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8일에 시행한 교육행정직 9급 지방공무원 시험 교육학개론 기출문제 입니다.


1.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교육철학은?
교육철학은 철학이론들로부터 교육실천의 함의를 이끌어 내는데 주력하지 말고, 교육의 목적이나 교육의 실제 그 자체에 대해 철학적으로 사고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또한 기존 교육 사상들이 가정하고 있는 개념적 구조를 명료화하고 개념의 일관성과 타당성을 검토함으로써 언어의 혼란으로 인해 빚어진 교육문제를 제거하는 일에 관심을 두어야한다.
① 분석적 교육철학
② 비판적 교육철학
③ 실존주의 교육철학
④ 프래그머티즘 교육철학


【정답】①

<해설>
문제의 제시문의 내용은 분석철학의 교육철학적 관심사를 제시한 것이다.

분석적 교육철학은 나라마다 그리고 학자간에 관심사나 성격이 다소 다르기는 하지만 개념 분석방법을 통하여 교육의 주요 개념이나 의미를 명료히 하고, 교육적 주장과 논의에 들어 있는 각종 논리적 가정과 함의를 드러내며, 나아가 교육에 관한 주요 주장들을 검토하고 정당화하는 일에 관심을 가진 점에서는 공통적이다.

분석철학의 방법론을 강조하는 분석적 교육철학은 철학적 이론이나 주장에서 교육적 함의를 찾거나 교육사상사를 탐구하는 교육철학과는 그 성격이 확연하게 다르며, 그러한 전통적 교육철학에 대한 반동 내지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다.


2. 포스트모던 교육철학을 반영한 교육적 실천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학교 내 소수자를 보호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② 발표수업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관점을 수용한다.
③ 대화와 타협의 과정에 충실한 토론식 수업을 권장한다.
④ 학습과정에서 지식의 실재성과 가치의 중립성을 강조한다.


【정답】④

<해설>
답지 ④에서 지식의 실재성과 가치중립성을 추구하는 것은 전통적인 객관주의에서 강조하는 지식관이다. 포스모더니즘의 지식관은 지식의 맥락성, 주관성, 상대성을 강조한다.

답지①은 작은 목소리 존중, ②는 다양성의 존중, ③은 대화적 협력학습의 측면에서 포스트 모더니즘의 교육철학을 잘 반영한 실천이라고 볼 수 있다.


3. 다음에서 조선의 성리학자들이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 도리(道理)를 우리들이 마땅히 알아야 할 것으로 삼고 덕행(德行)을 우리들이 마땅히 실천해야 할 것으로 삼아 먼곳보다 가까운 데서 겉보다 속부터 공부를 시작해서 마음으로 터득하여 몸소 실천해야 한다.
- 퇴계이황, '퇴계집'의 「언행록」 -
◦ 처음 배우는 이는 먼저 뜻을 세우되, 반드시 성인(聖人)이 될 것을 스스로 기약해야 하며 조금이라도 자신을 별볼일 없게 여겨 물러나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된다.
- 율곡이이, '격몽요결'의 「입지」 -
① 위기지학(爲己之學)
② 격물치지(格物致知)
③ 실사구시(實事求是)
④ 권학절목(勸學節目)


【정답】①

<해설>
조선시대 성리학자들은 성인(聖人)이 되기 위한 공부 방법으로 위기지학(爲己之學)을 강조하였다. 특히 이황은 "위기지학(爲己之學)은 도리(道理)를 우리가 마땅히 알아야 할 것으로 삼고, 덕행(德行)을 우리가 마땅히 행해야 할 것으로 삼아, 가까운 데서 공부를 시작하여, 심득궁행(心得躬行)을 기약하는 것이다.

