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4월 18일에 시행한 기상직 9급 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문  1. 밑줄 친 ‘이 시기 집터’에서 출토된 유물로 올바른 것은?
이 시기 집터는 대개 움집 자리로, 바닥은 원형이나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이다. 움집의 중앙에는 불씨를 보관하거나 취사와 난방을 위한 화덕이 위치하였다. 햇빛을 많이 받는 남쪽으로 출입문을 내었으며, 화덕이나 출입문 옆에는 저장 구덩을 만들어 식량이나 도구를 저장하였다.

(정답) ②

(해설)
제시문은 신석기 시대의 집자리 유적에 대한 설명이다.

② 가락바퀴는 신석기 시대의 유물로 중앙에 둥근 구멍이 뚫려 있는 곳에 축이 될 막대를 넣어 자체 무게와 회전의 원리를 이용하여 동시에 꼬임을 주는 도구이다. 이를 통해 신석기 시대에 원시적 수공업이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① 미송리식 토기, ③ 반달 돌칼은 청동기 시대,
④ 세형 동검은 철기 시대의 유물이다.

문  2. 다음 설화와 관련된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 나라에는 왕이 없어서 아홉명의 족장이 백성을 다스리고 있었다. 어느 날, 김해에 있는 구지봉에서 소리가 들려 왔다. 족장들은 백성들을 구지봉에 모아놓고 신이 하라는 대로 흙을 파헤치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불렀다.
“구하구하(龜何龜何) 수기현야(首其現也) 약불현야(若不現也) 번작이끽야(燔灼而喫也)” 그러자 하늘에서 금으로 만들어진 상자가 내려왔고, 그 상자에는 붉은 보자기로 싼 여섯 개의 황금알이 들어 있었다.
-『삼국유사』 
① 덩이쇠를 화폐로 사용하였다.
② 중앙 집권 국가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③ 낙동강 유역인 변한 지역에서 성립되었다.
④ 5세기에 한강 유역을 차지하여 전성기를 이룩하였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은 금관가야의 시조인 김수로의 건국 신화에 대한 내용이다.

④ 고구려에 대한 설명이다.

① 금관가야는 철 생산과 철기 제작 기술이 발달하였다. 특히 철의 원료인 덩이쇠(철정)는 얇고 길쭉한 모양으로 철기 제작의 원재료였다. 이를 가공해 각종 철기류를 제작할 수 있었는데, 집게, 망치, 끌, 받침모루, 숫돌 등의 단야구가 있다. 덩이쇠는 철판 중간을 약간 잘룩하게 만들어 노끈으로 묶어 가지고 다니기에 편리하게 되어 있어서 '삼국지' 변진조 기사와 같이 화폐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② 백제와 신라의 압력을 받으면서 불안한 정치 상황이 지속되면서 중앙 집권 국가로서의 정치적 발전을 이룩하지 못하고 신라 법흥왕에 의해 해체되었다.

③ 금관가야는 2세기 이후 낙동강 하류의 변한 지역에서 철기 문화를 토대로 성립되었다.

문  3. 다음 자료와 관련되어 발해와 고구려의 문화적 유사성을 알 수 있는 유물로 옳은 것은?
■ 우리는 고(구)려의 옛 땅을 되찾고, 부여의 전통을 이어받았다.
■ 발해왕에게 칙서를 내렸다. (일본) 천황은 삼가 고(구)려 국왕에게 문안한다.
-『속일본기』
① 영광탑
② 이불 병좌상
③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
④ 연가 7년명 금동 여래 입상

(정답) ②

(해설)
발해는 불교를 장려함에 따라 불상이 많이 제작되었다. 상경과 동경의 절터에서 발굴된 흙을 구워 만든 불상과 동경에서 발견된 부처 둘이 안아 있는 이불 병좌상이 유명한데, 고구려의 영향을 받았다.

① 영광탑은 당나라의 건축기법과 유사한 것으로 보아 당의 영향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

③ 삼국 시대의 불상 조각에서 두드러진 것은 미륵보살 반가상을 공통적으로 제작했다는 점이다.

