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8일에 시행한 교육행정직 9급 지방공무원 시험 한국사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 문화유산이 만들어진 시기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① 정치 권력을 가진 군장이 출현하였다.
② 율령이 반포되어 통치 체제가 정비되었다.
③ 사람들은 주로 동굴이나 강가의 막집에 살았다.
④ 빗살무늬 토기를 사용하여 음식물을 저장하였다.


1. 정답 ①

★ 해설
제시된 자료는 청동기 시대의 고인돌과 미송리식토기이다. 따라서 청동기 시대의 사회 모습을 찾아야 한다. 계급 사회로 바뀌어 감에 따라 청동기 시대에는 권력과 경제력을 가진 지배자가 나타났는데, 이런 지배자를 군장(족장)이라고 한다. 군장은 청동기 문화가 일찍부터 발달한 북부 지역에서 먼저 등장했다.

★ 바로알기
② 삼국시대 ③ 구석기 시대 ④ 신석기 시대


2. 다음은 '삼국사기'의 내용을 시기 순으로 재구성한 것이다. (가)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왕 재위 3년에 순장을 금지하는 명령을 내렸다. 3월에는 주와 군의 수령에게 명하여 농사를 권장케 하였다. 처음으로 소를 부려서 논밭을 갈았다.
(가)
왕 재위 14년에 백제의 동북쪽 변두리를 빼앗아 신주(新州)를 설치하고 무력을 군주로 삼았다. 다음 해에 백제왕이 분하게 여겨 가야 군대를 이끌고 와서 관산성을 공격하였다.
① 부여가 고구려에 복속하였다.
② 금관가야가 신라에 항복하였다.
③ 고구려가 낙랑군을 축출하였다.
④ 백제가 신라의 대야성을 함락하였다.


2. 정답 ②

★ 해설
첫 번째 자료는 순장 금지와 우경의 내용을 통해 6세기 지증왕(500~514) 때임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자료는 관산성 전투와 관련된 자료이므로 554년의 일이고 당시의 백제왕은 성왕, 신라의 왕은 진흥왕이다. 따라서 (가)에 들어갈 역사적 사실은 ②번이 된다. 금관가야는 532년 법흥왕에 의해 정복당했다.

★ 바로알기
① 부여가 고구려에 복속된 것은 5세기 고구려 문자왕 때의 일이다.
③ 고구려가 낙랑군을 축출한 것은 4세기 고구려 미천왕 때의 일이다.
④ 백제가 신라의 대야성을 함락한 것은 7세기 의자왕 때의 일이다.


3. 밑줄 친 ‘이 신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이 나라에서는 골품을 따져 사람을 쓰기 때문에 그 친족이 아니면 비록 뛰어난 재주와 큰 공이 있어도 처음 정해진 한도를 넘지 못하였다. 이 신분의 경우 두품 가운데 가장 높았지만 17관등 중 제6관등인 아찬까지만 오를 수 있었다. 하지만 성주사지 낭혜화상비에 ‘득난(得難)’이라고 표현되어 있듯이 매우 얻기 어려운 신분이었다.
① 어려서부터 경당에 들어가 유학과 활쏘기를 배웠다.
② 신라 말 호족과 함께 사회 개혁을 추구하기도 하였다.
③ 상좌평에 임명되어 군사와 정사를 도맡아 처리하였다.
④ 중추원에 소속되어 군사 기밀과 왕명 출납을 담당하였다.


3. 정답 ③

★ 해설
후삼국을 통일하였고, 훈요 10조를 남긴 왕은 고려 태조 왕건이다. 따라서 밑줄 친 ‘그’는 고려 태조이다. 태조는 지방 호족을 견제하고 지방 통치를 보완하기 위하여 사심관 제도와 기인 제도를 활용하였다.

★ 바로알기 :
① 광종 ② 경종 ④ 성종


4.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왕자 대봉예가 당 조정에 문서를 올려,    (가)    이/가 신라보다 윗자리에 자리 잡기를 청하였다. 이에 대해 대답하기를, “국명의 선후는 원래 강약에 따라 일컫는 것이 아닌데, 조정 제도의 등급과 위엄을 지금 어찌 나라의 성하고 쇠한 것으로 인해 바꿀 수 있겠는가? 마땅히 이전대로 할 것이다.”라고 하였다.
① 인안, 대흥 등의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다.
② 위화부를 두고 관리 인사 업무를 담당케 하였다.
③ 일본에 보낸 문서에 고려국왕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였다.
④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켰고 요동 지역으로도 진출하였다.