즉, “심득궁행에 힘쓰지 않고 허식(虛飾)에 힘쓰며 외물(外物)을 따라가서 명성과 영예를 구하는 것(위인지학 : 爲人之學)이 아니다"라고 하였다. 공부는 마음으로 깊이 깨달아 몸소 실천하는 이른바 천리지학이 의미 있는 것이지 허다한 언설(言說)이나 논저(論著)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4.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육은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다룬다는 점에서 정치와 동일하다.
② 도덕적 탁월성이란 개인이 가진 내적 소질을 최대한 발현시키는 것이다.
③ 인간을 포함하여 존재하는 모든 것은 장차 실현 될 모습을 스스로 지니고 있다.
④ 반어법(反語法)과 산파술(産婆術)은 학습자의 무지를 일깨우기 위한 교수법이다.


【정답】④

<해설>
답지 ④는 소크라테스의 교수법이다.

답지 ①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교육사상은 윤리적인 통시에 정치적이었다. 그는 「정치학」제7권과 8권에서 교육에서 기르고자 하는 인간은 훌륭한 개인인 동시에 훌륭한 시민을 기르는데 관심을 기울였다. 또한 플라톤과 같이 동치자와 피통치자로 구분되는 교육에 반대하여 모든 시민에 대한 교육을 동일해야 한다고 하였다. 그는 교육의 목적을 시민의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한다는데 있어서 교육의 문제를 정치적인 문제로 보았다.

답지 ②에서 인간의 행복은 중요의 덕과 이성적인 행동으로 도달할 수 있다. 중용(中庸)의 덕은 도덕적 탁월성, 이성은 지적 탁월성을 의미한다. 여기서 그는 교육의 3요소로 본성, 습관, 이성을 열거하고 인간의 본성이 이성적, 합리적 원리에 종속되었을 때, 도덕적 탁월성을 갖는다고 하였다.

답지 ③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세계를 하나로 보고 종합적 사고를 전개하였다. 그에 의하면 이세상의 모든 개체는 질료(Matter)와 형상(Form)의 종합이다. 플라톤과 달리 개체를 실재(Reality)로 보고 형상 즉 이데아(idea)는 개물 속에 내재하는 것으로 보았다. 형상은 질료보다 더 실재적인 것으로 보고 형상만이 인식의 대상이 된다. 그런데 질료가 형상을 얻었을 때 생성의 목적이 실현되는 것이므로, 각 사물의 형상은 완성태라고 하였다. 완성태는 형상력․형상의 원리․자아실현 등으로 해석될 수 있는 ‘내적 성장의 질서’, 완정한 성장을 이루다‘ 등의 의미를 갖는다.


5. 다음 (가), (나)의 내용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유형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인류가 축적한 문화유산을 체계화한 지식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교육의 주된 목적을 지식의 전수에 두고 있으며, 교사중심의 강의식 수업을 중시한다.
(나) 이론적체계가 갖추어진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학생의 탐구활동을 통한 발견학습과 지식의 전이를 강조한다.
             (가)                     (나)
① 인간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②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③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④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정답】③

<해설>
문제의 제시문 (가)는 교과중심교육과정이고, (나)는 학문중심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교과중심 교육과정은 문화유산 전수를 목적으로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의미하면 교사중심 교육과정이다. 학문중심 교육과정 역시 지식 중심교육과정으로 ‘구조화된 의도된 학습결과’로서 교육과정, 또는 지식탐구과정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으로 지식의 구조를 중심으로 학생의 탐구학습을 강조하는 교육과정이다.


6. 영교육과정(null curriculum)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
ㄱ. 아이즈너(E. Eisner)가 제시한 개념이다.
ㄴ. 교과지식을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 맞추어 재구성한 것이다.
ㄷ. 학생이 학교생활을 통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의 총화이다.
ㄹ. 교육적 가치가 있음에 도불구하고 학교에서 학생들이 학습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내용이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②

