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월 15일에 시행한 우정사업본부 계리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상용한자 포함) 기출문제입니다.


문 1. 유네스코에 등재된 유산으로 옳게 연결된 것은?
① 문화유산 – 영산재, 창덕궁
② 무형유산 – 강강술래, 아리랑
③ 기록유산 – 훈민정음, 해인사 장경판전
④ 자연유산 – 창녕 우포늪,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정답 ②

한국의 유산 중 유네스코 세계 무형유산에 등재된 것으로는 종묘 제례 및 종묘 제례악, 판소리, 강릉 단오제,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처용무, 조선 가곡, 매사냥, 대목장, 택견, 한산 모시짜기, 줄타기, 아리랑, 김장문화가 있다.

① 창덕궁과 비원은 세계(문화)유산에 해당하지만 영산재는 세계무형유산에 해당한다.

③ 훈민정음 해례본은 세계기록유산에 해당하지만 해인사 장경판전은 세계(문화)유산에 해당한다.

④ 세계자연유산에는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만 포함된다.

문 2.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사회경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려시대에는 관청, 소(所), 사찰, 민간에서 수공업 활동이 이루어졌다.
② 조선 초기에는 직전제를 실시하여 관리들에게 수조권 분급제도를 확대하였다.
③ 15세기 말에 전라도 지방에서 발생한 장시는 조선 후기에 이르러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④ 고려시대에는 국가의 특정한 복지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광학보, 제위보, 팔관보 등 보(寶)를 많이 만들었다. 


정답 ②

② 조선 초기인 1466년에 시행된 직전법은 이전의 전 ․ 현직 관리에게 수조권을 지급하였던 과전법과 달리 현직 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했던 제도이기 때문에 수조권 분급제도가 오히려 축소되었다고 볼 수 있다.

① 고려시대에는 관청 수공업, 소(所) 수공업, 민간 수공업, 사원 수공업이 행해졌다. 고려 전기에는 관청 수공업과 소(所) 수공업이, 고려 후기에는 민간 수공업과 사원 수공업이 성행하였다.

③ 15세기 후반부터 등장하기 시작한 장시는 서울 근교와 지방에서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16세기 중엽에 이르러 보부상드의 활동과 함께 전국적으로 확대되었다. 17세기 이후에는 전국적인 장시로서 5일장의 형태로 정착되었다.

④ 고려시대에는 일정한 기금을 만들어 그 이자를 공적인 사업의 경비로 충당하는 보(寶)가 설치되었다. 이러한 보(寶)로는 제위보, 학보, 광학보, 팔관보, 경보, 금종보 등이 있었다.

문 3. 다음에서 서술하는 인물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책은 ( ㉠ )이/가 1443년의 계해약조 이후 조금씩 이완되는 일본에 대한 통제를 다시 강화하기 위하여 성종 때에 편찬하였다. 일본과 유구국(琉球國)의 지리·국정·풍속 외에도 교빙(交聘)의 연혁이나 통상에 관한 규정을 모아, 조선 초기의 일본에 대한 인식을 정리한 것이다.
① 집현전 출신 학자로, '해동제국기'라는 책을 편찬하였다.
② 소격서를 폐지하여 도교적 의식을 거행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③ 사육신 가운데 한 인물로, 단종의 복위운동에 참여하였다가 죽임을 당하였다.
④ 중국의 이상적인 정치 규범인 '주례'를 참조하여 '조선경국전'을 편찬하였다.


정답 ①

제시된 자료에서 설명하는 이 책은 신숙주가 세종 때 일본에 다녀온 뒤 성종 때 편찬한 견문록인 『해동제국기』이다.

① 신숙주는 집현전 출신의 학자로서, 일본에 대한 견문록인 『해동제국기』를 편찬하였다.

② 조광조에 대한 설명이다.

③ 사육신은 성삼문ㆍ박팽년ㆍ하위지ㆍ이개ㆍ유성원ㆍ유응부의 6명이다.

④ 정도전에 대한 설명이다.