④ 고구려의 불상이다.

문  4. 다음은 고려 시대의 지방 행정 구역을 나타낸 지도이다. (가)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중앙에서 병마사가 파견되었다.
② 군사적 요충지에 진이 설치되었다.
③ 묘청 등이 풍수지리설을 내세워 난을 일으켰다.
④ 공민왕이 무력으로 공격하여 원으로부터 되찾았다.

(정답) ④

(해설)
(가)는 북계 지역이다. 북계와 동계는 북방의 외침을 막기 위해 국경 지대에 설치한 군사적인 특수 지역으로 안찰사보다 높은 지위의 병마사를 파견하여 양계 지역에 상주시켰다.

병마사는 주진군을 지휘하면서 국경을 방어하도록 했으며, 국방상 요충지에는 진을 설치하였다.

서경은 북계에 있었는데, 묘청과 정지상을 중심으로 서경 천도 운동이 일어났다.

④ 공민왕이 원으로부터 쌍성총관부를 회복하여 철령 이북의 땅을 수복하였다.

문  5. 조선 전기 과학기술의 발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간의와 혼천의 등 천체 관측 기구를 제작하였다.

② 세종대에 만든 갑인자는 글자가 아름답고 인쇄하기 편한 우수한 활자이다.

③ 조선왕조실록에는 계절의 변화와 1년의 길이를 측정하기 위해 규형을 설치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④ 한양의 관상감과 각 지방의 군현에 측우기를 설치하여 강우량을 측정하였다.

(정답) ③

(해설)
규형은 조선 세조 때 인지의와 같이 토지의 높낮이·거리 등을 측량하여 양전사업과 지도제작에 이용되었다.

문  6.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과 관련된 정책으로 잘못된 것은?
통일 전쟁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왕권이 크게 강화되었다. 이는 8세기 후반까지 무열왕계 직계 후손이 왕위를 계승하는 기틀이 되었다. 문무왕의 뒤를 이은 신문왕은 즉위 직후 김흠돌의 난을 진압하고 왕권에 도전하는 진골 귀족을 대거 숙청하였다. 또한 늘어난 영토와 백성을 효율적으로 통치하기 위해 중앙집권적 통치체제를 정비하였다.
① 유교정치이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국학을 설립하였다.
② 지방행정조직을 9주 5소경 체제로 정비하였다.
③ 3성 6부를 중심으로 중앙정치조직을 정비하였다.
④ 관리에게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폐지하였다.

(정답) ③

(해설)
신문왕은 국학을 설립하여 유학을 교육하였고, 지방 관제로 9주 5소경을 완비하였다. 또한 관료전을 지급하고 녹읍을 혁파하여 왕권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③ 발해의 중앙 관제에 대한 설명이다. 신문왕은 예작부를 설치하여 14부를 정비하면서 6전 조직을 완성하였다.

문  7. 다음과 같은 격문이 발표된 당시의 국내 상황을 가장 잘 반영한 것은?
 군대를 움직이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개별부대의 고립을 피하고 일치단결하는 데 있으니 각 도 의병을 통일하여 둑을 무너뜨리는 형세로 경기로 쳐들어간다면 온 천하에 우리 물건이 안되는 것이 없을 것이다.
① 명성 황후 시해 사건이 일어나고 단발령이 실시되었다.
② 일본이 호남지역 의병들에 대해 남한 대토벌 작전을 전개하였다.
③ 일본이 강제로 을사조약을 체결하고 외교권을 박탈하였다.
④ 헤이그 특사 사건으로 고종 황제가 퇴위당하고 군대가 해산되었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은 정미 의병(1907)이 발생했을 당시 이인영의 격문 내용이다. 헤이그 특사 사건으로 고종 황제가 강제로 퇴위당하고 군대가 해산되면서 의병의 구국 운동은 그 규모와 성격 면에서 의병 전쟁으로 발전되었다.

① 을미의병,
③ 을사의병에 대한 설명이다.

② 일제는 경제 침탈로 의병 운동이 가장 활발하게 전개되던 호남 지방의 의병들을 진압하기 위해 일본군은 잔인한 남한 대토벌 작전(1909)을 전개하였으며, 이를 계기로 크게 위축되었다.