4. 정답 ②

★ 해설 : 왕자 대봉예를 통해 발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자료는 897년 당에 간 발해의 대봉예가 신라 사신보다 윗자리에 않을 것을 청하였다가 거절당한 사건(쟁장 사건)이다.대봉예는 발해가 크고 군사가 강하다고 생각하였으나, 당나라에서는 조헌(朝獻, 입조하고 조공을 바침)할 때 발해 사신의 자리의 순서를 신라 사신의 아래에 두고 있었다. 이에 발해가 신라 위에 거하도록 허락하여줄 것을 청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이는 당시 신라와 발해가 국제사회에서 서로 우위를 차지하려는 외교전으로서, 일반적으로 신라와 발해의 ‘쟁장사건(爭長事件)’이라 한다. 따라서 (가) 국가는 발해이다.

① 발해는 무왕 때 ‘인안’, 문왕 때 ‘대흥’이라는 독자적 연호를 사용하였다.

③ 발해는 일본에 보낸 국서에 고려 또는 고려국왕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사실이라든지, 문화의 유사성으로 보아 고구려를 계승한 국가였다.

④ 발해는 9세기 전반의 선왕 때 대부분의 말갈족을 복속시키고 요동 지역으로 진출하였다.

★ 바로알기
② 신라에 대한 설명이다.


5. 밑줄 친 ‘그’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최근에 발견된 의 동상은 황제를 상징하는 통천관을 쓰고 있어 그 위용을 느낄 수 있다. '고려사'에 의하면, 그는 19년 동안 노심초사한 끝에 삼한을 통일하였고, 왕위에 26년간 있었으며, 후손들의 감정과 욕심으로 왕조의 질서가 문란해질 것을 근심하여 훈요를 남겼다고 한다.
① 과거제를 통해 관리를 등용하였다.
② 전시과 제도를 마련하여 시행하였다.
③ 지방 통제를 위하여 사심관 제도를 실시하였다.
④ 12목에 상주하는 지방관을 파견하기 시작하였다.


5. 정답 ②

★ 해설
6관등인 아찬까지 오를 수 있었다는 점과 득난이라는 키워드를 통해 밑줄 친 신분이 6두품임을 알 수 있다. 이들은 진골 귀족에 의하여 자신들의 뜻을 펼 수 없게 되자, 은거하거나 지방의 호족 세력과 연계하여 사회 개혁을 추구하기도 하였다.

★ 바로알기
① 고구려의 경당은 평양 천도 이후 설립한 사립 교육 기관이다.

③ 백제는 왕 밑에 좌평을 비롯한 16등급의 관리가 있어 나랏일을 맡아 보았으며, 그중에서 상좌평이 최고 책임자였다.

④ 고려의 중추원은 군사 기밀과 왕명의 출납을 담당하였다. 중추원은 군사 기밀을 담당하면서 재신과 함께 국정을 총괄하는 추밀(2품 이상)과 왕명의 출납을 담당하는 승선(3품)으로 구성되었다.


6. (가)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김위제가 도선의 비기를 공부한 후, 남경 천도를 청하며 다음과 같은 글을 올렸다. “ '도선기'에는 ‘고려 땅에 세 곳의 수도가 있으니,    (가)    이/가 중경, 목멱양이 남경, 평양이 서경이다. 11월에서 2월까지는 중경에서, 3월에서 6월까지는 남경에서, 7월에서 10월까지는 서경에서 지내면 36개국이 와서 조공할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① 견훤이 국도로 삼은 곳이다.
② 묘청이 반란을 일으킨 곳이다.
③ 망이․망소이의 난이 일어난 곳이다.
④ 거란의 침략에 대비하여 나성이 축조된 곳이다.


6. 정답 ④

★ 해설
고려의 3경은 개경, 서경(평양), 동경(경주, 후에 동경 대신 남경(한양)으로 변경)을 가리킨다. 그리고 제시된 자료는 김위제가 1097년에 도선의 설과 당시 비기(秘記)로 알려져 있던 ≪삼각산명당기≫·≪신지비사≫를 인용하면서 남경(南京:지금의 서울) 천도를 상소한 내용이다.