문 4. 다음은 경남 남해군에서 최근 출토된 은제(銀製) 관식(冠飾)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가야에서는 왜(倭)에 파견되는 사신이 사용하였다.
② 고구려에서는 절풍(折風)을 쓰는 신분층이 사용하였다.
③ 신라에서는 황색 공복(公服)을 입는 관인이 사용하였다.
④ 백제에서는 나솔(奈率) 이상의 관등 소지자가 사용하였다.


정답 ④

제시된 유물은 백제의 은제관식으로 백제에서 6품 나솔 이상의 관등 소지자가 착용하였다고 하였다.

문 5. <보기>의 설명이 모두 해당하는 시대로 가장 적절한 것은?
<보기>
◦ 부족 단위의 평등사회였다.
◦ 애니미즘, 샤머니즘 등의 주술적 믿음을 갖고 있었다.
◦ 움집 집터의 바닥은 대부분 원형 또는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다.
◦ 가락바퀴나 뼈바늘의 출토로 보아 수공업이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① 구석기시대
② 신석기시대
③ 청동기시대
④ 철기시대


문1. 정답 ②

제시된 사실은 신석기 시대의 사회 모습이다.

문 6. 조선 후기 가족제도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아들이 없을 경우 양자(養子)를 맞는 풍속이 보편화되었다.
ㄴ. 호적에 아들과 딸의 구분 없이 출생 순서대로 기록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ㄷ. 사대부 가문에서의 4대 봉사(奉祀)가 점차 사라졌다.
ㄹ. 남귀여가혼(男歸女家婚)이 점차 쇠퇴한 반면, 친영제(親迎制)가 확산되어 갔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정답 ④

ㄱ. 조선 후기(17세기 이후)에 아들이 없는 집안에서는 양자를 들이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대신 여기에는 이성불양(異姓不養)의 원칙이 적용되었다.

ㄹ. 조선 후기에는 조선 중기까지 있었던 남귀여가혼이 사라지고 가부장적인 친영제도가 정착되면서 신부는 혼인 후 곧바로 신랑집으로 가야했다.

ㄴ. 고려에서 조선 전기까지는 호적이나 묘비에 자녀를 등재할 때 남녀 관계없이 출생 순으로 자녀를 등재하였다.

ㄷ. 성리학적 사회 질서가 확립되었던 조선 후기에는 사대부 가문의 4대 봉사(奉祀)가 더욱 강화되었다.

문 7. 다음에서 설명하는 신문으로 옳은 것은?
  고종은 통리기무아문(統理機務衙門) 내에 박문국(博文局)을 설치하여 신문을 발간하도록 하였다. 박문국의 초대 총재에 민영목을, 부총재에 김만식을 임명하고, 그해 10월 1일에 창간호를 발행하였다.
① 독립신문
② 황성신문
③ 제국신문
④ 한성순보


정답 ④

박문국에서 발간한 신문은 한성순보(1883)로, 우리나라 최초의 관보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10일에 한 번 순 한문으로 간행되었다.

① 서재필, 윤치호 등은 자주 국권을 수호하고 독립을 쟁취하며, 자유 민권적 개혁사상을 민중에게 보급하기 위하여 독립신문을 간행하고 독립협회를 창립하였다. 독립신문(1896~1899)은 최초의 근대적 일간지로 대중 계몽과 근대화 실현을 목적으로 하였다.

② 황성신문(1898~1910)은 국한문 혼용으로 유림층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구본신참의 점진적 개혁을 지향하였다.

③ 제국신문(1898~1910)은 순 한글 신문으로 부녀자와 하층민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신교육과 국민 계몽을 강조하였다.

문 8. 일제 강점기 형평운동을 주도한 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ㄱ. 자신들만의 마을을 이루어 거주하였으며, 상투를 틀거나 두루마기를 입을 수 없었다.

ㄴ. 도살 및 고기 파는 일, 가죽신을 만드는 일, 유기 그릇 따위를 만드는 일에 종사하였다.