문  8.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고려는 왕권을 강화할 목적으로 958년에 처음으로 과거를 실시하고 관리를 등용하였다.

㉡ 고려의 음서는 가문을 기준으로 관리의 후보자를 선발하였는데, 이는 관료 체계의 귀족적 특성을 보여준다.
① ㉠을 통해 지공거와 합격자는 좌주와 문생이 되었다.
② ㉠은 시험 과목에 따라 제술업, 명경업, 잡업 등으로 구분하였다.
③ 왕실 및 공신의 후손, 5품 이상 관원의 자손은 ㉡의 혜택을 받았다.
④ ㉡을 통해 관직에 오른 사람은 제술업을 거쳐야 고관으로 승진할 수 있었다.

(정답) ④

(해설)
제시문은 고려의 관리 등용 제도에 대한 내용으로 ㉠ 과거제, ㉡ 음서제에 대한 설명이다.

④ 과거제에 대한 설명이다. 음서제는 공신과 종실의 자손, 5품 이상의 고위 관료의 자손 등은 수양자나 외손자까지 과거를 거치지 않고도 관료가 될 수 있었다.

문  9. 다음은 실학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사회개혁론을 비교한 표이다. (가)~(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골라 묶은 것은?
경세치용 학파 이용후생 학파
핵심주장 (가) (나)
대표적인 사상가 (다) (라)
<보 기>
ㄱ. (가) - 농민 생활의 안정을 위해 토지제도의 개혁을 적극 주장하였다. 

ㄴ. (나) - 청과 적극 교류하면서 선진문물을 수용하려 하였다.

ㄷ. (다) - 유수원은 ‘우서’에서 사농공상의 직업적 평등과 전문화를 주장하였다.

ㄹ. (라) - 유형원은 ‘반계수록’에서 소비촉진을 통한 생산력의 증대를 역설하였다.
① ㄱ, ㄴ
② ㄱ,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①

(해설)
ㄱ. 경세치용 학파는 농촌 사회의 안정을 위하여 농민의 입장에서 토지 제도를 비롯한 각종 제도의 개혁을 추구하였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자영농 육성을 위한 토지 제도의 개혁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ㄴ. 이용후생 학파는 농업뿐만 아니라 상공업 진흥과 기술의 혁신을 주장하였는데, 청과 적극 교류하며 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ㄷ. 유수원은 경세치용 학파가 아닌 이용후생 학파이다.

ㄹ. 유형원은 이용후생 학파가 아닌 경세치용 학파로, 「반계수록」에서 토지 국유를 전제로 균전론을 내세웠다. 그는 관리, 양반, 농민 등에게 차등을 두어 토지를 재분배하자고 하여 제한적이기는 하지만 진보적 입장에서 자영농을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문 10. 다음 자료와 같은 시대의 경제 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왕이 옛 법제에 따라 조서를 내리어 삼한통보, 삼한중보, 해동중보를 주조하게 하였다. 수년 동안 만든 돈꿰미가 창고에 가득 찼고 쓰기에 편리하였다. 그리하여 대신들에게 축하연을 베풀 것을 명령하고 좋은 날을 택하여 통용시키었다.
① 담배, 인삼, 채소 등의 상품 작물을 널리 재배하였다.
② 물건을 사고 파는 상업적 거래 수단으로 면포를 널리 사용하였다.
③ 벽란도가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④ 빈민을 구제하기 위해 진대법을 실시하였다.

(정답) ③

(해설)
제시문은 고려 숙종대에 대한 내용이다. 숙종은 삼한통보, 해동통보, 해동중보 등 동전과 고액 화폐로 활구(은병)라는 은전을 만들어 강제적으로 유통시키려 하였다. 고려 시대 예성강 어귀의 벽란도는 대외 무역의 발전과 함께 국제 무역항으로 번성하였다.

① 조선 후기, ② 조선 전기, ④ 고구려 고국천왕대의 사실이다.