<해설>
영교육과정은 아이즈너(E. Eisner)가 제시한 개념으로 교육적 가치가 있어서 학교에서 가르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에게 교육의 기회가 제공되지 못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보기>의 답지 ㄴ은 실제적 교육과정을 의미하며, <보기>의 답지 ㄷ은 잠재적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7. 다음 사례에 가장 잘 부합하는 협동학습 모형은?
박 교사는 한국사수업을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1) 고려시대의 학습내용을 사회, 경제, 정치, 문화의 4개 주제로 구분하였다.
(2) 학급 인원수를 고려하여 모둠을 구성하고, 모둠에서 각 주제를 담당할 학생을 지정 하였다.
(3) 주제별 담당학생을 따로 모아 전문가집단에서 학습하도록 하였다.
(4) 전문가집단에서 학습 한 학생들을 원래의 모둠으로 돌려보내 각자 학습한 내용을 서로 가르쳐 주도록 하였다.
(5) 모둠학습이 끝난 후, 쪽지시험을 실시하여 우수 학생에게 개별보상을 하고 수업을 종료하였다.
① 팀경쟁학습(TGT) 모형
② 팀보조개별학습(TAI) 모형
③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 모형
④ 학습자팀i성취분담(STAD) 모형


【정답】③

<해설>
문제의 제시문에서 박 교사는 협동학습 모형 가운데 과제분담학습Ⅰ(JigsawⅠ)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것이다.

과제분담(JigsawⅠ) 모형은 1978년 미국의 텍사스(Texas)대학에서 엘리어트 아론슨(Elliot Aronson)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서 개발된 협동학습모형이다. 과제분담(JigsawⅠ)모형에서 시험점수는 개인 등급에 기여하고 집단점수에는 기여하지 못한다. 즉 개인에게 과제해결의 상호의존성은 높으나 보상 의존성은 낮다. 집단으로써 보상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형식적인 집단목표가 없다. 각 집단구성원의 적극적인 행동이 다른 집단구성원들에게 보상받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협동적 보상구조의 본질적 역동성은 존재한다. 이 모형은 집단내의 동료로부터 배우고 동료를 가르치는 모형이다. 즉 보상구조를 통해서가 아니라 학습과제의 분담 즉 작업분담구조를 통해서 집단구성원간의 상호의존성과 협동을 유발한다.


8. 딕과 캐리(W. Dick & L. Carey)의 교수설계모형에 대한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교수설계자의 입장에 초점을 두어 개발된 체제적 교수설계모형이다.
② 교수분석단계에서는 수업목표의 유형을 구분하고 세부과제를 도출한다.
③ 수행목표 진술단계에서는 학습자에게 기대되는 성과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④ 각 단계명의 영어 첫째글자를 조합하여 ASSURE모형으로 명명하기도 한다.


【정답】④

<해설>
답지 ④ ASSURE모형은 하이닉(R. Heinich), 모렌다(M. Molenda), 러셀(J. Russe) 등에 의해 고안된 수업매체와 자료를 효과적이고 체계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지침이다.

답지 ①에서 딕과 캐리(W. Dick & L. Carey)의 교수설계모형은 교수설계자의 입장에 초점을 두어 개발된 체제적 교수설계모형(객관중의 설계모형)이다.

답지 ②에 딕과 캐리(W. Dick & L. Carey)의 교수설계모형 최종 학습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자가 배워야 할 학습유형을 결정한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그 학습과제를 학습하기 위해서 필요한 하위기능 및 그 학습을 하는데 필요한 학습절차 등이 분석되고 결정된다.