ㄷ. 광무개혁으로 법률상 신분의 구분이 없어졌으며, 그 후 사회적 편견과 차별도 점차 축소되어 갔다.

ㄹ. 1910년대 자신들에 대한 신분 차별과 멸시를 타파하려고 진주에서 조선 형평사를 조직하였다.
① ㄱ, ㄴ
② ㄴ, ㄷ
③ ㄷ, ㄹ
④ ㄱ, ㄹ


정답 ①

일제 강점기 형평운동을 주도한 신분은 ‘백정’이다.

ㄱ. 백정들은 자신들만의 마을을 이루어 거주하였고, 상투를 틀거나 두루마기를 입을 수 없었으며,

ㄴ. 백정은 도살 및 육류 판매 및 가죽신 제도와 유기 그릇을 만드는 일에 종사하였다.

ㄷ. 법률상 신문의 구분이 없어진 것은 광무개혁(1897)이 아니라 갑오개혁(1894)이다. 한편 갑오개혁(1894)으로 신분제는 법적으로 철폐되었으나 백정들에 대한 사회적 차별은 여전히 있었다. 일제 강점기 이후에도 총독부는 새 호적을 만들어 백정 출신을 호적에 ‘도한’으로 써 넣거나 붉은 점을 찍어 차별하였다. 학교 입학 통지서에도 백정 신분 을 밝힘으로써 입학이 거부되거나 중도에 학교를 그만두는 일도 많았다. 이러한 인식을 타파하기 위해 형평운동이 전개되었으므로, 사회적 편견과 차별이 축소되어갔다는 설명도 옳지 않다.

ㄹ. 진주에서 조선형평사가 조직된 것은 1910년대가 아니라 1920년대이다. 조선형평사 조직은 1923년 4월 25일 진주에서였다.

문 9. 밑줄 친 ㉠ 이전의 우리나라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해방 이후 우정사업의 가장 획기적인 성과는 우체국의 대량 증설에 의한 1면(面) 1국(局) 주의(主義)의 달성이었다. 농어촌에 별정우체국이 설치되어 우체국이 대폭 증설되었다. 이로써 도시와 농촌 간의 통신시설을 균형 있게 제공하게 되었다. 이러한 우편망의 비약적인 신장에 힘을 입어 매일 배달제가 실시되었다.
그 후 우리나라 우편 역사상 처음으로 ㉠우편번호제가 실시되었으며 서울중앙우체국에 컨베이어 시스템이 갖추어짐으로써 우편 작업 기계화의 첫발을 내딛게 되었다.
-'한국우정100년사'-
① 경인고속도로 개통
② 흑백텔레비전 방송 시작
③ 인공위성 우리별 1호 발사
④ 서울 청계천 복개 공사 완료


문1. 정답 ③

우편번호제는 1970년에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인공위성 우리별 1호의 발사는 1992년의 사실이다.

① 경인고속도로는 서울과 인천을 잇는 우리나라 최초의 고속도로로 1967년 3월 24일 착공, 1968년 12월 21일에 완공하여 개통되었다.

② 흑백텔레비전 방송은 1966년부터 시작되었다.

④ 서울청계천은 광복 후 급속도로 발전하는 서울의 교통문제로 1958년 복개가 시작되어 1977년 완공되었다. 이러한 청계천은 이명박이 서울 시장이었던 2003년부터 다시 복원작업에 착수하여 2005년에 다시 개방되었는데, 복원과 복개를 잘 구분하여야 한다.

문 10. 4세기 후반에서 5세기 전반까지 신라와 고구려의 관계를 알려주는 유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ㄱ - 임신서기석

▲ ㄴ - 호우총,호우명 그릇

 ▲ ㄷ - 창녕 신라 진흥왕 척경비

▲ ㄹ - 연가 7년명 금동여래입상
① ㄱ
② ㄴ
③ ㄷ
④ ㄹ


정답 ②

고구려는 399년 신라에 출몰한 왜구를 격퇴할 목적으로 400년 광개토대왕이 보낸 군대를 파병하였다. 이를 통해 고구려 군대가 신라 영토 안에 주둔하게 되었으며, 이를 알려주는 유물이 광개토댕왕릉비와 호우명 그릇이다.

