답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