답지 ③에서는 학습과제 분석의 결과와 학습자특성을 분석결과를 기초하여 학습자들이 수업이 끝났을 때 성취해야할 학습목표들을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9. 생활지도의 활동 중 정치(定置)활동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
ㄱ. 학생의 희망 및 능력에 맞추어 동아리를 선택하도록 도와주고 배정하는 활동

ㄴ.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는 데 필요한 가정환경, 교우관계, 심리적 특성 등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 활동

ㄷ. 학생이 진로를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학생의 적성과 흥미 등을 고려하여 도와주거나 안내하는 활동

ㄹ. 생활지도를 일차완료한 후 학생의 적응상태와 변화정도를 점검하고, 필요하면 추가로 도움을 제공 하는 활동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①

<해설>
정치활동(placement service)이란 취업지도, 진학지도, 학과선택지도 등에 있어 자신과 진로를 정확하게 이해하여 자기 자신의 자리매김을 현명하게 하는 데 조력하는 활동이다. 정치활동에는 교육정치(학교 선택, 학과 선택, 특별활동부서 선택 등)과 직업정치(직장의 선택, 진로선택, 부직 알선 등)이 있다.

<보기>의 답지 ㄴ은 학생이해활동(조사활동)이고, 답지 ㄹ은 추수활동에 해당한다.


10. 엘리스(A. Ellis)의 합리적·정서적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내담자의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의 일치를 정신건강의 지표로 간주 한다.
② 주요 상담기법으로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의 분석, 저항의 해석이 있다.
③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가 왜곡된 지각과 신념에 기인한 것임을 깨닫도록 논박 한다.
④ 내담자는 부모, 어른, 아이의 세 가지자아를 필요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정답】③

<해설>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이론(Rational Emotive Behavior Theory)은 엘리스(A. Ellis)는 인간의 심리적 고통은 대부분이 비합리적인 정서적 반응 때문에 생긴다고 보았다. 그는 노이로제나 여러 가지 유형의 부적응적 행동이란 비합리 적이고 비현실적이며, 비논리적이고 융통성이 결여된 사고에 의하여 생긴다고 주장하였다. 상담이란 비논리적이고 비합리적이며 비현실적인 상념에 근거를 둔 적개심, 분노, 죄책감, 불안을 제거 또는 감소시킴으로써 그릇된 상념을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재교육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답지 ①은 인간중심 상담이고, 답지 ②는 정신분석적 상담이며, 답지 ④는 의사거래 상담(심리교류분석)이다.


11. 고전검사이론에서의 문항변별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
ㄱ. 문항변별도 지수는 0~100 사이의 값을 갖는다.
ㄴ. 각 문항이 학생들의 능력수준을 구분해주는 정도를 나타낸다.
ㄷ. 능력수준이 다른 두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계산하더라도 문항변별도는 동일하다.
ㄹ 검사 총점이 높은 학생이 낮은 학생에 비해 문항변별도가 높은 문항에서 정답을 맞힐 가능성이 높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④

<해설>
문항변별도(item discrimination)란 문항 하나하나가 얼마나 피험자의 상하 능력을 잘 변별해 내느냐를 뜻하는 것으로, 검증결과로 얻어진 수치를 변별도지수라 한다. 이는 검사의 총점이라는 내적 준거에 의하여 문항의 타당도를 알아보는 것으로 ±1.00범위에서 표시된다.

<보기>의 답지 ㄱ에서 문항변별도 지수는 ±1.00 사이의 값을 갖는다. 답지 ㄷ에서 능력수준이 다른 두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계산하면 문항변별도는 다르게 나온다.


1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 보 기 >
ㄱ. 피아제(J. Piaget)가 구분한 아동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더 세분화하여 성인기까지 확장하였다.

ㄴ. 도덕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성인에 의한 사회적 전수가 중요한 교육방법이라고 하였다.

ㄷ. 다섯 번째 단계인 ‘사회계약정신지향’ 단계에서는 ‘착한소년․소녀’처럼 타인으로부터 도덕적이라고 인정받는 것이 중요하다.

ㄹ 길리건(C. Gilligan)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에 대해 남성중심의 이론이며 여성의 도덕성 판단 기준은 남성과 다르다고 비판하였다.
① ㄱ, ㄷ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정답】②

<해설>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피아제(J. Piaget)가 구분한 아동의 도덕성 발달단계를 더 세분화하였다. 주로 아동을 위주로 한 연구를 성인에까지 확대하여, 연령에 따른 도덕적 발달단계를 더욱 체계화하였다. 즉 3수준 6단계로 구분하였다.