① 임신서기석은 신라에서 두 화랑이 3년동안 시경, 서경, 예기, 춘추를 읽고 대성하자는 다짐을 새긴 비석이다.

③ 창녕 신라 진흥왕 척경비는 신라가 6세기에 비화가야를 복속하고 창녕까지 진출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유물이다.

④ 연가 7년명 금동여래 입상은 북조의 영향을 반영한 고구려 불상으로 고구려와 신라와의 관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문 11. 다음에서 서술하는 인물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  )은/는 붓글씨를 잘 써서 신라의 문인 김생(金生), 고려 문종 때의 유신(柳伸), 고려 중기의 승려 탄연(坦然)과 함께 신품사현(神品四賢)이라 불렸다. (  ㉠  )은/는 도방을 확대하여 내도방·외도방으로 편성하고, 새로이 마별초와 삼별초를 조직하여 무력기반을 크게 확충하였다. 1231년부터 시작된 몽골군의 대대적인 침입에 대비하여 1232년 강화도로 천도하였다.
① 그는 몽골의 침략에 대비하기 위하여 초조대장경을 각성(刻成)하였다.
② 그의 시는 송나라에 널리 알려져 ࡔ소화집ࡕ이라는 시집으로 간행되었다.
③ 그는 서방을 설치하여 유명 문신을 머무르게 하며 정권 운영의 고문을 담당하게 하였다.
④ 그는 당시 관제나 수령, 토지 등 전반적인 문제에 대한 봉사(封事) 10조를 왕에게 올렸다.


정답 ③

제시된 자료에서 설명하는 인물은 ‘최우’이다.

③ 최우는 문사(文士)들의 숙위 기구인 서방을 자기 집에 설치하고, 문신들을 3번으로 나누어 교대로 숙위하도록 하였다. 이처럼 문학적인 소양과 행정 실무 능력을 갖춘 문신들(사대부)이 서방을 통해 등용되어 최씨 정권의 자문(고문) 역할을 하였다.

① 몽골 침략에 대비하기 위하여 최우 집권기에 강화도에서 조판한 대장경은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이다.

② 『소화집』은 고려시대 김근(金覲), 박인량(朴寅亮)의 시문집이다. 고려 문종 34년(1080) 송(宋)나라에 사신으로 갔을 때 지은 호독(戶牘), 표장(表狀), 제영(題詠) 등의 시문을 송나라 현지인들이 모아서 간행한 책이다.

④ 시무책으로서 봉사 10조를 올린 인물은 최충헌이다.

문 12. 밑줄 친 ‘그’의 저술로 옳은 것은?
  는 이익의 실학사상을 계승하였으며, 삼정의 문란을 폭로하는 ‘애절양(哀絶陽)’이라는 시를 남겼고, 마진(痲疹)에 대한 연구를 진전시켜 의서(醫書)를 편찬하였다.
① 과농소초
② 의방유취
③ 의산문답
④ 흠흠신서


정답 ④

제시된 자료에서 설명하는 ‘그’는 정약용이다.

④ 정약용의 저서인 『흠흠신서』는 사법제도의 개혁 방안과 형리들이 지켜야 할 도리를 저술한 책이다.

① 박지원의 저서이다.

② 전순의 등이 세종 대 저술한 의학백과사전이다.

③ 홍대용이 실왕과 허자를 등장시켜 허자를 깨추치게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저서이다.

문 13.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삼국유사'는 1215년에 삼국시대 이래의 고승의 전기를 모아 편찬한 것이다.
② '삼국유사'는 삼척 두타산에서 집필된 책으로, 우리의 역사를 서사시로 엮은 것이다.
③ '삼국사기'는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정사류(正史類)로서, '구삼국사'를 참조하여 편찬하였다.
④ '삼국사기'는 고려 건국 초에 표방하였던 신라 계승 의식보다는 고구려 계승 의식을 더 많이 반영한 것이다.