(가)는 3경 중 개경에 해당한다.
④ 거란과의 전쟁이 끝난 후, 고려는 개경에 나성을 쌓아 도성 수비를 강화하였다.

★ 바로알기
① 완산주(전주) ② 서경(평양) ③ 공주 명학소


7. 밑줄 친 ㉠,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고려 시대에는 불교 사상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면서 불교 관련 저술을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한 대장경이 만들어졌다. ㉠ 현종 때의 경판이 임진년 몽골의 침입으로 불타 버렸고, 이에 왕이 신하들과 더불어 다시 발원하여 도감을 세우고 16년 만에 ㉡ 새 경판을 완성하였다.
① ㉠ - 합천 해인사에 소장되었다.
② ㉠ - 교장도감에서 제작한 경판이다.
③ ㉡ -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었다.
④ ㉡ - 불교 경전 주석서를 수집하여 간행한 속장경이다.


7. 정답 ③

★ 해설
㉠은 초조대장경, ㉡은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이다.

③ 재조대장경(팔만대장경)은 2007년 유네스코 세계 기록유산으로 등재되었다.

★ 바로알기
① 합천 해인사에 소장되어 있는 것은 재조대장경이다.

②,④ 의천은 고려는 물론이고 송과 요의 대장경에 대한 주석서를 모아 교장을 편찬하였다. 이를 위하여 목록인 <신편제종교장총록>을 만들고, 흥왕사에 교장도감을 설치하여 10여 년에 걸쳐 신라인의 저술을 포함한 4,700여 권의 전적을 간행하였다.


8. (가), (나)에 들어갈 책의 이름으로 옳은 것은?
고려 후기에는 선진 농법을 흡수하기 위하여 중국농서를 민간에 널리 보급하려는 노력이 전개되었다. 원의 농서인    (가)    은/는 충정왕 대에 이암에 의해 도입되어 공민왕 대에 간행되었다. 하지만 우리 농법이 발전하고 우리 기후와 토양 조건에 대한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중국 농서는 점차 이용 빈도가 줄어들었으며, 현실에 맞는 새로운 농서인    (나)    이/가 1429년에 세종의 명으로 편찬되었다.
       (가)        (나)
① 농가집성 농사직설
② 농상집요 금양잡록
③ 농상집요 농사직설
④ 농가집성 금양잡록


8. 정답 ③

★ 해설 :
(가)는 농상집요이다. 고려 후기에 이암은 원의 <농상집요>를 들여와 중국의 농법을 소개하였다. (나)는 농사직설이다. 세종 때 편찬된 《농사직설》은 우리나라 풍토에 맞는 씨앗의 저장법, 토질의 개량법, 모내기법 등 농민의 실제 경험을 종합하여 편찬하였다.

★ 바로알기 :
농가집성은 17세기 중엽에 신속이 펴낸 농서이고, 금양잡록은 조선 성종 때 강희맹이 지은 농서이다.


9. 밑줄 친 ‘왕’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대간이 아뢰기를, “인척의 도움을 받아 공신이 된 자가 30여 명, 유자광에게 뇌물을 바쳐서 공신이 된 자가 5∼6명, 재상의 위세로 공신이 된 자가 10여 명이나 됩니다. 이들을 모두 공신록에서 삭제해야 합니다.” 하니, 이 이를 논의하고자 영의정 정광필, 우의정 안당 등을 불러들였다.
① 현량과의 실시로 사림이 등용되었다.
② 조의제문을 빌미로 사화가 발생하였다.
③ 서인과 남인 사이에 예송이 전개되었다.
④ 노론과 소론의 대립으로 환국이 일어났다.


9. 정답 ①

★ 해설 : 제시된 자료는 조선 중종 때 있었던 위훈삭제사건이다. 이 사건은 조광조 등 사림들이 주도하여 중종반정 때 공을 세운 정국공신 중 자격이 없다고 평가된 사람들의 공신호를 박탈한 사건으로 훈구파의 강력한 반발을 샀다. 중종 때에는 명망이 높았던 조광조가 중용되면서 천거제의 일종인 현량과를 통하여 사림이 대거 등용되었다.