콜버그(Kohlberg)는 도덕성 발달은 어떤 국가나 문화에 관계없이 일정한 발달단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같은 도덕성 발달의 각 단계는 중요한 도덕적인 결정을 합리화하고 정당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고체계라고 하였다.

<보기>의 답지 ㄴ에서 아동의 도덕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해 교사들은 일반교과는 물론이지만 특히 사회과의 수업계획에서 가상적으로 꾸민 것 또는 실제로 있었던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고 토론함으로써 길러질 수 있다.

<보기>의 답지에서 ㄷ에서 사회계약정신의 도덕성은 사회계약 지향적이며 개인의 권리 존중, 가치나 관점의 상대성을 도덕적 판단의 근거로 삼는다. ‘착한아이 지향적인 단계’는 3단계로 ‘대인관계 조화 지향적인 단계’의 특성이다.

<보기>의 답지 ㄹ에서 길리건(C. Gilligan)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 이론에 대해 남성적 가치로 편파 되어있다고 비판하였다. 그는 남성이 성인까지 4단계와 5단계로 발달하는 반면 대부분의 여성은 4단계에 머문다고 주장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하였다.


13. 학교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 보 기 >
ㄱ. 기존의 계층간 사회불평등을 유지․심화한다.
ㄴ.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 순응하는 노동력을 양산한다.
ㄷ. 개인을 능력에 따라 합리적으로 분류․선발․배치한다.
ㄹ. 사회구성원에게 보편적 가치를 내면화하여 구성원의 동질성을 확보한다.
① ㄱ ㄴ
② ㄷ ㄹ
③ ㄱ ㄴ ㄷ
④ ㄴ ㄷ ㄹ


【정답】②

<해설>
기능주의 사회학은 사회유기체설에 입각하여 학교를 사회유지와 발전에 긍정적인 역할(사회화, 사회선발, 사회통합)을 한다고 주장하는 이론이다.

<보기>의 답지 ㄱ과 ㄴ은 갈등주의 사회학이 강조하는 자본주의 사회가 지니는 교육의 기능이다.


14. 학생의 학업성취에 관한 학자의 주장을 바르게 진술한 것은?
① 젠슨(A. Jensen)은 유전적 요인이 아닌 환경적 요인 때문에 소수인종의 학업성취가 낮다고 주장 하였다.
② 콜만(J. Coleman)은 학교 시설․자원이 가정배경 보다 학업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였다.
③ 로젠탈(R. Rosenthal)과 제이콥슨(L. Jacobson)은 학업성취가 올라가리라는 교사의 기대가 학생의 학업성취를 높인다고 주장하였다.
④ 번스타인(B. Bernstein)은 노동자 계층자녀의 학업성취가 낮은 이유는 가정에서 제한 된 언어코드가 아닌 정교한 언어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정답】③

<해설>
로젠탈과 야콥슨(Rosenthal & Jacobson)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교사가 학생을 인식하는 모습에 근거 하여 오랫동안 상호작용을 할 때 끝내는 교사의 의도대로 학생이 성장할 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기대효과를 자성예언(self-fulfilling prophecy)이라고 하였다. 자성예언의 결과는 긍정적일 수도 부정적일 수도 있다. 그는 긍정적 결과를 피그말리온 효과, 부정적인 결과를 고렘(Golem) 효과라고 이름 붙였다.

답지 ①에서 젠슨(A. Jensen)은 소수인종의 학업성취가 낮은 이유는 환경적 요인이 아닌 유전적 요인이라고 주장 하였다.

답지 ②에서 콜만(J. Coleman)은 학생들이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가정배경이라고 하였다.

답지 ④에서 번스타인(B. Bernstein)은 노동자 계층자녀의 학업성취가 낮은 이유는 가정에서 제한 된 언어코드를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하였다.