문 11. 다음 <보기>의 문화재를 만들어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보 기>
ㄱ. 쌍봉사 철감선사 승탑
ㄴ. 경주 첨성대
ㄷ. 석굴암
ㄹ. 무령왕릉 지석
① ㄹ-ㄱ-ㄴ-ㄷ
② ㄹ-ㄴ-ㄱ-ㄷ
③ ㄹ-ㄴ-ㄷ-ㄱ
④ ㄹ-ㄷ-ㄴ-ㄱ

(정답) ③

(해설)
ㄹ. 웅진 백제
→ ㄴ. 신라 선덕여왕
→ ㄷ. 신라 중대
→ ㄱ. 신라 하대

문 12. (가) 그림과 (나) 그림이 그려진 시기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 - 무위사 극락전, 화엄사 각황전, 법주사 팔상전 등의 건축물이 만들어졌다.
② (가) - 소박한 무늬와 자유로운 양식의 분청사기가 유행하였다.
③ (나) - 평민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 사설시조가 유행하였다.
④ (나) - 양반의 위선을 풍자한 탈춤이 유행하였다.

(정답) ①

(해설)
(가)는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나)는 정선의 인왕제색도이다.

(가)는 조선 전기, (나)는 조선 후기(18세기 전반)에 그려진 그림이다. 무위사 극락전은 조선 전기에 건립되었으나, 화엄사 각황전과 법주사 팔상전은 17세기의 건축이다.

문 13. (가)~(라)의 제도가 시행된 순서대로 바르게 정리한 것은?
(가) 경기 지방의 토지를 관리에게 지급하였다.
(나) 국가가 농민에게 조세를 수취하여 관리에게 지급하였다.
(다) 풍흉에 관계없이 전세를 토지 1결당 미곡 4두로 고정시켰다.
(라) 농민은 1년에 군포 1필을 부담하고 지주는 결작을 부담하였다.
① (가)→(나)→(다)→(라)
② (가)→(나)→(라)→(다)
③ (나)→(가)→(다)→(라)
④ (나)→(라)→(다)→(가)

(정답) ①

(해설)
(가) 과전법(조선 초기)
→ (나) 관수관급제(성종)
→ (다) 영정법(인조)
→ (다) 균역법(영조)

문 14. 다음 정책을 시행한 왕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육조직계제를 시행한 이후, 일에 대소경중(大小輕重)이 없고 모두 육조로 돌아가 의정부와 관련을 맺지 않고 의정부 관여 사항은 오직 사형수를 논결하는 일뿐이므로 옛날부터 재상을 임명한 뜻에 어긋난다. … 육조는 저마다 모든 직무를 먼저 의정부에 알리고, 의정부는 가부를 헤아린 뒤에 계문하고 전지를 받아 육조에 내려 보내 시행토록 한다.
-『조선왕조실록』
< 보 기 >
ㄱ. 사병을 혁파하고 양전 사업을 실시하였다.
ㄴ. 훈민정음을 창제․반포하였다.
ㄷ. 직전법을 시행하여 토지제도를 정비하였다.
ㄹ. 전분 6등법, 연분 9등법의 공법을 시행하였다.
① ㄱ, ㄷ
② ㄴ, ㄷ
③ ㄴ, ㄹ
④ ㄷ, ㄹ

(정답) ③

(해설)
제시문은 6조 직계제에 대한 내용이다.

6조 직계제를 실시한 왕은 태종과 세조로, 태종은 사병을 혁파하여 왕이 군사 지휘권을 장악하면서 친위 군사를 늘렸고, 양전 사업을 실시하여 20년마다 토지를 측량해 토지 대장인 양안을 작성하였다. 세조는 국가 재정을 안정시키기 위해 현직 관료에게만 지급하는 직전법을 시행하였다.

ㄴ,ㄹ. 세종에 대한 설명이다.
세종은 6조 직계제가 아닌 의정부 서사제를 실시하였다. 

문 15. 다음 내용의 주장을 수용한 이후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 우리 태조께서 나라를 통일한 후에 군현에 수령을 두고자 하였으나 대개 초창기임으로 인하여 일일이 번거로워 시행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 청컨대 외관을 두소서.