★ 바로알기
② 무오사화에 대한 내용으로 연산군 대의 일이다.
③ 예송논쟁은 현종 대에 있었던 사실이다.
④ 숙종 때에 이르러 정국을 주도하는 붕당과 견제하는 붕당이 서로 교체됨으로써 정국이 급격하게 전환하는 환국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10. (가) 전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4군 6진이 설치되는 결과를 가져왔다.
② 정봉수와 이립이 의병장으로 활동하였다.
③ 외적의 침입에 맞서 강화도 천도가 단행되었다.
④ 군신 관계를 맺는 조건으로 강화가 이루어졌다.


10. 정답 ④

★ 해설
(가) 전쟁은 1636년 인조 14년에 일어난 병자호란이다. 병자호란에서 패배한 인조는 삼전도에서 청 태종에게 항복의 예를 올리는 굴욕을 당하고 결국 조선은 청과 군신 관계를 맺게 되었다.

★ 바로알기
① 세종 때에 최윤덕은 군사 약 1만 5천을 이끌고 압록강 유역의 여진족을 소탕하고 4군을 설치했으며, 김종서도 함길도(지금의 함경도) 지방의 여진족을 물리쳐 두만강 유역에 6진을 설치했다.

② 정묘호란(1627) 때 정봉수와 이립 등은 의병을 일으켜 관군과 합세하여 싸웠다. 특히 정봉수는 철산의 용골산성에서 큰 전과를 거두었다.

③ 1232년 고려는 몽골에 대항하기 위해서 강화도로 천도하였다.


11. 밑줄 친 ‘조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양인이 내는 포를 반으로 감면한 조치는 오로지 만백성을 걱정하는 뜻에서 나온 것이다. 감면한 것을 계산하여 보면 모두 50여만 필에 이르는데, 돈으로 계산하면 1백여만 냥이다. 감면에 따라 각 아문과 영진(營鎭)의 비용을 줄였지만 아직도 40여만 냥이 부족하다. 이에 어·염·선세를 받아들여 모자라는 액수를 충당하도록 하였다.
① 공인이 등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② 호를 단위로 군포를 부과하였다.
③ 군역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④ 풍흉을 고려하여 전세를 차등 있게 징수하였다.


11. 정답 ①

★ 해설
자료의 사건은 1871년에 일어난 신미양요이다. 미국은 제너럴셔먼호 사건을 구실 삼아 무력으로 조선과 통상 관계를 수립하려고 하였다. 그리하여 미국의 로저스 제독이 이끄는 군함이 강화도로 침략해왔다. 어재연 등이 이끄는 조선의 수비대는 광성보에서 결사적으로 항전 하였고, 결국 미국은 조선 군인들의 거센 저항에 밀려 퇴각하였다.

★ 바로알기
② 병인양요(1866)에 대한 내용이다.
③ 오페르트 도굴 미수 사건(1868)에 대한 내용이다.
④ 제너럴셔먼호 사건(1866)에 대한 내용이다.


12. 밑줄 친 ‘왕’의 업적으로 옳은 것은?
왕의 명으로 예부터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시문을 모아 책을 만들어 '동문선'이라 하고, 지리지를 편찬하여 '동국여지승람'이라 하였으며, 또 '삼국사절요'를 편찬하였다.
① 홍문관을 설치하였다.
② 훈련도감을 창설하였다.
③ 훈민정음을 반포하였다.
④ 초계문신제를 실시하였다.


12. 정답 ①

★ 해설
동문선과 동국여지승람, 삼국사절요는 모두 성종 때 편찬된 서적이다.따라서 밑줄 친 왕은 성종이다. 성종은 홍문관을 두어 관원 모두에게 경연관을 겸하게 함으로써 집현전을 계승하였으며, 정승을 비롯한 주요 관리들도 다수 경연에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 바로알기
② 선조 때(임진왜란 중) ③ 세종 때 ④ 정조 때


13. 밑줄 친 ‘이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미국 배가 손돌목으로 들이닥쳤다. 이곳은 병인년의 난리를 겪은 후부터 군사를 늘려 방비를 엄하게 하던 요지로서, 통행증이 없으면 함부로 통과할 수 없다. 그들은 이곳에 무단으로 들어와 통상을 요구하더니 갑자기 강화도를 공격하였다. 이 사건으로 우리 측은 많은 피해를 입었다. 부평 도호부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 배는 닻을 올리고 먼 바다 쪽으로 갔다고 한다.
① 어재연이 광성보에서 저항하다가 전사하였다.
② 외규장각에 보관된 왕실 도서가 약탈당하였다.
③ 상인 오페르트가 남연군의 무덤을 도굴하였다.
④ 제너럴 셔먼호가 침입하여 민간인에게 피해를 입혔다.