15. 「평생교육법」에 근거 할 때, 평생교육기관이 아닌 것은?
① 교육감에게 등록된 학교교과 교습학원
② 관할청에 보고 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③ 교육감에게 신고된 시민사회단체의 평생교육시설
④ 교육부장관의 인가를 받은 사업장부설 사내대학


【정답】①

<해설>
평생교육법 제2조에 의하면 "평생교육기관"이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법인 또는 단체를 말한다.

가. 이 법에 따라 인가·등록·신고된 시설·법인 또는 단체

나.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학원 중 학교교과교습학원을 제외한 평생직업교육을 실시하는 학원

다. 그 밖에 다른 법령에 따라 평생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시설 ·법인 또는 단체


16. 다음(가), (나)의 내용에 해당하는 평생교육제도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가) 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을 공식적인 이력부에 종합적으로 누적․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하는 제도이다.

(나)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이다.
            (가)                  (나)
① 평생학습계좌제      학점 은행제
② 문하생학력인정제   학점 은행제
③ 평생학습계좌제      독학 학위제
④ 문하생학력인정제   독학 학위제


【정답】①

<해설>
제시문의 (가)는 학습계좌제이다. 학습계좌제는 평생교육법 제23조(학습계좌) 규정에 의하면 “교육부장관은 국민의 평생교육을 촉진하고 인적자원의 개발·관리를 위하여 학습계좌(국민의 개인적 학습경험을 종합적으로 집중 관리하는 제도를 말한다)를 도입·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제시문 (나)는 학점 은행제이다. 이는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하고, 학점이 누적 되어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이다.

학점은행제도를 통한 학위취득제도를 독학 학위제라고 하는데 1990년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이 제정․공포되어 고등학교를 마친 후 경제적 시간적 제약 때문에 대학에 진학하지 못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학자습과 다양한 교육기관과 매체를 이용하여 학습한 국기관이 사람이 국가기관이 실시하는 시험절차(교양과정 인정시험→ 전공기초과정인정시험→ 전공심화과정인정시험→학위취득 종합시험)를 거쳐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17. 과학적 관리론을 학교상황에 적용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학교장은 구성원들의 동기를 파악하여, 내재적 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한다.
② 학교장은 학교조직을 개방체제로 파악하고, 학교문제해결을 위해 학부모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다.
교사들 간의 적절한 갈등은 학교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고 보고, 학교장은 적절한 갈등 자극전략을 사용한다.
④ 교사는 교수자로서 학생을 가르치는데 전념하고, 학교장은 관리자로서 학교행정을 책임지는 일에 집중한다.


【정답】④

<해설>
답지 ④에서 과학적 관리이론은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까지 미국에서 격화된 기업간의 경쟁 및 공황을 타 개하기 위한 경영합리화의 요청에서 대두하였다(F. W. Taylor). 이는 최소의 노동과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낳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발견하여 노동자와 자본가의 공동번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성립되었다. 이 이론은 학교에 최초 적용한 것은 보비트(J. F. Bobbitt)로서 다음과 같은 관점을 강조하였다.

-① 가능한 모든 시간에 모든 교육시설을 활용한다.
-② 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며, 교직원의 수를 최소로 감축시킨다.
-③ 교육에서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④ 교직원들에게 학교행정을 맡기기보다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데만 전념하도록 한다.
-⑤ '학교 = 산업체, 학생 = 생산품, 교육방법 = 생산방식, 교원= 생산자'에 비유한다.
-⑥ 생산자(교사)에게 작업의 성격과 목표를 자세히 제시해 주어야 한다.

답지 ①은 인간관계론을 적용한 것이며, 답지 ②는 개방체제이론을 적용한 것이며, 답지 ③은 갈등관리론을 적용한 사례이다.