■ 불교를 행하는 것은 수신의 근본이요, 유교를 행하는 것은 치국의 근원입니다. 수신은 내생의 복을 구하는 것이며, 치국은 금일의 임무입니다.
① 지방관을 파견하여 지방 세력을 견제하였다.
② 고려 실정에 맞는 독특한 식목도감을 설치하였다.
③ 당 관제를 받아들여 중추원과 2성6부를 설치하였다.
④ 국자감을 정비하고, 유학 교육의 진흥에 노력하였다.

(정답) ③

(해설)
제시문은 성종 때 최승로가 건의한 시무 28조의 일부 내용이다.

성종은 최승로의 건의를 받아들여 ① 전국의 주요 지역에 12목을 설치하고 지방관인 목사를 파견하였으며, 지방의 중소 호족을 향리로 편입하여 지방 세력을 견제하였다.

또한 ② 고려의 실정에 맞게 도병마사와 식목도감을 설치함으로써 고려만의 독특한 정치 체제를 마련하였으며, ④ 교육 조서를 반포하여 국자감과 향교를 설립하고, 지방에 경학박사와 의학박사를 파견하여 유학 교육 진흥에 노력하였다.

③ 중추원은 당이 아닌 송의 관제를 모방한 것이다.

문 16. 다음은 일제 강점기에 전개된 어느 민족 운동의 주요 강령이다. 이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첫째, 의복은 남자는 무명베 두루마기를, 여자는 검정 물감을 들인 무명 치마를 입는다.

둘째, 우리 손으로 만든 토산품은 우리 것을 이용하여 쓴다.

셋째, 일상 용품은 우리 토산품을 상용하되, 부득이한 경우 외국 상품을 사용하더라도 경제적 실용품을 써서 가급적 절약을 한다.
< 보 기 >
(가) 평양에서 조만식 중심으로 시작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나) 사회주의 계열은 자본가와 일부 상인의 이윤 추구를 비판하였다.
(다) 회사령 제정과 일본 상품에 대한 관세 철폐 움직임에 대항하였다.
(라) ‘조선 사람 조선으로! 우리 것으로만 살자!’라는 구호를 주장하였다.
① (가), (라)
② (가), (나), (라)
③ (가), (다), (라)
④ (가), (나), (다), (라)

(정답) ②

(해설)
제시문은 물산 장려 운동에 대한 내용이다.

(가) 물산 장려 운동은 1922년 조만식 등의 민족 자본가를 중심으로 평양에서 처음 시작되어 종교계, 교육계 인사 등을 규합하여 조선 물산 장려회가 조직됨으로써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나) 물산 장려 운동은 민족주의 계열이 주도하였고, 사회주의 계열에서는 ‘다소 비싸더라도 조선 상품을 사 쓰자!’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중산 계급의 이기적 운동’이라고 비판하였으며, 부르주아 운동이라며 불참하였다.

(라) 물산 장려 운동은 일본 상품을 배격하고 국산품을 애용하자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

(다) 회사령 제정이 아닌 회사령 철폐에 대해 대항하였다.

문 17. 다음 사료와 같은 사회적 현상이 발생한 배경으로 옳은 것은?
■ 영덕의 구향(舊鄕)은 사족이며, 소위 신향(新鄕)은 모두 향리와 서리의 자식입니다. 근래 신향들이 향교를 주관하면서 구향들과 서로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승정원일기』

■ 전국의 각 고을에는 향안(鄕案)이 있어서 한 고을의 기강이 되었다. 그런데 요즘 몇몇 탐학한 수령이 매향에 방해되는 것을 꺼려, 향전(鄕戰)을 빌미삼아 향안을 불살라 버렸다. 이로 말미암아 고을의 기강이 문란해지고 위아래의 구별이 없게 되었다.
-『일성록』
① 향회를 통한 사족들의 향촌 지배력 강화
② 향반의 성장으로 인한 관권의 약화
③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부농층의 성장
④ 양반 지주들의 농장 확대

(정답) ③

(해설)
조선 후기 향촌 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향촌 사회를 지배하였던 사족들이 새로운 세력(신향)으로 성장한 부농층의 도전을 받게 되었다. 부농층은 수령을 대표로 하는 관권과 결탁하여 성장의 기반을 굳건히 하면서 향안에 이름을 올리는가 하면 향회를 장악하고자 하였다.