13. 정답 ③

★ 해설
밑줄 친 조치는 균역법이다. 군역의 폐단을 시정하려는 개혁 방안이 논의되어 마침내 영조 때(1750)에는 균역법이 시행되었다. 이로부터 농민은 1년에 군포 1필만 부담하면 되었다. 균역법의 시행으로 감소된 재정은 지주에게 결작이라고 하여 토지 1결당 미곡 2두를 부담시켰고, 일부 상류층에게 선무군관이라는 칭호를 주고 군포 1필을 납부하게 하였으며, 어장세, 선박세 등 잡세 수입으로 보충하게 하였다.

★ 바로알기
① 대동법 ② 호포제 ④ 세종 때 공법


14. 다음 효유문의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아직 돌아가지 않고 남아 있는 자들이 있다니 우려스럽다. 그대들은 얼마 전에 서로 맺은 약속대로 향리로 돌아가도록 하라. 생각해 보건대 며칠 전 상륙한 청국병사들은 매우 사나운 군대이다. 그들이 자기 나라로 돌아가지 않고 혹시라도 이쪽으로 진군해 온다면 어찌 해를 입지 않겠는가! 본 관찰사는 폐정 개혁안을 조정에 상주하기로 하겠다. 그대들이 억울하게 여기는 사안들은 각 지방에 두기로 한 집강소를 통해 아뢰도록 하라.
- ○○관찰사 효유문 -
① 우금치 전투에서 패한 농민군에게 항복을 요구하고 있다.
② 단발령에 반발해 일어난 의병에게 해체를 종용하고 있다.
③ 대한제국 군인들에게 군대 해산 조치를 따르라고 명령하고 있다.
④ 전주 화약에 따라 자진 해산을 완료하라고 농민군에 요구하고 있다.


14. 정답 ④

★ 해설
얼마전에 서로 맺은 약속대로라는 힌트와 폐정개혁안을 조정에 상주하기로 하겠다. 등의 내용으로 보아 전주화약과 관련된 내용임을 알 수 있다. 청·일 양군이 조선에 상륙하면서, 청과 일본 사이에 전쟁이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이 되었다. 사태 악화를 우려한 정부 측은 폐정 개혁을 약속하고 동학 농민군과 1894년 5월 8일 전주화약을 체결하였다. 전주 화약 이후 동학 농민군은 전라도 53개 고을에 농민의 자치적 개혁 기관인 집강소를 설치하고 그들의 폐정 개혁안을 실시하여 갔다.

★ 바로알기
① 1894년 11월 남접과 북접이 합세한 동학 농민군은 공주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관군을 상대로 전투를 벌였으나, 결국 우세한 화력에 밀려 패하고 말았다.

② 1895년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반발하여 을미의병이 일어났다. 을미의병은 아관 파천(1896. 2)을 계기로 친일 정권이 무너지면서, 단발령이 철회되고 국왕의 해산 권고 조칙이 내려지자 대부분 해산하였다.

③ 1907년 고종 황제의 강제 퇴위와 군대 해산을 계기로 정미의병이 일어났다.


15. 밑줄 친 ‘비밀 결사’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피고 유동열은 윤치호, 안창호 등과 함께 국권 회복 후 공화 정치를 수립하기로 했다. 그들은 목적을 달성하고자 비밀 결사를 조직하고 그 단체가 뽑은 조선 13도의 대표가 되었다. 피고는 이 단체에 속한 주요 인물과 모의하여 총독이 압록강 철교 개통식에 참석할 때 그를 암살하기로 계획했다. 피고는 이 사실을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우리는 그가 유죄라고 생각한다.
- 조선 총독부 경무총감부 -
① 국한문 혼용체의 황성신문을 발행하였다.
② 13도 창의군을 조직해 서울 진공 작전을 펼쳤다.
③ 평양과 대구 등의 지역에 태극서관을 설립하였다.
④ 일제의 황무지 개척권 요구에 반대하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15. 정답 ③

★ 해설
밑줄 친 비밀결사는 신민회이고 제시된 자료는 신민회가 와해된 원인인 105인 사건과 관련된 내용이다. 신민회는 평양과 대구 등의 지역에 민족 문화 계발을 위해 태극서관을 설립하였다.