문1. 정답 ③

③ 『삼국사기』는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역사서로서, 정사류(正史類)인 관찬 사서이며, 『구삼국사』의 역사관을 전환하여 유교적 합리주의 사관에 기초하여 기전체로 서술된 역사서이다.

① 『삼국사기』는 무신집권기인 1281년에 집필되었으며, 1215년에 저술된 것은 각훈의 『해동고승전』이다.

② 이승휴의 『제왕운기』에 대한 설명이다.

④ 『삼국사기』에서는 신라 계승 의식을 반영하였다.

문 14.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은/는 “백성을 해치는 자는 공자가 다시 살아난다 하여도 내가 용서 못한다. 하물며 ( ㉡ )은/는 우리나라의 선유에 제사지내는 곳인데 어찌 이런 곳이 도적이 숨는 곳이 되겠느냐.”라고 하면서 군졸을 시켜 유생들을 해산시켰다.
① ㉠ - 왜란 때 소실된 경복궁을 재건하였다.
② ㉠ - 노론의 정신적 지주인 만동묘를 철폐하였다.
③ ㉡ - 조선시대 지방 수령의 자문 전담기관이다.
④ ㉡ - 사액 된 47소 외에는 모두 철폐하라는 명령이 발령되었다.


문1. 정답 ③

제시된 자료에서 ㉠은 흥선대원군, ㉡은 서원이다.

③ 서원은 선현에 대한 제사와 교육을 담당하던 사립 교육기관으로서 조선시대의 지방 수령의 자문기구는 향청이었다.

① 흥선대원군은 왕권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왕실의 위엄을 세우기 위해 임진왜란 때 소실된 경복궁을 중건하였고, ② 붕당의 근거지로 백성을 수탈해온 만동묘를 비롯한 ④ 600여 개의 서원 중 47개소를 제외하고 나머지 서원을 철폐하였다.

문 15. 다음에서 서술하는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을/를 다시 짓고 이색을 판개성부사 겸 (㉠) 대사성으로 삼았다. (중략) 이색이 다시 학칙을 정비하고 매일 명륜당에 앉아 경을 나누어 수업하고, 강의를 마치면 서로 더불어 논란하여 권태를 잊게 하였다.
-'고려사'-
① 성리학을 중흥하기 위하여 공민왕 때에 중영(重營)되었다.
② 조선시대에 사헌부, 사간원과 더불어 3사(三司)라고 불렸다.
③ 여러 군현에 설치되어 양인 이상의 신분은 입학이 가능하였다.
④ 7재(七齋)를 두어 학문을 전문화시켰으며, 양현고를 두어 후원하였다.


정답 ①

제시된 글에서 괄호에 들어갈 ㉠은 성균관이다.

① 성균관은 성리학의 유교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해 공민왕 때 중영(重營)되었으며, 공민왕은 성균관을 순수 유교 교육 기관으로 개편하였다.

② 사헌부, 사간원과 함께 조선시대 3사로 불린 관청은 홍문관이다.

③ 부, 목, 군, 현에 설치되어 양인 이상이 입학하도록 한 지방 교육기관은 향교이다.

④ 고려 예종 때 7재를 설치하고 국학의 지원을 위해 양현고를 설치한 것은 국학에 대한 설명이다.

문 16. 우리나라 교통과 통신에 대한 시대별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신라 소지마립간 때 사방에 우역(郵驛)을 두고 관도(官道)를 수리하였다.
② 고려 후기에 고려가 원에 복속되면서 몽골식 역참(驛站) 제도가 시행되었다.
③ 조선 초기에 중앙과 변방을 신속하게 연결하는 군사통신 수단으로서 파발제도를 시행하였다.
④ 조선시대에 역로(驛路) 행정의 총괄은 6조 가운데 병조(兵曹)에서 담당하였다.


문1. 정답 ③

③ 파발제는 역원제와 봉수제가 제 기능을 못하던 임진왜란 이후 명나라의 파발제를 참고로 하여 시행되었다.