이로 인해 종래 양반만으로 구성된 향청에 새로이 부유한 양민으로 신분을 상승시킨 부농층이 참여하면서 향촌 지배권을 두고 구향과 신향 간에 향전이 발생하였다. 제시문은 이러한 조선 후기 향촌의 변화에 대한 내용이다.

문 18. 다음은 개항 이후부터 대한제국 시기에 발행된 신문이다. (가)~(라)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가) - 순 한글로 만들어 하층민과 부녀자들이 많이 구독하였다.
② (나) - 박문국에서 발행한 신문으로 갑신정변을 비판 보도하였다.
③ (다) - 국한문 혼용체로 쓴 ‘시일야방성대곡’의 논설을 게재하였다.
④ (라) - 항일 언론으로 고종의 ‘을사조약 무효화 선언’을 게재하였다.

(정답) ②

(해설)
(가) 제국신문, (나) 한성순보, (다) 황성신문, (라) 대한매일신보이다.

(나)는 박문국에서 발행한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으로 국내 소식과 함께 서양의 신문화를 소개하였다. 갑신정변을 일으킨 박영효는 1883년 박문국을 설치하여 근대적 신문인 <한성순보>를 발행하였다.

문 19.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선거로 구성된 국회에서 처리한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21세 이상 모든 국민에게 투표권이 부여된 우리나라 최초의 보통 선거로, 직접, 평등, 비밀, 자유 원칙에 따라 실시된 민주 선거였다.
< 보 기 >
ㄱ. 발췌 개헌
ㄴ. 농지 개혁법
ㄷ. 사사오입 개헌
ㄹ. 반민족 행위 처벌법
① ㄱ, ㄴ
② ㄴ, ㄹ
③ ㄱ, ㄷ
④ ㄷ, ㄹ

(정답) ②

(해설)
제시문은 1948년 5월 10일에 실시된 총선거에 대한 내용이다. 이후 1948년 7월 17일 제헌 헌법을 제정하였는데, 친일 반민족자의 처벌, 농지 개혁을 통한 지주제 폐지, 지하 자원과 산업의 국유화, 사기업에서 노동자들의 이익 참가권 등을 규정하여 민주 국가의 기틀을 다졌다.

ㄱ. 발췌 개헌은 1952년 7월,
ㄷ. 사사오입 개헌은 1964년 11월의 일이다.

문 20. 다음의 강령과 관련된 단체의 군사 조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본 동맹은 조선에 대한 일본 제국주의의 지배를 전복하고 독립 자유의 조선 민주주의 공화국을 수립할 목적으로 다음 임무를 실현하기 위해 싸운다.
 (1) 전 국민의 보통 선거에 의한 민주 정권의 수립
 (6) 조선에 있는 일본 제국주의자의 일체 자산 및 토지를 몰수하고, 일본 제국주의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대기업을 국영으로 귀속하며, 토지 분배를 실행한다.
 (9) 국민 의무 교육 제도를 실시하고, 이에 필요한 경비는 국가가 부담한다.
① 중국 공산당의 팔로군과 함께 활동하였다.
② 중국 국민당 정부의 지원을 받아 창설되었다.
③ 미국 전략 정보처와 함께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
④ 중국 의용군과 함께 영릉가와 흥경성 등지에서 일본군을 물리쳤다.

(정답) ①

(해설)
제시문은 1942년에 조직된 조선 의용군에 대한 설명이다. 조선 의용군은 호가장 전투(1941.12)에서 활약한 조선 의용대 화북 지대가 개편되어 김두봉을 중심으로 옌안에서 조직되었다. 한국 광복군에 합류하지 않고 중국 공산당의 팔로군과 전투를 수행하기도 하였다.



문제 (A책형) HWP 다운로드
문제 (B책형) HWP 다운로드
정답 HWP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