★ 바로알기
① 황성신문 발행은 신민회의 활동이 아니다. 신민회와 관련된 신문은 대한매일신보이다.

② 1907년 12월 이인영을 총대장, 군사장을 허위로 하는 13도 연합 의병(13도 창의군)이 결성되었고, 1908년 1월 서울 진공 작전을 전개하였다.

④ 보안회에 대한 설명이다.


16. 다음은 일제 강점기에 작성된 일기의 내용이다. 밑줄 친 ‘오늘’에 볼 수 있었던 모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지주총대가 말하기를 내 소유 토지인데도 예전의 결수연명부에 들어가 있지 않은 것이 있다면 이번에 작성하는 신고서에 모두 적어 신고하라고 했다. 그 말에 따라 신고서를 작성하고 며칠 전에 제출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신고한 토지에 대한 등기가 발급되더니, 오늘 드디어 지세가 처음으로 부과되었다. 예전에는 결수에 따라 일정한 액수를 세금으로 매기더니 이제부터는 지가를 결정하고, 그 지가의 일정 비율을 지세로 부과한다고 한다.
① 한국인에게 태형을 가하는 일본인 경찰
② 일본어를 공부하고 있는 국민학교 학생
③ 원산 총파업에 참여하여 시위를 벌이는 노동자
④ 한글 맞춤법 통일안을 발표하는 조선어 학회 회원


16. 정답 ①

★ 해설
제시된 자료는 1910년대 일제의 토지조사사업(1910~1918)과 관련된 내용이다. 일제는 토지 조사 사업 때 신고주의를 적용하여 토지 소유권을 주장하려는 사람은 필요한 서류를 구비하여 지정된 기일 내에 신고하여야 소유권을 인정하였다. 따라서 1910년대 일제 무단 통치기에 볼 수 있는 모습을 찾으면 된다. 일제는 1912년 조선 태형령(1912~1920)을 제정하여 헌병 경찰이 우리 민족에게 매질까지 할 수 있게 하였는데, 태형령은 우리 민족에게만 차별적으로 적용되었다.

★ 바로알기
② 1941년에 일제는 소학교를 ‘황국 신민 학교’라는 뜻을 가진 국민학교로 바꾸었다.
③ 원산노동자 총파업은 1929년의 일이다.
④ 조선어 학회는 1931년에 조직되었다.


17. (가), (나) 선거 사이의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부산에서 자유당이 창당되었다.
② 국가 재건 최고 회의가 구성되었다.
③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가 설치되었다.
④ 초대 대통령의 중임 제한을 없앤 헌법 개정이 이루어졌다.


17. 정답 ④

★ 해설
(가)는 1952년 2대 대통령 선거, (나)는 1956년 3대 대통령 선거이다.
6·25 전쟁이 끝나고 난 다음 해인 1954년, 자유당은 이승만 대통령의 장기 집권을 위해 초대 대통령에 한하여 3선 제한(중임 제한)을 철폐하는 헌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였다. 즉, 이 헌법 개정안은 ‘초대 대통령에 한하여 횟수 제한 없이 대통령에 출마할 수 있다’는 내용이었다. 국회 표결 결과 1표 차이로 부결되었으나, 자유당 측은 부결 이틀 만에 사사오입(반올림)의 논리를 내세워 개헌안이 통과되었다고 번복하였다.(사사오입 개헌, 2차 개헌)

★ 바로알기
① 자유당은 1951년에 창당되었다.
② 국가재건최고회의는 1961년에 구성되었다.
③ 반민족 행위 특별 조사 위원회는 1948년 설치되었다.


18. 다음 정부 조직이 갖추어진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국내 비밀 행정 조직인 연통제가 운영되었다.
② 한국 광복군이 인도․미얀마 전선에서 활동하였다.
③ 국민 대표 회의에서 창조파와 개조파가 대립하였다.
④ 한인 애국단 단원이 훙커우 공원에서 의거를 일으켰다.