18. 학교장의 변혁적지도성 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학교구성원이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도록 유도한다.
② 높은 기준의 도덕적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학교구성원의 신뢰를 얻는다.
③ 학교구성원이 원하는 보상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주어진 과업을 달성 하도록 한다.
④ 학교구성원과 더불어 학교의 비전을 설정하고 공유하여 학교의 변화를 도모한다.


【정답】③

<해설>
답지 ③은 전통적 지도성으로서 지도성을 지도자와 추종자간의 타협이나 교환적인 활동으로 본다. 이를 교화적 지도성이라고 하는데 교환적인 지도성 이론(transactional leadership theory)은 대체로 지도자와 추종자간 지도성이론에 비용-효과의 교환관계(cost-benefit exchange)로 수행된다. 변화 지향적 지도성은 특성이론, 상황적응 이론에 이르는 여러 연구는 지도자가 폐쇄 체제적 관점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체제 외부에서 오는 영향에 대처하기에는 부적절한 것으로 비판된다. 변화 지향적 지도성은 1970년대 후기부터 학교가 개방체제로서 교육체제의 내적 요구와 외적 요구를 효과적으로 연계시키는 지도성 이론으로서 변화 지향적 지도성 이론이 등장하였다. 학교장의 변화 지향적 지도성의 차원을 요약 하면 다음과 같다.


(1) 카리스마․영감․비전 : 교사들에게 장기간에 걸쳐 추구되어질 기본적인 목적의식을 갖도록 한다.
(2) 목적 합의 : 비전을 지향하기 위하여 성취하여야 할 목표를 설정한다.
(3) 높은 성과 기대 : 교사들에게 질 높은 교육을 하도록 기대한다.
(4) 개인적 배려 : 교사들을 존중하고, 그들의 개인감정과 욕구에 관심을 가진다.
(5) 지적 자극 : 교사들에게 자신의 수행에 대해 항시 반성하고 평가하도록 한다.
(6) 솔선수범 : 언행일치를 통해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인다.
(7) 수시 보상 : 교사들이 성취한 바람직한 결과에 대해서 수시로 보상을 제공한다.
(8) 구조화 : 교사들에게 영향을 줄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9) 문화 형성 : 학교 구성원들로 하여금 규범, 가치, 신념, 가정 등을 공유하도록 한다.


19. 교육공무원의 징계효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정직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3개월간 보수를 받지 못한다.
② 견책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6개월간 승진과 승급이 제한된다.
③ 해임된 자는 공무원신분은 보유하나 3개월간 직무에 종사할 수 없다.
④ 파면된 자는 공무원관계로 부터배제 되고 1년간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정답】②

<해설>
답지 ②에서 견책은 가벼운 훈계 이며,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6개월간 승진과 승급이 제한된다.

답지 ①에서 정직된 자는 직무에는 종사하지만 3개월간 보수의 2/3를 받지 못한다. 전액삭감은 2016년 6월 25일부터 적용된다.

답지 ③에서 해임된 자는 공무원관계로부터 배제되며 3년간 공무원에 임용될 수 없다.

답지 ④에서 파면된 자는 공무원관계로 부터배제 되고 5년간 공무원으로 임용될 수 없다.


20. 「초·중등교육법」에 근거할 때, 학교회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단위학교행정실장이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 한다.
② 학교회계세입세출예산안은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한다.
③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1월1일에 시작하여 12월 말일에 종료된다.
④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은 학교회계의 세입으로 할 수 없다.


【정답】②

<해설>
학교 회계와 관련된 규정은 「초․중등 교육법」 제 30조2와 30조 3에 규정되어 있다.

답지 ①에서 학교의 장은 회계연도마다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편성하여 회계연도가 시작되기 30일 전까지 제31조에 따른 학교운영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답지 ②에서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회계 세입세출예산안을 회계연도가 시작되기 5일 전까지 심의하여야 한다.

답지 ③에서 학교회계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에 시작하여 다음 해 2월 말일에 끝난다.

답지 ④에서 학교발전기금으로부터 받은 전입금도 학교 회계수입에 속한다.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