① 소지마립간 9년에는 사방에 우역(郵驛)을 설치하고, 국내의 기간 도로인 관도(官道)를 수리, 증축하였다.

② 원 간섭기에 고려에서는 몽골식 역참(驛站) 제도가 시행되기도 하였다.

④ 병조에서는 무관의 인사와 국방(國防), 우역(郵驛), 봉수(烽燧)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문 17. 밑줄 친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민생의 안정과 문화 부흥에 힘쓴 왕은 '홍재전서'라는 방대한 저술을 남긴 학자 군주였다. 왕은 서얼과 노비에 대한 차별을 완화하였으며, 재정 수입을 늘리고 상공업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통공정책을 시행하였다.
① 인문종합지리서인 '신증동국여지승람'을 편찬하였다.
② 창덕궁 안에 명나라 신종을 제사하는 대보단을 설치하였다.
③ 백성의 여론을 직접 정치에 반영하기 위하여 신문고 제도를 부활하였다.
④ 강화도에 외규장각을 두어 왕실의 행사를 기록한 의궤 등 서적을 보관하였다.


정답 ④

제시된 자료에서 밑줄 친 왕은 ‘정조’이다.

④ 정조는 강화도에 외규장각을 두고 조선왕조의궤 등을 보관하였다.

① 『신증동국여지승람』은 중종 26년(1531) 이행에 의해 간행되었다.

② 대보단은 숙종 31년(1705) 명나라 황실의 제사를 위해 한양에 설치되었던 제당이다.

③ 신문고의 재설치는 영조 대의 사실이다.

문 18. 다음에서 서술하는 인물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 )은/는 영의정 홍순목의 둘째 아들로 1855년 서울에서 출생해 1881년 일본의 역체국(驛遞局)을 방문한 후 우편제도의 편리함을 절실히 깨달았다. 1883년에는 부사의 자격으로 미국 우정성과 뉴욕 우체국 등을 방문·시찰하고 돌아와 고종에게 우편의 필요성을 진언하였다. 그 후 1884년 4월 22일 우정총국을 설립하였으며, 같은 해 12월 4일 갑신정변을 일으켰다.
① 박정양, 조병직, 이상재, 윤치호 등과 함께 조사 시찰단의 일원으로 몇 개월간 일본에 파견되었다.

② 왕의 명령으로 서울 전동의 전의감(典醫監) 건물을 개수한 후 우정총국 청사 건물로 사용하였다.

③ 학도(學徒)와 공장(工匠) 수십 명을 이끌고 청나라로 가서 군기제, 전신 전화 등의 기술을 배우도록 하였다.

④ 우정총판에 임명되어 박영효 등에게 사무를 분담하게 하고 일본, 영국, 미국의 공관에 우정국 설립을 통고하였다.


정답 ③

제시된 자료에서 ㉠에 들어갈 인물은 홍영식이다.

③은 1881년 청에 영선사로 파견된 김윤식에 대한 설명이다. 김윤식은 38명의 기술자와 유학생들과 함께 청나라에 가서 화약 무기 제조법 및 근대적 군사 훈련법을 배우게 하였으나, 정부의 재정 지원 부족과 국내 사정으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귀국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선사 파견의 결과 최초의 근대 무기 제조와 수리 기구로서 기기국이 설치되었으며, 그 공장인 기기창(1883)이 설립되었다.

문 19. 밑줄 친 ‘於’의 의미가 나머지 셋과 다른 것은?
① 苛政猛於虎
② 良藥苦於口
③ 靑出於藍而靑於藍
④ 氷水爲之而寒於水


문 20. ㉠~㉢에 공통으로 들어갈 한자로 알맞은 것은?
王侯將相 (㉠)有種乎
王道興而百姓(㉡)
(㉢)爲鷄口 勿爲牛後
① 寧
② 安
③ 康
④ 便





계리직 9급 A책형 문제 PDF 새탭에서 보기
계리직 9급 A책형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