18. 정답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1944년 5차 개헌에서 주석·부주석제를 채택하였다.(주석 : 김구, 부주석 : 김규식) 따라서 이 시기의 있었던 사실을 찾아야 한다. 당시에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한국 광복군은 영국군과 함께 인도·미얀마 전선에서 포로 신문, 정보 수집, 선전 활동에 참여하였다.

★ 바로알기
① 연통제와 교통국은 일제의 삼엄한 감시망에 발각되어 1920년대 초 와해되었다.
③ 국민대표회의는 1923년 개최되었다.
④ 한인 애국단 단원 윤봉길이 훙커우 공원에서 의거를 일으킨 것은 1932년의 일이다.


19. 다음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시간대별 상황
오전 8시 30분 :
종로 3가 단성사 앞에서 국장 행렬이 통과한 뒤 중앙고보생 30~40명이 만세를 부르며 격문 약 1,000여 장과 태극기 30여 장을 살포함.

오전 9시 30분 :
만세 시위를 주도하던 조선 학생 과학연구회 간부 박두종이 현장에서 일경에 체포됨.

오후 1시 00분 :
훈련원 서쪽 일대에서 천세봉의 선창으로 만세 시위가 일어남.
① 중국 5․4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② 신간회가 진상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③ 사회주의 세력과 학생들이 준비하였다.
④ 조선 청년 총동맹이 결성되는 계기가 되었다.


19. 정답 ③

★ 해설
제시된 자료에 해당하는 민족 운동은 6·10 만세 운동(1926)이다. 1926년 조선 공산당(사회주의계)은 천도교계(민족주의계) 등과 함께 순종의 인산일에 맞춰 대규모 만세 시위를 계획하였으나 일제에 의해 사전 발각되었다. 이에 많은 애국 인사들이 검거되고 인쇄된 격문을 압수당하였다. 그러나 조선 학생 과학 연구회를 비롯한 학생들은 예정대로 시위 운동 계획을 추진하였다. 순종의 인산일인 6월 10일, 일본 군경의 삼엄한 감시 속에서 학생들은 격문을 살포하고 만세 시위를 전개하였고, 이에 시민들도 합세하였다. 일제는 시위 현장에서 많은 학생들을 체포하여 투옥시켰다.

★ 바로알기
① 3·1 운동(1919)
② 광주학생항일운동(1929)
④ 조선청년 총동맹은 6·10 만세 운동(1926) 전인 1924년에 결성되었다.


20. 밑줄 친 ‘정부’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친애하는 7천만 국내외 동포 여러분, 노태우 대통령을 비롯한 전직 대통령, 그리고 이 자리에 참석하신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우리는 그렇게도 애타게 바라던 문민 민주주의의 시대를 열기 위하여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오늘을 맞이하기 위하여 30년의 세월을 기다려야 했습니다. 마침내 국민에 의한, 국민의 정부를 이 땅에 세웠습니다. 오늘 탄생되는 정부는 민주주의에 대한 국민의 불타는 열망과 거룩한 희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 대통령 취임사 -
① 중국․소련과 국교를 맺었다.
② 남북 정상 회담을 개최하였다.
③ 7․4 남북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④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20. 정답 ④

★ 해설
자료의 내용으로 볼 때 노태우에 이어 당선된 대통령이라는 점과, 문민이라는 힌트를 통해 밑줄 친 정부가 김영삼 정부임을 알 수 있다. 1992년 12월 실시된 14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 자유당의 김영삼이 당선되어 이듬해 2월 취임함으로써 5·16 군사 정변 후 처음으로 ‘문민정부’가 출범하게 되었다. 김영삼 정부는 1996년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 바로알기
① 노태우 정부는 동유럽 공산주의 국가 및 소련, 중국과 외교 관계를 수립하는 북방 정책을 추진하였다. 1989년에는 헝가리 및 폴란드, 1990년에는 소련, 1992년에는 중국과 수교하였다.

② 김대중 정부 때 첫 남북 정상 회담(2000)이 열렸고, 노무현 정부 때 2차 남북 정상 회담(2007)이 열렸다.

③ 7·4 남북 공동 성명이 발표된 것은 1972년 박정희 정부 때이다.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